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66회 제3차 교육위원회(2022.07.19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6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3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2년 7월 19일 (화) 오전 10시

장소 : 교육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66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3차 위원회

1.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자. 대전특수교육원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자. 대전특수교육원 소관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박주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3차 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고덕희 원장님을 비롯한 기관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교육위원회에서 여러분들을 만나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직속기관 간부소개가 있겠습니다.

고덕희 원장께서는 직속기관 간부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입니다.

먼저, 9개의 직속기관을 대표하여 제9대 대전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의 힘찬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존경하는 박주화 위원장님, 이중호 부위원장님, 이한영 위원님, 이효성 위원님, 김민숙 위원님, 앞으로 대전시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대전교육을 위해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직속기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흥채 대전교육연수원장입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인사)

권태형 대전평생학습관장입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권태형 인사)

정회근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입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정회근 인사)

이은옥 대전교육정보원장입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이은옥 인사)

이남현 한밭교육박물관장입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 인사)

김종하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입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 인사)

조동열 대전특수교육원장입니다.

(대전특수교육원장 조동열 인사)

오늘 참석 대상인 장영순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은 병가로 참석하지 못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직속기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고덕희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등 9개 직속기관에 대한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먼저 기관별 주요업무보고를 일괄하여 청취한 후 위원님들께서 질의하는 순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안한 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자. 대전특수교육원 소관

(10시 05분)

○위원장 박주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고덕희 원장께서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지금부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59명의 직원이 대전교육정책을 연구하고 현장 중심 교육 연구역량을 지원하며 탐구 중심, 체험 중심의 과학교육과 창의융합교육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3쪽에서 9쪽까지 일반 현황, 기본 방향, 추진 현황의 총괄 부분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11쪽부터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 현황을 중심으로 보고드겠습니다.

먼저, 12∼17쪽 대전교육정책연구소 추진 현황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존경하는 박주화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2년 하반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고덕희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흥채 원장께서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입니다.

대전교육연수원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부터 38쪽까지 일반 현황과 기본 현황은 제출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한 추진 현황입니다.

먼저, 44쪽부터 51쪽까지 교직원 연수 현황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정흥채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권태형 관장께서 대전평생학습관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권태형 안녕하십니까?

대전평생학습관장 권태형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학습관의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69쪽부터 73쪽까지 일반 현황과 기본 방향, 상반기 주요성과는 자료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 현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6쪽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권태형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회근 원장께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정회근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정회근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원의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추진 현황 순입니다.

103쪽부터 108쪽까지 일반 현황과 기본 방향, 총괄 부분은 올려드린 자료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상반기 추진 현황 및 하반기 추진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10쪽 첫째, 체험중심 독서교육 지원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며 우리 학생교육문화원은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의 도약과 완성을 위해 문예체 교육활동에 있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정회근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은옥 원장께서 대전교육정보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이은옥 존경하는 위원님들을 모시고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이은옥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3쪽 일반 현황과 134쪽 기본 방향, 136쪽 총괄 부분은 자료로 대신하고 140쪽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40쪽, 1번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대전교육정보원의 하반기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은옥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남현 관장께서 한밭교육박물관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 지금부터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기본 방향은 책자의 내용으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86쪽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남현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하 원장께서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입니다.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7쪽부터 213쪽까지 일반 현황과 기본 방향은 책자로 대신하고 215쪽 주요업무 과제별 상반기 추진 현황과 하반기 계획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김종하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대전유아교육진흥원에서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연구과장 권영미 안녕하십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장영순 원장님의 병가로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된 기획연구과장 권영미입니다.

2022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하반기 주요업무 자료의 229쪽 일반 현황과 231쪽 기본 방향은 올려드린 내용으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36쪽 놀이하며 꿈을 키우는 유아체험 운영 현황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앞으로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2022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장영순 유아교육진흥원장의 빠른 쾌유를 바라며 권영미 기획연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동열 원장께서 대전특수교육원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특수교육원장 조동열 안녕하십니까?

대전특수교육원장 조동열입니다.

지금부터 대전특수교육원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53쪽 일반 현황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대전광역시교육청 직속기관의 2022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조동열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직속기관 업무보고 내용에 대해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발언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영 위원 이한영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직속기관별로 하는지 아니면 전체를 같이 해도 되는지?

