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75회 제2차 교육위원회(2024.01.26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75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2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4년 1월 26일 (금) 오전 10시

장소 : 교육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75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2차 위원회

1.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자. 대전특수교육원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자. 대전특수교육원 소관


(10시 07분 개의)

○위원장 박주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고덕희 원장을 비롯한 기관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새해를 맞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고덕희 원장께서는 지난 1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부임한 신임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입니다.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존경하는 박주화 위원장님, 이중호 부위원장님, 이한영 위원님, 이효성 위원님, 김민숙 위원님을 모시고 2024년 직속기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뜻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보고에 앞서 1월 1일 자 인사발령으로 부임한 신임 기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광열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입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 인사)

이상으로 신임 기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고덕희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등 9개 직속기관에 대한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먼저 기관별 주요업무보고를 일괄 청취 후 위원님들께서 질의하는 순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안한 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자. 대전특수교육원 소관

(10시 09분)

○위원장 박주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기관장들께서는 간략히 보고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고덕희 원장께서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지금부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2024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77쪽에서 286쪽까지 일반현황, 기본방향, 추진계획의 총괄 부분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288쪽부터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존경하는 박주화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4년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고덕희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상호 원장께서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입니다.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01쪽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302쪽 기본방향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올해도 교직원과 학생들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상호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인기 관장께서 대전평생학습관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정인기 대전평생학습관장 정인기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평생학습관의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25쪽 일반현황부터 328쪽 주요성과는 올려드린 자료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32쪽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앞으로도 우리 평생학습관 전 직원은 모두가 행복한 대전평생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정인기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광열 원장께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입니다.

평소 우리 교육문화원 발전에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박주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우리 원에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47쪽부터 349쪽까지 일반현황과 기본방향은 올려드린 자료로 대신하고 351쪽과 352쪽 총괄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51쪽 2023년 주요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존경하는 박주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오광열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현덕 원장께서 대전교육정보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현덕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현덕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67쪽부터 371쪽까지 일반현황, 기본방향, 총괄 부분은 자료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존경하는 위원님, 앞으로도 우리 원은 대전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최적의 교육정보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정보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전교육정보원의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박현덕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승식 관장께서 한밭교육박물관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조승식 지금부터 한밭교육박물관 2024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93쪽부터 일반현황, 기본방향, 2023년 주요성과는 책자의 내용으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과 당면과제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현재 박물관 이전 연구용역이 진행 중에 있으며, 올 4월 연구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토대로 올 7월 문화체육관광부 사전타당성평가와 올 11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조승식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훈 원장께서 대전학습해양수련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조훈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조훈입니다.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박주화 교육위원장님을 비롯한 네 분의 교육위원님께 올해에도 소원성취를 기원드리며, 우리 원의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19쪽부터 422쪽의 일반현황, 기본방향은 책자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현황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며, 올해에도 변함없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생 중심의 해양체험활동에 역점을 두고 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청룡의 해 갑진년을 맞이하여 올해에도 저희 기관에 변함없는 깊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금년도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제공을 위해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 덕분으로 콘도 투룸 10실에 침대를 설치 완료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조훈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미애 원장께서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강미애 안녕하십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강미애입니다.

지금부터 대전유아교육진흥원 2024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기본방향, 추진성과는 441쪽에서 446쪽의 자료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2024년 한 해에도 대전유아교육진흥원은 교육공동체 모두를 위한 행복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강미애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서경 원장께서 대전특수교육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특수교육원장 전서경 안녕하십니까, 대전특수교육원장 전서경입니다.

대전특수교육원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62쪽 2023년 주요성과를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늘 애정과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시는 박주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장애·비장애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존중받는 특수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전서경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직속기관의 업무보고 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발언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성 위원 이효성 위원입니다.

조훈 원장님, 해양수련원 직원숙소 지금 어떻게 됐나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조훈 학생해양수련원장 조훈입니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저희 수련원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위원님께 감사를 드리고요.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보령시와의 용적률 상향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부시장과의 면담 속에서도 용적률을 상향해야 되겠다는 공감대는 형성이 된 상태에서 올 예산에 포함을 시키도록,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용역비를 세운 다음에 거기에 따라, 결과에 따라서 저희들 상향을 해줘야 하는데, 그 용역예산을 편성해 주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저희들이 확인한 결과 올 신규사업들은 재정이 어려워서 많이 삭감이 됐다 하시면서 하여튼 올해 추경이든 내년이라도 노력을 해보겠다고 말씀하셨고, 저희들이 또 올해 본청과 협의해서 공문도 요청하고 올해도 한번 다시 찾아가서 협조 요청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효성 위원 감사합니다.

