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60회 제1차 본회의(2021.08.06 금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대전광역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1년 8월 6일 (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1.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

3.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의 건

6.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 간부인사

· 보고사항(의사담당관 최정희)

1.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오광영 의원 외 11명 발의)

3.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김찬술 의원 외 12명 발의)

4. 회의록 서명의원(이종호, 윤종명) 선임의 건

5.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의 건

가. 대전광역시행정부시장 서철모

나. 대전광역시부교육감 배성근

6. 휴회의 건


(10시 05분 개의)

○의장 권중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 간부인사

○의장 권중순 회의 진행에 앞서 새로 부임한 간부공무원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배성근 부교육감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교육감 배성근 의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지난주 월요일 26일 자로 대전광역시교육청 부교육감으로 부임한 배성근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혁신도시, 4차 산업혁명의 거점도시 대전에서 근무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대전광역시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설동호 교육감님을 모시고 대전교육가족과 함께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보고사항(의사담당관 최정희)

(10시 07분)

○의장 권중순 다음은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최정희 의사담당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최정희 의사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는 윤종명 의원님 외 일곱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 지난 8월 2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안건 접수사항입니다.

접수된 안건은 모두 7건으로 의원 발의안 2건, 시장 제출안 2건, 교육감 제출안 3건입니다.

다음은 오늘 심의할 안건입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심의하실 안건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 등 모두 6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권중순 의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09분)

○의장 권중순 의사일정 제1항 제26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60회 임시회 회기는 2021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과 일반안건 심의 등을 위해 오늘부터 8월 13일까지 8일간의 회기로 운영할 것을 제의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번 제260회 임시회 회기는 8월 6일부터 8월 13일까지 8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오광영 의원 외 11명 발의)

(10시 10분)

○의장 권중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발의 의원을 대표해서 오광영 의원님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유성구 제2선거구 오광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해야 할 정부의 국가공모사업이 오히려 지역 간 갈등과 소모적인 정쟁만 유발하고 있어 지방의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모한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의 인천 결정을 비롯해서 최근에 있었던 대규모 국가공모사업들의 수도권 입지 결정은 줄곧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강조해 온 현 정부의 기조를 뒤흔드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국가공모사업 방식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공모를 통한 경쟁방식으로 각종 인프라 구축과 재정적인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수도권에 지방의 지자체들이 밀릴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렇듯 국가의 주요사업을 공모방식으로 결정하는 것은 지방이 수도권과의 현실적인 차이를 극복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지자체 간 불필요한 과다 경쟁마저 유발하는 등 국가의 균형발전을 더욱 저해하는 결과들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건의안은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공모사업에 있어서 수도권과 공정한 경쟁이 되도록 비수도권지역에 균형발전가산점 부여 등의 제도적 장치 마련과 함께 국가공모사업의 전면적인 개선 촉구를 대통령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과 여·야 정치권에 건의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고, 본 의원을 비롯한 열두 분의 의원께서 제안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의장 권중순 오광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한 건의안은 국가공모사업에 있어서 수도권과 공정한 경쟁이 되도록 비수도권지역에 가점을 부여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등 국가공모사업의 전면적인 개선을 촉구 건의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공모사업 개선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김찬술 의원 외 12명 발의)

(10시 14분)

○의장 권중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발의 의원을 대표해서 김찬술 의원님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찬술 의원 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2선거구 김찬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가수원에서 논산 구간의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철도 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10년 단위의 중장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여 지난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하여 고시한 바 있습니다.

기존 호남선 철도의 가수원에서 논산 구간은 급기울기와 급곡선 등으로 열차 고속운행의 한계 및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 이를 직선화하여 열차의 안전성 확보와 쾌적한 고속운행을 도모하고자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계획이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어 금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반영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그동안 가수원에서 논산 구간의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위해 2019년 5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같은 해 9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하고 있으나 타당성조사가 여러 가지 사유로 계획보다 늦어짐에 따라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호남선을 이용하려던 국민들은 더딘 일정 동안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인적·물적 이동시간이 보다 단축됨에 따라 주요 지방 거점의 접근성 강화로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국가균형발전의 기반 마련은 물론 중부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석이 마련될 것입니다.

