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101회 제2차 교육사회위원회(2001.02.15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第101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敎育社會委員會會議錄
第2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2001年 2月 15日 (木) 午前 10時

場 所 : 敎育社會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101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2次委員會

1.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의건

가. 수도사업본부소관

나. 보건환경연구원소관


審査된 案件

1.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의건

가. 수도사업본부소관

나. 보건환경연구원소관


(10시 09분 개의)

○委員長 李相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1회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제2차교육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은 2001년도 수도사업본부 및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1.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의건

가. 수도사업본부소관

나. 보건환경연구원소관

○委員長 李相學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진행은 수도사업본부와 보건환경연구원의 주요업무보고를 일괄 청취한 후 일괄 질의 답변식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한의현 수도사업본부장 업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수도 사업본부장 한의현입니다.

존경하옵는 이상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바쁘신 의사일정 중에서도 저희 수도행정 발전에 각별하신 관심을 가지시고 많은 지도와 격려를 해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150만 시민의 생명수를 책임지고 있는 수도본부장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위원님들께 다짐을 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수도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말씀도 함께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1월 9일 인사발령에 따라 업무부장으로 임명된 김기갑 업무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업무부장 김기갑 인사)

이어서 준비된 유인물에 의하여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지난해 주요업무추진성과, 상수도 경영방침, 그리고 금년도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지금까지 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를 보고 드렸습니다만 위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물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더해 가고 있으며 우리 상수원이 대청호의 환경의 변화 그리고 물에 대한 시민의식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을 해서 궁극적으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본부장 이하 전직원 모두는 열심히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간 위원님들의 여러 가지 고견을 받들어 상수도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李相學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주요업무국 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한인수 보건환경연구원장 업무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보건환경연구원장 한인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평소 존경하는 이상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들의 성원과 배려로 2001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게 됨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 이동에 따라 새로 부임된 가축위생연구부 이필돈 부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가축위생연구부장 이필돈 인사)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01여건과 방향, 2001 주요업무 추진계획, 2001 조사연구사업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1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李相學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보고한 수도사업본부와 보건환경연구원의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나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기온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基溫 委員 한기온위원입니다.

평소 환경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는 국장님이 수도본부로 가셔 가지고 아마 많은 부분 수도행정에 다른 분들보다 애착을 많이 가지고 잘 해내시리라고 생각을 하고 전에 궁금했었고 또 한 번 촉구했었던 내용 어떻게 진행을 하시나 제가 여쭤보겠습니다.

10쪽에 석봉정수장 1단계 건설을 해가면서 원래 투자계획이 2000년도에 220억에서 170억으로 투자계획을 줄였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그렇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그래서 작년에 제가 그런 말씀을 드렸는데 "거기에 줄어든 약 50억을 노후관 교체 예산으로 잡으면 어떠냐?" 이런 말씀을 드린 적이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떤 방향을 잡으신 게 있으십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한기온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노후관 교체는 저희들이 전체적으로 관로가 3,796㎞인데 20년 이상 노후관으로 파악이 된 것이 전체적으로 714㎞입니다.

그 동안 지난해까지 556㎞를 하고 앞으로 2007년까지 158㎞를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30㎞를 96억 3,200만원을 가지고 투자를 할 계획이고 아직 결산이 안 끝났습니다만 결산이 되면 많은 부분의 잉여금을 노후관 교체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韓基溫 委員 제가 말씀드린 부분도 "실질적으로 우리 수도사업본부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게 맑은 물인데 맑은 물이 제대로 공급되어 주기 위한 질과 양의 내용은 어쨌든 노후관 교체가 질적으로는 해결이 돼야만 질적으로 물이 좋아질 것이고 유수율을 제고를 해야 될 입장에, 노후관 교체가 계속 미루어져 가면서 석봉정수장을 급하게 할 필요가 있느냐" 그런 질의를 드렸더니 그때 "그렇기 때문에 예산을 딜레이 시켜서 원래 계획을 뒤로 미룬다." 이런 말씀을 하셨단 말이지요.

그럼 그 부분은 석봉정수장 1단계 건설을 하는 데 다른 의도가 있어서가 아니고 단지 예산이 확보가 안 됐기 때문에 미룬 것인지 아니면 석봉정수장 건설보다 더 시급한, 방금 말씀드린 노후관 교체를 위해서 미룬 것인지, 저희들이 촉구했었던 부분은 "중요한 것부터 하자" 이런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런데 지금 그 말씀을 들어보면 노후관 교체는 원래 있던 대로만 추진을 하고 그리고 석봉정수장 건설 문제는 상황이 그러니까 220억에서 170억으로 줄인 결론 밖에 안 나는데 다시 말씀드리면 노후관 교체에 대한 의지가 약하지 않느냐 이런 질의를 드리는 겁니다.

어떻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역시 노후관 교체사업도 중요합니다만 조화를 이루어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석봉정수장 건설 역시 현재 지난해 전체 공정이 33%이고 금년도 170억을 투자를 해서 52%까지 상향 조정시키려고 이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들이 판단해 볼 때 석봉정수장도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저희 시설용량이 105만톤입니다만 생활용수가 96만톤이고 이걸 장기전망을 분석 해보면 2005년까지는 80%를 가동을 한다고 볼 때 76만 8,000톤뿐이 공급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볼 때 그 당시에 우리 장래지표에 의하면 인구를 146만명으로 보고 그때당시의 수요량을 93만톤 정도 봅니다.

그러면 현재의 3개 정수장에서의 공급 한계가 부닥칠 거 아니냐, 따라서 석봉정수장도 지금부터 시설을 해서 2004년까지는 완공을 해 가지고 2005년부터 정상 가동을 해야지만 대전시민들에게 안정적인 급수가 가능하지 않느냐, 저희들은 이렇게 또 분석을 해 봅니다.

