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 전체메뉴
  • 외부링크
  • 검색
  • 검색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블로그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맨위로 이동


통합검색
  • 닫기

홈 > 전자회의록 > 시정질문

시정질문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URL
  • 프린터
  • 이전으로
  • 공유하기

본문

게시판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로 구분
1) 지역화폐 지역별소비 불균형 해소방안, 2) 주택건설사업 등 통합심의 및 규제개혁, 3) 트램 차량선정에 대한 재검토 김찬술제261회[임시회] (2021-09-09)253
첨부파일 동영상

김찬술 의원 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1선거구 김찬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전반기에는 산업건설위원으로서, 후반기에는 산업건설위원장으로서 지난 3년간 펼쳐온 의정활동을 되돌아보면서 남은 의정활동 기간 동안 150만 대전시민을 위해 어떤 의정활동을 펼쳐나가야 할지 고민하면서 몇 가지 시정사안에 집중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대전 지역화폐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장님, 우리 대전에는 하나의 광역에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이라는 2개의 지역화폐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자료를 보며)

우리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일자리경제국에서 받은 온통대전 사용내역을 분석해 보면 올 6월 말 기준 서구에서 37.3%, 유성구에서 31%가 사용된 것에 비해 대덕구는 6.6%, 동구 9.7%, 중구 15.4%로 온통대전카드 사용이 서구와 유성구 등 신도심 지역에 70% 정도 집중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의원 지역구인 대덕구의 경우 2019년부터 대덕구 지역화폐 대덕e로움카드가 발행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대덕e로움 사용액을 온통대전에 합쳐보더라도 대덕구의 지역화폐는 전체 사용액 중 약 10.3% 정도에 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뜻 보면 지역 쏠림현상이 어느 정도 완화된 것으로 보이나 그 내막을 들여다보면 온통대전 출시 이후 대덕e로움의 사용처가 대전시 전역으로 확대되었고 대덕e로움 사용액 중 43%가 타 지역구에서 소비되고 있어 실질적으로 대덕구에서 사용된 사용액은 57%에 그치고 있으며, 이마저도 대덕e로움카드를 발급받은 주민이 대덕구에 많다는 것이고 또한 홍보가 다른 구에 비해 적극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대덕구는 대덕e로움 발행에 구비로만 36억 원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나마도 이 중 대덕구 구비 11억 원은 대덕e로움이 대덕구 이외 다른 구에서 사용한 캐시백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고 있어 대덕e로움의 당초목적인 대덕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여를 했다고 하기에는 약간의 의문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두 지역화폐의 지원에 있어서도 형평성과 지원 불균형 문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전시가 발행하는 온통대전의 경우 카드수수료를 대전시 예산을 세워 지원하고 있는 반면 대덕e로움은 카드수수료 지원이 되지 않고 있어 대덕구 소상공인들이 수수료를 감당하는 등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교통복지대상, 전통시장, 지역서점 도서 추가 캐시백 등의 혜택들도 온통대전 사용자에게만 주어지고 대덕e로움 사용자에게는 같은 대전시민이지만 사용하는 지역화폐가 다르다는 이유로 서비스에서 차별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예산액만 약 115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덕e로움의 별도행사도 하고 있으나 행사기간 및 금액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혼동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전시 지역별 소비 불균형 문제, 즉 쏠림현상과 함께 시와 구 간 지원의 불균형 및 불평등의 문제가 온통대전 발행 이전부터 우려되어 왔고 본 의원이 수차례 문제 제기와 함께 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전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한편, 대전시와 대덕구의 지역화폐 발행액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시비·구비 부담도 커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덕e로움 발행액이 현재 800억 원을 넘어 올해 목표액인 1,000억 원 달성이 곧 이뤄지고 연말까지는 1,300억 원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의 온통대전카드도 지난 달 기준으로 약 1조 300억 원이 발행되었고 연말까지는 2조 원 가까이 발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지역화폐 발행을 위한 국비와 지방비 분담률이 8 대 2 에서 6 대 4로 그리고 4 대 6까지 계속 낮아지면서 재정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지방비 분담률을 시와 구가 반반씩 부담하기로 되어 있어 구의 재정 부담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시장님, 지역화폐를 거시적인 차원으로 다시 원점에서 생각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하나의 시스템과 플랫폼에서 각 구로 지역화폐를 발급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동구 온통대전, 중구 온통대전, 서구 온통대전, 유성구 온통대전, 대덕구 온통대전으로 하고 지역구민이 구에서 사용할 때 인센티브나 캐시백을 더 줌으로써 쏠림현상을 해결하고 대전시는 각 구에서 지역화폐 사용이 많이 될 수 있도록 구에서 기획한 이벤트나 행사에 예산을 지원해주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본 의원은 지난 8월 제260회 임시회 중 지역화폐와 관련한 추가경정 예산 심사과정에서 지방비 부담 때문에 대전시와 대덕구 간 협의를 위해 정회를 한 적이 있습니다.

