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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1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1996.05.01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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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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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51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6年 5月 1日 (水) 午前 11時

場 所 : 産業建設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51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벌곡길都市計劃施設變更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2. 都市鐵道1號線都市計劃施設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審査된 案件

1. 벌곡길都市計劃施設變更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2. 都市鐵道1號線都市計劃施設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11시 29분 개의)

○委員長 黃明珍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1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 개의를 선언합니다.

위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번 임시회의는 우리 산업건설위원회로써 매우 뜻깊은 회의라 생각됩니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그 동안 공석으로 있던 이선종위원님 후임으로 김옥자위원님께서 새로 산업건설위원으로 오셨습니다.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산업건설위원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51회(임시회)산업건설위원회의사일정(안)


1. 벌곡길都市計劃施設變更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2. 都市鐵道1號線都市計劃施設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委員長 黃明珍 의사일정 제1항 벌곡길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2항 도시철도 제1호선 도시계획시설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등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의 심도있는 심사를 부탁드리며 심의방법은 2건의 안건에 대한 일괄 제안설명과 검토보고 청취, 안건별 질의 토론을 거친 후 의결은 내일 도시기본계획안 청취 후 일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2건의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일괄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도시계획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도시계획국장 김정욱입니다.

존경하읍는 황명진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우리 광역시의 도시발전 및 복리증진을 위해서 노심초사하시는 위원님들께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위원님의 고견을 청취할 벌곡길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입안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계획시설을 변경 입안하게 된 이유를 먼저 말씀드리면, 흑석리 가는 대로 3-19호선인 벌곡길이 가수원에서부터 기성동간 도로확장계획을 시행함에 있어서 작년 2월 9일부터 도로분야 전문 용역회사인 주식회사 대한컨설턴트로 하여금 실시설계 용역내용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존도시계획 노선의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의 도시계획선형은 기존도로를 확장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기 때문에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그 선형과 도로의 기하구조가 매우 불량합니다.

또 철도를 횡단하는 육교를 3 개소를 설치해야 하고 또 그 구간 중에는 수령 800년이 된 보호수가 훼손되도록 이렇게 돼 있습니다.

또 아울러서 자연경관이 양호한 산지부를 절취함으로 인해 가지고 자연이 많이 훼손이 될 것으로 저희들이 판단되기 때문에 기존도로의 계획노선을 변경하고자 가수원교에서부터 하천제방을 따라서 과거 흑석 소재지 가기 전 그 고개 오르막길 전에 부락이 하나 있습니다.

거기에서 기존 도시계획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저희들이 검토를 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 노선을 검토한 결과 기존계획을 보완하는 노선이 금번 변경안이 되겠고, 기하구조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저희들이 검토가 돼서 한 노선을 입안 검토하게 된 내용이 되겠습니다.

주요 골자를 말씀드리면, 기존 도로를 이용한 기존 도시계획의 노선이 변경되어서 본 계획노선에서 제외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지역은 25m로 과거에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만 12m로 약간 축소변경하여 인접 주민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저희들이 조치를 하는 내용이 되겠고, 본 계획노선이 25m로 변경됨으로 인해서 도로기하구조를 개선하고 해 가지고 약 1.2km의 거리를 단축하는 그런 결과를 가져옵니다

철도횡단 교량도 3 개소에서 1 개소로 축소가 됩니다.

또 확장에 따른 절취 부분이 줄어듦으로 인해가지고 자연훼손이 최소화되고 거기에 따른 공사비도 당초 노선의 예산보다 약 88억원이 절감이 되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도시계획 도로노선을 변경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도면에 의해서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종합건설본부에서 설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위원님의 고견을 청취할 도시철도1호선 도시계획 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입안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마찬가지로 도시교통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도시철도 건설에 따른 우선 1호선에 대한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하는 사항입니다.

본 노선은 '96년 10월 일부 구간의 착공을 위해서 도시철도 1호선의 시설결정 절차가 선행돼야 될 그런 사항입니다.

본 노선 1호선의 연장은 22.64km 됩니다.

