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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1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2001.02.14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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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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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01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行政自治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2001年 2月 14日 (水) 午後 2時

場 所 : 行政自治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第

第101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가. 소방본부소관

나. 공무원교육원소관


審査된 案件

1.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가. 소방본부소관

나. 공무원교육원소관


(14시 10분 개의)

○委員長代理 李康喆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1회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제1차행정자치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희망찬 신사년 새해를 맞아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새 천년이 시작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첫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해서도 벌써 1 개월 보름 정도 지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경진년은 새천년을 시작하는 해로 수많은 설레임과 기대에 부푼 희망의 한해였습니다.

지난 해가 막연한 설레임과 희망의 한해였다면 금년은 새로운 천년 역사의 주춧돌을 놓아야 하는 해로서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디지털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아울러 2001년 우리 시 의정 역시 지방자치 부활 1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인만큼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면서 지방자치의 실체이자 주인인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시민 본위 의정실현, 지역 균형발전 및 진솔한 자치의정에 최선을 다해 나가는데 우리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고 150만 시민의 충실한 대변자로서 또한 시정의 감시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번 회기내 우리 위원회 활동은 오늘부터 2월 21일까지 6일간으로 2001년도 업무보고청취 및 대전광역시문화상조례중개정조례안 등 3건의 조례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위원회 활동을 통하여 우리 시가 금년도에 계획하고 있는 각종 시책과 사업에 대해서 심층분석을 함으로써 우리 시의 자치 시정이 한 차원 높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동료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01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가. 소방본부소관

(14시 11분)

○委員長代理 李康喆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업무보고청취의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소방본부와 공무원교육원 소관 2001년도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소방본부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소방본부장 이남규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자치위원회 이강철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중에서도 평소 소방발전과 시민의 소방안전문화의 정착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원을 해주신 데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소방본부 주요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행정과장 김갑순입니다.

(행정과장 김갑순 인사)

방호구조과장 박호운입니다.

(방호구조과장 박호운 인사)

중부소방서장 임희덕입니다.

(중부소방서장 임희덕 인사)

서부소방서장 정순천입니다.

(서부소방서장 정순천 인사)

동부소방서장 이승식입니다.

(동부소방서장 이승식 인사)

북부소방서장 김광진입니다.

(북부소방서장 김광진 인사)

소방본부는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 함으로써 보다 편안한 시민생활이 유지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유인물에 의해서 지난 해에 추진한 주요업무 실적과 금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과 2000년 업무결산 그리고 2001년 업무여건 및 중점추진방향, 2001년 주요업무계획, 당면사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소방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소방본부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南勖 委員 위원장!

○委員長代理 李康喆 예, 김남욱위원님.

金南勖 委員 김남욱위원입니다.

13쪽에 보면 “준소방력의 적극 활용”이라고 되어 있는데 의용소방대나 여성소방대원을 지칭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분들이 물론 어떤 봉사정신으로 참여하는 것은 좋지만 소방본부에서 이들에게 훼이버를 주는 것은 없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김남욱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을 하겠습니다.

지금 부녀의용소방대, 여성의용소방대하고 그리고 의용소방대원들이 헌신봉사하는 것에 대해서 출동을 하는데 출동수당을 1회에 조금 주고 그리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서 전체 요원은 아니지만 각 서별로 자녀장학금 일부를 주고 있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 외에는 없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없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런데 그분들을 보면 나름대로 제복도 있고, 작업복도 있고 그런데 자체 조달을 한 것입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죄송합니다.

복장은 우리 예산에서 지급을 합니다.

金南勖 委員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南勖 委員 지원을 하는데, 복장지원을 1년에 한 번씩 합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그렇게 못 합니다.

어떤 상황에 따라서는 몇 년이 걸리는 것도 있고, 우리 예산이 흡족하지 않아서 동시에 주기는 거북스러워서 다 지급을 못 하는 수가 있습니다.

金南勖 委員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자면 화재 재난이 발생했다 그러면 의용소방대원이 자진 출동을 해서 협조하고 그러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南勖 委員 그러면 1회에 출동하는데 실비보상이라고 하나, 변상이라고 하나 어느 정도를 줍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작년까지 지급한 것으로 보아서는 1만 3,000원 정도 지급을 했는데.

