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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1993.05.24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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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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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21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3年 5月 24日(月) 午前 10時

場 所 : 産業建設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21回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等에對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


審査된 案件

1.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等에對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留保)


(10時 22分 開議)

○委員長代理 吳凞重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21回 大田直轄市議會 臨時會 第1次 産業建設委員會 開議를 宣言합니다. 今 回期中 當 委員會에 회부된 案件은 市長으로부터 提出된 條例改正案 1件이 회부되어 있습니다.

아무쪼록 심도있는 審査를 거쳐 議決할 수 있도록 委員여러분, 또 關係公務員들의 協助를 당부드립니다.


1.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等에對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留保)

○委員長代理 吳凞重 그러면 議事日程 第1項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等에對한 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을 上程합니다.

地域經濟局長 提案說明 하시기 바랍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地域經濟局長입니다.

尊敬하는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 여러분, 평소 獻身的인 勞力과 奉仕로 地域社會 發展과 110萬 市民의 福祉增進을 위하여 불철주야 힘써 주시며 특히 저희 地域經濟 行政에 각별한 관심과 아낌없는 聲援을 하여 주시는 委員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感謝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等에對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의 內容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提案 이유를 말씀을 드리면 「에너지」利用 合理化 法이 法律 第4426號로 改正이 되고 同法 施行令이 大統領令 第1368號로 改正됨에 따라서 關聯條項을 整備하고 일부 미비점을 보완하여 市民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에너지」利用 合理化 業務 推進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改正하는 條例의 主要內容은 過怠料 賦課 基準에 관한 사항입니다.

첫째, 소비자 보호와 「에너지」節約次元에서 過怠料 賦課 對象이 追加되었습니다.

追加된 內容은, 「에너지 」管理對象者가 「에너지」사용량 等에 關한 또는 이의 保存을 아니 한 때. 둘째, 施工業者가 特定熱使用機資材의 設置, 施工記錄 및 配管圖面 等에 關한 記錄을 작성 保存하지 아니한 때.

세번째, 검사 대상기기 設置자가 검사 대상기기의 自體檢査를 實施하지 아니하거나 檢査記錄을 作成, 保存하지 아니한 때.

네번째,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行爲者에 對한 過怠料 賦課 對象 및 基準입니다.

다섯째로, 過怠料의 金額이 100萬원에서 최고 300萬원으로 인상이 되었으며. 여섯째, 違反回數別 賦課金額이 從前 3段階로 되어 있던 것을 4段階로 세분화 하여 規定하였습니다.

기타 상세한 內容은 配付하여 드린 유인물을 參考하여 주시고 아무쪼록 原案대로 審議議決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專門委員님 檢討報告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金完圭 專門委員 金完圭입니다.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等에對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에 對한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檢討報告書는 別添으로 실음)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이상에서 關聯局長으로부터 改正條例案에 對한 提案說明과 專門委員으로부터 檢討報告를 들었습니다.

우선 質疑, 討論에 앞서 地域經濟局長님한테 다시 한 번 부탁을 합니다.

本 條例改正案의 主要骨子는 過怠料 賦課基準과 賦課對象이 追加되었다고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關聯 法規에 의해서 賦課基準과 賦課對象에 대해서 보다 具體的으로 설명을 해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過怠料 賦課基準에 대해서 별표에 있는 事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過怠料 賦課基準中에서 1項이 「에너지」使用者에 對한 內容입니다.

그 중 '가'가 前年度의「에너지」使用量 및 製品生産量 等의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신고하는 때에는 종전에는 1回 違反이 20萬원, 2回 違反이 50萬원, 3回 違反이 100萬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過怠料 賦課基準이 上向됨에 따라 1, 2, 3回는 從前과 같이 두고, 4回에서 違反을 했을 때 300萬원의 過怠料를 賦課하는 것으로 强化한 內容이 되겠습니다.

두번째, '나' 는 「에너지」管理者의 採用, 解任, 退職申告를 하지 아니하거나 虛僞로 申告할 때 이 事項은 종전에는 1回 違反이 20萬원, 2回 違反이 50萬원, 3回 違反이 100萬원이었던 것을 1回 違反이 30萬원, 2回가 70萬원, 3回가 150萬원, 4回가 300萬원해서 다소 강화시킨 內容입니다.

또 '다' 는 「에너지」使用量 等에 關한 記錄의 作成 또는 이의 保存을 아니한 때는 이것은 新設된 內容입니다.

新設된 內容이기 때문에 1回 違反을 20萬원, 2回 違反을 50萬원, 3回 違反 100萬원 이것은 종전의 槪念과 같은 槪念입니다.

또 4回 違反때에는 300萬원의 높은 過怠料를 賦課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열사용 機資材 製造業者 및 施工業者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번이 製造業 또는 施工業의 일부 또는 전부의 休業, 退業, 事業의 再開 申告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申告할 때에는 1回의 20萬원, 2回의 50萬원, 3回에 100萬원입니다.

이것은 종전과 같습니다.

단지, 4回의 누진에 대해서 300萬원의 過怠料를 크게 인상한 內容이 됩니다.

'나'項에 대해서는 이것도 新設된 事項입니다. 特定熱使用 機資材의 設置. 施工記錄 및 配管圖面 等에 關한 記錄을 作成 保存하지 아니할 때에는, 新設된 內容입니다, 1回가 20萬원, 2回가 50萬원, 3回가 100萬원, 4回가 크게 높아진 300萬원이 되겠습니다.

또 '다'項입니다.

형식승인된 熱使用 機資材의 製造時 自體檢査를 실시하지 아니하거나 記錄作成을 保存하지 아니한 때, 이것은 과거에는 두 종류로 나누어 있었습니다.

自體檢査를 실시하지 아니하거나 그런 때에는 1回가 50萬원, 2回가 80萬원, 3回가 100萬원 또 記錄을 작성보존하지 아니한 때는 10萬원, 20萬원, 50萬원의 段階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特別히 구별할 기준이 없기 때문에 이번에 改正案에서는 1回에 20萬원, 2回에 50萬원, 3回에 100萬원, 또 4回째까지 할 때에는 최고 300萬원의 科怠料를 負擔하게 됩니다.

세번째, 검사대상기기 설치에 대한 內容입니다.

'가'項은 新設된 事項이 되겠습니다.

檢査 對象器機 自體檢査를 實施하지 아니하거나 檢査記錄을 作成保存하지 아니한 때에는 1回에 20萬원, 2回에 50萬원, 3回에 100萬원, 4回에 300萬원.

'나'項은 檢査 對象機器 操從者의 採用, 解任, 退職申告를 하지 아니하거나 虛僞로 할 때 그것은 과거에는 1回에 20萬원, 2回에 50萬원, 3回에 100萬원이었던 것을 다소 강화를 해서 1回에 30萬원, 2回에 70萬원, 3回에 150萬원, 4回째는 300萬원으로 최고 限度額을 賦課합니다.

네 번째, 新設된 內容입니다.

冷.煖 基準溫度 違反行爲者에 대한 違反內容에 따른 過怠料 賦課基準입니다.

'가'가 基準溫度를 0.1度에서 1度씩 違反할 때에는 1回에 60萬, 2回에 120萬원, 3回에 180萬원입니다.

또 '나'項은 基準溫度 1.1度에서 2도 違反 사이일때는 70萬원, 140萬원, 210萬원 또 '다'項은 2度에서 3度 사이에서는 80萬원, 160萬원, 240萬원. '라' 項은 3度에서 4度 違反일 때에는 90萬원에서 70萬원까지, 또 '마'項에 4.51度 以上일 경우에는 100萬원에서 300萬원까지 이렇게 細分化 함으로써 60萬원에서부터 300萬원 사이의 單位를 둔 것입니다.

최고 過怠料 賦課 限度가 300萬원입니다.

또한 參考로 말씀을 드릴 것은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行爲者에 대해서는 1回에 한해서 警告處分을 할 수 있는 根據規定이 있습니다.

