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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2회 제1차 여성특별위원회(2001.03.21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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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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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102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女性特別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2001年 3月 21日 (水) 午後 2時

場 所 : 運營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102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업무추진상황보고청취의건


審査된 案件

1. 업무추진상황보고청취의건


(14시 07분 개의)

○委員長 朴幸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2회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제1차여성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 동안 상임위원회에서 의안 심사와 현장을 답사하는 등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심에도 불구하고 본 특별위원회 운영에 적극 협조해 주신 데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1. 업무추진상황보고청취의건

○委員長 朴幸子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여성특별위원회 업무추진상황보고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복지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복지국장 이관우입니다.

평소 복지업무 특히 여성정책업무에 큰 관심을 가지시고 사랑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여성특별위원회 박행자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을 모시고 우리 시 2001년도 여성정책에 대한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여성정책업무를 담당하는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정경자 여성정책과장입니다.

(여성정책과장 정경자 인사)

신숙용 여성회관장입니다.

(여성회관장 신숙용 인사)

준비된 유인물에 의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지금까지 우리 시의 여성정책에 대하여 보고 드렸습니다만 흡족하지 못한 부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들의 지도를 받아 보완하면서 충실히 실천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朴幸子 복지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복지국장이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철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李康喆 委員 이강철위원입니다.

대전시의 여성정책을 위해서 또 여성들의 지위 향상과 인권 보호를 위해서 노력해 주시는 복지국장을 비롯한 여성정책 담당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를 치하 드리면서 한두 가지 궁금한 점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지금 여성회관이 도마동에 있고 여성회관 별관이 대흥동 구청사에 있지 않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예.

李康喆 委員 그게 본 위원이 알기로는 6월말이면 어느 정도 정리를 해야지요?

○福祉局長 李寬雨 그렇습니다.

李康喆 委員 어떻게 그렇게 되지요?

본 위원이 의정 활동을 통해서 특히 여성특위 부위원장으로서 여성정책 방향이라든가 또 여성들의 행사에 제가 거의 빠지지 않고 가봅니다.

특히 여성회관에 갔을 때, 아주 저는 높이 평가하고 싶은데 굉장히 지금 활성화가 잘 되어 있고 현재 여성들의, 이 자료에서도 나와 있지만 여러 가지 사회 참여 확대라든가 취업 또는 기타 자기 취미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 강좌도 상당히 많이 해서 어쩌면 여성회관의 규모가, 사실 규모나 강의실이나 이런 게 많이 부족하지요, 지금 어떻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많이 부족하기 보다는 조금 타이트하다고…….

李康喆 委員 그래서 본 위원이 볼 때 지금 여성회관이 잘 운영되고 있어서 또 거기의 지역구에 있는 여성들도 여성회관에 가서 강좌를 들어 보고 굉장히 아주 극찬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에 왜 내가 미리 못 와 봤나 하고.

그래서 그러한 부분이 확대되기를 기대해 마지 않으면서 얼마 전에 기획관리실 관련 의안 처리하는데 대화동에 있는 근로자복지회관 있지요, 근로자종합복지회관인가요?

○福祉局長 李寬雨 예,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이곳은 지금 민간 위탁으로 처리를 시켰습니다.

본 위원이 그날도 제안을 했는데 지금 근로자복지회관의 예산지원이 7억 1,000만원 정도를 해주고 있고 실제 수입은 한 5,000만원 정도, 그러니까 1년에 한 6억 6,000만원 정도의 지금, 회사로 치면 적자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근로자복지회관을 이용하는 근로자의 수도 아주 격감을 하고 있고 예식장이라고 있는데 1년에 한 번인가 두 번밖에 활용을 못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요즘 이제 우리는 공단지역에서의 다른 프로그램도 있어서 이용도 않는 면도 있겠지만 그곳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자세도 문제가 있다, 새로운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시의 공간을 활용하게 되면 상당히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좋고 또 특히 설립 목적이 근로자들 위한 거니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보는데 일단 민간위탁으로 됐기 때문에 오히려 복지국장이나 여성회관장께서 보다 적극적으로, 저는 그 강좌가 여성 근로자들을 위한 강좌가 지금 여성회관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강좌들이 그곳에서 민간위탁으로 넘기면서 대부분 야간을, 근로여성이니까 또 그쪽 인근에 있는 여성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물론 2003년까지 대덕구에 여성문화회관을 짓겠습니다만 그 전에라도 오히려 그것을 민간위탁하는 실질적인 이유가 제2차 구조조정 때문에 그런 거니까 구조조정은 뭐 자연스럽게 되리라고 보고 여성회관에서 그것을 차라리 운영하는 것이 여성의 질 향상이나 삶의 질 향상에 아주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는데 그거에 대한 강력한 의지나 이런 거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라고 또 여성회관장님의 의견은 어떤 지 한 번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복지국장 입장에서는 솔직히 근로자복지회관의 운영 상황을 샅샅이 파악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계제에 말씀하신 대로 운영 상황을 정밀 분석해서 필요하다면 여성강좌를 강화하는 쪽으로 가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그래서 그런 부분을 예를 들면 방법을 좀 찾아보시기 바래요.

지금 시설관리공단이 그것도 구조조정 과정에서 사실 파생된 건데 그러한 부분들이 시설관리공단으로 시설 관리 운영은 그 쪽에서 하고 모든 프로그램 이런 부분은 여성회관에서 별관으로 하는 것이 그 지역 여성 근로자들과, 그 지역이 상당히 취약지역인 것은 사실이거든요, 그 쪽에 어려운 가정들도 많고 그런 분들, 모자 또한 모·부자 복지가정 또 소년소녀가장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그곳에서 강력하게 했으면 하는 요청이고요.