金南勖 委員 시간에 관계없이 1회에?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南勖 委員 상당히 예산이 들어가겠는데.

왜냐 하면 여기 업무보고서를 보면 886명인데 물론 소방서별로 좀 틀리겠지만 한 100여 명씩 한 50명씩 나간다 하면 이분들에게 지급하는 돈도 만만치 않고 또 받는 사람은 아주 미미하고 그러네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보고드리겠습니다.

전체 인원을 주는 것이 아니고 실제 출동한 대원에 대해서만 주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그 숫자는 많지 않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렇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南勖 委員 그러면 이분들에게, 물론 봉사정신이 아니면 되지 않는데 실비 1회 출동하는데 1만 3,000원을 받고 이 모임을 한다?

그것은 어떤 개선책이 필요하고 획기적인 어떤 대안이 필요한데 이래도 이 조직이 잘 되어 갑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의용소방대원들은 봉사정신이 투철해서 나름대로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없다하더라도 열심히 할 수 있는 마음 태세를 가질 수 있는, 그러나 이분들을 응집하고 소방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나은 대책이 강구되어야 되겠지만 이 부분은 중앙으로부터 지침이 나와서, 기준이 나와서 그 기준에 의해서 하도록.

金南勖 委員 전국 16개 시·도 광역단체 소방본부에서는 획일적으로 운영한다 이런 말씀이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기준이 최하위 계급이 소방사인데 소방사 1호봉에 해당되는 봉급을 30으로 나눈 숫자로 하기 때문에, 그것이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더 올려줄 수도 없고 깎을 수도 없고 그렇습니다.

金南勖 委員 잘 알겠습니다.

왜냐 하면 실비변상도 변변치 않은데 어떤 지역은 작년만 해도 상당히 의용소방대나 부녀소방대 헤게모니(hegemony) 싸움이, 이제는 조금 덜 한 것 같은데, 상당히 있었거든요.

업무보고에 보면 그와 같은 쟁탈을 하는 그런 분위기는 아닌데 그렇게 했거든요.

이런 것이 의아스럽고 그래서 질의를 해본 것입니다.

다만, 사람이라는 것은 어떤 조직이든 인원이 모이면 계파가 생기고 또 주도권 쟁탈을 하기 위해서 잡음이 생기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南勖 委員 그러다 보면 시민들이 보는 시각은 의용소방대라고 하지만 소방이라는 글자 때문에 소방서를 일단 본부보다는 일선 소방서의 신뢰도가 저하된다고 할까 그런 부분이 있으니까 이런 점 또한 개선해서 인화적으로 잘 이끄시기를 부탁드립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보고 드리겠습니다.

김남욱위원님께서 충정어리게 해주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소방본부장을 비롯해서 전 소방 공무원이 숙연하게 받아들여야 될 사항이고, 그래서 제가 본부장을 하면서 의용소방대원들이 그렇게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작년도는 그것을 제가 전체 정리하는 그런 해로 해 가지고 완전히 정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아마 그런 사항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잘못된 부분은 대원들이 있을 수가 없어서 아주 대원에서는 물러나도록 만들었습니다.

金南勖 委員 물론 공식적으로 제가 알고 있는 사항이 한 두어 가지가 있어요.

이제 지나갔으니까 이 자리에서 언급은 않습니다만 그런 것이 개선되고 인화가 필요하다, 큰 이해집단이 아니고 봉사집단인데 그렇게 헤게모니(hegemony) 싸움을 아주 심하게 법정 비화까지 가려고 하고 그 이면은 상당히 문제가 많았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南勖 委員 그런 점들이 앞으로 평생은 안 되겠다.

이것은 일선 본부장보다는 일선 서장님들이 능동적으로 적극적인 태세를 가지고 수습을 해야지 그냥 이렇게 자동적으로 이합집산처럼 싸우다가 이제 지쳐서 떨어질 때를 바라는 그런 태세를 가지고 있거든요.

제가 그 부분에 대한 투서를 두 개나 받았습니다.

아마 본부장 잘 아실 거예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알겠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개선되고, 또 그렇게 파벌이 되어 가지고 무슨 봉사를 하고 재난에 적극 참여가 됩니까, 안 되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알겠습니다.