또한 過怠料 賦課基準을 설명을 올렸습니다.

冷.煖房 溫度測定에 대한 實務的인 事項도 있습니다마는 이것을 설명을 해 드릴까요?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말씀하세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實務的인 業務 같아서 資料를 미리 못드렸습니다마는 앞으로 이런 일이 있을 때에는 이런 資料까지도 배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建築物의 冷.煖房 溫度測定 基準은 單位는 섭씨를 基準으로 하고, 溫度計의 測定地點에 사용되는 溫度計는 한 눈금의 單位가 0.2度씨 以下인 較正檢査 機關의 較正을 필한 것으로써 測定對象 建物 管理者의 確認이 可能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對象建物에서 認定을 하는 溫度計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 溫度計의 較正은 溫度測定에 앞서서 測定하는 溫度計를 標準溫度計法, 정전법, 比較法 等으로 較正檢査 指定機關에서 검사성적접수서를 발급받아 信賴性을 갖도록 사전에 客觀性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중요한 冷.煖房 溫度測定 支點입니다.

溫度測定 對象層은 삼 개 層으로 합니다.

한 개 層은 冷.煖房이 供給되는 最上層, 가장 높은 層 數입니다.

나머지 두 개는 冷.煖房이 供給되는 基準層의 평면유형을 지닌 任意 層 中에서 對象建物의 현장사정을 고려하여 建物의 管理者와 協議한 후에 두 개 層을 對象으로 더 選定합니다.

그러니까 總 測定 對象層은 삼 개 層입니다.

한 개는 最上層은 반드시 測定하도록 되어 있고, 나머지 두 개 層은 建物管理者와 協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測定地点은 「세 개 支點에서 測定한다」로 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측정해야 될 장소는 測定對象 層의 복도 또는 매장의 가장 가운데입니다.

중앙은 반드시 測定해야 될 필수측정 장소이고, 測定層의 建物, 主要 외벽면 중앙에 위치한 事務室 또는 客室 賣場입니다.

中央點 中 測定對象 建物의 現場事情을 考慮한 두 개의 지점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管理者의 協議를 거쳐서 두 개 地點을 選定하여 測定하도록 되겠습니다.

測定層의 높이는 常識的으로 바닥에서 1.5m 내지 2m 높이에서 測定해야 합니다.

'다'번의 測定에서 제외되는 區域이 또 있습니다.

測定對象 除外支點은 판매시설중 식품등 판매상품의 品質管理上 부득이한 區域, 예를 들면 冷凍貯藏庫 같은 곳이 되겠습니다.

그런 데는 제외가 되도록 되어 있고, 또 객실별 溫度調節 裝備가 設置된 관광「호텔」의 객실입니다.

이것은 투숙객 자체의 임의적으로 管理가 可能한 側面이기 때문에 施設全體의 管理者가 責任을 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여기는 測定對象으로 삼지 않습니다.

다음은 機械 보호 專用의 항온, 항습 시설중 建築物 본래 목적등에 필요한 특수기기의 운전상 부득이한 구역입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실 같은 데라고 들 수 있겠습니다.

기타 市.道知事가 특수한 用途라고 인정하는 施設및 區域은 測定對象에서 除外합니다.

다음에 실지측정 요령을 말씀을 드리면 측정 時間을 1개점의 溫度測定 時間은 5分 내지 10分間 유지해서 최종온도를 基準으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5分에서 10分間 그 장소에서 고정설치를 해서 最終溫度를 測定하게 됩니다.

溫度의 判別은, 測定된 溫度의 判別은 最高 및 最低 溫度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溫度와 가장 낮은 溫度는 생략을 하고 나머지를 가진 산술평균 온도로 實測을 합니다.

이 測定된 溫度는 측정대상 건물의 管理者에게 確認을 시키고 記錄 保存管理를 합니다.

이런 內容이 실제적인 測定에 대한 內容입니다.

또 한 가지 冷.煖房 溫度制限 基準에 따른 과거 動力資源部長官이 告示한 內容입니다.

冷.煖房 溫度制限의 適用을 받는 對象建物은 첫째, 延面積이 3,000평방미터, 저희 坪 개념으로 하면은 909坪 以上의 業務施設입니다.

또 두번째는 延面積 2,000평방미터 즉 606坪입니다. 이상의 宿泊施設.

또 세번째는 延面積 3,000평방미터 이상의 판매시설입니다.

이 세 가지 對象이 溫度制限에 대한 測定對象입니다.

參考로 이런 規定下에서 推定한 것을 보면은 大田市 管內에는 이런 建物이 137個所가 있는 것으로 實務的으로 把握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現在까지 告示된 制限基準 溫度는 冬節期에서는 18度에서 20度입니다.

夏節期는 26度에서 28度씨입니다.

이상으로 細部說明을 마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지만 앞으로는 이런 事項에 대해서는 제가 설명을 드려야 될 부분까지를 委員님들께 資料로 事前에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한 가지만 더요.

이 對象業所에 대해서 調査期日은 어떻게 돼요? 調査基準이 있어요, 年中?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測定하는…….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年中에 具體的인 날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수시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수시인데 주로 쓰는 것이 夏節期와 冬節期가 對象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過怠料 違反基準이 이런 4回의 違反까지 나와있기 때문에 저희市에서 推進하고자 하는 것은 최소한 4回 以上을 測定할 計劃입니다.

回數別 基準의 算定은 單位가 1年입니다.

1年 內에 4번 違反을 했을 때 最高 過怠料 300萬원을 賦課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가 基本的으로 業務를 推進을 하면서 測定해야 될 回收는 1年 中에 4回 以上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冬節期에 두 번, 夏節期에 두 번 이런식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좋습니다.

앉으세요. 예, 追加해서 地域經濟局長으로부터 過怠料 對象業所나 기준 기타 罰則中에 대한 具體的인 說明을 들었습니다.

委員 여러분들께서 疑問나는 다른 意見이 있으면은 충분한 質疑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宋錫贊委員 말씀하세요.

宋錫贊 委員 提案說明을 해 주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本 條例改正때 提案理由로써 「에너지」利用合理化法 91年度 12月 14日에 改正된 것, 同法 施行令 92年度 7月 1日에 改正된 案을 가지고 지금 改正을 하려 하는데요, 그러면 지금에 와서는 모든 면에 있어서 民願을 간소화시키고 그리고 政府側에서도 創造的 改革으로 모든 것을 國民便宜的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時期에 우리가 구태여 市民들에게 불편을 줄 이러한 條例를 改正할 理由가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宋委員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 內容이 市民에게 불편을 준다고 하는 指摘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에너지」라는 것은 國家的인 次元에서 總括的으로 管理되고 있다고 봅니다.

또 「에너지」節約이라는 것이 어떤 있는 사람들에게 의해서 많이 써진다고 해서 그것이 이상이 없지 않느냐고 보지는 않습니다.

왜냐면은 「에너지」라고 하는 것은 全體的인 측면에서 공동의 경비를 가지고, 우리가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요, 全國的인 管理가 된다고 보는데 지나치게 「에너지」를 過消費하는 자체가 위화감을 줄 수 있는 것이고, 다른 全體的인 분위기에서 형평에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에너지」를 溫度를 높이 올려가지고 써서 대상 시설주가 過怠料를 문다고 해서 저는 이것을 불편을 준다고 보지는 않고, 오히려 더 큰 의미에서는 다같이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이해를 하고 싶습니다.

단지 法律改正이 늦은 事項에 대해서는 지적하신 바대로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저희가 특별히 유념을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建物에 대해서는 가능할지 모르지만, 앞서 會議 시작전에 委員들께서 말씀하신대로 宿泊施設 같은 경우는 不可能한 것이 아닙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래서 저희가 조금 전에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客室別 溫度調節 裝置가 있는 宿泊, 방은 測定對象 地點으로 삼지를 않습니다. 예를 들으면 아까 委員님께서 걱정하시다시피 어떤 특히 더위를 많이 타는 투숙객이 들어와 가지고 溫度를 자기 손으로 調整을 했다 그것까지 施設管理者가 責任을 지을 수가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客室에 대해서는 測定場所로 하지 않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주로 어디를 對象으로 삼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中央管理가 可能한 지역에 대한 장소를 측정대상으로 삼습니다.

