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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회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1994.05.2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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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32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3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4年 5月 23日 (月) 午前 10時

場 所 : 産業建設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32回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第3次委員會

1. 1994年度第1回大田直轄市一般會計및特別會計歲入·歲出追加更正豫算(案)

가. 公營開發事業團所管

2. 大田都市計劃(用途地區)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3. 市內버스乘車券管理에관한行政事務調査結果報告書採擇의件


審査된 案件

1. 1994年度第1回大田直轄市一般會計및特別會計歲入·歲出追加更正豫算(案)

가. 公營開發事業團所管

2. 大田都市計劃(用途地區)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3. 1994年度第1回大田直轄市一般會計및特別會計歲入·歲出追加更正豫算(案)

가. 計數調整

4. 市內버스乘車券管理에관한行政事務調査結果報告書採擇의件


(10시 33분 개의)

○委員長 吳凞重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회 대전직할시의회 임시회 제3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안심사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공영개발사업단 소관 추가경정예산안과 시장이 제출한 의견청취의건 그리고 그간 우리 위원회에서 15 일간 조사한 시내버스승차권관리에관한행정사무조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끝까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1. 1994年度第1回大田直轄市一般會計및特別會計歲入·歲出追加更正豫算(案)

가. 公營開發事業團所管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1994년도제1회대전직할시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그럼 먼저 공영개발사업단 소관의 추가경정예산안부터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정웅 단장님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보고에 앞서 비회기중에 저희 기술담당관이 전보 발령이 됐기 때문에 기술담당관을 인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수도본부에 시설국장으로 있다가 저희 담당관으로 전보가 됐습니다.

(공영개발사업단기술담당관 정범기 인사)

공영개발사업단장 윤정웅입니다.

존경하는 오희중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저희 공영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많은 성원을 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공영개발사업단의 '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에 앞서 금년 상반기에 중점을 두어 추진해 온 사업과 하반기 계획사업을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제4공단 조성사업은 수용재결 신청분을 포함하여 보상을 마무리 짓고 계획공정이 순조롭게 추진이 되어서 현재 75%의 진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단기반시설비 투자에 소요되는 자금 중 일반회계 지원분을 확정을 해서 공단 분양단가를 당초 평당 57만원에서 49만 5,000원으로 인하조치를 하여 고시한 바 있고 이에 따라서 업체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원내지구 택지개발사업은 상반기에 보상을 대부분 완료하고 일부 이의제기되고 있는 보상건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꼭 매듭짓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공사는 원활하게 추진이 되서 현재 70%의 공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단독주택용지등의 잔여용지 분양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송촌지구 택지개발사업에 있어서 보상물건조사를 완료하고 금년 하반기에 보상계획을 수립했으나 관련 주민들로부터 양도소득세 면제를 요구하는 민원이 제기가 돼서 재무부등 관계부처에 정책건의중에 있습니다만 그 결과에 따라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한 공감대 형성을 하면서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주택건설사업에 있어서는 송강지구 영구임대주택, 근로복지주택이 순조롭게 추진되어 금년 8월에서 10월 사이에 각각 준공하게 되고, 원내지구의 근로복지주택과 공공분양주택이 각각 착공이 돼서 공사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고 이어서 금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회 추가경정예산에 상정하고자 하는 금액은 228억 3,617만원으로써 저희 사업단 총 예산 규모는 당초 예산 1,203억 9,650만원에 22.3%가 증가한 1,252억 3,267만원이 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사항별 설명서에 의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23페이지 공영개발사업 수익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600과목의 공영개발사업 수익예산은 금회추경에 56억 6,745만 7,000원을 증액코자 하는 바, 이는 610항 영업수익에서 30억 350만 1,000원과 620항 영업외수익에서 26억 6,395만 6,000원을 증액코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중에 610 영업수익 30억 350만 1,000원은 송강 근로복지아파트 분양대금 증액분으로써 당초 예산에서는 분양실적이 저조해서 분양대상 675호의 70%만을 예상을 했으나 재분양공고를 한 결과 189호가 추가분양돼서 분양대금을 추가계상한 금액입니다.

224페이지 620항의 영업외수익 26억 6,395만 6,000원은 일반회계에서 지원받는 금액으로써 그 내역을 설명드리면, 금고동 쓰레기 매립장 이주택지 지원금 16억 6,395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금고동 쓰레기 장기매립장 예정부지 내의 이주 대상자를 저희 사업단에서 조성한 송강·목상·석봉택지개발지구 내에 이주시키되 이주자택지 가격인 조성원가의 70%로 공급하고 일반회계 분양가격인 감정가격과의 차액을 일반회계에서 보전받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제4공단조성사업 일반회계 지원금 10억원은 제4공단 분양가 인하를 위하여 기반시설조성 사업비 지원금 중 1차로 지원받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27페이지 수익적 지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700과목의 공영개발사업비용으로 3,244만 3,000원을 증액코자 하는 바, 715세항 임대사업비 46만원은 둔산 보라아파트 및 법동 한마음아파트 승강기 검사비용 증가분이고, 716세항 관리 사업비 273만 8,000원은 기 입주가 완료된 정림근로복지, 둔산 소형, 목상 근로복지아파트단지 내 미분양 상가에 대하여 재감정평가코자 계상한 금액입니다.

717세항 업무관리비 2,924만 5,000원은 저희 사업단의 경상경비중 당초 예산에 누락된 직원휴일근무수당과 일용인부임 인상분, 청사임대료 인상분 그리고 공사전환에 따른 자산평가 수수료 등을 추가로 계상한 금액입니다.

다음은 자본예산의 자본적 수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3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100과목의 자본적 수입은 84억 446만 9,000원을 증액코자 하는 내용입니다.

160항의 유동부채수입이 증가되는 내용으로써 그 내역을 말씀드리면, 원내지구 택지개발사업에서 단독주택용지 분양금으로 당초 예산에 계약금 30%만이 수납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금년내에 중도금을 포함한 70%가 수납될 것으로 예상이 돼서 46억 6,937만 7,000원을 증액하였고, 준주거용지 분양금 중에서 당초 분양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하여 10%만 계상하였으나 금회 추경에 30%로 계상함으로써 10억 3,810만원이 증액돼서 원내지구 택지개발사업에서 선수금 57억 747만 7,000원이 증액이 된 결과입니다.

제4공단 조성사업에서는 입주업체 잔금에서 기 분양된 8만 2,000평 중 광원전자업체에서 1,000평을 해약하고 분양가 인하로 인한 선수금 감액등으로 인해서 13억 2,900만원이 감액이 되고, 신규입주업체 계약금에는 광원전자 해약분 1,000평과 1단계 사업지구 내 공원용지 8,300평을 공장용지로 전환, 소각로 시설로 인한 25「블럭」확장사업 공장용지 2만 3,000평 증가 등 공장용지 면적증가로 인해서 40억 2,599만 2,000원이 증액됨으로 인해서 제4공단사업에서 선수금으로 26억 9,699만 2,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237페이지 자금예산 87억 6,424만 4,000원은 '94년도의 순세계잉여금 현금 이월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41페이지 자본적 지출입니다.