金南勖 委員 그렇게 개선하시기를 강력히 촉구드리며 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감사합니다.

명심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김성구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成九 委員 김성구위원입니다.

본부장께서 상당히 의욕적으로 소방업무에 대해서 활동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본 위원이 알기로는 '99년도 대비, 2000년도 대비 이렇게 보면 화재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충분한 예방과 교육을 통해서 늘 대처를 하고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만 전기로 인한 화재라든가 이런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자꾸 중복돼 나가는 추세인데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교육을 한전과 유대 관계를 잘 해서 하고 있는 것인지 독립적으로 한전에만 맡기고 있는 것인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김성구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첫째 화재 건수가 늘어나는 것은 우리 시도 매년 12.8% 정도가 소방대상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비례해서도 되겠습니다만 주로 화재가 나는 것이 가정에서 음식물을 얹어놓고 집을 비운 사이에 화재가 나는 건수가 하루에도 몇 건씩 있습니다.

그런 것들로 인해서 화재 발생 건수가 많고 그래 가지고 금년도는 부녀소방대를 총 동원해서 계도하는 해로 정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기화재 문제는 지금 이게 실내는 입주자가 책임져야 되고 실외는 한전에서 책임져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조금 뭐합니다만 우리 소방에서는 소방 검사대상은 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지적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소방 검사대상이 되지 아니하는 가정에는 홍보를 해서 인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행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金成九 委員 그러니까 소방본부에서도 건물의 실내라든가 공공건물 같은 거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무슨 빌딩이라든가 이런 데에 지금 입주해서 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무질서하게 건물주와는 상의도 없이 전력을 늘려 나간다든가 전력을 늘리지 않고 소비량을 많게 한다든가 이런 데에서 사고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것은 그러면 우리 소방본부에서 지적을 해주는 뭐가 있는 것인지 지금 현재 하고 있는 것인지 그것을 묻고 있는 거예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소방검사 당시에는 우리 소방 공무원들이 일부는 합니다만 구체적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전기안전공사가 있어서 전기안전공사 요원들과 같이 합동검사가 될 수 있도록 하고는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소방 공무원들이 가서 외형상에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을 하고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金成九 委員 대개 보면 안전검사요원들이 다녀도 법적으로 무슨 처벌을 한다든가 이런 게 없는 것 같아요.

그런 것을 보다 더 세분화해서 한전하고 소방본부하고 안전공사라고 그러나요, 거기하고 서로가 협의를, 상호 의견을 나누어서 그것을 어기는 사람들한테는 어떠한 책임이 오갈 수 있는, 그러니까 사전에 예방차원입니다, 우리 소방본부에서 볼 때.

그런 면에 유의를 해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소방본부에서 늘 순회를 하면서 검진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대형 건물이나 백화점 같은 데, 큰 빌딩 같은 데 보면 비상구 같은 데다가 물건을 적치해 둔다든가 그럴 때 비근한 예로 화재가 났을 때는 도저히 비상통로로 활용할 수 없는 이런 데가 왕왕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검열이 있다고 할 때는 치우는 것으로 알고 있고 검열이 끝나면 다시 그런 데다가 적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어떻게 해나가 주실지, 소방본부에서 수시로 검증을 한다든가, 예고없이.

어떻게 된 건지 소방본부에서 검열을 나간다든가 할 때는 사전에 다 알아요, 치울 사람들 다 치우고, 그리고 지나가고 나면 또 다시 적치해 두고 그런 상황이 있는데 이런 문제도 예방차원에서 자주 확실하게 강화해 주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열심히 하겠습니다만 우리 소방 공무원들이 업체에 자주 나가는 것은 또 피해를 준다해 가지고 1년에 한 번씩, 두 번씩밖에 못 들어가도록 되어 있어서, 그 충족을 이룰 수 있다면 매일같이 쫓아다니면서 순찰해야 될 텐데 그러다 보면 지시하고 규정의 위반이라고 해서 혼내키고 그런 문제가 있어 가지고 애로가 있습니다.

그러나 김성구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은 현실이고, 저희 소방 공무원들이 갈 때는 나름대로 깨끗하게 했지만 뒤돌아서면 또 그런 수도 있고 그래서 이 부분이 상당히 취약한 부분입니다.