○위원장 박주화 전체 같이…….

이한영 위원 예, 알겠습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관련해서 질의를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인데, 대전교육정책의 방향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연구원장 고덕희입니다.

대전교육정책은,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대전광역시교육청 소속이기 때문에 대전교육청의 교육정책과 같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교육 동향을 연구해서 대전교육정책에 접목시켜서 아이들에게 어떤 성장자원력을 줄 수 있는가 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금은 교육회복력 관련 부분과 새롭게 떠오르는 교육 이슈를 중심으로 해서 교육청에서 요청하거나 학교현장에서 요청하는 교육정책방향을 가지고 자체 연구와 위탁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한영 위원 총괄 첫 쪽, 7쪽에 보시면 대전교육정책연구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기반 조성 해서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시스템,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지원 관련해서 정책연구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8명, 대전교육정책연구자문단 구성 및 운영 50명 해서 대전교육정책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를 하신다고 하는데 이거에 대한 실적이나 내용이 있습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이 정책, 조금 전에 말씀하신 온라인 부분도 있고요.

다 추가로 올해 새롭게 시작한 내용들은 아니고 정책연구소가 수립된 이후에 추진되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온라인 시스템은 유레카라는 것을 통해서 저희들이 학교현장에 제공하거나 교직원, 교육전문직원이나 일반직을 대상으로 해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예산도 편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아까 말씀하신 온라인 설문·통계·분석 시스템인 유레카는 5월 말 기준으로 해서 327건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예산은 1,700만 원이고요, 학술연구정보서비스는 예산이 1,100만 원으로 해서 서비스 이용권을 저희가 지원하는 것으로 국내외 학술데이터서비스나 데이터베이스, 학술지, 학위논문 또는 단행본 등의 자료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한영 위원 큰 틀에서 대전교육정책을 보면 학생, 교직원 또 거기에 딸린 학부모 이것이 중심이 돼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그렇지요.

이한영 위원 일선에서는 교직원분들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또 뒤에서 뒷받침하고 있는 학부모들이, 이분들을 위한 교육정책이 돼야 하는데 이거에 대한 만족도가 있습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대전교육정책 전체적인 만족도는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조사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저희는 협력기관으로 그쪽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가지고 연구하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이한영 위원 전체적인 틀, 교육정책방향을 교육과학연구원에서도 교육청 직속기관이긴 하지만 방향을 확실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지 않겠습니까?

교육청에서 주는 업무만 가지고 정책을 잡는다고 하는 것은 너무 소극적이지 않겠습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교육청에서 준다기보다도 교육청에서 요청하는 부분도 있지만 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주제도 저희들이 자체 연구는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의 말씀을 잘 새겨들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더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한영 위원 그리고 본 위원 생각인데 전체 평생학습관, 학생교육문화원, 제 의견으로 보면 유사한 업무가 많이 중복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학습관하고 학생교육문화원의 유사업무를 정리할 필요가 있지 않나 또 한 가지는 우리 대전시 5개 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학습관 또 평생학습원 이런 부분하고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주십사,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접근성이나 또 학부모들 관련해서 교통 편의성 이런 부분이 5개 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생학습원과 연계를 한다면 훨씬 더 이해가 빠르고 접근성이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한번 검토해 주시고 처음에 말씀드렸지만 학생, 교직원, 학부모 이런 분들이 혼연일체가 되었을 때 우리 전체적인 교육방향이, 정책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고 전체적인 업무보고를 보시면 강화, 노력, 확대, 지원, 힘쓰고, 제공, 운영, 도모, 최선을 다하겠다, 주로 이런 내용인데 물론 노력하는 부분은 얼마든지 좋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학생들한테 지원하면 교직원분들한테 얼마큼 실효성이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면밀하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효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성 위원 여기까지 오셔서 감사합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이쪽의 질의인데요.

지금 학생생활실 3층 20실, 4층 20실 그다음 콘도, 직원숙실, 이 부분에 대해서 평수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고 지금 모집공고나 방법, 애들이 이거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이거를 해야 되는가 그것도 궁금하고, 그러면 지금 교육가족 휴캠프 해서 60가족이 됐는데 이들은 또 어떻게 선발됐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입니다.

