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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제1차 문교사회위원회(1992.05.21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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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21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文敎社會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2年 5月 21日(金) 午前 10時

場 所 : 文敎社會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21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

2.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

3.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物品管理條例中改正條例(案)


審査된 案件

1.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

2.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

3.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物品管理條例中改正條例(案)


(10時 03分 開議)

○委員長 金善奎 議席을 整頓해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21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第1次 文敎社會委員會를 開議하겠습니다.

委員 여러분!

온갖 식물들이 싱그러움을 마음껏 발산하는 신록의 계절 5월에 밝고 활기찬 모습으로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臨時會에서 市敎育廳의 追更豫算案 審議時 浪費性 요인이 있고 불요불급하다고 판단되는 豫算의 과감한 감액조정과, 꼭 必要한 부분의 증액지원 등은 한층 성숙한 議政活動의 한 단면을 보여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활기차고 보람있는 議政活動을 당부드리면서 會議를 進行하고자 합니다.


1.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

○委員長 金善奎 그러면 議事日程 第1項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을 上程합니다.

먼저 敎育廳 初等敎育局長으로부터 本 條例案에 대한 提案說明을 聽取하도록 하겠습니다.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初等敎育局長 李世勳입니다.

尊敬하는 敎育社會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條例案의 提案 理由를 말씀드리면 敎育의 理論 實際를 調査 硏究하고 敎育資料를 제작 보급하며, 現場指導 및 敎育 상담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고자 大田直轄市 敎育監 所屬 하에 大田直轄市 敎育硏究院을 設置하고 이에 따는 諸般 事項을 정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본 條例案의 主要骨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同 條例案은 全文 7條 附則 2項으로 되었습니다.

案 第1條 및 案 第2條에 目的 및 設置를 정하였습니다.

위치는 大田直轄市 西區 屯山地區 地方行政廳 用地 179「블록」, 앞으로 이전할 大田直轄市敎育廳 구내입니다.

案 第3條에는 업무에 관한 事項을 정하였습니다.

案 第4條 및 案 第5조에 組織 및 公務員의 定員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는데, 敎育硏究院에 院長을 두고 院長은 奬學官으로 보하고 院長 통할하에 4部 1課를 두도록 하였습니다.

案 第6條에 敎育硏究院에 所要되는 經費는 大田直轄市 敎育費 特別會計에 이를 計上토록 하였습니다.

案 第7條에는 條例 施行에 관하여 必要한 事項은 敎育規則으로 정하도록 하였습니다.

案 附則 第2條 大田直轄市 條例 1960號 大田直轄市 敎育科學硏究院 設置 條例는 廢止한다고 정하였습니다.

尊敬하는 文敎社會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이상에서 說明드린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에관한條例案을 原案대로 審議議決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專門委員으로부터 本 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專門委員 檢討報告해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金鎭鎬 專門委員 金鎭鎬입니다.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大田直轄市敎育硏究院設置및運營條例案 檢討報告書는 別添으로 실음)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本 案件에 대하여 委員님들의 質疑 討論이 있겠습니다.

質疑나 意見이 없으십니까?

李起雄 委員 다른 委員님들 質疑할 것이 별로 없는 것 같이 생각이 돼서 제가 한 말씀 묻겠습니다.

李起雄委員입니다.

本 條例案은 지금 專門委員께서도 얘기가 있었습니다만은, 科學硏究院이 科學敎育院과 敎育硏究院으로 둘로 분리되는 거지요?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셋으로, 현재 敎育科學硏究院으로 지금 運營이 되고 있는데, 이것을 科學敎育院, 敎育硏修院, 敎育硏究院 해서 각각 분리되는 것입니다.

李起雄 委員 물론, 敎育部의 指針이랄까, 法에 의해서 또 上部 母法에 의해서 되는 거겠지만 敎育科學硏究院을 科學敎育院과 敎育硏究院으로 分離하는 것은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물론 있기 때문에 나눠지는 것으로 보지만, 최근 政府의 行政機構 縮小, 廢止 方針을 勘案한다면 이것은 時代的 상황에 반한 것이라 사료되는데, 이에 대해서 局長께서 꼭 분리가 돼야 된다는 당위성을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제가 設置 目的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여기에서 저희가 할려고 하는 것이 아까 說明드린 것처럼 敎育의 이론과 實際를 調査 硏究하고 또 敎育資料를 자체 제작 보급하고 또 현장지도와 敎育 상담을 한다고 하는 것은 현재 學校 敎育에 있어서 또 敎員들의 職務 硏修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으로 이렇게 보는데, 이것을 그동안 敎育科學硏究院이라고 하는 機關에서 이런 것을 다 다뤄왔기 때문에 그 運營이 그동안 미흡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政府의 機構 縮小 方針이라든지 하는 것을 저희가 알고 있습니다만은, 이 일의 불가피함과 중요성에 비추어서 꼭 이것이 設置되었으면 하는 것이 제 所見입니다.

李起雄 委員 물론 目的이야 그렇게 돼 있겠습니다만 그게 같이 統合으로 돼 있다고 해서 그 目的을 達成하지 못하는 理由가 있습니까?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그것이 아주 안된 것은 아닌데, 말씀드린 것처럼 미흡했던 거지요.

李起雄 委員 그러면 이게 分離됨으로써 人員도 많이 늘고 기구가 방대해질 건 事實이지요?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예, 좋습니다.

그러면 그 運營條例案 3條 第4項의 進路敎育은 具體的으로 어떤 形態의 것인지 說明해 주시기 바랍니다.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여기서 다루어질 일들이 高校 신입생 선발고사 問題 分析, 中3 學生들의 學力評價, 進路 敎育 資料 發刊 보급 또 進路敎育 相談室 運營 또 相談自願奉仕者들이 있는데 이 運營, 또 교도교사 활동을 지원하는 일, 이런 등등이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예, 敎育委員會에서 從事하는 분들은 물론 敎育公務員으로 구성되겠지만, 연구원에서 주축을 이루는 분들은 주로 어떤 분야에서 종사하던 분들로 되는 겁니까?