100과목의 자본적 지출 증액분은 228억 372만 7,000원으로써 110항의 재고자산 176억 4,111만 7,000원, 130항의 가동설비자산 1,650만원, 예비비 51억 4,611만원을 각각 증액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110항의 재고자산 176억 4,111만 7,000원은 용지조성사업비 증액분으로써 목별로 설명드리면 111-1 목의 기본조사설계비 3억 5,006만 4,000원은 3, 4공단 및 신탄진권 폐수처리장 시설확장에 따른 기본설계용역비를 계산한 내용이 되겠고, 111-2목의 실시설계비 4,522만원은 송강지구 하수처리를 위한 하수관 시설 및 가압「펌프」장 시설 설계용역비를 계상한 금액입니다.

111-3목 토지비 예산 107억 9,814만 1,000원은 원내 택지개발 사업지구에서 수용재결 보상금에 대한 이의재결로 인한 보상비 증가액 5억 2,092만원과 제4공단 조성사업에서 토취장 증가분 1,200평, 사업장 면적 증가분 2만 4,000평, 기반사업 확장에 따른 금병로 확장 면적분 5,041평 등에 보상비 증액분 102억 7,722만원을 각각 계상한 금액입니다.

111-4목 시설비 29억 9,792만원은 송강 택지개발사업지구 하수처리공사비 11억 9,000만원, 제4공단 조성사업 공장용지 25 「블럭」 및 금병로 확장공사비 18억 792만원을 각각 증액한 금액입니다.

111-5목 감리비 예산은 제3공단 내 폐수처리장 추가시설공사 책임감리용역비로 3억 4,875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11-6목 시설부대비 예산은 31억 102만 2,000원을 증액한 바, 그 내역을 보고를 드리면, 원내지구 택지개발사업에서 하수처리부담금 증액분, 수용재결평가수수료, 농지전용부담금, 확정측량수수료, 환지업무용역비, 등기수수료증액분, 하수관 CCTV 촬영용역비, 진잠천정비 기본계획변경용역비 등 11억 8,580만 6,000원과 송촌지구택지개발사업 상세계획 용역비 5억 26만 4,000원 그리고 제4공단 조성산업에서 25「블럭」추가사업에 따른 대체농지조성비, 전용부담금, 확정측량수수료, 환지수수료, 지구계 분할수수료 등과 기 추진사업의 환지수수료 인상분, 금병로 추가공사에 따르는 대체농지조성비, 전용부담금, 측량수수료, 환지수수료, 감정평가수수료, 등기수수료, 기타 부대비 등 증액분 14억 1,495만 1,000원은 각각 계상한 금액입니다.

다음 247페이지 130항 가동설비자산은 1,650만원을 계상하였는 바, 그 내역은 137-1목 자산취득비 예산으로 350만원을 증액하였고, 138-8목 임대주택 대수선비 예산으로는 둔산 보라아파트 하자보수기간이 금년 4월 30일로 끝남으로 인해서 향후 동절기 4 개월 동안의 보일러수선용역을 위탁업체와 계약코자 우선 1,200만원을 계상을 했고, 아파트 지하상가의 장마철 침수방지를 위해는 방지막 설치비로 1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끝으로 자본적 지출의 예비비로 51억 4,611만원을 증액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오희중 위원장님 그리고 각 위원님여러분!

지금까지 '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저희 사업단에서는 여러 가지로 어려운 여건하에서 제4공업단지 조성사업을 비롯한 원내지구, 송촌지구 택지개발사업을 착실히 추진하여 서민들의 주택보급을 위한 시영주택건설사업에 투자해 나갈 예산임을 깊이 이해하여 주시고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류기현 전문위원으로부터 의안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柳洎鉉 전문위원 류기현입니다.

공영개발사업단 공기업특별회계 '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으로 실음)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공영개발사업단 1994년도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받으셨습니다.

위원 여러분들 질의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南鎔浩 委員 위원장!

○委員長 吳凞重 예, 남용호위원님.

南鎔浩 委員 두어 가지만 물어봐야겠네요.

여기 보니까 평당 57만원에서 49만 5,000원으로 내리다 보니까 평당 한 7만 5,000원이 줄어들었잖아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南鎔浩 委員 이 7만 5,000이라는 무슨 기준이 있었나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이것이 '91년도에 이 분양업무를 개시하면서 57만원으로 공고를 해서 협약을 했는데, 그 동안에 상승요인이 쭉 있었습니다. 그런데 상승요인을 여러 가지 형태로 억제를 시키고 또 그보다도 더 인하해야겠다는 방침에 따라서 일반회계에서 지원금이 한정돼 있습니다.

또 기타 농지전용부담금에 다소 감율된 내용 이런 것을 합산해서 평으로 나눈 결과가 지금 그런 수치가 나온 사항입니다.

南鎔浩 委員 그리고 12월 안으로 한밭개발공사하고 공영개발사업단이 병합이 되지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南鎔浩 委員 그런데 좀 걱정되는 일은 병합이 되면 인원 인사문제는 어떻게 됩니까?

지금 현재 공영개발사업단에 있는 직원문제는 어떻게 됩니까?

한밭개발공사하고 합류가 돼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세간에 저희 "공영개발사업단하고 한밭공사하고 통합한다." 이런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만, 내용은 전국적으로 금년도 12월말로 공영개발사업단의 직제가 시한부로 종료가 됩니다.

그에 따라서 공영개발에서 분담하고 있던 개발행정을 어디에서 할 것이냐? 하는 문제를 가지고 공사화하는 것이다. 공사화를 할려면 저희 시의 경우는 기이 공사가 설립이 되었기 때문에 공영개발에서 보던 업무의 개발 행정을 현재 있는 공사에서 맡아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방침을 받아 가지고 그렇게 추진을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렇게 되면 신분상에 저희 사업단에있는 직원들은 공무원법상에 신분보장이 되고 공사의 직원은 별도의 신분을, 법인의 신분을 갖기 때문에 지금 타 도시의 시의 방침 모두가 저희 사업단에 있는 직원들로서 공사로 넘어가는 것을 희망하는 사람이 있다면 전출을 시켜주는 것이고 희망을 안하면 그대로 신분을 유지하면서 자체적으로 순환보직이 될 것으로 이렇게 계획이 되어 있고 그렇게 추진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南鎔浩 委員 그러니까 신분에 불이익을 당한다든지 이런 것은 없지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전혀 없습니다.

