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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1993.08.25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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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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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25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3年 8月 25 日 (水) 午前 10時

場 所 : 産業建設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25回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1993年度大田直轄市主要業務報告

가. 地域經濟局所管

나. 農村指導所所管


審査된 案件

1. 1993年度大田直轄市主要業務報告

가. 地域經濟局所管

나. 農村指導所所管


(10時 50分 開議)

○委員長 吳凞重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豫定된 時間보다 많이 遲延이 되었습니다마는 議決定足數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議事定足數가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25回 大田直轄市議會 臨時會 第1次 産業建設委員會를 開議하겠습니다.

친애하는 同僚委員 여러분!

後半期 들어 두번째 委員會를 開議하게 되었습니다.

今番 會期에 우리 委員會에서 다뤄야 할 案件은 우리 産業建設委員會에서 차후 2年 동안 중 추적 役割을 해야 할 幹事委員의 選任과, 市長이 提出한 條例改正案 1 件, 그리고 留保된 都市計劃施設 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이 있으며, 또한 '93年度 上半期 관련 室·局 所管 業務中 主要業務 報告 等이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제한된 時間內에 알찬 會議가 進行 될 수 있도록 委員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協助를 기대합니다.


1. 1993年度大田直轄市主要業務報告

(10時 52分)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議事日程에 따라 第 1項 大田直轄市 '93年度 主要業務 報告를 上程합니다.

'93年度 下半期 主要業務 報告는 初代 前半期構成員과 함께 새로이 當 委員會에서 選任하신 委員들께 처음으로 實施하는 것으로 매우 意味가 깊다고 생각합니다.

委員 여러분께서는 이번 會期를 통하여 今年度 産業建設委員會 所管 室·局의 業務를 상세히 파악하시어 향후 議政活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은 地域經濟局, 農村指導所 '93年度 主要業務 報告를 聽取하고자 합니다.


가. 地域經濟局所管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地域經濟局長 業務報告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地域經濟局長입니다.

尊敬하는 吳凞重 産業建設委員長님 그리고 委員 여러분!

그 동안 住民 福祉 增進과 地域 發展을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수고하여 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感謝드리면서 저희 地域經濟局에서 上半期동안 推進해 온 主要業務 推進 狀況과 下半期에 推進할 內容에 대해서 간략하게 報告드리겠습니다.

(主要業務報告書는 別添으로 실음)

이상으로 저희 地域經濟局 業務를 간략하게 報告드렸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앉으세요.

방금 報告한 地域經濟局 所管 業務에 대한 業務報告를 聽取하셨습니다.

委員들께서 質疑事項이 있으시면 質疑를 하시기 바랍니다.

宋錫贊委員!

宋錫贊 委員 반복되는 質問입니다만은 간단하게 質問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4工團 造成에 따라서 入住業體申請 수가 몇 개 業體나 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28個 業體입니다.

宋錫贊 委員 28個 業體입니까?

그럼 入住하겠다고 契約한 業體는 몇 個 業體입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다섯 個 業體입니다.

宋錫贊 委員 그럼 다섯 個 業體에 대해서 몇 坪 정도 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9萬 2,000坪입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全體 坪數에 대해서 몇「프로」 정도나 된다고 생각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4工團의 全體 面積이 57萬坪이기 때문에, 工團別로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마는 상당히 낮은 「프로테이지」입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앞으로 工團 造成이 원활하게 推進될 것 같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래서 어려움이 있어서 1段階와 2段階로 구분해서 推進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委員님께서 잘 알고 계시리라고 믿고요, 또 이미 市에서 의지를 가지고 推進하고 있는 立場에서 적극 努力을 해서 工團 造成이 조기에 원활히 되도록 노력을 해 나갈 방침입니다.

宋錫贊 委員 局長님께서는 지난 번 저희들이 豫算을 다루는 과정에 있어서 1,000億 정도를 基盤施設하는데 市에서 支援 좀 해 주라고 議會次元에서 강력히 요구를 했습니다만은 여기에 대해서 市에서 안받아 준 理由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宋錫贊 委員 저희들 議會 次元에서 지난 번 4工團 造成과 관련해 갖고 한 1,000億 정도를 市에서 基盤施設하는데 支援좀 해 주라고 强力히 요구를 했습니다만은 市 執行部 側에서 받아주지 않았는데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고 계십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工團 造成에 關係하고있는 擔當 局長으로서는 委員님들의 말씀이 힘이 되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저 혼자 市 全體 豫算에 대해 判斷할 수가 없는 立場이기 때문에 제가 결단적으로 말씀은 못드리는데요, 市의 여러 가지 사정이나 이런 것을 고려해서, 지금 아직 豫算을 다루는 時期가 아니기 때문에 今年 內에 더 두고 보고 있지만, 희망적으로는 저도 委員님과 같이 공감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소망하기는 그렇게 소망합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앞으로 4工團 造成과 관련해 가지고서는 主務 局長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推進하실 겁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일단 工團, 저희가 제일 먼저 해야 될 것이 企業 誘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일단 與件이나 弘報活動을 적극적으로 展開할 計劃인데, 그것도 다소 나아졌다고 판단하는 것이 이미 「엑스포」가 開催돼서 저희 大田에 대한 여건이 좋아졌고요, 道路라든지 모든 與件이 또한 3廳舍가 들어옴으로 해서 부수적인 일반효과가 상당히 크리라고 보고요, 또 硏究團地가 活性化 되니까, 이런 등등의 주변 여건을 活用해서 적극적인 弘報를 전개할 計劃입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중앙지에다 전단의 廣告를낸다고 하는 그런 종전의 方式과는 다른 방식으로 弘報方法을 構想해 보고 있습니다.

우선 企業誘致에 努力을 하고요, 그 다음에 造成하는 問題에 있어서는 市에서도 적극 支援이 될 수 있도록 참모부서로서 적극 建議를 드릴 참입니다.

宋錫贊 委員 저희들 議會 次元에서 생각할 적에는 市에서 財政的인 支援이 뒤따르지 않으면 工團造成이 어렵다고 봅니다.

왜 그러냐 하면, 全國的으로 지금 工團造成해 가지고서는 入住業體가 없어 갖고서는 제대로 工團이 造成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지금 지가가 높고, 모든 與件으로 봐 가지고서는 조금 힘들다고 생각하는데 앞으로 이것을 백지화시킬 用意는 없습니까? 아주.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이미 착수된 業務를 백지화시킬 수는 없다고 생각을 하고요, 다소 地價가 높다는 의견도 있지만은 여건에 따라서는 낮은가, 높은가에 대해서는 그 주변이 줄 수 있는 혜택에 따라서 달리 볼 수도 있습니다.

절대적인 地價 자체만을 볼 때, 다른 데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기서 얻어지는 효과가 大田市라는 어떤 많은 여건 속에서도 크다면은 그 地價 단지 50 얼마라는 것이 꼭 높은 것만은 아니지 않는가 하는 그런 論理로써 저희들이 弘報를 해 나가고 있고요, 또 그런 論理로써 企業들이 참여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宋錫贊 委員 저희들도 생각하기는 지금 6大 都市에서 財政 自立度가 제일 약한 데가 大田입니다.

이것은 生産 基盤이 없기 때문에 아주 취약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 工團을 어떻든지 造成해 갖고서는 우리 財政 自立度를 높여야 할 이러한 시점에 있습니다.

그런데 市에서는 너무나 미온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저희들이 봤을 적에는 아주 이러한 狀態에서는 工團造成이 어렵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局長께서는 조금 강하게 의지를 가지시고서는 工團造成하는데 앞장설 용의는 없으십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있습니다.

지적하신 대로 적극적으로 努力을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來年度 豫算에 좀 基盤施設하는데 市에서 財政的으로 支援받을 수 있도록 努力하겠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努力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尖端産業團地에 대해서 한 가지 더 質問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地方工團으로 지정돼 갖고서는 내려온지가 벌써 1年이 넘었습니다.

