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180회 제1차 운영위원회(2009.03.11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제180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09년 3월 11일(수) 오전 10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180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1차 위원회

1. 2009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처 소관


심사된 안건

1. 2009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처 소관


(10시 05분 개의)

○委員長 朴壽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동안 지역구 의정활동에 바쁜 일정을 보내시느라 노고가 많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러 위원님들을 이렇게 건강하신 모습으로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은 당위원회에서 의회사무처 소관 제1회 추경예산안을 심사하고자 합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09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처 소관

(10시 06분)

○委員長 朴壽範 의사일정 제1항 2009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경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권주남 의사담당관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議事擔當官 權周男 의사담당관 권주남입니다.

존경하는 박수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의회사무처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처 소관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은 변동없으며 세출예산은 2009년도 당초예산 57억 141만 원보다 3,835만 원이 증액된 57억 3,976만 원으로 0.67%가 증가되었습니다.

사업별 예산안 내역을 설명드리면 정책사업 열린의정 운영에 당초예산 19억 8,104만 원 대비 1.87% 증가된 20억 1,815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단위사업별 내역은 의정수행 및 지원에 당초예산 3억 5,378만 원 대비 5.63% 증가한 3억 7,36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은 의정홍보관 운영용품구입비 500만 원과 공보분야 취재용 차량구입비 3,070만 원이 되겠습니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운영예산은 당초예산 6,207만 원 대비 7.25% 증가한 6,657만 원으로 주요내역은 금년 3월 속기사 한 명이 신규 채용되어 이에 따른 사무장비구입비 455만 원이 되겠습니다.

지방의회 입법정책연구예산은 당초예산 2,100만 원 대비 60.47% 증가한 3,370만 원이며 주요내용은 정책토론회 참석토론자 실비보상금 1,020만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정책사업 행정운영경비는 당초예산 37억 2,037만 원 대비 0.03% 증가한 37억 2,161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내역은 정원가산 업무추진비 26만 원과 부서운영 업무추진비 81만 원을 절감 편성하고 사무용 집기구입비 231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박수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의회사무처 소관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사무처 운영을 위해 최소한의 경비만을 편성한 것으로 원안 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사업명세서(대전광역시)

·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및 사업명세서(대전광역시)

(이상 2권 별도보관)

· 2009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이상 1건 별첨에 실음)


○委員長 朴壽範 의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안문환 전문위원 검토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安文煥 전문위원 안문환입니다.

운영위원회 소관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朴壽範 전문위원 수고하였습니다.

이어서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 토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영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郭泳敎 委員 회의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한 가지 질의를 하겠습니다.

행사실비보상금 1,020만 원이 증액되었는데 내용에 의하면 매년 20회 정도 정책개발을 위한 토론회나 간담회가 실시되고 있는데 당초예산액으로 180만 원만 계상된 이유가 뭡니까?

예년에도 이랬나요?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곽영교 위원님 말씀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당초예산에 전체를 계상했었는데 그때 많이 삭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추경에 확보해 주기로 해서 이번 추경에 확보를 했습니다.

郭泳敎 委員 예년에도 계속 추경을 통하든 본예산을 통하든 이런 정도의 예산은 반영이 되었던 것이죠?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종전에는 정책간담회가 그렇게 많지 않았었는데 지금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이 많다 보니까 정책간담회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예년에 비해서 예산을 많이 올렸습니다.

郭泳敎 委員 보니까 본예산에 연 3회 정도 개최되는 정책토론, 예전에도 우리가 5대 개원하고 보통 20회인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10회 이상은 된 것 같은데요, 그렇죠?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예.

郭泳敎 委員 그런데 그간 3회로 해서 계상되었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데 그런 것은 아니고 계속 지금 우리 5대 의원님들의 정책토론이 굉장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부족하지 않게 적극적으로 예산에 반영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고 그렇게 처장님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예, 알겠습니다.

○委員長 朴壽範 곽영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오정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吳丁燮 委員 예산의 추경 중에 삭감된 부분, 공무원 해외시찰연수가 당초에 1,840만 원 계상이 되었는데 몇 명 분입니까, 이 정도면?

그것이 10%가 감액된 것이죠?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1,840만 원이…….

