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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회 제1차 내무위원회(1992.10.21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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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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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5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內務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2年 10月 21 日 (水) 午前 10時

場 所 : 內務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15回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大田直轄市公園管理事務所設置條例中改正條例(案)

2. 1992年度第6次公有財産管理計劃(變更)同意(案)


審査된 案件

1. 大田直轄市公園管理事務所設置條例中改正條例(案)

2. 1992年度第6次公有財産管理計劃(變更)同意(案)


(13時 32分 開議)

○委員長 千柳欽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15回 大田直轄市議會 臨時會 第1次 內務委員會 開議를 宣言합니다.

換節期에 健康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벌써 16個月이란 議政生活을 통하여 市政의 많은 分野를 접하면서 이제는 議政活動도 委員님들 나름대로 定立이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번 回期는 앞으로 1個月밖에 남지 않은今年度 定期會를 앞두고 委員님들이 해야할 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특히 現場踏査等 짧은 日程이지만 끝까지 협조하여 주시어 원만한 會議가 되도록 당부 드립니다.


1. 大田直轄市公園管理事務所設置條例中改正條例(案)

○委員長 千柳欽 그러면 議事日程 第1項大田直轄市 公園管理事務所 設置條例中 改正條例案을 上程합니다.

먼저 提案說明이 있겠습니다.

企劃擔當官께서 提案說明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企劃擔當官 林榮鎬입니다.

尊敬하는 千柳欽 內務委員長님, 그리고 委員여러분!

平素 地域社會 및 市政發展을 위한 바쁘신 議定活動 中에도 企劃行政에 各別하신 關心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聲援을 해 주시는 委員님들께 깊은 感謝를 드립니다.

이번에 委員님들께서 審議하여 주실 大田直轄市 公園管理事務所 設置 條例中 改正 條例案에 대하여 提案說明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提案理由를 말씀드리면, 公園管理所의 業務는 綠地造成 및 管理業務가 主要業務이므로, 綠地造成 및 管理業務의 專門性을 提高하여 公園管理 業務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公園管理事務所長의 職列을 調整하고, 大田直轄市 體育施設 使用料 徵收條例가 '91年 12月 13日字로 大田直轄市 體育施設管理 運營條例로 改正됨에 따라 公園內에 設置된 體育施設利用에 관한 적용 條例名을 改正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主要骨子로는 條例 第4條에 規定된 所長의 職列을 "地方行政事務官"에서 "地方行政事務官 또는 地方林業技佐"로 調整하고, 條例 第6條에 規定된 "大田直轄市 體育施設 使用料徵收條例"를 "大田直轄市 體育施設 管理 運營條例"로 變更하고자 하는 內容입니다.

다음은 參考事項으로 公園管理事務所의 現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公園管理事務所는 1986年 12月 30日, 條例 第1523號로 設置되었고, 管理公園은 보문산 公園, 가양公園, 세천 어린이 公園이며, 總 管理面積은 687萬坪입니다.

기구는 管理係와 施設係가 있고, 公務員 定員은 15名입니다.

改正條例案으로 배부해 드린 油印物을 參考하시어 原案대로 審議 議決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千柳欽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專門委員께서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檢討報告해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鄭泰益 專門委員 鄭泰益입니다.

大田直轄市 公園管理事務所 設置條例中 改正條例案에대한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提案理由와 主要骨子는 앞서 企劃擔當官의 提案說明으로 갈음 보고 드리고, 檢討意見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檢討報告書는 別添으로 실음)

○委員長 千柳欽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委員님들의 質疑 順序가 되겠습니다.

委員님들 質疑해주시기 바랍니다.

權善瑀 委員 權善瑀 委員입니다.

현재 제가 알기로는 大田에 公園이 指定된 데가 182 군데인가 그렇게 되죠?

○企劃擔當官 林榮鎬 186군데입니다.

權善瑀 委員 그러면 公園管理라는 것은 公園이 지정된 곳은 다 하는지?

○企劃擔當官 林榮鎬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 보문산 公園하고, 가양 公園하고 큰 데만.

權善瑀 委員 세천 公園하고.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權善瑀 委員 여기 보면 職員이 열다섯 분이 계시고 請願警察이 여덟 분, 또 環境美化員이 별도로 열다섯 분이 계신가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一般職이 여덟 사람이고 技能職이 여덟 사람입니다.

權善瑀 委員 그러면 請願警察은 어떻게 되는 거예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請願警察도 있습니다만, 定員에는 안 들어 갑니다.

여기서 15名은 請願警察 外를 말합니다.

權善瑀 委員 人夫賃으로 따져서 주나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人夫賃은 아니고, 賃金으로 나갑니다.

일용직하고는 틀립니다. 請願警察法에 의해서 任用되기 때문에.

權善瑀 委員 그러면 公園管理 事務所라는 명칭을 두어서 公園管理를 하는데, 다시 말씀드리면 個人 私有財産을 公園으로 지정해 놓고 管理는 보문산 公園, 가양 公園, 세천 公園,이 세 군데 외에는 管理를 못하는 理由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세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거기에 대해서 자세한 것은 綠地課長으로부터 答辯을 드리겠습니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公園管理事務所는 세 公園을 일단 管理를 하고, 저희 市에 綠地課가 있어서 총괄적으로 各 區廳에 委任시켜서 公園을 管理하고 있습니다.

權善瑀 委員 거기에 대한 감독.

○企劃擔當官 林榮鎬 감독은 區廳長이 직접하면서 全體的인 企劃 調整이라든가 이런 것은 綠地課에서 하고 있습니다.

權善瑀 委員 區廳長이 거기서 施行하는 책임자로 돼 있고, 감독권은 市에.

○企劃擔當官 林榮鎬 市에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權善瑀 委員 현재는 직제상으로 公園管理事務所 設置條例를 改正 要求를 하셨는데, 이것하고는 관련이 적은 것 같습니다만, 管理事務所가 없는, 구역이 아닌 곳도 잘 管理해 줘야 할 것이 아니냐?

다시 말씀드리면 邊洞과 桃馬洞 사이에 公園으로 지정하지 않을 곳을 지정해 놓은 公園이 있습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權善瑀 委員 가 보시면 알겠지만, 하나의 우범 地域이고, 쓰레기 적치장이 돼 있는 현실이에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그렇습니다.

權善瑀 委員 이 곳을 公園으로 지정해 놓고 公園事務所가 設置되지 않은 範圍라 하더라도 市에서 監督權을 가지고 美化員을 통해서 청소를 하시고.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알겠습니다.

朴世烈 委員 朴世烈 委員입니다.

○委員長 千柳欽 예, 말씀하시죠.