지금 저희 수련원에 숙박하는 현황에 대해서 말씀하신 거지요, 사용을 어떻게 신청하시는 건지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하신 거로 저는…….

이효성 위원 그러니까 지금 학생실과 콘도형 시설들 그다음 직원숙실, 지도교사실, 각각의 실평수를 알고 싶고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 아, 실평수요.

이효성 위원 그다음에 여기에 대한 모집공고나 대상자들 선정방법은 어떤 기준으로 하는가, 그다음에 휴캠프 60가족은 어떤 방법으로 선정했는가가 궁금해서 질의드린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 알겠습니다.

지금 저희 학생해양수련시설은 40실이 있고요, 8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콘도 쪽에는 지금 15개가 숙소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것이 투룸은 13평이고 원룸은 9평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사용신청은 학생 같은 경우는 학생수련원 시설을 신청할 경우에는 연초에 학생수련에 대해서 수요조사를 받습니다.

그래서 해당 학교에 대해서 저희가 수요를 받아서 학생수련시설에 대한 방을 배정하고 일반 교직원들이 사용할 경우에는 매월 14, 15, 16일 3일간 신청을 받아서 추첨해서 방을 배정하고요.

거기에서 배정이 추첨해서 다 안 될 경우라든지 또 취소하는 경우는 수시로 신청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휴캠프 같은 경우에도 저희가 대상 가족에 대해서 해당 학교라든지 또 홈페이지를 통해서 선정공고를 해서 신청자를 받아서 거기서 선정해서 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박주화 잘 들으셨나요?

이효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민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숙 위원 김민숙 위원입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님이신 정회근 원장님께 제가 질의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밖, 잠시만요, 죄송합니다.

학생교육문화원장님이신 정회근 원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3쪽 보시면 소외계층 맞춤형 문화체험 지원에 대해서 이렇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되게 주목해 볼 수 있는 것은 지금 소외계층이라고 말하는 청소년이라든지 다문화라든지 이런 대상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계십니다.

특히나 학교 밖 청소년인 경우에는 사실 학교 제도권 밖으로 나온 이상 가족 안에서 미성년자이고 청소년임에도 불구하고 지원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인데요, 그런 면에서 일반학교를 다니는 청소년들은 사실 많은 지원을 받고 있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청소년들에 대해서 지원하는 것은 매우 잘하는 사업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찾아가는 나눔 프로그램으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계시는데 어떠한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으신지 또 얼마나 많은 지원이 되고 있는지 그러한 부분들이 궁금합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정회근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정회근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은 작년에 유성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하고 시범사업을 일단 한번 했고요.

올해는 지금 현재 대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하고 서구, 유성구 그리고 블루드림센터하고 해서 4개 기관하고 MOU를 체결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 내용은 그림책을 중심으로 해서 책과 관련돼서 독서치유하고 자기개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강사를 그쪽으로 내보내드려서 강사분이 학생들하고 같이 수업을 하는 형태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일반학생들은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많은 지원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열악한 학교 밖 아이들 그리고 다문화학생들에게도 많은 지원들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관심을 갖고 계속 지켜볼 건데 우리 원장님께서 더 많이 신경 쓰셔서 그런 아이들에게도 넓게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정회근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민숙 위원 또 하나 질의드리겠습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님이신 이남현 관장님께 제가 질의 하나 드리겠습니다.

주요설명하실 때 제가 궁금했던 게 홈페이지도 들어가 보니까 굉장히 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1년에 얼마큼의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지 사실 궁금하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없으셔서 되게 궁금했습니다.

사실 박물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자료가 있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박물관에 찾아와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어떤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얼마나 많은 인원들이 오고 있나를 좀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입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 관련으로 해서 관람객들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2021년은 2,800명 정도가 왔고요, 2022년에는 코로나가 완화된 관계로 현재까지, 1월부터 6월까지 6,100여 명이 관람을 한 상태입니다.

김민숙 위원 그러면 박물관을 올 수 있도록 학교와 연계해서 하시는 건지 아니면 그냥 자발적으로 다른 관객들이 찾아오는 건지요?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 두 가지 다 병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학교에도 홍보해서 학생들을 모집하고 또 교사들을 저희들이 연수도 시키고요.

