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192회 제4차 복지환경위원회(2010.11.30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2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복지환경위원회회의록
제4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0년 11월 30일(화) 오전 10시

장소 : 복지환경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192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4차 위원회

1. 2011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계속)

가.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심사된 안건

1. 2011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계속)

가.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10시 03분 개의)

○위원장 김경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2회 대전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복지환경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2011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중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1. 2011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계속)

가.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위원장 김경훈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1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2011년도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있으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위원 한근수 위원입니다.

사업명세서 65쪽, 112쪽, 132쪽, 152쪽 연관된 사항입니다.

각 도수관로하고 정수장의 안전 및 정밀안전진단용역을 쭉 써놨는데요.

정밀안전진단하고 정밀안전점검에 대한 차이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한근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예산서에 보면 정밀안전점검 또 정밀안전진단 이게 금년도 사업에 예산에 올라가 있는 게 있습니다.

일단 관련 법에 보면 각종 시설물을 준공한 지 10년이 경과된 후부터 그 등급을 정합니다.

등급을 정해서 안전등급을 정하는데 A, B, C, D, E 이렇게 등급을 정하는데 저희들이 10년 경과된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에서 등급을 정하면 대부분 우리 상수도 시설이 B 내지 C등급입니다.

그러면 그 B 내지 C등급은 2년마다, 10년이 경과한 후 2년마다 안전점검을 하고 또 5년마다는 안전진단을 하도록 법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점검은 2년마다, 진단은 5년마다 하는데, 겹치는 해는 진단을 하고 점검은 생략하는 것으로 법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점검은 조금 사업비가 덜 들어가고, 안전진단은 사업비가 좀더 많이 들어가는 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게 물론 법적으로, 본 위원이 조항을 전부 봤습니다.

여기 보니까 그렇게 돼 있네요, 토목 분야에 대해서.

그런데 상식적으로는 상당히 좀 정밀안전진단, 법적으로는 정밀안전진단하고 또 정밀안전점검, 점검과 진단인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헷갈리거든요.

그래서 각 정수장에 안전점검하고 정밀안전진단 또 도수관로도 마찬가지고, 안전진단과 안전점검에 대해서 결과를 한번 보고 싶은데, 결과표를 갖고 계시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동안에 한 2년 전에 했던 것 또 5년 전에 했던 자료를, 지금은 제가 안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별도로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고 그것 외에 매년 우리가 정기점검을 하는데 법적으로 정밀점검은 2년에 한 번 하도록 돼 있고 정밀안전진단은 B, C등급의 경우는 5년에 한 번씩 하도록 돼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결과물하고 조치결과까지, 만일 문제가 있으면 조치결과가 있었을 것 아니겠습니까?

그것 같이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것은 자료로 별도 제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사업명세서 278쪽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피뢰 설비공사비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피뢰 설비공사비로 3,744만 원 세웠거든요.

네 개소에 세웠는데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가끔 정수장에 낙뢰사고로 인해서 각종 감시제어시스템 이런 것들이 고장 내지 감지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년에도 회덕정수장에 낙뢰사고가 있어서 각종 제어시스템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오작동으로 해서 상당히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그런 것을 막기 위해서, 우리 정수장이 네 개가 있습니다.

송촌, 신탄진, 월평, 회덕 그 네 개소에 대한 피뢰침설비공사를 하려고 합니다.

거기에 소요되는 액수를 계상한 겁니다.

한근수 위원 지금까지 송촌정수장 주요시설 같은 데요, 그런데 피뢰침이 없었습니까 아니면 성능이 좋은 것으로 다시 교체하는 겁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기능을 좀 향상시키려고 그럽니다.

작년에도 저희들이 두 번, 회덕에 한 번, 송촌에 한 번 낙뢰사고가 작년에도 있었어요.

그래서 각종 기기 제어, 이렇게 낙뢰를 받으면 시설파괴보다는 제어시스템 오작동이 많이 돼요.

그래서 이번에 기능을 좀 향상시키려고 정수장에 있는 피뢰설비공사를 반영한 겁니다.

