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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9회 제7차 행정자치위원회(2000.12.08 金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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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99回 大田廣域市議會(第2次定例會)

行政自治委員會會議錄
第7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2000年 12月 8日 (金) 午前 10時

場 所 : 行政自治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第

第99回大田廣域市議會(第2次定例會)第7次委員會

1. 2000년도제3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2. 2001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3. 2000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審査된 案件

1. 2000년도제3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2. 2001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3. 2000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0시 07분 개의)

○委員長 朴文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9회대전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제7차행정자치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은 2000년도제3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중 당 위원회 소관 예산안 심사와 4일부터 7일까지 심도있게 심사한 2001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의결과 지난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7일 동안 위원님들께서 심도있게 실시한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00년도제3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10시 08분)

○委員長 朴文昌 의사일정 제1항 2000년도제3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기획관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기획관께서는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전체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企劃官 趙明植 행정자치위원회 박문창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 중에도 시정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면서,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 총괄,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내용, 지역개발기금 특별회계 예산안, 명시이월 사업비, 계속비 사업 순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의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는 1조 3,558억 6,3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 1조 5,670억 4,400만원의 13.5%인 2,111억 8,100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8,239억 7,400만원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계비 등 42억 6,698만원,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전출금 16억 3,324만원, 동물원 진입도로인 대전남부외곽도로 확장공사비 30억원 등의 예산이 증액되어 기정예산 8,150억 8,900만원의 1.1%인 88억 8,5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5,318억 8,900만원으로 기정예산 7,519억 5,500만원의 29.3%인 2,200억 6,6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이와같이 특별회계가 크게 감소된 사유는 과학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서현대전자와의 대행개발계약이 2000년 10월 16일자로 해제됨으로써 사업추진이 지연됨에 따라 조성사업비를 전액 삭감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입니다.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일반회계 세입예산액 규모는 총 8,239억 7,4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 8,150억 8,900만원 대비 1.1%인 88억 8,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세입예산안 내역을 재원별로 설명드리면 지방세 세입예산액은 4,702억 8,400만원으로 변동이 없으며 세외수입은 907억 6,258만원으로 기정예산액 887억 9,519만원 대비 19억 6,739만원이 증가되고 지방교부세 세입예산액은 529억 7,966만원으로 기정예산액 480억 766만원보다 49억 7,2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국고보조금등 세입예산액은 1,261억 8,672만원으로 기정예산액 1,242억 4,111만원 대비 1.5%인 19억 4,561만원을 증액하였으며 이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계비가 33억 9,596만원이 증액되고 음식물쓰레기 공동처리시설과 공공재활용기반 시설비에서 12억 6,600만원이 감액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세출예산액 규모는 4,316억 2,298만원으로 기정예산액 4,284억 3,780만원 대비 0.7%인 31억 8,518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실·국별 주요예산안 내역을 설명 드리면 기획관리실 소관 세출예산액은 2,475억 8,252만원으로, 기정예산액 2,426억 7,681만원의 2%인 49억 571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각종 예산액 조정에 따른 예비비의 증가가 주된 요인이 되겠습니다.

공보관실 소관 세출예산액은 30억 516만원으로 기정예산액 33억 1,906만원 대비 9.4% 감소된 3억 1,390만원이 감액되었으며 시정홍보센터영상시설비 및 음향실 장비구입 집행잔액 2억 9,500만원 감액에 따른 것입니다.

감사관실 소관 세출예산액은 1억 6,389만원으로 기정예산액 1억 6,317만원 대비 0.4%인 72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총무과 소관 세출예산액은 126억 2,190만원으로 기정예산액 139억 9,745만원 대비 9.8%인 13억 7,555만원이 감액되었으며 주요 감소내역을 말씀드리면 연금 및 퇴직수당 부담금과 의료보호 부담금 집행잔액 10억 4,500만원이 감액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치행정국 소관 세출예산액은 505억 8,309만원으로 기정예산액 510억 6,422만원 대비 0.9%인 4억 8,113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는 청사시설관리 및 주차관리 위탁 집행잔액 4억 8,000만원이 감액되었기 때문입니다.

문화체육국 소관 세출예산액은 914억 1,111만원으로 기정예산액 913억 2,525만원 대비 0.1%인 8,586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소방본부 소관 세출예산액은 246억 4,281만원으로 기정예산액 242억 3,182만원 대비 1.7%인 4억 1,099만원이 증가되었고 이는 봉급조정수당 지급에 따른 수당부족액 3억 776만원과 각 소방서의 산불 및 고지대용 소방호스릴 구입비 계상에 따른 것입니다.

공무원교육원 소관 세출예산액은 16억 1,247만원으로 기정예산액 16억 6,000만원 대비 2.8%인 4,753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봉급 및 상여금 집행잔액과 외국인 강사료 삭감에 따른 것입니다.

다음은 공기업인 지역개발기금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액 규모는 807억 3,6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 774억 5,300만원의 4.2%인 32억 8,3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예산안 내역을 말씀드리면 지역개발기금 조성을 위해 올해 지방채 발행계획은 80억원으로써 연말까지 추가 매출 예상액을 감안해서 기정 50억원보다 30억원을 증액하였고, 예금이자수입 2억 8,300만원을 증액하면서 이에 대한 세출부분을 예비비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 사업입니다.

명시이월 사업은 지방재정법 제40조의 규정에 의거 의회의 승인을 받아 내년도로 이월하여 집행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일반회계 소관 사업은 동춘당 주변정비 등 14건에 165억 97만 5,000원, 특별회계 소관사업 2건에 44억 4,147만원으로써 명시이월 사업은 총 16건에 209억 4,244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계속비 사업입니다.