그래서 위원님께서 강조하신 노후관 교체도 중요하지만 석봉정수장 시설도 이렇게 병행을 해서 예산의 조화를 이루어서 투자를 해야 된다고 판단이 됩니다.

韓基溫 委員 석봉정수장 문제는 처음에는 이걸 취소해서 나중에 하는 게 좋겠다 이런 의견을 저희 위원들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요?

그랬는데 집행부에서 가지고 있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그럼 천천히 해도 되지 않느냐" 그런 질의를 드렸었고 거기에 대한 답변이 지난 행정감사 기간에도 "그래서 당초계획 보다 몇 년을 늦췄다." 다시 말씀드리면 "2001년에 당초 계획이었는데 2004년으로 늦췄다." 이 말씀하셨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어디 기록에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지금 본부장께서 그쪽으로 가서 업무파악이 보고도 제대로 안 받으셨을 수도 있으니까 담당 부장님의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委員長 李相學 담당부장님 나와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技術部長 金洪善 기술부장 김홍선입니다.

한기온위원님 질의한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제가 다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본부장님께서 답변을 하시는 물 수요에 대한 부분이 제가 작년에 보고 받은 내용으로는 그렇게 물 수요가 급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저는 그렇게 이해를 했었는데 지금 말씀하시는 본부장 의견은 또 그렇지 않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해주시고 이 부분에 대한 아까 질의에 대해서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技術部長 金洪善 석봉정수장을 건설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 목적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 그런 내용 중에서 수요가, 원래 정수장 규모가 생활용수가 96만톤인데 우리가 효율적으로 관리하려고 한다면 80% 정도만 가동해야 됩니다.

왜 그러냐 하면 100%, 105% 정도 증가될 경우는 제대로 여과가 안 되기 때문에 85%가 가장 정상으로 보고 중앙정부에서 80% 정도 가동하도록 그렇게 지침 내려와 있습니다.

그래서 80%라고 한다면 우리가 79만톤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현재 우리 예측하는 걸 봐서는 내년도에 71만톤 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2002년, 2003년, 2004년도에 간다면 거의 풀로 차지 않느냐 이렇게 보고 있고 또 하나 문제점은 지난번에 2,400mm가 불시에 터졌습니다만 원수관로가 터지다 보니까 시내 전체가 상당히 혼란이 오고 그렇기 때문에 대청호가 단일수원이기 때문에 빨리 서둘러야 되겠다, 이런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20억 중에서 170억 확보된 것은, 나머지 50억은 추경에서 확보하려고 이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지난번에 답변하신 내용 중에 2001년도 220억에서 170억으로 줄인다고 그랬어요, 기억나시지요?

○技術部長 金洪善 줄인다고 한 것이 아니라 그때 사실상 50억이 남는 것이 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예산 규모는 같기 때문에 그 범위 내에서 부족 되기 때문에 나머지는 추경에 반영하겠다, 이런 말씀드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그렇게 답변을 하셨습니까?

그러면 지금 그 부분 위원장님 그때…….

○委員長 李相學 의사기록?

韓基溫 委員 예, 기록을 갔다달라고 신청을 해주시지요.

본 위원이 듣기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연기를 시키는 방법이 어떠냐?" 그랬더니 "그렇지 않아도 2000년, 2001년 이렇게 계획 있는 것 중에 220억을 줄였다, 170억으로." 이렇게 답변을 제가 들은 기억이 있는데, 그래서 "그럼 50억을 노후관 교체에 잡으면 어떠냐? "질의를 한 기억이 있거든요.

지금 그 말씀대로라면 그때 그 본부장 답변이 잘못 됐든가 아니면 계획이 잘못 됐든가 둘 중의 하나, 아니면 제가 잘못 들었든가, 셋 중의 하나일 테니까, 한번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겠고요.

본 위원이 계획하고 있는 부분은, 그 부분이 약 50억이 차액이 생기는 것을 어쨌든 이렇게, 또 답변도 그렇게 했었으니까라고 하는 생각이 머리 속에 딱 들어 있어서 한번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技術部長 金洪善 석봉정수장 건설이 상당히 중요하다고는 말씀을 드리다보니까 거기까지 나왔습니다.

韓基溫 委員 그래서 석봉정수장이 중요하다고 집행부에서 계속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 위원들이 이제는 그 부분에 대해서 그렇게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단 조금 늦추는 건 가능하지 않느냐, 그래서 지금 계획서에 2001년 것이 조정계획으로 해서 2004년으로 늦춘 것 아닙니까?

○技術部長 金洪善 그래서 제가 두 가지 말씀을 드렸는데 양적인 면에서는 지금 말씀하시는 것 같이, 그렇게 조금 여유가 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위험, 사고에 대비해서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거 아니냐, 그래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단일수원이기 때문에 항상 예비수원 개념으로 우리가 추진한 것도 상당히 많이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그 논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이 원수에 대한 부분을 말씀하시는데 단일계통으로.

그렇다면 그것이 진짜 중요한 문제였으면 2001년에서 딜레이 시키지 않고 그냥 갔을 만큼의 소신도 필요하지요.

○技術部長 金洪善 제 개인으로는 그렇게 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韓基溫 委員 그러면 왜 늦춰졌을까요?

○技術部長 金洪善 양적인 논리, 여러 가지 논리가 나왔습니다만 항상 사고라고 하는 것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거기 때문에 항상 불안이 상존하는 거 아닙니까?

韓基溫 委員 아니, 좋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건 그래서 늦춰놨어요, 우리가 늦추라고도 했겠지만 이거 우리가 늦추라고 그런 말씀드리기 전에 집행부에서 계획을 늦춰놨단 말이지요, 이 내용이.

그럼 늦춰놨으면 거기에 대한 예산계획에 약 50억이 남는 거 그렇게 투자한다고 대답을 하셨기 때문에 바로 여기 예산에 반영을 했느냐 하는 얘기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부장님 말씀은 일단 들었고 본부장님 답변하실 거 있습니까?