한근수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상수도시설에는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한근수 위원 여러 가지 정수장, 취수장, 가압시설 이런 데 대단히 많은 전기를 사용하는데, 다른 시설에 피뢰침 잘 설치돼 있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대부분 가압장이나 이런 데 설치돼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정수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거기에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서 이번에 예산에 반영했습니다.

한근수 위원 피뢰침을 어떤 식으로 설치하는데 한 개소에 1,000만 원씩 드나요?

상당히 많이 드는 것 같은데, 피뢰침 우리 상식적으로 생각하기에는 피뢰침은 이렇게 하나 딱 놓는 것으로, 전기가 탁 치면 전기를…….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 정수장 면적이 대충 평으로 얘기하면 10만 평에서 12만 평, 상당히 범위가 넓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범위를 전체를 제어하려면 단일건물의 피뢰침 설비보다는 좀 많이 들어간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알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72쪽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대흥배수지 울타리 정비사업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수도시설관리사업소 대흥배수지 울타리 정비공사비로 3,000만 원 예산 세워주셨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한근수 위원 울타리 어떻게 설치합니까, 대흥배수지 쪽에?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테미공원에 있는 건데요.

대부분 경계용으로 울타리가 철책으로 돼 있는데 많이 노후돼 있습니다.

녹도 슬고 도시미관을 저해하기 때문에 그것을 다시, 테미공원 봄꽃축제 많이 사람들이 왔다갔다하는 데인데 다시 그것을 좀 개량하려고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설명서 87쪽 임차료 내역 보니까 대흥배수지 임차료를 1,746만 6,000원을 세웠거든요.

이것 누구 땅인가요?

언제부터 임대했는지 설명해 주시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국유지인데, 국유지를 사는 게 마땅한데 사게 되면 대흥배수지나 혹은 안 쓰고 있는 배수지의 시설물 이런 것을, 일부 쓰는 배수지는 그것을 사는 것보다는 오히려 장기적으로 임차료 내는 게 좀 나을 것 같다.

그 안에 우리가 반납하게 되면 안 쓰는 배수지는 어떤 시설물이라든지 다 철거해서 원형을 그대로 갖춰줘서 반납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많이 들고, 기왕에 쓰고 있는 것은 어차피 사야 되는데 이것은 단계적으로 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내년도 예산 중에 보면 수도시설 설치를 위해서 여러 토지를 많이 매입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까지 이 토지를 매입하지 않은 이유는 뭔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를 들어서 어떤 가압장부지 같은 것은 기부채납, 예를 들어서 사용승낙을 했다가 그것을 사라고 민원이 제기된다든지 그런 것에 대해서 점진적으로 구입하는 현황이 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내년도 대덕사업소 청사 매각을 하지 않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한근수 위원 7억 원으로 세입을 계상했는데, 대덕사업소 전체 매각대금 얼마입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먼젓번에 위원님들께서 추경에 감정평가할 수 있도록 예산을 반영해주셔서 이번에 감정평가를 했습니다.

해보니까 한 22억 원 정도, 지금 현재 22억 원 정도 감정평가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가지고, 우리는 수도시설관리사업소의 여유부지로 대덕사업소를 옮기고, 대덕구에서는 그동안 계속 청사 부족으로 인근한 대덕사업소 매각을 요구해왔는데, 저희들도 청사 효율적 운영과 또 대덕사업소 수요가 맞아떨어져서 일단 매각해서 저희들은 대덕사업소를 송촌에 있는 수도시설관리사업소로 합칠 계획입니다.

위치적으로도 대덕구의 중심에 있어서 시민들이 접근도 더 좋아질 것 같고 해서 그리 옮기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건 어떤 조건으로 누구한테 매각하는지 결정됐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대덕구청에다 합니다.

한근수 위원 구청에다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구청에 매각하는데, 일단 1차년도에는 이전비용 포함해서 쓸 수 있는 한 7억 원 정도를 납부하고 나머지는 5년간 분할납부하는 것으로 현재 협의돼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공유재산 관련 법을 보면 공유재산을 매각하면 거기에 상응하는 재산을 대체로 만들어놓기로 돼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게 맞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금 이 예산에 반영 안 됐네요 새로 사는 것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지금 일부 여기에도 예산이 돼 있는데, 수도시설관리사업소에 일부 증축을 해서 그리 이전하는 계획 여기 예산에 반영이 돼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최근 3년 동안 상수도 공유재산 매각현황하고 취득현황이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것은 제가 지금 자료는 가지고 있지 않은데 그것은 별도 자료로 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부탁드립니다.