또 아울러서 부대시설을 포함한 정거장 21 개소, 차량기지 2 개소, 종합사령실 1 개소를 관련법 절차에 따라서 결정하여야 할 사항으로써 대전광역시 지하철건설본부의 신청에 따라 입안검토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본 노선은 동구 판암동 주공아파트 옆을 시점으로 해서 신흥동, 대동 오거리, 대전역, 서대전 네거리, 탄방 지하차도, 둔산의 신시청사 옆정부 제3청사 앞 또 만년교 유성시내를 거쳐서 조치원 가는 지역은 노은 택지개발지구를 거쳐 가지고 유성구 외삼동을 종점으로 계획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정거장은 판암동, 대동 오거리, 대전역, 서대전 네거리, 둔산 신시청 청사 옆, 정부 제3청사앞, 유성 충대 들어가는 네거리 등 교통의 주요결절지점을 포함한 총 22 개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중앙로 네거리, 즉 동백 사거리는 설계 시공 일괄 입찰구간으로써 참여업체의 제안 결과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요번 결정에서는 제외하였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차량기지는 차량의 유치, 검수 및 보수에 필요한 장소로써 시점인 동구 삼정동 110번지 국도와 철도 그 사이가 되겠습니다.

그 지역에 설치가 되고 또 종점은 유성구 외삼동 420번지 일원에 결정토록 이렇게 계획이 돼 있습니다.

지하철 종합사령실은 도시철도의 운영, 통제의 기능을 갖는 곳으로써 서구 월평동 신진자동차 앞쪽이 되겠습니다. 일원 약 1만평에 결정하도록 한 계획내용이 되겠습니다.

본 도시철도 1호선은 인구가 가장 많이 이동되는 그런 지역과 또 교통량이 집중 통과되는 그런 지역을 교통축으로 저희들이 중심으로 해가지고 건설되고 있고 관련 법규 내지는 도시계획시설 및 설치기준에 적합하기 때문에 도시계획시설로 입안 절차를 밟고자 하는 그련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주요한 골자내용 설명을 마치겠으며 아무쪼록 위원님들의 검토와 훌륭하신 의견제시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벌곡길도시계획시설변경결정에따른의견청취의건

·도시철도1호선도시계획시설결정에따른의견청취의건

(이상 2건 별첨에 실음)


○委員長 黃明珍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장홍진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장홍진 전문위원 일괄 검토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張洪鎭 전문위원 장홍진입니다.

두 건의 안건에 대해서 일괄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벌곡길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입니다.

1. 제안이유와 2. 주요골자는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고 3페이지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다음은 6페이지 도시철도 1호선 도시계획 시설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1. 제안이유와 2. 주요골자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7페이지 검토의견만 보고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黃明珍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벌곡길 도시계획시설변경 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질의사항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완섭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宋完燮 委員 검토보고서 3페이지 '교통광장' 이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기존도로를 확장, 도로 선형이 이것은 변경이 되는데 기존도로하고 연결을 해 줘야 됩니다, 확장되는 도로하고.

그러니까 노선이 변경됨에 따라서 기존도로 25m로 확장하지 않고 한 8m에서 4m 확장하는 12m로 신설하는 도로가 있습니다.

그 도로하고의 연결을 시켜주는데 그 연결되는 부분이 광장 부분이 되는 겁니다.

宋完燮 委員 기존도로가 광장이 되겠다 이런 얘기로구먼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렇습니다.

기존도로와 노선을 변경해서 25m로 확장하는 부분과는 연결을 시켜줘야 되기 때문에 그 연결되는 부분을 광장으로 해서 교통처리를 하겠다 그런 얘기입니다.

宋完燮 委員 그런데 바로잡겠다고 하는 곳은 어디서 어디를 얘기하는 겁니까?

가수원에서 기존도로가 있는데 바로잡겠다고 했는데 어디서 얘기를 하는 거예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그것은 그 도로의 선형을 바로잡겠다고 하는 것은 도면에 의해서 짚어 주세요, 내가 여기서 말씀을 드릴께요.