市에서도 入住業體를 公募한다고 몇 번 發表는 했습니다만은 실질적으로다가 工團造成이 어려운 상태에 있고, 그 곳에 土地를 所有하고 있는 분들은 登記 移轉이 안 되기 때문에 아직 賣買가 안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그 地域住民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지금 政府에서도 國家工團으로 大田市에서 해 달라고 要請은 했습니다마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 問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委員님 지적하신 대로 충분히 共感합니다.

따라서 그 地域 住民들이 나름대로 團體를 만들어서 매일 活動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고요 또 그 분들을 만나뵌 적도 있습니다.

市長과의 面談을 주선한 바도 있고, 애로나 어려움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市에서도 지속적으로 아직 結論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다고 지금 段階에서 포기할 수 있는 立場은 아니고, 國家工團 指定 與否를 계속 努力을 해 보고요, 그것이 설사 國家工團이 안 됐다고 할지라도 그 地域이 大田市 發展에 필요한 工業地域으로서 중지를 모아서 指定된 곳 이고, 그리고 推進해 나가야 되는 것이 우리 市의 市勢라든지, 製造業의 能力이라든지, 장래에 대해서 必要한 일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國家指定 與否와는 相關없이 애로가 있더라도 尖端産業團地는 造成해 나갈 計劃입니다.

宋錫贊 委員 실질적으로 4工團도 造成이 어려운데 尖端産業團地가 造成이 可能합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물론 時期的인 問題가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造成이 가능한지, 아니면 時差를 두고 해야 될지, 그런 어려운 部分이 있습니다만은 그것은 經濟 活性化 問題와 긴밀히 連結이 돼 있기 때문에, 또 여담입니다마는 한 동안에는 서로 경쟁력을 各 市·道에서 경기가 좋았기 때문에 工團造成을 했습니다.

그것이 景氣가 후퇴됨으로 인해서 다들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新經濟라든지, 實名制라든지 이런 과정을 많이 거쳐서 우리 國家的인 景氣가 活性化 된다면 그렇게 불안한 전망만 할 것은 아니지 않는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意志를 갖고 努力을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실질적으로 지금 어려운 狀態에 있는데, 그럼 市 側에서는 그 곳에 土地 賣買할 경우 登記移轉을 시켜주지 않고 있는데 그 理由는 어디에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글쎄, 그것은 所有者들이 財産權 行使 問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은 充分히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그런 團地造成의 問題를 巨視的으로 보기 위해서, 그것이 자주 불편한 問題가 된다든지, 補償金 問題라든지, 여러 가지 行政的인 문제가 많이 發生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들에게 불편을 드리고 있는 건 事實입니다.

宋錫贊 委員 아니 實質的으로다가 財産權 행사를 못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그분들이.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그런 어려움 알고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언제까지 묶어놓을 겁니까? 그걸.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委員님 말씀하신대로 딱 떨어지게 언제까지라고 하는 그 斷定的인 時限을 말씀드리기가 좀 어려운 立場입니다만 하여튼 住民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저희가 충분히 認知를 하고 있고요, 또, 工團 造成에 대한 必要性도 또한 充分히 認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어려움이 빨리 解消가 되도록 저희가 最善의 努力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地域經濟局長 말이에요, 지금 그 부분 지금 말씀하시는데 지금 20年마다 한번씩 都市開發 基本計劃을 樹立하게 되어 있지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언제까지라고 이야기 할 수 없다라고 그러는데 그 20年마다 한번씩 都市開發을 위한 全般的인 再調整을 전제로 해서 그런 基本計劃을 세우는 겁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 吳凞重 따라서 産業團地든 아니면은 再開發地域이든 都市計劃施設地區로 指定이 된 地域이 상당기간 再開發이나 기타 具體的인 事業施行이 안되는데 그에 따른 市民들의 財産權은 相當部分 침해되고 있다 하는 얘기 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길게 잡아도 20年 동안 開發이 制限되거나 事業이 착수가 안되면 再調整을 해서 根本的으로 可能性이 있으면 모르되 그렇지 않으면 解除를 시켜주어야 됩니다.

그런데 市에서는 그런 基本이 없다하는 얘기에요,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關係局長들 答辯도 또 여일하게 그런식으로 答辯을 하고 있다 하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그런 根本적인 問題에 보다 具體的인 意志나 知識을 가지고 委員들의 質問에 좀 答辯을 하시기 바랍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금 質問內容을 제가…….

宋錫贊 委員 앞으로 住民들 集團 민원이 일어날 경우 어떻게 對處하실 겁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對話로 說得을 할 부분은 설득을 해야 되고요 저희가 또 合理的으로 修正해야될 部分은 修正해야 될 걸로 判斷합니다. 좀전에 期限을 말씀하시고 또 委員長께서 指摘해 주셨습니다만 저희가 理解를 잘 못한 것이 이제 宋委員님께서 하시는 그 期限의 얘기가 단기간적인 그 見解인 줄 알고 말씀을 못드렸습니다.

그런데 委員長님께서도 말씀하시다시피 基本計劃은 20年 單位로 修正을 합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基本計劃이 세워졌고 尖端産業團地에 대한 都市計劃은 아직 變更된 게 없습니다.

아직도 自然綠地 狀態고요 그런 問題가 있어서 그런 委員님들이 指摘하시는 事項을 염두에 두어서 다음 都市計劃 變更 할 때의 시점이라든지 이런데까지라도 그것이 안된다면 분명히 再檢討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都市基本計劃은 20年 單位입니다만은 都市計劃 自體가 5年 單位로 이렇게 하기 때문에 그 안에라도 안된다면 提高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宋錫贊 委員 그런데 根本的으로 다가 땅투기라든가 政府施策에 의해 갖고서는 앞으로 땅 갖고서는 돈을 번다고 하는 思考方式은 좀 버려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그 지역이 尖端産業團地地域으로 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앞으로 좀 그 地域 住民들이 그 投機性이 아니고 자유로이 좀賣買 될 수 있도록 保障해 줄 用意는 없으십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 內容은 더 檢討를해서 報告를 드리겠습니다만 어떤 規制가 있었다면 規制에 대한 根據가 있어야 될 것이고요, 또 解除가 되면 해제한 根據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지금 시작하신 部分은 좀더 深度있게 관심을 가지고 把握을 해보고 그 부분에 대해서 住民들 不便을 다소라도 덜어 드릴 수 있는 그러한 여지가 있다면은 그렇게 하도록 努力을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서 뭐 딱 答辯을 좀 드리기는 아직 準備가 안된 狀態입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한 가지만 더 質問을 드리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大德硏究團地 조성지구 내 지금 그 事業이 完了가 됐습니다만, 忠南大學校 앞이라든지「엑스포」아파트 뒤에 민원이 繼續 야기되고 있습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宋錫贊 委員 이 問題에 대해서 앞으로 어떻게 解決하실 겁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저희들도 같이 아프게 느끼고 있는 部分인데요 그 忠南大學校 앞에 그 住民들에 대한 補償 問題는 市가 直接 그 단독으로 管理하는 것만 아니고 硏究團地 管理事務所라든지 과기처, 忠南大學校 이렇게 다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努力하고 있어서 지금 제가 알고 있는 事項으로서는 교육부에서 豫算 요구를 EPB 에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인제 총력적인 支援을 해서 그部分 豫算이 確保가 되고 확보가 된 다음에 住民들이 要求하시는 대로 補償을 해 드리고 이렇게 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國家豫算 事情은 또 저희로서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고, 단지 힘을 들여서 建議를 하고 하는 그런 立場에 있습니다. 하여튼 그것도 忠南大學校 측이라든지 關係되는 과학기술처라든지 같이 協助를 해서 住民들 不便이 解消되도록 努力하고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敎育部次元에서는 그 예산을 編成 해 갖고서는 企劃院 측에 올렸다고 하는데요 經濟企劃院에서는 財政的인 어려움을 이유로 해갖고서는 難色을 표한다고 합니다.

