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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6회 제3차 내무위원회(1997.10.17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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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66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內務委員會會議錄
第3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7年 10月 17日 (金) 午前 10時

場 所 : 內務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66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3次委員會)

1. '96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

가. 공보관실소관

나. 소방본부소관

다. 공무원교육원소관


審査된 案件

1. '96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

가. 공보관실소관

나. 소방본부소관

다. 공무원교육원소관


(10시 18분 개의)

○ 委員長 金成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6회 대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3차 내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96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안

가. 공보관실소관

나. 소방본부소관

다. 공무원교육원소관

○委員長 金成九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의사일정 제1항 '96년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공보관실, 소방본부, 공무원교육원 소관의 결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殷奎 委員 위원장!

○委員長 金成九 예, 이은규위원님.

李殷奎 委員 이은규위원입니다.

먼저, 공보관실 소관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상임 위원회별 내역서 53쪽을 보면 시설장비유지비가 정리추경에서 300만원을 삭감했는데도 또 불용액이 230만원이 발생했는데 그렇다면 530만원의 불용액이 발생했다는 얘기인데 왜 이렇게 많이 발생이 됐습니까?

○公報官 韓義鉉 이은규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공보관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설장비 중에서 여러 가지 장비를 사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VTR 카메라외 12종을 샀습니다.

그래서 12종에 대한 수선을 하고 난 나머지 집행잔액이 한 130만원 정도 발생이 됐고 또 그 중에 홍보게시판을 정비한 후에 잔액발생이 한 120만원 정도 발생됐습니다.

그래서 토탈 230만 3,350원이 불용액으로 남았는데 당초는 도중에 삭감한 것은 저희들이 예상을 잘못했기 때문에 그것은 삭감을 했습니다.

李殷奎 委員 내가 예산서를 자세히 보니까 당초 예산에 1,400만원, 2회 추경에서 모자라다고 또 200만원을 더 세워줬는데 정리추경에서 300만원을 깎고 또 불용액이 230만원이 발생한 것은 예산운영이 잘못된 것 같은데 우리 공보관께서는 앞으로 이렇게 예산을 무분별하게 세워서는 안된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公報官 韓義鉉 예, 앞으로 시정하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다음은 공무원교육원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210쪽 연료비가 4,130만 3,000원인데 174만 3,000원을 청원경찰 연가보상금으로 전용해 주고 766만원이 남았는데 왜 이렇게 불용액이 많이 남았습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基井 교육원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연료비에서 700여 만원이 불용액으로 남은 것은 동절기를 피해서 합숙교육을 운영의 묘를 기한 결과 불용액으로 전액이 남았습니다.

李殷奎 委員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예산이 과다하게 계상된 것 같은데 '98년 예산심의할 때 좀 이것도 깎아서 편성했으면 안되는 것입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基井 당초 합숙시기가 동절기에 계획이 돼 있는데 그것을 절감차원에서 합숙시기를 조정을 한 입장입니다.

李殷奎 委員 그 동안 기회가 많이 있었을 텐데, 정리추경에서도 좀 우리가 예산 재조정을 할 수 있었고 그런데 불용액으로 꼭 이렇게 처리해야 한다는 것은 나는 잘못됐다고 봅니다.

다음은 212쪽 운영수당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운영수당이 1억 8,374만원인데 당초 예산에 1억 6,500만원이 편성되고 2회 추경때 모자라다고 2,369만원을 세워줬는데 불용액이 1,707만 5,000원이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2회 추경에서 세운 예산이 거의 불용처리 됐는데 그 이유는 뭡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基井 저희들이 '96년 5월달에 외국어 교육과정을 확대하자는 여론에 따라서 외국어 교육과정 확대 실시에 따른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그중에서 전체 설문대상 624명 중에서 49%인 305명이 답변에 응했었습니다.

그 결과 러시아어 과정을 설정해 달라는 응답이 38%인 116명으로부터 응답이 왔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과정을 설정해놓고 교육수요조사를 해본 결과 희망자는 네 명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러시아어 교육과정을 실시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李殷奎 委員 본예산에서 세운 것 가지면 거의 끝나가는데 중간에서 당초 예산이 모자라다고 예산을 요청했고 또 추경에서 해주고 또 그것이 불용처리 됐다면 이것은 뭔가 근본적으로 예산편성 자체가 잘못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모르겠습니다, 본예산에서 불용처리 된다는 것은 다소 이해가 가지만 또 추경에 증액을 시켜놓고 그 증액된 것이 불용처리 된다면 이것은 너무 잘못된 것 아니냐 이 얘기에요.

그리고 그것이 왜 또 정리추경때 불용액이 처리되지 않도록, 정리를 했어야 되는데 그것도 안하고 계속 그 금액을 불용처리로 시킨다면 예산편성이 아주 나는 잘못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강사수당같은 것은 예측이 가능한 것 아닙니까?

