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8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1993.12.08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第28回 大田直轄市議會(定期會)

豫算決算特別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3年 12月 8日 (水) 午前 10時

場 所 : 內務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28回大田直轄市議會(定期會)第1次委員會

1. 委員長選出의件

2. 幹事選出의件


審査된 案件

1. 報告事項(議事擔當官室 林憲文)

2. 委員長選出의件(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3. 委員長(林憲鍾)人事

4. 幹事選出의件및幹事(金容濬)人事


(12시 00분)

1. 報告事項(議事擔當官室 林憲文)

○議事擔當官室職員 林憲文 의사담당관실 임헌문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3년 11월 20일 제28회 대전직할시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전직할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하였습니다.

동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열한 분의 위원이 선임되셨습니다만, 선임되신 위원중 김광우의원께서 일신상의 이유로 본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하여 열 분이 금번 예산안을 심의하시게 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위원은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므로 대전직할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본 위원회 위원중에서 연장 위원이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특별위원회 위원중 연장 위원이신 리기웅위원께서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이제 제가 본 위원회 연장 위원으로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회의 진행과정에서 다소 미숙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여러 위원님들께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12시 02분 개의)

2. 委員長選出의件(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회 대전직할시의회정기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금 상정된 본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선출은 대전직할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선출 방법에 대하여 본 위원장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선출 방법은 구두호천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신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선출 방법은 구두호천에 의거 선출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당 위원회 위원장으로 적합하다고 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吳凞重 委員 오희중위원입니다.

이 자리에 계신 모든 위원들께서는 일당백의 능력을 가지신 분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위원이 위원장을 맡든 '94년도 대전직할시 일반회계, 특별회계 예산심사 하는데는 상당한 무리가 없으리라고 이렇게 생각이 되어집니다마는 본위원은 '92년도 결산검사위원으로 수고를 하셨던 임헌종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을 합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오희중위원님께서 임헌종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다른 분 없으십니까?

李殷奎 委員 리기웅위원님을 추천합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이은규위원께서 본인인 리기웅위원을 추천하시고, 오희중위원님께서는 임헌종위원을 추천하셨는데 협의관계로 잠시 정회해서 의견 조정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6분 회의중지)

(12시 17분 계속개의)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의석을 정돈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 방금 전 임헌종위원과 본위원을 위원장으로 구두호천해 주셨는데, 또 추천하실 분 안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오희중위원께서 임헌종위원을 이은규위원께서는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구두호천해 주셨습니다.

그러면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표결방법은 기립으로 했으면 하는데 이의 없으신지요?

朴世烈 委員 이의 있습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박세열위원 말씀하세요.

朴世烈 委員 방금 전에 사전 제의를 받아들여서 그것이 안되면은 양분이 됐었습니다.

기립을 하자는 쪽, 또 서로 위원 간에 신뢰할 수 있는 부분, 또 서로의 인격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비밀투표로 하자고 본 위원은 제안을 했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비밀투표로 하자는 것을 제안합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박세열위원께서는 비밀투표를 하자는 말씀을 하셨는데, 왜냐하면 잠시 정회 시간에 여러분들 아시는 바와 같이 의견 조정을 할려고 했었는데 그게 일치하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기립표결로 하면 좋지 않겠느냐 해서 본 위원장이 지금 제안을 했는데 박세열위원께서 이의를 제기하니까 여러분들께서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가 의사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善奎 委員 본 위원도 박세열위원 제안에 동의하면서 우리 위원들 간에 상호 신뢰도도 있고 또 그간 친숙감도 있었습니다.

이 사항은 우선 기립이냐 무기명이냐 다시 한 번 의견을 물어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다른 위원님들 또 의견 말씀해 주세요.

金容濬 委員 의견 조정하는 과정에서 결정된 사항 아니겠습니까?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그렇지만 본 회의에서 또 의견을 말씀을 하시니까 다시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의견조정을 위해 잠시 중단됨)

金成九 委員 위원장님, 표결 방법을 표결에 한번 붙여 보세요.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그 방법도 좋은데 이왕이면은 몇 분 안되는 위원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의견 조정이 될 수 있으면 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아서 그럽니다.

이제 우리 다시 한 번 의견 조정을 하십시다.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4분 회의중지)

(12시 44분 계속개의)

○委員長職務代行 李起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본 위원이 위원장으로 추천을 받았으나 위원장 추천을 사양하겠습니다.

호천해 주신 이은규위원님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희중위원이 구두호천한 임헌종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임헌종위원을 당위원회 위원장으로 만장일치 선출하였음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원만히 회의를 진행하게 도와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방금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임헌종위원 나오셔서 인사와 함께 간사 선출에 따른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3. 委員長(林憲鍾)人事

○委員長 林憲鍾 우선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들께서 미약한 본위원을 막중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서 위원장으로 추천됐던 동료위원이신 리기웅위원은 제가 평소 존경했던 분이십니다.