(도면은 벌곡길도시계획시설변경결정에 따른의견청취의건 별첨 참조)

(○綜合建設本部職員 - 여기 이렇게 된 것이 기존도로입니다.

이것이 싹 바로잡히는 부분입니다.)

宋完燮 委員 구도로는 무시하고서 다시 하겠다 이런 얘기로구먼요?

(○綜合建設本部職員 - 예, 2.2km 줄어 드는 것입니다.)

예, 알겠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그러면 바로잡는 데 쉽게 얘기해서 88억원이라는 예산이 절감이 된다 하는 얘기입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렇습니다.

연장도 단축이 되고 또 철도 횡단하는 것도 3개소에서 2개소가 없어지고 모든 공사비가 절감이 되기 때문에 요번에 변경을 하는 것이고 또 아시다시피 흑석 가는 도로는 산지를 뺑뺑이 이렇게, 많은 급커브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극복을 하려면 산을 많이 절취해야 되기 때문에 경관도 훼손하고 공사비도 많이 들고 그래서 이것은 전면적으로 일부구간은 선형을 잡고 나머지 구간 안잡는 부분에 대해서도 도로로써 12m 확장해서 그 확장되는 25m 도로와 연결하는 그런 교통광장을 만들겠다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우리 김학원의원님이 지금 산업건설위원은 아닌데 좀 와서 청취도 하고 보고하겠다고 하는데 김학원의원님 질의 있으시면 해 주세요.

金學元 議員 김학원의원입니다.

우선 발언기회를 주신 위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업건설위원은 아니지만 제 출신 구 지역의 도시계획 사항이기 때문에 참석을 했습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우선, 출신 지역의 도시계획이 시설변경이 되어서 기쁨을 감출 수가 없고 우선 수고하시는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평소에 그 노선을 다녀보면 굴곡이 심해 가지고 마침 요번에 예산도 절감이 되고 노선이 편리하게 잘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우려의 생각이 드는 것은 도시계획이란 굴곡은 심하지만 그쪽 지역에 주민들이 살고 있는데 변경함으로 인해서 그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우려가 되는데 그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부분은 선형이 변경됨으로 인해 가지고 그분들이 기존도로를 전부 다 이용을 하고 또 선형 변경 확장되는 지역으로 지금 아까 교통광장 저희들이 4 개소를 설치한다고 했습니다만, 전부 다 연결을 시켜야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편이 없도록, 그분들로서는 오히려 상당히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도 있고 부락같은 데 이런 데서 통과되는 도로가 그리 가지 않기 때문에 또 이용하는 데 지장없고 큰 물의가 없을 것으로 이렇게 지금 판단을 합니다.

金學元 議員 또 한 가지 질의 말씀을 드리면 새로 도로부지로 편입되는 그 용지에 난이성은 없는지, 거기에 집단 민원이나 민원이 발생할 소지는 없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이것은 이제 도시계획결정 과정에서 공람을 시키고 전부 검토가 되겠습니다만, 아시다시피 이 지역은 가급적이면 기존 부락을 피해서 보상이 적은 방향에서 검토가 되었고 또 하천 제방을 주로 이용한 그런 도로를 개설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비용이 또 절감이 되고 그래서 오히려 이렇게 하는 것이 기존 도로를 확장하는 것보다 훨씬 민원이 적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갑니다.

왜 그러느냐 하면 기존 도로의 경우에는 기존도로 주변에 주택이 밀집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거기 확장하면 자연히 민원들이 많고 집 이전을 해야 되는 문제가 있고 그래서 그 민원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이것이 검토가 된 것입니다.

金學元 議員 예, 이상입니다.

○委員長 黃明珍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宋完燮 委員 이것 좀 제가 질의를 할께요. 제안설명서, 이 페이지가 안나와 있네요.

10월달에 착공을 한다고 했잖아요?

10월달에 착공을 하면서 우리가 금년에 50억을 보조를 받고…….

○委員長 黃明珍 그것은 다음에 하세요.

宋完燮 委員 그래요, 알겠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더, 김충효위원.

金忠孝 委員 없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없습니까?

