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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회 제3차 문교사회위원회(1994.02.04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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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29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文敎社會委員會會議錄
第3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4年 2月 4日 (金) 午前 10時

場 所 : 文敎社會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29回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第3次委員會

1. 1994年度大田直轄市敎育廳主要業務報告

2. 大田直轄市立學校設置條例中改正條例(案)

3. 大田直轄市高等學敎學群設定에관한條例廢止條例(案)

4. 大田直轄市中學校學校群및中學區에관한條例廢止條例(案)

5. 大田直轄市高等學校入學資格檢定考試및高等學校卒業學歷檢定考試手數料徵收條例 中改正條例(案)


審査된 案件

1. 1994年度大田直轄市敎育廳主要業務報告

2. 大田直轄市立學校設置條例中改正條例(案)

3. 大田直轄市高等學校學群設定에관한條例廢止條例(案)

4. 大田直轄市中學校學校群및中學區에관한條例廢止條例(案)

5. 大田直轄市高等學校入學資格檢定考試및高等學校卒業學歷檢定考試手數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


(10시 19분 개의)

○委員長 金善奎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회 대전직할시의회 임시회 제3차 문교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위원님들께 잠시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제1차 본회의 시 구성된 상수원보호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오늘 오후 1시에 문교사회위원회 회의실에서 위원장 및 간사 선출을 위하여 개최하오니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께서는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 1994年度大田直轄市敎育廳主要業務報告

○委員長 金善奎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1994년도 대전직할시교육청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먼저 국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 관리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管理局長 趙榮熙 관리국장입니다.

지금부터 1994년도 대전직할시교육청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대전교육의 기본방향, '94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의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으로 실음)

끝으로 저희 1만여 교직원은 시대적 소명의식과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신한국 창조를 위한 변화와 개혁의 주체로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도덕적인 인간 육성에 총 매진할 것을 굳게 다짐하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위원님들의 질의 토론이 있겠습니다.

시교육청의 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李起雄 委員 업무보고서 7페이지에 보면은 하단에 생활지도의 강화의 내용중 상담 자원봉사제에 대해서 몇가지 묻겠습니다.

본위원이 지난 정기회에서도 일반안건 심의시에 상담 전문교사가 부족하다는 얘기를 한 걸로 기억이 되는데요, 상담 자원봉사제가 혹시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한 것입니까?

○管理局長 趙榮熙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마침 공교롭게 저희 부교육감 회의가 감사원에서 있고 초등, 중등국장들이 정부의 국장급 이상 연수가 어저께부터 5일까지 있기 때문에 참석을 못했습니다.

그래서 양해해 주신다면 담당 과장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담당 과장님이 답변해 주세요.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중등장학과장 이택신입니다.

상담 자원봉사제는 처음 있는 게 아니라 그전부터 해왔습니다.

李起雄 委員 그러면 상담 자원봉사자가 얼마나 됩니까 지금 현재?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지금 현재 상담 자원봉사제 운영은 상담 자원봉사자 수가 88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상담 자원봉사제를 시범학교를 운영을 했었고 또 지역 상담실도 운영을 하고 있고.

李起雄 委員 주로 어떤 분들을 활용하고 계십니까?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주로 지역사회의 고학력, 고학력이라고 한다면 말이 좀 이상합니다만 하여튼 여성 인력을 진로지도하고 상담 활동에 이용하기 위해서 그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자격기준을 교사자격증 소지자 그 다음에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자 그 다음에 기타 대학졸업 이상 졸업자중 적격자 이렇게 해서 기준을 설정해서 희망자를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지금 운영방식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까?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운영방식은 우선 학교에 상담 우선 시범학교라고 해 가지고 지금 7개교를 뒀는데요, 충남기계공고 그 다음에 대전고등학교 그 다음에 대덕고등학교 이렇게 하고 중학교에는 용전중, 충남중, 변동중, 봉산중 이렇게 하고 그 다음에 거기에 협력 학교라고 해 가지고 삼천중, 탄방중, 내동중 이렇게 해서 거기에서 상담 자원봉사를 하시는 분들이 그 학교에 오셔 가지고 학생들을 개별상담도 하고 또 집단상담도 하고 이렇게 하고, 그 다음에 저희들이 모든 회의가 있을 적에는 교육청에 이분들이 오셔 가지고, 지난번에는 오셔 가지고 전 저희 청내 직원들뿐 아니고 각 교감선생님들 생활지도 담당 선생님들 있는 데서 자기네들이 상담한 것을 발표회도 하도록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그 기대효과는 뭘 바라보고 있습니까?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학교에서는 상담활동 하는 교사 혼자의 힘 가지고는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에 어머니들이 자식같이 이렇게 사랑하는 그런 마음에서 나와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처음에는 대답을, 말 같은 것을 않다가 그 다음에 상당히 접근을 하고 해서 더 많은 학생들을.

李起雄 委員 선도하는 것은 아는데 어떤 기대효과가 있느냐 이런 것을 요약해서 딱딱딱 말씀해 주시라 이겁니다. 물론 선도하는 것은 알지요, 그런데 기대효과가 뭐냐?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기대효과는 학생들이순화, 그 다음에 어떤 진로지도보다도 학생들의 생활 활동, 생활지도 문제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예를 들어서 언어순화라든가 행동이라든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할 것 아니냐 이렇게 돼서, 어떤 기대효과를…….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기대효과는 정서순화 그 다음에 비행 예방 이런데 두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왜 그러냐 하면, 지금 청소년들의 비행이 날로 늘고 있기 때문에 이 자원봉사자들을 모집을 해 가지고 일정기간 동안 교육을 거친 후에 이것을 모든 학교가 전부 실시를 한다면 상당히 기대효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지금 이게 몇 년이나 됐습니까 시작한지가?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4년.

李起雄 委員 그렇다면 그 동안에 성과도 많이 있으리라고 보는데, 이제까지 7 개교만 했다는 것이 상당히 너무 소극적으로 하지 않았는가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7 개교는 시범학교로 저희들이 두고서 하고 있고, 다른 학교에 모두 해 가지고 지금.

李起雄 委員 여든여덟 분이라면서요 지금?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예.

李起雄 委員 그럼 그분들이 하루종일 하는 건 아닐 것 아니에요?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아니지요, 예.

李起雄 委員 그렇다면 더 많은 분들을 해서 하루종일 그렇게 해서 많은 학생들이 접할 수 있도록, 왜냐하면 자원봉사라는 게 자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그분들도 보람을 느끼고 잘 운영될 수도 있거든요.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지금까지 실적을 보면은 465회 해서 5천명 이상을 집단 상담을 한 결과가 있고, 개별상담도 상당히 한 5∼6백명으로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업무보고 9페이지에 보니까 교육과정의 창의적 운영 중 월반, 조기진학제 도입에 따른 사전 연구에 대해서 몇가지 물을려고 그래요.