大田市에서 좀 强力하게 좀 建議를 하셔 갖고 그 민원이 解決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宋錫贊 委員 그리고「엑스포」아파트 그 뒤에는 今年 봄에도 저희들이 現地 踏査를 갔습니다만 그 지역이 논이라 농사짓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지역은 日照 조건이 맞지 않아 갖고서는 그 민원이 繼續 야기될 것 같은데 그 地域에 대해서는 어떻게 좀 協議를 한 적이 있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최근에는 뭐 그런 그 지난 過去에 얼마전에 그런 일이 있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最近에 特別한 그 대화가 왔다하는 것은 아직 없습니다. 제가 局長 한 이후에는 아직 對話가 이루어 진 게 없는데요 그 部分도 더 把握을 해서 措置할 수 있는 根據가 있고 補償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면 거기에 맞도록 推進을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예, 이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하셨습니다.

金容濬委員!

金容濬 委員 됐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됐습니까?

金容濬 委員 예.

○委員長 吳凞重 質疑 없으십니까?

金容濬 委員 예.

○委員長 吳凞重 좋습니다. 좀 時間이 있기 때문에 제가 몇 가지만 指摘 겸 해서 質疑를 하겠습니다. 우선 部分적 인 것부터 물어보겠습니다. 이 大田直轄市 經濟 問題 全般에 관해서 말입니다. 여기 報告 內容대로 하면 이미 第18回 臨時會 第1次本會議에서 '93年度 主要業務報告를 聽取한 바가 있습니다. 그때 內容과 大同小異 한데 總體的으로 봐서 大田直轄市의 물량지표로 봐서는 相當部分이 늘어 났다고는 보는데 그렇다고 해서 可視的으로 直轄市로 昇格된 이래 地域經濟의 어떤 변화를 체감할 수가 없다라고 本 委員長은 評價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즈음에는 지금까지 地方自治團體가 地方 政府가 中央政府 止揚的 이거나 中央 政府의 支援 일변도의 어떤 그 經濟事業을 推進 해 왔었는데 지금 先進國 추세로 보면은 地方自治團體의 국제화 運動을 展開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여러 가지 政治 外交的인 側面도 있지만 보다 궁극적인 目標는 地方自治團體의 經濟的인 어떤 活路를 타개하기 위한 地方自治를 具體的으로 具現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地方財政 擴充이 先行이 되어야 되기 때문에 이러한 활로를 통해서 地域經濟를 활성화시키겠다, 이렇게 봐야 될 겁니다. 따라서 反復되는 이러한 내용이 아니고 大田直轄市 百年大計를 위해서 우리 地域經濟의 어떤 보다 積極的이고 具體的인 活性 方案이 없습니까? 어떻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委員長님께서 指摘하신 內容은 참 전부다 共感하는 部分입니다. 그런데 어떤 시책이 劃期的인 것이 아직은 만들어지지 않는 것이 저희 現實인데요 經濟部分에 대해서 보는 시각도 다 달리할 수 있고요 아주 이 가지고 있는 構造 自體가 經濟에 관련된 權限이 아직까지도 中央에 가지고 있는 權限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걸 차치하고라도 地方 次元에서 推進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새로운 事業들도 많이 構想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現在까지는 아직 그 새로운 것이 特別하게 많이 構想되지 못한 거에 대해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만, 아직 來年 業務推進하기 위해서 몇달이 남아 있습니다.

나름대로는 지적하신 그런 시각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찾아서 來年度에는 새로운 事業들이 전개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일예를 드린다면 아직 구상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 보고드릴 상태가 아닙니다만 그저 동향이라고 보고 理解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가 「엑스포」같은 것을 推進하고 했기 때문에 來年度에는 우리는 業種別로 특화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또 그런 박람회, 예를 들면 뭐 타올박람회라든지 이런 등등 한번 구상해 보고 있고요, 또 그 다른 지역에서 하는 施策도 다 確認해 볼 計劃입니다.

또, 日本에 대한 자료도 있을 수 있고요 저희도 委員님들이 지적하신 바와 공감하기는 地方自治團體에서 가장 努力해야 될 部分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저희국 소관 업무라서가 아니라 地域住民들의 生活向上이라든지 所得向上에 상당한 부분을 노력하지 않으면 地方 政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하는 그런점으로 認識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도 「코트라」와 더불어서 협조를 해서 市場開拓團 活動을 하고 있습니다만 더욱 그 과정에서 몇몇 企業人을 만나본 결과 저희 市에서 積極的으로 해 주어야 될 것이 우리 管內의 企業이 돈을 더 좀 벌게 관내에 사시는 주민들이 장사가 더 잘되게 이렇게 해 주는 것이 정말로 옳은 일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코트라」기능까지도 마음 같으면 저희 市長의 機構 밑에 들어와서 實質的으로 총체적인 地方行政을 펴는데 정말 慣例가 돼서 住民들의 그 生産活動이라든지 製造業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채널을 갖추었으면 좋겠다 하는 所望스러운 생각까지 갖게 되었습니다.

여하튼 指摘하신 대로 그 昨年에 했던 늘 하던 事業의 답습이 아니고 또 조그만한 것이라도 새로운 事業을 構想을 해서 住民들이나 經濟활동을 할 수 있는 우리 管內 企業體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施策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그런 意志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지금 그 홍콩과 중국에 그 海外 구매사절단을 보낸다고 하는것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이 이상의 것도 나올법한데 3년째 業務報告를 받으면서 繼續 尖端산업단지 3, 4공단 造成問題 大德硏究團地와 연계된 산·학·연의 어떤 技術이전 내지는 商品의 고급화 등등 그 다음에는 物價安定, 農魚村지원시책 등등 해가지고 반복되는 일만있지 또 그것이 하나 손에 잡히게 完結되는 部分은 없다하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이런 部分이 상당히 답답하다는 얘기이고요 當初 우리가 보고 들은대로 한다면 大田直轄市에 그 物價水準이 '91年度는 全國平均 9.3% 대비 10.1%가 상승이 됐고요 '92년도는 전국 4.5% 平均대비 5.4%가 상승을 하고있습니다.

經濟側面에서 接近을 하면 이 경제성장과 물가문제는 두마리 토끼라고 이렇게 비유를 해서 얘기를 하는데 지난 22일 朝鮮日報가 한국갤럽과 共同調査한 政治指標 그 調査에 보면은 現在 우리가 가장 시급히 해야될 問題중에서 첫번째가 經濟成長이고 두번째가 物價安定 이고 세번째가 農魚村 問題라고 이렇게 指摘을 했습니다.

그랬는데 이상하게도 經濟成長이 된 狀態에서 물가인상이 됐다거나 經濟安定이 된 상태에서 뭐 어느쪽이 같이가든 반비례를 하든 뭐 이런 뭐가 있어야 되는데 우리 大田直轄市 같은 경우는 그동안에 經濟的인 側面에서 볼적에 그렇게 눈에 보이는 成長도없이 物價는 全國平均 항상 상위를 하고있고 今年에도 역시 「엑스포」 때문이라고 변을 하고 있지만 大田市에 消費者 물가 지수가 相當部分 상승하고 있다 全國平均에훨씬 웃돌고있다, 이런 얘기를 하고있어요.

그러면 이건 뭘 말하느냐 그래서 이런 部分에 대한 보다 具體的인 地域經濟의 成長에 대한 對策은 뭐고 우리지역내의 物價安定을 위한 대책은 뭡니까? 市에서 가지고있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物價問題를 指摘을 하셨는데요 거기에 대해서 조금 부연설명을 올리겠습니다.

物價 지금 그 상승률이 5.3%고 이래서 좀 다소 다른 市.道보다 분명히 상승률은 높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또 여기서 辨明처럼 말씀드리고자 하는 얘기는 그럼 실질적인 價格 자체가 높은 것인가는 한번 檢討를 해보고 싶은 立場입니다.