그것을 관장님 의견은 좀 어떠신지, 그냥 앉은 자리에서…….

○委員長 朴幸子 관장님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女性會館長 申淑容 여성회관 관장 신숙용입니다.

이강철위원님께서 여성회관 운영에 대해서 찬성을 해주셔서 상당히 감사드립니다.

지난 해는 66개 과목 7,374명을 교육을 했고 상당히 다양한 과목에 많은 여성들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별관에서도 지난해 19개 과목에 1,854명 정도를 교육을 했는데 올해는 별관이 공유재산 관계로 양여가 되면 저희 1,800명 계획 중에서도 3기 정도는 교육을, 한 600명 정도는 차질이 올 거 같은 그런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근로자복지회관을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회관의 프로그램을 지원을 하는 건 가능하겠지만 저희가 별관으로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지금 민간위탁 준 사항 문제나 또는 공유재산 관계, 수강 관계 이런 것이 정립이 된 다음에 여성회관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라고 하면 기꺼이 할 수도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감사합니다.

들어가시고요, 좌우간 국장님께서 그러한 세부 사항 예를 들어서 여성회관의 프로그램만 넘기는 거니까 거기에 있는 공직자를 다시 배치하게 되면 구조조정과도 대치가 되기 때문에 시설 관리 면에서는 시설관리공단에서 하나 정도는 충분히 가능하다 이렇게 보고 기타 프로그램, 여기에 참여하는 강사들이라든가 지원 이런 부분은 이렇게 인력 보강이나, 강사 같은 경우는 어차피 수강료 받아서 거기에서 일부를 드리는 거니까 수익자부담원칙 따라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좋다는 본 위원의 생각이니까 그거에 대해서 강력하게 한 번 우리 시장님이나 이렇게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이나 지위 향상을 위해 쓸 수 있도록 정책적인 대안을 만들어서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을 듣고 질의 마치겠습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어쨌든 근로자복지회관의 운영 프로그램을 일단 저희들이 점검을 하고서 여성회관의 프로그램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 때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幸子 또 다른 위원?

곽수천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郭秀泉 委員 장묘문화 개선사업 관련해서 말씀드릴게요, 13쪽에 있네요.

개선사업 추진해 가지고 죽 나열을 하셨는데 우리 복지국장께서는 여기 말씀하신 내용 중에서 획기적인 방안 같은 게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정착은 시켜야 되는데 어렵거든요, 이 내용이.

○福祉局長 李寬雨 지금 저희들이 금년도에 계획되어 있는 화장묘에 대한 현대화 또는 보수문제 또 공설묘지 내에 있는 유택동산 조성, 이런 것은 현실적으로 다 예산 조치를 해나가고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郭秀泉 委員 시민들로 하여금 장묘문화를 예를 들어서 우리가 개선을 시켜야 되는데 우리시가 어떻게든지 아이디어를 내서 예를 들어서 산에다 그냥 갖다 묻는 이런 형태의 매장문화보다는 화장문화로 빨리 바꾸어서 납골당으로 들어가도록 유도를 해야 되는데, 우리가 어떻게 해야 시민들을 그쪽으로 유도할 수 있는지 그런 좋은 방안이 있어야 되지 전에도 교육사회에서 제가 이렇게 업무보고 같은 거 받아 보게 되면 내내 그 내용이 그 내용으로 '한번 해보겠다' 이런 식이지 어떤 획기적인 방안이 나오지를 않거든요.

사회 분위기를 진작시켜야 되는데 그런 방안이 있어야 되거든요.

예를 들어서 전에 선경그룹의 최종현 회장이 자기 스스로가 화장을 원했고, 납골묘로 가셨고 이런 것이 어떤 방안으로 나와야 되는데 우리 지도층들이 앞장을 선다든지 뭐가 있어야지 그냥 이렇게 업무보고 형태 이것만 가지고는 매일 답습되는 거고 매년 답습되는 그런 현실이라고 보는데, 이건 꼭 도입이 되어야 되겠고.

산을 훼손하는 걸 보니까 한 40∼50평 정도 훼손하는 분도 있고 적게 하는 사람도 있지만 연연히 성묘를 하면서 가 가지고 왔다 갔다 하면서 그 인근에 나무가 있으면 베고 수 백 평씩 전부 산림 훼손을 해요, 우리는 매장문화를 빨리 고쳐야 하거든요.

고민이 따라야 하는데 업무보고 내용 같은 걸 보면 그런 고민을 한 흔적이 전혀 없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예, 곽수천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 장묘문화 개선에 관해서는 어쨌든 화장, 납골을 집중적으로 저희들이 보급해 나가는 그런 쪽으로 하여튼 집중을 하되 지금 현재 납골묘형 전시가 엑스포남문 광장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와서 보고 관람하는 호응도가 상당히 지금까지 높습니다.

그런데 그 시한이 4월말까지로 제가 지금 기억하고 있는데요, 그것이 끝나는 경우에 거기서 더 연장시킬 수 없는 경우는 아마 그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보문산광장이라든가 이런 쪽으로 선택을 해서 모형전시를 계속해 나갈 작정이고 지금 곽수천위원님께서 사회지도층 인사를 말씀하셨는데요, 저희들이 구상하고 있는 것은 일단 우리 시청에서도 시장님이나 부시장님부터 아주 화장에 대한 어떤 약속이라든가 이런 사안을 좀 솔선해 주십사 하는 것을 권하고 싶은 그런 구상은 하고 있습니다.