○委員長 李相學 잠깐 김부장님 우리 의회에서 요구하는 것은 석봉정수장을 건설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지만 석봉정수장을 건설하고 시민들이 받는 물이 혼탁하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지 않느냐,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석봉정수장을 건설하는 것보다는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노후관을 빨리 교체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위원님들이 많이 주문을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번에 예산을 감소시킨 것도 이러한 노후관을 교체하기 위한 그러한 예산으로 돌려주는 방향이 맞지 않은가 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본부장님 답변하시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래서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금년도 사업계획이 30㎞인데 노후관 교체 문제입니다. 96억 3,200만원으로 저희들이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예산 반영이 64억 1,500만원 뿐이 안 돼서 세계잉여금의 많은 부분을, 그러니까 32억을 우선 노후관 개량 교체를 하고 또 잉여재원이 있을 경우 한위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노후관 교체에 추가로 더 투자할 그러한 계획을 저희들이 진행을 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본부장께서 어쨌든 지금 예산외에 노후관 교체에 나머지 예산도 또 투입을 하겠다는 말씀 분명히 하셨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좋습니다.

이거 중간 중간 점검 서로 하시자고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해서 그 답변이 그냥 또 1회성으로 가지 않도록 그렇게 돼 주기를 바랍니다.

李相泰 委員 한위원님 잠깐만 보충 질의!

○委員長 李相學 이상태위원님!

李相泰 委員 우리 한위원님께서 지적한 사항들이 일련에 보면 본부장님의 소신이 부족하고 결여됐기 때문이 아닌가, 왜 잦은 본부장의 교체로 인해서 지난번에 '98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본 위원이 산업건설 소속에 수도사업본부가 있을 때 김용관 본부장을 통해서 제가 지금 현재 수돗물 불신 원인의 하나가 노후관 교체인데 지금 석봉정수장은 시기적으로 빠르니까 그것을 늦추고 노후관을 교체하는 방법이 더 바람직하지 않느냐, 이렇게 해 가지고 김용관 그 당시 본부장님께서 "그럼 그런 식으로라도 하겠습니다." 해 갖고 하다보니까 이게 이런 식으로 와 있는데 한본부장님께서는 환경국장도 하시고 업무의 연관성도 있으니까 우리 위원들께서 요구하는 부분이 뭐고 또 현재 대전시민이 바라는 부분이 뭔가를 빨리 간파를 하셔 가지고 위원들이나 그리고 시민들이 요구하는 그런 쪽으로 가닥을 잡아서 초지일관해 나가야지, 시기에 그리고 또 자기에 마음 따라서 변한다는 그런 정책을 펼치다보니까 이런 혼돈이 오게 된 것입니다.

그 점 유점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알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李相學 한기온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基溫 委員 12쪽 한번 보시면 '노후 상수관로 개량'의 맨 끝에 '노후관 교체 시 폐관제거로 환경을 보전한다.' 해서 좋은 말씀을 써놓으셨는데 이 폐관 제거에 대한 소요되는 예산 이번에 세우셨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별도로 세우지는 않았고 이게 종합적으로 노후관 교체를 하면서 거기 설계에 포함을 시켜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려는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전에도 보면 노후관 교체하는데 폐관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았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그랬는데 이 폐관 제거 비용도 만만치 않을텐데 제가 판단하기에는 여기는 이렇게 폐관 제거로 환경보전 써 놨지만 실질적으로 예산이 뒤따르지 않으면 이거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아니면 반대로 노후관 교체한 비용을 이쪽에 집어넣어서 한다면 줄어들 것이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어떻게 됐든지 간에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노후관 교체에 따른 제거 문제, 이것은 굉장히 심각하다고 저희들은 판단을 하고 예산이 별도로 투자되는 방향으로 해 가지고 노후관 교체 물량은 계획대로 추진을 하고 또 제거에 따른 예산은 별도로 투자를 또 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또 지금 예산에 안 세워져 있으니까 추경을 통해서 해야 된다는 말씀인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금년도 처음 위원님들께 드리는 보고이기 때문에 아직 반영은 안 된 상태입니다.

韓基溫 委員 15쪽에 '중수도 사용 시 수도요금 감면 근거' 지금 마련 됐습니까 어떻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것은 저희들이 초안을 작성해 가지고 시 물관리과에다 보고를 해서 지금 입법예고중입니다.

韓基溫 委員 그래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그거 입법 예고된 내용 좀 하나 이따 끝나고…….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알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자료를 구체적인 것을 주시기 바랍니다.

14쪽에 '수돗물 포장사업 전개'라고 해서 '정수장 생산된 물 PET용기 생산, 공공행사 공급' 이 부분에 대해서 지난번에 전 본부장님이 아주 상당히 많은 말씀을 하셨는데 이것에 대해서 한번 설명 더 해줘 보시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수돗물에 대해서 불신이 증폭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이고 또 안전한 수돗물이다." 이것을 홍보하기 위해서 하나의 일환책으로 저희들이 수돗물 포장 사업을 전개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서울이라든가 부산 이런 대도시에서 지금 시행을 하고 있는데 거의 다 성공적이라고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장점을 저희들도 받아들여 가지고 다만 이것을 어떻게 기존업체에다가 위탁을 해서 생산을 할 것이냐 또 앞으로 자체 생산 라인을 시설을 해서 가동할 것이냐 이런 문제는 별도 계획을 수립을 해서 위원님들의 고견을 들어가면서 결정을 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제가 하나 더 여쭤보고 싶은데 우리 수돗물 어쨌든 불신이 많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솔직히 그런 거 같습니다.

韓基溫 委員 수돗물 불신이 많은데 그 수돗물을 똑같이 각 가정에 넣지 않고 다른 수돗물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경쟁이 되어서 두 개 회사가 동시에 하나는 민간인이 하고 지금 하나는 사업자가 수도사업본부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업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뭐 단순히 양질의 수돗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 사업이 잘 되리라고 봅니다.