또한 열차의 고속운행이 가능해짐에 따라 서대전역 KTX 증편도 가능해질 것이며, 이로 인해 2015년 호남고속철도의 개통 이후 침체된 서대전역 주변 활성화 등으로 원도심을 살리고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우리 대전시뿐만 아니라 충청권 및 호남권, 나아가 전국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정부에서는 이러한 중요성과 대전·충남·호남권 시민의 염원을 받아들여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신속한 행보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현재 추진 중인 예비타당성조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등 일련의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 대전광역시의회 의원 모두는 150만 대전시민의 뜻을 모아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대통령을 비롯한 관련부처 장관과 정치권에 강력히 촉구 건의하는 내용입니다.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본 의원을 비롯한 열세 분의 의원들께서 건의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의장 권중순 김찬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한 건의안은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이 인적·물적 교류 확대 및 지역 상생발전과 협력증진, 서대전역 주변 활성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사업이므로 본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촉구 건의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호남선(가수원∼논산) 철도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이종호, 윤종명) 선임의 건

(10시 20분)

○의장 권중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역구 및 비례대표 순서에 따라 이종호 의원님과 윤종명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의 건

가. 대전광역시행정부시장 서철모

○의장 권중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서철모 행정부시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광역시행정부시장 서철모 안녕하십니까?

행정부시장 서철모입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도 시정 발전을 위한 관심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추경안 심의를 위해 회기일정을 조정하고 의회를 개회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은 정부의 제2회 추경에 신속히 대응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취약계층 지원과 경제적 위기에 직면한 소상공인, 영세기업 지원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추경 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 6조 1,229억 원 대비 6,946억 원 증액한 6조 8,175억 원입니다.

일반회계는 6,836억 원 증액한 5조 7,766억 원, 특별회계는 109억 원 증액한 1조 409억 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경 세입재원은 본예산 편성 후 변경된 국고보조금과 지방교부세, 지방세 등 6,836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분야별 세출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경제 분야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 코로나19 피해업종 공공요금지원 등 1,407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기초연금 지급, 긴급복지 등 393억 원을 증액하고, 보건·환경 분야는 코로나19 백신 지역예방접종센터 인건비지원 등 76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문화·관광 및 교육 분야는 교육재정교부금, 이사동 유교전통의례관 등에 389억 원을 반영하였고, 교통 및 물류 분야는 시내버스 재정지원, 구암역 환승주차장 건설 등 313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끝으로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자치구조정교부금 등 4,260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입니다.

특별회계 중 공기업 특별회계는 총규모는 증감 없으며 기타 특별회계는 109억 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의 세입을 말씀드리면 기타 특별회계는 산업단지 특별회계 등 6개 특별회계에서 국고보조금 변경분과 부족재원에 대한 일반회계 전입금 등을 반영하여 총 109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부문입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중 상수도 특별회계는 상수도 원격검침 실증사업을 증액하고, 노후 교체용 계량기 구입사업 등을 감액하여 총규모는 증감이 없고, 하수도 특별회계는 편성내역 없습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먼저, 산업단지 특별회계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 대전산단시립어린이집 이전청사 리모델링 감액 등으로 200만 원을 증액하고,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예비비 4억 원을 반영하고,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국고보조금반환금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사업 특별회계는 상습교통정체구간 개선 등을 증액하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을 감액하여 23억 원을 감액하였고, 도시철도 특별회계는 구암역 환승주차장 건설 등 8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소방 특별회계는 구급장비 확충, 감염병 대응물품 등 3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운용계획변경안 규모는 기정예산 1조 568억 원 대비 483억 원이 증액된 1조 1,051억 원으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370억 원, 지역개발기금 49억 원, 양성평등기금 25억 원, 과학기술육성기금 4억 원, 녹지기금 24억 원 등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번 제2회 추경 예산안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통을 겪는 취약계층의 신속한 지원과 향후 코로나 진정기를 대비한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추경 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하게 집행하여 시민의 일상에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에 선순환이 되도록 집행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러한 편성의 취지를 감안하여 의원님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대전의 발전과 시민의 안녕을 위해 늘 관심을 가져주시는 권중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권중순 서철모 행정부시장 수고하셨습니다.