朴世烈 委員 지금 여기 現行에는 “地方行政事務官” 에서 "地方行政事務管 또는 地方林業技佐”로 했는데, 어떻게 볼 적에는 기본적으로 현재 地方行政事務官으로 있는 所長을 地方林業技佐로 바꾸기 위한 조정이 아니냐? 그런 것이 첫번째 느껴집니다.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 하면 기본적으로 公園管理는 地方行政事務官이 所長으로 있으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데도 바꾸는 부분에 대해서 理解가 안 가는 것은 기본적으로 우리 大田市에서 環境綠地局에서도 충분하게 그런 技能 人力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더불어서 현재 地方行政事務官 傘下에 지금 技能職으로도 충분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굳이 地方林業技佐라는 단서를 붙여 넣어 가지고 이 쪽에 있는 분을 기용할려고 하는 뜻이 아니냐? 이런 의혹이 있는 것 같아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朴世烈 委員님,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생긴 이래로 현재까지는 公園이지만, 그 동안 地方行政事務官에서 繼續 任用이 돼 왔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全體的으로, 저희뿐만 아니라 釜山이나 大邱 仁川에서도 역시 복수직렬화해 가지고 任用의 幅을 넓히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公園管理事務所 業務가 전에 같지 않아서, 산불예방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경과 또 林業과 특히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임용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行政職 또는 林業職으로 폭을 넓힌 것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되고, 또 林業職이 가능한 한 管理를 하는 것이 제가 볼 때는 비교적 효율적이 아니냐? 그런 생각이 들어 가지고 전체적인 추세에 따라서 저희들이 이번에 조정을 하게 된 것입니다.

朴世烈 委員 그런데 지금 企劃擔當官께서는복수직렬, 이렇게 우선 좋은 말씀으로 하시는데, 굳이 복수직렬로 안 하더라도 아무 상관이 없는 부분이 아니냐? 他 市·道에 꼭 견주어서 “ 他 市·道가 그렇게 하니까 우리도 따라가야 된다”라는 말씀은 전혀 妥當性이 없다고 생각을 하고, 첫 번째.

두번째는 복수직렬로 굳이 안 해도 基本的으로 분명히 大田市에 環境綠地局에도 專門人力, 技術人力이 있고, 더불어서 현재 여기 公園管理 事務所에서도 專門人力이 있는데, 실질적으로 管理所長이라고 한다면 技術職이나 行政職이나 전체를 관장하는 부분이다 이거예요.

그런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복수직렬로 굳이 만들어 놓을 理由는 뭐냐는 겁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물론 市에 環境綠地局이 있고, 또 公園 全體를 擔當하는 綠地課가 있어 가지고 專門人力이 있지만, 역시 같은 계통인 지휘감독을 받고 있는 公圍管理事務所도 綠地課長하고 똑같은 林業職으로 해 주는 것이 지휘, 통솔에 용이하고, 하기가 쉽지 않겠느냐이런 생각을 합니다.

朴世烈 委員 企劃擔當官님께서 차라리 솔직한 말씀을 해 주신다면 편하겠어요.

복수직렬로 하더라도 地方林業技佐를 어느 자리 하나를 만들기 위한 구실이 아닌가 싶어서 하는 얘기이기 때문에, 차라리 그런 쪽으로 솔직한 얘기가 된다면 복수직렬로 하는데 反對나 여기에 대해서 개진할 의사는 없습니다만, 그런 부분을 솔직하게 얘기해 줘야 되지 않겠느냐?

例를 들어서 林業技佐라는 이 職이 바로 所長을 할 수 있다라는, 그런 職으로 만들기 위한 명분의 구실밖에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솔직하게 말씀을 드려서.

그렇지 않습니까?

認定하시겠습니까?

○企劃擔當官 林榮鎬 朴 委員님 말씀에 일부 제가 是認을 하겠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복수직을 했다고 해서 금방 林業職으로 任用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제가 듣기에 이것을 조정할 때, 林業職의 사기 문제라든가? 또는 林業職이 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판단할 때 나을 것 같아서 한 것입니다.

朴 委員님이 말씀하신 것도 일부 옳으신 말씀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朴世烈 委員 지금 企劃擔當官께서 林業職에 대한 사기앙양책으로 이런 복수직렬을 만드는 것이다, 라고 한다면 더더욱 앞뒤가 안 맞습니다.

그러면 왜 일찍이 이런 부분이 인제서 나와야 되느냐? 그럼 더 안 맞지 않습니까?

이것은 뭔가 지금 疑惑이 있다 이겁니다.

왜냐하면 林業技佐로 하여금 公園管理事務所所長의 자리를 만들기 위한 그런 방법 뿐이 안된다는 얘깁니다.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아예 솔직하게 말해준다면 더 편하지 않겠느냐?

사기라는 얘기는 이제 와서 그런 말씀을 하신다면 이미 늦었습니다.

그렇게 판단되지 않으세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저희들은 특별히 여기에 대해서 의혹을 갖고 있다든가 이런 것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넓게 판단할 때, 그런면도 고려가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朴世烈 委員 그렇죠?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朴世烈 委員 알겠습니다.

金光雨 委員 金光雨 委員입니다.

지금 보문산 公園, 가양 公園, 세천 公園 職員이 15명 이라고 그랬죠?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그렇습니다.

金光雨 委員 그런데 세 公園을 빼 놓고, 다른 公園은 산불조심이라고 완장 차서 봄, 가을인가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金光雨 委員 그 사람들 채용하고 있죠?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그렇습니다.

金光雨 委員 몇 個月 採用합니까?

○企劃擔當官 林榮鎬 이 問題에 대해서는 綠地課長이 參席하고 있습니다.

諒解 하신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綠地課長으로부터 答辯을 드리겠습니다.

金光雨 委員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사람들을 제가 알기로는 아마 6個月 이라든가 7個月 정도 採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분들을, 내가 볼 때는 보수도 얼마 안주는 것 같아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金光雨 委員 그래서 그 세 公園을 떠나서 다른公園도 살리기 위해서는 그 분들 보수도 얼마 안되고 하니까, 1년내내 채용해서 다른공員도 保護할 수 있는 이런 案은 없는가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金光雨 委員님께서 좋은 말씀 해 주셨습니다.

지금 현재 區廳別로 봄, 가을 합해서 5個月정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문제는 관련 課하고 상의를 해 가지고 委 員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檢討를 하겠습니다.

李善鍾 委員 李善鍾 委員입니다.

○委員長 千柳欽 예, 말씀하세요.

李善鍾 委員 公園에 設置된 體育施設 利用에 관한 적용 條例가 '91年 12月 13日, 大田直轄市體育施設 使用料 徵收 條例에서 體育施設管理 運營條例로 改正되었으므로 바꾼다는 얘기인데.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그렇습니다.

李善鍾 委員 '91年 12月 13日에서 管理施設運營條例로 改正된 것이 언제쯤 됐습니까?

○企劃擔當官 林榮鎬 '91年 12月 13日입니다.

李善鍾 委員 그 때 된 것입니까?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李善鍾 委員 그러면 1年이 다 돼 가는데 지금에 와서 改正할려고 하는 理由가 뭡니까?

○企劃擔當官 林榮鎬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사실은 適用條例가 바뀌면 거기에 關聯되는 條例도 바뀌었어야 하는데, 저희들이 그 동안에 業務를 제대로 성찰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에 와서 받게 된 점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李善鍾 委員 이렇게 條例가 改正이 되면 그 많은 會議를 지금 거쳐 왔는데, 복잡하고 많은 내용도 아닌데, 바로바로 했어야지, 1年이 다돼 가지고 지금서 바꾼다면 언뜻 볼 때 納得이가지 않습니다.

그렇지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그렇습니다.