韓基溫 委員 양질의 수돗물을 저렴하게, 그럴까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리고 또 추가로 한다면 안정적으로 공급을 한다.

韓基溫 委員 안정적으로?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본 위원은 의견이 반대입니다.

수돗물을 공급하는 사람은 다 안정적으로 하고요,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합니다.

문제는 그 물을 먹고 싶으냐, 그런 생각이 드느냐 안 드느냐의 문제입니다.

본 위원이 왜 이렇게 질의를 할 수밖에 없는가 하면 수돗물에 대한 불신에 대해서 계속 질의를 해 보았자 수돗물 심지어는 저희들이 "본부장 수돗물 드십니까?" 이렇게 여쭈어보고 "시장님도 드십니까? " 여쭈어보면 다 드신다고 그래요.

본 위원은 안 먹습니다.

못 먹겠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이 드신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진짜 드시는지 궁금합니다.

본부장님 드십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韓基溫 委員 처음부터 드셨습니까?

아니면 본부장으로 가신 다음에 드신 것입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 전에는 솔직히 제가 수도사업본부장으로 와서 우리 각종 업무보고도 받아보고 실제적으로 수질검사소라든가 정수장 현지를 방문해 보니까 수돗물 이 정도면 먹어도 되겠다 또 위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대청호의 원수 수질이 다른 곳보다 월등히 양호하기 때문에 대전시 수돗물은 다른 데와 틀려 가지고 그냥 먹어도 인체에 무해하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고 수돗물을 먹습니다.

韓基溫 委員 본 위원이 그렇게 자꾸 설명하는 부분은 아주 간단한 논리입니다.

수돗물사업이 독점사업이 아니고 그것도 경쟁을 붙이는 그래서 어떤 개인기업이 같이 경쟁을 한다면 수도사업본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본 위원은 그렇게 봅니다.

그것은 왜 그러느냐 하면 수돗물의 질도 중요하지만 그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의 부분 소위 마케팅 전략이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본 위원이 가장 답답해 하는 것은 우리 공무원들은 있는 돈을 예산을 가지고 집행을 주로 해보지 실질적으로 이윤을 창출시키는 작업을 별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 본부장께서 민영사업 사장이라면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것 같습니까? 그 회사가.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지금 위원님께서 걱정하셨듯이 마케팅 전략, 주로 홍보 또 이외에 수돗물이 안전하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실 굉장히 대전시 수도사업본부가 미흡했던 것은 사실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부임 하자마자 어떻게 하면 이러한 것을 조금 수준 높은 수도행정을 추진할 것인가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서울시 수도사업본부 등 정수장이라든가 여러 군데를 직접 방문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가장 시급한 것은 우선 위원님께서도 지적하셨듯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먹을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신뢰도를 주는 것이 저는 문제라고 생각이 되어 가지고 제일 먼저 이 수돗물이 현재 대전시 수질은 어떻고 또 이 수도를 위해서 노후관 교체를 어떻게 하고 이러한 다양한 그런 시책을 1차적으로 홍보책자를 만들어 가지고 수용가 가가호호에 배포를 해서 우선적으로 안심을 시킬 수 있는 그런 복안을 검토도 하고 있고 이번 추경예산에 반영을 해서 그것부터 시작을 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생각나는 것이 그것이고 제 수도본부장 재직기간중 많은 부분을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마케팅 전략 부분에 관심을 갖고 앞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본 위원 외에 동료위원들이 수없이 말씀드렸던 것 그냥 질의과정에 한번 더 촉구하겠습니다.

마케팅전략 지금 말씀하신 대로 노후관이 교체되었다고 또 수돗물 질이 어떻다는 얘기 하나도 의미없습니다.

귀담아 듣지도 않고, 그런 얘기하면 또 웃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잖아요, 최고 책임자가 직접 물먹고 괜찮다고 광고할 수 있는 거예요. 본부장님이 나오셔서 내 인격 걸고 이것 깨끗하다고 나 이것 열심히 먹는다고 말해줄 수 있는 거예요.

본 위원은 지금도 궁금한 것이 왜 못하는지를 모르겠어요.

건의 못해서 안 되는 것입니까, 아니면 안 하시겠다고 해서 안되는 것입니까?

오죽하면 저희들이 이런 구체적인 얘기를 해야 합니까?

저희들은 오히려 지금 여기서는 정책적인 부분 "그것 마케팅 전략 세우십시오." 라고 하면 실무자들이 앉아서 시장님 TV에 내보내든가 어떻게 해서 아니면 집행부 간부들 나와서 전부하는 모습 보여주고 "우리 이렇게 먹고 있다, 집에서도 먹고 있고." 진짜 괜찮은 것 보여주면 처음에는 믿거나 말거나겠지만 따라서 합니다.

못하는 이유가 뭡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위원님께서 구체적으로 잘 대안을 제시를 해주셨는데 제가 온 지 얼마 안 되어 가지고 그 단계까지는 아직 이르지 못했습니다.

지금 입안 사항을 제가 재직하는 동안에 반드시 실천을 하도록 약속을 드립니다.

韓基溫 委員 그러면 본부장님 재직기간이 아니고 다음 의회할 때까지 그것 집행하시면 어때요?

건의하시면 될 것 아닙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렇게 하려면 솔직히 거기에 변명같습니다만 소요되는 예산 예를 들어서 홍보를…….

韓基溫 委員 예산이 없어서 못하십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지금 거기에 따른 홍보예산…….

韓基溫 委員 우리 지금 여기 중요한 자리인데 그렇게 그 예산이 지금 대전시…….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아니 그런 예산이 기본적으로 서있어야지 집행이 가능하니까 예를 들어서…….

韓基溫 委員 보세요, 문제는 그 부분이 저희들 동료위원이 지난번에도 본부장한테 촉구했다가 뭐 요리조리 말 돌리다가 그냥 가셨어요.