또한 한 가지 걱정하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현관이라든가 통로를 상대로 해 가지고 하는 대상입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복도 이런 데.

宋錫贊 委員 그러면 實質的으로 이 條例가 필요없는 것이 아닙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지는 않습니다.

왜냐면은 客室別 溫度裝置가 다 施設된 것도 아니고요.

그런 基準이나 宿泊施設 中에서라도 또 客室別 온도장치가 아니라도 「로비」라든지 또 부대시설이 많이 있는 데, 그런 데까지도 지나치게 「에너지」를 많이 使用함으로 인해서 물론 그 業體로써 손님을 유치하는데 다소 유리는 할 수 있는 입장이 겠습니다마는 「에너지」전체를 그런 식으로 자기 營利를 위해서만 계속 쓴다면 그것도 또한 다소 全國的으로 볼 때, 우리 國家的으로 볼 때는 낭비요소를 자초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저희들 大田地域 같은 경우는 溫泉觀光 休養地이기 때문에 全國에서도 많은 분들이 오시지만 外國 손님들도 많이 오십니다.

그런데 이러한 規定을 만들어 가지고서는 숙박하는 분들에게 부담을 줄 필요가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글쎄요, 全國的인 내용인데, 우리 유성만 하는 것이 아니고, 大田市만 하는 것이 아니고 觀光地는 全國에도 많이 있을 것으로 判斷이 됩니다.

그래서 「에너지」全體的인 需給管理上 그런 溫度의 「에너지」節約次元에서 全國的으로 施行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디에서나 같은 입장이라면은 投宿한 觀光客들도 그런 정도는 인내를 해 줘야 될 부분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宿泊業은 606坪 以上을 말씀을 하셨는데, 이제 대부분이 조그만 장급 이상은 600坪이 넘습니다.

그러면 모든 宿泊業을 하는 분들에게 이것이 적용이 되는데 「호텔」같은 경우는 溫度調節機 같은 것이 있다손 치더라도 거의 대부분이 옛날에 建築한 業所에 대해서는 施設이 안 되어 있거든요.

施設이 안 되었다고 볼 적에 그러면 언제든지 들어 가 가지고 調査를 할 경우 거기에 基準에 맞게 運營하는 業所가 몇 개나 있겠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것은 실제로 測定을 해 보며는 알겠습니다마는 溫度를 좀 인내하면서 쓰자는 것이 「에너지」管理政策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全國的으로 통일을 시켜서 하는 事項입니다.

물론 더운 때에 더 시원하게 하면은 상당히 좋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마는 그런 정도를 우리가 다소 공통적인 고통의 분담으로 해서 조금씩 인내하고 참아야 됩니다.

왜냐하면은 「에너지」부분은 그 業所의 투자 費用으로 들어갑니다.

原價로 上程되면은 그것을 계속해서 할 때는 쓰는 사람이야 그만큼 시원할지는 모르지만 그만큼의 經費를 물어야 되고, 經費뿐만이 아니고 電力이면 電力, 油類면 油類, 그 소비를 더욱 促進하게 되는 것입니다.

宋錫贊 委員 아니 LNG 節約 次元에서는 좋은데요, 實質的으로 地域的으로 우리가 봤을 적에 여건이 우리는 다른 地域하고 틀립니다.

業務를 보기 위해서 온 분들 같으면은 어차피 하룻밤 묵어서 가는 것이지마는 여기는 觀光地이기 때문에 모처럼만에 마음먹고서 여기를 찾아 왔을 적에 저녁에 춥다든지 그렇지 않으면 분위기가 좋지 않아 가지고 하룻밤을 설쳐 가지고 그분들이 돌아 갔을 적에 이곳을 어떻게 생각을 하겠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글쎄요, 그런 基準溫度 차이가 하루저녁을 지나는데 커다란 불편을 준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이것이 18度에서 20度를 기준으로 하는데 그 基準溫度를 0.1度에서 1度 違反에는 60萬원에서 3回에는 180萬원까지 過怠料를 물리게 되어 있고 그리고 4度 以上일 경우에는 100萬원에서 300萬원까지 過怠料를 물리게 되어 있는데 그러면 이 溫度라고 하는 것은 저희들이 봤을 적에 氣溫에 따라서도 틀리고 그때 그때 수시로 변하는데, 時間的으로 변합니다.

그런데 만에 하나 이분들이 자기들이 정상적으로 運營을 한다손 치더라도 調査 나왔을 적에 溫度차이는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도 우리가 생각을 안 해 볼래야 안 해 볼 수 없고 구태여 이러한 것을 신설할 필요가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신설할 필요가 있어서 그간 法으로 立法豫告가 되고 다 立法事項이 整備가 되어서 그 다음에 條例를 整備하는 段階에 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具體的인 0.1度 차이 이런 問題에 대해서 상당히 걱정을 하시는데 그것은 실질적인 技術測定上의 溫度測定上의 問題라고 봅니다.

따라서 저희가 測定하는 業務를 하면서 特別하게 1回에 한 해서 경고할 수 있는 條項을 두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억울하다거나 특별한 사유가 있다거나 할 때는 반드시 이 過怠料 條項을 適用하기 전에 경고라고 하는 是正措置 事項도 措置할 수도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요, 宿泊業하는 분들도 자기들 營利를 目的으로 하기 때문에 초저녁에 손님이 들 적에는 조금 溫度를 높여 놓고 모든 분들이 주무실 적에는 불을 끕니다.

그리고 아침에 조금 올려 놓고, 낮에는 때지도 않고 그러한 상태인데 우리가 구태여 이러한 法을 新設할 필요가 있습니까?

그러면 얼른 봤을 적에 이것은 自律的으로 맡겨야지 우리가 어떻게 그 規定을 지어 가지고 이행한다고 하는 것이 어디가 잘못되어도……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宋委員님께서 특히 宿泊業所에 대해서 實質的인 適用問題에 어려움이 있지 않겠느냐 하는 지적을 해 주셨는데 저희가 그런 점을 충분히 감안을 해서, 그렇다고 宿泊業所 때문에 全國的인 共通된 事項이라든지 法에 의해서 決定된 事項을 제외로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봅니다.

앞에서 宋委員님 指摘事項을 충분히 염두에 두어서 실제 運營할 때에는 그런 부분에 民怨이 발생하지 않도록 또 合理性을 결여하지 않도록 충분히 檢討를 해서 실제 運營을 해 나가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以上입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感謝합니다.

다른 委員님, 예, 말씀하세요 委員님.

李殷奎 委員 李殷奎委員입니다.

아까 말씀을 해 주셨는데 제가 지금 다 기억을 못하고 있습니다.

過怠料 賦課 對象範圍를 아까 세 가지로 나누어서 말씀을 해 주셨지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冷.煖房 基準溫度까지 네 종류가 더 들어 갑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니까 그 範圍를 다시 한 번 말씀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對象建物이요?

李殷奎 委員 예? 對象建物.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對象建築物은 延面積 3,000평방미터 以上의 業務施設, 두번째는 延面積 2,000평방미터의 宿泊施設, 세번째는 延面積 3,000평방미터 以上의 販賣施設. 이것은 지난해 動力資源部長官이 公告한 內容입니다.

李殷奎 委員 이런 해당되는 것이 大田에 백 몇 개가 있다고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137個로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여기에 보면은 여기 工場에 生産者나 이런 쪽에는 가해지는 것이 없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業務, 宿泊, 販賣施設로 對象建物이 되어 있기 때문에요.

李殷奎 委員 그것은 別途로 되어 있어요?