당연히 제가 사퇴를 해야만 마땅한 일이오나 사실은 솔직히 말씀드려서 의원생활에 의사봉이라도 한번 잡아 볼려고 사퇴를 안했습니다.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서 간단히 몇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모든 것이 부족한 저에게 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중책을 맡겨주신데 대해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금번 당 특위에서는 시와 교육청의 금년도 제2회 추경안과 내년도 예산을 심의해야 할 의무를 부여받고 있습니다만 그간 여러 차례의 예산심의 경험을 쌓아온 동료위원님들과 심도있는 질의와 토론을 통하여 예산심의가 공정하고 정당하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는 바입니다.

아무튼 미력하나마 위원 여러분의 예산심의 활동에 역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해 드리면서 간단하나마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그러면 회의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4. 幹事選出의件및幹事(金容濬)人事

(12시 47분)

○委員長 林憲鍾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간사는 위원장 유고시 직무를 대행하며 본 위원회 운영 전반에 대한 위원님들과의 의사전달이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임무를 갖고 있습니다.

본 위원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하여 훌륭한 분을 선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위원회간사는 대전직할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선출 방법은 위원장 선출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신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吳凞重 委員 위원장님, 죄송합니다.

어차피 시작된 일이기 때문에 매듭을 짓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되어지지만, 지금 대체로 본 시각이 한 시 가까이 되고, 본위원이 생각하기는 이런 상태에서 간사 선임보다는 우선 중식부터 하고 다음에 서로 의견 교환을 통해서 적절한 간사가 선임될 수 있는 이런 과정을 거쳤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듭니다.

○委員長 林憲鍾 지금 오희중위원께서 점심시간도 됐고 또 간사에 대한 의견 조정을 해서, 정회하자는 이런 동의가 나왔습니다.

여기에 찬성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회의는 점심식사 관계로 오후 두시 반에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50분 회의 중지)

(14시 40분 계속 개의)

○委員長 林憲鍾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지금부터는 당 특별위원회 간사위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선출 방법은 위원장 선출 방법과 동일하게 구두호천으로 진행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신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구두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徐允官 委員 서윤관위원입니다.

우리 의회 개원후 의정활동을 해 오는 동안 각종 위원회의 간사직과 위원장직을 겸직하면서 탁월한 역량과 풍부한 경험을 쌓아오신 김용준위원을 추천합니다.

○委員長 林憲鍾 방금 서윤관위원께서 김용준위원을 간사로 추천하셨습니다.

金容濬 委員 위원장!

○委員長 林憲鍾 예.

金容濬 委員 서윤관위원님께서 상당히 높이 평가를 해 주셨는데 사실 그 동안에 본 위원은 간사직을 여러번 했습니다.

이것은 그 동안에 안해보신 위원으로 선출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또 이번 회기에는 제가 예결위원을 하기도 상당히 바쁜 일정이기 때문에 간사직까지는 할 수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委員長 林憲鍾 김용준위원께서 신상발언을 통해서 서윤관위원의 추천에 대해서 사양하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서윤관위원님, 지금 추천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천자의 의견을 듣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김용준위원님이 발언을 하셨지마는 받아 들일 수는 없습니다.

그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위원 추천하실 분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용준위원을 간사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은 김용준위원이 당 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선임된 간사위원으로부터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김용준위원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容濬 委員 위원님들이 저를 간사로 추천을 해 주셨지만 본 위원이 조금 전에도 말씀을 드렸듯이 간사직을 여러번 했고, 또 이번 회기에는 제가 간사를 볼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기 때문에 저는 분명히 말씀드려서 간사직을 못 맡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委員長 林憲鍾 지금 김용준위원님께서 많은 간사직을 맡고 또 이번에 중책을 맡으라는 우리 위원님들의 소명에 사양을 하시는데, 일단 여기서 결의가 난 그런 상태기 때문에 어쩔 수는 없습니다.

그점 이해를 해 주시고, 지금 이 자리는 대전 117만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자리라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 동안에 의정활동에도 남다른 면을 보여주신 김용준위원께서 이 중책을 맡으라는 소명으로 아시고 그대로 맡아 주시기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 금일 회의는 이만 마치고 내일부터 예산안 심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2차 위원회는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6분 산회)


○出席委員
林憲鍾金容濬金善奎李起雄
李殷奎朴世烈宋錫贊徐允官
吳凞重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韓連東
○委員長및幹事選出
委員長  林憲鍾(無祈屬)
幹  事   金容濬(民自黨)

○豫算決算特別委員會座席配定(第28回 定期會)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