이와 같은 내용은 금년 교육부의 주요시책방향에서도 언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

李起雄 委員 보도에도 나오고 해서 다들 아실텐데, 그런 것 아닙니까?

徐允官 委員 9페이지 맨 마지막 부분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李起雄 委員 아, 그건 잘 모르시는군요.

9페이지 나 바로 위에, 월반, 조기진학제 도입.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거기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깊이 연구를 못했습니다.

李起雄 委員 아니, 그렇다면 이와 같은 내용이 교육부에서 이미 발표가 되고 그랬는데 잘 모르십니까?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교육부에서 그것이 요즘 발표돼 가지고 저희들이 아직 그것을 검토를 하도록, 앞으로 추진할 그런 계획입니다.

李起雄 委員 아니, 업무보고에 보고된 그, 지금 교육청에서 그걸 보고를 했잖아요.

월반, 조기진학 제도에 따른 그 사전 연구를.

○中等奬學課長 李澤信 그것은 초등장학과장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李起雄 委員 대답할 분 없으세요?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초등장학과장입니다.

李起雄 委員 예, 여기 월반, 조기진학제 도입에 따른 사전 연구라고 돼 있거든요.

그런데 이것은 이미 금년 교육부에서 시책 발표를 했거든요.

그렇다면 교육청에서 사전 연구대상을 뭐를 연구하셨나 그 동안? 여기 연구하신다고 했고했는데, 뭐를 연구하실 건가 이것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그 동안에 연구한 일은 없습니다.

다만, 금년에 교육부에서 새로운 시책의 방향으로 월반, 조기진학제를 실시하게 된다고 하는 그런 정책에 따라서 필연적으로 저희 교육청에서도 금년에 여기에 대한 사전 연구를 충실히 하겠다고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李起雄 委員 앞으로 하겠다는?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예, 사전 연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李起雄 委員 생각해 보신 것이 없습니까?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그러니까 방법은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가 있지마는 이 월반 제도나 조기진학 제도는 교육의 수월성 이런 영재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도 이런 제도를 포괄적으로 그 영재반을 육성하는 이런 시책을 나름대로 학교마다 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마는 그게 정책적으로 된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충분한 사전 연구를 금년에 하겠다고 하는 그런 생각입니다.

李起雄 委員 왜 그러냐 하면, 일각에서는 현재 과학고라든가 이런 영재교육의 길이 이미 세워있는 것 아닙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반제도라든가 조기진학제를 도입한다면 전인교육의 취지에 맞지 않지 않느냐? 또 교육열을 다시 또 부추기는 이런 것이 되지 않겠느냐? 어떻게 생각하고 계세요?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그러니까 이 문제에대해서는 대상 학생이 그렇게 많을 것으로는 생각이 되질 않습니다.

소위 그 영재아, 그리고 영재아는 어떤 단순한 지적인 분야에서 영재아일 뿐 아니라 음악이라든지 과학이라든지 미술이라든지 그런 그 특출한 분야에 대한 영재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

李起雄 委員 물론 많지 않으리라고는 보지요, 그런데 누구든지 월반도 한번 해보고 싶고 조기 졸업도 좀 하고 싶어할 것 아니에요?

그렇다고 보면, 말하자면 교육열을 자꾸 부추기는 이런 게 되지 않겠느냐? 머리가 좋고 영재들은 과학고라든가 이런 데를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얼마든지 있는데 이렇다면 무엇을 연구할 것이며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얘기해 보시라는 거지요,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지금 말씀하시는 그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 예상되는, 그런 것들에 대한 대책 이런 것들을 금년에 사전 연구를 하겠다고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李起雄 委員 아니, 그러니까 당국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그걸 물었잖아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연구를 한다는 건 알고 있는데 그 동안 교육부에서 발표한 내용이라든가 이런 것을 감안해서 볼 때 어떻게 생각하느냐?

타당하다고 생각하느냐, 또 의문점을 가지고 있느냐 이걸 말씀드리는 것 아닙니까?

○初等奬學課長 徐舜錫 타당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그러니까 영재성을 가진 아이들을 발굴을 해서 월반 또는 조기진학제는 필요한 시책으로 생각을 하고 여기에 대한 예상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 그리고 구체적인 방안 그런 것들에 대해서 연구를 하는 사전 대비를 하겠다고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李起雄 委員 알았습니다.

또 14페이지에 보니까 조직원의 사기 앙양과 관련해서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최근에 교육부는 교원 공개채용 전형에 합격했다 할지라도 임시 교사 신분으로 1년 동안 수습과정을 거치도록 이렇게 발표가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初等敎職課長 金大煥 초등교직과장입니다.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법적으로 되어있는 것이 아니고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그러면 교육청에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세요, 수습교사제도라든가 또 수석교사제도 이런 것이 앞으로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도가 됐는데, 그런 것이 있으면은 오히려 교직원의 사기앙양의 측면에서 볼적에 오히려 저해되지 않느냐?

○初等敎職課長 金大煥 그 문제는 교원단체연합회에서도 상당히 거론이 되고 있는 분야인데요, 그게 현재 정체되어 있는 교원의 승진에 문제가 되고 그렇기 때문에 이걸 조금 폭을 넓히고 또 수습교사라는 것은 말하자면 저희들이 교원자격증을 가지고서 일선에 직접 투입됐을 때 과연 그 어린이들을 직접 다루는데 문제점도 있을 거고 그래서 일정 기간 연수를 한 후에 교원자질이 충분하다고 인정할 때에 이 사람들에게 정식으로 자격증을 주기 위한 제도라고 이렇게 생각해서….

李起雄 委員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할 적에는 그럼 다시 탈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初等敎職課長 金大煥 구체적인 제도는 문제는 안나왔지만 그런 것을 염려해서 교원들이 어린이를 가르친다는 것이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그러한 기간을 두어서 층분한 자질이 있는가를 검토한 뒤에 이것을 임용하겠다 하는 제도로 봐서 저희 행정측에서 볼 때는 매우 바람직하다고 이렇게 봐집니다.

李起雄 委員 예,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朴淵龍 委員 위원장!

○委員長 金善奎 예, 질의하세요.

朴淵龍 委員 박연룡위원입니다.

10페이지 아래에 보면은 정신박약 특수학교 설립 추진 그것을 보면 3월이라고 이렇게 있습니다.

정신박약이라고 하면 범위를 어느 정도 정신박약 기준을 잡는지?

신체장애자라고 하면은 여러 가지 농아라든가 여러 가지가 있잖아요? 그럼 정신박약하면 어느 규정을 잡아서 어떻게 정신박약을 교육시킬 수 있는 학생을 규정을 짓는지, 의학적으로 의사가 규정을 지어야 되나, 어디서 규정을 짓습니까?