그다음에 평생학습관 아까 태교교실이 있던데 그게 계속 연속으로 해왔던 사업인가요, 아니면 올해 처음 하는 사업인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정인기 평생학습관장 정인기입니다.

작년부터 실행한 사업입니다.

이효성 위원 그러면 오시는 산모분들은 한 어느 정도 호응을 하시나요?

○대전평생학습관장 정인기 작년에 열다섯 분이 참석했고요, 만족도는 매우 높았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좀 더 확대하고 싶었는데 예산 형편상 그러지 못했는데요.

어쨌든 예년 수준으로 진행하고 여건이 되면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효성 위원 굉장히 좋은 사업 같은데 좀 신경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정인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효성 위원 그다음에 유아교육진흥원 하나만 물어볼게요.

2023년 대비 2024년에 신규사업이나 아니면 새로운 프로그램이 뭐가 있나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강미애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강미애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은 지금 유아 특색, 유치원…….

저희 진흥원 특색사업 중에 지금 새로이 진행되는 사업이 있습니다.

그동안에 2개의 사업이 진행됐었는데요.

그 사업 중에 하나의 사업이…….

잠깐만요.

그린숲 행복마실이라는 사업으로 하나는 리모델링이 됐고요.

그동안 행복씨앗 나눔 프로그램이라고 진행됐던 프로그램이 그린숲 행복마실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이 지금 변화된 상황입니다.

이효성 위원 또 올해 대비 내년에도 뭔가를 발굴해서 좋은 사업들을 많이 찾아주십사 당부드리겠습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강미애 예, 알겠습니다.

이효성 위원 이제 고덕희 원장님.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입니다.

이효성 위원 우리 사이언스페스티벌 혹시 먹거리가 없었지요, 거기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먹거리 부분은 좀 어려운 점이 있고요.

그거는 제가 별도로 이효성 위원님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효성 위원 아니, 저는 건의드리고 싶은 거는 학교운영위나 자원봉사자들, 푸드트럭이 들어오면 값이 비싸니까.

그래서 제가 한번 건의를 드리는 겁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지난번에도 말씀을 해주셔서요.

이효성 위원 다시 한번 좀…….

그다음에 작년 대비 올해는 프로그램이 같지요, 또 이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저희들이 이효성 위원님께서 관심도 많으시고 또 작년에 저희가 천문우주교육이 특색사업이었기 때문에 하루에 시행하던 것을 이틀에 걸쳐서 밤 9시까지 시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처음으로 했기 때문에 올해는 그 내용들을 잘 정선해서 호응도가 높았던 것들을 중심으로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효성 위원 그 부분은 작년 대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서, 제 바람은 추경에라도 예산을 더 세우셔서 좀 더 알차게 이렇게…….

너무 좋더라고요, 애들이 하는 게.

한번 더 좀 신경 써주십사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효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효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민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숙 위원 올해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주요업무를 조금 들으니까요, 이번에 좋은 성과도 있었고 좋은 사업들도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 위원님들께 가끔 찾아오시잖아요.

주요업무나 이런 거 중요한 사안 있을 때 오시는데 좋은 성과를 얻거나 상도 많이 받으셨던데 그런 거 있을 때는 왜 안 오세요?

홍보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이 ‘이 기관은 진짜 열심히 하고 있구나, 이런 성과를 얻었구나!’라는 걸 알 수 있도록, 그래서 긍정적인 마음도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해주시면 칭찬도 많이 할 수 있게 될 텐데 올해 딱 돌아보면서 ‘칭찬에 좀 많이 인색했구나!’라는 거를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칭찬할 수 있도록 보고나 또 그런 것들이 있으면 전화나 문자도 좋으니까 주시고, 각 기관을 알리는 것도 홍보이지 않겠습니까?

그런 부분들을 많이 해주셔서 직원들도 같이 기뻐할 수 있는 시간들이 되었으면 좋겠고, 좋은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있어서 결실을 맺은 거나 이런 것들이 있으면 위원님들께 말씀해 주셔서, 꼭 행사 큰 거 이런 거 아니어도 만나는 자리 있으면 오셔서 격려해 달라고 말씀도 해주시고 하면 시간 되는 대로 위원님들 가셔서 같이 축하도 해주고 그러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좀 해봤습니다.

