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25회 제6차 시민안전특별위원회(2016.05.23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제225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시민안전특별위원회회의록
제6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6년 5월 23일 (월) 오후 3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25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6차 위원회

1.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5시 27분 개의)

○위원장 조원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5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6차 시민안전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우리 특별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한 지 벌써 1년 6개월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특별위원회 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시민안전특별위원회는 우리 시의 안전관리체계 점검을 통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고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안전관리대책을 구축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동법시행령 제56조와 대전광역시위원회조례 제7조에 따라 2014년 12월 5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해왔습니다.

그간 모든 위원님들께서 남다른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시고 열정적으로 활동한 결과 여러 가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그동안 우리 위원회가 추진한 실적보고서를 검토하고 지방자치법시행령 제56조제3항에 따라 본회의에 제출하기 위하여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점 위원님들께서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5시 29분)

○위원장 조원휘 의사일정 제1항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위원회의 구성에서부터 현재까지 활동한 결과를 채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먼저 그동안 우리 위원회의 활동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오늘 송대윤 부위원장이 참석을 못했기 때문에 박상숙 위원님 활동결과를 간략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숙 위원 박상숙 위원입니다.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 결과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경주리조트 붕괴사고,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등을 계기로 안전불감증과 관리·대응체계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안전취약지역에 대한 현장점검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지난 2014년 12월 5일 제216회 제2차 정례회 시 일곱 분의 위원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에 주요활동 사항을 말씀드리면, 2014년 12월 15일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였으며, 지난 2015년 2월 5일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는 활동계획 채택 및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민선 6기 우리 시의 안전정책 비전과 시민안전대책 추진과 관련된 재난관리대상 시설 및 원자력 안전대책을 점검하였고, 2015년 4월 6일에는 한국원자력연료주식회사 및 둔산공동구 현장을 방문하여 시설 및 안전관리 현황청취, 시설점검 및 관계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시민안전대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2015년 7월 21일 특별위원회 제3차 위원회에서는 2015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안전관리 및 재난예방 대책과 메르스 등 감염성 질병 관리대책을 점검하였으며, 2015년 7월 30일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구성한 원자력안전협의회를 발족하여 지역주민과 소통강화의 창구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10월 28일 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는 원자력 현황을 점검하고 우리 시 내 중·저준위 방폐물 이송 및 안전대책을 점검하고, 파이로프로세싱의 문제점과 원자력시설 주변 환경방사능측정조사용역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3월 23일 특별위원회 제5차 회의는 2016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와 재난대응 통합연계훈련, 통합방위 C.4.I(시퍼아이)시스템, 원자력 주변지역 안전 확보 등을 중점 점검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중인 지난 3월 29일에 발생했던 용전동 빌라 가스폭발사고를 통하여 시와 구간의 연계방안을 모색한 바 있었고, 5월 18일에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는 대전 방사성폐기물 저장시설 내 보관중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92드럼을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이송하여 금년 연말까지 800드럼의 폐기물을 이송하게 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사용 후 핵연료를 비롯한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를 대비한 예방적 안전점검을 생활화하도록 독려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년 6개월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면, 모든 위원님들께서 남다른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시고 열성적으로 활동하시어 여러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간의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시민안전특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이 설명드린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조원휘 박상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박상숙 위원님께서 보고하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박상숙 위원님께서 보고한 대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보고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간 시민안전특별위원회 활동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34분 산회)


○출석위원(6명)
조원휘윤기식안필응전문학
최선희박상숙
○불참위원(1명)
송대윤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차상붕
전문위원김일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