말하자면, 敎師입니까 敎育 專門家입니까 아니면 敎育 行政家들이 거기에서 주축을 이루어서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까?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이 組織을 말씀드리면 院長이 奬學官으로 보하도록 돼 있고, 그밖의 敎育硏究官, 敎育硏究師로 조직을 해서 운영이 되도록 이렇게 돼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朴淵龍 委員 朴淵龍委員입니다.

硏究院에 4部 1課를 둔다고 했는데, 公務員規定에 4部의 그 部署마다 定員 人員이 몇 名이나 되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찾지 못하면 다음에 알려주시면…….

그 部署마다 人員이 定數가 다 다를텐데.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그런데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全體 定員을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部署別로는 나중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朴淵龍 委員 그러면 全體는 人員이 몇 名입니까 課까지.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21名입니다.

朴淵龍 委員 21名요?

예, 알았습니다.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그런데 이것이 순수한 定員이 아니라 現在 敎育科學硏究院에 있는 그 定員이 分離돼 나오고, 또 모자라는 數는 다시 增員을 해야 되고 이러한 事項입니다.

朴淵龍 委員 硏究員 定員數만 그렇게 됩니까?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그렇습니다.

朴淵龍 委員 그 아래 딴 職員들이 있어야 할 건데, 硏究員만 있으면 돼요?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지금 말씀드린 것은 敎育 專門職은 11, 그 다음에 一般職이 10 해서 21名이 되는 거지요.

朴淵龍 委員 예, 一般職 합해서 21名?

됐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또 質疑하실 委員님 質疑하세요.

質疑하실 委員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제가 委員長으로 補充質疑를 해야 되겠네요.

아까도 李起雄委員께서 말씀을 해 주셨지만, 이게 敎育部 指針으로 지금 분리하는 거지요, 科學敎育院 또 敎育硏究院.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물론 敎育部 承認을 저희가 득했습니다만은 이게 全國的으로 다 敎育硏究院을 市·道 別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開廳된 것이 '89年이었고, 그 당시 敎育科學硏究院으로 그 세가지 業務를 다 통괄해서 보도록 이렇게 돼 있던 것인데, 저희가 하나하나 機關을 지금 증설해서 독립시켜 나가는 그런 상황에 있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그런데 이제 지금 政府 당국에서도 행정기구를 축소할려고 지금 하고, 또 불필요한 人力을 자꾸 減少해서 豫算을 절감할려고 하는데, 이미 敎育科學硏究院으로 돼 있는 걸 갖다가 일부러 통합은 하지 못할망정 이걸 分離를 해 가지고 다시 할려고 한다는 것은 지금 政府 豫算節減 이런 指針에도 좀, 거기에 위배된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리고 또 같이 서로 이렇게 통합해서 있음으로써 서로 비교 硏究도 하고 거기에 좀 유기적으로 협조체제가 더 잘 될 걸로 저는 생각되는데, 그걸 일부러 分離를 지금 해서 이렇게 할려고 한다는 게 행정기구 축소 차원에서 봐서도 좀 이게 타당치 않다고 생각이 들어요.

局長님 의견이 무엇인지?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縮小하라고 하는 입장에서는 지금 委員長님 말씀대로 그런 면도 생각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만은, 이 업무 내용의 중요성이라든지 이런 것을 비추어 볼 때, 부득이 이것은 設置가 돼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委員長 金善奎 아니, 그런데 유기적으로 서로 이렇게 연계해서 敎育硏究院이라든지, 科學敎育院이든지 이게 같이 이렇게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이렇게 하면 같이 있는 것이 原則으로 좀 좋을 것 같은데…….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물론 저희 業務 內容은 서로 市敎育廳하고 같이 있게 됩니다만은 그런 면에서 서로 유기적인 이런 活動은 저희가 차질없이 遂行이 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科學敎育院도 그래요, 왜 그러냐 하면, 지금 國民學校나 中學校나 高等學校나 지금 입시위주로 전부 애들이 공부를 하기 때문에 옛날같이 저희들도 원래 어렸을 때는 科學 時間이면은 이런 개미를 하나 놓고서 한 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관찰을 하고, 또 자연 현장에 가서 관찰을 하고 그랬는데, 실제로 이게 형식적으로 지금 이런 것이 치우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 그래요.

그런 걸 局長님께서는 좀 잘 이게 實質的으로 이게 산 敎育이 되도록, 기왕 이렇게 분리해서 敎育硏修院, 科學敎育院, 또 敎育硏究院 이렇게 돼 있기 때문에 기왕이면 좀 實質的으로 生活敎育이 되도록 좀 이렇게 努力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지금 말씀 저희가 충분히 考慮해서 業務推進 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또 다른 質疑나 意見 없으십니까?

(「예」하는 委員 있음)

더 이상 質疑나 다른 意見이 없으므로 本 條例案에 대한 質疑 討論 終結을 宣布합니다.

그러면 本 條例案은 提案된 原案대로 議決하고자 하는데 異議없으시지요?

(「예」하는 委員 있음)

原案대로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2.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

(10時 23分)

○委員長 金善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2項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을 上程합니다.

먼저 本 條例案에 대한 關係局長의 提案說明이 있겠습니다. 敎育廳 中等敎育局長께서는 提案說明해 주시기 바랍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中等敎育局長 申載烈입니다.

尊敬하는 文敎社會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에 대한 提案說明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本 條例案의 提案理由를 말씀드리면, 각급 學校에 科學技術 情報 및 資料를 提供하고 學生의 探究活動과 科學敎師의 자질 향상 및 硏究를 지원하기 위하여 大田直轄市 敎育監 소속 하에 大田直轄市 科學敎育院을 設置하고 이에 따른 諸般 事項을 정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主要骨子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案 第1條에 設置目的을 정하였습니다.

