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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3회 제3차 교육사회위원회(2005.02.21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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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143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敎育社會委員會會議錄
第3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2005年 2月 21日 (月) 午前 10時

場 所 : 敎育社會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143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3次委員會

1. 2005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가. 보건환경연구원소관


審査된 案件

1. 2005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가. 보건환경연구원소관


(10시 08분 개의)

○委員長 金載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3회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교육사회위원회 개의를 선언합니다.

금일은 보건환경연구원 소관에 대한 2005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1. 2005년도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

가. 보건환경연구원소관

○委員長 金載京 의사일정 제1항 2005년도대전광역시주요업무보고청취의건을 상정합니다.

한인수 보건환경연구원장께서는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보건환경연구원장 한인수입니다.

존경하는 교육사회위원회 김재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항상 교육사회 분야의 시정 발전에 진력하시는 위원님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41쪽이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로는 2004년도 주요성과와 2005년도 업무추진 방향, 주요업무계획, 조사연구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영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沈鉉榮 委員 심현영위원입니다.

지난해에 이어서 2005년도도 150만 시민의 보건환경 개선을 위하여 수고하는 보건환경연구원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리면서 이 시간을 통해 몇 가지 묻고자 합니다.

자체검사와 의뢰검사의 비율은 얼마나 되나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심현영위원님 질의에 보건환경연구원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자체 검사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조금 전에 방금 보고드린 바와 같이 비예산사업으로 수행되어지는 조사연구사업, 이것은 저희가 자체적으로 검체를 수거한다든가 사서, 구입을 해서 조사하고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의뢰되는 그 나머지 외의 부분은 전면 시나 구청 관계 기관, 민원에 의해서 의뢰되는 이런 품목이 되겠습니다.

沈鉉榮 委員 예, 알겠습니다.

그럼 여기 보면 자체연구에 대한 것은 자체수거를 하고 나머지는 전부 의뢰를 받아서 하는 거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리고 매년 검사량이 의뢰가 증가되는 추세입니까, 감소되는 추세입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아무래도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沈鉉榮 委員 증가되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사회문화가 발달됨으로써 행정수요가 많이 발생되고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러면 2004년도, 작년 계획 대비 실적은 얼마나 되나요?

2004년도 계획은 얼마였는데 실적은 얼마나 됐습니까?

실적은 나왔는데 계획은 없네요.

2004년도 계획이 얼마였었는데, 실적은 29만 6,413건인데 계획은 얼마였나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2004년도 실적으로써는…….

沈鉉榮 委員 실적은 나와있는데, 계획?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계획은…….

沈鉉榮 委員 어려운 질의도 아닌데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

沈鉉榮 委員 2004년도 계획.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답변드리겠습니다.

2004년도 저희 사업계획으로써는 각 부서별로 있어요.

沈鉉榮 委員 아니, 총체적으로.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총체적으로 약 보건연구부가 1만 7,590여 건을 계획했고요.

그 다음 환경연구부가 1만 6,330건…….

沈鉉榮 委員 플러스.

○保健福祉女性局長 金銀九 가축위생부가 20여 만 건, 이렇게 해서 계획을 수립해서 총 실적으로는…….

沈鉉榮 委員 실적은 나와있는데, 계획.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총 2004년도 저희 연구부 3개 부서의 사업계획은 24만 1,540건을 계획했었습니다.

그 다음에…….

沈鉉榮 委員 24만 건을 계획했는데 실적은 29만건이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29만 6,413건을 달성했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런데 금년도 계획은 얼마입니까?

24만 건이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금년도 계획은 24만 37건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제가 왜 이것을 묻느냐 하면 계획은 항상 낮게 잡아놓고 실적을 130%다 150%다.

아니, 작년도 실적은 증가하는데, 작년도 실적은 29만 6,000건인데 금년 계획을 보면 24만건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아까 보건환경연구원장께서 매년 증가한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작년 실적보다도 계획은 2005년도 24만 건을 정해 놓고 작년 실적은 30만 건이 되는데 또 내년에 보고할 때는 한 130%나 150% 또 실적 했다고, 이것이 뭐 맞지 않잖아요, 이것!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사실은 보기에 따라서는 위원님의 지적이 타당성이 있겠습니다만 저희가 목표사업으로 해서 사업을 달성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과잉되는 사업계획을 잡을 수는 없고요.

