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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민원접수

본문

인터넷을 통해 제출하시는 민원은 "대전광역시의회 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여 처리되며 처리기간은 30일 이내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주십시오.
도시철도 2호선 노선변경 제안 오** 2015-02-20 617

대전시가 추진중인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에 있어서 대전의 대표성을 지닌 연구단지의 활용을 보다 높여 도시철도의 활용도를 높이고 국내외적 이미지 갱신을 할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노선 변경을 제안코자 합니다.


현재 추진안의 문제점 :
- 계획중인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 중 유성온천 충남대 - 카이스트 - 정부청사를 잇는 노선은 기존의 1호선과 거리도 가깝기에 충남대학교와 카이스트 대학의 정문에 조금 가까와지고, 인근의 일부 아파트에 혜택이 돌아가는 정도로 여김.
- 하지만, 여전히 대전의 대표성이 있는 연구단지와는 거리가 멀어 대전의 이미지 개선효과 및 연구단지를 찾는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의 교통 문제 해소에 별 도움이 되고 있지 않음.


노선 변경 제안 :
- 따라서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을 약간 변경시킴으로서 연구단지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미래의 성장동력인 연구단지를 활성화 함으로서 대전의 ㅇ미지 향상과 도시철도의 이용율을 높이고자 제안합니다.

1) 도시철도 1호선과의 교차역 변경 : 유성온천역 --> 유성 구암역
이유, 대전시가 추진 중인 유성 복합터미널이 구암역 부근에 건설될 것이기에 구암역이 교차역이 되는 것이 시민 교통 활성화에 더 많은 도움 예상됨


2) 연구단지의 중앙으로 관통하도록 노선 변경

구암역 교차역 (복함터미널 예정지) - 충남대 후문 - 신성동 (연구단지 내 아파트 및 KT&G 연구소) - 자운대 입구 (자운대 많은 인력 활용) - 기계연구원 - 대덕대학 - 연구재단, 전자통신연구소 - 표준연 - 연구단지네거리 (공항버스 이둉자 접근 용이)- 중앙과학관 (DCC 및 IBS 연구소, MBC, TJB 방송국) - 정부청사 역 교차역


기대효과 및 장점 :
1. 많은 시민이 이용할 공공시설 활용 극대화 (유성 복합터미널)
2. 연구단지 방문 및 출퇴근 인력의 활용도 증가 (지하철 이용자 증가)
3. 인천공항에서 연구단지 접근시 도룡동 정류장 활용 증가
4. 연구단지의 경우 도로폭이 넓기에 도시철도 공사를 지하철로 하든 트램 노선이든 다 가능한 노선으로 여김.


소규모 집단의 이익이 아닌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도시철도가 되기를 바라는 한 시민의 목소리이기에, 너무 늦지 않았다면 노선 변경 방안들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 진정민원 회신
ㅇ 우리시 의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심에 감사드리며,『도시철도 2호선 노선변경 제안』에 대하여 대전시 관계부서와 협의․검토한 결과

ㅇ 우리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도시철도법 등 관련법 규정에 따라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용역 중앙부처의 협의 등을 거쳐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경제성을 인정받아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을 여는 등 장기간 여러 단계의 행정절차를 거쳐 현재 노선으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ㅇ 현재 시점에서 노선변경을 재검토 하기는 어려운 상황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우리시 도시철도기획단(☎270-607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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