두 자치단체 간 입장 차이만 확인했습니다.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과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전가되고 있지 않은가 생각되는데 이에 대해 시장님께서는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 대덕구에서는 대덕e로움 운영사인 코나아이와 재계약을 체결했다는 신문기사를 접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당장 통합하지 않는다는 말로 들립니다.

아울러 시장께서 구청장을 직접 만나 두 지역화폐의 통합을 위한 대승적인 협력과 노력을 기울여 나가실 의향이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덕구에 대덕e로움 발행을 위한 시비와 구비를 5 대 5로 분담시키는 것과 미합의된 대덕e로움카드 추가 캐시백을 대덕구가 부담하는 것은 문제입니다.

대덕구의 주민도 대전시의 시민입니다.

대덕구민에게 대덕e로움이라는 지자체 카드라고 해서 대덕구의 구비를 부담시키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습니다.

한편 대덕e로움의 운영과 캐시백 지급, 홍보 등을 위해 36억 원의 구비가 쓰입니다.

그렇다 보면 대덕구의 SOC사업, 복지사업 등 기타 많은 사업이 풍선효과로 인해 추진되지 못하고 이로 인해 대덕구 구민의 삶의 질은 다른 구에 비해 낮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덕구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대덕e로움 발행을 위한 구비 분담률을 없애고 시비로 분담할 의향이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택건설사업에서 통합심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혁에 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대전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4월 속도감 있는 주택공급과 지역건설업체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수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대책의 주요내용에는 속도감 있는 주택공급으로 2030년까지 113%의 주택보급률을 달성하고 신속한 주택공급을 위한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 실시, 사업비 부담 완화를 위한 규제완화 그리고 지역건설업체 수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방안에 대하여 본 의원이 생각한 바를 말씀드리고 시장님의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첫 번째,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정책과 연계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도시계획·교통·건축·경관·재해에 대해 통합심의를 하면 행정절차 간소화로 인하여 사업기간이 단축될 수 있고 사업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6월 정례회에서 지역건설업체가 설계, 시공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주택건설사업에 대한 통합심의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대전광역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하였고 현재 시행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례의 규정에 적용하여 주택건설사업자가 선호하는 통합심의를 인센티브 방식으로 활용하여 지역건설업체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지역건설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아파트단지에 브랜드명을 쓸 수 없도록 하여 경쟁력 있는 지역업체가 아파트 수주 경쟁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아파트는 질적 수준이 동일하더라도 대기업 브랜드 여부에 따라 아파트의 가치가 상당히 차이 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재개발이나 재건축사업에서 능력 있는 지역건설업체들이 차별받고 있습니다.

정비사업은 대기업이 직접 시공하지 않고 대부분 하도급업체에서 실제 시공하고 있어 지역업체와의 질적 차이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아파트뿐만 아니라 기존 아파트 매매의 경우에도 동일한 질적 수준임에도 브랜드로 인해 아파트가 차별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 바람직하지 않은 것입니다.

현재 세종의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지구단위계획 지침을 통해 아파트단지를 아파트 브랜드 대신 마을 이름을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원시와 고양시는 아파트 외벽에 표시하는 아파트 이름을 옥외광고물로 판단하여 허가사항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브랜드명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다면 정비사업에서 대기업을 선호하는 경우가 줄어들고 오히려 경쟁력 있는 지역업체들에게 그만큼 기회가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정비사업에서 지역업체 인센티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심의 등 행정절차에서 규제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30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서 정한 용적률 인센티브에 따르면 지역업체 참여의 경우 5∼20%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고, 그 밖에 녹색건축 인증, 임대주택 건립 등의 조건에 충족하게 되면 그에 해당하는 인센티브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센티브 조건을 만족시켜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용적률이 하향 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정비사업에서 지역업체 참여 등 인센티브를 받는 이유가 없게 되고 오히려 아파트 가치를 높이기 위한 대기업 브랜드를 선호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역업체 참여 등 인센티브가 훼손되지 않도록 행정절차에서 용적률을 하향 조정할 수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조치가 있어야 대전시가 목표로 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원활한 주택공급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네 번째는 소규모 정비사업에서 지역업체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정비사업에는 지역업체 참여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가 있는 것에 반해 소규모정비사업에는 그런 인센티브가 없습니다.