沈鉉榮 委員 아니 그러니까 제 얘기는 매년 증가하는데 작년에도 23만 건을 계획해 놓고 한 30만 건의 실적을 올렸단 말이에요.

그런데 작년에 30만 건의 실적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금년에 또 계획목표는 24만 건으로 정했단 말이에요.

그런데 매년 증가추세란 말이에요.

그러면 금년의 실적을 보면 분명히 30만 건이 훨씬 상회하리라고 봅니다, 해마다 증가하는데.

그런데 30만 건이 넘는 실적이 나올 것을 예상함에도 불구하고 24만 건만 해놨단 말이에요.

이건 어떤 실적 위주로 말이 안 되는, 앞뒤가 안 맞는다고, 이것이 그렇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지적의 말씀이 타당성이 있으십니다만 저희 연구원에서는 사업계획을 잡을 적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전년도 사업실적에 대비해서 대략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연구원에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저희가 자체적으로 수거해서 검사 건수가 실적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고요.

沈鉉榮 委員 아니, 그러니까 연구원장님이 변명하시지 말고 작년에 계획을 23만 건을 잡았는데, 실적은 30만 건이 올랐는데 금년에도 24만 건 계획을 세워놓고 한 35만 건이나 실적을 올릴 것 같은 그런 것이 벌써 예상이 되지 않습니까?

증가한다고 그러는데, 이건 누가 봐도 앞뒤가 맞지 않는 이런 계획을 세웠다 이 말입니다.

어떻습니까, 이해가 갑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지적해 주신 부분이 수용이 되고요.

단지 저희 연구원에서는 발생되는 양에 대해서 정확한 어떤 실적을 맞출 수는 없고요.

沈鉉榮 委員 어허 참…….

이것을 가지고 논하자는 건 아닌데 이건 계획이 안 맞습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알겠습니다.

이것은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저희가 수정해서 계획을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沈鉉榮 委員 수정할 계획이 아니고, 맞지 않아요, 이건 누가 봐도 계수가 너무 안 맞아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그런데 위원님 이 말씀 이해를 해주시기를, 저희 연구원에서 사업계획이라는 것이 각 민원이라든가 각 관공서, 의뢰기관에서 발생되는 양을 정확하게 맞출 수는 없습니다.

대략 예상범위에서 저희가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실적을 내고 있는데 이것을 딱 맞춰서…….

沈鉉榮 委員 연구원장!

왜 자꾸 변명을 합니까?

제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분명히 증가추세로 간다고 그랬어요, 그렇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沈鉉榮 委員 이것 내가 작년에도 한번 지적한 것 같은데 또 우리 눈 감고 아옹이지 이런 실적이 어디 있습니까, 이런 계획이 어디 있고.

저는 웬만하면 그냥 넘어가는 스타일인데 이건 너무 맞지 않아요, 그렇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작년도에 비해서 조금 과하게 생산이 됐는데, 실적이.

금년도에도 평년도 예상을 해서 너무 과하게는 잡지 않았고요, 이 계획을 조금 적정한 수준에서 저희가 잡다보니까 전년도에 비해서 계획을 적게 잡은 것 같습니다.

沈鉉榮 委員 아니, 23만 건 잡아서 29만 건 나왔는데, 증가하는데 또 24만 건을 했는데 내년에 봅시다, 30만 건이 넘을 것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알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을 받고…….

沈鉉榮 委員 그러니까 계획을 세울 때 우리 위원들이 그냥 있는 게 아니에요, 수정을 해서 하시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알겠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리고 먹는 물에 대해서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질검사를 한다고 그랬는데, 이것도 의뢰를 하는 것이지 자체 수거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수질검사가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수돗물에 대한 수질검사 같은 경우는 환경부 관리지침에 의해서 민관 합동으로 해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1년에 두 차례 걸쳐서 검사를 해서 거기에 대한 결과를 관계기관에 통보와 함께 환경부에 보고해 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리고 대개가 의뢰하는 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의뢰를 하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나머지 사항 같은 경우는 정기적으로 의뢰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약수터라든가, 공공이용시설에 대해서 많이 주민들이 사용하는 약수터…….