李善鍾 委員 앞으로 바로바로 措置하도록 그렇게 해 주세요.

○企劃擔當官 林榮鎬 주의하겠습니다.

李善鍾 委員 朴世烈 同僚委員께서도 말씀하셨는데, 行政事務官과 地方林業技佐를 같이 이번에 林業技佐를 追加하는 거죠?

○企劃擔當官 林榮鎬 그렇습니다.

李善鍾 委員 調整을 했을 때에, 林業技佐를 같은 직렬로 놨을 때에 장.단점, 꼭 그래야 될 필요성, 이 내용으로 봐서는 主要 業務인 綠地造成 및 管理業務의 專門性의 提高, 그래서 하는 얘기 아닙니까?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그렇습니다.

李善鍾 委員 이 말 가지고는 納得이 덜 가기 때문에 필요성, 장.단점은?

○企劃擔當官 林榮鎬 朴 委員님이 質疑하신데 대해 제가 대충 答辯을 드렸지만, 최고의 목적은, 제가 볼 때 公園인데, 公園이라는 것이 아무래도 造景과 관련이 있고, 전체적인 休息空間 마련이라든가 이런 것을 볼 때 行政職이 專門家이냐? 또는 林業職이 專門家이냐?

이렇게 볼 때는 아무래도 林業職이 가깝다고 볼 수 있고, 다만 전에는 왜 그런 行政을 했느냐? 이런 問題였을 때는 아무래도 行政職이 그 동안에는 산불조심이라든가 그런 것에 너무 취중을 했기 때문에 管理하기에 용이한 것이 아닌가? 해서 이렇게 했습니다만, 장점으로는 專門人을 임용할 수 있다는, 폭을 넓힐 수 있다는, 行政職도 할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林業職도 할 수 있고 해서, 그때 그때의 適材適所에 사람을 任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당초 行政職으로만 任命이돼 있었는데, 林業職이 하나 더 복수직렬로 추가되기 때문에 行政職으로서는 한 자리를 잃는 경우가 있지 않겠느냐? 해 가지고 이런 것이고 반면에 林業職으로서는 任命할 수 있는 자리가 늘기 때문에 어떤 사기 측면이라든가, 이런면 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李善鍾 委員 그러면 林業技佐가 專門性이고, 효율적인 管理, 또는 綠地造成 차원에서 필요성을 느꼈다 이런 얘기 아닙니까?

그래서 또 그런 점이 좋고, 그런 얘기죠?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그렇습니다.

李善鍾 委員 他 市·道의 現況을 보면 企劃官님 答辯한 대로 절대 필요하고, 또 그렇다 하는 점이라면 지금 他 市·道 例의 現況을 보니까 光州는 그냥 行政만 있네요, 林業技佐가 없고, 그래서 거기는 필요성이 없고, 여기는 필요한 것인지?

○企劃擔當官 林榮鎬 그 부분에 대해서는.

李善鍾 委員 알겠습니다.

복잡하게 說明 안 하셔도 취지는 알겠습니다.

그렇게 필요하다면, 필요한 것을 언제부터 였으며, "정말 필요하다, 그래서 林業技佐를 복수직렬로 해야겠다"하는 것을 언제 느꼈으면서 왜 지금 이것을 바꿔야 된다고 느꼈는가?

○企劃擔當官 林榮鎬 언제부터 필요성을 느꼈느냐? 하는 말씀 裏面에는 왜 진작에 그런 것을 인식했으면 改正하지, 이제 와서 改正하느냐? 하는 이 말씀도 들어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서 먼저 딱 시점을 말씀드리기에는 곤란하고, 그 동안에 業務處理를 하다보니까 여러 가지 문제점 중에서 한 가지가 이렇습니다.

行政職이 거기 임명됨으로써 있는 기간이 6 個月 내지 1年, 많아야 한 2年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管理에 소홀할 염려가 상당히 크고 오히려 林業職을 任命함으로써 一貫性 있는, 持續性 있는 事業을 推進할 수 있지 않겠느냐? 이런 것도 하나의 理由가 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또, 造景業務가 복잡하고 좀더 專門化되기 때문에 기왕이면 전체적인 行政 趨勢에 따라서 專門化의 方向에 따라서 임용의 폭을 넓히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야 改正을 하게 됐습니다.

李善鍾 委員 알았습니다.

○委員長 千柳欽 다른 委員님들 말씀하실 게 있습니까?

企劃擔當官님께 제가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말씀하십시오.

○委員長 千柳欽 三國時代에 일어났던 寶物로써는 大田에서 계족산성이 유일하게 하나 남아 있다 이렇게 얘기할 수도 있습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예, 그렇습니다.

○委員長 千柳欽 그런데 그 地域을 市에서 直接 管理하고 계신지, 아니면 앞으로 그 地域을 어떻게 保護하고 管理할 豫定인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企劃擔當官 林榮鎬 계족산성은 저도 그 지역에 살았기 때문에 잘 알고 있는 계족산, 거기 또 계족산성이 있는데, 계족산성이 하나의 백제성으로써 아주 훌륭한 가치있는 文化財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얼마 前에 國家 文化財로 指定도 됐는데 제가 文化公報室長 할 시절에 느낀 소감인데, 문화재라는 것이 문화재 보수하는데, 대단히 돈이 많이 들고 그래서 저희들 市에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상당한 예산상의 어려움도 있습니다.

다만 지금 계족산이라든가, 계족산성 여기에 대해서는 市 次元에서 어떠한 具體的인 計劃은 없지만 앞으로 우리가 놀이, 또는 休息空間을 확충할 때는 계족산이 適地라는 것, 또 文化財保護를 위해서, 또는 文化財 管理를 위해서는 계족산성이 우리 市에서는 아주 중요한 문화적 가치가 있다는 것은 저희들이 執行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委員長님께서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명심해서 關聯 課로 하여금 檢討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千柳欽 아무튼 그 地域에 대해서는 市에서 직접 중점을 두고 管理를 해야 한다고 보는데, 여기에 보면 보문산 公園하고 가양 公園하고 세천 어린이 公園만 돼 있단 말이에요.

그렇다면 이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企劃擔當官 林榮鎬 계족산은「그린벨트」地域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公園 지정이 어렵습니다.

다만 大德區廳이나 저희 市에서도 하나의 산책로라든가, 또는 약간의 휴게시설 정도는 약수터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 자체가 사실은 公園으로 지정돼 가지고 開發을 해야 하는데「그린벨트」이기 때문에 公園 지정이 불가한 입장입니다.

그래서 그런 점을 諒解해 주시고, 다만 그렇지 않더라도 계족산에 대해서는 계속 투자를 하는 방안을 區廳이나 저희들이 檢討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千柳欽 예, 알았습니다.

다른 委員님들, 鄭委員님?

鄭九泳 委員 다른 委員님들이 다 했으리라.

○委員長 千柳欽 다른 異義가 없으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異議가 없으므로 本 改正條例案은 提案된 原案대로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關係 公務員 여러분 욕보셨습니다.


2. 1992年度第6次公有財産管理計劃(變更)同意(案)

(14時 00分)

○委員長 千柳欽 다음은 議事日程 第2項 1992年度 第6次 公有財産 管理計劃變更 同意案을 上程합니다.