둘째, 案 第2條에 大田直轄市 西區 桃馬2洞172-16番地로 위치를 정하였습니다.

셋째, 案 第2條에 科學敎育院의 業務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습니다.

넷째, 案 第4條 및 第5條에 組織 및 公務員의 定員에 관한 事項을 정하였는데, 科學敎育院에 院長을 두며, 院長은 奬學官 또는 敎育硏究官으로 보하도록 하였고, 院長의 통할 하에 庶務課, 指導部, 展示部 및 資料部의 1課 3部를 두도록 하였습니다.

다섯째, 案 第7條에 관람자가 施設物 또는 展示物을 破損하였을 때에는 院長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辨償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案 第8條에 條例 施行에 관하여 필요한 事項은 敎育規則으로 정하도록 하였습니다.

尊敬하는 文敎社會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이상에서 說明드린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의 趣旨를 깊이 理解하시고 審議 議決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專門委員으로부터 本 案件에 대한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金鎭鎬 專門委員 報告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金鎭鎬 專門委員 金鎭鎬입니다.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大田直轄市科學敎育院設置및運營條例案 檢討報告는 別添으로 실음)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本 條例案에 대하여 委員님들께서 質疑 討論하실 순서입니다.

質疑 事項이나 다른 意見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朴炳浩 委員 敎育科學 業務 事項은 어떤 事項입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科學敎育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하고, 다음에 各種 科學 行事가 많습니다.

이것을 主觀하면서 科學敎育의 方向을 제시하고 또 科學敎師, 技術擔當敎師, 「컴퓨터」等에 대한 敎師에 대한 硏修도 맡게 됩니다.

朴炳浩 委員 결국은 科學敎育의 情報를 제공하는 그런 常任機關으로 봐야겠네요, 그러면?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朴炳浩 委員 그래서 分離시키겠다는 말씀이십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

朴炳浩 委員 한 번 더 물어봐도 되겠지요?

○委員長 金善奎 예, 繼續하세요.

朴炳浩 委員 院長 傘下에 1課 3部를, 주로 아까 우리 委員長님도 말씀하셨지만, 中央部處에서는 기구 縮小를 자꾸 하라는 그런 말씀을 위에서 저기 하는 것 같은데, 여기에 보면은 기구를 오히려 擴散하는 느낌이 들고, 또 1課 3部를 둠으로써 자꾸 增員을, 한 마디로 말해서 職員들한테 하나의 그 補職을 자꾸 주는 형태에 있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어요.

그런데 그렇게 1課 3部로 하지 않고 科學敎育院에서 課면 課에 따라서 꼭 3部로 나눠서 補職을 줘야 되겠느냐 아니면 좀 더 축소를 해서라도 그냥 科學敎育院으로써 役割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느냐 하는 것을 묻고 싶습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원래 그 敎育科學硏究院을 分離하게 된 基本 동기는 科學敎育院을 設置해야 한다는데 역점이 두어지고 있던 겁니다.

그래서 요즘에 科學敎育이 강조되고 그래서 여러 가지 情報次元에서 事業이 많습니다.

大統領의 公約事業에도 各 市·道에 靑少年 科學敎育「센터」, 科學「센터」를 設立한다고 그래서 400億원의 豫算을 策定해서 10個 市·道에 支援한다고 돼 있는데, 이것도 科學敎育院이 있는 곳이 전제가 되고 推進되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도 저희가 科學敎育院을 設置해야 더 확대된 靑少年 科學敎育「센터」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또 이번에 借款事業이 나와 있는데, 지금 저희 市에 올 것으로 豫想되는 借款事業 支援金이 約 7億 9,000萬원 정도나 되는데, 이것도 역시 科學敎育院이 별도로 돼 있지 않으면은 지원이 안되는 그런 입장이어서 그런 것을 勘案해서 저희가 부랴부랴 서두르는 것이고, 全國的으로 보면은 他 市·道에는 科學敎育院이 있습니다.

단지, 새로 直轄市가 된 大田, 光州, 仁川, 大邱만이 없는데, 이것도 敎育部의 方針으로 빠른 시일내에 科學敎育院으로 독립해서 運營하도록 方向이 제시는 돼 있습니다.

朴炳浩 委員 제가 마지막에 묻는 意味를 좀 모르시는 것 같은데요, 제가 묻는 것은 科學敎育院을 新設하는 것은 妥當性이 있다 하더라도 거기에 꼭 1課 3部를 둬서 보직을 많이 늘리는 方法보다는 줄여서라도 할 수 있는, 實效性을 거둘 수 있는 方法은 없느냐고 물어봤습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 關係에 대해서는 여기 科學敎育院 및 科學資料室의 役割 定立 및 活性化 方向에 대한 用役을 줘서 敎育部가 그 用役을 받아들여서 補充한, 原則에 보면은 그 기구가 아주 정해져 있어요.

그리고 어떠 어떠한 室을 둬야 된다는 것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하나의 「모델」로 되어 있는데요, 이것에 따르다 보니까 아마 全國的으로 그 기구가 거의 같은데, 저희는 지금 말씀하신 그러한 측면을 십분 고려해서 다른 市·道보다는 人員이 많게는 한 열다섯 名, 적게는 여덟 名 정도가 이렇게 적게 저희는 책정해서 지금 推進해 보고자 하고 있습니다.

朴炳浩 委員 말씀하신 答辯에 좀 미흡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課 3部로 정해져 있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묻고자 하는 것은 1課 3部를 안 두고 定員을 줄여서라도 이것을 충실히 해 나갈 수 있는 그런 것을 硏究를 해 보셨었느냐 하는, 方法이 있느냐 하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정해져 있다 하는 것은 말씀하셨고, 그 뜻이 아니라 1課 3部를 두지 않고, 1課 3部라든가, 그냥 1課로 두든가 해 갖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定員을 縮小해서라도 할 수 있는 方法이 없느냐 하는 것을 물어봤습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1課 3部는 各 部別로 기능이 각각 다릅니다.