그게 제도적으로 소방 공무원들이 수시로 갈 수 있도록 하는 문호가 개방 되었으면 괜찮겠는데 그렇지도 않고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金成九 委員 자주 나간다고 그래서 지금 소방 공무원들을 시민들이 보는 관점이 옛날과 틀리지 않습니까?

옛날에는 진짜 건물주한테는 제일 무서운 것이 소방서였고 아주 사각지대라고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투명하고 보다, 옛날에는 꼭 가지 않을 데도, 법적으로 하는 곳 아닌 데도 개인적으로 다녔습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지요?

지금은 그렇지 않지 않습니까?

수시로 가도 영업하는 사람들한테 잘못을 지적해 주는데 뭐가 문제가 되겠습니까, 예방차원에서.

내가 볼 때는 그런 것을 너무 염두에 두지 마시고 기회가 된다면 수시로 점검을 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하는 얘기를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옛날과 같지 않지 않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노력하겠습니다.

金成九 委員 예.

○委員長代理 李康喆 또 다른 질의 없습니까?

金光熙 委員 김광희위원입니다.

19쪽에 보면 무선 페이징 시스템을 설치 운영 확대한다고 해 가지고 작년에 우리가 300대 보급을 했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김광희위원님이 질의하신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金光熙 委員 지금 질의가 끝난 것이 아니니까, 작년에 300대 보급을 했었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그래서 그게 차이가 나서 더 한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650대를 했습니다.

金光熙 委員 650대를 했어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300대 한다고 했었는데 예산이 남아 가지고 반납할 수가 없어 가지고 또 추가로 그냥 구입을 해서 650대를 했습니다.

金光熙 委員 작년에 우리한테 보고한 것은 300대 하겠다고 했었는데…….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게 했었는데 조달금액으로 하니까 그 금액의 절반치에서 300대가 돼 가지고 나머지 350대를 더 할 수 있는 예산이 있어서 반납할 수가 없어서, 반납하면 우리 시민들에게 불리하고 그래서 더 350대를 구입을 했어요.

金光熙 委員 올해는 그러면 몇 대를 보급할 계획입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300대 더 하겠습니다.

그러면 전부 다 950…….

金光熙 委員 650대 보급을 해 가지고 그 동안의 운영실적은 어떻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지금 그것을 각 가정별로 전부 설치를 하고 시스템으로 완전히 하느라 지금은 미미합니다, 숫자가.

왜냐 하면 시스템을 전부 다 조절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아직 완전히 조절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金光熙 委員 아니, 뒤에 과장님들에게 받아서 자세하게 보고를 해보세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지금 현재까지는 숫자를 정확히 말씀드린다면 45건.

金光熙 委員 45건?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光熙 委員 그러면 설치하는데 소요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설치를 했는데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1회 하고 2회 하고는 또 틀립니다.

金光熙 委員 대개 보급을 하는 과정이 어떠했느냐 이거예요.

그러니까 실제 우리가 무선 페이징 시스템을 보급하는 데 시간이 걸려 가지고 아니면 보급이 정착화되지를 않아서 45건밖에 사용된 실적이 없는 것인지 그것을 알고자 하는 것입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건수가 적은 이유를 말씀…….

金光熙 委員 예.

그러니까 작년에 보급을 한다고 했더라도 상반기에 보급을 했는지 후반기에 보급을 했는지 그것은 우리가 알 수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보급이 늦어졌다든지 아니면 정착이 안 돼서 45건밖에 생긴 것이 아닌가 그것을 알고 싶다는 얘기입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지금 300대는 9월달에 완료가 되었고 2차는 지금 설치중에 있습니다, 그 350대요.

왜 그렇게 늦느냐면 그 350명 가가호호를 집집마다 방문해서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을 설명해 주고 하다 보니까 하루에 몇 건씩 못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시간이 걸려 가지고 사실은 300대는 9월말에 설치할 때 300대에 대해서 사용하는 그것이 약 45건이 있다 이렇게 보고드릴 수 있습니다.