그러면 本 同意案에 대해서 關係 局長으로부터 提案說明이 있겠습니다.

財務局長 나오셔서 提案說明 해 주시기 바랍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財務局長 李初榮입니다.

평소 尊敬하는 千柳欽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지난번 臨時會議 때, 公有財産 取得承認과 관련해서 委員님들께 절차 問題로 인해서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다행히 저희 執行部署의 便宜를 圖謀하기 위해서 委員님들께서 여기에 따른 豫算을 지난 追更에 미리 承認을 해 주신데 대해서 感謝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92年度 第6次 公有財産 管理計劃 變更 同意案에 대한 提案說明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公有財産 管理計劃 同意案件은 모두 두件으로써 提案理由를 말씀드리면 急增하는 保健環境 業務에 能動的으로 對處하기 위한 保健環境硏究院 廳舍敷地 取得과 文化空間 利用客들을 위한 한밭圖書館 駐車場敷地 取得 等 公有財産 取得에 관한 管理計劃 同意案을 地方財政法 第77條 및 地方自治法 第35條의 規定에 의거 議會의 同意를 구하는 것입니다.

먼저 保健環境硏究院 廳舍敷地 取得 件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 '92年 5月 1日 字로 開院된 保健環境硏究院이 龍文洞 네거리의 대로변에 個人所有 建物을 賃借하여 사용 중에 있으나, 建物의 狹小는 물론 騷音·振動 等 硏究院로써의 입지적 여건 不備와 駐車空間이 없어 民願人들의 불편 초래로 新廳舍의 新築 移轉이 불가피한 實情이나, 우리 市의 財政 형편상 우선 廳舍敷地부터 확보하고 년차 計劃에 의거 廳舍를 新築 移轉코자 儒城區 九城洞 所在 大德硏究團地 內의 土地開發公社 所有 敷地 5,044坪을 取得할 計劃이며, 이에 所要되는 事業費 7億 1,100萬원, 평당 14萬 1,000원입니다.

이중 今年度에 10%인 7,200萬원을 確保하여 賣買契約을 締結하고 나머지 6億 3,900萬원은 '93年度 豫算에 반영하여 추진코자 합니다.

다음은 한밭圖書館 駐車場敷地 取得件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 부족한 文化空間 確保策의 일환으로 各種 公演, 行事, 展示會 等을 수용 할 수 있는 한밭圖書館 別館이 開館됨에 따라 急增하는 文化空間 利用客들의 便宜圖謀는 물론 주변 交通流通의 圓滑을 기하기 위하여 적정규모의 駐車場을 造成코자 92年 4月 第10回 臨時會議에서 1,037坪의 駐車場敷地 取得承認을 得한 후 敷地買入을 推進中에 있으며 인근 동일구역내의 殘餘敷地 277坪을 追加 取得코자 하는 것으로 이에 所要되는 事業費 1億 9,244萬 4,000원, 坪當 69萬 5,000원입니다.

92年度 第2回 追更豫算에 旣 確保하였습니다.

尊敬하는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 여러분!

이상에서 말씀드린 92年度 第6次 公有財産 管理計劃 同意案의 趣旨를 깊이 理解 하시어 原案대로 審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千柳欽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專門委員의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나오셔서 檢討報告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鄭泰益 專門委員 鄭泰益입니다.

92年度 第6次 公有財産 管理計劃 變更 同意案에 대한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檢討報告書는 別添으로 실음)

○委員長 千柳欽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委員님들의 質疑 順序가 되겠습니다.

質疑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世烈 委員 朴世烈 委員입니다.

조금 前에도 專門委員의 檢討報告에서 실질적으로 敎育廳 自體에서 나머지 필요치 않은 것을 같이 흡수하자는 것은 賣却을 안하겠다, 또한 더불어서 이것을 買入해도 駐車場으로써 별 효용가치가 없다, 그렇다고 한다면 굳이 지금 한밭圖書館 쪽에만 아주 集中 編成시키는 이런 投資를 굳이 할 필요가 本委員은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건데, 기이 言論에서도 發表가 됐습니다만, 各 區廳別로 各 區別로 圖書館을 建立하겠다는 案이나 計劃이 다 돼 있습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예, 돼 있습니다.

朴世烈 委員 그런데도 불구하고 왜 한 쪽에만 치우쳐서 必要치 않은 것을 한 쪽에 매달려서 그 쪽에서 상대가 “나머지를 가지고는 必要가 없으니, 너희들이 必要없는 것이라도 買入해서 이것을 準備해 놔라, 같이 買入을 하려느냐”이런 쪽에 우리 市의 財産을 갖다가 효용가치가 없는데다가 投資를 해 놓는다고 한다면 어떻게 보면 執行部나 市議會나 잘못하면 職務遺棄라고 볼 수가 있는데, 이런 部分은 다시 한 번 調整한다든가, 再檢討해야 되지 않느냐? 그런 뜻에서 답을 듣고 싶습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한밭圖書館에서 駐車場을 確保하기 위해서 땅을 購入하는 것인데, 이 土地를 取得을 하고, 이것을 活用하는 것은 한밭圖書館에서 직접 하는 일이기 때문에 여기 한밭圖書館長이 委員님들이 質疑하시는 경우에 答辯을 하시기 위해서 나와 계십니다.

그래서 허락을 하시면 한밭圖書館長이 상세히 보고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朴世烈 委員 그렇게 지금 局長님께서 그런 말씀을 하시면 안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최소한도 大田市의 全體 財産을 管理·責任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런 분이 그럼 現地도 안가보고, 實質的으로 파악도 안 하시고 答辯을 圖書館長님께 미룬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직무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지금 財務局長이 안가 본 것만은 사실이고, 저희들은 그렇다고해서 公有財産管理計劃 들어오는 것을 財務局長이 일일이 다가 볼 수는 없고, 저희들 職員들이 檢討를 해서 決裁를 올리는 過程에서 거기가 道路가 나기 때문에 그 땅이 쓸모가 없다하는 얘기는 檢討報告에서 처음 듣는 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圖書館長의 答辯을 들어보시고 問題가 있으면 제가 직접 나가서 檢討를 한다든가 이런 措置를 취하겠습니다.

朴世烈 委員 그러면 圖書館長님의 答辯을 듣기 전에 局長님한테 한 가지만 더 물어 보겠습니다.

지금 이 檢討報告書는 여기서 보셨다고 하더라도 基本的으로 敷地買入을 하는데, 처음에 우리市에서 當初 計劃했던 豫想에서 빗나가 가지고 敎育廳 自體에서는 나머지까지도 買入을 해야한다라고 했을 때, 그 案에 대한 구상이나 또한 이렇게 꼭 우리가 大田市에서 이것을 買入을 해야한다라고 決定하기까지는 이미 서류상이나 전반적인 檢討를 해보셨을 것 아니겠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저희는 한 사실이 없습니다.

朴世烈 委員 한 사실이 없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예.

賣買協議도 저희 財務局하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한밭圖書館하고, 말하자면 行政財産인데, 行政財産은 소관청에서 管理를 하고 저희는 단지 이것을 종합하는 업무 기능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땅을 그쪽에서 追加로 買入을 한다든가 이런 것하고는 저희하고 協議가 되는 것이 아니고 한밭圖書館하고 直接 協議가 되기 때문에 저희는 중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하는 것을 살피지를 못했습니다.