사업설명서 87쪽에 보면 국유재산 임차료 중에서 대사배수지 임차료를 17만 6,000원 세웠거든요.

이것 폐쇄한 배수지입니까?

이것 지금 씁니까 지금, 어떻게 되는 거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대사배수지는 지금 현재 휴지돼 있는 배수지입니다.

그런데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임차료, 거기에 기존 건축물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것을 반납하려면, 예를 들면 국유지를 안 쓰는 거니까 반납을 해야 되는데, 거기에 이런 기존 구조물을 다 철거하고 원상복구를 해서 반납해야 되는데 그 비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저희들이 임대료를 내고 가지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봐서는 정리해서 반납해야 될 그런 것입니다.

한근수 위원 그러면 17만 6,000원인가 그것 보면 얼마 되지 않거든요 임대료가.

그것 보니까 면적이 얼마 안 될 것 같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면적이 한 473㎡ 정도 됩니다.

한근수 위원 이것 한 백몇 평 되는데.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한 120평 정도 됩니다.

한근수 위원 취득을 왜 안 했는가, 정리를 빨리 하는 게 안 낫나 이런.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위원님 그런데 일단 정리해서 원상복구해서 반납을 해야 되는데 그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일단 뭐 하는데, 장기적으로는 위원님 지적대로 그것을 정리해서 얼마 안 되는 것 사든지 아니면 반납하든지 이렇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것 연관해서 여쭙겠는데요.

상수도에서 공유재산을 죽 보면서 연간 임대수입은 얼마쯤 됩니까?

임대료로 지불한 비용도 있지 않습니까, 수입하고 비용.

이것에 대한 부분 있으신지 모르겠네요?

없으시면 현황으로 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지금 현재 안 쓰고 있는 재산의 다른 임대를 주고 있고 기존에 지역사업소에도 건물이 한 4층이면 2층은 우리들이 쓰고 2층은 임대를 주고 이렇게 하고 있는데, 그 자료는, 임대수입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별도로 위원님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본 위원 생각으로는 종전에는 국비 같은 경우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임대료 없이 무상으로 사용을 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무상사용이 없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대부분 지금 법에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 위원님 좀전에 얘기한 것 보면 저희들 사업명세표 31쪽에 보면 기본재산임대수입으로 해서 토지임대, 사택임대, 청사임대 해서 그 임대수입이 1억 6,900만 원, 그 현황은 그렇게 반영이 돼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임대수입 1억 6,900만 원 임대료 지불한 그 내용을 자세하게 한번…….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것은 별도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임대료만 주지 말고, 제가 보기에는 재산취득계획을 좀 세우는 게 낫다.

그래서 연차적으로 매입하고 또 재산을 매각하면 대체재산을 취득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문제의식이 좀 없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본부장님 그렇지 않나?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 전반적인 재산관리가 지금 위원님이 얘기했던 그런 우려사항이 있어서 저희들이 전문 지적직을 올해 받았어요.

그러니까 기존에 어떤 재산관리를 기술직 토목직들이 이렇게 했는데 그것보다는 지적직들이 그런 데 재산관리가 더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 정원을 한 명 깎아서 지적직으로 교환해서 지적직이 지금 와 있습니다.

그래서 좀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공유재산 전반적인, 지금 말씀하신 임대차라든지 혹은 정비해야 될 것 이런 종합계획을 수립해서 앞으로 대응해나갈 계획입니다.

한근수 위원 하여튼 자산취득에 대해서는 우리 정수장 이외에 상수도사업본부 이외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장기적인 계획을 자산취득에 대해서 정리해서 세워주는 것도 상당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명심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263쪽을 잠깐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수도시설관리사업소 증축하는데 6억 6,000만 원을 세우셨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한근수 위원 이 수도시설관리사업소 건물을 산성동에서 중리동으로 옮겼지요?