그리고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도, 일반시민과 학생들을 아무 때나 올 수 있도록 저희들이 휴관일 없이 1년 거의 매일 개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수요인원이 더 많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이렇게 예산도 지원이 되고 잘 만들어놓은 것들이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신경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 홍보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들어가 보니까 예약하기 신청이 쉽지 않은 거 같아요.

이거는 여기 박물관뿐만 아니라 제가 모든 분들께 부탁드리는데 예약현황을 보면 항상 로그인을 하거나 이렇게 해서 개인정보나 이런 것들이 다 절차가 들어가야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청소년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가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또 학부모 입장으로서 뭔가 예약하려고 하다 보면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나서, 이게 예약절차가 너무 복잡해서 뭔가 인증받아야 되고 이렇게 해야 되는 절차들이 너무 복잡해서 사실 포기하는 경우도, 본 위원은 그런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런 것들을 좀 간소화시키고, 따로 예약절차가 요즘에 쇼핑몰 같은 거 들어가면 회원보다는 비회원인데도 바로 이름하고 연락처만 적어서 되는 그런 시스템이 있잖아요, 그렇게 조금 구축해서, 이게 굉장히 중요한 정보가 아니라 박물관을 와서 봐야 되는 것이니까 그런 절차를 간소화시켜서 많은 분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이렇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이번에 이 업무보고를 보면서 교육박물관이, 대전에 이렇게 휼륭한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도 아셔서 주말에 갈 곳이 없는데 박물관 시원하고 또 앎을, 우리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니까 많이들 찾아오실 수 있도록 많이 홍보를 해주시고 그런 노력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이남현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김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효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효성 위원 이효성 위원입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이번 행사하는 꿈돌이사이언스페스티벌의 장소는 어디에서 할 것이며, 제가 볼 때는 이 예산으로 한다는 것은 좀 의례적이거나 형식적이지 않냐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사이언스페스티벌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이게 대전에서는 큰 행사인데 과연 이 예산으로 이것을 할 수 있나 아니면 정말 의례적이거나 형식적으로 가는 거 아닌가 하는 궁금증이 들어서 질의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연구원장 고덕희입니다.

꿈돌이사이언스페스티벌은 저희 연구원 내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예산이 절약되고 있고요.

그리고 해마다 이루어지는 건데 학생들이 참여해서 ‘나도 해설사’ 이런 기능들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10월에 개최될 예정이고요.

예산 부분에서는 저희들이 아직까지는 부족함이 없었는데 지금 위원님의 말씀을 듣고 조금 더 내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를 보고 만약에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본예산에 올려서 예산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효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중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중호 위원 이중호입니다.

영재교육 관련해서는 말씀해 주신 부분이 교육과학연구원에서만 진행하고 있는 것 같아서 질의드립니다.

여기 추진 현황을 보면 아마 올 한 해 동안 혹은 작년에 84명 정도만 한 것 같은데 대전시 학생 인구를 생각하면 84명에 대한 영재교육은 너무 적은 것 같아서 왜 이렇게 인원이 적은지에 대한 것 하나와 두 번째는 과거에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들에 대해서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혹시 그 성과추적에 대해서 해보셨는지 이 두 가지 질의드립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연구원장 고덕희입니다.

영재교육은 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에서 주관하는 부분이고요.

저희는 이 소부분을 위탁받아서 하는 겁니다.

그리고 저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동·서부교육청이나 학교현장에서 영재학급을 또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구수가 적다는 것은 특성화된 부분을 하기 때문에 지금 84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거고요.

과학직업정보과에서 전체적으로 영재학급에 대한, 또 영재교육을 받는 학생들에 대한 것은 총괄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정보원에서도 소부분은 하고 있고요.

그래서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나누어서 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작게 나눈 것이고요.

고등학교 영재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고등학생들의 모집이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굉장히 올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또 쉽지 않은 부분이 있을 거 같으나 이 부분은 이렇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중호 위원 그리고 두 번째 여기에는 영재교육 받은 학생들에 대한 성과추적이 혹시 있었는지, 성과평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고덕희 저희들은 성과추적보다는 그다음 해에 개강을 했을 때 학생들의 참여도만 보고 있고요.

워낙 전반적으로는 영재교육을 과직과에서 하다 보니까 전체적인 성과추적은 저희 개별적으로는 안 하고 있고요.