예를 들어서 6대 도시에 平均 料金水準을 平均을 100으로 봤을 때 大田에서 나타나는 지수는 98.44입니다. 서울이 106, 부산이 97.5, 대구 99.1, 인천이 99.8, 광주가 99.7 이렇게 따져 보면은 부산 다음으로는 저희가 物價 自體는 싼겁니다. 하지만 상승률이 높아진 겁니다. 예를 들면 저희가 인제 한 事例를 報告드리겠습니다 목욕료가 예를 들면 미용,드라이료를 예를 들면 서울지역에서는 요금이 3,000원입니다. 그런데 인상액을 1,000원을 올렸을 때는 33.3%가 올라 갑니다. 하지만 대전은 2,000원인데 1,000원을 올리게되면 50%가 올라갑니다. 이런 상승률이 어떤 수적인 問題가 다소 여기에도 包含되어 있다는 것을 조금 理解를 해 주시고요, 그래서 일부 저희가 管內 업소에 대해서 物價調査를 합니다만 그분들이 하시는 말씀이나 抗辯도 그렇습니다. 다른 都市에가서 설렁탕이나 뭘 먹어 보아도 大田이 가장 싼데 왜 물가가 높다고 해서 자꾸 업소를 괴롭히고 어렵게 만드느냐 하는 그런 抗議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또 이 物價調査가 統計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統計廳에서 또 인제「샘플」용으로 해서 뭐 기술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래서 단지 저희도 한번은 그 統計廳에서 統計事務所에서 調査한 내용이 저희가 認知하기가 어려워서 해당 특정 품목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전수조사를 해서 그 자료를 넘겨준 바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物價 統計에 대해서도 저희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건 차치하고라도 물가가 자꾸 오른다는 것이 住民生活에 影響을 주고 經濟에 影響을 주기 때문에 저희가 가지고 있는 물가 지도권한이라고 하는 것은 특별한 것이 없고, 계속 설득을 하고 계도하고 그런 입장을 가지고 있고요, 또 그게 과연 옳은 방법인가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만 물가를 과다하게 올렸다고 판단되는 업소에 대해서는 저희가 衛生檢査라도 좀 의뢰를 한다고 하고 稅務 調査도 내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또 必要時에는 名單도 公開한다는 조금은 다소 威壓的인 方法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그 사례중의 하나가 儒城에서 發生 했습니다.

유성 관내의 음식점이, 價格을 引下해 주기를 그 종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인하되지 않고 또 全體 價格이 높은 걸로 보도가 나가 가지고 市民 全體에 대해서 조금은 그 不利益이 오기 때문에 저희가 그 업소를 점검을 해서 名單을 공개하겠다고 했고 言論 過程에서도 그걸 인제 「매스컴」을 타게 되었습니다. 그런 과정속에서 儒城 요식업 조합에서 항의가 들어왔고 저희도 說明을 해 드렸고.

○委員長 吳凞重 좋아요, 좀 간단간단하게 答辯을 하시고, 지금 말씀하는 그런 어떤 事例別 보고를 통해서 얘기하는 게 아니에요, 이거는 地域經濟局長이 보고한 資料를 토대로 해서 내가 質問을 하는 겁니다. 그점을 留念하시고 특히 이번에 그 물가 문제와 관련해 가지고 이상저온 현상으로 農産物 收穫이 大幅 減少가 될 것으로보고 秋夕 物價에 대한 상당한 우려를 정부에서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 대안으로서 너무나도 편하게 수입 농산물로 대체 처리할려고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農村地域에서는 農事가 안돼서 소득이 떨어지고 가격이 올라가면 그나마도 소출량이 줄은 만큼 가격이라도 좀 높이 받아야 되겠는데 그거는 수입대체를 시켜서 또 그 가격을 현상유지를 하고보면은 물가지수의 주범이 마치 농산물 가격인 양 이렇게 치부를 하고 넘어가는데 뭐 정부에서 하는 일을 地方 政府에서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마는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市에서는 우리 市에서 수용하고 있는 全體 農民들에 대한 이 가격지지나 아니면 所得 保障에 대해서 어떤 對策을 마련하고 있습니까?

지금 단순하게 政府에서 輸入한 物量 받아 가지고 확 풀어놓고 가격 안정만 시키면 끝이냐, 아니면 이 이상저온 현상으로 인해서 所得이 감소하고 있고 가격지지도 안되고 있는데, 그렇다면 그 부분에 대한 어느 정도의 補償은 따라 줄거냐 하는 그런 質問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저도 뉴스를 통해서 많이 들었습니다만 우선 이상저온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 努力을 先行해야 될것이 저희가 할 일이고요, 그 다음에 이제 가격이라는 것이 糧穀에 대한 문제가 政府에서 綜合的으로 管理하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어떤 地方 單位에서 別途로 計劃을 세울만한, 사실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뭐라고 具體的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입장이 못되고 있습니다.

이점을 諒解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委員長 吳凞重 檢討는 해 보았습니까?

市에서 農村問題에 지금 그 實情에 대한 조사나 秋收 後의 結果에 대해서 豫測을 해 보았느냐 하는 얘기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그것은 이제 실무적으로 하고는 있습니다만 어떤 결론을 내지 못하고 아직 있는 입장이고요.

○委員長 吳凞重 結果가 나왔어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하고 있습니다 지금.

○委員長 吳凞重 언제쯤 나와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저온현상에 따라서 그 實態를 把握하고 있고요 被害가 최소화 되도록 努力하고 있습니다. 또 그것이 秋收가 얼마 됐고 價格이 추수 때는 얼마가되고 이렇게 地方 單位에서 그 分析하기 좀 어렵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豫測 結果가 나오면 그 資料를 제시해 주고 아울러서 市에서 어떤 補完對策이 있다면은 같이 좀 提出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價格과 關聯해서 한 가지 더 좀 말씀을 드릴께요, 당초에 그 보고드리기는 우리 大田直轄市 物價 上昇要因이 經濟規模가 너무 협소하다, 생산기반이 취약하다, 유통구조가 상당히 열악하다 이렇게 얘기를 해 왔습니다. 그런데 농어촌 現 施策中에서 農水産物都賣市場 施設을 補完 한다고 그랬는데 그것보다는 우리 大田直轄市는 生産 측면보다는 消費 측면이 더 비중을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따라서 이 流通問題 報告에 나타난 자료에 의해서만도 알 수 있듯이 이 流通施設의 擴充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이 되어 지는데 지금까지도 일부분 그런 部分이 있었습니다만, 市 財政을 民間人에 대한 資本的 補助를 통해서 각 작목별로 生産團體나 제도권 농민단체인 農協쪽에 流通施設을 擴充해서 農民쪽에서는 가격지지를 보장 받을수 있고, 우리 消費者는 적정의 양질의 農産物을 공급 받을 수있는 이런 유통시설 擴充計劃은 없습니까?