또 지금 이제 한의현 본부장님 오셨으니까 언제까지 계실지 몰라도 문제는 중요한 것은 다른 것 노후관도 저희들 노후관 가지고 열심히 얘기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말씀드린 홍보입니다.

홍보를 하는데 적시에 홍보는 해야 되는 거예요.

이미 날짜 지난 다음에…….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빠른 시일내에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이 다음 회기때 또 질의하겠습니다, 그 부분.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대책을 강구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그리고 본부장님 분명히 말씀을 드리는데 이 담당자로 하여금 진행상황 움직이는 대로 계속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보고가 없으면 전혀 진행이 안 된 것으로 간주를 하고 계속 확인하겠습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알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李相學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9분 회의중지)

(11시 23분 계속개의)

○委員長 李相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태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태위원입니다.

우리 보건환경연구원장님께서 지루하실 것 같아 가지고 본 위원이 한 말씀 질의를 드리려고 합니다.

19쪽에 보면 업무보고서, '먹는 물 공동시설 수질특성조사'에서 15개소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 예정장소가 어디입니까? 그리고 실적이 어떻게 되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이상태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먹는 물 공동시설 수질특성조사를 위해서 조사지점은 대개 구당 3개소씩 선정해서 약 15개소로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선정을 위해서 각 구청과 협의를 해 가지고 조사지점을 선정중에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에 따른 실적은 없고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李相泰 委員 실적이라면 음용수가 적합한지 아니면 뭐가 잘못된 것이 있는지 이런 부분요, 2000년도에 볼 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이것은 이번에 이제…….

李相泰 委員 처음하는 사업입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처음하는 것이라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선정을 위해서요.

협의가 끝나면 바로 수질조사를 착수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예, 그리고 한 가지 더 요사이 언론 보도에서 광우병에 대해서 많이 보도가 되고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우리 대전지역에서는 광우병이 발견된 사례가 있나 확인해 보셨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아직 대전지역은 광우병 발생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직접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확인을 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李相泰 委員 그런데 사회적으로 이 광우병 때문에 문제가 많이 야기되고 그것으로 인해서 음식점의 매출량이 감소하다보니까 지역경제활성화 측면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는데 언론보도를 통해서 우리 대전은 광우병에 대해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그렇게 한번 매스컴을 통해서 해줬으면 더 좋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현재 광우병 파동과 관련해서 저희 연구원에서는 그 동안에 예방조치 사항으로 도축장내에 생체검사, 축산물검사의 강화조치를 위해서 검사원 1명을 추가 배치했습니다.

다음으로 소, 사슴 사용 농가에 대해서 일제히 임상검사 실시라든가 예찰활동을 강화해서 했습니다.

다음으로 광우병에 대한 정밀검사는 수의과학검역원에서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위해서 저희 대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약 65두의 소의 뇌 추출물을 검사 의뢰한 바 전부 음성으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중앙의 농림부와 수의과학검역원에서도 발표한 사항이겠습니다만 저희 연구원에서도 앞으로 도축장 출하 소에 대해서 임상검사 실시 후에 양축농가 검사결과와 함께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런데 본 위원이 볼 때는 우리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발 빠르게 대처를 했는데 지금 대다수 시민들이 저 또한 교사위원회에 왔기 때문에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하는 역할이 뭐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 광우병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이 야기 되었을 때 현재 검사한 그 자료를 가지고 언론에 우리 대전광역시에서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이러이러한 검사를 한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까 드셔도 걱정이 없습니다." 하고 한번 해줬으면 더 모양새가 좋지 않았나 하는 이런 아쉬움 때문에 질의를 드렸던 것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알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차후에 이런 일이야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있게 된다고 하면 믿음을 줄 수 있는 그런 뭐가 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한 가지 참고로 덧붙여서 말씀을 드리게 되면 지금 현재 광우병 감염이 우려되는 가축이 소에 대해서는 대개 동물성 사료를 먹인 소들에 대해서 우려가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전시 관내 대상 소는 동물성 사료를 전혀 급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구체적인 사항이 실험실검사 이런 것은 구체적으로 할 필요가 없지 않나 이렇게 사료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임상검사라든가 양축농가 이런 것에 대해서 검사결과를 차후에 홍보를 하고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글쎄 이제 본 위원도 음식물쓰레기와 관련해서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보니까 전국적으로 안 다녀본 데가 없을 정도로 많이 다니면서 음식물쓰레기 처리 사료화 과정을 지켜봤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음식물쓰레기 사료화 해서 소가 먹는 예는 극히 없다고 아직까지 다녀 봐도 못봤다고 여겨질 정도였어요, 거의 다 돼지나 오리, 닭 이런 짐승들이 먹고 있기 때문에.

그런데 저도 굉장히 우려했던 것이 한우에서 광우병이 생겼다, 본 위원은 누가 안 줘서 안 먹지 지금이라도 누가 준다면 나 잘 먹겠습니다.

아무튼 그런 부분 우리 원장님께서 감안 좀 해 주십사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이고, 우리 본부장님께 궁금한 사항 몇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우리 대전시의 급수인구가 130만 6,000명으로 93.9%의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는데 나머지 6.1%의 미보급률은 어떤 사항에 해당되는 것인지, 간략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지금 현재 이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보급률이 93.9%고 나머지가 6.1%인데 이 지역은 대부분 시 변두리지역으로 세대수로 보면 1만 2,000세대, 인구수로 보면 4만 1,000여 명이 살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지금 현재 그 미급수 지역에 대한 급수 대책은 우선 예산이 뒤따르지 못하니까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그래서 저희들이 종합대책을 수립을 했는데 지난 '97년부터 2003년까지 7개년에 걸쳐서 이 사업을 완료하기로 하고 전체적인 사업비를 339억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 물량으로는 130㎞인데 그 동안에 89㎞를 완료를 하고 나머지 31㎞를 금년도에 할 계획입니다.