우리 시에는 그런 행사들이 많으니까 그럴 때마다 위원님들 많이 가셔서 이렇게 해주고 있는데 우리 교육청에서는 특별히 교육청 내의 큰 행사 외에는 저희가 별로 많이 알지 못하는 것 같아요.

그런 거 부담이 되실까 봐 또 연락 안 하시고 그런 분들도 많이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가든 안 가든 한번 말씀해 주시면 시간 되는 대로 방문할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2024년도에 달라지는 점 해서 전부 다 이렇게 책자 주요업무에 넣어주셨는데요.

이거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냐면 몇 회에서 몇 회 증가, 몇 명에서 몇 명 증가, 이런 거 써주시는 것도 매우 되게 중요하지만 각 진행되었던 프로그램 내에서 이번에 진행하다 보니까 우리가 홍보가 부족했다든지 아니면 뭔가 개선되어야 되는 것을 더 보완한다거나 아니면 뭔가 정책연구를 조금 더 변화를 줘서 한다던가 뭐 이런, 홍보가 좀 덜 되면 홍보에 중점적으로 하겠다든가 이런 내용들도 같이 조금 써주시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러냐면 1년을 지나면서 모든 사업들을 진행함에 있어서 모든 피드백이나 이런 것들을 각자 직속기관에서 하실 거 아니에요?

하실 때에 이렇게 적으려고 하다 보면 어쨌든 한 해를 지나면서 뭔가 정리하는 느낌도 좀 들 거고, ‘우리 내년에는 좀 이런 방법으로 변경하거나 좀 변화시켜 보면 어떨까?’ 이런 또 큰 아이디어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계속 진행됐던 거를 그대로 해서 인원만 늘리면 언제까지 늘릴 수 없으니까요.

그런 부분들을 좀 보완해서 해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진행되는 데도 많이 있고요.

그리고 신설되는 프로그램 중에서 제가 궁금한 게 좀 있어서 여쭤보려고 합니다.

우리 오광열 국장님, 관장님이라고 말씀드려야 될 것 같은데, 406쪽 보시면 유치원, 어린이집 대상으로 하는, 죄송합니다.

이게 357쪽요, 미디어 해봄, 공간 활용 프로그램 동아리 신설이라고 되어 있는데, 신설로 아마 미디어 해봄에서 동아리를 신설했던 모양이에요.

이 대상은 어떻게 되지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 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입니다.

저희 문화원이 작년에 문체부에서 공모하는 사업에 신청해서 거기 당선이 돼서 미디어 창작교실 공간을 작년에 구축했습니다.

그래서 그 안에서, 쉽게 말씀을 드린다면 혼자서 방송할 수 있는 그러한 방송 장비라든가 오디오 장비 그리고 편집까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까지 비축해 놓고서 거기 와서 신청하면 1인 창작 방송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작년에 구성했고 그걸 올해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지금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지금 주 이용대상은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초등학생도 원하면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러면 신청해서, 여기에 북튜버라고 했는데 요즘에 워낙 유튜버, 1인 미디어 이런 걸 많이 하니까 아이들이 신청하면 신청한 날에 와서 자기들이 그런 거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나 이런 것들이 다 마련이 되어 있다는 말씀이신 거지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 지금 장비가 크로마키 스크린까지 해서 다 장비는 구성이 돼 있고 저희가 올해 KBS 시청자미디어센터하고 연계해서 거기에서 지원받아서 학생들이 하는 콘텐츠 제작이라든가 방송, 이런 부분을 같이 조력하고 지원하는 그것까지 같이 구상하고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아이들이 굉장히 홍보만 잘 되면 관심이 많이 있을 것 같고 또 어쨌든 콘텐츠가 저는 책이라는 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이런 것들을 학교에도 홍보를 잘하셔서 아이들이, 지금은 20회밖에 하지 않겠지만 이게 진행이 되면서 호응이 좀 더 좋고 그러면 중간이라도 조금 더 열어두셔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 말씀 감사합니다.

저희가 올해 처음 신설해서 하는 프로그램이니까 여러 가지 발전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을 많이 연구해 보고 그렇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민숙 위원 원장님 얼굴이 활짝 피셔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장내웃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오광열 감사합니다.