金光熙 委員 아무튼 저는 소방 업무 중에서 119 구급대의 봉사 영역이 확대되는 것은 정말 치하를 드리고 이 무선 페이징 시스템도 원래 우리가 그것을 공급하던 취지에 걸맞게끔 소외 계층들이 아니면 어려운 이웃들이 보다 더 우리 119 구급대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면서 활용이 잘 되도록 촉구를 합니다.

그 다음에 12페이지에 보면 소방용수 기존 시설 유지 관리를 함에 있어서 시설조사를 월 1회하고 동절기에는 2회 정기 조사를 한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조사를 하는지 그것을 한번 설명을…….

○消防本部長 李南奎 동절기는 결빙도 되고 또한 사용 빈도가 많아지기도 하고 그렇기 때문에 월 2회를 하고 하절기에는 한 번만 해도 된다 해서 그렇게 했습니다만 이게 소방용수 시설이라고 하면 소화전, 소화전은 지상식하고 지하식이 있고 급수탑이 있고 저수조가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소화전을 보게 되면 그냥 ‘있구나!’하는 것이 아니라 이게 개방되어서 거기 수압이 얼마나 나가느냐도 보고 거기에 오물 같은 것이 들어갔나도 보고 청소도 하고 그러는 것입니다.

金光熙 委員 그러니까 제가 알고자 하는 것은 지금 보고로 끝나는 것인가 아니면 실제 100% 가용 상태가 유지가 되고 있는, 점검한 근거가 있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있습니다.

金光熙 委員 잘 돼요?

그리고 지금 보고에서 보면 소방용수시설 관리자를 공무원이라든지 의용소방대라든지 아니면 인근 주민들을 관리자로 지정을 한다고 했는데 과연 그것이 현실성이 있는가 하는 의아심이 가는데.

○消防本部長 李南奎 그 부분은 기왕에 소방 공무원들이 책임, 그러니까 어디의 소화전은 어디 소방사가 책임이다 하는 것은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는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겠다, 왜 그런고 하니 자고 나면 자기 집 앞에 있는 소화전은 항시 볼 것 아닙니까?

金光熙 委員 글쎄, 그것은 굉장히 이상적인 얘기야, 정말 이상적이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아니, 그거 좋습니다.

金光熙 委員 제가 묻고자 하는 것은 내가 볼 때는 과연 공무원이라든지 의용소방대, 인근 주민이 우리 소방용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우리한테 보고하는 식으로 수시로 우리 소방용수를 내가 관리자로 지정이 됐다고 그래서 그것을 하겠는가 하는 의아심이 간다 이 얘기예요.

그런 현실성이 과연 있느냐 하는 얘기입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보고 문제는 안 되고 우리 소방 공무원들이 가서 조사를 하고 그것은 보고하는 것 뿐이고 다만 지정해 주면 ‘우리 집 앞에 소화전이 있구나!’그래서 관심을 더 갖고 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고 실질적으로 제가 서대전 넘어가는 시장에 소화전을 해놓고 “이것은 당신이 관리해야 된다.”그러니까 아주 잘 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을 봤을 때 소방본부장도 한번 가서 보니까 그게 그렇더라 그래서 의미가 있고 그렇게 지정해 주는 것하고 안 해주는 것하고는 벌써 생각하는 것이 틀리더라 하는 얘기입니다.

金光熙 委員 아무튼 느낌에 소방용수시설 관리자를 지정했다고 그래서 공무원이나 주민들이 그렇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정도의 의식에 와 있다고 보지를 않기 때문에 제가 한번 질의를 해본 것이고 아까 김남욱위원께서 질의를 한 것에 대해서 추가로 질의를 하면 의용소방대 대원들이 지금 보면 1회 출동 수당도 주고 하지만 지난번 행사때 보니까 아직도 군인들이 입고 있는 군복을 입고 있더라고.