그래서 그 役割을 推進하다 보니까 천상 이렇게 部를 세 部는 둬야 하고, 1課는 선봉장이지만서도 그렇게 저희가 생각을 했고요, 업무 면에서도 상당히 차이가 있어요.

指導部에서는 各種 科學 行事를 거의 전담을 하고 있습니다.

수학 과학 경시대회, 발명품 경진대회, 청소년 과학경진대회, 발표대회 이런 行事를 주로 여기서 맡아요, 그래서 1年 내내 科學行事는 끊이지 않고 있는 그러한 저희 實情에서 그 것을 전담하는 部署가 되고, 또 展示部라는 게 있어 가지고 이 展示는 展示室을 만들어 가지고서 年中 展示 內容을 調整을 해 가며 各種 科學作品 展示라든지, 이런 것을 또 主觀해서 年中 그 業務가 끊이지 않는 그런 分野고 그 다음에 주로 敎員들하고 學生들의 硏修 分野를 맡는 분야가 또 있어요, 또 資料部라고 있지요 資料部는 역시 그 科學敎育의 여러 가지 資料를 開發해야 하는 그러한 또 이 특수한 기능도 가지고 있고 그래서 그거에 맞게 되는 기능과 役割을 합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실정으로 저희가 파악했고요, 全國的으로 거의 그 「모델」이 같습니다.

朴炳浩 委員 예, 좋습니다.

말씀하시는 게 꼭 해야 하시겠다면 하시지만 일단은 정하시더라도 한번 축소할 수 있는 方法이 있다면은 講究를 한번 해 보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그래서 여기 參考로 저희가 定員 調整할 적에 상당히 減縮해서 하는 쪽으로 이렇게 調整을 해 봤어요.

저희가 全體가 定員은 37名으로 작업을 하는데요, 서울을 제외하고서도 慶北 같은 데는 50 명…….

朴炳浩 委員 局長님!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그런 걸 따지는 게 아니고 1課 3部를 둬서 各 市·道에서 똑같이 공히 한다기보다도 우리 大田市에서 축소를 기구를 해서 잘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면 그 방법도 일단은 딴 市·道하고 하시되 講究를 한번 해 보시는 것도 좋지 않느냐 그런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하시긴 하시되 그것이 준비가 안돼 있으면 한번 硏究도 해 보시라는 말씀입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積極 檢討하겠습니다.

金成九 委員 委員長!

○委員長 金善奎 金成九委員 質疑하세요.

金成九 委員 金成九委員입니다.

大田市 敎育廳이 忠淸南道 敎育廳에서 分離가 될 때 직제가 미흡하다는 점이, 많이 들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게 사실이지요?

職制 改編이 미흡했지 않습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랬지요.

金成九 委員 그러면 쉽게쉽게 얘기를 해야지요, 그러면 그 직제를 좀더 완벽하게 해서 「시스템」갖춰 가지고 좀더 확고히 專門性을 띠자는 뜻에서 지금 이 條例案을 한 것 아닙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金成九 委員 그 동안에 分離되는 과정에서 미흡했기 때문에, 그리고 他 市·道도 이렇게 하고 있고.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金成九 委員 그걸 확실성 있게 얘기를 하면은 이렇게 죽 길지가 않지요.

내가 답답해서 한말씀 드렸습니다.

이건 제가 생각할 때 他 市·道에도 능히 있는 거고, 우리가 忠淸南道에서 分離가 될 때 너무 미비하게 됐다는 점도 저도 들은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좀 補完하기 위해서,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條例案을 내 놓은 것 아닙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金成九 委員 예,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善奎 또 다른 委員!

朴淵龍 委員 委員長!

○委員長 金善奎 예, 質疑하세요.

朴淵龍 委員 지금 이 科學技術硏究라고 하면 상당히 範圍가 큽니다.

지금은 科學時代가 돼서 微生物에 대해서부터 天體 宇宙 森羅萬象의 모든 科學을 통틀어서 지금 科學時代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금 이 範圍를 어느 정도 範圍를 잡아서 科學技術硏究를 하느냐 또 指導 部門에서도 지금 상당히, 유치원에서부터 대학원까지 전부 學生들이나 학원생들을 指導하는, 科學的으로 상당히 분야가 넓고 큽니다.

그런데 어떤 범위 내에서 科學硏究, 技術硏究해서 지금 指導하실려고 하는지 좀 그 範圍를 計劃을 세워놨는지 좀 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저희가 다루는 分野는 어디까지나 基礎科學 分野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尖端科學 分野는 紹介 정도로 끝나는 것이고요, 理解를 도와드리기 위해서 거기에 設置되는 施設을 말씀드리면, 物理 實驗室, 科學 實驗室, 生物 實驗室, 地球科學 實驗室, 그 다음에 天體 투영실이 있고, 天體 觀測室, 工作 實習室, 「컴퓨터」室, 視聽覺室 이러한 施設이 돼서, 이러한 施設을 中心으로 해서 學生敎育이라든지 敎員硏修가 이루어 지는 것이 되겠습니다.

朴淵龍 委員 아까도 제가 敎育硏究院에 대해서 定員數를 물었습니다.

科學硏究, 技術硏究院에 1課 4部는 定員數가 定員數는 물론 왜 묻느냐 하면, 다 豫算 問題가 상당히 대두되는 것이고 그래서 參考로 묻습니다.

人員數요, 定員數.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定員數가요, 專門職이 열두 名하고, 一般하고, 技能職이 25名, 技能職이 많은 것은 여러 가지 機械 分野 다루기 때문에 電機技士, 機械技士 뭐 이렇게 있어서 25名에서 37名으로 정해 놓고 있는 겁니다.