김민숙 위원 원에 가셨으니까 더 열심히 우리 직원들과 함께 마무리를 잘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한밭교육박물관 406쪽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관장님.

○한밭교육박물관장 조승식 박물관장 조승식입니다.

김민숙 위원 유치원, 어린이집 대상으로 단체 관람 시에 맞춤형 해설 지원한다고 신규사업으로 해주셨는데 저는 이런 게 너무 좋은 거 같아요.

원래 기존에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대상으로 아이들이 관람을 왔나요?

○한밭교육박물관장 조승식 많이는 없었던 것 같고요.

제가 부임하고 나서 유치원뿐만 아니고 어린이집 해서 저희들이 나름 본격적으로 관람을, 뭐라고 해야 되나 유인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올해 많은 유치원 아이들이 방문해서 관람하게 됐고요.

또 그걸 계기로 하다 보니까 저희들이, 이게 지금 오게 되면 그동안에 담당 유치원 교사가 이렇게 일일이 설명을 해드렸고, 저희들이 해설사가 한 분밖에 안 계시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저희들이 자원봉사자를 통해서 좀 더 확대해서 오게 되면 일일이 전문성 있게 설명드리려고 신규사업을 넣게 된 겁니다.

김민숙 위원 그러니까 기존에도 하고 있었지만 이게 굉장히 달라진 점이 아이들에게 1년 동안 해보니까 그 아이들에게 맞출 때 뭔가 아쉬움이 있었으니까 이런 걸 신설하셨을 거 아니에요.

○한밭교육박물관장 조승식 예, 맞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래서 아까 제가 조금 예를 들었지만 이런 게 사실은 뭐 크게 달라졌나 이렇게 볼 수 있지만 저는 이런 걸 맞춤형으로 진행하겠다는 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아이들이 왔을 때도 또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그 시간이 아깝지 않도록 잘 진행해 주시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조승식 예, 알겠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리고 우리 교육연수원.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 연수원장 이상호입니다.

김민숙 위원 원장님, 316쪽 보니까 예비 6학년 학생하고 학부모 대상으로 꿈그린영어캠프를 신설하셨더라고요.

저는 이런 것도 너무 좋은 것 같은데 이거는 어떻게 신청을 하나요?

학교에다가 홍보하시는 건지 아니면 연수원을 통해서 우리가 홈페이지나 이런 거에서 이렇게…….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 저희들이 학교현장으로 공문을 발송하게 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추천해서 하도록 돼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러면 아이들과 학부모와 같이, 학생들과 학부모하고 같이 하는 거예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 예, 함께 하는 겁니다.

김민숙 위원 이런 것도 여기에 보니까 1일 체험형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왜냐하면 우리가 이번에도 연수원, 그때 가서 대접도 잘 받고 전체적으로 돌아보면서 참 만족도가 높았거든요.

시설도 너무 좋고 그리고 환경 자체가 이미 너무 잘 조성되어 있으니까 자연 속에서 영어도 배울 수 있고 또 부모님과 같이 산책도 할 수 있는 이런 프로그램이면 어떤 부모님이라도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놀러가기만 하는 게 아니라 뭔가 얻을 수 있고 이야기도 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그리고 밥도 맛있으면 정말 너무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아까 다른 기관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많이 홍보하셔서 많은 인원이, 제한은 있겠지만 오셔서 함께 또 할 수 있는, 그래서 좋은 추억을 만들고 갈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리고 우리 교육과학연구원 전체적으로 제가 봤는데 너무 꼼꼼하게 잘 챙겨주신 것 같아서 조금 더 마음이 안심도 되고 훨씬 더 되게 좋았습니다.

달라진 점도 전반적으로 횟수를 늘리거나 이런 것보다 여기서 필요한 것을 연구해서 용역을 실시한다거나 조사연구를 한다거나 이런 것은 굉장히 바람직한 거다, 그런 것만 봐도 원장님이 전반적으로 사업의 이해도는 당연히 탁월하시겠지만 그런 것들을, 계속적으로 전년도에 한 것을 여기에서 부족한 것을 알아서 또 채우고 이런 부분들이 많이 보여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이대로만 잘 운영해 주시면 올해도 좋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특히 이렇게 대통령상부터 국무총리상까지 너무 많은 좋은 상을 받았는데 오늘 주요업무보고를 듣고 알았어요.