그런데 타시·도도 지금 의용소방대 유니폼을 군복으로 입히고 있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지금 현재 우리 의용소방대 대원들의 복장이 군복으로 있다는 것은 소방본부장으로서도 마땅치 않다, 때가 많이 변했는데 이거 갈아줘야 되겠다 하는 생각을 합니다만 규정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할 수 없고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금년 상반기중에는 복제가 새로 제정이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金光熙 委員 그러면 타시·도도 똑같이 군복을 입히고 있어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중앙에서부터 이 부분을 시정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金光熙 委員 그런데 의용소방대원 얘기를 빌면 그렇지 않던데, 우리 소방대원들 복장만 군복을 아직도 입고 있고 의용소방대 중에서도 직렬이 있잖아, 어떤 분은 바지도 제대로 공급이 안 된다하는 서운함을 얘기하던데 아무튼 우리 소방본부가 예산 요구를 하면 시 집행부에서 다 들어주는 것은 아니겠지만 최소한도 의용소방대가 구성이 되어 있으면 그 사람들의 어떤 기본적인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부분은 예산이 반영되도록 강하게 요구를 하세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알겠습니다.

金光熙 委員 요구를 하시고 군복이 전국적으로 다 똑같다고 하면 별문제는 없지만 아무튼 의용소방대 대원들로 하여금 복장 가지고 어떤 서운함이 나온다고 하면 그것은 문제가 있다.

그래서 그 부분이 만약에 실제 필드에 있는 의용소방대원들의 어떤 의견도 한번 수렴해 봐서 그런 부분에 필요한 예산이 있다고 하면 시에다가 적극적으로 요청을 해서 반영을 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만 규정을 벗어나서는 우리가 예산 집행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옷을 갈 수가 없어서 그렇지 나름대로 그 사항은 저도 동감이고 우리 김광희위원님께서 걱정해 주신 것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金光熙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더 다른 질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으로서 한두 가지만 묻고자 합니다.

지금 김광희위원께서 지적하신 대로, 이것은 질의보다는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소방용수시설에 대한 조사도 중요하고 관리자 지정도 중요한데 100% 가용 상태 유지가 실제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문제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업무보고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더 질의를 드리지 않고 1차 정례회, 7월달에 아마 자료 요청을 하게 될 것입니다.

100% 언제든지 가용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주시기를 바라고, 지난해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라든가 이때 말씀도 드렸고, 재난관리부서에 대한 통폐합 문제입니다.

작년에 일관되게 소방본부장께서는 우리 시의회에 또는 행정자치위원회에 재난관리업무와 민방위관리업무의 통합 필요성, 그래서 소방본부에서 통합 운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렇게 요청을 하셔 가지고 우리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들이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인 가운데 지금 신청사에서 통합 운영을 소방본부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그런데 행정사무감사, 시정질문 추진사항 이런 자료에 보면 지금 현재 통합 운영시켜 드렸는데 검토 결과 업무의 효율성, 예산절약, 조직관리 측면에서 실질적인 효과기대가 어렵다고 이렇게 보고가 되어 있어요.

이 내용이 뭔지 간략하게…….

○消防本部長 李南奎 그 부분은 지금 현재 우리 소방본부에서 통합 운영하는 것은 상황실만 통합 운영이 되어 있고 기타 필요한 부서는 통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실례를 든다고 하면 충남이라든가 서울 같은 데는 민방위라든가 가스라든가 그런 업무는 전부 다 소방본부로 통합이 되어 있는데 그것이 안 됐다 그런 얘기입니다.

그래서 분석을 할 수가 없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이 자료에 나온 것은 소방본부에서 한 것 아닙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委員長代理 李康喆 그런데 이 내용에 보면 현행 체제 유지라는 것은 재난관리업무만 통합 상황실 운영 이것을 말씀하시는 거예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그렇게 가야 된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앞으로는 소방은 재난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소방체제로 재난이 전부 들어와야지만 되겠고 가스 화재 같은 것도 그렇습니다, 가스 화재가 나면 전부 소방에서 처리하는 데 허가만 타부서에서 하고 그래서 효율성이 없기 때문에 서울 같은 데도 그것이 소방본부에 들어와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앞으로 해야 될 것입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본부장께서는 전체를 통합해서 다 관리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거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게 돼야 됩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그러면 이렇게 답변서가 나와서는 안 될 것 같은데?

이 자료에 보면 본 위원들이 소방본부에 대한 배려, 또 소방 행정이 굉장히 중요하고 시민 재산권, 재난 관리가 중요해서 소방본부의 안대로 지금 해드렸는데 여기에는, 이것은 분명히 기획관리실에서 한 것은 아닐 거예요.