朴世烈 委員 일단은 局長님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이런 過程까지 오기까지 상세한 부분을 모르고 계셨다는 것에 대해서는 잘못아니십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알아야 될 테지만, 몰랐기 때문에 솔직히 몰랐다고 말씀을 드리고요.

朴世烈 委員 그렇다고 본다면 더더욱 執行部에서라도 실질적으로 財務局 傘下에서도 財務局에서 한밭圖書館에서 필요한 資産取得을 해 주는데, 전혀 상호간에 신뢰할 수 있는 협조가 전혀 없었다는 얘기밖에 안되는데.

○財務局長 李初榮 취득을 저희가 해 주는 것이 아니고, 취득은 한밭圖書館에서 豫算 세워 가지고.

朴世烈 委員 아니, 지금 局長님이 하시는 말씀대로 한밭圖書館 측에서 그런 절차를 밟아서 全般的인 것을 구상해서, 買入하는 전반적인 節次를 한밭圖書館 측에서는 하지만, 管理측면에서는 財務局에서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저희가 직접 管理하는 것도 없어요.

公有財産管理 計劃을 저희가 담당하기 때문에 各 部署에서 公有財産 管理計劃 承認을 管理計劃 變更하는데, 議會의 承認을 받기 때문에, 要求가 들어왔기 때문에 저희가 總括해서 議會에 요구를 내는 것이고, 지금 朴委員님 말씀대로 "그럼 總括해서 議會에 要求낼 때, 자세한 것을 把握을 했어야 될 게 아니냐?” 거기에 대해서는 저도 委員님 말씀이 옳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具體的으로 쓸모가 없는 땅인지, 都市計劃에 關聯된 것인지 하는 것은 당무 部署에서 얘기를 안 하면, 저희가 協議하는 過程에 왔다갔다한 文書도 없고, 구두로 連絡하는 사실도 없기 때문에 그것을 미처 살피지 못했습니다.

朴世烈 委員 이 부분이 실질적으로 필요치 안은 것 을 買入하는 自體는 잘못 아닙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그것은 한밭圖書館長한테 말씀을 들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朴世烈 委員 그렇기 때문에 여기까지 오는 동안에 局長님께서 이런 정도의 實務線에서, 實務 실질적으로 財務局長께서 관장하여야 할 立場에서 이런 사전 상의가 없었냐는 얘깁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예, 없었어요.

朴世烈 委員 그럼 圖書館長님께서 答辯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한밭圖書館長 吳鍾悳입니다.

지금 朴 委員님께서 말씀하신 內容에 대해서 제가 說明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追更 때부터 저희 圖書館 駐車場 敷地관계로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본 부지에 대해서는 당초 저희 圖書館에서 계획을 할 때에 저희가 필요한, 駐車場으로 쓸 수있는 용지만을 計劃을 해서 管理計劃을 承認받고 예산을 승인을 받았습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저희 일방적인 생각만 가지고서 推進한 저희 自體가 잘못됐다는 것을 먼저 諒解 말씀을 드립니다.

당초에 1,038坪입니다. 이것이 저희가 지형상으로 볼 적에 必要로 하는 面積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다섯 필지가 됩니다만, 그 다섯 필지가 지금 都市計劃線이 그려진 것 뿐이지 分割된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敎育廳에서 “같은 필지안에 연결된 토지를 같이 사자”고 하는 것은 저희가 바꾸어 생각 하더라도 당연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또한 殘餘 土地가 전부 6m 都市計劃線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볼 적에 앞으로 道路를 開設하기 위해서는 市에서 사지 않으면 안 될 그런 땅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로서는 그것을 이번 계제에 같이 買入을 하고자 承認 要請을 한 것입니다.

朴世烈 委員 저희들이 10回 臨時會議에서 이 부분을, 1次 부분에 대해서는 同意를 일단 해 드렸지 않습니까?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朴世烈 委員 그러면 그 후에 다시 “추가로 매입한다”라는 문제가 야기된 것은 결과론 적으로 보면, 圖書館長님께서 하신 말씀이 옳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일상적으로 볼적에는 어떤 부분이 교차되냐면 우선적으로 1차 이렇게 걸러 놓고 나서 그 問題에 대한 것은 나중에 一部分을 買入을 했으니까, 나머지를 안할 수가 없지 않느냐? 이런 의혹이 생기는 것 아니겠습니까?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런 뜻은 절대 없습니다.

朴世烈 委員 아니, 館長님께서는 그런 뜻이 없다고 하시더라도, 지금 누가 보더라도 그런 뜻을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필요치도 않은 땅이고, 또 우리로서는 특별하게 活用할 수 있는 그런 敷地도 안되는 데도 불구하고 一部分을 사실상 우리 財産을 묵혀 놓는 結果가 오는 것 아닙니까?

지금 그렇다고 해서 市財政이 넉넉해서 남아 돌아가는 立場도 아니고, 우리가 起債로 해서 얼마 만큼의 빚을 짊어지고 있다는 것 쯤도 잘 아시고 계실텐데요.

그렇지 않습니까?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委員님 말씀하시는 내용에 대해서 저도 공감을 합니다.

그러나 당초에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생각을 덜 한 것입니다.

저희 필요한 것만 살려고 한 것이 잘못됐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朴世烈 委員 冒頭에서 말씀드린대로 기본적으로 各 區別로 圖書館을 건립해서 거기에서도 실질적으로 우리 市民을 위해서 많은 장서를 우리 市民들에게 補給할려고 하는 計劃도 가지고 있는데, 굳이 한 쪽에다가 이렇게 쓸모없는 땅을 매입해서 대전시 자산을 사장시킨다는 데에 대해서는 本委員으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차라리, 지금 大田市 全體 商圈을 놓고 예를 들어서 보더라도 商圈을 한 쪽에 便乘시키는 것보다는 자꾸 分散을 시켜 가지고 交通이라든가 全般的인 우리 市民의 不便을 덜어줘야 할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한 쪽으로 자꾸 편승시켜서 한다는 것은 本委員으로서는 상당히 妥當性이 없다고 생각하고 아까 말씀드린대로 無用之物인 땅을 매입해서 사장시킨다는데에 대해서는 더더욱 이해가 안간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참고로 한 가지 곁들여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원래 建築 당시에 駐車場法에 의한 駐車場 기준 대수가 46대로 되어 있었어요, 그런데 그 후에 駐車場法이 改正이 돼 가지고 改正된 駐車場法에 의해서 기준 대수가 76대가 됩니다.

그러면 기준 대수에도 저희가 지금 30대가 부족되는 현실이고, 또 한 가지는 자가용이 많이 늘다 보니까 一般 利用市民들이 車를 많이 가져오기 때문에 지금 현재 臨時駐車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하루 平均 平日에 오는 것이 50대 이상이 항상 駐車가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行事를 하다 보니까, 지금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駐車場 만은 무슨 일이 있어도 확보하지 않으면 안될 시점에 있기 때문에 부득이 그 土地를, 또 그렇다고 해서 다른 위치에 적지가 있는 것도 아니고, 현재 있는 駐車場과 連結된 敷地이기 때문에 그 土地를 꼭 사지 않으면 안 될 입장에 있습니다.