계속비는 총 11건으로 송촌정수장 자동화설비계량과 흑석 소규모하수처리장 건설 등 2개 사업에 대하여 신규로 의회의 승인을 받고자 하는 사항이며 기타 9건은 여건 변동에 따라 총액과 연도별 사업비를 조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세부적인 내용은 세입·세출예산안 사항별 설명서를 통해서 심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금년에 계획된 사업을 마무리하고 2000년 회계년도의 결산을 대비하여 정리하는 것으로 금년말까지 소요되는 최소한의 경비를 제외한 예산 잔액은 삭감하고 국고보조금 등의 사업비 증감액 일부를 조정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의결하여 주시길 당부 드리면서 행정자치위원회소관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일반회계세입· 세출예산안사항별설명서

-행정자치위원회소관

(이상 1권 별도 보관)


○委員長 朴文昌 기획관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도 일괄해서 검토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安文煥 전문위원 안문환입니다.

행정자치위원회소관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朴文昌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을 진행코자 합니다.

2000년도대전광역시제3회추가경정예산안중행정자치위원회소관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철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康喆 委員 이강철위원입니다.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면서 궁금한 점 몇 가지가 있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기획관리실장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 50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정보시스템 진단용역인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합니다.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이강철위원님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정보화하는 부분이 상당히 다양하고 또 시에서도 그간에 많은 예산과 노력을 들여서 여러 가지 분야를 정보화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너무 진행속도가 빠르고 하기 때문에 저희로서는 현재 상태에서 우리 시의 정보화의 추진실태나 또 모든 시스템들의 활용정도 또 앞으로 해야 될 정보화 사업의 방향 내지 사업순서 이런 것들을 점검을 해봐야 할 그런 필요성이 야기돼서 추경입니다만 새롭게 예산을 계상 하게 된 사안입니다.

지금 구상으로는 이것이 일종의 업무가 되는데 어떤 단일한 한두 사람이 이부분을 처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어떤 대학이라든지 이런 데에서 전문 분야별 인력이 종합해서 참여해서 진단할 수 있는 그런 쪽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하시겠다 그 얘기지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예.

李康喆 委員 그 결정은 되어 있습니까?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아직 안 되어 있는데 지금 말씀 드렸던 대로 어떤 기존업체라든지 이런 사경제가 활동을 하고있는 업체중에는 다소 우려되는 부분이 있어서 교육기관이나 무슨 연구소나 이런 데에다 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두 사람의 전문가 갖고는 안 되고 다양한 전공을 가지고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그 인력이 활용될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데에 주어야 저희가 기대하는 소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런 대학이나 연구기관 이런 데 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글쎄요, 이 정보시스템 진단용역의 액수에 관계없이 본 위원이 보는 것은 물론 한편 이제 장기나 바둑으로 비유하면 또 이해가 됩니다.

뭐 장기, 바둑 몇단짜리가 두드려도 7∼8급이 훈수할 수는 있으니까 다만 우리 시에 지금 전산팀들 정보팀들이 오히려 더 정확하게 파악해 낼 수 있겠다 본위원은 그런 생각이거든요, 예를 들면 교통신호등 하나가 대부분 보면은 이렇게 설정되는 것을 보면 사실 그곳을 자주 통과하는 시내버스 기사나 택시기사나 정말 출퇴근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더 잘 알지 교통, 경찰팀이나 이런 쪽에서 자료 가지고 해 가지고는 정확한 진단이 안 나온다.

그래서 본 위원은 이 예산에 대한 삭감이다, 증액이다 이런 부분이 중요한 게 아니고 이 정보시스템 자체를 예를 들어서 전혀 지금 정보화담당관실에서 관여를 하고 있는 게 아니고 계속적으로 그거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금 개발작업들을 해야 되는데 별도의 시스템 자체의 전환이라든가 이런 것은 그 전문기관하고 뭐 구입한다든가 또 교육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정보시스템에 대한 진단 이런 것은 오히려 시공무원들이 쓰면서 느끼는 게 더 많을 것이고 또 정보화담당관실에서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행정시스템이 공직자들이 적용하거나 활용할 때 불편한 점 이걸 좀 서로 얘기를 안 해서 그렇지 그걸 구체적으로 터놓고 얘기할 수 있으면 오히려 이것보다 좀 낫겠다 하는 의견인데 그거에 대해서 좀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저희 정보화담당관실에 대한 신뢰를 보내주신 데 대해서 우선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정확하게 알고있는건 아닙니다만 정보화라고 이름 주어지는 부분이 엄청나게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또 그 진행이나 발전속도가 대단히 빠릅니다.

따라서 저희 직원들이 열심히 함에도 불구하고 전문으로 하고 있는 교수들의 어떤 능력이나 이런 부분의 자문을 받지 않고서는 저희가 가는 길이 다소 어디를 가는지 혼선이 우려되는 그런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많은 시스템이나 이런 체계들을 현장을 보여주면서 그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 또 다른 사업과의 중복성은 없는지 앞으로 할 일은 무엇을 우선적으로 해야되는지 하는 그런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도움이 절실하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또 이것은 아니더라도 저희가 이런 정보화와 관련된 용역을 심사할 때 물론 시에 용역심사위원회가 있습니다만 거기에는 전문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거와는 별도로 각 대학에 있는 관계 전공한 전문 교수들을 불러서 저희가 자문하는 그런 관례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해본바 상당한 부분들이 좋은 조언을 얻은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지금 시점에서 꼭한번 해 봐야 될 사업이라고 생각이 돼서 예산에 계상했습니다.

李康喆 委員 그 바로 위의 항목 행정업무재설계용역 이것과 사실 연관이 되어 있지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안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재설계도 지금 질문을 하신 걸로 보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당초 계획을 입안할 당시가 '99년도인데 행정자치부의 여건으로는 자치단체 프로젝트 수행이 곤란했습니다.