朴淵龍 委員 37名이요, 그러면 다 준비가 어느 정도 돼 있습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廳舍는 지금 저희가 쓰고 있는 敎育廳 廳舍가 곧 7月달에 移轉을 하면은 그 廳舍를 이용을 하는 걸로 計劃을 세워서 推進하고 있고요, 자연히 機構를 新設하면 豫算이 所要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제 4 個年 計劃으로 今年서부터 '96年까지 나누어서 완수하는 計劃으로 推進하고 있는데요, 今年에 저희가 計上해서 必要한 豫算이 9億 3,000萬원인데요, 現在 豫算이 確保되어 있는 것이 7億 2,500萬원이 돼 있어서 事實은 2億 정도가 不足한 實情인데요, 다행히 借款事業이 별도로 敎育部 次元에서 이루어져서 저희가 지금 기대하기는 100萬弗, 7億 9,000萬원으로 計算하고 있는데, 이놈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놈이 오면은 오히려 今年度 計劃을 앞서서 來年度까지 가능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朴淵龍 委員 그렇게 하면 人員도 갑자기 다 定員이 차지 못하지 않겠어요?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래서 현재 있는 人員을 活用을 해야지요.

그래 현재 여기 관계되는 T/O를 가지고 있는 것이 열다섯 名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별도로 스물두 名을 더 확보를 해야 되는데요, 이것이 關係部署하고 상의도 됐고, 敎育部에도 대충 상의가 돼서 지금 申請이 돼 있는 상태입니다.

朴淵龍 委員 예, 뭐 여기에는 뭐 豫算 다루는 問題는 아니지만, 參考로 그러면 그 機械를 말이야, 상당이 金額이 많이 豫算이 들건데요, 科學 쪽으로 硏究할려면, 기계를 다 導入할려고 하면은 그 豫算이 막대한 豫算이 들지 않겠냐 그 말씀입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그것이 지금 순전히 科學敎育에 필요한 기자재만 한 6億 8,000萬원이 필요한데요, 그것은 전액 저희가 確保할 豫算은 가지고 있어요.

朴淵龍 委員 예, 됐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또 다른 質疑나 意見 없으십니까?

李起雄 委員 내가 한마디 좀 묻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李起雄 委員님 質疑하세요.

李起雄 委員 지금 15個 市·道에 다 이 科學敎育院과 敎育硏究院이 다 됐습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지금 없는 데가요, 저희는 물론 없고, 그 다음에 광주, 인천, 대구.

李起雄 委員 道는 다 있고요?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다른 데는 다 있어요, 제주도까지 다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왜 그러냐 하면, 지금 물론 同僚委員들 모두가 염려하는 것은 職制가 자꾸 너무 늘어나거든요.

왜 그러냐 하면, 大田이 直轄市 되기 전에 忠淸南道 敎育委員會로 있을 당시나 지금이나 인구면에 보면 그렇게 엄청나게 늘어난 것은 아니란 말이에요.

그런데 지금 大田直轄市 敎育廳 傘下만 보더라도 東部敎育廳, 西部敎育廳, 本廳 이 모든 것을 따질 때 엄청난 기구거든요, 그런데다가 이것까지도 分離해서 자꾸 이렇게 엄청나게 한다면 이 豫算은 물론 이게 血稅로 다 전부 되는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 염려가 돼서 모든 委員들이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있거든요.

그런 것이 또 좀 時代的인 상황에 逆行하는 것이 아니냐?

물론 敎育部 指針에 의해서 되는 거라고 밑에서는 그저 위에서 下向式으로 얘기하면 해서 자리 늘리고 이런 것이 아니냐?

또 한 가지는 지금 이렇게 해서 적체된 敎員같은 거라도 자꾸 消耗하기 위한 그것이 아니냐?

本委員이 알기로는 지금 造幣公社니, 韓國電力이니, 이런 모든 다른 機關에서는 전부 감원을 굉장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敎育廳은 계속 늘어나, 人口는 안 느는데, 그렇다고 해서 옛날보다 敎育 質이나 모든 것이 엄청나게 發展을 하느냐 하는 것도 앞으로 더 硏究를 해 봐야 알겠지만, 그렇지 못하단 말이에요.

그럴 때 염려가 되기 때문에 모든 委員들이 質疑하시는 걸로 이렇게 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저희가 저희 立場에서 말씀드리면, 다른 市·道에 다 있으니까 또 敎育部의 方針이니까.

李起雄 委員 "있으니까"라는 것은 곤란한 얘기 아니냐 그 얘기에요.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런 側面에 보다는 저희가 科學을 직접 담당하는 立場에서 말씀드리면은 科學敎育인 業務가 참 많습니다.

특히, 요새 科學敎育이 강조되는 때라요, 학생들에 대한 그 各種 科學行事, 아마 열 가지가 넘을 거에요.

이런 것을 다 주관해야 되고, 科學 作品展도 주선해야 되고, 發明品 展示會, 그리고 學生들의 「컴퓨터」연습, 敎員들의 「컴퓨터」연습 또 敎員들의 初, 中, 高 敎師들의 科學에 관한 硏修 이런 것이 하도 폭주가 돼서요, 지금 도저히 할 수가 없는 정도의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정말 진실로 必要한 그러한 시설입니다.

李起雄 委員 알았습니다.

同僚委員 質疑하실 게 없으시면 一般事項 몇 가지 좀 묻겠습니다.

최근 變化와 改革의 時代를 맞아 敎育系도 정화되어야 한다는 輿論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大田市 敎育廳에서는 이러한 時代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어떠한 方案을 강구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좀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金成九 委員 잠깐요!

李起雄委員님 제가 幹事인 立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이 案件을 처리해 나가기 위해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李起雄委員님의 質疑는 處理 案件 세 개가 끝난 후에 다시 구체적으로 質疑를 해 주셨으면 고맙다는 뜻에서 한 말씀 드립니다.

李起雄 委員 그럽시다.