그런 事項을 勘案을 하셔서 通過를 시켜주시도록.

朴世烈 委員 그 部分은 館長님의 말씀이시고, 지금 너무 샌님같은 原則論的인 말씀만 하시는 것인데, 駐車場法을 운운하신다고 한다면 大田市內에 산재돼 있는 總體的인 建物이 駐車場法에 안 걸릴 건물이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자꾸 分散化 시킬려고 하는데, 한 쪽에 편중 集中化 시킨다는 것은 妥當性이 本委員은 없다고 생각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各 區에 圖書館을 建立할 計劃으로 돼 있는 그 쪽으로 오히려 더 分散시켜 주는 것 이 妥當性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交通難을 해소 시키기 위해서도, 또 市民의 편익을 위해서도 그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이것을 買入한 第10回 臨時會에서 동의해 준 이 부분까지도 再檢討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權善瑀 委員 權善瑀 委員입니다.

두어 가지만 잘 몰라서 質問 드리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당초 計劃이 追加 計劃하고 事前에 차질이 생겼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그렇습니다.

權善瑀 委員 다시 말씀드리면, 追加計劃하는 데가 그것까지도 마저 買入하지 않으면 當初計劃도 허사로 돌아가는 結果가 오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것을 안사면요?

權善瑀 委員 예, 안사면.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것은 敎育廳과 그것을 안 살 경우, 절충이 안됩니다.

權善瑀 委員 아니, 안 살 것을, 팔 사람의 얘기도 안들어 보고 우리 立場에서 計劃을 세워서 그것만 떼 가지고 산다고, 이렇게 計劃을 해서 먼저 第10回에서 公有財産 管理에 관한 同意案을 냈던 거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제가 아까 말씀드린대로.

權善瑀 委員 두어 가지로 要略해서 말씀드리면 같은 國家機關에 속하는 敎育廳이라 하더라도 충분한 사전에 相議없이 일방적으로 이런 잘못된 計劃을 했다.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그게 잘못됐습니다.

權善瑀 委員 이런 項을 짚어 드리고, 두 번째 公有財産에 대한 管理 計劃案이 이번 7,200萬원 한 것이 追更에 들어 갔었죠? 추가분이.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추가분이 들어 갔습니다, 豫算에.

權善瑀 委員 다시 말씀드리면, 公有財産에 대한 計劃 同意를 받은 뒤에 追更에 들어가야 옳은 것으로 저는 알고 있어요.

다시 얘기해서, 取得 承認을 받은 뒤에 사야겠다는 거예요. 그 承認이 議會에서 난 뒤에 추경이 뒤따라 들어가야 되는 것으로 節次를 제가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세요?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렇기 때문에 지난번에 저희가 미리 管理計劃 承認을 못받은 것을 사과를.

權善瑀 委員 지난 번 第14回 臨時會때 제가 外國 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기 직전에 정수물품 취득도 같은 맥락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한밭圖書館 館長님이시지요?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權善瑀 委員 거기「멀티비젼」設置했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權善瑀 委員 그 당시도 제가 外國에 나가기 전에 여기 內務委員會에서 否決 處理된 것을 알고 外國에 나갔어요.

이것 同意 要請者가 大田市長이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權善瑀 委員 圖書館長님이 아니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權善瑀 委員 두 가지, 다시 말하면 計劃이 아주 잘못됐다는 것이 하나이고, 앞으로 議會에다가 모순된 것을 요구를 하는 것을 경각하기 위해서 이번 회기에서 보류할 것으로 저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할 때는 어떻게 되나요?

館長님이 計劃을 잘못 세우신 責任도 있다, 이렇게 봐 주셔야 되고, 또 財務局長 얘기 들 어보니까 部署 間에 전혀 事前協助가 없었어 요.

전혀 모르고 圖書館에서 申請 해달라고 해서 가 보지도 않고 申請했다, 그 얘기거든요? 아까.

專門委員의 檢討報告에 보면 “도로로 편입되고 실제 남은 땅은 크게 活用價値가 없다” 이렇게 돼 있어요.

아까도 들으셨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 말씀을 제가 듣기로는 지금 追加 買入하는 分에 대해서 道路用地이기 때문에.

權善瑀 委員 그렇죠.

追加 買入 部分을 얘기하는 겁니다.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그 부분을 말씀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權 委員님 말씀하시는 事項에 대해서 제가 잠깐 答辯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먼젓번에 否決 處理된 정수물품취득 승인 관계는 규정상 정수물품 취득승인이 나야 뒤에 예산을 계상한다. 하는 것이 明文 規定에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 公有財産管理計劃은 管理計劃이 선행이 돼야 뒤에 豫算을 計上한다, 라는 명문 규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론상으로 볼 때는 計劃이 먼저 돼야 그 計劃을 執行하기 위해서 豫算을 세우는 것이 아니냐? 그런 측면에서 公有財産管理計劃을 먼 저 承認을 받은 뒤에 豫算이 뒤따라야 된다는 것이 合理的이다, 이런 判斷이 섰습니다만, 지난 번 추경에 여러 가지 委員님들께서 豫算審議하는 과정에서 예산을 세워 줌으로써 執行部에서 일하는 便宜를 圖謀할 것이 아니냐? 그런 側面에서 배려를 해 주셔서 豫算은 編成이 됐고, 그래서 바로 이번 臨時會議에 管理計劃 承認을 委員님 들께서 해 주십사, 이렇게 要請을 한 것입니다.

權善瑀 委員 그것은 公有財産管理計劃이 물론 법에 성문화된 규정을 저는 모르겠습니다만, 계획이 앞서고 예산이 뒤따라 서는 것이 아마 순서다.

○財務局長 李初榮 예, 저도 그렇게 지금 말씀을 드렸습니다.

權善瑀 委員 제가 常識的으로 말씀을 드린 것이고, 同僚委員들이 本會議까지 通過된 追更案을 뒤따라서 잘못됐지만 해 줘야겠다는 마음도 있습니다.

몰라서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예요.

○財務局長 李初榮 예.

權善瑀 委員 다만 편히 보면 議會를 경시하는 大田市長의 權威主義的인 자세는 앞으로 이렇게 해서는 이것은 그냥 통과돼도 앞으로 못보겠다는 얘기를 다시 짚어 드리는 것이에요.

○財務局長 李初榮 앞으로는 아마 그런 일이 없을 것입니다.

저희도 內部的으로 앞으로는 다시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다 하는 각오를 했고, 職員들에 대한 敎育도 철저히 했습니다.

權善瑀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千柳欽 다른 委員님들 더 하실 말은 없습니까?

鄭九泳 委員 鄭九泳 委員입니다.

우선 財務局長님께 한 가지 여쭤봐야겠는데요, 우리 議會에 議案 提出은 누가 하게 됩니 까?

○財務局長 李初榮 市長이 합니다.

鄭九泳 委員 市長이 하죠?

○財務局長 李初榮 예.

鄭九泳 委員 그런데 答辯은 局長이 와서 하시죠?