그런데 2001년부터는 행정자치부에서 전문가로 구성된 행정능률팀을 구성해서 자치단체를 지원하기로 금년 8월에 결정이 됐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업무 재설계용역을 할 때에 그 당시에도 들어온 바에 의하면 1억 5,000갖고 된다 아니면 뭐 한 4억 5,000이 든다는 여러 가지 말이 있었습니다만 제가 와서 이걸 집행하지 않도록 그렇게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 사유는 지방자치단체 사무가 비슷한데 새로운 업무이기는 하지만 우리 시에서 다 부담을 해 가지고 그걸 조금 먼저 했다고 큰 득이 되겠는가 행정자치부와 협의해서 거기도 전문적인 정보화사업팀이 있으니까 꼭 필요하다면 각 시·도가 공동으로 부담해서 한다면 비용도 좀 줄을 것이고 또 전문성도 높기 때문에 거기도 한번 협의해서 하는 걸로 하고 이번 용역은 예산이 서 있다고 하더라도 무작정 발주하지 말고 중단을 할 것을 제가 결정을 해서 집행을 안 했던 겁니다.

그래서 행정자치부와 협의가 돼서 일응은 그 방향에 대한 충분한 내용은 확인이 안 됐습니다만 그래도 적은 비용으로 그 개선의 방향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한 자문을 받을 수가 있어서 금년에 세웠던 예산을 삭감하고 행정자치부와 협의해서 한 1,500만원에 BPR에 대한 기본설계를 해보는 걸로 협의중에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그러니까 지금 이거 과감하게 삭감하시고 실장님이 용단을 내려서 결단을 하셨다고 그랬잖아요, 이제 예산실 예산 절감한 거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하면서 2001년도에 행정자치부와 협의해서 용역하기로 한 것 아닙니까?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예.

李康喆 委員 이 내용과 시정보시스템 내용을 보면 본 위원이 볼 때는 유사하다, 예를 들어서 우리 시에 뭐 정보화 나아갈 방향 제시 뭐 이것도 들어있는데 이런 것 항목 빼놓고는 전체적으로 보면 정보화와 관련된 업무다, 시 정보시스템 진단용역에서도 보면 제출하신 자료에 보면 우리 시에 정보화수준 척도 비교, 분석 이런 것이 사기업하고 하지는 않을 것 아닙니까?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안 합니다.

李康喆 委員 다른 시·도하고 할텐데 이런 것이 대개 업무재설계용역하고 유사하지 않느냐 그러면 2001년에 바로 또 행정업무재설계에 들어갈텐데 그렇지 않겠어요, 그 1억 5,000에서 1,500만원으로 용역하기로 했으니까 엄청나게 결단을 잘 해주신 것 같고 그런 내용이라면 예를 들어서 이게 3,000만원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똑같은 내용을 뭐 100% 똑같지는 않겠습니다만 거의 유사한 내용을 중복해서 투자하는 거 아니냐 하는 얘기예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설명을 드리면 업무의 재설계는 우리가 행정적으로 하고 있는 지금 정보화 하고 있는 업무들을 어떻게 정비해서 정보화 쪽으로 몰고가면 효율성이 있는 건지 그리고 이 업무 자체는 업무가 개선이 되고 하면 반드시 인원의 구조조정이라는 문제가 전제가 되어야 됩니다.

당초 이런 부분은 민간부분에서 대개 도입했던 사안들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제 민간부분의 도입이 어떤 유행처럼 와 가지고 상당한 부분을 접목시키려고 하는데 일단 업무재설계부분은 우리가 정보화되지 않은 상태의 것들을 어떻게 정보화시켜서 그부분들을 효율적으로 높여가면서 업무의 연계성이나 흐름도를 읽어 가지고 능률성을 올리는가 하는 과제이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운영하고 있는 정보시스템이나 또 하고자 하는 용역이나 이런 부분들의 연계성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과학기술정보시스템 뭐 중소기업지원시스템 이런 부분들도 있고 그러한 현재의 시스템들이 최대한의 효율을 발휘하고 있는지 아니면 중복성이 있는지 이런 부분들을 판단하게 되고 좀더 나은 상태로 가게 되면 어떤 방향으로 추진을 해야 될 건지 그런 내용들을 담고 있는 사안이지 지금 BPR의 업무하고는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완전히 달라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예, 완전히 다릅니다.

李康喆 委員 지금 대전시가 정보화시스템 또 공직자의 정보화 능력도 이런 것이 가장 높다는 것 아닙니까, 대전시가 전국에서, 그렇지 않아요?

PC 보급률 100%라고 늘 하셨잖아요, 그렇지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예, 그것이 정보화의 수준을 나타내는 자그마한 하나의 지수지 절대적인 지수는 아닙니다.

컴퓨터 다 줬다고 해 가지고 정보화 수준이 제일 높다 이것은 아닙니다.

李康喆 委員 아니, 왜 그러면 시장은 늘 정보화와 관련해서…….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한 의지 속에 다른 시·도보다 앞서서 전직원의 1PC 시대를 열었다는 그런 기반을 깔았다는 얘기이지 1PC 다 사줬다고 해서 그 자체가 정보화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거기에 대한 소프트웨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연계되어야 되고 직원들의 수준이라든지 다 따라 와야 되고 연계된 시민들의 의식도 높아져야 옳은 일인데 일단 시장님께서 아마 홍보하신 내용은 그것일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갤럽에서 조사한 내용에 의해서 저희 시가 인터넷 활용률이 58.3%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된 바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인용을 하셔서 우리 시의 시민들이…….