○管理局長 趙榮熙 지금 저희가 특수교육을 크게 저희 경우는 시각장애자하고 그 다음에 지체부자유자하고 그 다음에 청각장애자하고 또 정신박약자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눠 가지고 저희가 지금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정신박약자의 기준은 제가 자료를 이 자리에 갖고오질 않아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만 일단 그 네 개 가운데 세 개중에 포함되지 않는 정신적인 장애를 가진 사람을 이렇게 봐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이 판단 기준은, 제가 자료를 갖고왔는데 저희 동부교육청의 학무국장께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東部敎育廳學務局長 申兵一 동부교육청학무국장입니다.

지금 정신박약에 대한 그 판별에 대한 기준을 물으신 것 같은데요, 보통 사람의 일반적으로 얘기하는「아이큐」가 한 l00이 평균입니다.

朴淵龍 委員 예.

○東部敎育廳學務局長 申兵一 100이하의 경우에「아이큐」가 약 70, 80 그 수준은 교육가능급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아이큐」가 50에서 60∼70 정도 이내는 훈련 가능급으로 보고 있습니다.

50 내지 40 이하는 교육이 불가능 합니다 훈련도, 그래서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것이 훈련 가능급과 또 교육 가능급인 50에서 약 70∼80 정도 그 수준이 그 대상이 되겠습니다.

이 대상을 선정하는데에서는 일반적으로「아이큐」테스트도 하지마는 저희 교육청에는 특수교육 대상 아동에 대한 판별위원회가 있습니다.

그 판별위원회에서 여러 가지 관찰도 하고 검사도 하고 해서 그러한 구분을 해 가지고 취학을 시키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朴淵龍 委員 그러면 의사의 진단은 없어요?

○東部敎育廳學務局長 申兵一 예, 의사의 진단도 참고로 하지요.

朴淵龍 委員 예, 잘 알았습니다.

그러면은 명년 '95년도에 대전직할시에 정신박약아가 얼마나 있는지 그게 조사가 돼 있나요 안돼 있나요?

○管理局長 趙榮熙 예, 저희 자료가 있습니다

朴淵龍 委員 자료가 있으면은 그것을 저한테 좀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管理局長 趙榮熙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자료를 저희가 조사, 시하고 협의를 해 가지고 저희가 파악한 자료도 있으니까…….

朴淵龍 委員 제가 11시에 회의를 5도 연합회 가기 때문에, 그렇게 하면은 지금 정신박약아를 그럼 '95년도에 이걸 건축을 시작합니까?

○管理局長 趙榮熙 아닙니다. 지금 공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지금 저쪽에 가오동에 대명학교 옆에서 지금 공사가 진행중에 있는데 현재 공정이, 거기가 지금 산이 돼 가지고.

朴淵龍 委員 그럼 몇 교실이나 지금, 36학급이라고 돼 있는데.

○管理局長 趙榮熙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크지는 않고요, 학급수는 현재 19학급 규모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9학급 규모로 해서 유치부 한 학급, 초등부열두 학급, 중등부 세 학급, 고등부 세 학급 해서 19학급으로.

朴淵龍 委員 그러면 '95년도에…….

○管理局長 趙榮熙 개교를 할 겁니다.

학생을 모집을 할 겁니다.

朴淵龍 委員 그러면 정신박약아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는 다…….

○管理局長 趙榮熙 저희가 지금 현재 개교에 앞서 가지고 저희가 교원을 확보를 해야 됩니다.

朴淵龍 委員 상당히 어려울 것 같은데?

○管理局長 趙榮熙 지금 대학에 특수교육과가 있기 때문에 교원 확보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걸로 이렇게 봐지고 있습니다.

朴淵龍 委員 잘 알았습니다.

그 자료는 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管理局長 趙榮熙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서 제가 위원장으로서 보충질의를 하겠는데요, 지금 제가 전에 육성회장 하고 이럴 때 보니까 국민학교같은 데나 이런 데에는 특수학급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말하자면 그 시각, 청각 무슨 정신박약, 저능아 이렇게 해서 따로 반을 편성해 가지고 가르치고, 또 그 담당하는 교사는 특별히 평가가 더 점수가 올라간다 이런 얘기를 제가 알고 있는데, 지금 그러면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렇게 다 그런 특수학급이 지금 몇개소나 돼 있어요?

○管理局長 趙榮熙 학급수는…….

국민학교가 28 학급, 중학교가 6 학급 해서 지금 34 학급이 돼 있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그런데 이제 국민학교 특수학급을 졸업한 아동들이 중학교 가도 이 아동들은 예를 들어서 국문도 해독도 못하는 아동들이있다고 하는데, 그게 그러면 교육이 그냥 말하자면 형평성에 의해서 그냥 중학교까지 진학이되는데, 그런 학생들은 어떻게…….

○管理局長 趙榮熙 그런 학생들은 지금 중학교에 특수학급을 하게…….

○委員長 金善奎 특수학급으로 해서?

○管理局長 趙榮熙 예.

○委員長 金善奎 그러면 앞으로 이런 학생들을 특수학교로 전부 전입시키고.

○管理局長 趙榮熙 전부 그렇게 되지는 않을겁니다.

그렇게 되지는 않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네개의 특수 분야에 그 기준에 맞는 사람들로서 가게 될 거고요, 이 특수학급에 가 있는 학생들은 그 특수학교의 여건하고는 좀 다른 입장이기 때문에 전부 특수학교를 갈 수 있는 여건은 안될 거로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기왕 설립을 한다고 하니까 이게 사실은 학력에 따라가지 못하고 그대로 말하자면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을 이렇게 이수하게 하는 것보다는 교육이라는 건 실질적으로 교육에 제대로 학생들이 자기 수준에 맞게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게 목적 아니에요?

그러니까 그 특수학교로 다 이렇게 편제를 하는 게 원칙 아니에요?

기왕 설립하는 건데.

○管理局長 趙榮熙 그런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특수학교의 장애 정도하고 이 지금 국민학교나 중학교에 있는 특수학급에 있는 학생들의 정도가 다르고 장에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그럴 겁니다.

지금 특수학급에 있는 경우는 일부 예를 들어 시각장애자가 있다든지 이렇게 있지마는 많은 학생들은 지능이 좀 낮다든지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조건하고 이쪽의 특수학급의 조건하고 다르기 때문에 다 수용은 못할 걸로 봅니다.

○委員長 金善奎 그 말씀은 알겠는데요, 왜 그러느냐 하면 이게 장애인학교가 따로 있고 다 있잖아요 기 설립된 학교가 있고, 그런데 다시 이렇게 특수학교를 설립해서 이렇게 정신박약아를 위해서 이렇게 한다니까, 앞으로 이게 학력에 따라가지 못하니까 선별을 해서 차라리 그 수준에 맞게 자꾸 이렇게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이렇게 하는 게 좋지 않느냐 이렇게.