○委員長 金善奎 다른 質疑나 意見이 없으시지요?

(「예」하는 委員 있음)

더 이상 質疑나 意見이 없으시면 本 案件에 대하여 質疑 討論을 終結하고자 하는데 異議없으시지요?

(「예」하는 委員 있음)

質疑 討論 終結을 宣布합니다.

그러면 本 案件은 敎育監이 提出한 原案대로 議決하고자 하는데 委員님들 이의 없으시지요?

(「예」하는 委員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本 條例案은 提案된 原案대로 可決되었음으로 宣布합니다.


3.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物品管理條例中改正條例(案)

(10時 48分)

○委員長 金善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3項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物品管理條例中改正條例案을 上程합니다.

이어서 關係 局長께서 提案說明이 있겠습니다.

管理局長께서는 本 改正條例案에 대한 提案說明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管理局長 趙榮熙 管理局長입니다.

尊敬하는 金善奎 文敎社會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物品管理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한 提案說明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本 條例案의 提案 事由를 말씀드리면, 地方財政法 施行令 第60條에 의하여 敎育委員會 議事局의 物品購入費를 一般 官署와 같이 일상경비로 交付함에 따라 議事局 所管 物品에 관한 事務의 일부를 議事局長에게 委任해 주고자 근거 규정을 마련하고, 本廳 各 室·課에서 관서당경비로 物品을 買入하고자 하는 경우에 조치하여야 할 관련 규정을 新設하고, 關聯 法令의 改正에 따라 관련 용어를 정비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改正條例案의 主要 內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敎育委員會의 일상 경비를 일반 관서와 같이 交付함에 따라 그에 따른 物品의 取得·保管·使用·處分 等의 事務를 위임하여 物品管理에 적정성을 기하고자 하며, 各 室·課에서 執行하는 일상경비중 관서당경비로 物品을 買入, 修理, 印刷, 製造하고자 할 경우에 措置하여야할 근거 규정을 신설하여 관서당경비 집행에 합리성를 기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敎育長·直屬機關 및 각급 學校長에게 위임한 物品管理事務를 명확하게 규정하기 위하여 物品管理 用語中 "관리·청구·검수·반환·수리·기타 출납보관"을 "취득·보관·사용·처분"으로 變更하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關聯 法令의 改正에 따라 關聯用語를 "의사담당관"을 "의사국장"으로, "청·소"를 "관서"로 整備하여 用語 使用에 일관성을 기하고자 합니다.

이상에서 말씀드린 大田直轄市 敎育費 特別會計 所管 物品管理條例案中 改正條例案에 대형 審議, 議決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提案說明을 마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專門委員으로부터 本 改正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專門委員 報告하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金鎭鎬 專門委員 金鎭鎬입니다.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定數物品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大田直轄市敎育費特別會計所管定數物 品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 書는 別添으로 실음)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委員님들의 質疑 討論 순서입니다.

本 案件에 대하여 質疑事項이나 다른 意見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더 이상 質疑나 意見이 없으므로 本 條例改正案에 대하여 質疑 討論을 終結을 宣布합니다.

그럼 本 改正條例案은 敎育監이 提出한 原案대로 議決하고자 하는데 異議 없으시나요?

(「예」하는 委員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原案대로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委員님들 그리고 關係 局長 이하 關係 公務員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今日 上程된 案件 審議는 모두 마쳤습니다.

아까 李起雄위원께서 質疑하신 일반 質疑事項에 대해서 質疑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李起雄 委員 방금 제가 말씀드린 대로 최근 變化와 改革의 時代를 맞아 敎育系도 淨化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大田市 敎育廳에서는 이러한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어떤 方案을 講究하고 있는지 具體的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初等敎育局長입니다.

간단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敎育廳에 敎育行政刷新 課題를 選定을 해 가지고 행정쇄신 대책반을 자체로 조직을 해 가지고 현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敎育行政「모니터」制를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敎育施策이라든지 奬學方針 등 저희가 推進하고 있는 各 分野에서 일선 학교 學父母의 여론을 저희가 수렴을 해서 저희 敎育行政에 반영하도록 그렇게 하는 制度를 運營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不正腐敗 剔抉을 위한 不條理 根絶을 위해서 公務員의 紀綱確立 등 10個 項의 내용을 선정을 해서 이것이 推進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新 韓國人 育成을 위한 1993年度 大田敎育推進協議會를 開催를 해 가지고 全 學父母, 敎育 家族들에게 그 事項을 報告를 하고 또 그 內容에 대한 協議를 거친 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희 廳 또 地域 敎育廳 직속기관 등 모두가 일체가 되어서 지금 政府施策에 순응하고 여기에 선도적 役割을 할려고 지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어떻게, 많이 變化가 오는 걸로 느껴지고?

○初等敎育局長 李世勳 이게 좋은 예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최근에 國民學校 소풍의 모습이 달라졌다라든지 하는 것이 크게 報道가 되고 있습니다.

역시 可視的으로 많은 變化가 있는 것으로 이렇게 저희는 느끼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文民政府의 出帆과 사정의 한파가 몰아치고 있는 이 때에 가장 먼저 사정의 손길이 미쳐야 할 곳이 바로 學校 周邊과 우리의 未來를 짊어지고 나갈 靑少年들 주변이라는 데에는 異論이 없으리라고 봅니다.

그런데 學校 環境衛生은 絶對淨化區域과 相對淨化區域으로 돼 있지요?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렇습니다.

李起雄 委員 그러면 이것에 대해서 좀 區分해서 말씀해 주시겠어요?

絶對淨化區域과 相對淨化區域이 어떻게 區分이 돼 있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絶對淨化區域은 學校 出入門에서 50m 以內에 있는 데는 絶對淨化區域으로써 環境衛生은 어떠한 저해 요인도 없어야 됩니다.