李康喆 委員 아니, 시의원들이 그것하고 정보화작업률하고 못 알아듣고 하겠어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저희는 그렇게 알아들었는데요, PC 사줬다고 정보화가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李康喆 委員 그것은 시의 공직자가 아니고 시민들이 잘 해요.

시민들이 인터넷 접속률이 제일 높다, 그것은 그 내용이고 우리 시 공직자 얘기를 하는 거예요.

본 위원이 보는 것은 어쨌든 정보화 빼놓고 시행정을 논할 수 없잖아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앞으로 아마 그렇게 될 것입니다.

李康喆 委員 지금도 그렇잖아요?

모든 것이 다 전산시스템으로 가는 것 아닙니까?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예.

李康喆 委員 그러면 그 불편한 것이라든가 정보화가 나아가야 될 길 이런 부분 나는 현직원들이 더 잘 안다, 이거 문제점 분석해 본 적 있어요, 자료 분석해 본 적 있어요?

어떤 것을 바꿔야 되겠다, 어느 것을 정보화작업중에서 데이터베이스 중복성 여부라든가 또는 정보화 수준 이런 것 어떻게 가야 되겠다 이런 설문조사가 되었든 직원들로부터 이런 것 받은 적 있습니까?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저희 간부들과 토론을 했습니다.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 확신과 자신이 있는가, 중복성이 없이 가장 효율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는가, 또 앞으로는 어떤 시스템을 둬야 되는가, 물론 직원들이 열심히 노력합니다만 종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정보화 부분이 너무 다양하고 발전속도가 너무 빠릅니다.

그래서 매일 공부하는 교수들도 일정한 부분만 압니다.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거기까지 우리 직원들이 따라가기라는 것은 원래 기대는 아니고 따라서 우리 직원들 자체도 한번 전문교수를 모아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그런 것들에 대한 진단을 받아 가지고 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합의가 도출되어서 이번 예산에 계상한 것입니다.

절대 중복적인 사항이 아닙니다.

李康喆 委員 위원장님, 정보화담당관 답변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세요.

○委員長 朴文昌 정보화담당관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정보화담당관 김창환입니다.

李康喆 委員 대전시가 최고의 시스템 갖추고 있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그렇습니다.

李康喆 委員 정보화 관련해서 우리 직원들의 수준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우리 시 전체 공직자들, 담당관님으로서?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지금 현재 저희 시 전체에서 그 동안에 정보화를 추진하면서 자격증 보유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그것에서 반영하듯이 정보화 쪽에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서 현재 공부를 하고 있고 또 그쪽으로 방향을 폭넓게 수용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타시·도보다는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지금 정보시스템 진단용역 자료 준 것을 제가 갖고 있는데 그 범위, 그 자료 갖고 계시지요, 지금?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李康喆 委員 한번 읽어보세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

李康喆 委員 없어요?

제가 읽어드릴게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갖고 있습니다.

그 필요성은 2001년도에 추진할 행정업무 재설계에 앞서서 우리 시의 정보화 추진…….

李康喆 委員 아니, 용역 줄 내용이 뭐냐고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현재의 정보화 수준 척도 진단을 통하여 현실을 재조명해 보고 향후 우리 시의 지역정보화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여 정보화수준을 한단계 높이기 위한 학술용역을 하겠다, 그렇게 해서 올렸습니다.

李康喆 委員 자료를 제출해 주신 범위를 제가 한번 읽어볼게요.

우리 시의 정보화수준척도 비교 분석, 그렇지요?

인터넷방송국 도입 및 활용 방안, 홈페이지 분석 및 개선방안, 이것은 자료 주신 거예요,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중복성 여부 조사 및 통합 방안, 우리 시 정보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거듭 말씀드리지만 진단 용역을 잘 됐다, 잘 못됐다, 액수가 많다, 적다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본 위원이.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李康喆 委員 이 정도를 왜 못하냐 그거예요.

시 공무원들로부터, 아까 교통 신호등 하나 놓을 때도 그곳에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그곳을 자주 통행하는 사람들이 신호를 어떻게, 주기를 어떻게 주는 것이 좋고 또 어디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잘 알지, 외부에서 알겠냐 그거예요, 대구 사람이 알겠냐, 서울 사람이?

나는 여기서 공직자들이 시스템, 하루에도 자판기 수 천 가지를 해야 되고 정보분석을 해야 되는 시에서 오히려 문제점, 1년 정도 해 보니까 이쪽으로 시본청이 와서 어마어마한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해 보니까 이런저런 문제점이 있고 또 행정 편의가 됐든 시민 편의,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지요, 아무리 좋은 시스템도 시민과의 열린 공간, 시민이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통로를 열어놔야지, 예를 들어서 시민의 활용도가 어렵다면 그것은 정보화가 사장된 것 아닙니까?

그런 차원에서 저는 오히려 이것이 정보화담당관실에서 주관을 해 가지고 그 문제점을 시청 공직자들한테 설문조사가 됐든, 요즘은 전산으로 작업하면 되지 않습니까, 이런 앙케이트가 됐든 이런 것을 해 가지고 하면 정말 보다 더 합리적인 방향 나올 수 있겠다 이렇게 보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확실한…….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이강철위원님께서 걱정하신 바가 저희도 납득이 갑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저희가 활용하고 있는 그 부분 뿐만이 아니고 지금 정보화는 금년도 본예산에 반영을 했다 하더라도 가을에 가면 또 완전히 방향을 잃는 그런 정도로 상당히 스피드하게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현재 청내에서 일을 죽 하면서 저희가 각 실·국에서 나오는 것들을 총괄적으로 해 나갑니다.

해 나가면서 사실은 정립되지 못하고 난개발되는 그런 상황이 빚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조그만 시설이라든지 모든 것에 앞서 있는 교수들이나 연구소의 연구원들을 통해서 저희들이 모든 것을 정립한 다음에 실질적으로 세팅해야 앞으로 올바르게 가지 않느냐 하는 방향에서 이것을 선정한 내용입니다.