沈鉉榮 委員 아니, 전반적으로 의뢰하는 것이 무슨 학교에서 문제가 있다 또 어디가 문제가 있을 때 의뢰하는 것도 많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고요.

沈鉉榮 委員 정기검사하는 것도 있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주기적으로 수질에 대한 체크를 해서 수질의 이상 유무에 따라서 아이들한테 또는 다중공공시설에 대해서 수질을 오픈해 가지고 음용해도 좋다, 이런 게시를 한다든가 결과를 참고해서 수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러면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질검사라고 그랬는데 의뢰를 하는 것은 언제나 정확하게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해 줄 것으로 물론 믿습니다.

믿는데 시민이 신뢰하는 수질검사라고 하는 건 그 동안에 신뢰를 안 했다는 것입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저희 연구원에서…….

沈鉉榮 委員 저는 이런 걸 왜 말씀드리는고 하니 의뢰를 하는 것만 하기 때문에 보건환경연구원의 권한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민에게 서비스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의뢰하는 것만 하기 때문에.

그러니까 보건환경연구원 자체에서 수거를 해다 시민에게 서비스하는 공급이 아니고 전부 의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별 효력성이 없지 않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 본 위원이 묻고 싶은 거예요, 권한이 너무 축소다.

거기가 대민 서비스를 하는데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의뢰하는 것만 하는데, 권한이 없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하는 차원 그런 게 없습니까?

가령 예를 들어서 수질검사도 정기적으로 의뢰하는 거 말고 자체에서 대민 서비스하는 권한이 없느냐, 이것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그래서 민관합동으로 수질검사하는 것이 상·하반기 2회에 걸쳐서 시설에 대해서 하고 있고요.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대개의 경우에 각 계절별에 대한 수질의 변화를 예상해 가지고 주기적으로 의뢰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저희가 분석을 해서 거기에 대한…….

沈鉉榮 委員 그러니까 대민 서비스를 의뢰를 하는 정기적인 것말고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대민 서비스로 신뢰할 수 있게 서비스 제공의 권한은 없느냐, 이것만 묻는 것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시민들과 직접 나가서 하는 경우는, 시민단체와 하는 경우에 시료채취에서부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성적서 관리하는 것까지 전부 공개해서 수질검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것을 시민들과 함께 해주는 경우가 한 두어 차례 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보건환경연구원장님이 제 말을 잘못 알아들어요.

의뢰하는 것말고 자체에서 대민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어떤 권한이 없느냐 하는, 그런 것이 있으면 대민 서비스 차원에서 신뢰를 찾는 그런 입장에서 대민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느냐, 그런 얘기예요, 있어요 없어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현재 구체적으로는 여기에 대한 결과가 나쁘다든가, 수질이 이상 있을 경우에는 이것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주체는, 저희는 검사만 주로 전문으로 하고 관리주체는 행정기관에서 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한계가 있습니다.

沈鉉榮 委員 알겠습니다.

대민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봉사할 기회가 있으면 봉사 좀 해주십사 하는 그런 측면에서 말씀드렸습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앞으로 그런 부분을 열심히 더 확장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沈鉉榮 委員 그런 권한이 있으면 대민 서비스를 해서 신뢰 구축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노력하겠습니다.

沈鉉榮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載京 심현영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명훈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李明勳 委員 이명훈위원입니다.

대전시민의 보건환경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보건환경연구원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금년에도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펴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몇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지난해 대전에서 판매하는 국내산 돼지고기, 닭고기에서 항생제 잔류물질이 검출되었다고 소비자보호원에서 검사결과를 발표한 그런 사례가 있었지요.

