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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민원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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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해 제출하시는 민원은 "대전광역시의회 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여 처리되며 처리기간은 30일 이내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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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노선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2019-10-17 44

아침 출퇴근 시간(8-10시) 수정타운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서 수통골 방면으로 102번을 탈 때면, 버스에 사람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탈 자리가 없어서 버스를 몇 번 그냥 보낸 적이 많습니다. 일이 급해서 어떻게든 타도 사람이 정말 많아서 어디 붙잡을 공간이 없을 정도여서 위험하다고 느낄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과 이대로라면 버스이용객들의 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를 해결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102번 버스노선에 대해서 조사를 해봤습니다.

먼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가 살펴보기 위해서 버스이용객 수와 버스운영대수를 찾아보니, 102번이 이용객이 2번째로 많은데, 하루에 버스 운영대수도 29대로 2번째로 많았습니다. 다른 노선의 버스는 하루에 10~20대를 운영하는 것에 비하면 하루에 29대를 운영하는 거는 그 수요를 감안해서 운영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수요와 공급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문제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는 102번의 노선을 찾아보았습니다. 우선 102번 버스가 가장 사람이 많이 내리는 정류장이 정부청사역인데, 대덕구 오정동에서 한밭대교를 지나 한밭대로를 타고 정부청사역까지 일직선으로 가는 노선이 102번 노선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즉 최소거리 노선이 102번 한 대밖에 없습니다. 교통데이터를 조회해보니 출퇴근시간(8시~10시)에 102번을 타고 한밭대교를 지나서 정부청사역에 내리는 사람이 다른 노선에서 가장 많이 내리는 정류장에 비해 적게는 2배 많게는 10배까지 많았습니다. 이용객에 비해 노선이 하나밖에 없는 것은 문제라고 인식되어집니다.

그래서 102번처럼 한밭대로를 일직선으로 가는 노선이 증설될 수 있도록 시내버스노선조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듭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찾아보니, 이 102번 버스처럼 하루 이용객이 많은 버스의 노선과 비슷하게 트램 노선을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트램이 생기면, 이 문제가 해결이 되니까 약간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그런데 트램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그전까지 이 문제에 대해 방치할 것인지 아니면 혹시 대책이 있는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답변 진정민원 회신

   1. 우리시의회 의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시내버스 노선개선 요구진정민원에 대하여 검토결를 회신 드립니다.

- 회 신 내 용 -

102번 버스 노선 증설요청 관련임

  - 현재 주요간선축 운행 및 주요기관 등을 경유하는 102번 노선의 특성을 고려하여 평균 배차간격보다 10% 단축 운행하는 집중 배차제를 적용하고 있으며 출근시간대에만 운행되는 수요대응차량 3대를 추가 투입하여 버스이용에 불편함을 해결코자 노력하고 있음.

노선추가 신설요청 관련 임

  - 차후 노선 운영실태, 현장점검 및 통행 패턴에 기초한 이용수요 추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노선운영 개선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며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오정로 및 대전로 방면 운행 노선과 다른 노선간 환승을 해주실 것을 당부드림

     • 오정로방면: 105, 316번 탑승후 수정타운아파트에서 102번 환승

     • 대전로방면: 606번 탑승후 신동아아파트에서 102번 환승

본 위원회에서도 앞으로 지속적이고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도록 하겠음

이와 관련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산업건설위원회(270-5130), 버스정책과(270-581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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