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제출하시는 민원은 "대전광역시의회 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여 처리되며 처리기간은 30일 이내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주십시오.
도시철도 2호선 노선변경 제안 오** 2015-02-20 617 | |
대전시가 추진중인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에 있어서 대전의 대표성을 지닌 연구단지의 활용을 보다 높여 도시철도의 활용도를 높이고 국내외적 이미지 갱신을 할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노선 변경을 제안코자 합니다. 현재 추진안의 문제점 : - 계획중인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 중 유성온천 충남대 - 카이스트 - 정부청사를 잇는 노선은 기존의 1호선과 거리도 가깝기에 충남대학교와 카이스트 대학의 정문에 조금 가까와지고, 인근의 일부 아파트에 혜택이 돌아가는 정도로 여김. - 하지만, 여전히 대전의 대표성이 있는 연구단지와는 거리가 멀어 대전의 이미지 개선효과 및 연구단지를 찾는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의 교통 문제 해소에 별 도움이 되고 있지 않음. 노선 변경 제안 : - 따라서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을 약간 변경시킴으로서 연구단지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미래의 성장동력인 연구단지를 활성화 함으로서 대전의 ㅇ미지 향상과 도시철도의 이용율을 높이고자 제안합니다. 1) 도시철도 1호선과의 교차역 변경 : 유성온천역 --> 유성 구암역 이유, 대전시가 추진 중인 유성 복합터미널이 구암역 부근에 건설될 것이기에 구암역이 교차역이 되는 것이 시민 교통 활성화에 더 많은 도움 예상됨 2) 연구단지의 중앙으로 관통하도록 노선 변경 구암역 교차역 (복함터미널 예정지) - 충남대 후문 - 신성동 (연구단지 내 아파트 및 KT&G 연구소) - 자운대 입구 (자운대 많은 인력 활용) - 기계연구원 - 대덕대학 - 연구재단, 전자통신연구소 - 표준연 - 연구단지네거리 (공항버스 이둉자 접근 용이)- 중앙과학관 (DCC 및 IBS 연구소, MBC, TJB 방송국) - 정부청사 역 교차역 기대효과 및 장점 : 1. 많은 시민이 이용할 공공시설 활용 극대화 (유성 복합터미널) 2. 연구단지 방문 및 출퇴근 인력의 활용도 증가 (지하철 이용자 증가) 3. 인천공항에서 연구단지 접근시 도룡동 정류장 활용 증가 4. 연구단지의 경우 도로폭이 넓기에 도시철도 공사를 지하철로 하든 트램 노선이든 다 가능한 노선으로 여김. 소규모 집단의 이익이 아닌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도시철도가 되기를 바라는 한 시민의 목소리이기에, 너무 늦지 않았다면 노선 변경 방안들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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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진정민원 회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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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우리시 의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심에 감사드리며,『도시철도 2호선 노선변경 제안』에 대하여 대전시 관계부서와 협의․검토한 결과
ㅇ 우리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도시철도법 등 관련법 규정에 따라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용역 중앙부처의 협의 등을 거쳐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경제성을 인정받아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을 여는 등 장기간 여러 단계의 행정절차를 거쳐 현재 노선으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ㅇ 현재 시점에서 노선변경을 재검토 하기는 어려운 상황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우리시 도시철도기획단(☎270-607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