교육원에서 이렇게 무계획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다른 부서에 모범이 돼야지, 추경에 모자라다고 세워달라고 했다고 또 불용처리하는 것은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아주 잘못됐다고 봅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계획적인 교육운영이 되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金基井 알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다음은 소방본부 소관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189쪽, 인건비가 99억 3,800만원 중에서 불용액이 1,129만 5,000원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190쪽, 복리후생비는 33억 9,300만원 중에서 1,090만원이 발생했는데 비율로 볼 때 왜 복리후생비에서 불용액이 많이 발생했습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이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소방본부장 답변 올리겠습니다.

복리후생비가 1,090여 만원이 불용처리 된 것은 작년도에 연가보상비였습니다.

연가보상비를 세워놨던 것인데 정부에서 "연가를 직원들의 사기앙양책으로 많이 보내라." 그래서 연가를 많이 보냈기 때문에 불용이 남은 겁니다.

연가를 안보냈으면 그 사람들을 연가보상비로 돈으로 환산해 줘야 되는데 연가를 많이 보냈기 때문에 불용액으로 남은 겁니다.

李殷奎 委員 처음 예산편성할 때 계산을 정확하게 잘 했으면 이런 불용처리가 안된다고 저는 봅니다.

그리고 205쪽 명시이월된 송촌 소방파출소는 언제쯤 완공이 됩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205쪽 송촌 소방파출소는 원래 저희가 작년에 소방파출소를 신축하려고 예산을 세웠으나 업체인 영진건설이 부도가 났습니다.

업체가 부도가 나므로 인해서 후속 업체가 신진건설하고 금성건설이 금년 7월 15일자로 다시 선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현재 금년 9월 5일자로 대전광역시 도시개발공사로부터 송촌택지개발지구내 공용의 청사부지택지공급 승인이 통보가 왔습니다.

통보가 와서 현재 부지는 계약을 했습니다.

1차 계약을 해서 지금 설계를 실시중이고 12월달에는 업체선정을 해서 착공해서 내년 10월경에는 준공예정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영진건설이 부도가 났기 때문에 지연이 됐다 이 말씀이시죠?

○消防本部長 金永元 예, 그렇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여기 총 들어가는 게 얼마입니까?

신축비가 8억 9,295만원이었고 또 토지보상비도 이 안에 들어있습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토지보상비는 없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이것은 신축비만입니까?

○消防本部長 金氷元 예.

토지를 사 가지고 건축물 신축하는 그 비용입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이것이 언제쯤 준공이 된다고요?

○消防本部長 金永元 내년 10월경입니다.

李殷奎 委員 내년 10월, 영진하고 금성이 같이 한다고 지금 말씀하셨습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영진건설이 부도가 났기 때문에 후속 업체가 신진건설하고 금성건설이 선임됐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니까 신진건설하고 금성이 하는 겁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예, 지금 현재 계약을 했습니다.

李殷奎 委員 예, 알았습니다.

'98년도에 소방파출소 신설은 몇 개소를 계획하고 있습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내년도는 저희가 한 개소 계획하고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1 개소.

왜냐 하면 소방파출소만 계속 증설하는 것보다는 본 위원 생각으로는 소방장비를 현대화해줘야 되지 않느냐 저는 그게 더 시급하다고 봅니다. 안 그렇습니까?

소방파출소만 동네마다 전부 지어놓고 장비는 노후해서 쓸 수 없다면 소방파출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래서 본 위원 생각에는 소방파출소도 중요하겠지만, 소방파출소보다는 지금 구장비, 노후화된 장비를 현대화된 장비로 바꾸어 주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대전시내에 지금 전부 소방파출소가 많이 산재돼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총 그것이 몇 개나 되고, 대전시내 소방파출소가, 지금 거기에 대한 노후장비와의 비교를 본부장님께서 세밀히 하셔 가지고 그것을 저한테 자료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消防本部長 金永元 알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예,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成九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길 바랍니다.

연규천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延奎天 委員 연규천위원입니다.

소방본부장님한테 한말씀 묻겠습니다.

119와 129를 통합시범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동안에 추진현황은 어떠한 지 또 운영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거기에 대한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金永元 지금 연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데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19 화재신고와 129 응급정보센타로 이원화되어 현재 있습니다.

129는 보건사회부 소속으로 돼 있고 119는 소방서에서 화재신고 및 응급환자신고를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국무총리실에서 내무부와 보건복지부관계관 회의를 할 때 "119와 129를 119로 일원화로 해라." 그런 지시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응급환자신고 및 병원이송업무를 소방서에서 전담하라는 지시에 의해서 129 응급환자 정보센타는 119와 통합을 하라는 지시가 금년도 5월 23일자로 하달됐습니다.