그런데 옮긴 지 얼마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간이 부족한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지금 산성동에 있던 수도시설관리사업소를 송촌으로 옮겼습니다.

산성동에 있다가 2005년도에 송촌으로 옮겼는데, 지금 현재는 여유 좀 있습니다.

여유 있는데, 증축은 대덕사업소가 가면서 일부 한 개 층 정도 증축해서 후생복지시설 이런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래서 증축하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래서 대덕사업소 합치게 되면 예를 들어서 점심 먹을 수 있는 장소라든지 이런 것들이 기존에 쓰던 것보다는 좀 증축할 필요가 있어서 한 개 층 정도 증축을 하려고 합니다.

한근수 위원 이게 6억 6,000만 원, 막대한 예산 들여서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왜 또 대덕사업소를 매각하는지, 대덕사업소 매각해서 이득이 있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지금 대덕사업소하고 수도시설관리사업소가 합치는 것은 청사통합운영계획에 의해서 합쳐졌고요.

기존에 있는 사업소보다는, 기존에 이것은 통합하는 것이 효율성이 있겠다, 그 다음에 대덕구가 전체적으로 중심에 여기가 해당이 돼요 신탄진하고 봐서, 한쪽에 치우쳐 있는 것보다는 중심으로 이전하는 게 좋겠다 이런 측면이 있었고, 수도시설관리사업소에 여유 있는 시설에 대덕사업소를 합쳐도 충분하겠다 당초에 그런 계산으로 계획해서 추진했는데 일부 증축하는 부분은 직원들의 후생복지 측면 그러니까 어떠한 큰 집에서 살다가 작은 집으로 이동하는 것은 직원들이 좀 불만이 있고 또 작은 집에서 살다가 큰 집으로 이사 가면 좋은데, 그래서 후생복지 측면에서 식당이라든지 이런 측면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증축을 해서 직원들의 근무환경도 좀 기왕에 수시라든지 대덕사업소 합치는 직원들의 근무환경도 좀 개선해주기 위해서 증축을 하게 됐습니다.

한근수 위원 산성동 옛 건물에 입주한 업체는 어디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구 산성동 청사에는 지금 현재 일부는 저희들이 자재창고로 쓰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고 일부 사무실 건물에는 특수임무 또 상용노조 또 노점상연합회 또 주 빅텍, 자전거 ‘타슈’ 운영하는, 그 다음에 택시모범운전자회 등이 지금 현재 입주해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입주 임대수입이 2,700만 원이지 않습니까 연간?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한근수 위원 사업명세서 32쪽에 나와 있는데요.

이런 중, 어떤 면에서는 이게 우리 공공적인 부분은 아니지 않습니까?

합당합니까 이 입주업체들, 이것 어떻게 결정하셨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일단 저희들이 좀 여유있는 시설이니까 임대를 어디를 주든지 활용은 할 수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예, 그건 할 수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렇게 할 수 있고.

한근수 위원 너무 싸게 주는 것 아닌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임대료는 관련 규정에 의해서 받습니다.

관련 규정에 의해서 적당히 받고 있고요.

저희들이 장기적으로 두 가지 방향에서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아직 확정적인 뭐 이렇게 외부적으로 얘기할 것은 아니지만 일부 국가기관에서 매입을 의사타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그것을 좀 정리하는, 파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고, 두 번째 지금 중부사업소가 택지개발지구로 들어가 있어요.

그래서 그게 되면 중부사업소를 그리 이전하는 안 이 두 가지 안을 가지고 지금 현재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게 후생복지시설로 6억 6,000만 원이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이게 꼭 필요하지 않고 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증축이 좀 돼야 합쳐질 수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렇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지금 현재 그게 증축이 안 되면 두 개 기관을 합치기가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어서 위원님 그렇게 배려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하여튼 제가 전반적으로 이 시설사업, 수도시설사업이라든가 여러 가지 정수장이라든가 우리 상수도사업본부의 재산관리는 좀 철저하게 해야 되겠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전반적인 부분을 본부장께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상수도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 유수율 제고라든가 여러 가지 부분도 중요하고 하지만 우리 공공재산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서 재산이 누수되는 경우도 없어야 하겠다, 그런 측면에서 말씀을 드렸으니까 재산관리에 대한 부분을 철저하게 관리해서 새는 부분이 없도록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공유재산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한근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십니까?