李康喆 委員 지금 실장님 답변듣고 그 부분이 걸려서 답변을 요구했는데, 그러면 용역했다고 쳐요.

이 결과 언제쯤 나올 것 같습니까, 예를 들면?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한 1개월 정도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그러면 앞으로 4개월 후에 3개월 전에 나오는 용역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그것도 과거 것 아닙니까?

그 당시 것이 맞냐 그거예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어떤 말씀인지?

李康喆 委員 아니, 지금 말씀하신 것이 실장님 얘기는 정보화시대에 엄청난 정보 많은 양, 담당관님 얘기하는 것을 보면 어제 새로 생긴 정보화도 내일 가면 바뀌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요, 그렇게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하잖아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李康喆 委員 그러면 용역줘서 얻은 결과가 1개월 후에 나오면 3개월 후에는 또 줘야 될 것 아니예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그런데 그런 것은 시청 업무 자체가 틀에 박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보화의 기술력이라든지 모든 IT 기술이 빨리 가기 때문에 빨리 간다는 것을 말씀드린 것이고 시의 업무 전반을 총체적으로 분석을 해서 기준을 만들어놓고 기준 틀대로 가고자 그래서 이것을 세운 겁니다.

李康喆 委員 이것을 하시면서 얻을 수 있는 효과 하나만 딱 얘기해 보세요, 구체적으로.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지금 현재 저희가 시청 업무 전반을 다 분석하지는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것을 시에서 각종 업무 이것의 방향을 어떤 것이 먼저 가야 되고 또 어떤 것이 늦게 가야 되며 또 현재 시스템 상황은 저희가 쓰고는 있습니다만 사실상 먼젓번에 행자부 감사에서도 조금 얘기가 됐었습니다만 사실 시스템의 정확한 분석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총체적으로 진단 받아서 적용을 한 다음에 바른 길로 나가고자 그런 기대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업무가 분석이 안 돼요, 지금?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전반적으로, 총체적으로 다시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李康喆 委員 아니, 정보화담당관님이 업무 분석이 안 되면 어떻게 됩니까?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하여튼 저희도 전문가로 하여금 보는 시각과 저희가 보는 시각이 많은 견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런 전문가의 수준 높은 것을 도입해서 저희가 앞으로 잘 해보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내부에서 문제점 분석 받아본 적 있습니까, 한 번이라도, 전산시스템 활용하면서?

공직자들로부터…….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외부로부터요?

李康喆 委員 아니, 내부 공직자들로 부터 이런이런 행정시스템이 되었든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정보시스템 활용하는 데 있어서 불편한 점이라든가 문제점이 있다, 이렇게 종합분석해본 적 있어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그런 차원이 아니고 저희가 보는 정보화는 시 전체 업무에 대해서 우선 일단은…….

李康喆 委員 아니, 내용을 안다니까요.

내부 것도 지금 안해보고 문제점을 도출해 가지고 이런 부분까지 같이 떠넘긴다면 그렇고 용역파트에 포함시켜야 될 것 아니예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먼젓번에 지금 현재 쓰고 있는 전자결재에 대해서는 청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서 설문조사를 받아 봤습니다.

받아보고 불편한 점이라든지 이런 것은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업무이기 때문에 개선해서 보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내부 의견이 전체적으로 수렴이 안 되고 있으니 분석이 안 되지요.

알겠습니다.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그런데 내부 의견 그쪽으로는 정보화 수준을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할 것이냐하고 받아본다면 실제로 그마만큼 정보화를 많이 알지 못 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은 상당히 문제가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아니, 지금 계속 그러시네!

지금 우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정보화사업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지금 시스템 자체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보 관련 행정업무 하지, 여기에서 다른 정보 이용료 서비스받고 이런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잖아요?

그러면 그것을 활용하고 이용하는 사람이 가장 큰 것이 2,000여 공직자인데, 그 부분이 활용하면서 예를 들어서 아무리 좋은 세계적인 정보화라도 내부에서 사용하기 어려우면 사용 못 하는 것 아니예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전문가가 보는 시각이 별도로 있기 때문에 저희는 자문을 구하고자 하는 것이고 하여튼 앞으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내부의 문제점부터 파악 좀 하세요.

그것을 가지고 그것을 해소하기 위한 작업이 정보화담당관실에서 안 되면 외부 용역을 줘서라도 해야 되지요, 그렇잖아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李康喆 委員 그런데 본 위원도 파악을 해보면 전산시스템에 대해서, 정보화작업에 대해서 국내 최고 자랑, 이런 얘기를 늘 하는데 내부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조차도 전부 파악이 안 되고 있는 상황에서 외부 용역만 줘서 되겠냐 그거예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하여튼 심층적으로 분석해서 이강철위원님 걱정 끼쳐드리지 않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文昌 정보화담당관께서는 들어가 주세요.

金光熙 委員 잠깐, 정보화담당관 다시 발언대로…….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전자결재 시스템 확대 개발과 관련해서 물어보겠는데 올해 2000년도에 전자결재 시스템 확대 개발을 위해서 예산을 5,000만원을 세웠었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金光熙 委員 세웠다가 자료에 보면 충남이라든지 강원, 제주도가 확대개발 필요성을 공동으로 인식하고 개발업체인 삼성 SDS와 협상해서 무상으로 개발보급하기로 약속이 됨에 따라서 반납이 됐다 이 얘기예요, 그렇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金光熙 委員 이 삭감한 이유가 그것이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金光熙 委員 삭감하는 이유가 그것 아니냐 이 얘기예요, 지금 제가 읽은 그 부분이지요, 맞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맞습니다.