그러면 신고를 하지 않을 때와 허위신고를 했을 때 이런 것은 어디에다 적용을 시킨다고 봐야 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것은 앞에 부분이고, 지금 말씀드린 것은 冷.煖房 溫度制限 期準 이것만 세 가지 대상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나머지는 다른 熱管理 業體에 대해서 대상기준 면적이 있습니다.

그것 이상에 대해서 사용하는 部署에 대해서는 적용을 합니다.

李殷奎 委員 아니 그러니까 신고를 하지 않은 때와 虛僞로 申告했을 때는 이 세 가지 種類 建物에서 어디에 속한다고 봐야 되느냐 이것이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에너지」사용자 중에서 「에너지」사용량이 일정한 基準 이상이 되는 경우에 적용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個人이나 이런 데는 아니고요.

「에너지」사용자라고 해서 「에너지」管理對象者라고 따로 정해 진 것이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아니 그러니까 申告를 어떠한 方法으로 어떻게 하느냐 이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3,000평방미터 이상인 業務施設을 하나 비교해서 말씀을 해 달라 이것입니다.

어떤 것을 申告 안 했다고 그러고 어떤 것을, 예를 들어서 쉽게 이해를 할 수 있게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제가 冷.煖房 基準溫度 對象 適用建築物에 대해서만 일단 세 가지 대상을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이것은 溫度와 關聯된 부분에서 對象建物이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하는 말씀을 드린 것이고, 그것은 납득을 하시죠?

李殷奎 委員 그러니까 이 세 가지 종류 유형의 建物들이 該當範圍의 對象建物이라며요, 그렇지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冷.煖房 溫度를 적용받는 대상입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니까 이 세 가지 建物이.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基準溫度.

李殷奎 委員 그러면 여기에서 우리가 煖房을 했을 때 18度 내지 20度라고 그러셨지요?

그러면 煖房은 몇 度입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26℃에서 28℃ 夏節氣 基準입니다.

李殷奎 委員 예?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夏節氣는 26℃에서 28℃가 制限基準입니다.

李殷奎 委員 26℃에서 28℃, 그러면은 여기서 신고를 하지 아니한 때와 虛僞申告를 했을 때 어떻게 했어야 申告를 하지 않은 것이고 어떻게 했어야 虛僞申告를 했다고 하는가 그것을 들어서 하나 설명을 해 달라는 것이지.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말씀을 다시 드리겠습니다.

지금 委員님께서 지적하신 생산량을 신고하거나 신고하지 아니할 때라고, 부분 1에 대한「에너지」使用者에 대한 違反內容中 '다'項 前年度 「에너지」사용량 및 製品生産量 등의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申告할 때는, 이 內容 그대로입니다.

記錄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는데 안 한 內容입니다.

그러면 「에너지 」사용자라고 볼 수 있는 대상은 어떤 정도로 사용을 해야 사용자 대상으로 보느냐 하는 이런 말씀이지요?

그것은 年間 250톤 이상 電力은 100㎾ 以上 사용하는 그런 사람을 「에너지」사용자라고 봅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니까 내 얘기는 年間 250톤 以上을 쓴 業體, 또 年間 100㎾ 電力以上을 소비한 業體 이 두 개가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까? 이 세 가지 對象 範圍內에서.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것이 아니고요.

지금 말씀드리고 있는 內容은 過怠料 賦課對象 基準等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行爲 잘 하는 그 項目에 대한 說明만 드린 것입니다.

李殷奎 委員 나는 그것을 質問한 것이 아니고 申告를 아니한 경우와 虛僞 申告를 했을 때 예를 들어서 쉽게 답을 해 달라는 얘기지.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를 드리면 그 對象 25萬톤이상 「에너지 」使用하는 業體가 「에너지」使用 管理 對象者로 되어 있는데 前年度에 사용한 「에너지」量이라든지 製品生産量等을 申告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申告하도록 되어 있는데 申告하지 않은 경우

李殷奎 委員 그러니까 250톤 以上이 되었는데에도 申告를 안 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죠.

그 對象者가 되면서도 「에너지」使用計劃이라든지 자체품 생산량등은, 제품이라는 것은「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까?

그런 生産量등을 豫示制로 "前年度의 「에너지」사용량 또는 製品生産量 等의 申告를 하지 아니하거나 虛僞로 申告할 때" 딱 떨어지고 그렇게 됩니다.

李殷奎 委員 아니 딱 떨어지고 그러는데 그러면 내가 이렇게 생각을 해도 돼요?

3,000평방미터 以上인 建物을 갖은 販賣施設이 年間 250톤 以上에 熱量을 消耗했고 또 年間 100㎾ 以上의 電力을 消耗했는데 이것은 꼭 申告對象 建物 아닙니까?

그런데 이 事業主가 250톤이 넘는데도 申告를 안 했고, 또 電力이 100㎾가 나왔는데에도 이것이 98萬㎾라고 이렇게 써 낼 수는 없는 것 아니냐 이겁니다.

그러면 어떤 것을 虛僞申告로 했다고 그러고 어떤 것을 申告를 안 했다고 그러는가 그 정의가 뚜렷치 못해서 지금 자꾸 얘기를 하는 것이지.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어떻게 설명을 드려야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製品生産量등을 신고하지 아니한.

○委員長代理 吳凞重 저기 말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무슨 質問인지 제가 잘 理解를 못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關係法令에 의해서, 關係法의 基準에 의해서 지금까지 이러한 事例에 대한 虛僞申告 事例가 있지요?

적발된 것이 있어요?

없어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아직까지 실적은 없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그러면은 지금 우리 李殷奎委員 얘기는 「에너지」使用者의 溫度基準 違反者에 대한 어떤 過怠料 賦課 基準을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고, 使用者든 生産者든 간에 자기가 250톤을 썼다든가 100㎾의 電力을 生産해 냈다거나 한 事實에 대해서 虛僞申告를 어떻게 받느냐 이런 얘깁니다.

虛僞申告라는 槪念이 뭐냐 하는 얘기에요, 지금. 그런 얘기죠?

李殷奎 委員 예.

아니 여기서는 1年 100㎾ 電氣를 썼든가 生産을 했다면 그 숫자는 정확하게 나와있는데 이것을 申告를 안 할 수도 있다고 봅니까?

그리고 또 이것을 處僞申告를 어떻게 해야 虛僞申告냐 이것입니다.

宋錫贊 委員 아니 電力같은 경우는 可能할지 모르지만 그 기름종류 같은 경우는 힘들은 것 아닙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電氣는 韓電에서 使用量이 測定이 되어서 通報가 오고, 석유같은 것은 정유사를 통해서 그 資料를 確保할 수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아니 그러면 申告한 內容에 대해서 추적을 해 가지고 끝까지 파헤칩니까?

그것이 가능합니까?

왜그러느냐면은 지금 石油業者들도, 지금 주유소에서만 石油를 供給해 주는 것이 아니라 기존 조그만하게 나름대로 소규모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 領收證을 떼어 주니까, 그렇지 않으면은 자기들이 여기다 팔았다고 어떠한 根據있는 書類를 남겨 놓고 갑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에너지」使用量이라든지 製品生産量은 1年에 한 번 申告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申告가 되면은 거기에 대한 申告된 內容을 가지고 精油社면 精油社, 韓電이면 韓電을 통해서 저희가 確認하는 節次를 밟습니다.

李殷奎 委員 글쎄 그렇게 答辯을 한다면은 제가 할 얘기는 없습니다마는 나는 그래서, 내가 생각하기에는 도저히 虛僞申告라든가 申告를 아니하면 안 되는 경우인데 여기에 申告를 하지 아니한 때와 虛僞申告를 했을 때 이렇게 있으니까 그 유형을 우리가 쉽게 알기 쉽게끔 들어서 하나만 설명을 해 달라는 얘기지 어떤 것을 어떻게 했을 때 이것인 虛僞申告이고 어떻게 했을 때 이것이 申告를 하지 아니한 것이냐 하는 이 경우를 쉽게 알아 듣게끔 설명을 하나만 해 달라는 얘기지, 그 說明이 안 되겠어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實質的인 業務를 제가 確認을 해 보지 않아 가지고 충분히 納得이 갈 만큼 자세히 설명을…….