다음에 相對淨化區域이라는 게 있는데, 學校울타리에서부터 200m, 이것이 相對淨化區域인데요, 여기도 역시 學生 위해 될만한 이러한 곳은 있어서는 안됩니다만 지금 완화해서 運營이 되고 있는 그러한 실정입니다.

李起雄 委員 잘 되고 있습니까?

그 동안 調査한 統計라든가 뭐 이런 게 있습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지금 가지고 오지는 않았는데요, 이미 設置돼 있는 것이 問題지요. 이것이 撤去가 돼야 되는데, 저희가 단속반도 내보내고 指導도 하고 하는데, 자기들이 있던 데다 學校 세웠는데 어떻게 하느냐 이러한 것이 상당히 問題點이 되고 있어요.

李起雄 委員 그런 問題는 어떻게 합니까?

이미 設置된 후에 學校가 들어왔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移轉 하도록 指導 하는 것밖에는 없지요, 권장하고요..

李起雄 委員 大田市 敎育廳에 의하면은 今年 4月 28日 現在 絶對淨化區域 안에서 行해지고 있는 禁止 行爲는 여관이 한 곳, 여인숙이 한 곳, 오락실이 스물한 곳, 만화가게가 여섯 곳 總 29個 業所가 營業을 하고 있는 實情이라고 돼 있고요.

相對淨化區域에서는 各種 遊興施設을 비롯한 당구장, 만화가게 等 總 1,116個所로 이중 일부는 淨化委員會의 審議를 거쳐 無關하다고 인정받은 것도 있다고 돼 있거든요, 그렇습니까?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淨化委員會에서 그러한 것도 있지요.

李起雄 委員 무관하다고 인정받은 곳은 몇 個所에요?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제가 지금 정확한 통계를 안 가지고 왔는데요, 그것이 審議해서 결정하도록 돼 있어요 相對淨化區域 안에서는, 그래서 이것이 有害業所이긴 하지만 이러이러한 與件을 勘案할 때 그 유해도가 적으니까…….

李起雄 委員 아니, 물론 淨化委員會에서 했으니까 그게 물론 理由가 타당성 있게 그게 다 정해졌겠지요.

그런데 몇 個所나 되며, 어떤 理由에서 판정이 내려졌는지 그것 좀 알고 싶어서 그러는 거지요, 어떤 理由냐?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러면 그 全體의 淨化區域 안에서의 有害業所의 종류와 숫자통계하고, 또 저희가 지도실적…….

李起雄 委員 그것을 그러면 書面으로 좀 구체적으로 해서 주시면 좋겠습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李起雄 委員 이상입니다.

朴淵龍 委員 委員長!

○委員長 金善奎 예, 質疑하세요.

朴淵龍 委員 一般 質疑事項 時間이 委員長님이 許諾을 해서, 제가 一般 質疑를 좀 하겠습니다.

제가 昨年度에도 언젠가 말씀을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 이 敎育機關에, 다시 말하면 敎育者들이 他 地方에 가서 敎育을 하지 아니하면 안될 수밖에 없는 그러한 어려운 立場들이 많습니다.

昨年度에도 제가 質疑를 했는데, 法이 許容되지 않아서 안된다고 하는 答辯이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昨年에 제가 質疑했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大統領께서도 政府 모든 地方行政, 다시 말하면 洞單位까지 그 地域을 상대해서 많이 인사 이동이 됩니다.

그러면은 지금 大邱에 女子 中學校 敎師가 儒城區에서 다닙니다.

大邱를 다니는데, 아침에 다섯 時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다섯 時에 일어나서 儒城까지 차로 나와 가지고 儒城서 또 그 다음엔 大邱가는 고속버스로 또 나오고, 또 고속버스를 타고 大邱 고속버스 「터미널」에 내려서, 또 학교까지 갈려고 하면 그 번거로운 努力과 時間과 經費가 한없이 많이 듭니다.

그럼 돌아올 때는 집에 아홉 時 돼야 집에 도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애를 기르지요, 다음엔 敎師니까 硏究할 時間도 없고, 몸이 피로하니까 병날 수도 있고, 그렇게 하면 國家 機關이나 個人이나 양면에 막대한 損害가 옵니다.

우리 國家的으로 볼 때는 人材 하나가 손실 될 때에 그마만큼 損害가 되는데, 그렇게 하면 지금 過去에 나쁜 法은 새로이 전수 만들고 없는 法도 지금 만들어서 法을 만드는데,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國家와 우리 國民들에게 이로움이 없는 그런 얘기거든요.

어떤 데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昨年에도 질의했는데, 法이 許容하지 않아서 안 된다는 答辯이 나왔습니다.

그렇게 하면 그러한 그 內容을 法은 고쳐줄 수 없는지 말이요, 法이라고 하는 것이 전수 그 현실 현실마다 法이 내내 바뀌어지는데, 헌법도 바뀌어지는데, 그렇게 하면 敎育을 움직이는 산 敎育을 하기 위해서 또는 敎育者들을 돕는 意味에서 經濟를 소모시키지는 않는 範圍내에서 올바른 法은 法을 고쳐서라도 國家와 모든 國民과 또는 敎師들에게 편리하게 해 주는 것이 우리 國家의 사명이요, 또는 敎育部의 사명이요, 敎育의 모든 指導者의 사명이 아니겠는가 저는 이제 그렇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 法을 좀 고쳐줄 수 없느냐 하는 一般 質問입니다.

昨年에 제가 강력히 말씀했어요, 法이 許容 안돼서 안된다는 答辯이 이렇게 나왔는데, 지금 모든 法을 부족한 것은 고쳐서 새로운 法이 지금 많이 나오는데 여기에 대해서 答辯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敎員의 인사, 道 間 交流하는 인사는 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여러 가지 그 原則에 있어서 原則대로 하는데요, 근본적인 問題는 需要와 供給의 問題가 달려 있는데요, 大田에 지금 每年 學級數가 늘어서 敎員數도 늘어가는 건 事實입니다.

