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185회 제8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2009.12.16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제185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회의록
제8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09년 12월 16일(수) 오후 2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185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8차 위원회

1.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04분 개의)

○委員長 全炳培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5회 대전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8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우리 의회는 대형 국책사업의 하나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2007년도 11월 29일 제170회 제2차 정례회 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1년 9개월 동안 우리 지역 유치를 위한 많은 노력을 경주하여 왔습니다만 그 결과는 실로 참담하였습니다.

당초부터 정부가 강조해온 실적을 통한 입지선정 기조를 무시하고 특정지역을 배려한 나눠먹기식의 정치적인 논리로 인해서 최적지인 대전이 배제되었고 타지역의 두 곳으로 선정되고 말았습니다.

이에 대전시민 모두는 그 결과를 인정할 수 없었으며 충격과 좌절의 아픔을 감내해야만 했습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도 그동안 대전 유치를 위해서 조례제정, 토론회 개최, 서울 가두홍보, 성명서 발표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경주해왔기에 더욱 허탈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비록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우리 지역에 유치하지는 못했지만 마지막까지 보여준 시민의 아낌없는 열정과 성원을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시민의 중심에서 열심히 활동해주신 위원님 여러분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장기간에 걸친 특위활동을 마감하면서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활동하신 사항을 본회의에 보고하기 위하여 결과보고서를 채택코자 하오니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06분)

○委員長 全炳培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박희진 위원님께서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박희진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朴喜辰 委員 박희진 위원입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6조의 규정에 의하여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에서 그동안 활동한 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당특별위원회는 정부 국책사업의 하나인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우리 대전에 유치하기 위하여, 지난 2007년 11월 29일 제170회 제2차 정례회 시 구성되어 1년 9개월 동안 활동하였습니다.

그동안 주요활동상황을 말씀드리면 우리 특별위원회는 지난 35년간 우리나라 과학기술을 견인해온 대덕특구의 R&D 역량과 함께 의료관련 대학과 기업 등 종합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우리 대전이 바이오 의약산업의 메카로서 국책사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집행기관의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였고, 이와 함께 입법기관으로서 의원발의로 첨단의료산업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125만 시민의 유치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중앙정부에 전달하고 두 차례에 걸친 상경·홍보활동을 전개하여 대전유치 당위성을 대내외적으로 피력하였으며, 우리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인프라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정부의 공정한 평가를 촉구하는 등 막바지 유치활동에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처음부터 강조해온 집적을 통한 입지선정 기조를 무시하고 특정지역을 배려한 나눠먹기식의 정치적인 논리로 인해 우리 지역이 아닌 충북 오송과 대구지역으로 복수선정하고 말았습니다.

이에 대전시민 모두는 그 발표결과를 인정할 수 없었고 충격과 좌절감을 금할 수 없는 아픔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도 그간 대전유치를 위해 전방위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기에 허탈감마저 든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러한 아쉬움만을 뒤로한 채 1년 9개월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바쁘신 의정활동과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유치를 위하여 특별위원회 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격려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이미 배부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당특별위원회의 활동결과보고서를 본 위원이 보고드린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이상 1건 별첨에 실음)


○委員長 全炳培 박희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박희진 위원님께서 보고해주신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질의나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박희진 위원님께서 설명하신 원안대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회부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첨단의료복합단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을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1분 산회)


○출석위원
전병배박희진김재경곽영교
이정희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연정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