나. 대전광역시부교육감 배성근

(10시 25분)

○의장 권중순 다음은 배성근 부교육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광역시부교육감 배성근 안녕하십니까?

대전광역시부교육감 배성근입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 그리고 대전광역시의원님 여러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우리 대전교육이 굳건히 나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신뢰와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거듭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우리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학교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학생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안전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의 학습·심리·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2021년도 제2회 대전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제안 설명 올리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 예산안 편성 기본방향은 총 세 가지입니다.

첫째, 2학기 안정적인 전면등교를 위해 학생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방역체계 강화, 둘째, 미래 교육으로의 도약을 위한 스마트교육 환경 구축, 셋째, 쾌적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다음은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입니다.

예산안 총규모는 기정예산 2조 3,001억 원 대비 9.7%인 2,232억 원이 증액된 2조 5,23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입예산의 주요내용을 말씀 올리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 중앙정부 이전수입 1,905억 원, 지방교육세 전입금 등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302억 원, 2020년도 어린이집 보육료 집행잔액 등 자체수입 25억 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주요내용입니다.

첫째, 학생 건강과 안전을 위해 22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방역체계 강화를 위해 학교 감염병 예방활동 지원 인력 확대 54억 원, 학교 발열측정기 등 방역관리를 위한 물품 지원 등 66억 원, 과대학교 보건인력 추가 배치 및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특별교실 전환 등 8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급식환경 개선 59억 원, 직업계고등학교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 14억 원, 유치원 놀이시설 개선 및 사립유치원 급식기물 지원 23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둘째, 미래 교육으로의 도약을 위한 스마트교육 환경 구축에 74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노후 텔레비전 교체 및 전자칠판 설치 146억 원, 스마트단말기 보급 598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세 번째, 쾌적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교육시설환경개선 사업비 32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실·화장실 수선 등 학교환경 개선 310억 원, 학교 책걸상 및 사물함 교체 64억 원, 학교시설 증개축 및 직속기관 시설관리 9억 원 등을 증액 반영하였으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비 중 연내 집행이 어려운 59억 원은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교육재난지원금 182억 원, 2학기 방과후학교 한시적 수강료 지원 158억 원을 반영하였으며,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및 모두가 누리는 교육복지 구현을 위해 장애학생 진로·직업훈련실 구축 등 15억 원, 관내 전체 학교 여성용품 지원 등 8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이어서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해 제안설명올 리겠습니다.

총규모는 1,189억 원으로 이 중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929억 원이며,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은 260억 원입니다.

세부내용을 말씀 올리면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재원 여건 완화로 교육비특별회계 전출금 300억 원을 감액하여 예치금으로 증액하고,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은 교육비특별회계 전입금 및 이자수입 260억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권중순 의장님 그리고 대전광역시의원님 여러분!

금번에 제출한 안건은 2학기 전면등교를 대비하여 학교 방역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환경 구축과 교육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편성한 추가경정 예산안이며, 교육재정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기금운용계획변경안으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대전교육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애정을 보내주시는 권중순 의장님과 대전광역시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권중순 배성근 부교육감 수고하셨습니다.


6. 휴회의 건

(10시 32분)

○의장 권중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위원회별 활동을 위하여 8월 7일부터 8월 12일까지 6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6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오는 8월 1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3분 산회)


○출석의원(22명)
권중순민태권조성칠남진근
이종호윤종명홍종원박혜련
이광복김인식윤용대김종천
박수빈오광영정기현구본환
손희역김찬술문성원채계순
우승호우애자
○출석공무원(의회사무처)
의회사무처장박월훈
의사담당관최정희
○출석공무원(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장허태정
행정부시장서철모
과학부시장김명수
기획조정실장유득원
과학산업국장명노충
트램도시광역본부장전재현
정책기획관박민범
○출석공무원(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감설동호
부교육감배성근
기획국장오광열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