좋은 기사나 이런 것 있으면 링크 좀 해주시고 그렇게 하면 그때그때 바로 바로는 못 하더라도 직원분들이나 원장님께 또 축하인사도 드리고 이렇게 할 텐데 그런 부분들이 너무 지나서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많은 이런 성과를 내신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직속기관도 너무 열심히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요, 올 한해는 칭찬할 수 있는, 격려를 많이 해줄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해양수련원 침대 들어온 것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지난번에 저희가 연수 갔을 때 먼저 와서 잘 맞이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너무 편하고 또 마음 편하게 잘 다녀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조훈 감사합니다.

늘 관심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김민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주화 김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영 위원 질의에 앞서 본 위원 부친상에 여러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해주신 덕분에 잘 마치고 왔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리고 또 여러 가지 불편을 끼쳐드려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몇 가지 당부를 좀 드리고 싶은데요.

우리 연수원장님, 혹시 취미생활하고 계신 것 있나요, 이상호 원장님?

○대전교육연수원장 이상호 교육연수원장 이상호입니다.

특별하게 취미생활은 없습니다.

이한영 위원 다른 기관별로 보고를 듣다 보면 다 연수예요, 거의 다.

연수, 교육, 연수, 교육, 전체일정이 거의 90% 이상 이렇게 짜여 있는데, 업무연수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교직원분들이나 학생들이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학부모 또 학생, 선생님 이런 분들이 함께 하는 힐링캠프 이런 부분도 좀 더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 드는데 이런 부분도 검토를 한번 해주셨으면 좋겠고.

또 선생님들에 대한 업무연수, 직무연찬 이런 것 정말 계속적으로 365일 거의 짜여 있는데 이렇게 빡빡하게 업무연수 이런 것도 좋지만 선생님들이 조금 더 숨을 쉴 수 있는 취미활동 지원방안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각 기관별로 교육청에서도 연구를 한번 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들고.

요즘에 여러 가지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 부분이 해마다 계속 반복적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는데 학부모, 학생, 선생님 이런 분들이 삼위일체가 되어서 함께 교육할 수 있는 이런 부분도 같이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문제를 말씀드리고 싶고.

또 최근에 중앙정부에서부터도 문제가 있는 부분이지만 나이스시스템 계속 여러 가지 문제가 나오고 있다는 중앙언론·방송도 나오고 하는데 우리 교육청에서는 이런 문제가 재발이나 발생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준비를 해주시고.

또 겨울철 요즘에 전국적으로 보면 화재 때문에 굉장히 많은 애를 먹고 피해를 많이 보는데 우리 교육청에서도 이런 사고가 나지 않도록 화재예방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쪼록 2024년도 금년 한 해, 모든 분들 다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직속기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주요업무보고 준비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주요업무보고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거나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한 사항은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그동안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고덕희 원장님이 오는 2월 28일 자로 퇴직하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한말씀 부탁드려도 될까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집행기관석에서 – 감사했습니다. )

조금 더 길게 해주세요.

(장내웃음)

그래도 굉장히 오래 우리 대전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무단히 노력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하고 싶으신 말이 있으실 텐데, 조금 더 마이크 켜서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오늘 안 하기로 약속되어 있었는데.

하여튼 저는, 오바마 대통령이 마지막에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아름다운 대통령으로 기억되길 바란다.”, 저도 늘 소망이, 아름다운 교육자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그동안에 너무 감사드렸고요, 앞으로도 우리 9개 직속기관 많은 지원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박주화 평생을 후학의 양성과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애쓰신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우리 동료위원 여러분께서는 원장님께 다시 한번 더 큰 박수, 좀 전의 박수는 너무 작았어요.

큰 박수로 감사 부탁드립니다.

(박수)

마지막까지 잘 마무리하시고 앞으로도 대전교육 발전에 후배들을 위해서 애정 어린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3차 교육위원회는 29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서 조례안 3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3분 산회)


○출석위원(5명)
박주화이중호이한영이효성
김민숙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현임
전문위원이명섭
○출석공무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고덕희
대전교육연수원장이상호
대전평생학습관장정인기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오광열
대전교육정보원장박현덕
한밭교육박물관장조승식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조 훈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강미애
대전특수교육원장전서경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