그러면 우리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이런 국내산 돼지고기나 닭고기 이런 데에 대한 검사는 직접 한 적이 없나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연구원에서 도축장에서 도축되어지는 돼지고기를 검사한 결과 좀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항생제 잔류물질이 약 8건이 양성으로 판명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꾸준히 검사를 하고 있고 그 결과를 빨리빨리 통보해서 시정이 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李明勳 委員 지난번에 이것이 우리 대전 시내 일간지에 보도된 이후에 상당히, 닭고기나 돼지고기를 백화점 같은 데서도 판매되는 것이 검출됐다고 해서 사먹기가 상당히 어려운 시민의 입장인데 이런 것을 분명히 검사해서 밝혀서 그런 사례가 없도록 해야 되겠는데 가축에 사용되는 항생제는 세균의 저항성과 내성율을 높여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게 되는 그런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지속적인 검사와 대책을 세워야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여기에 대해서 적극적인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와 거기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생각하고 계십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금년에도 마찬가지로 우려하신 바와 같이 가축전염병에 대한 근절과 축산물안전성 검사를 비롯해서 많은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한 일환으로 기생충 검진사업계획을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혈청검사 또는 도축검사 또는 항생제 잔류물질 검사 이런 것들에 대해서 금년도 계획을 한 20여 만 건을 가축위생부에서 계획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각종 가축, 축산물에 대한 유해물질이라든가 또는 유독성 있는 물질을 전부 검사해서 시중에 유통시키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李明勳 委員 대전시민의 건강을 위하여 검사 의뢰하는 것만 하시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축장이나 백화점이나 이런 데를 가검물을 채취해 가지고 검사해서 그런 사례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고요.

또 한 가지는 학교급식이나 집단급식 시설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거든요, 그러면 거기에 조리기구나 급식재료 식품의 안전성 검사를 좀더 적극적으로 해야 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교육청이나 예를 들어서 집단급식시설에서 의뢰하는 거에 한해서만 검사를 하고 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집단급식시설은 대개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이나 또는 관계기관에서 여러 가지 식중독이 많이 된다든가 유행이 될 수 있는 이런 시기에 집단급식시설에 대한 합동 점검이라든가 단속을 했을 경우에 여러 가지 종류가 검체가 채취돼서, 수거돼서 저희 연구원에 검사 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개의 경우 보면 집단급식시설에 대해서 저희 자체적으로 수거하는 경우는 많이 없고요.

작년도에 저희 연구사업으로 집단급식시설에 대한 HACCP 관리방안에 대한 조사연구를 한번 한 일은 있고요.

지금 현재는 각종 집단급식시설에 대해서 저희 자체적으로 수거를 해다 검사결과를 통보해 주는 경우는 지금 사실은 제한 적입니다.

없습니다.

李明勳 委員 보건환경연구원의 업무 특성을 이해하기는 하는데 그렇다고 하면 작년에 우리 학교 급식시설에서 식중독이 발생한 사례는 없었다고 생각이 되는데 앞으로 급식시설이 늘어나면서 그런 중대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서 보건환경연구원의 특성상 직접 수거해서 검사는 못할망정 관계 기관하고 서로 협력을 해서 수거를 자주해 가지고 서로 업무 연계를 통해서, 자주 검사를 통해서 안전하게 급식시설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그냥 수동적으로 거기에서 의뢰해 오는 것만 하지 마시고 의뢰를 자주 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게 해주시면 좋겠는데요.

그래서 금년에도 식중독 사례가 집단급식시설에서 발생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 있으십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저희가 평상시에 이루어지는 검사 결과에 따라서 양성율이 많다, 부적합율이 많다에 따라서 집단급식시설이라든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관리가 강화됩니다.

저희 연구원에서 검출이라든가 부적합율이 많이 없을 경우에는 이런 것이 잘 유지 관리가 된다 이렇게 판단이 되는 경우가 있고요, 그래서 지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것과 같이 저희 연구원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행정기관과 협력을 해서 같이 상의를 해서 수거를 같이 한다든가 또한 중요한 검사가 있는 경우에는 더 열심히 검사를 해서 이런 것이 발생이 되지 않도록 더욱 적극 열심히 노력을 하겠습니다.

李明勳 委員 예, 인원도 한정된 인원에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으시겠지만 금년에도 대전시민의 건강을 위해서 많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열심히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이명훈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신형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趙信衡 委員 조신형위원입니다.

우리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보건환경연구원 원장님과 모든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2005년 업무추진 방향을 보니까 무슨 검사를 강화해서 인간과 자연이 공생하는 클린환경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그런 내용입니다.