○委員長代理 吳凞重 지금 地域經濟局長이 우리 李殷奎委員의 質問을 제대로 理解를 못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지금 延面積 3,000평방미터 以上의 業務施設은 이 基準溫度 違反이 되느냐 안 되느냐 測定을 하고 違反이 되었을 적에는 過怠料를 徵收를 하도록 지금 되어 있지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代理 吳凞重 종전의 法令이든, 法律이든, 改正된 法律이든?

따라서 延面積 3,000평방미터 以上이나 2,000평방미터 以上의 其他 施設等等 해 가지고 자기들이 어디서 도둑질을 해서 쓸리는 없다 이겁니다.

썼으면 쓴 것만큼 領收證을 끊어 주고 돈을 냈을텐데 이것이 고의로, 예를 들어서 내가 10톤을 썼는데 50톤 밖에 안 썼다고 거짓말 申告할 수 있는 方法이 있느냐 이것입니다.

그런 方法이 있으면 그것을 豫示를 해 달라는 얘깁니다.

못 알아 듣겠어요?

따라서 굳이 이런 虛僞申告 條項을 넣을 필요가 있느냐 그런 말씀인 것 같습니다.

李殷奎 委員 예, 맞습니다.

아니 그래서 우리가 虛僞申告라든가 申告를 하지 아니한 그 정의를 완전히 알지도 못하면서 여기다 1次에 얼마, 2次에 얼마 罰科金만, 過怠料만 지저분하게 나열을 해 놓으면 그것이 과연 실효성이 있느냐, 내가 그것을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局長님 理解를 하시겠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무슨 말씀인지.

李殷奎 委員 아니 申告하지 아니한 때와 虛僞申告를 한 때의 정의를 모르고 지금 어떤 것을 申告를 하지 아니하고, 내가 보기에는 100㎾를 썼다면은 韓電에서 그대로 資料가 넘어오고 이것을 虛僞申告를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이것을 100㎾을 썼는데 이것을 안 썼다고 해서 이것을 申告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태인데 이러한 경우가 있느냐 이 얘깁니다.

있으니까 이러한 우리가 過怠料 規定을 넣는 것이 아니냐 이거예요. 그러면 있다면은 그 規定을 어떻게 그 例를 하나 들어달라는 얘기지?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說明이 되려나 모르겠습니다만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우선 여기 보면은 「에너지」管理對象者 指定이라고 해서 「에너지」使用者는 「에너지」量이 大統領令이 정하는 基準量 以上의 경우에는 다음 각호의 事項을 매년 1月 31日까지 申告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使用基準量이라는 것은 "年間「에너지」使用基準量의 연료 및 열의 경우에는 年間 사용량이 250톤 이상, 전기의 경우에는 계약 電力 500㎾ 以上, 年間使用 500㎾ 以上으로써 年間使用量이 100萬㎾ 以上으로 한다" 이렇게 되어 있어서 이런 基準이 되는 業體에서는 管理對象者를 指定하도록 되어 있고 또 「에너지」使用量 및 製品生産量 이런 것들을 申告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虛僞申告라는 얘기는 이미 100萬톤 이상을 쓴 것을 90萬톤 썼다든지 이렇게 표시하는 것을 虛僞申告라고 할 것입니다.

그 確認 같은 것은 그 사람이 申告한 內容을 받아 가지고 그것을 韓電에다 確認을 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어떻게 虛僞申告를 할 필요가 있느냐 하는 이런 지적을 지금 하신 것이 아닙니까? 그렇죠?

李殷奎 委員 예.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具體的으로, 물론 그것까지 다 答辯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마는, 아는 것이 부족합니다마는 이런 推定으로써 본다면은 일정한 「에너지」使用量의 制限等이나 이런 것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자기들은 자가들의 營利目的을 위해서 훨씬 더 많은 「에너지」使用量을 使用을 하고 있으면서 기준치나 이런 것에서 좀 줄여서 하는 것이 있다든지, 이런 경우를 豫定을 해서 정해진 「에너지」範圍, 「에너지」調整範圍 基準內에서 쓰도록 그것을 强制하기 위해서 이런 調整을 둔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합니다.

李殷奎 委員 글쎄요, 제가 보기에는 그렇습니다.

지금「에너지」熱, 이렇게 하면은 電氣와 기름 이 두 가지가 거의 전부다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 같은 상식으로 봐서는 우리가 한달에 전기를 얼마 썼느냐도 나 자신이 모르는데 韓電에서 "얼마 내시오"해서 우리가 돈만 내면은 그 쓴 量이 나오고,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것이 한달에 5㎾를 썼는지 가정집에서 100㎾를 썼는지, 또 販賣施設 業體에서 500㎾를 썼는지 600㎾를 썼는지 자기들 자신이 이것은 파악하기 어렵다 이것입니다.

韓電에서 와서 그것을 파악을 해 줘야, 그러면 韓電에서 파악을 해 줬다고 치면은 韓電에서 나온 그 資料를 그대로 올릴 것이다 이 얘깁니다.

500㎾ 썼으면 500, 100萬㎾를 썼으면 100萬㎾. 大田市에다 올려야 되는데 이것 申告를 나 안 썼다고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이것을 "나 95㎾ 밖에 안 썼다" 이렇게 할 수도 없는 것이고, 그런데 本委員의 생각에는 이러한 것을 누락한다든가 虛僞로 할 수 있는 方法이 있다라고 판정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條例에 이런 規定을 넣는 것이 아니냐 이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이 있다라고 치면은 어떠한 유형을 가지고 局長께서는 생각을 하고 있나 그것을 말씀을 해 달라고 했는데 좀 서로 아직 이해도 덜 됐을뿐더러 아직 그러한 예가 없기 때문에 이런 것이 定立이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시간관계상 차후 우리 局長님께서 좀 더 硏究를 하셔 가지고, 저도 좀 더 硏究를 할테니까 이것은 그때 정의를 내리는 것으로 합시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별도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 다음 보면은 制限 溫度가 18度 내지 20度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은 20度 以上이 되었을 때에는 賦課가 되는 것이고, 18度 以下로 되었을 때에는 賦課가 안 되는 것이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것은 당연히 그렇게 봐야 되지 알겠습니까?

李殷奎 委員 그렇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上限溫度라고 생각을 하는데.

李殷奎 委員 아니 그러니까 20度를 넘어 섰을 때 0.1度가 올라가든 0.2度가 올라가든지 올라간 것에 대한 것을 지금 여기에 規定을 해 놓은 것이지, 18度 以下로 내려 갔을 때에는 안 되어 있다 이것입니다.

그것은 없다 이 얘기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李殷奎 委員 그러면 우리가 16度를 쓰든 이것은 상관이 없는 것 아닙니까?

내가 좀 춥게 살고 싶으면은 내리는 것이고, 어느 정도 上限線을 해서 20度를 넘어 섰을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을 또 봐도 0.1℃에서부터 1℃까지 했을 때는 60萬원, 120萬원, 180萬원 해서 쭉 이렇게 보면은 4℃ 미만이었을 때에는 1次가 90, 180, 210, 4.1℃ 以下였을 때는 100萬원, 200萬원, 300萬원, 1, 2, 3次 이렇게 나왔는데 물론 局長께서 열심히 이것을 檢討해서 해 놓은 것으로 압니다마는 本委員 생각에는 이렇게 세분하게 해 가지고 0.1℃ 한 번 違背하면 60萬원 여기에 보면은 3℃ 以上으로 한 번 違背했을 때 90萬원 이렇게 된다면은 이것도 均衡이 맞지 않느냐 하는 얘기죠?