吳丁燮 委員 그 기준이 있습니까, 몇 명을 해외시찰 보낼 여비라는 것이?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예, 공무원 해외시찰연수비가 총 1,200만 원 정도였는 데 그 중에서 184만 원 정도면 한 명 정도 되고 1,050만 원 이것은 배낭연수비이기 때문에 동남아시아 쪽을 가느냐 아니면 유럽 쪽을 가느냐에 따라서 명수가 정해지게 되겠습니다.

吳丁燮 委員 1,840만 원에서 10%를 깎아서 1,656만 원이 되었는데 당초에 예산을 세울 때는 해외시찰공무원이 몇 명 정도를 갈 것인가 예상을 해서 예산을 계상한 것이 아닙니까?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예, 죄송합니다.

이것은 저희가 한 230만 원 정도 계상을 해서 한 명당, 그래서 여덟 명 정도 가는 것으로 계상을 했었습니다.

吳丁燮 委員 그런데 지금 예산안 10%를 일률적으로 감액을 했는데 이것이 중앙정부의 지침입니까 아니면 대전시의 방침입니까?

거기에 따라서 된 것이지 이것이 의회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이것은 다른 시·도도 마찬가지고 경제가 어렵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해외여비 같은 경우는 삭감하는 쪽으로 전체 흐름이 그렇습니다.

우리 시도 의회사무처뿐만 아니고 시 전체에 같이 삭감하는 것으로.

吳丁燮 委員 이런 흐름이라면 마치 지금 해외여행을 하게 되면 아주 정부정책에 역행하는 모습으로 비쳐지는 것처럼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데 과연 이렇게 예산을 세워서 해외여행을 갈 수가 있겠습니까?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해외에 가는 것이 공무원들도 그렇고 해외에 가서 견문을 넓히는 것은 상당히 그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지금 경제가 너무 어렵다 보니까 일부 절감을 해서 해외시찰 하는 부분을 삭감시키자 해서 시 방침에 따라서 삭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吳丁燮 委員 그 다음에 배낭연수는 전액을 다 삭감을 했습니다.

배낭연수는 아예 올해는 없어진 것이죠?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올해는 안 가는 것으로 했습니다.

吳丁燮 委員 그런데 지금 중앙정부도 그렇고 예를 들어서 공직사회는 해외여행을 거의 중단하다시피 했는데 다른 측면에서는 기업이라든가 일반 정치인들은 다 해외여행을 또 정상대로 진행을 시키고 있단 말이에요.

그런 차원에서 보면 우리가 너무 전시효과, 냄비정책의 표본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예를 들어서 공무원 배낭연수, 정말 공무원들 사기진작을 위해서 한 명씩 선발해서 보내던 것을 삭감을 시켜놓고 경제가 어렵다는 명분을 내세워서 그것이 과연 얼마만큼 실익이 되겠느냐 그런 부분도 생각이 들거든요.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이 부분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사실은.

직원들 해외연수 다니면서 다른 나라의 우수한 시책 같은 것을 보고 오고 또 시정에 접목을 시키고 하는 아주 장점이 상당히 많이 있는 사업임에도 워낙 경제가 어렵다 보니까 이것이 삭감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吳丁燮 委員 알겠습니다, 우리 의회 차원에서 의원들 같은 경우는 본 위원은 정상적으로 이럴 때일수록 더 많은 해외경험을 통해서 견문을 넓히고 해외의 경제상황을 돌아보고 대전시가 어떻게 정책을 펴나갈 것이냐, 많은 의원들은 더 나가서 해외시찰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공직사회를 막아놓으면 예를 들어서 의원들은 해외시찰을 정상적으로 하고 공직사회는 막아놓고 이것이 얼마나 불공평하다는 여론을 받을 것이 아닌가 그런 우려를 나타내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해외시찰도 꼭 필요하면 갈 수 있도록 했고 워낙 경제가 어렵다 보니까 배낭연수 쪽만 전체 삭감을 시켰는데 일반해외시찰은 일부 10% 삭감을 시켰고요, 그리고 일반적인 업무수행은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吳丁燮 委員 공직자들 해외시찰은 필요하면 반드시 갈 수 있는 소신이 있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예.