중점방향으로도 전염병도 무발생하게 하고 전반적으로 우리 시민들이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업무추진을 하겠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그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보면 방금 심현영위원님과 이명훈위원님이 지적도 하셨습니다만 능동적인 검사는 좀 부족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그때도 지적을 했었습니다만 의뢰를 받아서 주로 검사를 하고 있지요, 보건환경연구원이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그렇습니다.

趙信衡 委員 그런데 그때도 주문을 많이 한 사항이, 의뢰를 받는 것도 좋지만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민 건강을 위하여 수시로 검사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려서 우리 원장님께서 "올해는 그러한 것을 많이 넓히겠다."는 답변도 하셨습니다.

그런데 올해의 계획을 보니까 또 의뢰 받는 계획은 많지만 스스로 찾아가는 능동적인 검사행정은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좀 늘었다면 어린이놀이터 기생충 오염조사 하는 것이 늘은 것 같고요.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우리 보건환경연구원의 규정이나 지침에 '찾아가는 능동적인 검사행정' 어렵습니까?

아니면 예산이나 인력의 문제입니까, 아니면 규정이나 지침상의 문제입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그것이, 말씀을 드리면 행정의 단속적인 차원에서 검사가 시작이 되어서 행정수요가 발생이 되면 검사를 수거하는 수거부서와 검사부서가 나누어집니다.

그것은 왜 그러냐, 검사에 대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수거하는 부서와 검사하는 부서를 나누어놓아야 되고 그 다음에 행정처분은 행정부서에서 하게 됩니다.

결국 이것은 검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법적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원화를 시켜놓은 것이고요, 단지 이런 의뢰가 있고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보건환경연구원의 전문부서가 수거부서와 함께 협력을 해서 어떤 수거방안을 같이 논의한다든가 같이 동참을 해서 수거해서 검사를 해 가지고 검사결과를 제시하는 이런 경우는 많이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우리 행정의 특성상 또 조직상 단속과 수거와 또 검사는 구분이 되어 있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趙信衡 委員 행정처분도 다른 부서에서 하고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趙信衡 委員 그러한 것은 충분히 압니다만 우리가 행정처분을 내리는 부서에서도 이런 주문을 합니다.

하기는 합니다만 검사를 담당하는 부서에서도 능동적인 검사가 필요해요.

이를테면 오늘 모 일간지에도 나왔습니다만 찜찔방이 우리 시에 42개 정도가 있는 있는데 13군데가 위생관리가 엉망이었다는 보도도 있었어요.

그것은 1년에 한 번 정도 대전시가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를 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는데 다중이용시설 같은 경우에는 수시 검사가 필요합니다.

단속부서가 별개로 있는 것과는 별개로 검사부서에서 이런 검사의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혹시 또 관리가 엉망일 수 있거든요.

단속부서외에 검사부서에서도 능동적으로 그쪽에 가셔서 예를 들어서 13군데가 문제가 있었다면 거기를 한 번 재조사를 한다든지 이런 것도 필요할 것 같고요, 농산물 검사한 것이 또 나와있어요, 47쪽에.