0.1℃ 한 번 違背했는데 1次에 60萬원입니다. 또 3℃, 4.1℃ 以上이었을 때 한 번 위배했을 때 100萬원이고, 그러면 이것도 均衡이 맞지 않는 것 아니냐 나는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을 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이것은 冷.煖房 基準溫度違反에 대한 過怠料 賦課基準이 어느 地域別로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지 않느냐 그래서 全國的으로 統一을 시켜야 「에너지」管理政策에서 效率的이 아닌가 이런 判斷하에서 動資部에서 賦課基準案을 나름대로 세워서 각 市.道에 示達을 한 바가 있습니다.

그 基準에 따라서 全國的인 統一을 기하기 위해서 이렇게 한 것입니다만 動資部 案에 의하면 1度 違反이나 2度 違反, 3度 違反, 4道 違反, 5度 違反 이렇게 써 놨기 때문에 0.1度 이런 개념들을 여기에서 도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실제의 槪念이 1度와 2度의 차이는 0.1度 차이입니다.

1.9度하고 그 다음에 2度가 됩니다. 그래서 1度 違反이라고 했는데 制限基準 溫度는 20℃입니다. 그러면 1度라고 했을 때는 20.1℃부터 20.9度까지 거기에는 管理하는, 그런데 공백이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制限溫度가 20度이기 때문에 20度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했을 때는 20.1度부터 違反이 됩니다. 그래서 0.1度에서 1度 違反이라는 란을 저희는 設定을 한 것입니다.

물론 動資部에서도 1度 違反이라는 개념속에는 그것이 들어 있습니다마는 표현만 1度 違反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것을 0.1度에서 1도 違反 사이를 본 것입니다.

그래서 0.1度라는 槪念들이 들어 가게 되었고, 측정치에 대해서는 아까 설명 올린바와 같이 數回에 걸쳐서 산술평균치를 내기 때문에 한 번 잘못 재 가지고 0.1度가 되지 않느냐 이런 염려는 저희가 運營을 하면서 불식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다 되었습니까?

다른 委員님! 예, 金石種委員님 質疑해 주세요.

宋錫贊 委員 李殷奎委員님께서 質疑를 해 주셨습니다마는 실질적으로 燃料使用量이라든지 溫度라든지 이 모든 것이 지금 우리가 看破했을 적에 앞으로 施行을 한다손치더라도 이것이 잘못 우리가 운영을 할 것 같으면 시민들한테 피해만 주지 좀 보탬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燃料를 節約해 가지고 얼마만치 節約을 할지 모르지만 現實的으로 이것이 우리의 生活에 그렇게 필요하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많은 「에너지」를 節約하리라고 안 보고 있거든요. 그러면 뭐냐면은 이것이 運營의 묘인데, 아까 燃料使用 關係만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것이 비례되는 것입니다, 溫度하고.

얼마 썼느냐, 안 썼느냐. 虛僞報告 했느냐, 안 했느냐 여기에 따라서 틀리다고요.

그렇게 하고 溫度 같은 것 測定하는 것도 일보다 보면은 깜빡하는 사이에 지나치다 딴 일을 하다보면은 소홀히 할 경우도 있다고요.

그런 때 와 가지고서는 調査를 했을 적에 영락없이 걸립니다.

안 그렇습니까?

그리고 지금까지 「에너지」節約 次元에서 賦課한 내역 같은 것이 있습니까?

「에너지」節約 次元에서 賦課한 것이 없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아직은 賦課한 實績이 없습니다.

宋錫贊 委員 賦課한 실적이 없는데 구태여 이 條例를 改正할 필요성이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몇 가지는 신설이 돼서 특히 중요한 것이 여기에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者에 대한 過怠料 賦課 內容이 追加 新設됐습니다.

宋錫贊 委員 기존 規定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실질적으로다가 冷·溫房 이것 때문에 改正案을 지금 들고 나오는 것 아닙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이것이 重要한 內容이고 一般人들이 보기에도 관심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宋錫贊 委員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기이 만들어진 法이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대부분이 기존에 「에너지」使用者라고 정해져 있는 그런 對象企業이나 機關만 해당 되는 것이기 때문에 큰 關心이 없었던 분야인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熱管理資材 製造業者 및 施工業者 檢査對象器機 設置者, 다소는 專門性인 사람들인데 4項에 돼 있는 冷·煖房 規定溫度 違反行爲者 이건 一般的으로 아까 설명 드린 對象建物에 대해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많은 觀心이 있는 분야라고 判斷이 됩니다.

宋錫贊 委員 이 問題를 上部의 指示에 의해서 改正할 것이 아니라 市民들의 意見 수렴을 해서 宿泊業이라든가 建物主라든가 그 분들 의견을 수렴해서 다시 이것을 提案할 용의는 없습니까? 修正 提案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글쎄, 예를 들어 過怠料 賦課할 적에 不法駐車에 대한 過怠料 부과 問題라든지 여러 가지 過怠料 賦課하는 기준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賦課 對象者가 例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내가 잠시 일을 보기 위해서 여기 세워놓고 들어갔다 왔는데 過怠料를 賦課 하느냐" 이런 입장도 있을 수가 있고, 또 宋委員님 말씀하신대로 '내가 더워서 「에너지」를 더 써서 溫度를 낮췄을 때 이거 무슨 큰 罪가 돼 가지고 이걸 賦課할 수 있느냐' 이런 생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내가 알기로는 「에너지」라는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生産도 잘 안되고 또 油類나 이런 부분은 참 어려운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이 한 사람이 쓰고 있거나, 안 쓰고 있거나 그것이 個人問題가 아니고 그것들이 모아졌을 때는 國家的으로 油類價가 올라 간다든지 다른 데에 갈 「에너지」가 못가고 거기에서 消費가 된다든지, 그래서 비근한 例로 電力같은 것도 성수기에는 우리 다같이 "「에어콘」도 끄고 삽시다"하는 얘기를 왜 합니까?

너무 성수기에 많이 써 버리면은 機械 自體가 나가 가지고 더 어려운, 더 다른 불편을 겪기 때문에 있는 동안에 좀 더 자제를 하고 좀 더 어려움을 같이 나눠 주기를 희망을 하면서 많은 弘報들도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 「에너지」溫度에 대한 基準도 그런 次元에서 굳이 新設을 해서 過怠料를 賦課하는 基準으로 設定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全體的인 입장에서 볼 때는 이 新設條項 자체가 저희가 運營을 잘 한다면은 市民들의 民怨이라든지 運營上의 잘못된 不條理라든지 이런 것의 運營上의 問題들 저희가 충분히 考慮를 해서 그런 불편한 잡음이 없도록 運營을 할 것을 우선 다진 말씀을 드립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말씀하세요.

金石種 委員 몇 가지만 물어 보겠습니다.

대략 說明을 듣고 보면은 「에너지」管理次元에서 볼 때 당연히 法이 강하게 施行되어야 될 것으로 本委員은 생각을 하면서 우리 나라에서 모든 法을 보면은 만들 때는 상당히 組織的이고 광범위하게 法 만들어 놓고 사실 시행단계에 가서 융통성이 없다든가 또는 너무 지나치게 제한을 해 놓았다든가 이런 것이 상당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

그것을 앞으로 고쳐야 되겠습니다마는 예를 들면 交通法規에 「高速道路를 달리는 차량이 승용차가 80㎞ 以上 달려서는 안 된다」이것도 모순이다 이 말입니다.

高速道路는 적어도 몇㎞ 以上 달려야 된다고 해야 되는 것이지 몇㎞ 以上은 달릴 수 없다는 얘기를 하는 것도 모순이고, 또 市內에 승용차가 40㎞ 以內로 制限을 해 놓았단 말입니다.

