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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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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광역철도역 접근성 강화를 위한 역사 개선 필요 문성원제258회[제1차 정례회] (2021-06-2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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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3선거구 문성원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대전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건설될 예정입니다.

이에 신설역과 개량역에 대해서는 주변 환경과 주민의견들을 반영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숙원사업이었던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번번이 소외됐던 신탄진 일대와 광역철도의 시작이자 종착역인 신탄진역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재에도 주민들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신탄진역은 1905년 1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춘 역사는 1999년도에 준공되어 현재까지 대덕구민을 비롯한 대전시 북부지역 주민들의 주요 교통플랫폼 역할을 해온 유서가 깊은 역사입니다.

최근 신탄진지역 서측일대의 인구 증가로 진출입로 확보가 더 필요한데 서측과의 연결로는 1969년도에 완공되어 50년이 넘은 낡은 구름다리가 유일한 통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주민들은 서광장 신설을 통해 대전역이나 서대전역과 같이 양쪽에서 역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서광장 신설에 대해 지속적인 건의를 하였으며 주민 서명도 함께 추진하였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대덕구민만이 아닌 대전시민 모두가 이용할 교통수단입니다.

교통의 요충지인 신탄진역의 서광장 신설은 인근 시장 상권 활성화와 접근성 강화를 통한 철도이용 활성화 등의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외면해왔던 것은 아닌지, 그런 측면에서 주민이 요구하는 시설개선의 확충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신탄진역의 일반철도 1일 이용객 수가 2019년 기준으로 3,832명이며 2024년 충청권 광역철도 개통과 더불어 2단계 사업이 완공이 되면 인구 30만에서 50만 명이 이용하는 역이 될 것으로 추정되어 광역철도의 이용인구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탄진역이 경부선 철도로 단절되어 있는 신탄진지역의 동·서 생활권을 잇는 복합 플랫폼 역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사 개량사업의 추진이 필요합니다.

한편, 신탄진역의 서광장 신설은 자연스럽게 석봉동 재래시장의 유동인구도 증가하게 하여 지역경제 활력의 원동력은 물론 대전 북부지역의 핵심 교통요지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신탄진은 지금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약 300억 원의 재정이 투입된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이고 대청호를 기반으로 생태관광 콘텐츠 개발과 함께 도시 재개발 또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동일스위트에 1,750세대 입주 예정과 함께 신탄진동 행정복지센터 자리에 230세대 청년행복주택 건설 예정으로 대전·충정지역의 젖줄인 금강 주변에 대규모 주거단지가 조성됨으로써 신탄진지역의 인구증가를 빠르게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주인구의 증가는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인구감소 등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신탄진 지역경제에 새로운 희망과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신탄진은 과거의 낙후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상당히 살기 좋은 주거와 관광, 교통중심지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지역 성장의 중대한 시기에 있어 신탄진역의 서광장 출입구 개량사업은 꼭 필요한 사업이며, 신탄진 동·서지역의 균형적인 발전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신탄진역사 개량사업을 떠나 신설역 및 개량역 모두에 대해서도 주변환경 조사와 주민의견이 반영되어 건설될 수 있도록 대전시의 적극적인 노력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귀담아 들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님!

대전의 밝은 미래를 위해 본 의원이 발언한 내용에 대해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드리면서 이만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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