李相泰 委員 지금 어려운 예산 반영 중에도 노후급수관의 교체에 따라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수도관을 설치했는데도 불구하고 여하한 이유로 인해서 미급수된 지역은 어느 지역에 몇 ㎞나 됩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래서 저희들이 아까 말씀드린 대로 '97년도부터 미 급수지역 해소를 위해서 열심히 했습니다만 현재 대청호 계통으로 장동지역, 구즉지역 이런 데에 수도관을 부설을 한 바 이 급수혜택을 보는 사람들이 총 2,514세대인데 그 중에 15%인 377세대가 지금 현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숫자상으로는 약 85%가 아직 사용을 안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주민 부담 가중으로 인해서 급수가 지연되는 사례가 있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그러한 경우도 있습니다.

급수비 부담이 가구당 한 96만 1,000원 정도 이렇게 되다 보니까 변두리지역 주민들로서는 사실상 부담이 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니고 기존에 자기들이 평상시 먹던 지하수 수질이 좋아서 그렇고 또 이것이 '97년도부터는 시작이 되었지만 '99년도부터 준공이 되어 가지고 지금 신청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시일이 지나면 점차적으로 상향이 될 것으로 저희들은 판단을 합니다.

李相泰 委員 지금 현재 급수시설장에 배수지가 28개소로 되어 있고 체류시간이 6시간으로 되어 있었는데 타시·도의 체류시간에 대한 조사현황은 갖고 있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자료는 없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체류시간이 길고 짧음에 따라서 장·단점은 어떻게 되는지?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체류시간이 역시 길면 아무래도 수질이 비교적 양호하지 못할테지요, 빨리빨리 순환이 되어야지만 좋을텐데 역시 이 문제는 그 배수지의 위치가 고지대냐 저지대냐 또 수용가들이 물을 얼마나 활용을 하느냐, 거기에 따라서 체류시간이 조금씩 틀려질 수는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늦게나마 축하해 드릴 일이, 상수도 분야에서 공기업평가 전국 1위를 하셨어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작년에 했습니다.

李相泰 委員 우선 전 직원들 노력의 결과라고 보면서 다시 한 번 축하를 드리고, 그러면 평가분야에 대한 결과가 어느 것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평가분야는 전국 101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를 했습니다만 평가분야는 얼마만큼 책임을 가지고 경영을 했느냐 또 사업운영의 효과는 어떤가 또 시민들 고객만족도는 어떠한 것인가? 정수장관리는 어느 정도 했나? 그런 것이 대부분입니다.

李相泰 委員 시간관계상 비교분석된 부분 전국, 그것을 저한테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알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리고 효율적인 수질관리를 위해서 원·정수관리와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원수 수질관리를 위해서 작년에 추진했던 실적을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원수라고 그러면 대청호 수질검사 또 정수장 유입수 또 상수원수 이런 것을 말하는데 작년에 계획을 1,084회로 잡았습니다만 실제적으로 실적이 1,167회를 해서 105%의 성과를 거수를 했고요, 금년도에는 이것보다 조금 더 많은 1,142건의 계획을 추진할 것으로 지금 자료를 수립해 놓았습니다.

李相泰 委員 취수환경 청결유지를 위해서 외부적으로 보이는 부유물 쓰레기나 그리고 자연정화활동 등만 외부적으로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물속의 환경에 대해서 청소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런데 사실 그런 것이 필요는 한데요, 이것이 책임한계가 지금 대청호에 만수위가 76.5m가 홍수가 질 때 최대가 80m입니다.

그런데 80m 이내는 수자원공사에서 전담해서 이러한 청소라든가 각종 오염행위 이런 것을 전담을 하고 저희들은 그 이외에 80m 수몰선이후 거기에 대해서 하기 때문에 이것은 죄송하지만 저희들 소관이 아닌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수자원공사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논의해 본 적이 있어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책임역할 분담이 분명히 되어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우리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 것은 우선 가시적으로 부유물이나 자연환경활동만 하고 있지 실질적으로 물속 바닥에 쌓여있는 진흙이나 가라앉은 쓰레기 이런 것은 아직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와 있거든요, 그런 부분까지도 해야만 되지 않은가 하는 생각에서 질의를 드렸던 것입니다.

다음에 우리 수도행정 정보화를 추진한다고 하셨는데 만에 하나 우리 현 청사에 1,000㎜ 수도관이 파열되었다고 하였을 경우 또는 대청호 원수 이상 유무라든가 그리고 정수 수돗물에 대해서 기준치를 초과한 물질이 발생했을 때 전산실에서 체크가 가능합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위원님께서 그런 부분을 말씀을 하셨는데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런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이 되어 가지고 수도정보화 중장기계획을 지금 현재 수립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 현상태는 업무분석 및 자료를 취합하고 있는 정도고요, 앞으로 초안을 작성을 해 가지고 5월중까지는 수도 전산화 또 정보화 중장기 계획을 확정을 해 가지고 위원님들께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그것이 결정이 된다면 언제 정도 되면 진정한 정보화로써 정수압력이라든가 배수 수돗물의 생산적정성 등 한 눈으로 딱 볼 수 있는 그런 정보화 시스템이 언제 정도면 갖춰질 것입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러니까 지금 1차적으로는 각 정수장이라든가 수질검사소 그런 데에 전산화는 되어 있습니다만 시본부에서 종합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없다는 그런 말씀인데요, 앞으로 이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한 2년 정도는 소요되지 않을까 저희들은 생각이 됩니다.

李相泰 委員 2천 몇 년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2004년까지는 계획이 마련이 되어 가지고 그때부터는 가동이 가능하답니다.