그러면 40㎞ 以上은 거북이 걸음을 해야 되는 것이죠. 그런 모순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現在 이 「에너지」管理 罰科金 問題를 다루는 過程에서 보니까 問題는 이것을 어떻게 法 自體를 만들은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것을 어떻게 運營을 해야 되는가 하는 問題가 상당히 중요하리라고 보는데 아까 설명 過程에서 冬節期는 2回 정도 監査를 하고 夏節期도 두 번 정도 이렇게 한다고 했어요.

그런데 條例 內容을 보면은 4回 以上 違反때에는 얼마, 1回 以上일 때는 얼마. 4回 정도는 하게 되어 있단 말입니다.

그런데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보아서는 煖房일 경우는 그러면 2回밖에 안 한다 이런 問題가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問題가 과연 法을 만들어 놓고, 條例를 만들어 놓고 合理的으로 運營을 할 수 있는 체계가 되어 있느냐, 적발한 것이 그 동안에 條例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도 없었다 이렇게 얘기가 나왔는데 현재 이 調査를 하는 기구는 어디입니까? 經濟局에서 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商政課에서 業務를 맡고 있습니다.

金石種 委員 行政課에서 業務를 맡고 있어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商政課에서 맡고 있습니다.

金石種 委員 그러면 商政課에서 지금 調査하는 기구가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機具라면 溫度計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金石種 委員 아니 溫度計가 아니라 그 調査를, 말하자면 그 違反을 적발하는 機構가 설치되어 있느냐 이것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組織이요?

金石種 委員 「에너지」條例 만들어 놓으면 그 違反한 業體나…….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團束業務를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까?

지금 말씀하신 內容을 機構나 組織으로 利用을 한다면은 「에너지」管理工團과 저희 商政課에서 합동으로 점검업무를 합니다.

金石種 委員 그러니까 이것이 말이죠.

이것이 합동으로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1年에 최소한도, 정기적으로 調査를 차는 制度가 되어야 될 것이다 우선 이렇게 보고, 이 制度를 運營하는 問題에서 對象業體가 지금 137個 業體가 된다고 그랬는데 최소한도 對象業體 137個 業體에 대해서 교육을 정기적으로 해야 될 것이고 또 지도를 정기적으로 해 줘야 될 것이다 이것입니다.

그렇게 하고서 다 가르켜 놓고 違反되었을 때 이것을 處罰하는 것을 강력히 가게끔 끌고 가야 되겠는데, 지금 현재 그런 것은 생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條例만 만들어서 놓은다 이것은 합리적이 아니다.

또 한 가지 指摘을 하고 싶다고 하면은 여기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行爲者라고 해서 0.1度씨에서 1度까지 違反을 1回에 적발했을 때 60萬원 罰金을 물도록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1回때 1度 以下 違反에 60萬원 罰金을 물었는데, 두 번째 가서 調査를 해 보니까 4度가 違反되었다고 칠 때, 그러면 그 기준이 어디에다 두고 罰科金을 물게 하는 것입니까?

가상해서 0.1度씨에서부터 1度씨까지 1次 罰金을 물었습니다. 적발이 되어서.

그런데 두 번째 나갔는데 4.1度 以上 違反이 되었다 이것입니다. 그럴 때 100萬원이 해당되는 것이냐, 200萬원이 해당되는 것이냐 이것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좋은 지적을 주셨습니다.

제가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을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1度 違反을 2回 違反할 때 120萬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 金委員님 지적이라면 제가 하는 해석으로 볼 때에는 1度 違反을 했을 때 1回에 걸쳐서 60萬원의 罰金을 냈고, 2回에 두 번째 걸렸을 때 基準溫度 4度 以上을 違反했다면 100萬원이냐 200萬원이냐 하는 시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은 해석은 더 정밀하게 해 봐야 하겠습니다마는 저 個人的인 判斷으로서는 100萬원을 賦課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金石種 委員 4度 違反은 처음이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또 거기에 대한 형평의 問題가 나오는 것이 1度를 두 번 違反하는 것 보다…….

지금 訂正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 번을 違反한 行爲에 대해서 해당 溫度에 대한 기준이 60萬원, 70萬원, 80萬원, 90萬원, 100萬원 나누어져 있고 回數로는 1年에 정해진 回數를 적용받게 되는데 따라서 두 번째 違反事項이 4.1度라고 하면은 2回 違反의 4.1度 以上 違反한 200萬원을 받아야 되는 것으로 解釋을 합니다.

金石種 委員 그래서 제가 묻고 싶은 핵심은 뭐에 있느냐면은 지금 條例改正이 당연히 「에너지」節約次元에서 條例 法이 되어 있고, 또 條例改正을 해야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단, 이것을 運營하는데 있어서 더 條例난 法만 만들어 놓을 것이 아니라 그 運營을 철저히 할 수 있는 體系를 갖추어 놓고 또 그 對象者에 대한 敎育을 敎育期間을 1年을 둔다든지 2年을 둔다든지 敎育期間을 철저히 둬서 敎育을 시키고 指導해야 되고 그리고 나서 잡아야지, 우리 大韓民國의 法이라는 것이 대부분 보면 망을 쳐 놓고서 그 그물에 걸치는 놈 다 法에 걸리게끔 만들어서 그렇게 잡는 '그런 식으로는 하지 말아야 되겠다'내가 얘기하는 핵심은 그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條例 內容이라든가 이 條例改正을 해서 運營을 하는데 있어서 좀 더 용두사미 격으로 가지를 말고 철저히 체계도 갖추고 敎育이나 指導를 해 줘야 되겠다 그것을 전제하고 싶어서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말씀하신 內容을 유념해서 시행을 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質疑 다 하셨습니까?

金石種 委員 예.

○委員長代理 吳凞重 더 없으신 것 같은데 제가 좀 몇 가지만 물어 보겠습니다.

아까 過怠料 徵收實績이 없다고 했었는데, 없다고 그랬지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代理 吳凞重 그러면 關聯 法令에 의해서 「에너지」管理者 管理對象者에 대한 점검은 하신 적이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答辯을 드리겠습니다.

行爲에 대해서 점검한 실적은 있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지금 거기 課長이예요?

(「實務者입니다」하는 이 있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점검한 바는 있습니다. 있는데 거기에 따른 지적사항은 정확한 숫자는 아닙니다마는 서 너 건이 있다고 보고를 받았습니다마는 거기에 따른.

○委員長代理 吳凞重 그러면 점검대상 업소는 몇 개나 되고, 몇 번이나 했어요 그 동안에?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것은 별도로, 지금 資料가 準備가 안 되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것은 바로 資料準備를 해서 報告를 드리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좋아요.

그러면 法令改正 前後해서 關聯 法令에 의해서 對象業者에 대한 對象者에 대한 점검실적, 年 몇 回를 몇 개 業體에 대해서 했는지 그것도 한번 書類를 제출해 주시고 여기에 보면은 최소한도 1回 경고 경과규정이 있고 4回 違反時까지 過怠料를 徵收할 수 있다는 新設條項이 있는데 이 內容대로 한다면은 최소한도 5回 이상은 점검을 해야지 이 基準에 적합한 어떠한 徵收를 하든지.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뭐 行政措置를 할 것이란 말이요? 그런데 그런 計劃은 있어요?

年 137個 業所에 대해서 몇 번 정도 정기점검을 해야 되겠다는 具體的인 計劃은 있느냐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指摘하신 바대로 저희가 業務를 그 동안에 수시로 해 왔습니다마는 이번 條例改正을 계기로 해서 年間 5回 以上 具體的인 計劃을 세워서 施行을 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최소한도 行政措置한 것 까지는 있는 모양인데 그렇다면은 지금까지 基準을 잘 지켰다고 보아야 되는 거에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점검을 몇 번을 했습니다마는.