郭秀泉 委員 일본에 가보면 납골당이 그 마을에 제일 중심지 좋은 땅에다가 이렇게 선택이 되어 있거든요, 또 그런 걸 보면서 갑자기 우리가 문화가 다른데 그런걸 직접 도입하기에는 참 어려울지는 몰라도 우리 공공기관 같은데 좀 부지가 넓으면 납골당을 한 귀퉁이를 이용해서라도 시범적으로 설치해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도 있고 우리가 산업건설 회의를 끝내고서 점심 시간에 잠깐 제가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장례식장 같은 것도 주민 저항 때문에 지금 여기저기 제대로 예식장 하나를 짓지 못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도 구청 청사를 새로 짓는다든지 시청에 우리 청사를 일부 활용을 한다든지 해서 장례식장도 스스로 공공기관에서 먼저 지을 수 있도록 또 설치할 수 있도록 이런 것도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어요.

장례식장 지금 몇 군데 병원에 있습니다만 상당히 부족하고 이용하기가 어렵고 또 먼거리를 가서 조문을 해야 되는 이런 폐단도 있고 그러니까 그런 것을 공공기관에서 앞장을 서게 되면 그 지역주민의 어떤 저항도 상쇄시킬 수가 있고 그래서 이런 것을 시범적으로 전국적으로 한번 먼저 시행을 해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 하면 공공기관에서 먼저 그런 장례식장 같은 것을 설치하는 이제까지의 관행은 없으니까 우리가 설치를 해보게 되면은 아마 반응이 상당히 좋으리라고 저는 생각이 되는데 그런 생각을 제가 말씀드린 내용에 국장님 견해는 어떤지 말씀해 보세요.

○福祉局長 李寬雨 장묘문화는 화장, 납골 쪽으로 개선되어야 된다고 하는 방향은 확실하고요 또 저희들 개선해야 되겠다는 의지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깊이 연구를 못했는데…….

郭秀泉 委員 그 부분은 글쎄 우리가 재정은 열악하지만 예산을 많이 세워서 어려운 사람들로부터 그냥 무상으로 하여튼 장례를 치르고 납골묘에 들어 갈 수 있도록 이렇게 유도를 해주지 않으면 어떤 획기적인 방안이 안 나올 것 같아요, 그러니까 재정적인 뒷받침과 편의제공이 제일 선행이 되어야 한다, 그러니까 우리 공공기관에다 장례식장을 세우고 그곳을 이용하고 화장을 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무상으로 납골묘에 들어 갈 수 있도록 이렇게 제도화시키는 방안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보니까 그룹홈이라는 것 그룹홈 제도 시범실시를 한다고 했는데 여기에 대한 폐단이 없겠습니까?

이거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를 활용해 가지고 하여튼 복지 사업을 한번 해보겠다고 나설텐데 이 부분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요?

○福祉局長 李寬雨 지금 이번 회기에 그룹홈에 대한 상세한 조례가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본회의에서 그것이 통과가 되면은 거기에 관련되는 시행규칙을 만들도록 되어 있거든요, 만들어서 하면은 현재 있는 각종 복지시설 운영을 보완하는 그래서 거의 복지시설에 여러 가지 관리가 완벽하게 되는 그런 역할이 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郭秀泉 委員 이게 어려울 것 같고 많은 예산이 수반될 것 같은데 과연 쉬울는지 거기에 대한 준비는 단단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하나만 더 묻겠습니다.

16쪽에 보면은 댄스스포츠등 8개 과정 690명 해 가지고 했는데 우리 나라 문화를 잘못 이해하는 것 같아 가지고 만약에 우리 공공기관에서 댄스교습을 시킨다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설명을 해봐 주세요?

○福祉局長 李寬雨 여성회관장이 잘 알겠습니다만 제가 지금 파악하고 있는 것은 댄스스포츠는 부부가 같이 신청하는 경우만 받아 들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郭秀泉 委員 우리가 스킨쉽 문화가 잘 발달을 못해 가지고 몸을 부딪치는데 익숙하지가 못해요, 왜냐 하면 잘못 하면은 불륜으로 흘러가거든요, 그러니까 우리가 의약분업 같은 것도 우리 문화를 잘못 이해해서 지금 저렇게 큰 파장이 일어나고 국민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데 우리는 약국 앞에만 가도 병이 낫는 그런 국민이에요, 우리가.

옛날에 한방에 익숙해 가지고 먹는 것이 익숙했단 말이에요, 의사의 진료 없이도.

이런데 그걸 지금 잘못해 가지고 난리가 났지 않습니까?

이런 것도 무조건 뭐 해보겠다는 이런 의지는 좋지만 우리 문화를 첫째 이해를 하고 그걸 근거로 해서 이런 방안을 제시를 해야한다는 얘기예요, 이게 부닥치는데서 문제가 와요, 꼭 이 문제가 오거든요.

서양 사람들은 부딪치고 잘 떨어지는데 우리는 부딪치기만 하면 붙어버려요, 이거 보통 문제가 아니거든요, 이런 문제는 의욕은 좋습니다만 우리 문화를 첫째 먼저 이해를 하면서 해야 한다 이겁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그 부분 이해가 가시도록 여성회관장이 답변을 드릴까요?

郭秀泉 委員 그래요, 그럼 한번 설명해 봐 주세요.

○委員長 朴幸子 관장님, 발언대에 나와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女性會館長 申淑容 여성회관장 신숙용입니다.

곽수천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댄스교실이 사실은 댄스스포츠, 스포츠댄스 표현을 시에서 댄스스포츠가 생략이 되어 가지고 그렇습니다.

댄스스포츠를 저희가 운영을 해보니까 상당히 인기가 좋습니다.

그래서 주간, 야간도 하고 별관하고 본관하고 해서 상당히 좋습니다.