南鎔浩 委員 예, 그러면 그간에 윤단장께서 사업추진을 해 오시던 그 업무 전반이 전부 한밭개발공사로 이양이 되나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일단은 여기 의회에 보고가 되겠습니다만 저희가 추진한 사업에 대한 결산을 하고, 있는 예산에 대한 평가를 해서 일단 일반회계에서 인수를 해 가지고 그때 인수한 다음에 방침에 따라서 어느 정도 사업을 거기에다 위탁을 하든지 전체로 법인에서 추진을 하든지 이렇게 결정될 것으로 봅니다.

南鎔浩 委員 그간에 공영개발단에 여러 가지 기술적인 문제가 상당히 많았는데 그 문제도, 기술적인 문제도 저쪽으로 이양이 되는 것이죠?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물론, 그 택지개발 업무를 인수를 하게 되면 거기에 필요한 인력을 공사로 하여금 확보를 해야 합니다.

南鎔浩 委員 사업에 차질이나 전혀 신분에 무슨 불이익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겠구먼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南鎔浩 委員 예, 알았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다른 위원님 질의 있습니까?

千柳欽 委員 천유흠위원입니다.

남용호위원님의 보충질의 좀 하겠습니다.

대전공영개발단이 없어지고 한밭개발공사에서 택지개발을 인수했을 때 과연 공영개발사업단이 그 동안에 대전시 택지 공급이라든지 개발면에서 시민들한테 토지개발공사나 주택공사보다는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보는데, 한밭개발공사는 공무원이 아니고 일반 공사인데 과연 시민들로부터 공영개발단과 같이 믿고 또 기술 측면이나 또 여러 가지 면에서 공영개발사업단과 같이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인지 하는 것이 많은 시민들이 걱정하는 겁니다.

단장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다소 걱정이 되는 사항은 있습니다만, 현재 제도적으로 공사가 택지개발업무를 계속 추진을 하고 있는 사례가 토개공이라든지 주택공사라든지에서 추진을 하고 있는 사례도 있고 또 지금 천위원님이 지적하시는 사항을 보완 보충하기 위해서 6월부터는 본격적으로 기획단을 운영할 계획으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인수를 하는 공사입장에서 약간명 또 인계를 해 주는 사업단직원 약간명 또 인사부서에서 공사로 넘어갈 것을 희망하는 조사를 파악해서 나오는 인력 몇 명과 같이 합동 근무를 해서 인수인계 과정에서 행정의 탈루가 없도록 하는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또 하나는 한밭공사에서도 자체적으로 기술인력이라든지 별도로 확보하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이 되고 또 하나는 공사가 시에서 50%이상 투자한 기관이기 때문에 어느 경우에 감당할 수 없는 입장이다 하는 판단이 되면 시에 관계 직원을 파견해서 그 업무가 습득이 될 때까지 파견근무시키는 제도가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도 겸해서 검토가 되고 있기 때문에 공사화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행정의 탈루라든지 이런것은 전적으로 막을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시민들의 시각이 관청에서 하는 개발사업과 공사에서 하는 개발사업에 대한 신빙성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홍보를 해서 이해시키는 것으로 추진을 해 나가고자 합니다.

千柳欽 委員 잘 알았습니다.

또 한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송촌지구 택지개발이 감정하는 중에 중도에 그쳤습니까? 감정하는 도중에 끝났습니까?

○公營關發事業團長 尹正雄 아직 감정까지 안들어갔습니다.

千柳欽 委員 예, 그 동안에 단장님을 비롯해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이 지역의 개발을 위해서 수고하셨는데, 양도소득세 문제 때문에 중도에 현재 사업이 중단된 것으로 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면 송촌지구 뿐만 아니라 대전은 아직도 몇 천만평에 달하는 많은 개발여지를 가지고 있는 도시인데 양도소득세가 이렇게 된다면 어느 지구인들 개발이 되겠는가, 단장님께서는 앞으로 이 양도소득세가 어떻게 된다든가 세율이 낮아진다든가 하는 전망을 갖고 계신지요?

어떻게 보고 계신지?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천위원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현실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가 조감법에 의한 양도소득세 조세 저항으로 인해서 저희 택지개발업무에 저해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앞서 말씀하신 대로 송촌지구의 주민들의 다수 민원을 면제해 줄 수 있는 길을 택해주도록 저희한테 건의를 해왔고 또 그 결과를 보아서 모든 것을 추진하겠다는 약속도 한 바가 있습니다.

현재 저희가 그 주무부서인 재무부 또 사업부서인 건설부, 지도·감독을 맡고 있는 내무부에 정책건의를 한 바가 있습니다.

건설부에서 회신이 오기를 주무부서인 재무부에 이첩했다는 통보를 받았고 재무부에서는 '현행 세법상에 일정한 감면율을 제외하고 전액 면제할 수 있는 길은 없다.' 라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내무부는 '계속해서 재무부와 협의를 해 보겠노라!' 하는 교감이 있었고 따라서 앞으로의 전망은 전액 면제되는 문제가 하루 이틀에 가지고, 단기간을 가지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일단 주무부서에서 온 내용을 토대로 해서 지역 대표성을 지닌 조직과 협의를 해 가지고, 송촌지구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설정해 나가고자 합니다.

千柳欽 委員 이것이 시설결정 하고서 3년인가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3년입니다.

千柳欽 委員 3년이 되면 지구지정 설정이 무효가 되죠?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실시를 안할 경우에 무효가 됩니다.

千柳欽 委員 그것이 시설결정이 언제 몇 년도 며칟날 받았던가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93년도 12월 8일로 사업승인이 났습니다.

千柳欽 委員 '93년 12월 8일?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千柳欽 委員 그러면 3년이면 '95년 12월 8일이 3년이네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96년 12월 7일까지입니다.

千柳欽 委員 예, '96년.

그러면 '96년까지 토지 지주 양도소득세 세법에 개정이 안되어 가지고 지주들이 끝까지 불응할 경우 시로써는 지금까지 들어간 많은 예산도 물론 예산이려니와 많은 정열을 쏟아넣고 개발을 할려고 단장님 이하 여러 공무원이 수고를 하신 그 많은 비용을 허비하게 되는데, 이것이 3년이라면 잠깐입니다.

어떻게든지 이것을 중앙부처에 강력하게 건의를 해서 지주들이 원만하게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좀 시민의 편에 서서 노력을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예, 송위원님.

宋錫贊 委員 간단히 한 가지만 질의 드리겠습니다.

4공단 사업조성을 아까 제안설명에서 75% 현재 추진되고 있다고 그렇게 보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 75%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것이 75% 추진 되었습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전체가 아니고 1단계사업 15만 7,000평 계획사업중에서 종합진도가 75%다 하는 말씀입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지금 분양은 몇 「퍼센트」정도?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1단계 사업은 한 90% 되었습니다.

宋錫贊 委員 90% 되었습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宋錫贊 委員 지금 15만 7,000평이 90% 정도 되었다고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宋錫贊 委員 그런면 2단계 사업도 빨리 추진해도 가능하겠네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이제 빨리 서둘러야 될 입장인데요.