○管理局長 趙榮熙 그렇게 개선을 해야 될 걸로 봅니다.

○委員長 金善奎 여기에 업무보고에 나왔기 때문에 말씀드린 겁니다.

또 다른 위원 질의하세요.

다른 위원이 질의를 준비하는 동안 제가 위원장으로서 또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환경교육강화 이렇게 했는데, 자금 사실은 환경이라는게 우리 지금 동서 냉전이 끝나고 실제로 온 세계가 환경이 아주 중요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물론 이제 교육청에서도 아동교육에 환경교육을 강화하는 것으로 지금 알고 있는데 대개 환경교육을 지금 시간당 초, 중, 고등학교일주일에 몇 시간을 배정해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까?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과학기술과장입니다.

환경교육의 단원을 차출했을 때, 관련 단위로 나왔을 때 그 교육을 우리가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당 환경교육이라고 그래서 딱 몇 시간으로 배정된 건 없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지금 본 위원장이 말씀드리는 것은 환경교육을 지금 국가 차원에서도 의무적으로 지금 앞으로 실시를 해야 되고, 환경의 중요성이 지금 우리 남북통일보다도 더 앞으로 중요하다고요, 이게 자연은 자꾸 파괴되고 또 우리가 산업화, 고도화 이런 또 경제성장만 그간에 했기 때문에 낙동강 수질오염같은 거 이런게 아주 지금 전 국민이 심각한 문제가 돼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물을 못 먹게 돼 있다고요, 그러니까 이게 대청호, 우리 대전시에도 오염이 지금은 아직까지 좀 식수로 가능하다 이렇게 판별이 내렸지만 그 오염도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고요.

그러니까 이것이 배정을 해서 예를 들어서 서울같은 데 이게 지금 보도를 보면은 신림 4동 그 관악구 건영유치원같은 데는 아주 의무적으로 애들이 유치원에 오면은 30 분간 환경 노래를 하게 하고 또 비디오라든가 이런 것을 방영해 주고 또 수질, 대기, 토양오염, 쓰레기 문제등 이런 것도 어떤 동화로 해 가지고 보여주고 현지에도 데려가서 실제로 견학을 하고 이렇게 하기 때문에 애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아주 빨라져서 이런 쓰레기 하나도 함부로 버리지 않고 이런 자세를 갖는다고 하는데, 우리 대전시교육청에서도 이 환경 관계를 집중적으로 앞으로 시간 배정을 해서 아침에 환경의 노래를 한다든가 또는 환경 교육을 한다든가 이런 것을 좀 이렇게 계획을 세워서 시간 배정을 하는 게 원칙인데 지금 일주일에 아무 그 시간 배정이 없다 이 말씀이지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그래서 저희 대전시교육청에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92년도부터, 아까 업무보고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국민학교 학생들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지도용도 만들어 가지고 '92년도에 국민학교 학생용과 교사용을 만들어서 국민학교 선생님들, 가르치는 선생님들 연수를 했고 작년도에는 중학교 교사용과 학생용을 만들어 가지고 연수를 했습니다.

금년에는 고등학교 것을 만들어서 역시 또 배부해 가지고 연수를 할려고 그럽니다.

그래서 환경문제에 대한 도덕심, 책임의식, 오염 지역의 현장학습 이런 것이 추로 돼 가지고서 저희들이 철주를 지금 하고 있는데요, 그러한 것이 발행된 것을 알고서 각 시·도에서 그걸 달라고 해서 저희 것을 많이 가져갔습니다

실천교육에서는 수칙을 제정해 가지고 우리가 실천을 하고 있고, 1교 2 실천 과제 추진을 우리가 시범학교를 운영해서 또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얘기한 3 R, 재사용, 재활용, 재감량 운동 이러한 것에서 저희는 전국 어느 시·도보다도 환경교육에 대해서는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지금 말씀하신 건 알아듣겠는데요, '92년도부터 제가 이 환경에 대해서 강조를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시간 배정을 교사연수 하시고 그런 것은 알겠는데 이 시간 배정을 학생들한테 초, 중, 고등학교에 지금 하지 않고 있는 거 아니에요 지금?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고요, 이것이 교육과정에 몇 단위라고 시간이 나온 것은 없어요 지금 교육과정에서는.

○委員長 金善奎 그걸 해야지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그래서 저희는 거기에 대한 관련이 있을 때 그 교과서를 가지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관련 단원이 나왔을 때.

○委員長 金善奎 그 시간 배정을 아주 각 학교마다 하는 데도 있고 안하는 데도 있고 배정에 없으니까 그런 것 아니에요?

그러니까 시간을 일주일에 환경교육을 두 시간이면 두 시간 이렇게 배정을 아주 하는 게 원칙입니다.

그때는 제가 '93년에도 한번 강조했고 '92년도 후반기에도 한번 그거 강조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시간.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알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교사 연수하는 것도 물론 선행이지마는 그거 해야된다고요 시간 배정을.

○料學技術課長 金星泰 그래서 이것이 제6차교육과정 안에는요 이것이 아주 선택으로 나와있습니다.

법으로 나와 있어요, 그래서 6차 교육까지 '96년부터 실행이 되는데요, 앞서 가지고서 저희는 그러한 것을 미리 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앞으로 시간 배정을 하도록하세요.

○料學技術課長 金星泰 예.

○委員長 金善奎 알았습니다. 또 다른 위원 질의 하세요.

徐允官 委員 교육원장님 나와 계세요?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극기 수련 및 단체활동을 활성화 하시겠다고 그랬는데, 지금 극기훈련을 할 수 있는 야영장은 다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까?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야영장은 공사가 지금 추진중에 있습니다.

徐允官 委員 언제 완공이 될 예정입니까?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그게 열심히는 공사를 하고 있는데요, 암반이 큰 것이 나왔어요 그래서 그게 좀 지연될 것같이 생각이 되고, 또 확실한 건 제가 말할 수 없습니다마는 7월말경까지는 확실히 공사가 끝나지 않을까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徐允官 委員 그러면 그안에는 극기훈련에 대한 단체활동은 어떻게 실시할 예정입니까?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공사가 끝나야 교육은 시작이 정상적으로 되겠습니다.

공사가 끝나는 대로…….

徐允官 委員 해마다 야영훈련을 실시해왔지요?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그것은 저희 교육원에서는 시설이 없기 때문에 해오지 않았습니다.

徐允官 委員 됐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해마다 야영훈련을 실시해 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대전시내에 그런 시설이 없기 때문에 인접 타 시·도에 의뢰를 해서 임대를 해서 교육을 실시해 온 걸로 알고 있는데 원장님께서 아직까지 그걸 모르고 계시다는 것은 문제점이 있는 걸로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저는 저희가 안했다는 것이고요, 물론 학생들은 다른 여러 야영시설을 통해서 야영 교육은 해왔습니다.