그런데 끊임없이 여성들이 댄스스포츠를 하면서 남성도 함께 자기 남편이 소외감을 느끼니까 함께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끊임없는 건의를 작년 내내 받았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주민등록상 실질적인 부부를 확인해 가지고 부부만 해서 야간으로 수요일 날 두 시간씩 하는 것을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그런 계획입니다.

郭秀泉 委員 글쎄 의욕도 좋고 다 좋지만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우리 문화가 아직까지는 그걸 수용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고 그로 인해 가지고 사회적으로 어떤 병폐가 일어난다든지 하면은, 사설기관에서 하면 괜찮은데 공공기관에서 까지 그런 예산을 들여서 행사를 통해 가지고, 과정을 통해 가지고 문제가 일어날 걸 우려해서 말씀을 드렸던 사항입니다.

○女性會館長 申淑容 그런 일이 없도록 열심히 잘 하겠습니다.

郭秀泉 委員 어떻게 말릴 거예요?

○女性會館長 申淑容 부부만 하니까 부부 이외로는 일체 함께 오지 않기때문에…….

郭秀泉 委員 그 관장님이 어떻게 쫓아다니면서 말려요, 그래.

○女性會館長 申淑容 주민등록증하고…….

郭秀泉 委員 부부간에 왔는데 부부가 남편없이 혼자 왔을 적에 딴 남자하고 이렇게 부닥칠 것 아닙니까?

그런데 내가 우려하는 내용이 현실로 많이 나타나고 있고 아직까지는 그걸 생각하기 어려운 우리 현실이에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우려를 해서 말씀을 드렸고 제 말씀드린 내용에 약간 공감이 가면은 이런 프로그램은 딴 프로그램으로 바꾸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입니다.

하여튼 이런 걸로 인해서 풍파가 일어나는 것을 제가 하나하나 조목조목 시간만 있으면 충분히 다 말씀 드릴 수 있어요.

그 사례가 얼마나 많은지 변두리 같은 데 가면 너무도 그런 사례가 많아 가지고 참 감내하기 어려운 그런 병리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됐습니다.

들어가십시요.

○女性會館長 申淑容 예.

郭秀泉 委員 또 딴 분들 질의 하실 것 있습니까?

하나만 더 물어도 됩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여성문화회관 건립과 관련해 가지고 지금 많이 지원이 되고 있지요?

이거 설명을 들었으니까 여기에 대한 국비가 많이 지원이 되어야 되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 있어요?

○福祉局長 李寬雨 금년 중에는 시설비라든가 또는 설계비만 확보되면은 금년도에 착공할 수 있도록 지금…….

郭秀泉 委員 그런데 지금 적게 들어가는 돈이 아니고 73억이나 들어가는데 겨우 확보한 돈이 뭐 3억 계약금은 한 2억 2,000 이 정도인데 이거 가지고 지금 2003년에 개관할 수 있어요?

○福祉局長 李寬雨 금년도에 소요되는 금액은 한 12억 정도이기 때문에 저희들은 1회 추경에 다 확보가 안 된다고 하더라도 금년 중으로 2회 추경에라도 확보하면은 착공이 가능하리라고 지금 보고…….

郭秀泉 委員 계약한 시간은 또 벌써 '99년도인가 되고 우리 의회에서 물론 예산편성 과정도 어렵겠지만 의회의 승인절차도 있는 거고 그런데 2003년에 이거 어렵다고 봐요, 제가 좀 더 해야 되는데 다음 위원께 넘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幸子 또 다른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덕규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德揆 委員 이덕규위원입니다.

26쪽 여성공무원 현황을 보면은 시는 13%, 구에 있는 여성공무원들이 27% 또 동에 근무하는 여성공무원들이 41%로 하부기관에만 집중적으로 편중이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세요, 국장께서는?

○福祉局長 李寬雨 그간에는 사실 공무원을 뽑을 때에 1년에 한두 명 정도만 이렇게 상징적으로 뽑고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국민의 정부 들어서면서 여권 신장이 강력하게 추진되면서 지난 해에는 9급같은 경우는 26명 뽑는데 18명이 합격할 정도로 여성이 절대적으로 많아지고 있습니다만 여성들이 고위직에 적은 이유가 과거에는 공직에 들어오는 율이 여성들이 상당히 적어서 그랬습니다만 지금부터는 여성들이 오히려 남성보다도 들어오는 율이 더 높기 때문에 오히려 하부로 갈수록 여성들은 더 많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李德揆 委員 그래서 그러는 게 아니라 여성공무원이라고 해 가지고 인사에 불이익을 받아서 그런 게 아니예요, 본 위원이 생각 할 때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福祉局長 李寬雨 그것은 사실 몇 년 전의 일이고요 지금은 저희들이 피부로 느끼는 것은 같은 조건이라면 오히려 여성이 더 유리하게 지금 인사에 반영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것이 뭐 사실 그런 분위기가 일천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만 지금 현재로써는 오히려 여성이 더 우대 받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듭니다.

李德揆 委員 지금 전체 공무원 중에서 여성공무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금 23%나돼요, 그렇지요?

○福祉局長 李寬雨 예.

李德揆 委員 그런데 여성정책을 총괄하는 우리 복지국장께서는 앞으로 여성공무원들이 인사에 불이익을 받지 않는 어떠한 정책도 겸해서 이렇게 해야 된다 본 위원은 생각을 하는데 그 점에 대해서 여성공무원들을 보호를 할 어떠한 특별한 그러한 대책이 있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저희들이 연간 한두 번에 걸쳐서 여성들이 어떤 임용이라든가 이런 면에서 차별을 받는가 저희들이 각 부서별로 정밀히 체크를 하고 있고요, 인사가 있을 때는 인사위원이 아닌 데도 불구하고 지금 여성정책과장을 인사위원회에 배석시키는 그 정도로 저희들이 지금 강화를 해 나가고 있어서 절대 여성들이 차별 받거나 그런 경우는 앞으로 없을 것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李德揆 委員 앞으로 우리 국장님께서는 여성공무원들이 여성공무원이라고 해 가지고 인사에 이러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특별한 그러한 개선대책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알겠습니다.