입주업체가 지금 여러 가지 교감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확정이, 협약이 되는 대로 바로 2단계로 시작은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지금 3공단하고 4공단 사이에요.

지금 확장사업을 하고 있는데, 그것이 지금 몇 차선으로 되고 있습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6차선이죠, 편도 3차선, 6차선.

宋錫贊 委員 앞으로 장래를 생각할 적에 편도 3차선 같으면 너무 좁을 것 같은데, 지난번 3공단 조성할 적에 저희들 위원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질의를 했었습니다.

기왕에 조성할 적에 길은 좀 넓게 했으면 좋겠다고 하니까 4공단 조성할 적에 그쪽 부분도 확장을 많이 하겠다고 지난번 이병오 단장께서 말씀하셨거든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宋錫贊 委員 그런데 지금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보면 6차선 도로로 한다고 할 것 같으면 앞으로 그곳 교통량이라든지 그리고 3, 4공단이 완전히 조성되었을 적에 너무 좁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조성할 적에 아주 그 8차선이라든지 10차선으로라든지 이런 쪽으로다가 그쪽을 완벽하게 해 놓는 것이 안좋습니까?

기이 기반시설하는 것은 시에서 투자하는 것이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런데 현재 기술적으로, 지금 송위원님 말씀을 별도로 검토를 하겠습니다만 현재 3공단은 정해진 위치이고 융통성이 있다면 4공단을 안으로 들이는 방법밖에는 없는데 이제 문제는 유성에서 신구교까지 신탄진에 연결하는 기본도로의 계획선이 어떻게 되었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런데 그것이 지금 6차선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거기에다 맞춘 것인데, 도로는 클수록 좋다는 이런 인식을 같이 합니다만 그것이 병목현상이, 저희 공단내에 들어와서 10차선이 되는 것은 다 좋습니다만 어쨌든 도로의 기능은 6차선 기능밖에는 다른 도로가 그렇게 밖에 안되었기 때문에 기능발휘를 못할 것이 예상이 됩니다, 제가 깊은 검토는 안해 보았습니다만.

그리고 또 하나의 제약되는 사항이 현재 1단계사업이 6차선 한정된 데다 용지 구획을 해 가지고 토지 이용계획을 세워서 분양이 끝났단 말씀에요.

그래서 2단계 사업부터 늘려 가지고는 큰 효과도 없지 않느냐? 또 이 전체의 틀이 바뀌어지고 해서 어렵지 않느냐? 그렇게 판단을 하는데 기왕에 말씀이 오고 간 내용을 아직 검토를 못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현재로 보아서는 어렵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宋錫贊 委員 이제 저희들 입장에서는 그것이 도로 계획이 되어 있다면 그 옆으로다가 차후에 도로를 확장할 수 있는 그 여분, 다시 말씀드려서 녹지공간이라도 충분히 확보해 놓고서 시설을 하게 되면 앞으로 도로확장하는 데도 별 문제가 없을 것 같고 지금 당장이야 뭐 6차선 갖고 되겠습니다만 앞으로 10년, 20년 그리고 과학산업단지까지 조성되고 그쪽 구즉지구로 지금 「그린벨트」로 되어있습니다만 앞으로 몇 십년 후에는 이 형태가 아니거든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런데 방금 말씀 드린 대로 유성부터 신탄진까지는 30m도로 6차선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다 하더라도 송위원님이 지적하시는 대로 공단 내라도 8차선, 10차선되어서 교통순환을 원활을 기한다는 뜻은 알고 있습니다만 현재를 보아서는 그렇고 과학단지가 동시에 개발이 되면 거기에 교통량은 저쪽 신탄진 I/C 저쪽으로 분산될 수 있는 도로망이 다시 있기 때문에 신탄진에 진입하는 도로의 역할밖에 없고 공단으로 들어오는 역할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때 검토가 다시 될 수도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지금 택지를 개발하면서 우리는 무엇을 느끼느냐 하면요, 개인택지같은 경우는 정화시설을 개인이 가가호호로다가 자기네들이 시설을 하잖아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宋錫贊 委員 외국같은 데 그것을 알아 보았더니 집단적으로다가, 주거지역이면 주거지역 정화시설을 집단적으로 해 가지고 그리고 개인은 무엇만 하냐면 차집관 있잖아요, 그 관매설하는 것만 개인이 부담하고 이 정화시설을 시라든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것은 저희들이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도 우리 대전시에서는 이 택지개발할 적에 정화조 시설같은 것을 개인한테 그냥 맡길 것이 아니라 원내지구면 원내지구, 송촌지구면 송촌지구 크게 해 가지고서 시에서 관리를 하든지 이런 쪽으로다가 기본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그 문제 이제까지 기왕에 된 사업지구에 대해서는 다른 방법이 없고 송위원님 말씀하시는 대로 새로운 개발지구에서는 단지별로 폐수처리 시설을 해 나가도록 하고 차집관로만 개인이 부담하자는 말씀 아닙니까?

宋錫贊 委員 예.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것은 그때 가서 검토를 하는 방향으로…….

宋錫贊 委員 그러면 경비도 절약되고 시에서 부담이 크다고 할 것 같으면 개인한테 부담을 시켜도 되는 것이니까 어차피 정화시설을 해야 건축허가가 나는 것이니까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것은 연구사항으로 검토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이규태위원님.

李圭泰 委員 이규태위원입니다.

포괄적으로 한 마디만 묻겠습니다.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라서 분양저조 및 또 양도소득세에 의한 조세저항 등으로 공기업 재정운영에 막대한 가중이 될 것으로 보는데, 어렵게 예상이 됩니다.

그렇다고 볼 때 주무 책임자인 단장님으로서 특별한 대책이나 또 중앙부처의 개선안이라든지 그것에 대한 포괄적인 복안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지금 이위원님이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공감을 표시합니다.

사실상 현재 정산까지 갈려면 어려운 점이 상당히 많이 있다고 판단이 되고 실질적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제 조세저항 문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중앙부처와 꾸준히 노력을 해서 타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만, 현재의 부동산 침체상황하에서 어떠한 대안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말씀은, 이제는 저희는 자치단체가 공익과 수익을 균형을 맞춰서 개발을 맡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굳이 고정관념을 가지고 일정기간에 감정나온 사항을 그렇게 매각하도록 고집하는 것이 아니고 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재감정해서 시세에 맞도록 해서, 크게 우리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발의 효과에만 기대하고, 수익의 효과보다는 개발의 효과에 치중을 해 나감으로써 보완점을 찾아 나가고자 대책을 세워 나가겠습니다.

李圭泰 委員 아무쪼록 지금 우리 단장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조세저항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에 적극 개선 건의 요청을 해서 조속한 시일내에 해결이 되어야 된다고 본 위원은 봅니다.