지역건설업체가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은 규모가 작은 소규모정비사업입니다.

그러므로 소규모정비사업에 지역업체 참여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가 가능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시기를 간곡히 말씀드립니다.

다섯 번째, 정비사업에서도 행정절차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법」의 적용을 받는 건축물은 통합심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적용받는 재개발·재건축은 통합심의가 되지 않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공공재건축이나 공공재개발의 통합심의가 가능하도록 하여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려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공급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서는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 주도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도 신속한 행정절차가 가능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통합심의에 버금가는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대전시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도 도시·교통·경관 등의 심의위원회가 동시에 열릴 수 있도록 하는 행정 효율화에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장님께서는 본 의원이 지역건설업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안한 다섯 가지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트램 차종 선정에 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위한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2월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12월 실시설계까지 완료하여 2023년 공사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트램노선이 대전역을 거치는 것으로 노선이 변경됨에 따라 기본계획 변경 절차가 이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트램의 차종 선택입니다.

차종 선택에 따라 유가선, 무가선, 혼합형의 시스템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당초 대전시에서는 무가선 시스템인 배터리 방식으로 트램 차종을 선정했다가 배터리 용량의 한계 발생으로 유가선과 무가선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트램노선의 전 구간 중 3분의 1의 유가선 설치를 계획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전광역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세계의 도시별 트램 소개만 보더라도 프랑스의 보르도와 같이 무가선 트램을 운영하는 도시들을 제공된 동영상을 통하여 충분히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수소트램의 실증과제로 2023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고, 올해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서 현대로템에서 개발하여 새롭게 선보인 무가선 수소전기트램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수소트램의 경우 최대 150㎞ 운행에 충전 시간 15분으로 가장 활용성이 높은데 도입의 검토에 있어 사업의 일정이 지연되더라도 행정의 일관성 측면에서 무가선 트램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최초 계획과는 다른 변수가 발생됨에 따라 다른 방식의 시스템이 필요하다면 유가선을 혼용할 것이 아니라 무가선 방식에서 가능한 다양한 도입방안을 찾아야 함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무가선으로 갈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고려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용이 어려운 것인지, 그렇지 않고 사업의 일정에 맞춰야 하기에 방식의 전환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장님!

트램 차종 선정에 있어 당장의 실익에 조급하게 추진해서는 안 됩니다.

수소충전방식 실증과제가 약 1년 후인 2023년 완료를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 중에 있고, 울산시와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시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변경 추진 중인 유가선, 무가선의 혼합방식에서 과연 유가선으로 설치되는 구간 3분의 1 구간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사업기간이 지연되더라도 무가선 트램을 위해 차종 선택을 재검토하실 의향이 있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은 트램 건설사업의 추진에 있어 기초 토목공사 기간에 맞게 실시하되 차량 선정은 늦춰 수소트램 도입의 가능여부를 확인해 본 이후에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오늘 이 자리가 대전의 미래를 위해 다시 한번 고민의 장이 되길 바라며 이만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민태권 김찬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 시정에 관한 질문의 건에 대한 답변(대전광역시장 허태정)

(15시 28분)

○의장직무대리 민태권 이어서 김찬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집행기관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허태정 시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광역시장 허태정 김찬술 의원님께서는 지역화폐 그리고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에 관한 문제 그리고 트램 차량 선정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평소 도시발전 그리고 소상공인, 지역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의정활동을 해주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리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니까 답변할 내용이 제가 그동안 받은 시정질문 중에서 가장 많은 분량이어서 이걸 일일이 다 충분히 답변하면 의원님들께서 굉장히 힘들어하실 것 같아서 짧게 요약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화폐에 관한 것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유야 어찌 됐든 설명이 길어집니다만 지역화폐의 가치를 우리 지역사회에서 처음으로 시도하고 구현한 것은 대덕e로움이 분명합니다.