저희 교육원에서 안했다는 거지.

徐允官 委員 그러니까요, 아니 교육원에 야영구역을 신설을 하셨잖아요?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그게 지금 공사중이지요.

徐允官 委員 제가 질문을 잘못 드리는 건지 아니면 답변을 잘못하시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마는…….

○社會敎育體育課長 方利錫 사회교육체육과장 방이석입니다.

원장님께서 지금 답변 못한 사항이 있어서 제가 대신해서 그 동안 야영활동 해온 사항에 대해서 답변…….

徐允官 委員 과장님한테 제가 질의 했습니까 제가 과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시라고 했냐고요?

원장님 나와 계신데 어떻게 원장님을 임의적으로 들어가시라고 그러고 과장님이 답변하시는 겁니까?

○社會敎育體育課長 方利錫 작년 활동사항을 모르시는 것 같아서 제가…….

徐允官 委員 아니, 그러면은 사전에 양해를 구하셔야지요.

○社會敎育體育課長 方利錫 예, 죄송합니다.

徐允官 委員 그렇지 않습니까?

○社會敎育體育課長 方利錫 예.

徐允官 委員 그러면 들어가세요.

○社會敎育體育課長 方利錫 예.

徐允官 委員 야영장이 완공이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원장님 정도 되시면은 그 야영에 따른 그 시설이라든가 훈련원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기초적으로 알고 계셔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제가 질의를 해 본 겁니다.

어떤 다른 측면에서 질의를 해 본 게 아니에요.

그렇지 않습니까? 학생교육원에 야영부가 신설이 됐고, 됐으나 아직 그 야영장은 아직 완공이 안됐습니다.

완공이 안됐다고 보면은 현재 안됐다고 하더라도 그 업무 자체는 교육원장님 소관이 아니겠습니까 이제는?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예, 그렇습니다.

徐允官 委員 그렇다면 기본적인 현황에 대해서는 알고 계셔야 될 걸로 이렇게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러면 7월달에나 가야 준공 예정이다, 그러면 7월달 안에는 학생들의 야영훈련을 어떤 방법으로 시키겠느냐?

그럼 과거와 같이 인접 시, 군의 야영장을 임대해서 시키겠다든지 어떠한 그런 말씀 정도는 기초적으로 해 주셔야 될 걸로 보는데, 일절 전혀 모르는 상태다 하는 식으로 말씀을 하시니까 문제가 있는 것 아닙니까?

○學生敎育院長 申龍鉉 제가 말씀을 드릴까요.

徐允官 委員 됐습니다.

또 한 가지는 사랑의 온정 나누기에 이웃돕기와 노인 교실을 운영하시겠다고 그랬어요.

노인 교실은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하실 예정인지, 또 지금 운영을 하고 계시다면은 현재 어디에서 어떻게 운영을 하고 계신지?

○委員長 金善奎 소관 과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세요.

徐允官 委員 소관은 어딥니까?

○委員長 金善奎 업무보고에도 나왔는데 소관하시는 분이 없어요?

徐允官 委員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을 담당하시는 부서는 어딥니까?

○委員長 金善奎 관리국장님, 이 소관하시는분이 없어요? 업무보고에도 이렇게 나왔는데.

徐允官 委員 다음에 말씀해 주세요, 다음에 말씀해 주시고.

○委員長 金善奎 이 행정 체계가 어떻게 된겁니까? 이게 업무보고도 나왔는데 소관 과장을 나오라고 했는데 과장도 안 나오시고 어떻게되는 겁니까 이게?

徐允官 委員 앞서 우리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그 환경부분에 대해서 한 가지 곁들여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지금「그린 라운드」라고 하는 환경협상이 국제적으로 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그린 라운드」가「우르과이 라운드」만큼 국내에 크나큰 어떠한 타격을 줄 걸로 믿어지는데요, 따라서 이러한「그린 라운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국가적으로 다각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방지책을 마련해야 될 걸로 보아집니다.

이 자연환경이라는 것은 우리 인간에게 무한대의 아주 유익한 것을 제공하는가 하면은 우리인간은 급속한 산업화에 따라서 그러한 자연환경을 무분별하게 파손을 합니다.

그러므로 인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거나 부작용을 초래하면서 인간을 파멸의 길로 몰고 간다고 볼 수 있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인간은 이러한 자연을 보존해야 될 책임과 사명감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제는 이 자연환경이라는 건, 이 환경보존이라는 측면은 너와 나의 일이 아닌 어느 일개 국가의 문제가 아닌 범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가 되는데, 우리 작은 대전시에서라도 그러한 운동을 앞으로 확산시켜야 될 걸로 봅니다.

또한, 그러한 자연보존에 대한 것은 또 환경보존에 대한 것은 조기 교육이 어느 때보다 여실히 대두된다고 하는 또 그게 필요하다고 하는 그런 우리가 인식을 같이 해야 될 겁니다.

실제로 지금 우리 기성세대들은 이 환경에 대해서 파괴만 할 줄 알았지 보존할려고 하고 복구할려고 노력해 오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오늘의 낙동강의 식수오염 사태까지 국내에서는 벌어지고 있는데요, 정말로 이제는 기성세대들은 체질화, 의식화가 돼 있지 못하기 때문에 먼 장래, 미래를 보고서 이 기초적인 교육이 상당히 중요시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 초,중, 고등학교에 환경교육은 어느 부분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네들에게 의식화, 체질화를 시켜 줘야 될 필요성이 있다, 거기에 따른 뭐 어떠한 교육 방법은 상당히 많겠습니다마는 좀 전에 우리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그런 학교 교육 일주일에 몇시간씩 전담 교육을 시키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마는 여러 가지「프로그램」을 마련을 하셔 가지고 조기 교육을 좀 시켜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본위원이 어제도 환경녹지국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이런 운동을, 환경보존운동을 하겠다고 교육계나 아니면 민간단체들의 모든 행사 등등 뭐 사업계획을 세우셨길래 이 학교에다가만 그냥 구두로써 도움을 청할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우리 교육청에서 어린 학생들을 통해서 의식화, 체질화를 시킬려면은 재정적인 도움을 줘 가지고 그런 시설이나 장비 문제에 대해서 좀 현대화를 시켜 줘 가면서 연대해서 환경보존 문제를 다각적인 면에 검토를 하면 좋지 않겠느냐 해서 우리 환경녹지국장께서도 앞으로는 재정적인 측면도 교육청에 지원을 해 가면서 연대해서 교육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그런 말씀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우리 교육청에서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시 당국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이루어 가지고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좀 지원 좀 받고 또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대로 수업에다도 좀 일주일에 몇시간씩이라도 공부라도 좀 시켜 주시고 또 뭐 어떤 교재라든가 뭐 등등 확보하셔 가지고 조기에 이런 의식화, 체질화가 될 수 있도록 학생교육에 좀 심혈을 기울여 주십사 하는 그런 부탁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은 안하셔도 좋습니다. 그런쪽으로 노력을 좀 해 주시고, 그 노력의 결과가 없을 때는 우리 당 시와 이렇게 협조체제가 이루어지지도 않고 또 그런 어떤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한번 말씀도 좀 이런 자리에서 말씀 좀 해 주셨으면 고맙겠고요, 하여튼 우리 기성세대들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서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기 마랍니다.