또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우리 주무 단장님께서는 그때 그때 적절한 재감정을 해서 주위의 부동산 경기에 영향없이 공영개발사업만큼은 열심히 추진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되어야 된다고 본 위원은 봅니다.

앞으로 그렇게 되도록 우리 단장님께서는 적극적으로 열심히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李圭泰 委員 예, 이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단장님 공영개발사업단하고 한밭개발공사 금년에 합쳐집니까?

폐지됩니까, 공영개발사업단.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사업단 연내에 시한부 직제로 연말까지 폐지되는 것으로 기왕에 계획이 되어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아니, 그것은 솔직히 조례부칙에 보면 한시적인데 그대로 금년에?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현재까지는 그렇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상당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원내지구 택지개발사업하면서 수용 재결 보상금이 5억 2,000만원이나 올라갔고요.

재평가 수수료로 625만원이나 올라갔는데, 5억 2,000만원씩 이렇게 재결보상을 할 수 있습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제가 이해를 잘 못했는데 무슨?

○委員長 吳凞重 원내지구 택지개발 사업에 재결 신청해 가지고 5억 2,000만원이 추가로 계상이 되었는데요, 보상금이?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되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불과 6,000평 보상하는데 5억 2,000만원씩, 이것은 뭔가 처음부터 예측을 잘못 하였거나 너무 과다한 재결이 아닙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저희도 이제.

○委員長 吳凞重 이런 것이 예산 낭비요인이 될터인데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러나 현재로 봐서는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서 결재했던 내용인데 그 내용 자체에도 이의를 하고 있습니다, 적다고.

그래서 이의 신청중에 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그래요. 지금 이러한 감정 수수료나 기타 재비용이 분양원가에 포함되는 것이지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되는 겁니다.

○委員長 吳凞重 등기수수료나 측량료나?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다 됩니다.

○委員長 吳凞重 일단 지출은 되는 것이지만 분양 원가에 다 포함이 되는 것이지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맞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이 대체농지비 같은 경우는 조성이 되어서 우리 지역에 대체 농비로 다시 쓰여진 경우가 있습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 정책은 저희한테 조사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조성해서 중앙으로 올려 보낼 뿐이지 실질적으로…….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자금관리만 중앙에서 하고 다시 농비가 어디로 쓰여져 있느냐 하는 것을 확인을 못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이 전용부담금은 몇 「퍼센트」로 계산을 한 겁니까, 20%입니까?

평당가액의 20%에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것이 당초에 5%로 계산한 금액중에서 중앙정부에서 공단 활성화 방안으로 20% 감된 내용으로 계산된 수치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그런데 지금 일반회계 4공단 조성과 관련해서 일반회계 지원이 기반조성을 위해서 432억이 지원될 것으로 예측을 했었는데요, 1단계공사 지원비가 불과 1차로 되는 것이 10억밖에 안되는데 이것을 가지고 과연 공단조성사업이 제대로 추진이 되겠습니까?

연말에 가서 그냥 공영개발사업이나 기타 법인으로 설립되는 경우 적당하게 넘기고 말겠다는 얘기입니까?

시에서 당초 약속한 대로 500억의 지원을 할겁니까, 이거?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그 문제를 가지고 일반회계 기획예산 부서와 협의를 했습니다.

지금 재정 압박을 받으니 우선 10억만하고 1단계사업에 일반회계 지원해야 할 금액이 106억입니다.

이제 96억이 남았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10%도 안되는 것을.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예, 그래서 일단은 운영을 하면 2회 추경이나 3회 추경에 단계적으로 지원을 하겠다 하는 약속을 받고 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이 추가분 2만 3,000평은 뭡니까?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확대하겠다는 2만 3,000평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어디에서 무엇무엇이 들어 오는데요?

○公營開發事業團長 尹正雄 지금 교섭이 오기는 그 열병합발전소와 연계한 쓰레기 소각로 시설부지 8,000평이 포함됩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더 이상 질의 없으시겠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예, 이상으로 공영개발사업단에 대한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를 마치고 다음 회의를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5 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1분 회의중지)

(11시 35분 계속개의)

○委員長 吳凞重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大田都市計劃(用途地區)決定에따른意見聽取의件

○委員長 吳凞重 의사일정 제2항 대전도시계획결정에따른의견청취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어서 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사전에 양해를 드립니다.

지금 도시계획국장이 해외시찰중에 있기 때문에 도시계획과장으로 하여금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평소 존경하는 오희중 산업건설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항상 저희 도시계회국 업무추진에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 편달을 하여 주신데 대하여 충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보문산공원 주변 도시공간의 효율적 보전을 위해 마련한 건축 규제 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지난해 월평공원 주변 경관의 효율적인 보전을 위한 고도규제를 시행한데 이어 보문산공원 주변에도 쾌적한 도시경관 확보를 위해서는 고도규제를 하여야만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하고 그 동안 목원대학교부설 건축도시환경연구소에 의뢰하여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보문산공원 주변 도시경관 보전에 대한 건축규제 계획안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본 계획안을 마련하게 된 배경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시는 직할시 승격 이후 둔산신시가지 개발, 정부 제3청사의 이전, 서남부 생활권 개발 계획등 중부권의 중핵도시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각종 개발 행위가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현재 계속적으로 고층건물이 우수한 경관을 확보하고 있는 산과 근접한 지역에서 건축이 시도되고 있는 등 앞으로 사업주체들의 개발이 더욱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21세기를 준비하는 현 시점에서 대전이 국제화에 대비한 특색있는 국제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앞으로의 도시개발은 환경조화적이고, 쾌적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이 됩니다.

보문산은 서울의 남산, 부산의 용두산 등과 같이 대전을 상징하는 표상일 뿐만 아니라 위치적으로 도심과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는 대전 제일의 시민 휴식공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21세기 대전의 미래상인 꿈과 얼이 숨쉬는 관광문화도시, 자연과 조화된 청정도시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도 보문산에 대한 경관 보전없이는 실현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므로 자연경관 관리계획 수립이 시급하다 할 수 있겠으며, 또한 '93년 8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월평공원 주변지역에 대한 최고 고도지구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청취시에도 보문산 공원주변에 대하여도 적극 검토하도록 하는 위원님들의 의견이 제시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시의회의 의견을 반영코자 본 계획안이 마련되었으며, 도시내 자연경관의 보전을 위한 건축물의 규제는 시민들의 사유재산권 보호와 관련되어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적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자연경관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와 과학적인 경관 관리계획을 수립하고자 컴퓨터에 의한 경관 「시뮬레이션」방법을 활용하여 건축물의 규제 범위와 규제 층수를 정하였습니다.