그것을 통해서 지역화폐와 우리 사회에 또 지역경제, 지역공동체에 굉장히 큰 의미를 갖고 있고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는 것도 우리는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대덕e로움이 충분히 자리 잡기 전 대전에 온통대전 지역화폐가 보급되고 이것이 지역 재난지원금으로 주로 활용이 되면서 급속도로 온통대전이 우리 시민들의 지역화폐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화폐의 이중적인 문제에 대한 지적들을 해주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기능을 가능한 통합하고 또 서로 이해조정이 잘 될 수 있도록 말씀하신 통합에 관한 문제까지 함께 종합적으로 논의해서 합의점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시민들에게 이중적으로 세금이 부과되거나 사용의 불리함, 불편함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빠른 시간 내에 이것에 대한 결론을 도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그다음 대덕e로움 발행과 관련된 비용과 관련해서는 대전시가 올해 대덕e로움이 발행하는 1천억 원의 예산에 대해서 지방비부담액 시비 50%를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으로 발행되는 200억 원에 대해서도 차질이 없도록 대전시는 협력해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건설 문제와 관련해서 지역 주택건설사업에서 통합심의가 이루어짐으로 인해서 지역사회 발전에 굉장히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 앞으로 통합심의가 건설 전 분야로 확산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씀하신 재개발·재건축 등은 관련법이 정비가 안 되어 있어서 현재는 통합심의를 진행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에 우리 대전시는 지난 5월에도 정부에 이와 관련된 통합심의가 가능하도록 법령 개정을 건의한 바도 있습니다.

앞으로 발의해 주신 조례안과 같이 지역건설사업 활성화를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대전시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전 분야에 걸쳐서 통합심의가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인 개선 노력도 함께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두 번째로 아파트단지의 브랜드명 사용금지에 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한때는 이것이 실제로 지역사회에서 적용되었던 바도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도시개발 그리고 재건축 시장에서 대기업 건설사들 중심으로 집중되면서 지역의 건설사들이 굉장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고 또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문제도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되는 것은 분명한데 그 수단으로써 아파트단지의 브랜드명을 제도적으로 금지하는 문제들은 사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그 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단순한 제도를 정비해서 금지하는 문제가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고 동의하는 시민공감의 시간들이 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말씀하신 브랜드 사용금지에 관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나가면 이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문제에 대해서도 앞으로 제시해 주신 안에 대해서 아주 면밀하게 잘 검토하고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비사업에 있어 지역업체 용적률 인센티브를 보다 더 강화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용적률을 완화해서 층고 제한을 완화하는 문제들은 도시의 경관이라든지 여러 가지 부분을 검토해야 될 사안입니다.

어찌 됐든 간에 지역업체에게 더 많은 인센티브를 주자는 그런 원론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하고 그것을 위한 대전시가 보다 더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그것은 분명히 앞으로 해나가겠다는 말씀도 더불어 드립니다.

소규모정비사업에 대해서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도 말씀하신 것처럼 대전시가 추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제기하신 정비사업에서 통합심의 행정절차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자는 그 제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합니다.

정비사업의 경우 보통 10년, 길게는 20년까지 걸리는 아주 중장기적인 사업들이다 보니까 중도에 사업이 중단되고 그래서 그 피해가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그러한 문제들이 계속 지역사회에서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행정절차를 좀 더 간소화해서 사업이 좀 더 쉽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것처럼 관련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현재 법적 근거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좀 더 법적 근거를 확보할 필요가 있고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사업이 좀 더 속도를 내려면 사실은 시와 자치구 간의 협력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행정적으로 지역 내에서 시·구 간의 이러한 절차들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그러한 것도 함께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는 트램 기종과 관련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많은 부분을 이미 검토하셨고 내용에 대해서 충분한 점검을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처음에 트램으로 결정할 당시에 무가선으로 가겠다는 기본입장을 갖고 진행을 했고 민선 7기에도 기조를 이어받아서 진행해 왔습니다만 우리가 애초에 계획하고 연구원에서 제시한 배터리 방식의 완전 무가선이 현재는 기술적으로 36㎞가 넘는 구간을 실현하기에는 확실하지 않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저희도 이것이 가능한 무가선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총력을 다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두 가지 원칙은 분명합니다.