李德揆 委員 그리고 여기 또 업무보고에 나와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는데 이 화장장에 대해서 제가 좀 말씀을 드리겠어요, 본 위원이 시정질문을 해서도 시장님한테 건의를 하고 그랬는데 지금 월평 그린공원 내에 이 화장장이 있지요?

○福祉局長 李寬雨 예.

李德揆 委員 지금 대한민국 어디를 가도 그린공원 내에 화장장이 있는 데가 없어요, 그래서 이전을 해달라는 그런 제가 강력한 시정질문도 하고 그랬는데 어떤 이전대책이 지금 있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아직은 구체적으로 성안되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李德揆 委員 지금 저는 화장을 하고 납골문화를 갖다가, 장묘문화가 개선이 되고 이렇게 해야 된다는 데는 본 위원도 전적으로 찬성을 하는데 화장장 장소 만큼은 옮겨야 된다 이거예요,

그래서 장기적인 안목을 보고 이것을 추진을 해달라고 강력하게 제가 얘기를 했는 데도 뭐 노력하는 흔적이 이 만큼도 보이지를 않아요.

담당 국장님께서는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앞으로 그냥 계속해서 월평 그린공원 내에 화장장을 놓고서 계속 그 지역 주민들한테 피해를 줄 건지 말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그 사항은 제가 이 자리에서 즉석으로 이렇게 말씀드릴 사안은 못 된다고 생각하고요, 어쨌든 현재의 화장시설 개선방안을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발전적인 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李德揆 委員 장기적인 대책을 세워서 옮기세요, 그거 옮기셔야 됩니다.

정말로 저거 옮기지 않으면 제가 지역 주민들 다 들고 일어나 가지고 정말 거기 출입을 아주 막아 버리려고 그래요, 그렇게 해주시고 여기 보면은 화장 납골문화 보급 홍보 강화라고 해 가지고 이렇게 해주셨는데 이 홍보 강화를 말이에요, 제가 일본을 가보니까, 일본 오사카를 가보니까 오사카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느냐면 시민 봉사단체 사무실을 홍시장님하고 제가 이번에 오사카를 갔을 때 방문을 해봤어요.

그랬더니 거기는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는 거에요, 우리 지역에서 월드컵을 한다 그러면 월드컵에 대한 홍보를 시민봉사단체한테 의뢰를 해서 돈을 지원을 해서 시민봉사단체에서 홍보활동을 할 수 있게끔 이렇게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납골, 장묘문화 개선사업을 추진하는데 이런 홍보도 여성단체들한테 홍보를 할 수 있는 이런 지원도 해줘 가면서 하면은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데 한번 좀 검토를 해보세요.

그래서 지금 우리 대전광역시에 여성시민봉사단체가 무지하게 많지 않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예.

李德揆 委員 그러니까 그런 쪽으로 활용을 해서 또 여성시민단체는 큰 예산이 아니고 작은 예산만 이렇게 지원을 해주어도 작은 예산을 들여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이런 홍보가 될 것 같아요.

그러한 점도 한번 강구를 해보시고 이 화장장 옮기는 것에 대해서는 하여튼 홍시장님한테 장기적인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추진을 해주세요.

지금 얼마든지 우리 대전광역시 변두리에 쓰지 못할 땅이 얼마든지 많단 말이야, 우리 시민들한테 부담을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장소가 얼마든지 많은데, 의지에 달려있는데 옮길 의지가 없어요, 지금.

이 업무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우리 국장님께서 그런 의지를 가지시고 화장장은 먼 미래를 보고, 멀리 보고 꼭 옮겨야 된다는 것을 아시고 그렇게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幸子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근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東瑾 委員 간단한 질의 몇 가지만 드리겠습니다.

여성단체가 대전에 33군데예요, 그런데 여성협의회에 들어와 있는 단체가 12개란 말이에요, 안 들어 오는 단체가 더 많습니다.

그렇지요?

○福祉局長 李寬雨 예.

金東瑾 委員 21군데 그 이유가 뭡니까, 안들어오는 이유가 뭐예요?

○福祉局長 李寬雨 제가 알기로는…….

金東瑾 委員 잠깐만요!

○福祉局長 李寬雨 예.

金東瑾 委員 대전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가 몇 년도에 설립이 되었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89년도.

金東瑾 委員 '89년도 그러면 오래 됐는데 여기에 가입한 단체가 33개가 있는데 가입 안 하는 단체가 배 이상 된단 말이에요, 가입한 단체보다.

그 이유가 뭐냐는 거예요?

이해가 안 가서 질의를 드립니다.

저도 오늘 처음 봤네요 이거.

○福祉局長 李寬雨 여성단체 직능에 따라서 여러 가지 특색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서로 조화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요 또 어떤 단체는 상당히 젊은 사람들로 구성이 되어 있고 어떤 단체는 노년층으로 되어 있어서 서로 이것이 조화가 안되는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자, 그러면 직능별, 연령별 조화가 잘 안 되는데 그럼 우리 복지국장께서는 조화를 시키기 위해서 노력한 사실이 있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아직 그러한 노력은 안 해봤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여성관계과에서 이것을 어떻게 조화를 한번 시켜 보아야 되겠다하고 노력한 사례는 있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종합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하지는 않았어도 아마 간헐적으로다 그렇게 하는 걸로…….