계획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대상지역은 보문산공원 주변인 중구 문화동 8 개동 지역 4,22㎢를 대상으로 범위를 정하여 도시계획법에 의한 최고 고도지구를 지정하였는 바, 지역 여건에 따라 3층, 4층, 6층, 10층 이하고 건축물의 고도를 규제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계획안이 쾌적하고 양호한 도시 경관의 질적 개선을 위한 주요 시책인 점을 감안하시어 위원님들의 넓으신 이해와 협조로 본 계획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규제계획의 실무작업에 직접 참여한 도시계획계장으로 하여금 O.H.P를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했습니다. 자리에 앉으세요.

○都市計劃係長 劉相赫 도시계획계장 유상혁입니다.

(O.H.P 및「슬라이드」로 보문산공원주변경관 보전에 대한 건축물규제 계획설명)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했어요.

지금까지 보문산지역 고도제한과 관련한 의견청취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었고「슬라이드」를 통한 현황을 보셨습니다.

이어서 류기현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하십시오.

○專門委員 柳洎鉉 전문위원 류기현입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으로 실음)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으셨습니다.

위원 여러분들의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이규태위원!

李圭泰 委員 이규태위원입니다.

우리 대전시에서는 이번 두 번째 고도제한을 하는 것이죠?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작년 8월에 월평공원 주변을 고도제한을 했고, 1차.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李圭泰 委員 작년 8월에 실시했습니까? 결정고시를 8월에 했습니까? 고시한 게 작년 8월이에요, '93년 8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맞습니다. '93년 8월입니다.

李圭泰 委員 월평공원 주변에 고도제한을 지정해 놓고 민원발생은 없었습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그렇게 큰 민원은 없었고, 지금 현재 약간의 민원은, 제출된 민원은 없었고요, 그냥 말, 신문, 언론이나 또는 몇몇 사람들이 그냥 '계속 그렇게 묶어 놓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그런 얘기는 들은 바 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저희들한테 제시된 민원은 없었습니다.

李圭泰 委員 직접 민원을 제시한 것은 아직 한 건도 없다, 현재까지?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지금 최고 고도제한은 도시계획법에 근거한 것이죠?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도시계획법에 의해서 최고 고도제한은 지정하는 것이죠?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법적으로는 하자가 없는 것이죠.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본 위원이 아까 「슬라이드」를 통해서 대안 1, 2, 3, 4를 봤습니다.

대안 1, 2, 3, 4에서 대안 2안을 택했나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제1안을 택했습니다.

李圭泰 委員 대안 1안을 택했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李圭泰 委員 그러면 나머지 2, 3, 4를 배제한 것은 왜 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것은 고도지구제한이라는 것이 사실상 시민의 재산권 행사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는 저희들도 범위를 많이 넓혀 가지고 생각을 했습니다만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경관보존이라는 그런 상호 조화적인 입장을 많이 고려를 해서 최소한의 면적만을 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느냐 하는 판단에 의해서 제1안을 택했습니다.

李圭泰 委員 그렇습니까? 그러면 소유권, 사유재산 침해를 받은 자들이 만약에 가상을 해서 여기에 불복을 하고 나왔을 경우 막상 행정소송까지 제기했다 할 경우 거기에는 하자가 없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도시계획법에 의거해서 고시하지, 시민 공람도 하지, 의회 의견청취도 하지 모든 절차를 다 밟아서 하기 때문에 설령 소유권자가 불복을 한다고 하더라도, 어떠한 법정시비까지 간다손 치더라도 우리 대전직할시 입장으로써는 문제가 없는 겁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문제없습니다.

李圭泰 委員 문제가 없다고 봅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李圭泰 委員 본 위원이 느끼기로는 작년 8월에 월평공원 주변을 실시했습니다만 아까 제안설명에서도 말씀하셨고 지금 「슬라이드」에도 나오고 여러 가지 나옵니다만, 우성아파트등 거기에 많은 고층건물이 서 있습니다.

또 현재 계획을 하고 설계실시중인 것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다면 이것이 아까 11월이면 고시결정 한다고 그랬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6월입니다.

李圭泰 委員 6월입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李圭泰 委員 그러면 6월 전의 건축허가는 해당 안 받습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해당은 안 받습니다.

李圭泰 委員 6월 전에 건축허가를 득한 사람은?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이미 받아 놓은 사람은.

李圭泰 委員 그러면 이 소식을 알고서 빠른시일 내에 재치있게 6월 전에 하면 그 분들한테는 제한할 방법이 없네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그런 사항에 대해 만약 그런 일이 있을 경우에는 대화와 설득을 통해서 지금 이 지구는 고도지구로 지정할 예정으로 있고 곧 시행할 계획으로 있기 때문에 지금 거기다 아파트나 고층건물을 짓는다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 그리고 그것을 짓는다손 치더라도 앞으로 재건축이나 이런 것을 할 적에는 그런 혜택을 받지 못하고 다시 고도규제에 의한 제한을 받기 때문에 사업에 실효성이 없다는 것을 저희들이 설득도 하고 그리고 지금 현재 규모를 3층, 6층, 10층 이런 식으로 하기 때문에 그 가능한 한도범위 내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를 했습니다.

李圭泰 委員 이해와 설득을 자체적으로 과장님께서는 하시고 있다고 하는데 그래도 민원인들은 안 하고 고집스럽게 6월 이전에, 이것의 결정고시 이전에 건축허가를 득해서 만약에 15층 21층이고, 허가가 나갔다고 따집시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연경관을 우리가 시각으로 느낄 수 있는 이러한 좋은 의미에서 때는 늦었지만 지금이 바로 시작이다 하는 의미에서 한다고 아까 제안설명에서도 했습니다만, 그렇다고 할 때 우뚝 솟은 20층짜리 하나가 있다고 예를 들어서 합시다.

그것을 어떤 법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이런 것은 없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李圭泰 委員 전혀 없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전혀 없습니다.

李圭泰 委員 아무튼, 때는 좀 늦은 것 같습니다만 시민들도 바라는 것이고, 정말로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각으로 느낄 수 있는 이러한 것에 의해서 고도제한을 하는 의미로 알겠습니다만, 본 위원이 지적한 대로 결정고시 이전에 고층건물이 이 지역 내에서 허가를 득하지 않도록 해줘야만, 그렇지 않으면 옥에 티로, 전부 다 낮은데 하나만 삐쭉 올라가 있으면 그것이 옥에 티로 남는 영원한 사업의 실패성도 우려되고. 보는 이마다 다 한 마디씩 지적할 것이니까 결정고시를 빠른 시일 내에 해서 사전에 정보를 받고 그러한 건축허가를 하려고 하는 그러한 업자들이 없도록 사전에 노력을 취해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최선을 앞으로 다해서 그러한 사례가 단 한 건이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李圭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있으시면…… 질의 없으십니까?

千柳欽 委員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천유흠위원님

千柳欽 委員 천유흠위원입니다.

고도제한을 하려고 하는 면적이 100 몇 만평이라고 그랬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126만평 4.2평방킬로미터입니다.