김명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경 위원 김명경 위원입니다.

사업별 설명자료 313쪽 보겠습니다.

워터코리아 행사 관련해서 몇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예산서는 67쪽입니다.

2억 1,000만 원을 우리가 협회에 지원하는 거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67쪽 워터코리아 행사지원 경비인데 이것은 당초 저희들이 워터코리아를 유치할 때 대구와 상당히 심한 경합을 해서 대전으로 유치를 했는데, 대부분 워터코리아는 상하수도협회와 개최 시에서 공동개최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워터코리아 행사진행은 상하수도협회에서 주관을 해요.

그래서 상하수도협회에다 일단 행사경비로 2억 1,000만 원을 주고, 거기에 보면 기능경기운영이라든지 상하수도인의밤 운영이라든지 죽 그런 여러 가지를 하고 나서 나중에 정산을 해서 만약에 그만큼 안 쓴 부분은 다시 저희들이 회수하는 절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명경 위원 올해 고양시에서 했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김명경 위원 알아본 바에 의하면 한 200개 업체에 한 740개 부스가 설치되었다고 하는데, 지금 현재 무역전시관과 DCC가 충분히 공간이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DCC에 행사를 유치함으로써 거기에 파급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이런 대단위 행사를 하는데, 위원님 잘 아시겠지만 워터코리아는 상하수도인의 축제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상하수도 전시회예요.

그래서 주로 이런 행사가 일반 학회라든지 이런 회의도 일부 진행이 되지만 주 행사는 전시행사입니다.

그래서 아까 위원님 얘기했듯이 저희들이 상하수도 이런 전시행사를 하려면 한 1만 2,000㎡ 정도 돼야 한 840개 부스 정도를 계획을 해요.

그런데 2백 몇 개 들어오는 것이, 업체가 240개니 200개 들어오는 것은 부스를 여러 개 사서 자기 회사를 하기 때문에 실제 하지만, 필요한 것은 약 한 840개 부스 정도가 필요해요.

그런데 우리는 지금 현재 전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DCC에 한 2,500㎡ 가지고 있고 그 다음에 이쪽 코트라에 가지고 있는 것이 한 4,000㎡ 정도 되거든요.

부족한 것이 5,200~5,300㎡ 정도가 부족해요.

그래서 그 부족되는 부분은 부스를 설치할 수 있도록 임시전시장을 만들어서 운영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명경 위원 올해 11월에 했지요?

내년도도 11월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올해는 11월에 있었는데 내년에는 좀 앞당겨서, 지금 일부 위원님들 자료에는 11월에 가 있는 자료도 있어요, 있는데 10월로 당겨서 10월 31일부터 해서 1주일간 개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명경 위원 말씀하셨듯이 실제 공간적인 문제가 여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계절적으로 실제 행사를 치르기가, 공간이 넓으면 실내에서 충분히 행사를 치를 수 있는 공간이 된다면 염려가 없지만 말씀하셨듯이 5,000여 제곱미터 정도가 부족한 상황에서 실내부스가 실제 계절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겠다.

따라서 행사가 성공적으로 그리고 원만하게 치르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겠다는 생각 속에서 말씀드린 거고요.

충분히 공간을 확보해주시는 게 좋겠다 말씀드리면서 61쪽 한번 다시 봐주세요.

행사운영비로 별도로 2억 7,000만 원이 잡혀 있습니다.

우리가 민간보조 지원으로 2억 1,000만 원을 해주고 또한 행정운영비로 2억 7,000만 원을 워터코리아 행사 관련해서 사용하게 되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아까 얘기했던 2억 1,000만 원은 행사운영경비, 진행경비로 들어가 있는 거고, 지금 2억 7,800만 원은 위원님께서 지적했듯이 야외행사장조성비로 5,000㎡에 대한 전시공간을 만드는 사업비로 2억 1,000만 원이 들어가고, 기타 부스사용이라든지 어떤 홍보관, 저희들이 홍보관 내에 홍보관설치비 이런 것 포함해서, 지금 거기에 워터코리아 행사로만 한 2억 5,800만 원 정도 들어가고, 그 밑에 이츠수 홍보관 2,000만 원 서 있는 것은 예를 들면 계룡대에서 국방마트 같은 것 할 때 이런 축제에 이츠수 홍보관을 운영합니다.