그러면 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사업의 시행은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을 유념하여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다음의 의사일정 제2항 도시철도 제1호선도시계획시설 결정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하여 질의 사항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宋完燮 委員 금년 10월달에 도시철도를 착공한다고 하셨는데, 50억은 보조를 받을 것으로 생각을 하고 기타 부족 재원은 어떤 방법으로 충당을 할 것인지, 공채를 발매 한다고 했는데금년에도 공채를 발행을 해서 약 150억 상당의 사업을 할 것인지, 더 좀 구체적으로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지하철건설본부장 김은배입니다.

방금 송완섭위원님께서 말씀하신 50억원과 착공에 대한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금년도 총 지하철에 대한 예산이 169억이었습니다. 169억원 중에는 작년도에 용역설계비까지 포함을 해 가지고 저희들이 국비하고 합해 가지고 169억이 되겠고, 금년에 50억중에 24억 5,000만원을 가지고 둔산지역 일부를 착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25억원은 시비하고 합해 가지고 설계용역을 하고 있고 착공에 대한 구간을 우선 25억을 가지고 1.12km를 착공을 하고 공채발행은 금년에는 없습니다.

우선 그 24억 5,000만원 가지고 착공을 하고 공채 발행은 저희들이 지금부터 서둘러 가지고 서류는 다 되어있습니다만 서둘러 가지고 건설교통부장관한테 협의를 받아 가지고 내무부장관한테 승인을 받아 가지고 공채발행을 하는데 명년도부터 공채발행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宋完燮 委員 그러면 금년에는 24억 상당의 사업만 진행한다 이런 말씀이십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그렇습니다.

宋完燮 委員 알겠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학원의원님 말씀하세요.

金學元 議員 김학원의원입니다.

지금 종합사령실을…….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월평동.

金學元 議員 예, 월평동에 되어있는데 지금현재 부지가 무엇으로 이용되고 있습니까?

○地下鐵建設木部長 金恩培 지금은 공지지요.

金學元 議員 지금 공지입니까?

그런데 용도표시가 무엇으로 되어있지요?

○地下鐵建設木部長 金恩培 자연녹지.

金學元 議員 자연녹지입니까?

○地下鐵建設木部長 金恩培 예, 거기가 어디냐 하면 성세재활원 바로 뒤입니다.

金學元 議員 성세재활원 뒤편에요.

그러면 지금 개인 사유지입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그렇습니다.

金學元 議員 그런데 그 도시계획이 결정되어서 나중에 이거 또 부지도 매입을 해야 되는데 어려운 점은 뒤따르지 않겠습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모든 것이 건설업, 이 건설업무를 담당할 때에는 과거와 달라 가지고 상당한 민원이 예상됩니다.

거기에 대한 것은 이제 매입할 때에 "너무 저가다." 뭐 이렇게 많이 민원이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金學元 議員 그러니까 지금 현재는 자연녹지이기 때문에 현재 저렴한 가격이지요, 대전시내권에 비해서?

이제 민원만 원만하게 해결하면은 용이하다 이 말씀이시지요?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예.

金學元 議員 그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앞으로 대두되겠네요, 그렇지요?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예.

金學元 議員 잘 현명하게 대처해 주시고, 그 다음에 본 의원이 시정질문 시에도 말씀을 드린 사항인데 현재 1호선이 제일 먼저 착공이 되고 운영이 될 것인데요, 마침 또 지금 호남고속철도를 방면이 또 1호선 쪽하고 제일 가까운 부분이란 말이지요, 그렇지요, 지금 현재 대전시에서 호남고속철도를 유치하고 있는 지점이?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예.

金學元 議員 그랬을 경우에 호남고속철도가 공암쪽으로 오면 대중교통수단인 도시철도하고 연결이 되어야 될텐데 이것에 대한 어떤 노선확충이나 아니면 노선변경이나 그런 부분에 대한 대안은 없으신지?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우리가 차량시스템을 결정할 때에 먼젓번에도 보고 드린 바와 같이 세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는 제일 규모가 적은 경량전철이 있습니다.