擴充할 용의는 없어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뭐 소단위로서 직거래를 저희가 또 施策으로 推進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어떤 그 單純한 직거래 형태가 넘어서는 어떤 制度的인 流通管理 機能을 말씀하시는 걸로 理解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를 해 가지고 새로운 그 시책이 발견이 되도록 노력을 하고, 그것이 전부 農民들 한테 또 소비자한테 공히 利益이 될 수 있는 일이라면 아이디어를 찾아서 積極 努力하겠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고맙습니다. 지난번에 報告資料에 보면 우리 大田直轄市에 3次 産業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74.9%라고 그랬습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 吳凞重 經濟基盤이 상당히 열악하다고 보아야 되겠고, 특히 대기업보다는 20人 미만의 零細企業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번에 政府에서 金融實名制 去來를 하면서 經濟的인 측면 이 企業들이 상당한 타격을 받고있기 때문에 相當 規模의 中央 政府 財政을 財源을 풀어서 支援을 해 주고 있는데 특히 이 零細企業에 대한 緊急安定資金을 4,000億까지 支援해 줄려고 하고 있는 것같아요, 그런데 여기보면 애로사항도 수렴을 하고 地域 中小企業에대한 어떤 育成策을 마련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限界가 있습니다 市 財政 가지고는, 따라서 이런 機會에 우리 直轄市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零細企業 내지는 中小企業들에게 기왕이면 타 地域에 있는 企業들보다 더 많은 中央 政府 單位의 資金支援이나 零細企業에 대한 安定資金支援을 받아야 되겠는데 市에서는 우리 市에 있는 中小企業이나 零細企業人의 實態調査나 또 기왕에 정부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이런 安定資金을 갔다가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어떤 對應態勢를 마련하고 있어요, 資料가 있으면 좀 簡略하게 얘기 좀 해 보세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아직 政府에서 그 영세기업들 支援하기 위해서 얼마 자금을 푼다는 報道를 접한 바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指針이 저희 市로 내려온 건 아직도 없고요, 그게 金融 機關을 통해서 나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애로타개위원회에서 들어보니까 韓國銀行을 통해서 이렇게 業務가 推進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事項이라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은 그런 事項들에 대한…….

○委員長 吳凞重 좋아요 저기 뭐 아직 그 지침이 내려와 있지 않다니까 좋은데, 조만간 지침이 내려올테고 그러면 이미 그런 보도는 접하고 있다고 했는데 그러한 걸 예측을 하고 대응하기 위한 具體的인 實態 調査는 되어있느냐 하는 얘기에요?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實態調査가 되어 있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實態調査를 하고 있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그…….

○委員長 吳凞重 좋아요, 좋습니다 보다 積極的인 對應이 必要한 때입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 吳凞重 經濟는 앉아서 되는 것이 아니고 발로뛰고 調査하고 計劃하고 檢討하고 分析하고 해서 무언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대응을 해 나가야 되는 거지 주는 떡도 받아 먹지못한다면은 이거는 참으로 가슴 아픈일이라고 아니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좀 물어보겠습니다.

여기 農村地域, 그 支援對策中에서 編入 地域農民 자녀에 대한 그 學資金 支援이 있는데 내가 記憶하기로는 當初에 1億 7,900萬원을 갖다가 '93年度 本豫算에 承認을 해 준 것같습니다.

그런데 여기 支援額이 2億 3,600萬원으로 무려 4,300萬원이 줄어들어 있는데 그 4,300萬원은 어디로 갔습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豫算 項目속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고요, 집행분은 아직…….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이건 執行된 部分입니까?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差額이 4,300萬원 남아 있어요? 主務 課長! 맞습니까?

(○農政課長 丁奎興 執行部席에서 - 그거는 當初 豫算에 우리가 追更을 해 놓았다가 1/4분기 집행을 해 놓고 보니까 대상 人員이 줄어서 4,000萬원은 1次 追更때 削減한 겁니다.)

4,300萬원이 削減이 됐어요?

(○農政課長 丁奎興 執行部席에서 - 예.)

確實합니까? 2月 12日字에 보고 된 건데 이것이 削減은.

(○農政課長 丁奎興 執行部席에서 - 이것이 1次 追更에서 削減한 겁니다.)

1次 追更에서요?

(○農政課長 丁奎興 執行部席에서 - 예.)

이번 1次 追更에서 말입니까? 아니 그러니까 '93年度 1次 追更에서 削減됐다 이거지요?

(○農政課長 丁奎興 執行部席에서 - 예.)

本豫算에 計上된 部分中에서 4,300萬원이, 理由가 뭡니까? 받을 학생이 없어서 입니까?

(○農政課長 丁奎興 執行部席에서 - 저희가 그 推定人員은 처음에 710名인가 잡았는데 執行을 하는 過程에서 보니까 630名線으로 줄었기 때문에…….)

결국 當初 本豫算에서 주어진 豫算도 제대로 確保 못하고 使用도 못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지금 이것이 이미 지난번에 그 委員들이 業務報告를 통해서 質疑 했듯이 審査基準에 問題가있다 하는 얘기 입니다. 4,300萬원이 아니라 4億 3,000을 갖다가 쏟아 부어도 지금 어려운 실정인데 農村에서는 本豫算에 確定된 豫算도 제대로 執行을 못하고 지금…….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런데 說明을 드리겠습니다. 이 支援 基準이 있기 때문에요 예를들어 돈이 많다고 해서 中學生의 경우 入學金이 7,200원 수업료가 7萬 4,400원을 支援하는데 많다고 해서 入學金을 1萬원 또 수업료를 100萬원 이렇게 지원 할 수는 없는 겁니다.

支援 基準이 있기 때문에 사람수에 따라서 人員이 管理되기 때문에 그런점이 있다 하는 것을 좀 理解하여 주십시오.

나중에 이제 기준적으로 지원 기준을 상향 시킨다면은 또 豫算自體가 넓어지고요, 그런데 사람에 대해서 기준이 시람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그런 問題가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 問題에 대해서, 죄송합니다.

委員長님!

○委員長 吳凞重 예.

宋錫贊 委員 저희들 委員들이 會議할 때마다 짚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조사해 갖고서는 농업에 종사하는 자녀들에게는 좀 혜택을 주라고 수없이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執行部에서는 거기에 따르지 않고 있어요, 다시 말씀드려서 '89年度에 大德郡에서 大田市로 編入된 그 자녀들한테만 惠澤을 주고 있지 實質的으로다가 農業에 종사하는 자녀들한테 惠澤이 안가고 있습니다.

○地域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그게 형평성 문제가 있어서 그련데요, 그건 여러번 지적을 하신 걸로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고 저희도 또 여러번 그 같은 논리로 답변을 드린 걸로 알고 있는데…….

○委員長 吳凞重 예, 좋습니다, 앉으세요.

金委員님 질의하시겠습니까?

金容濬 委員 예, 됐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했습니다.

앉으세요, 수고 많았습니다.

다른 委員들께서 質疑가 없으시다면 質疑는 이상 마치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우려하는 것은 앞으로 地域經濟의 問題는 우리 市가 안고 있는, 아니 모든 地方自治團體가 안고 있는 懸案 問題 中에서 어느 部分보다도 重要하다고 해도 부족할 것이 없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關係 公務員이나 우리 委員會 委員 모두가 共同의 問題로 생각을 하고 보다 積極的인 對應이 必要하다고 저는 생각이 되어 집니다.

특히 지난 2, 3年 동안은 '93「엑스포」開催를위한 準備過程에서 어떤 부분은 地域經濟 측에서 상당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엑스포」準備로 뒤로 밀린 바도 없지 않아 있고요, 또 잘못 되어져가는 過程이 合理化 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얼마 있지 않으면 '93「엑스포」도 끝나고 우리는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서 다시 한 번 우리 直轄市의 地域經濟 全般에 관한 새로운 檢討를 해야 할 시점이라고 나는 생각이 되어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部分들을 積極的으로 檢討를 해 보시고 向後 후반기 내지는 '93年度의, '94年度의 우리 直轄市의 地域經濟 全般에 관한 計劃이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보다 積極的으로 接近할 수 있는 이러한 자세가 要請된다고 이렇게 생각이 되어져서 오늘 보고해 주신 상반기중 주요업무보고를 토대로 해서 부분적으로 是正 해야 될 部分이나 補完해야 될 部分이 있다면은 하반기에는 충분히 보완을 해서 상반기중에 미처 하지 못한 부분들이 만회될 수 있고 그것이 우리 110萬 市民들에게 고루 돌아가는 經濟의 열매가 되어질 수 있도록 努力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質疑가 없으면 다음 業務報告를 받기 위해서 잠시 停會를 하겠습니다.

委員 여러분 異議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예, 그러면 停會를 宣布합니다.

(11時 51分 會議中止)

(11時 59分 繼續開議)

○委員長 吳凞重 成員이 되었으므로 會議를 續開하겠습니다.