金光熙 委員 그런데 올해 또 전자결재 시스템 확대 개발과 관련해서 9,000만원 예산 요구를 하는 것은 뭐예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김광희위원님 말씀하신 것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5,000만원 세웠던 것은 전자결재 속에다가 각 실·과에서, 각 부서에서 하고 대장 관리 쪽이라든지 수작업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들이 상당 부분 있습니다.

그래서 그 소프트웨어 쪽을 개발해 가지고 전자결재시스템을 같이 연계해서 처리하려고 했던 것인데 그렇게 하다 보니까 타시·도하고 저희하고 똑같은 것을 들여온다고 해서 공동으로 협의한 결과 그것은 프로그램 쪽입니다.

그래서 삼성에서 무상으로 해 주기로 합의함에 따라서 5,000만원 반납이 됐고 내년 2001년도에 9,000만원 계상한 것은 프로그램 쪽이 아니고 하드웨어 쪽입니다.

그래서 전자결재가 당초에 신청사 들여오면서는 그때 당시에 맞게끔 상당히 양을 크게 할 수는 없습니다, 예산 낭비 때문에.

그때 그 상태에 맞게끔 들여왔고 지금 전자결재라든지 모든 문서가 상당량 폭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 문서를 기계 속에서 내부적으로 갖고 있어야 되는데 저장할 수 있는 디스크에어리어라고, 전문용어로 말씀드려 죄송합니다만 그런 저장 장소가 지금 부족합니다.

그래서 그 저장 장소를 기능 확대시켜야만이, 하드웨어적으로 확대시키는 것입니다.

그 부분을 내년도에 9,000만원 계상한 것입니다.

그래서 금년도 5,000만원 반납하는 것하고는 성격이 완전히 틀리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光熙 委員 그러면 올해 삭감한 것은 프로그램 쪽이고 내년도 요구하는 것은 하드웨어쪽이다?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金光熙 委員 정보화담당관 부임 언제 하셨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교육 갔다 작년 12월 24일날 왔습니다.

金光熙 委員 그러면 올해 예산 편성은 지금 담당관이 안 하셨습니까?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그렇습니다.

金光熙 委員 아무튼 지금 보면 정보화담당관실은 문제가 있어요.

지금 지적한 BPR 용역도 작년에 1억 5,000를 요구했다가 삭감하고 또 다시 올해 1,500만원 예산 계상을 하고, 물론 정보화담당관이 설명을 했을 때는 그런 부분은 이해할 수 있다 이 얘기예요.

그러나 그리하다고 하면 그에 대한 의회 쪽에 설명이 확실해야 돼요.

예산 요구를 할 때, 2001년도 예산 심의할 때도 그 부분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이 됐어야 된다 하는 얘기예요.

누가 봤을 때 같은 항목으로 해서 내년에 또 9,000만원을 요구하고 올해는 삭감하고 그런 절차를 의회 쪽에서는 봤을 때는 맞지 않지요?

○情報化擔當官 金昌煥 예, 알겠습니다.

金光熙 委員 그런 부분을 조심해야 되고, 아무튼 지금 추경을 보면서 전체적으로 제가 느낀 점은 그렇습니다.

매년 되풀이되는 것이지만 이 예산편성시기라든지 사업조정을 하면 얼마든지 명시이월도 방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이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해마다 그것을 되풀이하고 의회에서는 그 부분 지적한다 하는 얘기예요.

이런 부분도 지금 정리추경에서 굳이 해야 될 부분도 아니야, 그런 부분 상당히 있어요.

최소한 시에서 예산 운영을 할 때는 정확한 예측이라든지 분석이 있어야 된다 하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합리적인 예산편성 요구도 해야 하는 것이 맞다 하는 얘기지요.

그것은 정보화담당관한테 하는 얘기는 아니고, 들어가시고요.

실장께 얘기하면 그런 부분이 상당히 있어요.

물론 지방교부세 같은 것이 갑자기 늘어나면 예측할 수 없던 세수도 늘어날 수는 있다 하는 얘기예요.

그런데 근본적으로 보면 그때그때 얼마든지 사업계획을 조정할 수 있는 시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시기를 넘겨 가지고 의회에 요청한다는 얘기예요.

그 부분 어떻게 생각하세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김광희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상당 부분 공감을 합니다.

저도 처음에 와서, 지금 추경을 내고 하면서 이런 지적에 대해서 충분히 인정을 하면서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을 수는 없겠습니다만 최대한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데 나름대로 생각은 이렇게 하겠습니다.

이런 일들이 내년도에도 없었으면 좋겠지만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한 10월이라든지 이런 무렵에 저희가 실무적으로라도 예산집행사항 여부 및 그런 실태를 점검해 가지고 이런 일이 미리미리 정리가 되도록 하는 제도를 하나 저희끼리 만들어서 운영해 봐야 되겠다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金光熙 委員 10월이 아니고 최소한도 상반기, 하반기해서 상반기에 부서장들하고 협의를 해서 전체적인 사업계획도 조정해보고, 그 예산을 사장을 시켜서 정리추경을 할 것이 아니고 그 전에라도 협의를 해서 이 예산은 불요불급한 것이다 하면 다른 부서가 급한 부분이 있으면 조정도 하고 해서 예산 운영이 되어야지, 의회의 정리 추경은 숫자놀음이 아니잖아요?

사전에 조율이 되어야 됩니다.

예를 들면 굳이 작은 예산이라고 하지만 월드컵경기장 모형제작 같은 것도 당초에 요구했던 것은 3,000만원이었을 거예요, 아마.