하고 있는 84명을 대상으로는 만족도를 조사해서 어느 부분에서 만족했는지를 알아보고 추후에 이 학급을 개설할 때 참고할 예정입니다.

이중호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주화 이중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민숙 위원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주화 김민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숙 위원 대전교육연수원 정흥채 원장님께 질의 하나드리겠습니다.

49쪽 보면 현장 중심의 지방공무원 등 연수 활성화로 지금 퇴직예정자 미래 준비 교육을 해주고 계시잖아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예, 맞습니다.

김민숙 위원 이런 것은 의무교육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신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입니다.

교육공무직원 연수는 의무교육입니다.

그래서 의무교육이라 세 과정을 저희들이 개설해서, 교육공무직은 자주 직업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바꾸는 경향에 맞추어서 그분들이 또 안전하게 다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공무직원 퇴직예정자 재취업지원 서비스라고 해서 이거는 교육부에서 지정돼서 세 과정을 저희들이 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그러면 세 과정을 진행하시는데 주로 어떤 내용으로…….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내용은 앞으로 다른 미래의 직업에 펼쳐질 내용과 또 우리 교육공무직이 갈 수 있는 그런 직종에 대한 안내 또 그분들이 나이가 많습니다.

그래서 5, 6십 대 되니까 그분들이 가서 할 수 있는 직업의 노하우라든지 그런 자리를 어떻게 가는지를 아주 여러 각도로 그렇게 안내해 주고 있고요.

퇴직자 과정은 우리 교원도 있고 일반직 공무원도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공무직 세 과정은 우리가 법정의무교육이라고 해서 이거는 무조건해야 됩니다.

김민숙 위원 교육 들으시는 교육의 대상자들은 반응이 어떠신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상당히 좋습니다.

그래서 직업이 자기가 현재 있는 데를 만족하지 못하면 곧바로 그만두고 다음 직장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이쪽의 연수에 많은 데에서 그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김민숙 위원 제한된 예산이나 이런 것들이 부족해서 조금 많이 하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좀 더 실제적으로 원하는 그런 직종의 부분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교육들도 이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퇴직하고 나서, 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저희 부모님도 그러셨지만 제2의 삶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 5, 6십 대가 사실 저는 굉장히 젊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조금 더 그냥 법정의무교육이기 때문에 하기보다는 내실 있는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정흥채 위원님 말씀 듣고 제가 또 충분히 그런 내용을 반영해서 알차게 연수를 운영하겠습니다.

김민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주화 김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한영 위원 이한영 위원입니다.

유아교육진흥원 관련해서 질의를 한 가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 교원연수 관련해서 또 직무연수 관련해서 종종 아이들에 대한 사고, 통학차량 이런 부분에 대한 사고, 급식 문제에 대한 사고 이런 부분이 종종 언론에 보도가 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직무연수나 교육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연구과장 권영미 유아교육진흥원 기획연구과장 권영미입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수는 개정누리과정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이 직무연수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안전교육이나 이런 급식과 관련돼서는 대전시교육청 유초과에서 전체적으로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해서 대전유아교육진흥원 같은 경우는 교육공무직원 방과후전담사 그다음에 방과후실무원 대상으로 안전교육연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심폐소생술 관련돼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후 안전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개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한영 위원 언론이나 지역에서, 주변에서 사고 나는 현황을 보면 유치원 관련해서 교직원들의 인성 문제 또 아이들을 대하는 이런 문제가 한 번 두 번 쌓이고 감정이 쌓이다 보면 아이들을 학대하는 그런 부분이 종종 언론에 보도되고 나오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연수교육에 포함을 시켜서 이런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위원장 박주화 다 끝나셨나요?

이한영 위원 예.

○위원장 박주화 이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직속기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주요업무보고 준비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주요업무보고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거나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한 사항에 대해서는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제4차 교육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서 조례안 1건, 동의안 1건, 개정안 1건을 심사하고 2건의 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4분 산회)


○출석위원(5명)
박주화이중호이한영이효성
김민숙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차은서
전문위원이명섭
○출석공무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고덕희
대전교육연수원장정흥채
대전평생학습관장권태형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정회근
대전교육정보원장이은옥
한밭교육박물관장이남현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김종하
대전특수교육원장조동열
유아교육진흥원기획연구과장권영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