金東瑾 委員 간헐적으로?

○福祉局長 李寬雨 예.

金東瑾 委員 어떤 식으로 했어요, 한번 사례를 예를 들어봐 주세요.

○福祉局長 李寬雨 그러니까 아직 가입되지 않은 단체에 대해서 같이 일 하는 게 어떻겠느냐 하는 정도, 이런 권유하는 정도만 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金東瑾 委員 그러면 그 사람들이 우리는 무엇 때문에 안 하겠다라는 얘기는 들어보셨습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저는 직접 들어보지는 않고요 여성정책담당…….

金東瑾 委員 담당과장님은 들어보셨어요?

○福祉局長 李寬雨 과장한테 들어보니까, 그런 얘기를 한 거지요.

말하자면 서로 연령차 또는 어떤 직능, 기능에 따라서 어떤 이질감 이런 것 때문에…….

金東瑾 委員 자, 보세요.

○福祉局長 李寬雨 예.

金東瑾 委員 본 위원이 이 질문을 왜 드렸느냐 하면 본 위원도 대전시에 32개로 알았는데 33개네요, 단체가?

○福祉局長 李寬雨 예.

金東瑾 委員 이것을 딱 보고 나서 느끼는 것이 대전시 여성단체들이 단합과 화합이 안 되고 있다는게 딱 나타나는 거예요, 이걸 보면은.

이거 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그 내용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딱 보면은 단합이 안 되는구나 단체들이.

이게 수치상으로 나타나는 거예요, 본 위원도 지금 알았습니다, 이거 여기 와서.

그러면 관계 담당자들께서는 이 내용을 알고 계셨을 것 아니냐 그럼 여기에 대해서 노력은 하셨어야 되는 거 아니냐, 그럼 노력한 게 뭐냐 노력한 게 말로만 했다, 그래도 단합이 안 된다 그러면 문제가 있지요, 대전시 여성단체들에 대한 어떤 단합과 화합에 대해서 관계 담당 기관에서는 문제가 있다, 융화를 못 시키기 때문에, 국장께서는 그렇게 생각을 안 하십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제가…….

金東瑾 委員 말로만 이렇게 해서는 안 되고 실질적인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또 여성단체들이 진짜 어떤 단결의 계기가 될 수 있는 그런 계기를 한번 만들어 보셔야 되지 않겠느냐?

○委員長 朴幸子 김동근위원님!

金東瑾 委員 예.

○委員長 朴幸子 답변을 여성정책과장님이 하시면 어떨까요?

金東瑾 委員 그래요, 과장님이 한번 해보세요.

이거 뭐 어떻게 보면은 그냥 넘어 갈 수 있는 거지만 여성 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다른 시·도는 어떤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번 노력하신 사례가 있으시면 한번 말씀해 보시기 바랍니다.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여성정책과장 정경자입니다.

김동근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여성단체협의회는 12개 단체고 가입하지 않은 단체는 21개 단체인데 이 단체들에게 이제 여성단체는 NGO이기 때문에 우리 관에서 이래라 저래라 뭐 결속을 해라 이러는 것은 사실은 좀 불가능한 일이고요 단체협의회에서 매년 한두 차례 권유 공문을 발송합니다.

협의회에 가입하실 의사가 있으면 가입하시라는 공문과 함께 가입신청서가 있습니다.

그거와 동봉해서 보냅니다.

보내는데 물론 정관에는 여협의 정관에 어떤 분야가 있느냐면 5개구지회를 둬야하고 또 회원이 150명인가 이상이 되어야 하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적어도 협의회에 가입하려면은 그런 요건은 갖추어야 되지 않겠느냐 해서 그런 요건 범위 내에서 가입요구를 하는데 그것도 이제 대전·충남이 분리 안 된 단체도 이 중에 있습니다.

뭐 재향군인부인회 같은 것 그런 경우는 또 분리가 안 돼서 그것은 제한을 받고 그래서 그런 기회를 주는데도 개별단체에서 원치 않으면은 안 들어 오지요.

金東瑾 委員 자, 좋습니다.

자격요건이 안 되고 NGO단체이기 때문에 관에 대한 얘기를 잘 안 듣는 것이 사실입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그렇지요, 자율권이 있으니까요.

金東瑾 委員 자율권이 있기 때문에, 그러면 노력하신 것은 공문 정도 보낸 것뿐이 노력한 것이 없나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그렇게 하고 우리가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가입단체, 비가입단체장들이 모여서 간담회를 또 주관을 합니다.

그래서 그때 협의회에 가입한 단체에서 하는 일이라든가 또 단체의 특성에 맞는, 개별단체에 맞는 사업도 소개해 드리고 또 시정도 홍보하고 또 여성발전기금같은 그런 것도 누구한테나 다 그런 것은 또 차별을 두지 않거든요, 뭐 여협에 가입했다고 어떤 인센티브를 더 주는 건 아니니까 또 그런 게 불편한 게 없으니까 또 들어오려고도 안 하고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좋습니다, 나오신 김에 답변하시지요, 과장님이.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여기 9쪽을 보면요, 여성발전기금 14억을 가지고 이자 발생 90%범위 내에서 2001년에는 12개 단체, 20개 사업, 7,000만원을 지원해 주네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2001년은 몇 개 단체 몇 개 사업 얼마를 지원하셨습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2000년도지요, 2001년이 아니고.

金東瑾 委員 예, 그러니까 2000년도에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2000년도에는 9,000만원 정도입니다.

金東瑾 委員 얼마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9,000만원.