그것을 그때 1회 추경시 위원님들께서 특별배려를 해 주셔서 3,250만원을 확보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그것 가지고 지금 추진을 하는데 그 장비가 외국 도입 장비입니다.

외국 도입 장비라서 지금 발주는 했습니다.

그때 바로 발주를 해서 지금 현재 시험가동중에 있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그것을 다시 보완해서 11월 1일부터는 본격적으로 가동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인천하고 대전이 시범지역으로 선정됐습니다.

그 후에 저희가 내무부에 요청해서 여기에 대한 국비보조를 1,700만원을 받아왔습니다.

받아와서 3,250만원 위원님들이 해 주신 중에서 1,700만원을 국비보조를 받아와서 엊그제 2회 추경에 그것은 삭감을 해서 그렇게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延奎天 委員 그 인력에 대해서 부족하고 앞으로 충원한다는 계획은 없으십니까?

○消防本部長 金永元 인력에 대해서는 현재 통신인력이 없습니다.

지금 전국적인 현상인데 내무부에서 직제 자체로 해서 지령실 요원을 별도로 책정을 하려고 전국적으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때 내러오면 거기에 의해서 다시 추진을 하겠습니다.

현재는 지금 각 소방서에서 차출을 해서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延奎天 委員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成九 다른 위원님?

金學元 委員 위원장!

○委員長 金成九 예, 김학원위원님 질의하십시오.

金學元 委員 김학원위원입니다.

공보관실 소관 중에 '96회계년도 중에 시비보조사업을 보니까 제가 파악한 바로는 몇개 사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업을 보니까 연례적인 행사인데도 불구하고 본예산에 확보를 못하고 풀보조사업으로 한 사항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97회계년도부터는 가능한한 풀보조사업을 없애고 본예산에 포함시켜서 행사를 준비하도록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96회계년도 시비보조사업 풀예산으로 나간 것중에서 '97년도에 본예산에 확보가 돼서 아니면 추경이나 이렇게 사업하고 있는 것이 지금 있습니까?

○公報官 韓義鉉 없습니다.

金學元 委員 계속 그냥 풀예산으로 보조가 돼서 행사를 하고 있죠?

○公報官 韓義鉉 지금 본예산의 보조금은 자유총연맹에 지윈되는 보조금뿐이 없습니다.

金學元 委員 그래서 이왕 행사를 하는데 풀보조예산으로 행사를 하다보면 행사추진에도 어려움이 있고 행사 주관하는 공보관실도 어렵고 그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일이 열거는 안하겠습니다만, 그런 관계를 확실히 정립을 해서 추후에는, 어차피 연례행사인데도 불구하고 풀보조사업으로 하다보면 여러 가지 예산부서와 그런 어려움이 많이 따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연례행사같은 경우는 다음 회계년도부터는 본예산에 확보를 해서 행사에 지장이 없도록 이렇게 앞으로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公報官 韓義鉉 예, 알겠습니다.

金學元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成九 또 다른 질의 없으십니까?

조위원님 안 계시죠?

趙種國 委員 없습니다.

○委員長 金成九 김용연위원님?

金龍淵 委員 없습니다.

○委員長 金成九 김영권위원님?

金榮權 委員 없습니다.

○委員長 金成九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공보관실, 소방본부, 공무원교육원 소관에 대한 결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결산안 의결을 위한 의견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7분 회의중지)

(10시 49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咸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위원님들과 협의된 결과를 김용연위원께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金龍淵 委員 김용연위원입니다.

지금까지 '96년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심사를 했습니다.

심사과정에서 나타난 징수율 저조에 따른 미수납액 증가와 세입금 결손액 증가, 지방세 과오납금 과다발생 및 사업시행의 사업준비 미흡에 따른 이월사업의 과다발생과 불용액 과다 발생 등 매년 결산때 되풀이되는 현상인데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답답하기 그지없었습니다.

금년도의 사업 마무리 또한 전년도와 똑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예산을 면밀히 검토하여 '97년도 결산시에는 이런 사례가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공무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아울러 각별한 노력을 강구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98년도의 예산편성시에는 이번 결산심사에서 지적된 내용들을 감안하시어 보다 면밀한 검토와 명확한 추계 판단을 통하여 더욱 더 시정발전이 앞당겨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면서 지금까지 심사한 '96년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동의합니다.

○委員長 金成九 김용연위원께서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제안해 주셨는데, 위원님들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많음)

위원님들께서 동의해 주시므로써 의사일정 제1항 '96년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10월 20일에는 '9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3분 산회)


○出席委員
김성구조종국이은규김영권(서구)
연규천김학원김용연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안문환
○出席公務員
기획관리실장강원조
기획관이진옥
예산담당관장홍진
공보관한의현
공무원교육원장  김기정
교수부장전의수
소방본부장김영원
방호과장조성완
중부소방서장김광진
서부소방서장정희철
동부소방서장박호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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