그런데 他 地方에 있으면서 大田으로 오고 싶은 사람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어쩐 일인지 大田서 서울같은 데도 가는 사람들의 거의 없는데, 서울서 오고자 하는 사람은 또 많이 있어요.

그래서 大田이 굉장히 또 敎員들에게 인기地域이 돼 있는 事項인데요, 그러다보니까 자리는 좁고, 오고자 하는 사람은 많고, 그러다 보니까 그런 면에서 希望者가 다 못들어오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고요.

또 하나는, 敎育廳 次元에서도 그렇습니다.

敎員 T/O가 늘 때 이것을 他 道에서 다 받아 들이면은 되는 方法도 있겠지요.

그러나 그러다 보면은 비교적 아니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게 돼서 世代 交替가 잘 안돼요.

그래서 반 정도는 新規로 뽑고, 반 정도는 他 道에서 받아 들이는 그러한 原則을 가지고서 運營을 하고 있는데,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他 道에서 오고자 하는 사람이 하도 많기 때문에 그 原則을 세우다 보면은 참 상당히 어려워요.

그래서 한 자리 비면 한 자리 오는 式으로 이렇게 돼 있기 때문에 1對 1交流가, 여기서 가는 사람이 있어야 오는 式이 되는데요, 또 그렇지 않고서 늘은 것을 받아 들이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1순위가 夫婦敎師입니다.

그 다음에 夫婦 公務員, 그 다음에 硏究團地에 勤務하는 夫婦, 그리고서 보훈자녀들, 그리고 나머지 一般이기 때문에 자리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많은 競合이 있기 때문에 그런 順序로 하지 않으면은 情實에 의해서 받아들였다고 하기 때문에 할 수가 없어요.

朴淵龍 委員 아까 제가 질문한 것은, 昨年에 法이 許容하지 못해서 안 다고 그런 말씀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첫째는 지금 적절한 法은 없는 것도 새로이 만들고, 나쁜 것은 없애고, 그 시기에 適切해서 法이 憲法도 이루어지는데, 첫째는 그러한 그 法이 許容돼서 안 된다는 그 法을 고칠 수 없느냐? 그러한 質問이고, 그 다음에 大田은 지금 學校가 상당히 많이 늘어나지 않습니까?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는지 豫測할 수 없어요.

우리 政府에서도 이제 2010年, 2020年까지는 300萬 人口가 살 수 있는 都市가 된다고 이렇게 발표했는데, 그러니까 첫째는 그러한 法을 時代에 맞게 고칠 수 없는냐 하는 그런 質問이고, 둘째로써는 앞으로 學校가 자꾸 많이 늘어나고 學生이 많이 늘어나니까 그에 대한 他地에서도 法을 고쳐주면 들어올 수 있는 그런「케이스」가 되지 않겠느냐?

그 法을 고치지 않는다고 하면은 딱 大田直轄市 안에서만 나오는 사람이라야지 他 地域에서는 大田市에는 전연 들어오지 못하게 돼 있지 않느냐 이 얘기에요.

또 보면은, 忠淸南道에서는 몇 십명씩 이렇게 오기도 하고 그런 것을 新聞에서 봤고, 그래서 첫째는 그 아까 그래서 세밀히 제가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러한 法을 時代에 적응하게 고쳐줄 수 있지 않느냐? 그런 것을 國會라든지, 敎育部라든지, 自體에서는 잘 안되겠지요.

그러한 質問입니다.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그 당시에 어떻게 法얘기가 나왔는지는 모릅니다만서도, 法으로는 보장이 돼 있지요.

올 수 있게 돼 있어요.

단지, 需要 供給 次元에서 希望者는 많고 자리는 적기 때문에 規定으로 묶어 놓는 것뿐이지요, 올 수 있지, 例를 든다면 大田있는 사람이 지금 忠南으로 간다면 얼싸 좋다고 가실 수 있지요.

그래서 반대의 경우가 問題에요, 忠南에서 大田 들어온다고 할 적에 競合이 많으니까 일정한 原則을 세워서 받아들이고 있다 보니까 그 惠澤을 받아서 들어오는 사람이 상당히 적은 거지요.

그래서 불평스러운 事項이 또 많은 實情이지요, 法이나 規定에는 못 들어오게 돼 있는 것은 없어요.

朴淵龍 委員 제가 一般的으로는 다 아는데요, 大田에서 다시 말하면 大邱로 한 사람 가야 그 다음에 大邱서 大田을 들어오는 그러한 것을 모르는 사람이 아닙니다, 알아요.

그런데 이제 法이 許容 안돼서 못한다고 昨年에 이렇게 答이 됐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내가 實情을 그런 것은 現實에 法으로 고쳐줄 수 있지 않느냐?

學校가 자꾸 늘어나고, 學生이 많이 늘어나니까, 딱 法대로 하면 그 다음에 學校는 만약 大田에서 人員이 적다고 할 때에는 딴 데서 들어오지 못한다면 전원이 그 다음엔 敎師를 채용하지 못해야 된다는 그런 結論 아니겠느냐 좀 參考해서요, 제가 말씀하는 걸 參考해서……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예, 십분 檢討해서 그 趣旨가 反映이 되도록 努力하겠습니다.

朴淵龍 委員 이상 마칩니다.

○委員長 金善奎 質疑 끝나셨지요?

朴淵龍 委員 예.

○委員長 金善奎 關係 公務員께서는 지금 一般事項으로 委員님들이 質疑하신 事項을 좀 잘 유념하셔서 處理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또 다른 意見이나 質疑 없으시지요?

(「예」하는 委員 있음)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今日 會議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散會를 宣布합니다.

(11時 13分 散會)


○出席委員
金善奎金成九朴炳浩李鍾奎
李起雄朴淵龍
○不參委員
南鎔浩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金鎭鎬
○出席公務員
初等敎育局長李世勳
中等敎育局長   申載烈
管理局長趙榮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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