이제 경량전철이라고 하는 것은 중심지역에 수송객이 제일 많은 지역하고 변두리 어떤 지역하고 연결할 때에 경량전철을 많이 시설을 합니다. 그래서 현재까지의 호남고속전철하고 할 계획은 없으며, 앞으로 그 전망을 봐 가지고 필요할 시에는 우리가 궁동지역에서부터 더 연장할 수도 있는 겁니다. 현재까지는 계획이 없습니다.

金學元 議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黃明珍 제가 한 말씀 여쭈어 보겠네요, 이것이 1호선이 원래가 처음에 용전동에서 하는 것으로 하고 이것 때문에 말썽이 굉장히 많다던 것으로 아는데, 먼저 청취에 제가 언뜻 들었을 때 여쭈었을 때는 2003년 준공 전에 2호선하고 이렇게 역전하고 같이 하겠다 이랬는데 그것은 일절 여기에는 하나도 나와있지 않네요?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여기에서는 오늘 1호선만 도시계획결정하기 때문에 이것은 나오지 않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예, 그러면 계획은 2003년 준공 이전에 같이 착공을 해서 하겠다 하는 안은 되어있습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저희들이 1호선완공단계에 가 가지고 2호선을 착공할 때에 제일 먼저 그 구간을 해 가지고 대동 5거리로 연결하도록 되어있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그러니까 대동 5거리로 연결이 된다?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예.

○委員長 黃明珍 예, 그러면 2003년 준공 전에도 이제 대동 5거리까지는 연결이 가능…….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아니, 3년까지는 되지를 않고 그 무렵에 가 가지고 1호선이 완공단계에 가 가지고 2호선 착공을 할 때에 제일 먼저 고속버스터미널 앞에서 착공할려고 합니다.

○委員長 黃明珍 예, 알았습니다.

김충효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忠孝 委員 김충효위원입니다.

이번에 도시철도 도시계획시설이 결정이 되면 추후에 변경도 할 수 있는 것인지, 아주 확정된 것으로 그대로 진행하는 것인지?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부득이한 경우에 변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金忠孝 委員 예를 들면 토지매입 보상비 관계 때문에 문제도 많이 따를 것이고, 또 이 계획서를 보니까 역사 21 개소가 있는데, 이것도 주민 의견에 따라서 여러 가지 사항이 예측이 되는데요, 그런 수시로 어려운 일이 있을 때에는 변경을 할 수 있다는 말씀이 되겠구먼요?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이제 부득이한 경우는 하는데 토지매입이나 보상 때문에 변경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제 사정에 따라 가지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할 수가 있습니다.

金忠孝 委員 예, 그때 그때 가서요?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예.

○委員長 黃明珍 그러니까? 제가 생각하는 것은 역사 주변지 상권을 가지신 주민들이 서로 위치를 자기네 유리한 쪽으로 위치변경을 해 달라 하는 요구도 없지 않아 있으리라고 봅니다.

보는데, 이것이 계획안이 서서 일단 발표가 되면 특정인의 이권을 위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아마 밀고 나가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것이 왜냐 하면 때에 따라서는 '갑' 이라는 곳에 역사가 되기로 되어있는데 모 특정인의 압력이라든가 자기 이권을 위해서 '을'로 변경을 한다 하는 것은 그것은 저희가 생각하는 용납이 될 수 없지 않느냐, 그러니까 계획안이 섰으면 그대로 처리를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地下鐵建設本部長 金恩培 예, 그러겠습니다.

○委員長 黃明珍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그럼 본 의견청취의 건의 사업의 시행은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등을 유념하시어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금일 상정된 2건의 안건심사를 모두 마치고 위원님들의 특별한 의견이 없으시면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그러면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3분 산회)


○出席委員
黃明珍金忠孝金玉子宋完燮
○參席議員
金學元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張洪鎭
○出席公務員
都市計劃局長金正旭
都市計劃課長任上彬
地籍課長吳榮宰
地下鐵建設本部長金恩培
施設部長李鍾三

○産業建設委員會 議席(配定) 配置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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