千柳欽 委員 126만평 중에서 아직 건축을 하지 않은 나대지가 몇 필지이며 몇 평이나 되나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현재 나대지로 돼 있는 것은 전체 면적으로 봐서 나대지를 전부 합필하면 한 90% 정도는 건축이 안 돼 있습니다.

千柳欽 委員 126만평 중에서 90%가.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면적 중에서요.

千柳欽 委員 그렇지요. 126만평이 건축규제지역인데, 그 중에서 90%가 앞으로 건축을 할 수 있는 지역, 즉 나대지로 돼 있는 지역이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千柳欽 委員 90%가, 약 100만평이?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아니, 거기에서 100만평이 아니고 규제를 받는 지역은 지금 현재 4.2평방킬로미터 160만평인데요.

그 중에서 지금 현재 건축이 다 들어서 있고 그리고 나대지로 있는 것 중에서 전부 다 합필을 하면 그것이 90% 정도가 아직 건축이 안 돼있다 이런 얘깁니다.

千柳欽 委員 그러니까 126만평 중에서…….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126만평은 지금 현재 건물이 다 들어서 있는 것까지 포함이 돼서 그렇습니다.

千柳欽 委員 글쎄, 126만평은 전체 면적이고 규제면적이고 그 중에서 앞으로 건축을 할 수 있는 나대지는 90%에 해당하는 약 100만평이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그렇게 전체적으로 따진다면 한 10% 정도가 지금 나대지로 있는 것이지요.

千柳欽 委員 전체 126만평에 나대지로써는 10% 정도가 나대지다. 그 중에서 10% 정도면 몇 십만평? 한 12, 13만평? 12만평 정도가 나대지?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한 12, 13만평 정도가 되겠습니다.

千柳欽 委員 12, 13만평 정도가 나대지면 그중에서 아파트를 지을 가능성이 있는 지역, 일반 상가를 지을 수 있는 지역과 주택을 지을 수 있는 지역으로 분류를 해 보셨는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그것까지는 저희들이 못해 봤습니다.

千柳欽 委員 그러면 현재 아파트를 지으려고 설계를 하고 있는 것은 몇 평이나 됩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지금 현재 건축하고 있는 것 외에.

千柳欽 委員 외에, 허가난 것 이외에.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한 3 개소 정도 됩니다.

千柳欽 委員 3 개소가 몇 평이나 됩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한 1만 5,000평 정도가 되겠습니다.

千柳欽 委員 1만 5,000평이 현재 규제지역 내에서 아파트를 짓기 위해서 설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千柳欽 委員 거기는 그러면 몇 평으로 설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지금 거의 다…….

千柳欽 委員 3 개소 1만 5,000평이 몇 평으로 지금 설계를 하고 있는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그 전에 저희들한테 민간업자들이 들어와 가지고서 저희한테 "이런 데 이렇게 건축을 하려고 하는데 관에서의 의견은 어떠냐? 지금 어떤 규제를 행하고 있는 게 있느냐?" 그렇게 해서 저희들이 사전에, '앞으로 6월 중 안으로 결정고시를 할 계획으로 있기 때문에 거기다 지어서는 실효성이 없겠다.' 해 가지고 한 세 곳 정도 저희들하고 협의가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것은 다 결정고시된 이후에 자기들이 사업 타당성 검토를 해 가지고서 다시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하고서 돌아 갔습니다.

千柳欽 委員 방금 이규태위원께서 지적을 하셨지만 월평지구에서 규제를 한 다음에 많은 시민들로부터 "규제를 너무 불공평하게 했다. 너무 늦었다. 나만 피해를 봤다."고 하는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보문산 지구 고도제한에 있어서 월평동과 똑같은 그러한 민원이 발생할 염려가 있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과장은 어떻게 보십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그래서 저도 월평공원을 작년도 8월달에 시행을 해 가지고서 그 동안 몇몇 사람들한테 그런 의견은 들어왔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저희들한테 제시한 민원사항은 현재까지 없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보문산에 대한 고도규제를 했을 경우에 민원이 없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다수의 민원이라든가 소수 민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만 지금 현재 있는 그런 주민들은 지금 3층이 극히 일부 지역에 있고 그 다음에 대부분 4층 지역으로 돼 있습니다만 그 4층 지역이면 연립주택이나 다세대주택을 지을 수 있는 이런 곳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한 90%정도 되어 있는 그런 지역이 4층 이하로는 다 지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민원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만 무슨 투기업자들이나 또는 고층아파트 민간업자들이 그런 사항을 제기했을 경우에는 지금 현재 저희 가장 중요한 시책인 점을 감안해서 거기에는 그런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이런 방안을 저희들이 앞으로 마련을 해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千柳欽 委員 고층건물은 주로 아파트 아니면 상업지역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지역에는 상업용지는 없지요? 126만평 중에는.

상업용지가 얼마나 됩니까?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없습니다.

간선도로변은 그래서 제외를 시켰습니다.

千柳欽 委員 그러면 아파트만 막으면 고도제한 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겠군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千柳欽 委員 앞으로 민원이 많이 발생하지 않고 시가 목적한 바가 잘 달성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 있으십니까?

南鎔浩 委員 예.

○委員長 吳凞重 말씀하시죠.

南鎔浩 委員 대사 1지구가 어디께에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南鎔浩 委員 대사 1지구.

전망대를 중심으로 해서 한번 설명해 봐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대사 1지구는 여기에 기 들어가는데, 보문산성이 여기 있고 전망대는 여기 근처에 있습니다

(지도에 의한 설명)

南鎔浩 委員 그러면 그 밑에 바로 6층을 허가를 해 주면 산 다 갈리는 것 아닙니까? 제일 중요한 부분인 거기를.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여기는 4층 지구입니다.

南鎔浩 委員 그런데 1지구는 6층인데?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대사 1지구는 여기가 되겠습니다.

南鎔浩 委員 전망대하고는 관계가 없군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그렇습니다.

南鎔浩 委員 전망대 밑으로 전부 다 3층 이하지요?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4층입니다.

南鎔浩 委員 4층?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南鎔浩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또 질의 있으십니까? 다른 위원님.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대전도시계획결정의견청취의 건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까?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많음)

감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대전도시계획결정의견청취의건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宋錫贊 委員 위원장님, 정회하기 전에 한 가지만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간단히 드리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좀 간단하게 해 주십시오.

宋錫贊 委員 지금 정부에서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강원도하고 경기도 일원 약 20%를 해제시켰습니다.

그런데 이 대전은 탄동·신성동 일대 861만평이 지금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정부 발표에서 제외됐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아시는 분 있으면 답변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저희 도시계획국 소관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자세한 설명을 못드리겠고, 그 사항을 제가 자세히 알아 가지고 서면으로 송위원님에게 제출토록, 관계 부서와 협의해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금 지정돼 있는 대전시 면적하고 그리고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있고 군사시설 보존구역이 있어요.