나. 農村指導所所管

○委員長 吳凞重 이어서 農村指導所 所管 業務에 대한 '93年度 上半期 主要 業務에 대한 報告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指導所長님 報告하시가 바랍니다.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農村指導所長 柳東錫입니다.

報告에 앞서서 저희 指導所 係長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指導所에는 8 個 係와 農民相談所가 있는데, 오늘 經濟作物係長이 農林水産部 敎育에 參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덟 名이 參席을 했습니다.

먼저 地導企劃係長 소개드립니다.

(地導企劃係長 趙斗行 人事)

敎育公報係長입니다.

(敎育公報係長 金永九 人事)

社會開發係長.

(社會開發係長 陳善哲 人事)

生活改善係長.

(生活改善係長 洪鐘淑 人事)

食糧作物係長입니다.

(食糧作物係長 崔柄昭 人事)

經濟作物係長은 오늘 못나왔습니다.

畜産係長입니다.

(畜産係長 嚴桂昌 人事)

經營特作係長입니다.

(經營特作係長 洪萬燮 人事)

農民相談室長입니다.

(農民相談室長 楊澈津 人事)

이상 報告를 드리고, 業務를 報告드리겠습니다.

尊敬하는 吳凞重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여러분!

항상 農村의 어려운 與件을 念慮하시고 많은 支援과 協助를 아끼시지 않는 産業建設委員會委員님 여러분께 農村指導所長으로서 깊은 感謝를 드립니다.

오늘 '93年度 上半期 主要 業務 報告에 앞서서 먼저 말씀드릴 것은, 農村指導事業은 농업기술을 農民에게 신속히 전달하는 것이 주 業務이기 때문에 計數的으로 明確히 推進實績을 報告드리지 못함을 理解하여 주시기 바라며, '93年度 農村指導事業은 事業計劃에 의거해서 착실하게 정상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今年度 被害가 우려되는 農作物 저온피해에 대해서는 指導力을 총 집주해서 對備를 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러면 주어진 油印物에 의해서 報告드리겠습니다.

(農村指導所所管 主要業務報告書는 別添으로 실음)

今年에 計劃되어 있는 사업은 차질없이 모두 마무리 하도록 最善을 다할 것을 報告드리면서 간단히 報告를 마치고자 합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吳凞重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農村指導所長으로부터 '93年度 農村指導所 所管 上半期 主要業務報告 및 下半期 計劃에 대해서 報告를 들었습니다.

委員님들께서 質疑 있으시면 質疑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容濬 委員 간단하게 한 가지 묻겠습니다.

'93年度 農村指導事業의 중점 지도 방향중에서 찾아가서 도와 주는 사업을 전개하신다고 했는데, 그 동안 얼마나 실적을 올렸으며 또 주기적으로 찾아가는 건지 아니면 실적 위주로 찾아가는 건지 상세하게 說明을 해 주시겠습니까?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報告드리겠습니다.

여기 굳이 중점 지도 事業 方向에다 찾아가서 도와 주는 指導事業으로 明示를 한 것은 大田이 直轄市가 되면서 기구가 變更이 됐고, 全國的으로「우루과이라운드」 문제라든지, 이제 그 전문화 농업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같이 여기에 있었던 支所를 전부 철수를 해서 支所를 없앴습니다.

過去에 面單位에 있었던, 그렇게 分所 統合을하고 났더니 상당한 農民들의 不平不滿이 있었습니다.

指導公務員을 만날 수가 없다, 자주 만날 수도 없고 또 나오더라도 어디 가볼, 모일 장소가 없다 하는 것이 전국적인 現象으로 나왔기 때문에 최근에 와서 다시 그것을 돌려보낼 수가 없어서 相談所를 만들었습니다.

과거에 面 支所에 있던 자리에다가, 支所에서 쓰던 그 자리에다가 相談所를 만들어서 한 사람씩을 職員을, 人員이 없기 때문에 배치를 해 놓고 특히 大田直轄市의 경우는 今年 豫算에 그 補助人力을 한 명씩 地方費로 確保를 해서 그 사람들이 한 명씩 배치가 돼 있어서 다른 市·道나 이런 데보다는 그래도 臨時職이지만 充員을 했습니다.

그것은 거기 충원한 인력은 指導公務員, 支所長이라든지 이런 일을 오래 한 분들, 지금 아직 60 이내 이렇게 되는 분들인데 오랜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일당 1萬 4,300원밖에 안되지마는 그 사람들이 와서 相談해 주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大田에서 그런 措置를 예산상으로도 했고 實際도 그렇게 하고 있고, 그래서 한 사람밖에 現地에 없었던 相談要員이 현지 지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그마만큼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臨時職員이지만 指導公務員을 그마만큼 늘려준 효과를 가져온다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전보다는 많이 완화가 되고, 또 農民을 찾아가서 對話해 줄 수 있는 그런 時間을 많이 갖게 됐다 이렇게 報告를 드리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간단히 몇 가지만 質問을 드리겠습니다.

住居環境改善事業이 推進되고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다 農村地域이 大田市로 編入되고 直轄市 되면서 住宅改良事業이 支援이 되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조금 농민들의 住宅改良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되는 이러한 시기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이 住宅改良事業쪽에 어떻게 支援을 해 줄 용의는 없으신지요?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宋委員님, 지금 그 질문하신 것은 農村의 生活環境이 아주 열악합니다.

大田의 경우는「그린벨트」地域에 묶여 있고 그러니까 施設하기가 어려운 점도 있고, 대단히 열악한 것은 全國的으로 똑같지만 大田도 상당히 열악하다, 그래서 그것을 고쳐주는 것이 농민들이 아주 절실하게 바라는 겁니다.

實例를 들면 손자나 외손자가 촌에 오더라도 화장실이 무서워서 할머니집에 안가겠다고 하는 것이 共通的인 얘깁니다.

또, 며느리가 오더라도 부엌 입식 시설 이것 때문에 農村이 제일 그 生活環境, 그래서 저희 農村指導所에서 하고 있는 것은 지금 宋委員께서, 크게 보신 주택개량, 이것을 指導所에서 하는 것은 아니고요, 住宅改良事業은 行政官署에서 하지만, 저희가 하고 있는 것은 住居環境으로써 부엌 내부구조를 지금 입식부엌, 도시형 그런 것으로 다 고치고 또 화장실을 입식으로 하고, 목욕을 할 수 있는「샤워」場이라도 만들고 하는 그 내부시설 住居環境입니다.

그래서 크게 보는 住宅改良 이것은 行政機關에서 하고 있으니까 그걸 떠나서 저희가 하고 있는 住居環境改善 이 事業에 대해서도 굉장히 호응이 높고, 이 보고에도 잠깐 나왔습니다마는 그분들 얘기는 표현, 그분들 얘기 表現대로 하면은 이제 살맛이 난다, 해놓고 나서는 農家에서 그럽니다 主婦들이, 아주 살맛이 난다 하는 얘기이고, 남자분들 얘기도 이제 부인들한테 덜 미안하다 하는 얘기 하고, 農村의 主婦들이 가사일만 하지 않고 농사일도 같이 해야 하거든요.

저녁에 늦게 들어와서 부엌, 그 열악한 環境속에 일을 하다가 부엌이 전부다 가스시설로 되었다든지 이럴 때 상당히 고마움을 느끼고 또 스스로 도시 못지 않게 살고 있다는 自負心도 느끼고,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보람있는 事業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昨年에 100萬원씩 戶當 支援을 했다가 今年에 豫算을 늘려서 140萬원씩 策定이 됐는데 節減되는 바람에 133萬원씩만 支援을 했습니다만은, 실제 農家에서 改善을 할려고 보면은 저희가 集計한 것은 615萬원이 듭니다 고칠려고 보면은, 헌집 고치는 것이니까 일을 하다보면은 여기 저기 자꾸 나오니까 평균 600萬원이 더 들어가는 그런 것이 있는데, 그래도 그 한 농가를 보면, 改善한 農家를 보고나서는 전부 나도 해야겠다는 소리가 지금 나오고 있고 그런데, 지금까지 直轄市가 되고나서 저희 指導所에서 市 豫算을 支援을 해 가지고 한 것이 250 戶를 했습니다 今年에 100 戶를 包含해서 했고, 이 市 支援 豫算 말고서 農魚村 發展基金 融資金입니다만, 그것을 中央에서 얻어 가지고 지금까지 한 것이 565 戶를 했습니다.