그런데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현행 체제 유지가 좋다 이렇게 나왔다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심도있게 자료로 제시를 해서 시민들의 안전과 재난관리 차원에서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것인지를 증명할 수 있는 실적 가지고 얘기를 해야 됩니다.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그렇게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이번 기회에 서면 제출을 할까요?

○委員長代理 李康喆 예, 이번 의회 기간 중에 해줘도 좋고 아니면 시간을 갖고, 그래서 이게 지금 이 내용하고 우리 의회에서 소방본부에 지원하고 시민의 안전, 재난관리를 위해서 통합 운영을 강력하게 해서 했는데도 부정적으로 나왔기 때문에 그것을 바꿀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되는 대로 우리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들에게 갖다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시장님을 중점으로 시장님 산하이기 때문에, 소방본부도.

그래서 어떤 업무가 어디로 가든간에 그것은 따지지 말고 유효적절하게 하려고 한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그 자료를 해주시고,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소방본부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 청취를 통해서 위원님들이 지적하고 제안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소방 행정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본부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업무보고 준비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7분 회의중지)

(15시 19분 계속개의)

○委員長代理 李康喆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공무원교육원소관

○委員長代理 李康喆 다음은 공무원교육원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공무원교육원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高在德 공무원교육원장 고재덕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교육원 신임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이필복 교학과장입니다.

(교학과장 이필복 인사)

관리과장은 교육중입니다.

존경하는 이강철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저희 공무원교육원을 각별하신 관심과 애정으로 보살펴 주신 데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준비된 유인물에 의하여 저희 공무원교육원의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00년도 교육훈련 성과, 2001년도 교육훈련 방향 그리고 주요업무추진계획 순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으로 저희 공무원교육원 금년도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올 한해도 위원님들의 변함없으신 관심과 지도 편달을 당부드리며 저희 공무원교육원 직원 일동은 지방화시대의 자치공무원 실무능력 향상과 올바른 공직관 확립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타공직자들의 모범이 될 것을 다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공무원교육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공무원교육원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성구위원님.

金成九 委員 김성구위원입니다.

8쪽을 보면 국가관 확립교육에 관해서 현재 본 위원이 알기로는 남북통일에 대한 정부의 밑거름이 통일시대를 대비해서 확실히 정립이 안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 공무원교육원에서 중앙과의 협조를 얻어서 앞으로 교육을 실시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협조를 받아서 할 것인지 말씀해 주시고 또 타시·도에도 이러한 교육이 있는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高在德 김성구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화해협력시대에 국가관 확립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 배경을 말씀드리면 지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남북통일이 당장 금방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으로 지상보도를 통해서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만 남북간에 분단이 오래 계속되면서 언어라든지 문화라든지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일을 위한 남북간의 언어라든가 문화의 격차를 해소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중앙부처의 협조를 받아서 대북정책 방향에 대한 국가의 흐름을 우리 공무원들이 같이 이해하고 그런 과정이 필요하다고 해서 통일부의 자문 및 협조를 받아서 저희가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고 행자부에서 이런 교육지침을 내려준 바가 있습니다.

金成九 委員 그래요, 타시·도도 그러면 하겠군요?

○公務員敎育院長 高在德 그렇습니다.

金成九 委員 그러니까 주로 우리가 이북 이남이 단절된 후 문화라든가 교류가 안 되고 또 언어라든가 이런 것도 틀리는 것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분야부터라도 교육을 시켜나가겠다는 것이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高在德 그렇습니다.

金成九 委員 그래요, 앞으로 중앙과 협조를 잘 하셔서 한치의 빈틈이 없도록, 우리 지방공무원들은 일선에서 계몽해 나가는데 일선주자들이 아니겠습니까?

정확하게 교육을 심어주셔서 잘 좀 유지가 되도록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高在德 위원님께서 기대하시는 바에 어긋나지 않도록 열심히 추진을 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李康喆 또 다른 질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공무원교육원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공무원교육원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업무보고 준비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내일은 기획관리실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33분 산회)


○出席委員
이강철김남욱김성구김광희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안문환
○出席公務員
공무원교육원장고재덕
교학과장이필복
소방본부장이남규
소방행정과장김갑순
방호구조과장박호운
중부소방서장임희덕
서부소방서장정순천
동부소방서장이승식
북부소방서장김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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