○委員長 金善奎 또 질의하실 위원 없으십니까?

金斗衡 委員 비진학 학생에 대한 산업학교 운영에 대해서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비진학 학생의 취업을 위한 산업학교가 고등학교 2학년 과정을 마치고서 3학년 과정 3학년서부터 직업반에 편성 되는 것이지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과학기술과장입니다.

예, 맞습니다.

金斗衡 委員 이게 몇 개과나 됩니까?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산업학교만 직업과정을 하는 게 아니라 산업학교 이외에 충남기계공고에 설치한 부설 직업과정이 또 두 학급 있고요, 그것 말고서 학교 자체로 설치한 자치 직업과정반이 지금 저희 5 개교가 있습니다.

그것 이외에 각 학원에 위탁하는 것이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설명을 올릴까요?

金斗衡 委員 예, 그렇게 했으면 좋겠네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학교 자체로 직업과정을 운영하는 학교가 5개교가 있는데, 대전여고와 충남여고, 호수돈여고, 서일여고, 동대전고등학교 이렇게 해서 5개 학교에 5개반이 설치 돼있고요, 산업학교에 10개반 4개과에 540명이 실시가 되고 있고요.

金斗衡 委員 산업학교 관계만 설명을 해 주세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예, 알겠습니다.

대전산업학교에 자동차과가 3학급, 배관용접과가 3학급.

金斗衡 委員 배관용접이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예, 전자과가 2학급, 전자계산과 2학급 해서 10학급에 540명입니다.

金斗衡 委員 산업학교가 언제 설립됐지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91년도에 했습니다.

金斗衡 委員 호응도가 어떻습니까?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그것을 저희가 제일먼저 전국에서 실시를 했는데요, 여기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자격은 2학년을 마치고서 3학년 학생들을 가지고서, 비진학자를 가지고서 실시가 됐는데요, 이건 아주 대성공입니다.

여기에 희망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을 뿐 아니라 여기에 와서 1년 과정을 마쳤을 때에 모든 자격증을 취득해 가지고 금년에도 보면 취업률이 100% 입니다.

金斗衡 委員 이거 뭐 공부하기 싫어서 가정형편이 넉넉한데도, 충분히 진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공부하기 싫어서 이런 방향으로 흐르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무슨 뭐 그야말로 완전한 직업인을 양성해 가지고 지금 말씀대로 기술자 자격증을 따가지고 취업이 100%가 된단 말이에요?

○科學技術課長 金星泰 예, 제일 중요한 것이 학생들이 진학을 못해 가지고 방황하는 학생들을 구제하는 면도 상당히 큽니다.

기술을 양성해 줘서 산업사회에 우리가 배출하는 것도 큽니다마는 그런데 아주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金斗衡 委員 좋은 것 착안하셨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또 다른 의견이나 질의 없으십니까?

(질의하는 위원 없음)

다른 의견이나 질의가 없으시면 위원장으로서 오늘 업무보고에는 조금 관련이 안되는 사항입니다만 내내 교육청에서 이게 답변할 사항이고 그래서, 이게 지역 사항입니다 지역 사항인데 어차피 당 위원장한데 우리 소제동 지역에서 민원사항으로 들어온 사항인데, 이 소제동 지구가 구도심권으로 상당히 낙후가 된 데, 그리고 또 영세민들이 많이 살고 이런데 사실은 거기는 국민학교도 없습니다.

물론 주민수에 의해서 국민학교를 설립하는 거니까 제가 그것은 충분히 주민들한테 납득을 시켰습니다마는 소제동 주민들이 자양국민학교 일부 가고 아동들이, 또 물 건너 내 건너 삼성국민학교 가고 그러는데, 수차례 교육청에도 얘기했다고 해요, 그런데 그 자양국민학교 후문을 좀 개방을 해 달라고 했는데 후문을 그냥 폐쇄하고 있대요, 왜 그러냐 하면 그 아동들이 지금은 그 교통량이 상당히 그냥 많이 다니고 그러는데 수많은 아동들이 정문으로 갈려면, 말하자면 교통사고 유발 우려도 있고 그런데 후문을 그냥 폐쇄하고 있다는데 이것을 좀 알아보셔서 동부교육청 소관이 되는 것 같습니다마는 적정한 조치를 좀 취해 주셨으면 합니다.

예, 답변하실 분 말씀하세요.

○東部敎育長 朴鍾屯 동부교육장 박종둔입니다.

지금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그 후문 문제는 저로서는 지금 처음 듣는 일이지 그런 민원이 야기 된 것을 몰랐습니다.

현장을 답사해서 주민들과 또 학교장과 상의해서 꼭 개방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낄 때는 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다시 세밀하게 좀 답사하셔서, 왜 폐쇄했는지 그걸 모르겠어요.

그래서 그걸 좀 검토해 가지고 아동들이 좀 교통 불안을 느끼지 않고 또 학부모들이 안느끼도록 이렇게 좀 조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東部敎育長 朴鍾屯 예.

○委員長 金善奎 질의사항이 없으시면 질의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본 주요업무보고는 이만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업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시 교육청 소관 '9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 大田直轄市立學校設置條例中改正條例(案)

3. 大田直轄市高等學校學群設定에관한條例廢止條例(案)

4. 大田直轄市中學校學校群및中學區에관한條例廢止條例(案)

(11시 28분)

○委員長 金善奎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대전직할시립학교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대전직할시고등학교학군설정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대전직할시중학교학교군및중학구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 등 3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본 3 건의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관리국장께서는 일괄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管理局長 趙榮熙 관리국장입니다.