두 개를 나누어 가지고서 대전시 전체 면적에 얼마 정도 되나? 몇 평 정도 되나? 그것 좀 해 주시고, 이 대전시에서 중앙부서하고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대해서 해제건의에 대해 협의한 사항이 있으면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都市計劃課長 金銀九 예, 잘 알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다 마쳤습니까?

宋錫贊 委員 예.

○委員長 吳凞重 도시계획과장을 포함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보문산지구고도제한에대한의견청취의건은 자세한 설명과 검토보고까지 듣고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을 했습니다만, 이번 관련건을 심사하면서 상당한 역작이다라고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동안 여러분들 수고가 많았고 앞으로 회색도시화되는 과정을 사전에 차단을 해서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이나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확보하는데 좀더 열과 성을 다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대전직할시는 보문산뿐만 아니라 식장산이나 또 계족산이나 기타 고도의 높낮이 차이는 있습니다만 많은 산이 있습니다.

실기하지 말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첨단장비를 동원을 해서 적절한 시기에 고도제한을 해서 무분별한 도시개발이 되지 않도록 노력을 해주시고, 특히 이번 마련된 이러한 자료는 인접지역 주민들이 사전에 깊은 인식과 대전시 도시계획 개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자료로도 좀 활용이 됐으면 상당히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 대전도시계획결정의견청취의건 심사를 모두 마치고 중식관계로 오후 2시까지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2시에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유념해 주시고,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5분 회의중지)

(15시 45분 계속개의)

○委員長 吳凞重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오전에 이어서 속개를 선언합니다.


3. 1994年度第1回大田直轄市一般會計및特別會計歲入·歲出追加更正豫算(案)

가. 計數調整

○委員長 吳凞重 위원 여러분!

3일에 걸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또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간 3 일간 심사하시고 협의 조정한 당 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간사위원이신 송석찬위원으로부터 내용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송석찬위원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宋錫贊 委員 송석찬위원입니다.

대전직할시제1회추경예산안에 대하여 동의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예산안 중 지역경제국 소관 대전 「엑스포」'93백서발간비용에서 2,000만원을 삭감하여 첨단 산업단지조성을 위한 특수활동비에 증액하고 건설본부 「엑스포」과학공원 표지판 시설비 1,600만원을 감액하며, 건설주택국 자치단체 자본이전 중 탑립동 도로포장을 탑립동·하기동 방음벽 설치로 부기를 정정하고, 특별회계는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선진하수도시설 해외시찰여비 700만원에 공무원 연수확대 차원에서 700만원을 증액하고,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유성 봉명교 및 하상주차장 건설사업비에 1억 500만원을 증액하며, 증액부분은 회계별 예비비에서 충당코자 합니다.

본 위원이 동의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吳凞重 방금 송석찬위원으로부터 본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수정하자는 수정동의가 있었습니다.

본 수정동의안에 대해서 재청이 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송석찬위원의 수정동의가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동의안에 대해서 다른 의견 없으시죠?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본 추가경정예산안은 송석찬위원께서 동의한 내용대로 수정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시므로 1994년도제1회대전직할시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중 당 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그외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3일 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열악한 재정 속에서 많은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각종 사업을 슬기롭게 추진해나가시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으리라고 예상이 되어 집니다.

따라서 본 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과정을 통해서 적지 않은 문제점이나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가능한 원안대로, 일부 수정 후 가결을 했습니다.

주어진 예산안을 가지고 예결위에서 별도의 최종심사가 있고 본회의에서 확정이 되겠습니다만 기왕에 주어진 예산을 시의적절하게 낭비의 요인을 제거해 가면서 시민들이 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적절하게 집행하여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면서 금번 산업건설위원회소관 1994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관련 공무원들께서는 조용히 퇴장을 하셔도 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퇴장)


4. 市內버스乘車券管理에관한行政事務調査結果報告書採擇의件

(13시 56분)

○委員長 吳凞重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내버스승차권관리에관한행정사무조사결과보고서 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94년 3월 28일 제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내버스승차권관리에관한행정사무조사의건이 발의, 의결되어 당 위원회에서 조사할 수 있도록 되어 다음 회기인 제31회 제2차 본회의에서 승인되어 5월 2일부터 5월 16일까지 15 일간에 걸쳐 위원회 개최와 위원간담회 등을 개최하고 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에 출장하여 조사에 임하는 등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특히 의정활동과 지역활동을 겸하시면서 비회기 기간임에도 불구하시고 조사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신 점에 대해서 위원장으로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일은 그간 위원들께서 특위활동 과정에서 조사하신 결과에 대하여 보고서를 채택하는 회의로써 당 위원회 조사활동을 사실상 마감하는 날이 되겠습니다.

재삼 그간에 위원님들 노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 내지 제19조 2와 대전직할시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 제14조에 의거 당 위원회에서 조사 작성된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간사위원이신 송석찬위원께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석찬위원님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宋錫贊 委員 당 위원회에서 조사한 시내버스승차권관리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결과보고서 작성 내용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시내버스 승차권관리에 관한 조사는 제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의 의결에 의하여 5월 2일부터 16일까지 15 일간 당 위원회의 조사반으로 편성하여 조사토록 되어 조사기간 동안 제출자료 검토와 집행부의 현황보고청취 및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현지 조사활동을 실시하여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들을 출석시켜 심도있는 조사를 하였습니다.

주요 조사내용은 승차권 판매대금 중 승차권미회수분에 대한 환금절차를 승차회수권관리규정대로 이행하지 않고 조합 총회의 의결로 미회수금액을 회사별로 분배하여 가불금형식으로 지급한 금액 24억 894만원 중 16억 3,494만원이 미회수되었으며,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에 대한 대전직할시의 지도·감독이 직할시 승격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전무한 상태로 직무를 태만히 해온 점을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운송사업주는 시민에게 편의를 제공할 의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류장 정비 및 기종점 부지확보가 되지 않아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바 개선토록 건의하는 사항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시고 시내버스승차권관리에관한조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본 결과보고서에 대한 질의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방금 설명한 보고서 내용에 대해서 의문사항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없으십니까? 없으시면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 당 위원회에서 작성된 원안대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부의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감사합니다.

작성된 원안대로 채택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지난 3일 동안 추가경정예산안심사 및 일반 안건 심사에 수고가 정말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마치고 산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02분 산회)


○出席委員
吳凞重宋錫贊李圭泰南鎔浩
金容濬千柳欽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  柳洎鉉
○出席公務員
地域經濟局長安圭相
建設住宅局長黃旿善
交通觀光局長金聲起
商政課長張東萬
工業課長金相鎭
都市計劃課長金銀九
施設計劃課長金右都
都市整備課長尹錫廷
道路課長李鋼圭
交通企劃課長金璨鍾
交通指導課長李忠九
觀光課長李昭榮
地下鐵企劃團長宋日永
公營開發事業團長尹正雄
技術擔當官鄭範基
農村指導所長柳東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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