그래서 1회 추경때 조정을 했었지요, 그래서 2,550만원 해놓고 그 다음에 일본 홍보관에 하려다가 안 되니까 그 다음에 예를 들면 2,500만원 확보를 해놓고 10개 개최도시가 함께 제작함으로써 500만원 가지고 만들었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2,000만원이 절감이 되니까 그것을 상황실에다 놓으려다 상황실에는 이미 만들어놓은 것이 있으니까 로비에도 만들려고 했다고 또 로비도 다른 전시물하고 중복되니까 그것도 안 되고 그래서 2,550만원 그냥 사장시켰다가 삭감하는 이런 것들은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는 것 아니냐 이거예요, 예를 들면 그렇다 하는 얘기예요.

그래서 정말 정리추경을 다룰 때는 집행부도 변모하는 모습이 보여야 되고 또 그런 모습을 우리 의회에서 봤을 때, 시민이 봤을 때 '시정이 변모하고 있다.' 하는 평가를 할 수 있는 것이지 다른 쪽에 엉뚱한 것해서 평가받으려고 하면 안 된다 이거예요.

행정하는 사람들은 행정을 잘 함으로써 평가를 받으려고 해야지 정치인들 하는 흉내를 내려고 하는 그런 짓은 하지 말아야지요.

아무리 민선시대라고 하더라도 행정가는 행정가로서의 행정을 잘 펼쳐서 시민한테 평가를 받으려고 해야지 정치인 흉내는 내지 말라 이런 얘기예요.

저는 다른 부분 세심하게 얘기 않겠습니다.

않는데 아무튼 이 정리추경 부분은 최소한도 기획관리실장 주재하에 상반기에도 사업계획을 다시 한 번 조정을 해 보고 불요불급한 예산은 다시 재배치를 해서 1회 추경이나 2회 추경 때 전이를 해서 쓸 수 있도록 예산 운영을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의를 하겠는데, 소위 얘기하는 소방본부의 문화동 파출소지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문화파출소.

金光熙 委員 문화파출소, 이 부분 건물이 노후가 되어 가지고 문제가 많은 부분인데 또 이것은 우리 도시계획하고도 맞물려 있지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예, 그렇습니다.

金光熙 委員 언론보도에 의하면 망루만 놔준다둥 여러 가지 있는데 이러한 부분도 과감하게 그 건물이 위험건물이라고 판단이 되면 과감하게 파출소를 신축을 해야 된다 이거예요.

무슨 노상 노후된 붕괴 위험까지 가는 건물 가지고 보수하겠다, 이러겠다, 저러겠다, 진단평가가 이렇다, 이런 것 되풀이하지 마십시오.

이런 것 몇 장씩 의회에다 연말에 보고서 안 내도 되는 것, 이런 정도 판단도 안 됩니까?

이런 예산 운영에 적정을 기해 달라는 부탁을 하면서 제 질의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朴文昌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남욱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南勖 委員 본 위원이 질의코자 하는 것을 동료위원이 질의를 했기 때문에 이중적인 질의는 생략하기로 하고 2000년도 예산을 정리하는 입장에서 제가 보는 견해를 피력코자 합니다.

첫째, 과학산업단지 특별회계 1,350억 정도, 우리 큰 자치구의 1년 예산을 몇 년간 허수로 돈 없는 예산으로 시민에게 비춰왔고 시민은 그것을 그대로 속아왔습니다.

그런데 물론 작금에 와 가지고는 그런 과학산업단지 사업이 중단되고 또 다르게 변모되는 과정에서 이제와서 정리하는 마당에서 삭감을 했는데 이런 과연 위선적인 행정을 해서 되겠느냐, 또 시민을 이렇게 기만해도 되겠느냐 이런 문제를 안 짚고 갈 수가 없고 그것을 작년, 재작년 거슬러 올라가며 그대로 내버려둔 본 위원도 책임이 있어요.

정말 암울하고 통탄함을 금할 길 없습니다.

이런 소위 시민을 속이는 행정, 시민을 기만해 가지고 ‘야, 우리 대전시도 예산이 1조 5,000억이 넘어!’하는 이런 자긍심을 주려고 하는 것인지, 과연 내실있게 하려고 하는 행정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암울함을 금할 길이 없고 다만, 늦었지만 금년에 와서 이 부분이 삭감이 되니까 조금 그래도 안도의 한숨을 쉽니다.

그 다음에 명시이월 문제는 동료위원이 거론을 했어요.

그래서 본 위원도 여기에 대해서 상당히 깊게 얘기를 하고 싶었고 재정법 40조를 적용해서 한번 불란을 일으켜 볼 생각도 있었습니다만 이것은 특별위원회에 가서 다시 거론키로 하고 정리를 하는 입장에서 어떤 계수보다는 예산 운영에 대해서 정말 문제가 있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 이 예산이 이월이 되면 합리적, 합목적 예산이라고는 할 수 없잖습니까?

그러므로 그 예산을 적기에 안 쓰여지고 이렇다면 시민에게 이게 올바른 행정서비스냐, 그것은 아니거든요.

이런 것들이 개선이 되어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본 위원이 알기로는 특별회계는 예비비가 필요없는데도 우리는 상당히 많은 예비비를 가졌습니다, 특별회계 많이 가지고 있어요.

이런 부분들은 또한 개선이 되어야 된다라는 생각이고 일반회계야 법적 예비비가 있고 또 익년도라도 다시 추경때 세입을 잡아 가지고 쓰면 마찬가지라고 하지만 특별회계 예비비는 많이 있다, 이 점도 또한 개선이 되어야 된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정말 앞으로 우리는 꼭 어떤 예산의 과다책정이라든가, 비효율적이라든가, 합리적, 합목적 예산이 아니라든가 정말 분석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분석해서 편성을 해라 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좌우간 어쨌든 이 전반적인 문제는 우리가 행정자치위원회에서 2000년도를 정리하는 입장에서 의견을 피력했고 구체적인 방안은 본 위원도 특별위원회에 들어가니까 특별위원회에서 지출을 조목조목 대는 것으로 하고 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김남욱위원께서 좋은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조금 변명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과학산업단지와 관련돼서 김남욱위원님께서도 산업건설위원장을 하시면서 소상한 내용을 이미 알고 계신 사항입니다.