李相泰 委員 앞서 우리 동료위원께서도 수돗물에 대한 불신현상으로 인해서 주민들이 수돗물을 굉장히 기피하고 있는 여건에 처해 있는데 그래도 진짜 전산화 정보화가 되어 가지고 시민들이 직접 그것을 보고서 한다고 하면 아마 마케팅 전략에 최대한 뭔가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에서 질의를 드려봤습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그래서 그런 부분이 지금 우선 하고 있는 것이 지리정보시스템이고 앞에서 말씀하신 종합전산화는 예산을 조속히 투자를 해 가지고 그런 것을 바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제반 조치를 추진을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예, 8쪽을 참고하여 주시고요.

현재 우리 의회에서도 대청호맑은물확보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을 해 가지고 용담댐 담수에 따른 대청호 수질 악화를 막기 위해서 범시민단체와 공조체제를 이뤄서 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우리 환경국 물관리과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수도사업본부에서는 용담댐 건설에 대한 대책이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본부장님의 뜻이 어떠하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대청호와 관련해서는 물론 원수는 저희들이 갖다 씁니다만 전체적인 물관리 정책을 환경국에서 하고 또 이제 집중적으로는 댐부근 또 상수원보호구역 이내의 수질, 또 수원 이 문제는 수자원공사에서 하기 때문에 사실상 저희들이 여기다 명기는 안 했습니다만 저희들이 그 대청호 수위가 어떻게 높으냐, 낮으냐에 따라서 저희를 원수 확보가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동안 저희 기술분야 하고 저 자신도 역시 대청호에 직접 가 가지고 수위를 확인을 했고 또 현재 상태로 보면 예년보다는 한 7m 정도 이렇게 낮아 가지고 거기에다가 저희들이 직접적으로 공문을 띄웠습니다.

앞으로 원수 확보에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대책을 자체적으로 강구 좀 해달라 이러한 문건을 한 2주일 전에 띄운 바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관심은 갖고 있습니다만 여기에 명기를 못한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李相泰 委員 용담댐 담수로 인해서 7m 정도가 수위가 낮아졌다고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아니요, 그런데 그것이 저희들이 대청호도 가보고 용담댐도 가봤는데요, 용담댐도 불과 수위가 얼마 높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용담댐 담수지점에 평균 이런 갈수기에는 초당 1.17톤 내지 1.8톤 이 정도 뿐이 안 흐르기 때문에 용담댐 자체도 많이 수위가 올라오지 않고 있는 실정이고 지금 대청댐이 수위가 낮은 이유는 그 동안에 원자력발전소라든가 화력발전소 이런 것이 사고로 인해 가지고 전국에 있는 다목적댐을 가동을 해 가지고 평년보다, 예년보다 약간 수위가 높다 그런 뜻입니다.

李相泰 委員 본 위원이 2000년도 행정사무감사 끝나고 궁금하고 의아해서 용담댐 담수현장을 가봤는데 우리 본부장님께서는 언제 다녀오셨는지 모르지만 생각 외로 담수가 많이 되고 있습디다.

그리고 지금 현대 용담댐에서 대청댐으로 흐르는 물의 양은 불과 한 3톤, 5톤에 지나지 않는데 그것으로 인해 우리 대청호의 수질에 변화가 없는지 그리고 원수에는 영향이 없는지 그 부분 파악해 보셨어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그래서 저희들이 우선 수량문제에 있어서는 저희도 이위원님께서 지적했듯이 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전국에 다목적댐을 전부 비교를 해 봤습니다.

우리 대청호만 수위가 낮은 것인가, 그리고 안동댐 등 뭐 주안댐, 충주댐 이런 데도 결과적으로 낮은가 그래서 저희들이 비교를 해봤더니 앞서 말씀드린 대로 수자원공사 당국에서도 그런 얘기를 했습니다만 원자력발전소라든가 화력발전소 이런 것이 가동이 못되어 가지고 전국 다목적댐을 가동했기 때문에 수위가 낮아졌다 이렇게 저희들이 분석이 되었고요, 수질문제에 있어서는 매번 한 달에 한번씩 저희 수질검사소에서 5개 지점을 용담댐 이하에서 대청호 유입지점까지 5개소에 대해서 매월 점검을 합니다.

예를 들어 질소, 인 뭐 BOD, COD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을 조사를 합니다만 용담댐 담수 전과 이후에 커다란 차이가 없는 것으로 저희들이 파악이 되어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본 위원이 볼 때는 파악이 잘못 돼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왜냐 하면 용담댐이 담수에 들어가기 전에는 용역결과에 의하면 22.5톤의 물이 흐르고 있었는데 용담댐 담수로 인해서 지금 3톤에서 5톤의 물이 흐르고 있는데 그게 그렇게 많이 줄어드는 데에도 불구하고 영향이 없다고 하면 잘못 판단되는 거 아니겠어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상식적으로는 그런데요, 저 사람들이 왜 작년 11월 9일날 담수를 했느냐 하면 이 시점이 겨울이기 때문에 물이 굉장히 적게 흐릅니다.

그래 가지고 여름이 아닌 겨울이기 때문에 여름이면 기온이라든가 이런 것 때문에 수질의 영향이 매우 클텐데 지금은 기본적으로 물도 적게 흐르는 데다가 수질 변화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그 사람들도 예측을 해 가지고 담수를 개시한 거기 때문에 커다란 차이가 없습니다.

그것은 금강수질검사소에서 환경국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아까 말씀드린 한 5, 6개 항목을 수질측정을 해서 오기 때문에 저도 한번 실제적으로 본 기억이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우리 본부장님께서는 환경국장을 하시면서 대청호맑은물확보대책특별위원회로 인해서, 용담댐 담수로 인해서 많은 관심과 그리고 심혈을 기울여왔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더 잘 아시리라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용담댐 담수에 인해서 대청호의 물이 악화되고 원수에 영향을 주지 않은 그런 방법이 뭔가를 찾아서 해법을 강구해야 될 줄로 사료되어 집니다.

11쪽을 한번 참고해 주시고요.