하나는 제가 민선 7기에도 트램을 계속 추진한 것 중의 하나는 연속성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돼서 시민들이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한 착공과 완공이 시기적으로 더 이상 지연되거나 늦춰지지 않도록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방점을 찍고 트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시민들과 약속했던 원칙들이 흔들리지 않도록 그리고 과학수도라는 대전의 위상에 걸맞도록 가능한 미래사회에 적합한 기술력이 적용되는 기종이 될 수 있도록 말씀하신 여러 사안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해서 빠른 시간 내 이에 대한 대전시의 입장을 발표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김찬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민태권 허태정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답변내용에 대한 보충질문시간입니다.

김찬술 의원님 보충질문 있으십니까?

(김찬술 의원 의석에서 – 예.)


 

· 보충질문(김찬술 의원) 및 답변(대전광역시장 허태정)

(15시 39분)

○의장직무대리 민태권 김찬술 의원님, 「대전광역시의회 기본 조례」 제41조에 따라 보충질문은 총 15분 이내에서 2회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김찬술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찬술 의원 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2선거구 김찬술 의원입니다.

시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온통대전의 미래를 위해 다시 한번 구별로 발행하는 사항에 대해 보충질문드리겠습니다.

우선 대덕e로움과 대승적으로 시스템 통합 후에 온통대전의 총괄 관리를 위한 시스템 및 플랫폼을 대전시에서 관리하고 온통대전카드는 각 구별로 카드 디자인을 특색 있게 구분하여 재발급하는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것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즉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카드가 어떤 방식으로 해서 어떤 기관에 통합하겠다는 말씀도 같이 곁들여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캐시백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지역구민이 해당 지역구에서 사용하면 추가적으로 캐시백을 제공함으로써 온통대전 소유자가 지역구에서 많은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방향도 바꾼다면 지금 말씀드리는 쏠림현상 완화도 있을 것이라 분명히 말씀을 드립니다.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도 아울러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지역건설업체가 성장해야 지역경제의 성장도 같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 의원이 지역건설업체의 활성화를 위해 통합심의 내용을 개정한 바 있는 「대전광역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의 목적에 맞게 대전시가 책무를 다하는 경우에만 조례의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시장의 역할을 못 하기 때문에 휴지조각에 불과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현재 2021년 시공능력 순위를 보면 우리 지역에서 계룡건설, 금성백조, 파인건설이 도급순위 100위 안에 있습니다.

충남 1개 업체까지 합치면 대전·충남은 4개의 업체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인근 광주만 보더라도 6개 업체가 있고 여기에는 전남 8개 업체까지 합치면 광주·전남은 14개의 업체가 있습니다.

대전·충남에 비해 10개의 업체가 더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전시는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할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런 지역건설업체들을 대전시에서 정책적으로 성장시켜줘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타 지역에 가서도 경쟁력이 있지 않겠습니까?

과거와 현재에도 우리 지역 주택건설시장은 대기업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고 우리 지역의 지역업체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2030 대전광역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서 지역건설업체 참여 비율에 따라 허용용적률이 5∼20%, 기존 용적률은 2∼8%까지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지역업체가 50% 이상 참여하는 경우 종 상향까지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로 이러한 인센티브가 각종 심의 등을 거치면서 보장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장되지 않는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 누가 지역건설업체와 함께하겠습니까?

또한 이런 상황에서 지역건설업체를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건설업체가 시공업체 자격으로 공동 도급할 수 있게 일정 수준 이상 지역건설업체의 참여 비율을 지키도록 대전시 기본계획에 명문화해야 합니다.

지역건설업체 참여 시 각종 인센티브 등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대전시는 행정절차 개선을 통해 지역건설업체를 위한 정책적인 방향을 세워야 할 때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압축하면 대전시는 신축 재개발·재건축은 대전시 지역건설업체와 컨소시엄을 하지 않으면 인허가가 어렵다는 메시지가 나와야 합니다.

인허가가 어렵다는 인식을 주어야만 합니다.