융자금 사업은 호당 210萬원을 빚을 줘서 그것 가지고 집 고치고서 그걸 갚는 겁니다.

이자는 물론 쌉니다마는 所長 立場에서는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것이 農村에서 所得도 상당히 어렵고 그런데 자꾸 빚지고서 집 고치는 것까지 빚 얻어서 하고서 그 다음에 갚는 問題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그래서 融資事業보다는 일부라도 우선 支援을 해서 農村을 살리는 쪽으로 할려고 努力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것은 농가에서 하는 희망하는 사업, 또 할려고 하는 농가가 있으면 最大限 來年에 豫算 反映을 해서 支援을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今年度 農魚村發展基金에서 210萬원씩 支援해주는 事業을 100 戶 지금 選定을 해서 推進을 하고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住居環境改善事業에 대해서는 農村指導所에서 앞장서 가지고 推進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앞서 제가 말씀드린 대로 住宅改良事業에 대해서 신경을 쓴 부서가 없습니다.

直轄市의 경우는 대부분 그렇습니다마는 이 農村 地域에 대해서는 政府 次元에서 어떠한 支援이 있는 줄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市 次元에서 어떠한 支援 對策을 세우지 않으면 안된다고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여기에 대해서 앞으로 행정측하고 좀 협의를 해 가지고 農村指導所에서 推進을 하시든지 아니면 어디서 추진을 해야 합니까? 建設住宅局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地域經濟局에서 해야 합니까?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農村問題니까 地域經濟局하고 상당히 관계가 되는데요, 住宅改良事業이니까 아마 그것은 保社局 所管이거나 아마 그렇게 해야 될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宋錫贊 委員 아무튼 大田市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추진을 않고 있기 때문에 所長님께서 좀 협의를 하셔 갖고요, 좀 농민들이 앞으로 住宅改良을 하는데 있어서 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協助를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예, 관심을 가지고 推進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리고 지금 農民 後繼者들이있습니다만은, 실질적으로 이분들이 성장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 後繼者 되시는 분들이 農事일에서 손을 떼고서 다른 業種으로 轉業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經濟的으로 연약하기 때문에 이런 농민 후계자들이 어떠한 사업을 추진할려고 하더라도 資本的으로 연약하기 때문에 農事일에서 떠나는 일이 많은데 앞으로 이분들이 特作이라든지 어떠한 農業에 從事할 수 있는 基本的인 財政 支援을 해 줄 용의는 없으신지요?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이 農民 後繼者 관계에 대해서 몇 가지 지금 直轄市이기 때문에 問題되는 事業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소상하게 報告를 드리겠습니다.

앞 표에서도 나와 있는 것과 같이, 直轄市가 되고나서 直轄市에는 後繼者를 育成하지 않는다는 政府 方針 때문에 중단이 됐습니다.

그래서 '89年 直轄市가 되고나서 大德郡에 있었으면은 '89年에 내가 後繼者가 될 건데 이렇게 기대했던 사람들도 그 해 중단이 됐습니다.

그래서 당초부터 市에 여러 차례 建議를 하고 또 市長님이 중앙에 건의를 하고 또 이런 형편이 비슷한 데가 光州하고 大田입니다.

農村地域이 많기 때문에, 그래서 光州市長, 大田直轄市長이 中央에 建議를 하고 그래서 결국 '92年度에 처음 20 名이 選定됐습니다.

이 20 名 選定될 때에는 그냥 20 名만 뽑은 것이 아니라 지금 選定하는 方法이 豫備 後繼者 農村에 남아서 나는 후계자가 되어야겠다는 사람은 전부 農村指導所에 登錄을 받고, 그 登錄 되어있는 豫備 後繼者中에서 中央에서 配定되는人員 範圍內에서 選定을 하는 그런 體制가 지난해부터 되어있는데, 大田의 경우는 '92年 지난해에 豫備 後繼者가 70 名이 등록이 됐습니다.

70 名中에서 20 名은 지난해 後繼者로 配定이 돼서 선정을 했습니다.

나머지 50 名은 後繼者가 될 것으로 알고 등록을 해놓고 지금 대기하고 있는 상태인데, 금년에 배정이 되지를 않았어요.

大田만이 아니라 直轄市는 전부 되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이 상당히 失望을 하고 있고 또 크게보면은 정부 신뢰에 대해서도 疑問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비 후계자로 選定을 해놓고 또 中斷이 되고나니까 실의를 가지고 있고 그런데, 그 중단돼 있다고 그러는 것이 첫째 하나 문제가 되고, 또 하나는 지금 宋委員님 말씀하시는 중에도 포함이 됐습니다마는, 이 188 名 後繼者中에 選定이 된 사람도 選定이 된 후에 1,500萬원 이렇게 支援해 준 그 後에 그 事業이 必要에 의해서는 더 후속 支援을 해 주는, 그 事業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후속 支援을 해 주는, 短期 資金 支援을 해 주는 제도가 있는데 大田에는 그것이 전연 없습니다.

그러니까 後繼者가 選定되고나서 지금 188 名에 대해서도 後繼者이기 때문에 후속 支援을 해주는, 短期 資金 支援해 주는 措置가 돼 있지 않고, 두 가지가 지금 다 問題인데, 지금 所長으로서 생각한 것은 50 名 豫備 候補者가 選定이 돼서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工場에 가기도 마땅치 않고, 농토가 있고 그러니까 農村을 지켜야겠다는 그 사람에 대해서는 市 次元에서 지원을 해야 하겠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고, 또 착실히 後繼者로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 그 사람에 대해서는 政府에서 융자금으로 短期支援을못하지만, 市 自體에서 事業支援으로 해서라도 支援을 하는 方向으로 노력을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市長님에게도 報告하는 機會가 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엑스포」 때문에 상당히 바빠서 보고를 못드렸습니다만, 그 때에 상세한 보고가 돼서 來年에는 市 自體 豫算 後繼者를 後繼者로 양성화 하고, 또 後繼者를 계속 支援해 줄 수 있는 豫算을 확보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예, 感謝합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宋委員이 質疑한 問題 두 가지 중에서 住居環境改善 事業하고 관련해서 얘기를 했는데 우리 直轄市 같은 경우 농민이 編入地域 住民들로서만 4萬名도 채 안되는 農民들입니다.

그런데 방사능 廢棄物 處分施設 및 周邊地域支援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을 해서 이러한 혐오시설이 들어가는 지역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특단의 支援을 해 주고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은 도시지역 편입지역 농민들은 대개의 경우 주거지역이나, 농경지가「그린벨트」로 묶였거나, 지금까지 농지매매가 제한이 된다거나, 교통, 문화, 복지 측면에서 상당히 소외된 계층이에요.

그렇다면 같은 맥락에서 이런 쪽도 뭔가 支援對策이 있어야 되는데 이게 없다 이겁니다.

중앙 정부에서 안되면 지방 정부에서라도 이런 支援對策이 서야 될 것이고, 또 이것도 똑같은 얘기입니다.

'92年度에 70名을 예비 후보로 지명을 해놓고 20명만 지명하고, 나머지 50명은 아직 미지명으로 돼 있는데, '92年度가 언제입니까?

대선을 치르기 위해서 유례없는 1만명이라는 後繼者를 전국적으로 지정해 놓고, 그것도 법에 없는 직할시까지도 포함을 해서 해 놓고서 20명 선거 전에 지정 딱 해 놓고, 끝나고 나니까 나몰라라 아닙니까? 이게 지금!