왜냐하면 계룡시 같은 데는 우리가 지금 수돗물을 공급해주는데 그런 데 축제 같은 것 할 때 부스를 해서 대전의 수돗물의 안전이라든지 홍보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워터코리아로 해서는 2억 5,800만 원 정도가 여기에 행사운영비로 들어가고 기타 이츠수 홍보관 2,000만 원은 외지에서 하는 축제에 우리 관내에서도 그렇고 국방마트라든지 이런 데 들어가는 이츠수 홍보관 운영비다 이렇게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하나를 질의하면 여러 개를 한꺼번에 답변해주셔서 답변에 대한 부분이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상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는 한데 좀 진행을, 물어보는 것은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면 제가 질의하기 편한 부분이 있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여기 순수하게 민간보조는 행사운영에 대한 지원은 2억 1,000만 원이고, 야외행사장 조성비가 2억 1,000만 원이고 그렇다는 거지요?

하필이면 같아서 한번 여쭤본 거고요.

홍보관 설치 3,000만원 1식과 이츠수홍보관 운영, 아까 이츠수홍보관 말씀하셨는데 홍보관 설치 3,000만 원 1식에 대한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것은 워터코리아 행사장 내에 대전관에 대한 홍보관 운영이고요.

기타 그 밑의 이츠수홍보관은.

김명경 위원 야외행사장 조성비에 이 부분은 추가되는 것은 아닙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것은 예를 들면 야외행사할 수 있도록 외곽시설물, 천막으로 이해하실까요, 시설물 설치비입니다.

5,000㎡를 덮어씌우는 그런 행사이고.

김명경 위원 2억 1,000만 원이?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 행사이고 내부에 홍보관 설치비는 별도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김명경 위원 대전시에서 별도로 홍보관을 하는데 이츠수홍보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부분이 타당한 것인지 어떤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본 위원이 볼 때는 대전시 홍보관이 결국은 이츠수인데, 대전이 이츠수잖아요, 그래서 대전의 이츠수홍보관을 별도로 하고 또 이츠수란 이름으로 홍보관을 별도로 운영하는 부분이 예산서상에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질의를 드린 것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러니까 워터코리아 행사장에 들어가는 홍보관은 워터코리아 행사 때 설치하는 홍보관이고, 그 밑에 이츠수홍보관은 워터코리아와 별개로 다른 축제 때, 그러니까 이츠수홍보관 운영하는 홍보관입니다, 이것은 매년 운영해왔던 거고요.

김명경 위원 아, 워터코리아와 관계없는 겁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관계없이 예를 들어 계룡시에서 국방마트 같은 것 할 때 거기에서 그런 워터코리아와는 별개, 다른 시기에 운영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아까 설명하는데 제가 자세히 못 들은 것 같습니다.

같이 있어서 본 위원이 조금 의아해서 질의드렸습니다.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전기사용료에 대한 부분인데 워낙 많고 여러 개 찢어져 있어서, 회계로 보니까 사업소를 빼고는 동력비로 계상했네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저희들은 동력비가 많이 나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명경 위원 사업소는 공공운영비인데…….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지역사업소에서 쓰는 것은 일반 우리처럼 전기 쓰는 것이고요, 정수사업소나 이런 데에서 쓰는 동력비는 모터 돌리는, 예를 들면 가압기라든지 취수펌프라든지 이런 동력비가 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그런데 수도시설과 가압장과 신탄정수장이 전기요금이 많이 인상됐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전기요금이 금년 6월에 6% 정도 인상됐어요.

그래서 금년보다 더 많이 계상된 것은 금년 6월의 전기요금 인상분을 반영해서 내년도 예산에 반영한 것입니다.