○委員長 朴壽範 오정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희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朴喜辰 委員 박희진 위원입니다.

오정섭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부연설명을 드리면서 좋은 말씀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지금 말씀에 ‘해외시찰이 필요하면 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 말씀을 하셨는데 그 내용이 무슨 말씀이죠?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공무원 배낭연수는 100% 삭감되었고 그리고 일반적인 업무와 관련된 해외시찰은 전액 삭감이 된 것이 아니고 한 10% 정도가 삭감이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꼭 필요한 해외연수는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朴喜辰 委員 의원 해외연수차원의 내용이 사회적으로 문제도 많기는 합니다만 사실은 대전시의회 차원에서 보면 실질적 업무여행이 있습니다.

굉장히 적극적으로 업무차 견학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고, 사실은 교사위원회에서도 아주 당면하게 임박한 슬러지처리시스템을 견학하기 위해서 당장이라도 가야되고 바로 6월이면 그 시설이 만들어질 수 있는, 공사를 시작해야 되는 절박한 상황인데, 개선은 해야 되겠는데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고는 있습니다만 가서 보지 않았기 때문에 현장의 목소리를 낼 수가 없어서 당장 가야할 입장입니다.

그런데 여비가 없어서 못 가고 있어요.

그런 부분도 많이 있고 그런데 이런 여비들을 감액시켜서 올라온다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사무처 입장에서 적극 대응을 해서 이것을 증액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셔야 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그런 문제는 관련부서하고 협의를 통해서 업무가 원활히 행해질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朴喜辰 委員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홍보관을 건립해 놓았는데 홍보관을 운영하기 위한 예산이 거의 부족한 실정이지요.

그런 준비도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노력이 보지 않은데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이번에 저희가 홍보관을 만들어놓고 개관을 했습니다만 거기에 따른 운영용품이라든지, 우선 자원봉사자를 활용해서 그쪽에 배치를 하려고 하는데 자원봉사자가 거기에서 안내를 하는데 조끼라든지 이런 수준으로 해서 일단 근무복부터 보강을 시키고 그 다음에 필요한 부분은 수시로 예산에 반영해서 하는데 이번에 홍보관 관련해서 이 정도 예산을 올리면 현재 큰 지장은 없는 것으로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朴喜辰 委員 운영용품하고 자원봉사자 근무복, 관리비 올라온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홍보관 운영용품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용품은 전자장비, 현재 그쪽에 서 있는 것이 컴퓨터 쪽으로 전부 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활동사항이 늘어나다 보니까 메모리카드도 늘려야 되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메모리카드 구입하는 문제하고 그 다음에 홍보관의 패널이 자꾸 변동이 됩니다.

그 변동사항을 저희가 정리하고 다시 갈아 끼우는 그런 패널비나 디자인비 이런 것이 있고요, 자원봉사자 근무복은 조끼 형태로 해서 하복이나 동복 각각 세 벌씩 제작을 해서 근무자가 그것을 입고 거기에서 안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근무복이 되겠고요.

그 다음에 회선사용료는 인터넷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회선사용료 월정액이 한 3만 7,000원 정도 됩니다, 이것이 12월로 서 있습니다.

朴喜辰 委員 알겠습니다, 자원봉사자에 대해서 우리가 지원하는 내용이 또 있습니까?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자원봉사자는 시의 자치행정국으로부터 지원을 받아서 근무를 시키는데 실질적으로 아무것도 없고 근무복 정도를 입혀서 하는데 현재 저희가 도와주는 것은 없습니다.

朴喜辰 委員 그 말씀입니다.

그래서 자원봉사자들이 의회 홍보관 홍보를 위해서 얼마나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겠습니까?

안 되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議會事務處長 金昌煥 알겠습니다.

朴喜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朴壽範 박희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9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위원님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특이사항이 없으므로 계수조정을 생략하고 원안가결을 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코자 하는데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산회)


○출석위원
박수범곽영교오영세오정섭
박희진김인식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안문환
○출석공무원(대전광역시)
의회사무처장김창환
의사담당관권주남
행정자치전문위원박춘용
교육사회전문위원권태환
산업건설전문위원  연정수
입법정책실장김용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