그런데 여기 보면 농산물 도매시장 경매 전에 잔류농약 검사를 확대하는 것은 아주 잘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또 한 가지 재래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농산물에 대해서는 사각지대가 되어 있다는 말씀을 지난번에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 중에는 그런 것이 없어요, 재래시장에 대한 농약 잔류검사 계획이 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자체사업은 지하주차장 실내공기 오염도 조사 이런 것을 하나 자체적으로 해 가지고 지하주차장뿐만 아니라 커다란 면적을 가지고 있는 여러 사람이 많이, 차량 출입이 많은 곳에 대한 공기 또는 실내 질의 환경이 어떤가 하는 것을 저희가 자체적으로 조사를 해서 그 결과를 행정기관에 제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산물 경매 전 잔류농약 관계는 주로 도매시장에서 각 구청이나 시에서 수거를 실시간으로 저희가 경매 전에 검사할 체제가 이루어져 있어서 의뢰가 되는 경우에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데요, 재래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오정동과 노은도매시장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만 재래시장에서 유통되어지는 각종 농산물에 대해서도 구청에서 저희한테 수거를 해서 검사의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야간에 실시간 외에도 주로 정기적인 검사의 차원으로 저희 연구원에서 많은 검사를 해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그러니까 구청에서 수거를 해서 의뢰를 할 경우에 하는 것 아닙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趙信衡 委員 다른 시를 한번 보니까 노점상이나 재래시장에 있는 것을 수시로 1년에 한 4차례 정도 수거를 직접 해다가 검사를 하는 시·도가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의뢰를 받아서 하는 것인데 실제로 다른 시·도처럼 능동적으로 직접 수거해서 회수를 늘리는 것이 있었으면 좋겠고 방금 지하주차장 실내 공기질 검사도 하시지만 일반 공공시설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면 시청의 민원실이라든지 그런 다중이용시설 실내의 공기질 검사도 첨부를 해주셨으면 좋겠고 결국은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의뢰만 받아서 하는 검사기관이 되지 않고 스스로 아까 심현영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대시민 서비스를 위해서 확대를 시키자는 말씀입니다.

특별한 규정이나 지침이 없다면 검사를 많이 하는 것이죠, 검사해서 문제점이 있는 것을 행정기관에 통보를 해서 그 기관에서 단속이라든지 또는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도록 하게 하자는 취지의 말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뢰외에 능동적으로 정기검사외 수시검사를 많이 해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현재 대형할인매장이라든가 다중이용시설 중에서 우리 대전을 대표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백화점, 아파트 지하주차장 이런 것들에 대한 저희 연구원에서 전면적인 조사를 해 가지고 거기에 대한 실태를,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 관리가 더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저희 연구원에서 각 행정기관에 통보를 해서 관리가 잘 이루어지도록 자체적인 조사도 추진을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조신형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간단하게 보충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보고가 의례적인 업무보고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고요, 방금 보건환경연구원장의 답변 중에 검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이원화를 시켰다 이런 답변을 했는데 과연 의뢰에 대한 공정성을 우리가 기할 수 있습니까, 신뢰도에 대해서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검사기관에서 제시하는 검사결과에 대해서는 아주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결과에 대해서는 철저한…….

○委員長 金載京 49쪽, 56쪽 보충질의인데 지금 지하주차장 실내공기 오염도 조사대상이 8군데라고 했는데 어디 어디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이것은 저희 자체 사업인데 한 1월에서 2, 3월 사이에 현지조사를 전면적으로 해 가지고 대개 어떠한 경우의 시설에 대해서 조사 사업을 해 가지고.

○委員長 金載京 아니, 8군데를 어디로 하셨나 그것만 해주세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저희가 계획은 대형할인매장을 3개소 정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할인매장 3개.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또 대형백화점 2개소와 아파트단지 3개소 이 정도로 8개소를 대표적으로 구상을 하고 있고요, 이외에도 필요한 대형시설이 있다고 하면 저희가 아직 계획은 확정은 안 했습니다만 현지 조사를 거친 후에 이것을 확정하려고 합니다.

○委員長 金載京 본 위원의 생각으로는 할인점만 보세요, 롯데, 타임월드, 세이, 세이브존, 동방마트, 동양백화점, 까르푸, 홈플러스, 월마트 9개입니다, 백화점까지.

그런데 지금 5개면 4개가 빠져 있는데 그리고 아파트도 무분별하게 이렇게 많은 아파트 실내를 다 할 수 없지만 최소한 공공이용시설인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정도는 빼놓지 않고 선정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 선정을 해서 개소수를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그리고 보건환경연구원은 바닥이 지금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카펫이에요?

거기를 아직 현장방문을 못 가 봐 가지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저희 연구원은 카펫은 아니고 그냥 일반 건물로 되어있습니다만, 카펫은 지금 안 되어 있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실내 바닥이 우리 상임위실처럼 카펫으로 되어 있는데, 시청은 거의 카펫이 많은 것 같은데 이 오염도가 굉장히 심각하다고 합니다.