김명경 위원 일반 사업소나 이런 부분은 전기요금이 인상됐어도 변함없이, 변동이 없는데.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산업용 전기요금이 인상됐습니다.

김명경 위원 산업용 전기요금만 인상된 겁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6% 인상됐습니다.

김명경 위원 올해 6% 됐는데 내년도에는 혹시 더 될 것 같아서.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올해 것은 지난해 것, 인상되기 전 액수가 당초예산에 계상됐고 추경에 반영했고요, 내년도 예산은 금년 6월에 인상된 요금을 반영한 거지요.

당초에 전년도 예산액은 인상하기 전에 그것을 가지고 계상해서 부족분은 추경에 반영해서 했고, 내년도 예산액은 6% 인상분 산업용을 반영했기 때문에.

김명경 위원 신탄진정수장 같은 경우는 20%나 더 계상했네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신탄정수장 같은 경우는 금년 3월에 전체 호환시스템이 구축됐어요.

그래서 그동안 정수량을 줄였는데 월평 것을 급수구역을 줄이고 신탄진을 넓히다 보니까 신탄진이 더 정수량이 많이 하게끔 되어 있어요.

그래서 월평은 금년도 수준으로, 올리지 않고 그것이 신탄진은 많이 정수하기 때문에 더 많이 증가됐다.

김명경 위원 월평정수장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올해 안 올렸어요, 작년도 수준으로 그냥 했습니다.

김명경 위원 신탄진정수장이 일정 부분.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더 가압구역이 확대됨으로써, 월평 것을 뺏어서 확대됨으로써 더 많이 정수하게 됩니다.

김명경 위원 요즘 어디든 전기세나 이런 부분들은 절약하는 추세인데 몇 군데를 많이 인상시켰길래 이에 대한 사유를.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내부적으로 구역을 조정해서 생산량을 조정하다 보니까 그런 면이 있습니다.

김명경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김명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를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1분 회의중지)

(11시 0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경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옥 위원 이영옥 위원입니다.

추가질의인데요, 사업명세서 60쪽 아까 김명경 위원님이 하셨는데 워터코리아 행사비로 본부장께서 말씀하셨는데 2억 5,800만 원 잡혔고요, 민간행사경비로 2억 1,000만 원 있잖아요.

그런데 민간행사는 어떤 행사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민간행사는 아까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렸듯이 저희들이 주관을 상하수도협회와 대전시와 공동 주최를 하는데 전반적인 행사진행운영은 상하수도협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행사진행비를 일단 개최 시·도에서 상하수도협회에 보조를 주고 나중에 끝난 후에는 정산해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행사를 위탁하는 것은 상하수도인의 밤이라고 해서 거기에 참석했던 인사들을 초청해서 시·도지사가 한번 상하수도인의 밤을 운영합니다.

대부분 기조연설도 하고 같이 만찬을 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고요, 두 번째는 기능경기대회가 있어요.

각 시·도별로 상수도 부분, 하수도 부분에 기능경기대회를 합니다.

그러니까 시·도별 대항인데 어떠한 가정을 해서 상수도관이 샌다 하면 그것을 제어해서 관을 뚫고 완벽하게 물이 새지 않도록까지 하는 시간을 재는 기능경기대회를 계속 해요.

그래서 최우수 시·도부터 죽 하게 됩니다.

그런 기능경기대회 또 전반적인 워터코리아행사 홍보비, 외국이라든지 금년에 한 8개국 정도에서 참여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이 민간행사 보조로 들어가고 있다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영옥 위원 워터코리아 민간행사 보조금에 기능경진대회로 8,000만 원이 잡혀 있고, 시 행사운영비에도 기능경진대회 재료구입으로 800만 원이 있습니다.

어떤 기능경진대회이며 예산이 왜 이렇게 나뉘어 있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기능경진대회는 각 시·도 것을 다 민간보조할 때 8,000만 원 운영비이고, 기능경진대회에 우리 시도 참가하게 됩니다.

참가하게 되면 미리 한달 정도 연습을 해요.