金東瑾 委員 이거 몇 개 단체예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2000년도는 단체도 있지만 개인도 있습니다.

지금 여기를 단체로 표시해서 그렇지 개인도 2개 사업인가 있고요…….

金東瑾 委員 그러면 몇 개 사업입니까, 단체말고 그러면 2000년도에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2000년도는 개인이 15개 단체로 봅니다.

金東瑾 委員 15개 단체에 몇 개 사업?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25개 사업, 9,000만원.

金東瑾 委員 25개 사업?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자, 이 말씀을 왜 드리느냐 하면 협의회에 가입한 단체만 기금에서 우리가 지원을 해주는 게 아닌가라는 것 때문에, 그건 아닙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아닙니다.

뒤에 현황 24쪽을 보시면 협의회에 가입하지 않은 단체도 기금을 받은 사례가 있지요…….

金東瑾 委員 여기에는 몇 개 단체입니까?

협의회에 가입 안 해도 기금을 준 단체가 몇 개냐고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YWCA, 여민회, 대전의회를사랑하는사람들, 3개 단체, 단체로서는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3개 단체예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지금 안 들어가 있는 단체가?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여협에 가입하지 않은 단체가요.

金東瑾 委員 그러면 사업 20개 사업하고 작년도 25개 사업을 하셨는데 개수로 보면은 중복되는 사업이지요 대개?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왜냐 하면 단체별로 어떤 그 맥을 이어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여성단체협의회의 사업을, 여성지도자 연수라든가 그런 것은 해마다 하는 사업입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좋아요, 해마다 하는 사업도 있는데 20개 사업 중에서 작년도 사업하고 틀린 사업이 있으면 말씀해 보세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제가 그것은 현황을 봐야 되는데요.

金東瑾 委員 틀린 사업을 딱 이번에 보시면서 생각나는 것은 없으십니까?

자료를 안 보시고, 사실 똑같지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아닙니다.

여협은 작년에 주었던 사업이 다 공통이고요 작년이나 올해나.

金東瑾 委員 다 똑같지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같습니다.

金東瑾 委員 틀린 점은 뭐가 있느냐, 틀린 사업이?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여협은 같고요, 어머니회 같은 경우는 작년에 사업이 이 사업이 아니었어요, 건강한 가정, 건강한 사회 만들기 뭐 이런 쪽은 아니었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뭐였습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작년도 사업을 여기에 제목이 지금 안 들어 있어 가지고…….

金東瑾 委員 과장님 좋습니다.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죄송합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틀린 것이 딱 한 가지 사업이네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아니죠, 제가 예를 덜 들어서 그렇지요.

金東瑾 委員 아, 덜 들어서?

좋습니다.

그러면 작년도에는 9,000만원인데 올해는 7,000만원밖에 지원이 안 되지 않습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줄어든 이유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심의하는 과정에서 금년에는 2001년도에 쓸 가용재원이 8,700이었습니다. 그런데 1,700만원이 심의하는 과정에서 유보시킨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금도 적고해서 7,000만원만 쓰자.

金東瑾 委員 그런 것이 아니라, 심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서 삭감을 시킨 것이 아니라 여성발전기금 은행에서 이자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것도 같이 줄어든 것이 아닙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1999년도하고 2000년도 이자율은 거의 똑같습니다, 7.5%선.

그런데 우리 시 재정에서 예치하는 금액은 일년에 1억씩 보태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이자 비율은 거의 같고 다만 작년 수준이나 2001년 수준이나 같은데 심의하는 과정에서 1,700만원을 유보시켰기 때문에 금년이 금액이 적습니다.

金東瑾 委員 좋습니다.

그 위를 한번 보세요, '여성의 시정 참여와 정책 결정 과정의 영향력 확대' 거기를 보시면.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몇 쪽입니까?

金東瑾 委員 9쪽이요, 바로 위에.

여기에는 간담회를 통해서 여성 의견 수렴과 정책 반영 기회 확대, 여성단체장, 언론인, 공직자, 위원회 위원 대상 이렇게 해서 간담회를 한다고 하셨지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1년에 몇 번 하세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간담회는 시장님이 주제하는 간담회도 1년에 1번 하고.

金東瑾 委員 전부 몇 번 정도 하십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옛날에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님이 오셔서 하는 것까지 하면 적어도 한 5번은 할 것입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다섯 번 하면서 여성정책에 대해서 여성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서 정책개발된 것이 있습니까?

작년도에 몇 건이나 있어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그렇게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없습니다.

金東瑾 委員 없습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여기에는 간담회를 통해서 어떤 정책결정을 하겠다는 말씀이 있었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데 그 말씀을 왜 드리느냐 이것도 본 위원이 여기에 와서 봤어요.

'여성정책기본계획 시행계획'을 보면 시하고 5개 구청이 똑같아요, 틀린 것이 하나도 없어요, 그렇지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지방에서 그 부분은 시행할 수 있는 과제를 골랐기 때문에.

金東瑾 委員 골라서 그렇다?

그러니까 똑같을 수밖에 없다?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예.

金東瑾 委員 혹시 대전시 여성들의 인력자원을 직종별로 조사한 자료 있습니까?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그것은 1999년도에 대전시 여성통계연보를 만들어 봤습니다.

거기에 나타낸 이후에 또 해보지는 못했거든요.

金東瑾 委員 보세요, 여성정책을 결정 지려면 대전시의 여성 인력이 어떤 자원을 어느 직종별로 어떻게 갖추어져 있고 또 사회를 참여시킬 수 있는 기반조성은 얼마만큼 가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대전 여성정책발전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된다는 기본적인 안이 나와야 돼요, 그렇지 않습니까?