○委員長代理 吳凞重 아니면은 關係 公務員들이 점검을 소홀히 했다는 얘기로 보아야 되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동안 점검을 충분히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指摘에 대해서 特別하게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점검한 結果로는 지금 네 件인가 調査를 했는데 過怠料를 賦課하지는 않고 是正措置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지금 지적하신대로 具體的인 점검 計劃을 세워서 業務를 차질이 없도록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이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行爲者에 대한 過怠料 徵收基準이 이번에 신설이 되었는데 이 부분하고 「에너지」使用者, 「에너지」管理對象者는 동일 대상으로 보아야 돼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틀립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중복될 수도 있고 틀리다 이것이죠?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代理 吳凞重 그러면 熱使用 機資材 製造業者는 더 얘기할 것도 없겠네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冷.煖房 基準溫度 違反者하고 별개입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그런데 여기에서 보면은 오히려 最終消費者나 使用者를 보호해야 될 그런 立法趣旨가 그래야 될 것으로 보는데 여기 보면은 오히려 施設者나 機資材 製造業者나 기타 점검대상, 검사대상 기기의 설치자나 이런 사람들의 過怠料는 最終使用者보다도 훨씬 낮게 策定이 되어 있습니다.

다시 얘기를 해서 어떤 면에서는 業者는 좀 보호를 해 주고 最終消費者한테는 높게 過怠料를 징수하게 되는 이런 형평성에 問題가 있지 않나 생각이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委員님이 지적하신 것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마는 내용에 대해서 지금 신고하거나, 虛僞로 하거나 아니면 保存記錄을 작성하거나 어떤 관리상의 問題를 많이 對象으로 過怠料를 賦課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4項에 대해서는 溫度라는 것이 「에너지」자체를 직접 사용해서 利用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좀 더 강화를 시키지 않았는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앞에 1, 2, 3項은 「에너지」에 대한 管理側面, 「에너지」실제 使用側面이 아닌 「에너지」열사용 기자재라든지 시공업자든지 그런 분들에 대한 어떤 管理를 하기 위한 측면에서 지켜야 될 의무들 이행하지 않은 데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다소는 좀 1, 2, 3回에 대해서는 약하게 했고 4項에 대해서는 직접 使用되는 열량이 직접 표시가 나기 때문에 좀 강화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글쎄요, 내가 생각하기는 오히려 이 根源的인 問題부터 바로 잡아 나가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면은 오히려 이 기자재 製造業者나 製品生産, 「에너지」使用量 그리고 檢査器機 設置같은 것, 조정같은 것 그에 따른 雇傭人의 任命이나 解任같은 것, 이런 것이 먼저 先決이 되어야 될 것으로 보는데 상당한 문제가 있어요.

그리고 또 한가지는 이것이 死文化된 法만 만들어 놓았을 뿐이지 이 法을 가지고 뭘 어떻게 해 보겠다는 의지가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불필요한 法만 만들어 놓고 괜히 사람만 괴롭히는 거라. 실적도 없고, 점검도 안 하고 앞으로도 또 마찬가지일 것이고 굳이 덧붙여서 얘기를 한다고 하면은 오히려 그 使用者에 대해서 무슨 增稅 目的으로 하나의 象徵的인 賦課 基準을 설정한 것이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委員님들 더 이상 質疑가 없으시면은 質疑 討論을 종결하고자 합니다.

더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예, 質疑 討論을 종결합니다.

(11時 34分)

그러면은 大田直轄市長이 제출한 「에너지」使用者등에대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한 議決을 하고자 합니다.

委員 여러분들께서 지금까지 關聯局長과 관계 公務員으로부터 提案說明과 專門委員의 檢討報告를 받고 質疑過程을 거쳤습니다.

委員 여러분들의 同義를 구합니다.

宋錫贊 委員 委員長님!

찬반을, 가부를 물으세요.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그러니까 同義를.

原案대로 議決하여 주실 것이면 原案動議를 해 주시고 기타 改議가 있으시면 修正動議를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李殷奎 委員 本委員은 좀 이렇게 해서 우리 市에서도 적극적으로 뭘 해 보겠다는 취지인 것 같아서 本 案을 原案대로 可決할 것을 動議합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지금 李殷奎委員으로부터 原案대로 議決하자는 動議案이 들어왔습니다. 李殷奎委員의 動議案에 대한 提請이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動議가 成立되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예, 徐允官委員 말씀하세요.

徐允官 委員 너무 늦게 들어왔습니다마는 지금 局長님께서 委員들의 質疑 事項에 대해서 質疑하시는 內容을 들어보면은 그 內容이 너무 부족하다고 인정이 됩니다.

따라서 이 問題에 대해서 우리 公務員들이 더욱더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해 준다는 側面에서 留保를 시키든지 아니면 앞으로 성실하게 納得할 수 있는 答辯이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留保 내지는 廢止를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말씀을 좀 분명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上位法이 法令改正에 따른 地方自治團體에 條例를 改正하는 그런 事項이기 때문에 보류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 유보나.

그러나 폐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다만 유보를 시키고자 함에 다음 會期로 이월시키고자 함에 어떤 부분 때문에 그래야 된다 하는 분명한 提案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徐允官 委員 저는 좀 늦게 들어 와서 짧은 質疑 答辯을 들어 보았습니다마는, 조금 전에 委員長님께서도 말씀이 계신 事項인데 어떤 業者側面에는 혜택이 갈 수 있으나, 실 使用者側面에서는 혜택이 갈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적다 라고 認定이 들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委員들이 충분히 납득이 갈 수 있도록 답변이 나올 때까지 留保를 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李殷奎 委員 委員長!

우리 會議를 원만히 進行을 하기 위해서 잠깐 한 10分동안만 停會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좋습니다.

우리 徐允官委員께서 지금 보다 納得할 만한 설명이나 보완을 해서 다음 會期에 처리를 했으면 좋겠다 하는 의견을 받아 들이겠습니다.

그런 의견입니까?

徐允官 委員 예.

宋錫贊 委員 提請입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똑같은 意見입니까?

예, 李殷奎委員님 말씀하세요.

李殷奎 委員 글쎄, 委員長으로서는 지금 우리가 뭐 金石種委員님이 나갔다 오셔 가지고 셋이서 얘기가 되었는데 좀 원만히 進行을 하기 위해서는 잠시 停會를 했다가 다시 續開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委員長代理 吳凞重 예, 조금 일찍 動議를, 發議를 해 주셨으면 좋을뻔 했는데 이미 徐允官委員께서 다음 會期에 처리하자는 留保動議가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보다 심도있는 議案審査를 위해서 議事進行 順序에 관계없이 停會를 宣布할 수도 있다라고도 생각이 되겠습니다.

여러 委員들께서 異議가 없으시면 잠시 停會를 宣布하고자 합니다.

異議가 없으십니까?

우리 徐允官委員께 물어보겠습니다.

徐允官 委員 예.

○委員長代理 吳凞重 좋습니다.

그러면 5 分間 보다 깊은 對話를 나누기 위해서 停會를 宣布합니다.

(11時 40分 會議中止)

(11時 56分 繼續開議)

○委員長代理 吳凞重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續開를 宣布합니다.

大田直轄市「에너지」使用者등에대한過怠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해서는 徐允官委員의 留保動議와 宋錫贊委員의 再請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本 件에 대해서는 다음 會期로 留保하고자 합니다.

異議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은 本 件에 대해서는 다음 會期로 留保 되었음을 宣言합니다.

地域經濟局長을 포함한 關係 公務員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本 件에 대해서는 過怠料 徵收對象者에 대한 基準溫度 및 經過措置에 대해서 많은 委員들이 異議가 있었던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따라서 다음 會期에는 137個 對象業所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을 하고 다음 會期가 도래하기까지 충분한 홍보 내지는 교육을 통해서 다음 會期에 議決이 되었을 시 本 條例案이 한 目的으로 運營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하여 주시기를 아울러서 당부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大田直轄市議會 第21回 臨時會 第1次 産業建設委員會 會議를 散會하겠습니다.

散會를 宣布합니다.

(11時 59分 散會)


○出席委員
吳凞重金石種李殷奎徐允官
宋錫贊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金完圭
○出席公務員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商政課長陳晸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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