앞서도 미급수 지역 공급대책에 대해서 물었는데 지난 연말 행정사무감사 때 "금고동매립장 주민들이 심도 20에서 30m의 오염된 지하수를 음용수로 사용하고 있어 주민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해 가지고 지하수 오염 피해에 따른 보상차원에서 시에서 상수도 급수시설 공사를 해줄 수 없느냐?" 그렇게 한번 감사 때 먼저 본부장한테 요구한 바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한연동 수도사업본부장께서는 "100m 이상 지하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오염문제에 있어서 아무런 이상이 없다." 이렇게 답변을 주셨는데 본 위원이 조사해 본 바에 의하면 275가구를 파악해 볼 때 불과 10m 정도 20m 내외에서 물을 뽑아서 쓰고 있는데 이런 부분이 지금 현재 앞서 제가 질의 드렸을 때 그쪽 지역까지 수도 관로 시설을 해놓고 90 내지 100여 만원이 없어 현재 주민들이 상수도시설에 대한 이용을 못하고 있다고 본부장께서 답변 주셨지 않습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李相泰 委員 지난번 한연동 본부장의 그런 100m 이상 지하수하고 본 위원이 파악했을 때, 이 부분하고 했을 때 우리 본부장님의 다른 생각은 어떠하신 지 지역민들을 위한 답변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우선 100m 이상 지하수가 전임 본부장께서 전부 100m 이상 지하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말씀을 하셨다고 했는데 그건 잘 모르고 저희들이 파악을 해본 결과 이 자료는 동사무소와 환경국의 물관리과 지하수계 이런 데의 자료를 저희들이 취합을 해본 결과 실질적으로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50m 이하 정도가 일부 한 50% 정도 되고요, 101m 이상이 이렇게 12가구 정도 됩니다.

우선 숫자상으로는 그렇고 거기에 지원문제는…….

지원 문제도 말씀을 드려야지요?

李相泰 委員 주셔야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지원문제…….

李相泰 委員 본 취지가 지원문제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지원문제는 그때 상태로는 저희들 규정상, 그러니까 그 규정의 9조1항에 공사비 부담은 원인자 부담 그러니까 수용가가 해야 된다, 이런 규정 때문에 현재로서는 사실상 불가하고 위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환경국에서 폐기물처리시설설치촉진및주변지역지원등에관한법률에 의해서 거기 금년 6월까지 영향지역을 조사를 하면 거기 아마 지원금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그때 다시 주민지원에 관해서는 별도로 구체화할 문제라고 저희들이 생각을 하고 또 만약에 그 추이를 봐 가면서 저희들도 별도 대책을 한 번 수립을 해 보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법에 없기 때문에"라고 말씀을 주시는데 그러면 금고동위생매립장 지역주민들이 금고동매립장이 거기에 들어서지 않았으면 언론이라든가 아니면 매스컴을 통해서 그 쪽 지역이 음용수로 적합하지 않다는 그런 보도조차도 나지 않았을 겁니다.

그러면 그쪽 주민들은 대전시 150만 시민의 어려움을 그 지역주민들이 한 몸에 다 받아 갖고 와서 거기다 매립장을 설치한 겁니다.

그러면 그런 부분을 보더라도 꼭 법에 없지만 다른 시행령을 만들어서라도 지원해 줘야 되지 않은가, 본 위원은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데 우리 본부장님께서는 어떤 마음을 갖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물론 매립장 건설로 인해서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대로 폐기물처리시설설치촉진및주변지역지원등에관한법률 거기에 의해서 이 분들에 대해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법 상 그런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하여간 어떻게 됐든지 간에 전체적으로 보면 시의 일인데 환경국에서 하든 우리 수도사업본부에서 하든 어떤 방법으로든 저는 지금 생각으로는 지원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조금 더 두고 볼 문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李相泰 委員 아무튼 본부장님께서 그쪽 지역주민들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본부장님의 배려가 주민들도 하여금 혜택을 입을 수 있게끔 최선의 노력을 다 해주시기 바랍니다.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관심을 갖고 추진을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李相學 본부장님께 시민들의 민원이 많이 발생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수도사업본부장님 단독으로 해결될 문제는 아니고 환경국과 상의를 해서 이러한 정책을 개발했으면 어떻겠느냐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도로변에 공중화장실이 없지요?

없으니까 사람들이 많이 출입할 수 있는 다중시설에 공중화장실이라고 푯말을 써 붙여놓고 화장실을 이용하도록 이렇게 안내를 해놓은 곳이 많지요?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예.

○委員長 李相學 그런데 그 건물주들이 무슨 민원을 제출하느냐 하면 "최소한도 수돗물 정도는 감면해 줘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본부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水道事業本部長 韓義鉉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셨듯이 그것이 사실 형편에 맞는 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당장 어떠한 근거 없이 할 수도 없고 환경국하고 긴밀한 협조 하에 가급적 그런 공중화장실 개방업소에 대해서는 뭔가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지금 지적하셨듯이 수도요금을 어느 정도로 감면할 건가 이런 것은 시기를 두고 더 검토를 해 보고 앞으로 되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해 보겠습니다.

○委員長 李相學 환경국과 긴밀한 협의를 해서 어느 정도 인센티브를 줘야만 개방을 마음놓고 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좋은 정책 개발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질의나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나 의견이 없으시면 업무보고를 마치고자 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도사업본부 및 보건환경연구원의 200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산회)


○出席委員
이상학이상태한기온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오양섭
○出席公務員
수도사업본부장한의현
업무부장김기갑
기술부장김홍선
수질검사소장오준세
수도시설관리사업소장권호춘
월평정수사업소장윤달현
송촌정수사업소장변용섭
동부사업소장박현수
중부사업소장김용섭
서부사업소장유지수
유성사업소장박영근
대덕사업소장김승재
보건환경연구원장한인수
관리과장배정기
보건연구부장이병은
환경연구부장김홍목
가축위생연구부장이필돈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