이것 무조건 여성 사회참여 기반조성해 가지고 이것은 뭐 '지원금은 어떻게 주고, 간담회를 통해서 의견수렴과 정책반영 기회는 어떻게 한다.' 이러한 것보다는 기본적인 목표가 나와야지 이것 뭐 이런 방향으로 되겠습니까?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께서는?

○女性政策課長 鄭景子 앞으로 잘 하겠습니다.

金東瑾 委員 이런 계획을 기초적인 자료를 충분히 갖추고 나서 어떤 정책이 개발이 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우선 이런 미사여구를 동원해서 하는 보고보다는 여성발전을 위해서 실질적인 기초조사가 선행되기를 먼저 우리 과장님이나 국장님한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幸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예, 이강철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李康喆 委員 이강철위원입니다, 21쪽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여성백서 발간인데 사업기간이 3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수록할 내용이 6개 항목으로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은 내용, 콘텐츠는 어떻게 잡은 것입니까?

○福祉局長 李寬雨 여성발전연구위원회가 있습니다, 거기에 연구위원이 있는데 그 사람이 전담해서 하도록 되어 있고 여성발전연구위원회에서 도출된, 앞으로 이것을 수록하겠다고, 거기에서 나온 자료입니다.

李康喆 委員 물론 업무보고자료라 구체적으로 나오지는 않았습니다만 제목만 봐 가지고는 너무 추상적이다.

대전여성백서를 발간하면서 실질적으로 여성단체라든가 여성전문가 그룹이라든가 대전여성백서에 어떤 내용이 담겼으면 좋겠다 하는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었나요?

○福祉局長 李寬雨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도출된 내용입니다.

李康喆 委員 그러면 자료를 시간 관계상 저희 여성특위 위원들에게 해주시고 의견수렴을 어떻게 했고 구체적으로 여성백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지 그것을 자료로 부탁을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을 딱 보면서, 논문도 나오고 그러는데 많은 예산을 들여서 대전여성백서를 발간하게 되면 활용이 되어야 되는데, 이 내용을 보고 여성정책을 수립하는 사람이든 또 다른 현장에서든 참고하고 인용하고 볼 수 있어야 되는데 대부분 관에서 일방적인 차원에서 의견수렴 절차없이 하다가 보면 서가, 책꽂이에만 들어가 있다고요, 한번 인용되지도 못하고 그냥 자료로써만 남아 있는데 향후 일반여성들도 참고하고 인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백서가 되기 위해서는 관 주도가 아니고 민과 관이 협력하는 차원에서 해야 되겠다.

그리고 수록할 내용도 지금 현재로써는 추상적으로만 나와 있는데 예를 들면 선진 사례라든가 또 향후 여성정책에 대한 미래 비전 이런 것들이 공히 담겨짐으로써 어쩌면 대학에서도 인용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고 그런 의견 수렴 그리고 구체적인 내용이 책꽂이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백서를 발간해 달라는 것을 당부드리고 거기에 의견 수렴한 내용하고 또 담길 콘텐츠 내용을 위원들에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를 하고, 16쪽에 여성의 봉사활동 지원 및 취업정보 제공이거든요.

여성자원봉사은행 운영 부분과 주부취업정보센터 운영 활성화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국장님이 답변하시기 힘들면 담당과장이 하셔도 괜찮습니다.

○福祉局長 李寬雨 양해를 하시면 관장님으로 하여금.

○委員長 朴幸子 여성회관장님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李康喆 委員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女性會館長 申淑容 여성회관장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여성회관에는 여성자원봉사 인력은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원봉사자들 10명이 현재 활동 중에 있습니다.

각기관에 의료기관 또는 여성회관의 보육실에서 아동도 봐주고 이런 식으로 많은 기관에 가서 활동하는 인원이 현재 100명이 활동하고 있어서 그 인원을 말씀드린 것이고 그 다음에 고용안전정보망과 연계해서 주부취업정보센터를 저희가 운영합니다.

예를 들면 간병인이나 파출부 이런 사람들을 저희가 교육을 시켜서 연중 필요한 수요자에게 연계하고 본인들이 활동을 원하는 사람에게 연간 1만 6,000명 정도, 연인원 숫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고용안전망하고 전산망이 연계되어 있어서 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취업알선창구도 해주고 또 구인이 필요한 데하고 연계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李康喆 委員 지금 주부취업정보센터에서 연인원 1만 6,000명 정도를 취업알선을 한 것입니까?

○女性會館長 申淑容 예, 하고 있습니다.

제가 구체적인 숫자는 안 가지고 왔는데 파출부 출장요리, 간병인 그 외 기타해가지고 지난해 실적은 1만 9,058명을 했습니다.

李康喆 委員 1만?

○女性會館長 申淑容 1만 9,058명입니다.

李康喆 委員 수요공급 차원에서는 어떻습니까?

예를 들면 간병인이라든가 그런 쪽에 하고자 하는 주부가 아직도 많이 있는 편입니까, 어떻습니까?

계속 교육중인가요?

○女性會館長 申淑容 올해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5월에 한 달간 교육을 해서 전문인으로 간병인자격증까지 만들어서 배부하고 활용하도록 하고 저희도 여성회관에서 끊임없이 여성회관 출신의 간병인들을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병인의 활동을 하고자 하는 인원이 수요자보다 더 많습니다.

李康喆 委員 수요자보다?

○女性會館長 申淑容 예.

李康喆 委員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幸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복지국장 및 관계 공무원께서는 여성의 권익신장 및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확대 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9분 산회)


○出席委員
박행자이강철곽수천김동근
이덕규이상태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안문환
○出席公務員
복지국장이관우
복지정책과장서민식
여성정책과장정경자
여성회관장신숙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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