○財務局長 李初榮 예.

鄭九泳 委員 그러면 방금 權善瑀 委員께서도 指摘하셨듯이 적어도 答辯하러 나오실 적에는 部署 間에 합의를 한 다음 內容을 알고 나오셔야지 內容도 모르고 要式行爲만 갖추려 말뚝처럼 와서 앉아 계셔서야 되겠습니까?

아까 말씀하신 대로 하신다면, 그냥 모양새만 갖추고 와서 계신 분이시고, 順序에 따라서 요식행위에만 급급해서 나오신 분이다, 우리가 이렇게 믿을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적어도 이 자리에 나오실 적에는 最小限도 그 업무에 대해서는 把握을 하고 나오셔 가지고 細部 事項에 대해서 모르시는 事項만 關係部署에 계신 분들로부터 答辯을 하도록 해 주셔야지, 전혀 모르는 가운데 그저 유인물 낭독하러 나오셨어요?

이렇게 불성실하게 우리 議會에 나와서 答辯해도 되겠습니까?

저 오늘 한 말씀도 안드리려고 입 다물고있었습니다.

그러나 잘못 돼 가고 있는 관행, 그게 어디서 발생한 것입니까?

곧바로 이것은 權威意識에 아직도 그 틀을 벗어나지 못하시는 官僚 생각만 執着해 있기 때문에 우리 議會를 이렇게 輕視하는 게 아니겠습니까?

앞으로는 적어도 이 자리에 나오실 적에는 부서간에 충분히, 관계된 議案에 대해서는 서로 합의를 하신 다음에 나오셔 가지고, 그래도 모르시는 事項만을 答辯하도록 해 주세요.

부탁드립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알겠습니다.

鄭 委員님 말씀 충분히 理解가 갑니다만, 저희도 內容은 內容대로 알만큼은 內容파악을 하고 여기에 나오게 되고, 또 준비도 나름대로 다 하고 나옵니다만, 執行部署에서 問題點이 있다는 것을 저희한테 제시를 안 하면 저희가 그것을 알 方法이 없습니다.

專門委員께서 다행히 깊숙히, 그것을 都市計劃圖面까지 떼서 確認을 해 보셨기 때문에 그게 나왔는지 모릅니다만, 저희 나름대로 檢討를 했지만 그런 內容을 關係 部署에서 協助 過程에서 얘기를 안하면 저희들이 알 方法이 없기 때문에 말씀을 못드린 것입니다.

앞으로 유의를 하겠습니다.

鄭九泳 委員 問題의 한밭圖書館 駐車場 取得에 관한 건은 목장용지로 돼 있습니다.

맞습니까? 목장용지.

○財務局長 李初榮 예, 맞습니다.

鄭九泳 委員 거기 무엇을 하는데 목장용지가.

○財務局長 李初榮 지목이 옛날에 忠南大學校農科大學에 實習場이었습니다.

그대로 그것이 돼 있습니다.

鄭九泳 委員 그러니까 第10回 臨時會에서 우리 議會로부터 公有財産 管理計劃 變更 承認을 받으실 그 議案에 대해서는 이미 駐車場으로써 活用 가치가 있는 땅이고, 오늘 추가 취득하고자 제출한 이 부지는 사실상 都市計劃線 안에 들어 있기 때문에 못쓰는 땅이다, 이렇게 볼 수밖에 없는 것 아닙니까?

277坪이라고 나와 있지요?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鄭九泳 委員 그럼 277坪이 사실상 都市計劃線에 包含돼 있기 때문에.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렇습니다.

鄭九泳 委員 그러면 277坪이 都市計劃線에 들어 있다 하더라도 지금 都市計劃線에 의한 道路擴張計劃을 안하고 있으니까, 우선 駐車場으로는 쓸 수 있는 것 아닙니까?

그것도 못써요?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것은 앞으로 道路가 나야 될 데이기 때문에 거기에 우선 고정시설은 할 수가 없습니다.

鄭九泳 委員 固定施設만 할 수가 없지, 駐車場으로써의 活用價値는 있다는 것 아닙니까?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그렇게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같이 연결된 땅이기 때문에요.

鄭九泳 委員 그렇다고 한다면 사실상 道路計劃線에만 포함돼 있는 것이지, 현재 道路로 나가는 것은 아니지요?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렇지요.

鄭九泳 委員 그럼 專門委員님, 그 地域이 道路擴張 計劃이 언제쯤 하겠다라고 하는 大田市로부터 무슨 통고 받은 사항이 있습니까?

○專門委員 鄭泰益 못받았었죠.

鄭九泳 委員 그럼 현재 그 땅은 計劃線에만 包含돼 있는 땅이지요, 그렇지요?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그렇습니다.

鄭九泳 委員 道路計劃線만 包含돼 있는 것이지, 實際 道路는 아니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예.

鄭九泳 委員 그럼 문제는 없다고 本委員은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난다는 것인데, 計劃은 變更될 수도 있는 것이고, 또 現在 우리가 必要한 것은 駐車場敷地지, 거기다 무슨 建築物 세우자 하는 것은 아니죠?

○한밭圖書館長 吳鍾悳 그렇습니다.

鄭九泳 委員 保健環境硏究院 廳舍敷地에 대해서 여쭤봐야 되겠습니다.

儒城區 九城洞 所在, 大德硏究團地內_土地開發公私 所有 敷地 5,044坪을 買入하고자 하는 것 아닙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예, 그렇습니다.

鄭九泳 委員 그런데 그 地域이 專門委員의 檢討報告에 의하면 “적지로 사료된다”라고 돼있는데, 보는 시각이 달라요.

本委員 立場에서 볼 적에는 거기가 適地라고하지만, 많은 市民들이 그곳에 交通이 不便하기 때문에 찾아가기 어려운 점도 있어요, 그런 단점도 있는데, 과연 適地라고 볼 수 있겠는가?

市民 便宜 施設이 돼야 되는데 市民이 찾아가기 어려운 地域에 갖다 놓고 適地라고 볼 수 있겠느냐? 거기에 疑問을 갖게 됩니다.

○財務局長 李初榮 그것은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答辯을 드리겠습니다.

거기가 環境廳 바로 옆인데, 그 앞에가 忠南大學에서, 지금「엑스포」場 가는 데 大德橋 있는 4거리 큰 길 바로 옆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大田市 전체로 볼 때는 한쪽 편에 치우치기 때문에 交通이 不便하다, 市民이 이용하는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하는 말씀은 충분히 理解가 갑니다.

鄭九泳 委員 거기 가려면「버스」 두 번 타야 되지요?

○財務局長 李初榮 예, 그렇습니다만, 저희가 볼 때는 땅을 14萬원 주고 산다고 하는 것은 大德硏究團地라고 하는 이러한 特殊地域內에 있기 때문에 땅을 그렇게 싸게 살 수 있고, 또 硏究機關이 그 地域에 모여있는 機關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側面에서 큰 도움을 받는 좋은 機會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市民들이 다소 不便하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設立을 해서 運營한다고 하면, 그렇다고 해서 어디 市內 가까운 交通 좋은 데에 硏究機關으로 들어갈 데가 있느냐? 하면 이것도 여의치 못한 실정이기 때문에 그 정도면 적지라고 저희들은 생각을 합시다.