이게 바로 農村 出身들 疎外 階層이 政府에 대해서 신뢰를 하지 못하고 불신하게 되는, 그래서 더더욱 소외감을 갖게 하는 그런 부분입니다.

지금 所長께서 답변한 중에 市 豫算을 통해서라도 後繼者로 지정을 해서 똑같이 영농에 종사하게 하겠다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그러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아까 보고 중에 3,89 1ha가 大田直轄市가 수용하고 있는 총 본답 면적입니까?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식부 면적입니다.

○委員長 吳凞重 그 중에 논은 유휴 경작지가 또 상당히 있겠죠?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통계사무소에서 금년에 벼가…….

○委員長 吳凞重 아니, 그러니까 본답 면적은 아니죠? 총.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本畓 面積은 많죠!

○委員長 吳凞重 결국 지금 안된 것은 작목을 바꿨거나, 그냥 휴경하고 있다고 봐야 되겠죠?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예.

○委員長 吳凞重 그 중에 2,600ha가 일품벼로 심겨져 있습니까?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전부가 일품벼가 아니고, 일품벼를 포함해서 양질의 쌀로 나와 있는 것…….

○委員長 吳凞重 일품벼는 얼마나 됩니까?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한 400ha 됩니다.

○委員長 吳凞重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한 어떠한 출하 지도나 計劃 같은 것이 서 있습니까? 지금 指導所에.

例를 들어서 가격면에서 월등하게 더 받아야 되겠다든가, 일품벼하면 오히려「캘로스」나「고시시까리」보다도 훨씬 미질이 좋다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은 가격면에서도 추곡수매 같은 이런 方法이 아니고, 우리는 絶對的으로 生産量보다 消費量이 많기 때문에 外地에서 搬入되는 쌀이 많은데, 백화점이나 기타 어디 이런 데다 契約을 해 가지고 별도의 도정을 해서 高價를 받을 수 있는 어떠한 具體的인 計劃이나, 이런 것은 없습니까?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그것은 지금 한다면 일품벼 품목을 명시를 해서 소포장을 해서 출하를 해야 하는데.

○委員長 吳凞重 예, 400ha분요.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아직 체제는 안돼 있고, 전국적으로 보면, 忠南의 경우도 보령이라든지 몇 군데서 그것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에다가 일품벼를 넣어서 하고 있는데, 지금 吳委員長님께서 일품벼에 대한 對策을 말씀하셨는데, 조금 문제가 예상되는 것이 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구체적으로 계획같은 것은 아직은 어렵다는 그런 얘기겠군요.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예.

○委員長 吳凞重 좋습니다.

제가 참고적으로 여쭤보는 겁니다만, 지금 추곡 수매 방법이 아마 예년에 비해서 상당히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고, 특히 '49年度 우리 나라 농지 개혁이 이루어진 이래 근 44년만에 농지소요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을 해서 농촌 인구의, 아니면 영농 규모의 상당한 구조변화가 올 것으로 예측이 되어집니다.

예를 든다면, 영농법인을 만들어서, 물론 농민이 되겠습니다만, 30만평까지 법인화된 경작자들이 회사를 만들어서 경작을 하게 한다든가, 일개 농민이 소유할 수 있는 농지 소유 상한선을 대폭 올렸다든가, 이렇게해서 상당한 변화가 올 것으로 보고 있는데, 우리 지도소의 事業中에 신농정 홍보가 있던데, 홍보 차원이 아닌 구체적인 이러한 법률 제정 추이에 따라서 우리 大田直轄市 편입 지역 농민들이 적절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어떤 지도 개혁이나, 이런 대안같은 것이 마련돼 있습니까? 지금.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나름대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신농정 관계에서는 앞서도 대충 말씀이 됐습니다만, 직할시에서 신농정을 홍보, 농민들한테 "신농정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農村이 나아진다." 하는 것을 얘기하기가 그렇게 뚜렷하지가 않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직할시를 거의 배제한 상태에서 농어촌 발전 법 그 자체에서 農村으로서 배제를 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거의 계획에 탈락돼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政府에서 하는 얘기를 우리가 똑같이 얘기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고요, 大田市에!

그래서 저희가 관심 갖는 것은 앞서 後繼者도 똑같은 範圍 內에 들어 갑니다만, 農村의 일꾼을 양성한다는 것이 新農政에 들어가 있는 사항인데, 中央 政府에서 農村에 支援하는 그 水準은 大田市에서도 해야 되겠다는 그런 측면에서 저희가 農民한테도 安心을 주는 쪽으로 말씀을 드리고 있고, 지금 제일 큰 變化가 이번에 말씀드린 法 改正으로 인해서 所有 上限線을 크게 늘리는 문제가 있는데, 아직 施行을 해 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나오겠지만, 大田直轄市의 경우는 현재로 봤을 때에 논농사가 주가 되겠습니다만, 농사를 짓기 위해서 평당 10萬원 이상 되는 땅을 구입을 해서 機械化 營農을 한다든가, 단지를 한다든지 한다는 것은 사실상 不可能 아니냐? 또 이런 大規模 面積을 늘려주는데 政府에서 支援을 한다고, 하더라도 直轄市에는 사실상 不可能한 것 같이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大田市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이런 法에 의해서 땅을 한 사람이 많이 갖는 것은 혹시 있을는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어려운 것이다 그런 생각이 들고, 農村地域에서는 1萬원 하더라도 지금 안 팔리는 땅이 상당히 있으니까 아마 그것은 可能할 것이다 이렇게 봐 집니다.

그래서 大田에서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勞動力이 없고, 농토는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싸게 팔 수도 없고, 누가 농사를 지어줬으면 하는 그런 땅이 상당히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땅에다가 노동력이 있는 사람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이러한 것을 찾아 가지고 기계화 해서 임차농 형태가 되겠습니다만, 그런 形態로 해서 농사를 지으면 勞動力 있는 사람이 農事밖에 지을 줄 모르는 그런 사람이, 農事를지어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그런 쪽으로 來年에는 事業 計劃도 反映을 할려고 努力을 하고 있습니다.

○委員長 吳凞重 예, 感謝합니다.

이 땅에 우리 農耕文化가 定着된 이래 일제 36年을 빼고는 우리 農村 農民들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지금 처해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되어집니다.

이렇게 어려운 때에 制限된 人力, 市 4 萬餘農民을 위한 指導 事業費로 불과 16億 내의 年間 豫算을 가지고 수고하시는 所長님 이하 關係公務員 여러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또 그 노고에 사의를 표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어렵더라고 해도 이것은 하나의 時代的 소명이라고 생각을 하고, 어느 누군가는 이 짐을 지고 나가야 될 것으로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月 13日날 金泳三 大統領께서는 全國 2萬餘 農民 代表가 모인 올림픽 競技場에서의 農民大會에서 이제까지는 떠나는 農村이 돌아오는 農村으로 바꿔 나가는데 직접 지휘하고 管理하겠다는 意志 표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農村 農民 指導 公務員들은 지금은 비록 열악하고 어려운 여건이기는 하지만,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우리 市 地域에 산재돼 있는 農民들의 所得 增大 내지는 福祉 向上을 위해서 가일층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必要하다면 事業이나 豫算 偏成 過程에서 당해 常任委員과 協議를 통해서 적절한 機會에 豫算을 確保하도록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더 이상 質疑가 없으실 것 같고, 그러면 이상으로 農村指導所 '93年度 上半期 主要事業 報告를 모두 마치고 停會를 宣布할까 합니다.

異議 없으십니까?

(「異議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예, 停會를 宣布합니다.

(12時 45分 會議中止)

(繼續開議되지 않았음)


○出席委員
吳凞重金容濬宋錫贊
○參席議員
金石種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金完圭
○出席公務員
地域經濟局長朴城孝
農村指導所長   柳東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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