그런데 잘 안 돼서 서운한 마음에 속아왔다, 속았다 이런 표현을 해 주셨는데, 속인다는 것은 이미 알고 남을 모르게 하기 위한 행정인데 과학산업단지 추진 사항은 특별회계 자체가 성격을 잘 아시겠지만 분양될 것으로 보고 그 예산을 계상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金南勖 委員 허수 예산이니까 거론하지 말고 앞으로는 그렇게 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돈 없는 예산 아니예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그것은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과학산업단지는 잘 아시면서 질의하신 것으로 이해를 합니다만 저희가 절대로 시민들을 속이거나 위선 행정을 하거나 이런 사항은 아닙니다.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 했지만 그것이 기대대로 되지 못한 안타까움이 있을 뿐이지 시민들을 속이는 자세를 가지고 일하는 것은 아니었다는 점을 충분히 양해를 해 주시고, 예산 이월도 충분하게 고려를 해서 잘 하면 훨씬 더 줄일 수는 있을 텐데 적절치 못한 부분도 물론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좀더 신경을 써서 적절하게 되리라고 봅니다마는 예산 자체가 예측적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맞추지는 못하는 실무적인 어려움도 널리 양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는 지적하신 사항들을 염두에 둬서 좀더 내실있고 효율적인 예산 운영이 되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러면 제가 거기에 하나만 반론을 제기하지요.

일반, 특별회계 합해 가지고 210억 정도가 명시이월이 되는데 그것은 예측을, 에러라고 할 수가 없지요, 분명히 시인 하세요.

○企劃管理室長 朴城孝 하여튼 좀더 관심을 쓰고 신경을 써서 이런 일이 줄어들도록 하겠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렇게 변명을 하시면 곤란하지요.

왜냐 하면 210억이 적은 돈입니까?

이런 돈이 명시이월이 된다 했을 때 이것은 예측을 잘못했다든가 분석력이 부족했다든가 이런 문제지요.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하나만 강조한다면 보수는 발전 못 합니다, 개혁만이 발전합니다.

이것 매년 하던 관례대로 술래잡기를 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획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이점 예산 운영도 그렇게 꼭 해 주십사 하는 당부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文昌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중행정자치위원회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의견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 회의중지)

(11시 15분 계속개의)

○委員長 朴文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동료위원님들과 협의된 내용에 대하여 김광희위원께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金光熙 委員 그 정리추경을 심의를 하면서 아까 지적한 대로 대안도 제시를 했지만 최소한도 전반기 정도에는 그 예산편성한 내용을 다시 한 번 검토해 볼수 있는 부서간에 회의를 한다든가 해서 조정을 해서 예산운영을 내실있게 해 달라는 부탁을 하고요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지적한 사항은 지적한 대로 수렴을 하고요 또 심도있게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위임을 하는 것으로 하고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委員長 朴文昌 방금 김광희위원께서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은 당위원회에서 심도있게 지적한 부분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위임하고 원안대로 의결하자는 제안을 해주셨는데 위원님들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께서 동의가 있으시므로 2000년도제3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중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8분 회의중지)

(11시 36분 계속개의)

○委員長 朴文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2001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委員長 朴文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1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중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동료위원님들과 최종 의견조정한 내용에 대하여 김광희위원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金光熙 委員 김광희위원입니다.

본 상임 위원회에서 이번 2001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면서 당위원회에서 지적한 사항을 예결특위위원회에 참여하는 당위원회 위원들께서 적극 반영토록 조정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委員長 朴文昌 방금 김광희위원께서 2001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당위원회에서 심도있게 지적한 부분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위임하고 원안대로 의결하자는 제안을 해주셨는데 위원님들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께서 동의가 있으시므로 2001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중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0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1시 39분)

○委員長 朴文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00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7일 동안 당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결과를 채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먼저 이강철 부위원장으로부터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결과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강철 부위원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康喆 委員 이강철위원입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지난 11월 22일부터 11월 28일까지 7일간 당위원회 소관의 2000년도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 위원회에서는 기획관리실을 비롯한 13개 실·국과 사업소 그리고 지방공사엑스포과학공원, 도시개발공사등 총 15개 소관 부서에 대하여 시정전반에 대한 추진상황을 면밀하게 파악, 잘못된 부분은 시정을 요구함으로써 심도있는 감사를 실시하여 명실상부한 자치시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총 60건의 시정 및 조치요구사항을 도출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피로가 누적된 가운데에서도 본 감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어 150만 시민의 대표로서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본 위원이 보고한 안대로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이상 1건 별첨에 실음)


○委員長 朴文昌 이강철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이강철 부위원장께서 보고하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할 위원이 없으시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2000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은 이강철 부위원장께서 보고하신 안대로 가결하여 본회의에 회부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0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은 이강철 부위원장께서 보고하신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2000년도 제2차 정례회 기간 동안 일반안건 심사, 2000년도 추가경정예산안, 2001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행정사무감사 등 심사를 함에 있어 당위원회가 원만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풍부한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150만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발전할 것을 기대하면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3분 산회)


○出席委員
박문창이강철김남욱김성구
김광희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안문환
○出席公務員
기획관리실장박성효
기획관조명식
예산담당관조찬호
정보화담당관김창환
공보관장동만
총무과장박환용
자치행정국장이강호
공무원교육원장류기현
소방본부장이남규
시립연정국악연구원장안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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