鄭九泳 委員 물론 敷地도 重要하지만, 新築에 대한 計劃은 있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新築計劃은 우선 땅 사는 問題가 先決問題이고, 新築은 來年度에 推進을 해야 되기 때문에.

鄭九泳 委員 아직 計劃을 세운 것은.

○財務局長 李初榮 新築計劃도 建坪 한 1,400平 정도 지어서, 所要豫算이 21億 정도 소요된다 하는 것만 지금 判斷하고, 거기에 대한 豫算 關係는 來年度 豫算에 最大限 反映시키도록 지금 檢討 計劃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鄭九泳 委員 專門家의 見解로 보면, 부지취득 절차에 있어서는 料學技術處 大德硏究團地管理事務所와 事前에 충분한 入住 審議가 이루어져야 될 것으로 아는데, 協議는 됐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硏究團地에 入住를 할려면 事前 審議 없이는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사전에 충분히.

鄭九泳 委員 審議 判定書 받은, 書面으로 받으신 것 있어요?.

○財務局長 李初榮 硏究院長 나왔는데, 자세히 말씀을.

鄭九泳 委員 아니, 있나 없나 그것만 말씀해 주세요.

書面으로 받은 것이 있는가?

○保健環境硏究院長 徐承政 入住 審議를 위해서 제가 硏究團地 管理事務所長 또는 土地開發公社 支社長을 直接 제가 만났습니다.

그러나 議會에서 管理計劃의 豫算은 섰습니다만, 承認이 되지 않아서 書面으로 저희가 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제가 直接 代表者를 만나서 얘기를 했습니다.

鄭九泳 委員 그것도 절차상 이상하게 돼 있네요.

그러면 만에 하나 우리 議會가 여기서 그 地域에 부지를 구입해도 좋다고 承認을 했다고 하십시다. 그런데 거기서 「노」하면 무슨 꼴이 됩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그러니까 사전에 충분히.

鄭九泳 委員 協議도 받아 오지 않은 것을 우리가 여기서 承認해 줄 수 있는 입장은 못되지 않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보장을 받았기 때문에.

鄭九泳 委員 글쎄, 보장을 받았다고 하는 서면 증빙서류가 있느냐? 하니까, 없고 구두로 했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지금 院長님 말씀이.

○保健環境硏究院長 徐承政 그런데 제가.

朴世烈 委員 發言臺에 나와서 말씀하시든지 하세요.

鄭九泳 委員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하는 얘기가 있습니다만, 本 案件은 入住 審議 협의가 현재 이루어지지도 않은 議案을 우리 議會에 提出을 하셨어. 과연 우리 議會가 事前 入住 審議도 이루어지지 않은 敷地를 사라고 우리가 여기서 承認해 주는 것도 우스운 꼴이 될 것 같기 때문에 質疑를 하는 것인데, 書面으로 지금 아무 것도 없죠? 받아 놓은 것.

만약 所長님이 됐든, 누가 됐든, 責任者가 내일이라도 急變에 의해서 돌아가셨다든지, 그렇지 않으면 다른 部署로 轉出을 하신다든지, 그 職을 그만두실 때는 누가 責任지겠습니까?

우리 行政에 物的 證據 없이 口頭로 해 가지고 處理하는 行政 있습니까?

○財務局長 李初榮 그래서 鄭委員님.

○保健環境硏究院長 徐承政 鄭九泳 委員님 質問에 대해서 簡單하게 答辯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兩 部署의 長을 直接 가서 만나보고 왔고 確約을 받았습니다. 可能하다고.

그래서 다시 돌아와 가지고 書面으로 入住申請은 할 수가 없죠! 議會의 管理計劃 承認이 없는데.

“저희 機關이 당연히 거기에 入住 可能한 對象機關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貴所의 意見은 어떻습니까?”하는 質疑를 한 事項에 대한 答辯은 文書로 받았습니다.

鄭九泳 委員 그럼 하나 더 質疑를 드리겠는데, 硏究團地 管理事務所로부터 그러한 땅을 팔테니, 大田市가 살 用意는 없느냐? 고 이렇게 혹시 提議라도 받은 事實이 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徐承政 저희가 代表者 管理所長을 만나서 入住에 관한 協議를 할 때에는 상당히 歡迎을 했었습니다.

鄭九泳 委員 그런데 代表者 혼자 決定을 내릴 事項은 아니지 않습니까?

決定權을 혼자 가지고 하는 것은 아니죠?

○保健環境硏究院長 徐承政 물론 代表者와의 對話 속에서는 中間 管理者들을 불러 가지고 같이 立會를 시켜서 對話를 했습니다.

鄭九泳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千柳欽 다른 委員님들 말씀하세요.

李圭泰 委員 李圭泰 委員입니다.

'92年度 第6次 公有財産管理計劃 變更 同意案에 대해서는 計劃 自體도 未盡했고, 또 執行部의 答辯도 불충분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현재 同僚委員들이 質疑를 해 주신 바와 같이 疑惑가는 부분과 절차상의 문제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會期에 留保하고 더욱더 執行部에서 誠實한 答辯의 資料를 가질 때와, 또 저희들도 檢討를 하기 위해서 다음 會期로 留保했으면 하는 意見입니다.

○委員長 千柳欽 10 分間 停會를…….

朴世烈 委員 同意합니다.

權善瑀 委員 停會할 것 없어요.

(「同意합니다」하는 委員 있음)

○委員長 千柳欽 10 分間 停會를 하시죠?

權善瑀 委員 委員長 職權으로.

鄭九泳 委員 動議에 응할 분이 아무도 안계시네요.

朴世烈 委員 同意합니다.

○委員長 千柳欽 10分間 停會를 하시고 相議하셔서 10 分間 停會를.

朴世烈 委員 李圭泰 委員도.

權善瑀 委員 停會를 要請하시지 말고 委員長 職權으로 停會를 두드리세요.

○委員長 千柳欽 두 件 다 留保 하시려고 합니까?

(「예, 두 件 다 입니다」하는 委員 있음)

李圭泰 委員 이것이 一括 提出한 案件이기 때문에 두 件 다입니다.

한 件만 可決하고 한 件만 留保할 수가 없습니다.

委員長님, 朴世烈 同僚委員께서 動議도 하셨고

停會보다는 會議를 계속 進行해 주셨으면 합니다.

○委員長 千柳欽 李圭泰 委員께서 留保 動議案이 있었습니다.

찬성?

(「예」하는 委員 있음)

또 다른 意見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本 案件은 留保 處理되었음을 宣布합니다.

委員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今日 上程된 案件은 審議를 마쳤습니다.

특별한 事項이 없으므로 今日 會議를 마치고자 합니다.

委員님들 다른 말씀하실 것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많음)

그러면 이후에 實施되는 現場踏査等 委員會活動에 積極 參與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散會를 宣布합니다.

(14時 50分 散會)


○出席委員
千柳欽李善鍾李圭泰權善瑀
金光雨鄭九泳朴世烈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鄭泰益
○出席公務員
財務局長李初榮
企劃擔當官林榮鎬
한밭圖書館長吳鍾悳
保健環境硏究院長   徐承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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