먼저, 대전직할시립학교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선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대전직할시립학교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조례개정안의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소규모 학교 운영체제 개선을 통한 교육과정의 정상 운영, 인력과 재정의 절감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산서국민학교 어남분교장과 대덕국민학교 탄동분교장을 '94년 2월 28일자로 본교에 통합함에 따라 폐지되는 분교장의 명칭과 위치를 삭제하고자 본 조례를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본교로의 통합에 따라 폐지되는 분교장의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폐지되는 산서국민학교 어남분교장은 대전직할시 중구 어남동 52-1번지에 위치한 학급수 2학급에 학생수는 9명이며, 대덕국민학교 탄동분교장은 대전직할시 유성구 화암동 174번지에 위치한 학급수 3학급에 학생수 24명의 소규모 분교장으로 이들 분교장의 폐지를 위하여 사전에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는 물론 행정예고를 거친바 있으며, 폐지되는 분교 학생들의 본교 통학편의를 위하여 각각 한 대씩의 통학버스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조례 제2조 별표의 학교 명칭과 위치란에서 폐지되는 산서국민학교 어남분교장과 대덕국민학교 탄동분교장의 명칭과 위치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본 조례개정안의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신, 구 조문 대조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말씀드린 대전직할시립학교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의 취지를 깊이 헤아리시어 심의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대전직할시고등학교학군설정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 학군 설정에 관한 사항은 교육법 시행령 제112조의 8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조례로 정하여 시행하던 것을 '93년 11월 13일 대통령령 제14004호로 고등학교 학군은 시·도별 학교분포와 지역적 여건을 참작하여 교육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교육감이 이를 정하여 고시하도록 개정됨에 따라 본 조례를 폐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대전직할시고등학교학군설정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대전직할시중학교학교군및중학구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입니다.

대전직할시중학교학교군및중학구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폐지조례안의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중학교 무시험입학 추첨 방법과 학교군 및 중학구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정하여 시행하고있으나, '93년 11월 13일 개정된 교육법 시행령 제69조제5항의 규정에 의거 조례로 정하였던 것을 교육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고시하도록 규정됨에 따라 이를 고시로 정하고자 대전직할시중학교학교군및중학구에관한조례를 폐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말씀드린 대전직할시중학교학교군및중학구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의 취지를 깊이 헤아리시어 심의 의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김진호 전문위원 일괄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金鎭鎬 전문위원 김진호입니다.

대전직할시립학교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과 일괄 상정된 두 건의 안건에 대하여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으로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원님들께서 질의 토론하실 순서입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대전직할시립학교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있으시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질의나 다른 의견 없으시지요?

李起雄 委員 리기웅위원입니다.

그 동안도 장안분교장이 먼저 통폐합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지금 현재 이번 어남분교장과 탄동분교장이 통합하므로써 그 분교장 근처에 살던 학생들이 그 통학거리는 얼마나 됩니까?

○管理局長 趙榮熙 저희가 이 기준이 4㎞ 이내라야 됩니다.

그래서 지금 이 학교들의 경우는, 지금 예를 들어서 어남분교장은 본교와 한 8㎞에서 10㎞,그 다음에…….

李起雄 委員 8㎞에서 10㎞까지나 돼요?

○管理局長 趙榮熙 예, 그런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탄동분교장은 3㎞에서 5㎞ 이런 정도가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통학버스를 제공을 하는 겁니다.

李起雄 委員 그러면 먼저 그 장안분교를 통합한 후에 거기도 셔틀버스를 운행을 했지요?

○管理局長 趙榮熙 예,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셔틀버스 운행하는데 문제점이 없습니까?

말하자면 저학년과 고학년이 있고, 그렇다고해서 한두 명 태워 가지고 계속 다닐 수는 없을거고 뭔가 시간대를 정해서 다닐 걸로 이렇게 예상이 되는데, 문제점은 없었어요?

○管理局長 趙榮熙 지금 이 통학버스는 폐교된 학교 학생만 이용하는 게 아니라 그 지역에 있는 4, 5, 6학년 학생들도 같이 이용을 하게돼요.

李起雄 委員 물론이지요.

○管理局長 趙榮熙 중학교 학생도 이용하기 때문에 적어도 지금 한 대당, 저희가 25인승으로 하면은 25인 이상이 충분히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의 편의는 많이 도움이 되고 있는데, 지금 말씀하신 고학년, 저학년하고 같이 타고 다니기 때문에 생겼던 문제점 같은 거는 현재까지는 저희가 확인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등교시에는 물론 1회에 전부 등교 시키겠지요?

○管理局長 趙榮熙 그렇게 하고요, 시간마다 시간대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하교시만 여러번 다닐 거 아닙니까?

등교시도?

○管理局長 趙榮熙 학년에 맞춰 가지고 시간대로 다닙니다.

李起雄 委員 등교시도?

○管理局長 趙榮熙 하교시에 그렇게 합니다.

李起雄 委員 하교시 말이지요?

○管理局長 趙榮熙 예.

李起雄 委員 등교시는 한 번에 될 거고?

○管理局長 趙榮熙 예.

李起雄 委員 하교시는 몇번이나 갑니까?

○管理局長 趙榮熙 시간대에 맞춰 가지고 대강 학년별로 다니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대략?

○西部敎育長 張東契 서부교육장입니다.

장안분교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거기에 지금 학생이 일곱 명이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아침에 중학생 같이 잡아 가지고 통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똑같이 와야 하고 그리고 저녁 때는 거기는 애들이 일곱 명뿐이 안되기 때문에 대개 3시면 끝나는 거에요, 그리고 저학년 아이들은 학교에서 독서도 하고 이렇게 해서 오후에 실어다 나르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그러면 저학년 오전수업만 해야될 학생들도 그럼 도시락을 싸가지고 와서 오후까지 있어야 되지 않겠어요?

○西部敎育長 張東契 급식을 하는 학교라서 불편이 없습니다.

따라서 거기에 원정분교장 있는 데요, 거기 급식을 나르려면은 그 학교 차를 아주 유효 적절하게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알았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거기 좀 추가, 보충질의를 하겠는데요.

그러면 원정분교에 그 차량 한 대 가지고 급식도 수송해 주고 또 장안동의 학생들도 이용하고, 그런데 주민들은 이용을 못한다고 그래요?

주민들도 기왕이면 경비들여서 쓰는 건데 버스를 좀 이용하도록 이렇게 해야 되는데…….

○西部敎育長 張東契 그런데 그것이 이용을 안하는 게 아니라 아침에 하고 저녁에는, 그게25인승이거든요.

○委員長 金善奎 알고 있습니다.

○西部敎育長 張東契 그래서 전혀 이용을 않는 게 아닙니다.

일반 학부모도 하기야 이제 애들이 승차를 해서 더 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지요.

○委員長 金善奎 아동이라야 7 명밖에 안되는데, 거기 장태산 휴양림까지 가는 거거든요 그게, 버스.

그렇지 않아요?

○西部敎育長 張東契 예.

○委員長 金善奎 그래서 주민들도 예를 들어서 향락철 되면은 차량을 이용하기가 아주 복잡해요 거기가, 그런데 주민들도 좀 기왕에 경비를 들여서 차량을 운영하는만큼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렇게 인근 주민들한테 교육청에서 말씀드리고 또 이 차량 운영 경비가 한달에 얼마 정도 나옵니까?