그런 것도 실내공기 오염도를 측정할 때 신경을 써서 측정을 해주셨으면 하는, 공무원들의 건강상태도 사실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하루종일 관청에서 근무하시면서 보이지 않은 오염에 굉장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도 우리가 2005년도 상반기에 철저하게 조사를 기해 주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알겠습니다, 열심히 추진하겠습니다.

○委員長 金載京 예, 이상태위원님 마지막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태위원입니다.

앞서 동료위원들께서 여러 가지 지적사항도 있었지만 업무보고서 51쪽을 보면 가축전염병 이런 부분에 있어서 지난 몇 년 동안 조류독감, 구제역 발생으로 축산농사가 거의 아사 상태에 이르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수 천, 수 만 마리의 닭이 땅에 묻히고 그것으로 인해서 식당의 문을 닫는 현실을 보도를 통해서 접할 때 안타까움이 많았었는데 다행스럽게도 대전지역에서는 아직까지 큰 사고가 없었었는데 그러나 인근 충남지역에서 조류독감, 구제역 등이 발생함으로 인해서 대전도 많이 긴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긴장을 늦추지 말고 계속 예찰활동을 강화해야 될텐데 우리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인력이, 예찰활동을 할 수 있는 연구인력이 몇 분이나 되십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현재 가축위생부에서 이 업무를 관장하는 조직원은 한 15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축 예찰업무 같은 경우가 소홀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금 현재 저희 연구원에서 금년도 예찰업무계획을 한 60회 정도를 현지에 나가서 현장상황을 자세히 점검해서 여러 가지 가축질병 또는 전염병이 우려가 있는지 이런 것을 철저히 감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충남은 연구원이 몇 명 정도나 되지요, 참고로?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충청남도는 가축위생연구소가 보건환경연구원과 같이 편제가 되어 있지 않고, 처음에는 되어 있다가 한 3년 전에 이것을 다시 분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가축위생시험소로 설치되어 있고 소외에 또 지소가 2개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래도 충남에 비해서 대전은 가축을 축산하는 농가수가 극히 적기 때문에 15명의 인력 정도 가지면 연구활동은 충분히 하리라고 생각이 되지요?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충남의 경우는 축산농가도 엄청 많고 또 사육지도 광대하기 때문에 가축위생시험소의 분소, 지소를 두고 광대하게 관리를 하고 있는데 저희 대전의 경우 보면 지역적으로 볼 때 축산농가는 많지는 않습니다만 15명 정도를 가지고 현재까지 열심히 추진하고 있는데 인원이 많이 있을수록 이런 것이 더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데 현재까지 저희가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예찰하도록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 연구원들께서 어떻게 활동을 하고 계신지 궁금해서 질의를 한번 드리는 것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그래서 각종 가축 전염병에 대한 예방과 관리 차원으로 말씀을 드리게 되면 가축전염병 검진업무가 우결핵등 2종 1,300두를 현재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생충 구제사업을 꿀벌응애등 2종에 대한 3만 4,000군을 계획하고 있고요, 가축질병 예찰업무가 60회하고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우리 관내 도축장에서 도축업무에 대한 방역업무와 도축검사를 소가 8,000두, 돼지가 15만 두 해서 약 한 15만 8,000두에 대한 도축업무를 해서 축산물 안전성관리를 하고 있고요, 또한 전염병 예방관리사업을 철저히 추진할 계획입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우리 연구원들께서 직접 축산장에, 가축 기르는 곳에 가서 수거하고 직접 검사하고 하십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지금 현재 도축장은 대전에 한 군데가 있는데.

李相泰 委員 아니, 도축장말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나머지 시중에 유통되어지는 축산물이라든가 축산물 가공품은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런 것을 수거해서 검사결과가 이상하게 나오고 불합격이 나오고 양성이 나온다고 할 경우에는 처분을 해야 합니다.

행정처분권은 저희 연구원이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李相泰 委員 아니, 현장 축산농가에 가서 오물이라든가 아니면 먹는 실태 파악이라든가 아니면 가축에 대해서 직접 예방활동을 하시느냐 이 얘기죠.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그것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가축질병 진단을 위한 가축질병 혈청검사가 지금 6,580건을 농가에 가서 직접 채혈을 해서 혈청검사를 해서 콜레라검사라든가 또는 혈청에 따른 여러 가지 의심되는 질병을 예방하고 있고요.