또한 지역업체와 컨소시엄을 했을 경우 지역업체와 컨소시엄 비율만큼 아파트 몇 동을 직접 시공하여 시공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관리감독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앞으로 우리 지역 주택건설시장에서 지역건설업체가 많이 참여하여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날을 기대하면서 이에 시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장님께서도 아까 전에 연속성의 문제, 빠른 시간 내에 트램을 만드는 것이 방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트램은 대전의 백년대계입니다.

충분한 검토를 거치지 않고 1년 먼저 트램을 운영하기 위해 과학도시 대전으로 가는 길에 우리 후손들에게 과학도시를 포기시키는 것은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선이 아닌 무가선을 다시 한번 생각해 달라는 말씀을 마지막으로 드리면서 보충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민태권 김찬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허태정 시장님, 김찬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지금 답변하시겠습니까?

(○대전광역시장 허태정 집행기관석에서 – 잠시만 시간을 주십시오.)

그러면 보충질문에 대한 집행기관의 답변 준비를 위해 약 10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7분 회의중지)

(16시 02분 계속개의)

○의장직무대리 민태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허태정 시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광역시장 허태정 김찬술 의원님께서 온통대전 지역화폐와 관련돼서 쏠림현상을 극복하고 시스템 운영의 효율을 위해서 시스템에 대한 통합이나 또 시·구별 역할분담을 통해서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역화폐의 기능을 하도록 하자는 대안은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운영하는 과정에서 효율성의 문제, 이용의 편리성에 관한 문제 그리고 서비스가 골고루 모두에게 주어지는 형평성에 관한 문제들이 잘 반영되도록 지역화폐를 운영하고 관리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도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

앞으로 말씀하신 것처럼 시스템을 통합하는 것까지를 포함한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대해서 빠른 시간 내에 대전시가 대덕구와 합의를 이루어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에도 실무적으로는 여러 차례 논의를 진행해 왔고 여러 부분에서 긴밀한 논의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만 아직 최종적인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는데요, 긴밀히 협의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화폐의 기능과 관련해서도 캐시백이 코로나19의 재난상황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시민들을 위해서 쓰였습니다.

직접 재난지원금은 아니지만 간접적인 형태로 시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 그런 성격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소비에 있어서의 불평등을 야기한 측면도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도 앞으로 지역화폐 운영에서의 과제이고, 지금 코로나19 상황이 극복된 그다음에도 지역화폐를 캐시백으로 의존해서 운영하는 것은 저는 한계에 봉착할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지역화폐의 정책기능을 강화해서 우리 사회에 골고루 쓰임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간의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자치구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이런 부분도 지역화폐의 기능에 더 부가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히 협의하고 또 합의를 이끌고 대안도 함께 찾아나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건설업체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서 보다 더 근본적이고 제도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또 이것을 가능한 법제화할 수 있으면 더 좋다는 제안도 심정적으로는 100% 공감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것을 지역업체의 참여를 강제로 규정하는 것은 현재의 우리 법률로서는 쉬운 문제는 아니고 또 불공정에 관한 문제들이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서 제기될 것이 거의 눈에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우리 시와 자치구의 공직자들이 지역업체를 확실하게 보호하고 지역업체와 함께할 때 대기업들이 이 지역에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저는 더 중요한 일이고 실제 그것을 통해서 지역업체 참여를 보다 더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러한 노력들을 우리 대전시가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그동안에도 지역업체 참여율을 일정하게 비율을 높이도록 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해왔고 성과도 있었습니다만 더 각오를 새롭게 해서 제도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건 정비하고 또 우리 공직자들이 앞장서서 지역업체들이 큰 건설사업에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이러한 환경을 만드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필요로 하는 조례 제정이 있다고 한다면 그것도 적극적으로 함께 만들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트램과 관련해서도 또 한 번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트램을 빠른 시간 내에 착공하고 준공해서 시민들이 그것을 이용하도록 해서 도시철도가 1호선, 2호선 그리고 광역철도망을 넘어서서 도시철도 3호선, 4호선으로 나가도록 해야 되는 것이 사실은 지금 우리가 해야 될 일입니다.

이러한 급전방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미래에 이것이 50년, 100년 가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10년 뒤, 50년 뒤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선택하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것 또한 함께해야 될 일입니다.

그런 각오로 급전방식에 관해서도 지금 여러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고 토론도 하고 논의도 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그러한 것들이 잘, 의원님이 제시한 것들이 반영돼서 결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