○酉部敎育長 張東契 그런데요, 그게요 저희들이 그렇게 편의 제공을 해 줘야 되는 건데 이게 기사들이 말이에요 자기보신도 있고 하기 때문에 사고날 경우에는 어떻게 처신을 해야할 거냐? 이 차라고 그러는 것은 참 탈려고 하는 사람이 자꾸 탈려고 하면 모르지만 그것 타시오 하고서 이렇게 하는 게 아니라는 거거든요.

그렇게 됐을 때 어떤 피해가 오면 곤란하기 때문에…….

○委員長 金善奎 그 문제점은 있기는 있어요. 기사들이 아마 거부를 하는 모양인데 뭐 교육 청에서야 어디까지나 다 주민들 못타게 하지는않을 겁니다마는 먼저번에도 제가 이거 질의한 사항인데, 주민들이 타고자 하면 타도록 이렇게 유도를 해 주세요.

○西部敎育長 張東契 예.

○委員長 金善奎 본 안건에 대해서 다음 질의나 의견 없으시지요?

없으면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개정조례안은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제안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대전직할시고등학교학군설정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의견이나 질의가 없으시면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본건은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제안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대전직할시중학교학교군및중학구에관한조례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나 질의가 없으시면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안건도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제안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大田直轄市高等學校入學資格檢定考試및高等學校卒業學歷檢定考試手數料徵收條例中改正條例(案)

(11시 46분)

○委員長 金善奎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대전직할시고등학교입학자격검정고시및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수수료징수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본 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국장을 대리하여 중등교직과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中等敎職課長 李泰亨 중등교직과장 이태형입니다.

방금 위원장님께서 말씀이 계셨듯이 국장이 지금 연수중이기 때문에 제가 대신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선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대전직할시고등학교입학자격검정고시및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수수료징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수익자부담원칙으로 되어 있는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및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의 현행 수수료 징수액은 실 수요 경비의 33.1%에 불과하여 수요경비에 크게 미달될 뿐만 아니라 교육부에서 시달된 '94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예산편성 지침에 의하면 시·도 교육청이 시행하는 각종 시험경비는 수요경비를 전액 충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현실화 하도록 되어 있어 본 조례를 개정, 수수료를 현실 소요경비 수준으로 인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개정되는 본 조례의 주요골자를 말씀드리면, 현행 수수료는 4,000원을 실 수요경비 상당액인 1만 2,000원으로 현실화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김선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본 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삼가 부탁드립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金鎭鎬 대전직할시고등학교입학자격검정고시및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수수료징수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올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으로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金善奎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위원님들의 질의 토론이 있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사항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李起雄 委員 지금 제안설명 하시는데 교육부의 시달에 의해서 4,000원에서 1만 2,000원으로 수익자부담원칙으로 해서 하신다고 그랬거든요?

그런데 이 검토보고에 보면은 '89년 1월달에 2,000원이던 것이 '89년 6월달에 3,000, '91년 1월달에 4,000원 이렇게 됐었는데 이때도 교육부의 시달이 있어서 이렇게 1,000원씩 올린 겁니까?

어떻게 자체적으로 올린 겁니까?

○中等敎職課長 李泰亨 제가 여기 있지를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요, 이게 지금 그러니까 벌써 올라야 할 것을 계속 안올리고 있는 거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李起雄 委員 아니, 올렸어도 좀 진작에 수익자부담원칙에 의해서 좀 맞게 올렸어야지, 어떻게 해서 1,000원씩 1,000원씩 해 가지고 어린애 말하자면 껌값 정도씩 이렇게 올려서 했었는가?

그렇다면 이게 비합리적이라면 진작에 건의라도 교육부 같은 데 해서 뭔가 합리적으로 운영을 했었어야 되지 않았는가 이런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고작 올린다는 것이 교육부 지침에 의해서 겨우 올리게 됐다면 문제가 있지않느냐 이 얘기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큰 문제인데.

○中等敎職課長 李泰亨 그런데 지금 몇 년 전만 해도 검정고시 응시자가 정말로 집이 가난하고 어려워서 학교를 중퇴한 자가 많이 응시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에 와서는 고등학교에서 가정형편하고는 관계없이 중퇴를 하고서 응시하는 경향이 늘어나는 것같습니다.

그래서 자체 예산으로 이걸 충당을 할려고 이렇게 하는 겁니다.

李起雄 委員 그런데 이제 가정형편이 어렵다고 그래도요, 여려운 분들이야 물론 2,000원 3,000원도 크다고 볼는지는 몰라도 일생에 자기에 큰 자격을 취득하는 문제인데 이것은 공부하면서 조금씩 자기가 저축을 해서도 이게 충분히 되지 않겠는가 하는 뜻에서 말씀드렸습니다.

하여튼 늦게나마 교육부에서 챙겨서 이렇게 올려 가지고 수익자부담으로 해서 하게 된 것을 참 다행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런 문제가 있다면은 모든 문제, 조례 개편만이 문제가 아니라 이런 문제도 좀 문제가 있다는 것은 건의를 통해서라도 앞으로 전부 자꾸 시정이 돼 나가야 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에서 몇 말씀 물었습니다.

이상입니다.

徐允官 委員 '94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예산편성 지침에 뭐라고 나왔습니까?

'94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예산 지침에 이 검정고시 수수료를 현실화 하라고 나와 있습니까?

○中等敎職課長 李泰亨 예, 자체로 충당하라고…….

徐允官 委員 어디에 나와 있습니까?

○中等敎職課長 李泰亨 여기 세출예산 편성세부지침 난에 세입예산 가항에서 자주재원 우선 확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자부담원칙 적용이 가능한 시험경비등은 수요경비를 전액 충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현실화 하라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徐允官 委員 그걸 현실화를 못하고 있고 또 예산 편성시에 그렇게 수입과 지출을 균형을 못맞추고 예산 편성을 하셔 가지고 본위원한테 지적을 당했었지요?

그래서 이걸 다시…….

○中等敎職課長 李泰亨 예.

徐允官 委員 말씀을 정확하게 해 주셔야지.

○委員長 金善奎 또 다른 질의나 의견 없으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본건에 대한 질의토론을 종결하고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그리고 국장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금일 당 위원회에 상정된 업무보고 및 안건 심의를 전부 마쳤으므로 오늘 회의를 이만 마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 이의 없으시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산회)


○出席委員
金善奎徐允官金斗衡李起雄
朴淵龍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金鎭鎬
○出席公務員(敎育廳)
管理局長趙榮熙
東部敎育長朴鍾屯
西部敎育長張東契
學生敎育院長申龍鉉
東部敎育廳業務局長 申兵一
初等奬學課長徐舜錫
中等奬學課長李澤信
初等敎職課長金大煥
中等敎職課長李泰亨
科學技術課長金星泰
社會敎育體育課長方利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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