또 한 가지 돼지전염병 검사강화를 위해서 양돈농가에 돼지오제스키병 검사를 300건, 돼지콜레라 검사 420건 이런 것은 현지에 가서 저희가 직접 채혈해서 여기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시를 하고 여기에 대한 전염병 이상 유무 이것을 판정하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앞으로도 계속 축산농가나 아니면 도축장에 가셔서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서 끓임없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철저히 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업무보고에는 포함이 안 된 사항인데 간략하게 한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알기로는 한 5년 전, 2000년도에 국비를 포함해서 5억 이상을 투입해서 생물테러실험실을 신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현재 활용도가 어떻게 됩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지금 말씀하신 것과 같이 생물테러, 생물안전밀폐실험실을 3년 전에 완공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전국적인 대도시권에 대해서 생물테러, 만일의 경우 생물전에 대비해서 철저한 특수실험실을 각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설치해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도 각종 이상한 형태의 신고가 들어왔을 경우에는 즉각 여기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짐으로써 이 시설을 활용하고 있고요, 이것은 지난 9·11 미국의 테러사태와 더불어 탄저균 소동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탄저균에 대한 검사를 하기 위해서 신고에 의한 업무가 발생되었을 경우에 즉각 이 시설을 활용하게 되어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자체적으로 토양에 대한 탄저균 오염실태 조사를 국가와 같이 연계해서, 국립보건원과 연계해서 지금 추진하는 업무가 있고요 이런 것 외에도 기타 바이러스 업무라든가 또는 특수실험실에서 철저하게 검사가 수행되어야 하는 조사, 연구사업이라든가 또는 중앙으로부터 합동 연계되는 사업은 저희가 BL3 특수실험실을 많이 이용하고 있고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현재 생물테러실험실을 다른 곳과 연계해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그렇습니다.

李相泰 委員 본 위원은 연구원 건물이 협소해서 어려움이 많다고 하기에 저는 의구심에서 방치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 가지고 그렇게 질의를 드렸는데 아무튼 예산을 들여 가지고 지금 현재로써는 9·11테러에 대비해서 그런 실험실을 지었지만 탄저나 아니면 백색가루 등 그런 부분은 없으리라고 생각이 되고 또 그런 민원도 현재는 없지요?

그래서 그런 실험실을 최대한 다른 용도로 활용을 했으면 하는 방안에서 질의를 드렸던 것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예, 알겠습니다.

BL3가 신중하게 관리가 되어야 되는 특수시설이고 그래서 저희가 유지 관리하는 데도 비용도 많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이 사장되지 않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이런 시설이 관리 운영되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직원이 별도로 나가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저희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연구원 자체 실험동이, 각 실험실이 한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BL3 특수실험실을 거기에다 자체적으로 할 수 없었고요.

李相泰 委員 테니스장 옆 건물에 지은 것이 아닙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그렇습니다.

李相泰 委員 몇 평 지었습니까?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처음에는 50평 정도로 해 가지고 특수실험실을 전용 활용하려고 했다가 그것이 나중에 창고도 같이 활용을 해야 되고 사전 준비실도 써야되고 그래서 실제로 BL3 실험실은 25평을 쓰고 있습니다.

나머지 25평까지 50평의 건물인데 이것과 연계되는 여러 가지 준비실로 사용을 한다든가 또는 자재 창고를 같이 비축해 가지고 즉시 실험하는데 쓰일 수 있도록 공동으로 쓰고 있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 연구원 원 내, 청사 내 옆에 별도로 지어져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업무보고 자료에는 늘 그 부분이 게재가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혹여 방치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질의를 드렸던 것입니다.

○保健環境硏究院長 韓寅洙 알겠습니다.

이것이 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載京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2005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집행기관에서는 금일 보고를 통하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시민의 보건향상과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보건환경연구원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4분 산회)


○出席委員
김재경이명훈조신형이상태
심현영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권태환
○出席公務員(大田廣域市)
보건환경연구원장 한인수
보건연구부장이병은
환경연구부장김홍목
가축위생연구부장문병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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