하게 되면 자재비 같은 것이, 관망 뚫는 것이라든지 기능을 연마하기 위해서 우리가 필요한, 우리 시에서도 한달 정도 선수들이 운영해가면서 자재도 쓰고 기능경진대회 참가하는 준비할 때 필요한 경비가 800만 원이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영옥 위원 잘 알겠습니다.

하나 더 하겠습니다.

사업별설명자료 309쪽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노후옥내급수관 개량비용 지원으로 예산이 작년 대비 1억 원이 늘었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

이영옥 위원 작년 대비 1억 원이 늘었거든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제가 쪽을 못 찾고 있거든요.

이영옥 위원 사업별설명자료 309쪽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사업명세서는 몇 쪽.

이영옥 위원 64쪽.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64쪽에…….

노후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관계가 2억 원 계상된 것 말이지요?

이영옥 위원 예.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이것은 저희들이 작년도부터, 1994년 이후에 관을 깐 게 녹슨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동안 공도만 관리했는데 계량기 내에 개인이 관리하는 옥내급수관 개량비도 일부 지원해주고 있어요, 작년부터.

무슨 얘기냐 하면 돈이 없어서 가지고 있는 주택이 20년이나 16년 이상 된 주택에서 살고 있는데 관을 갈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못 가는 일정 규모 이하의 세대에 저희들이 50% 정도 노후옥내급수관을 개량하는 비용입니다.

그런데 금년도에는 추경에 반영했는데 내년도 본예산에 1억 더 반영해서 2억 정도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영옥 위원 그러면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본인들이 갈고 싶다고 해서 하는 건가요, 아니면?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선정은 신청을 받아서 대상자를 현지확인해서 대상자들한테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이영옥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이영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영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영희 위원 한영희 위원입니다.

사업명세서 25쪽 봐주세요.

2010년 대비 급수수익 등 사업수익이 증가하였는데 총합계는 전년도보다 50억 원이 감소했는데 감소한 사유는 무엇이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전체적인 저희 예산규모가 금년도에 1,010억 원으로 예산 총규모가 되어 있어요.

그런데 작년도에는 1,060억으로 해서 전년도보다 예산규모가 약 50억 줄어들었습니다, 위원님 지적대로.

그런데 급수수익은 느는데 왜 총액이 줄었느냐 하면 전년도에는 기채를 100억 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예산규모는 100억 원이 총액에 들어가 있었고, 금년에는 저희들이 기채를 없앴습니다.

그래서 순수한 사업수익으로 해서 1,010억 원이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전년도보다 전체적인 자체수입은 50억 원이 더 늘었다고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한영희 위원 사업명세서 93쪽 봐주세요.

청사 청소용역비로 1,400만 원을 세웠는데 상수도본부 사내에 몇 개의 사업소가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사업소가 10개가 있습니다.

한영희 위원 사업명세서를 보면 유독 수도시설관리사업소에만 청사 청소비가 계상됐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다 있을 것입니다.

사업소별로 민간에 위탁을 줘서 청소용역을 하고 있어요.

지금 위원님의 자료는 수도시설관리사업소에 그게 되어 있고, 다른 데에도 보면 일반운영비에 그런 것이 포괄적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영희 위원 사업명세서 160쪽 봐주세요.

수도기술연구소 일반수용비 중에 코라스(KOLAS) 인정 평가비용 등으로 400여 만 원을 세웠는데 이에 대한 설명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금년도에 수도기술연구소가 국제시험기관으로 공인시험기관 인증을 받았어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현판식도 지난달에 개최했는데 내년도부터는 그것을 관리하는, 올해 인증을 받았지만 그것을 계속 관리하는 시스템에 의해서 소요액을 반영했다 이렇게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한영희 위원 그러면 평가비용은 매년 지출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번으로 끝나는 것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코라스 인정은 최초인증을 받고 그 이듬해에는 추가평가를, 원래 인증 후 1년 이내에 추가평가를 받습니다.

그래서 취득 후 4년까지 추가, 그러니까 한 번 인증받았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들이 계속 평가해서 그대로 유지되는지 계속 4년간 추가 사후관리평가를 계속 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취득 후 4년까지는 계속 추가인증평가를 받도록 비용이 계상되겠습니다.

한영희 위원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인증받아서 얻는 이익은 무엇이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수도기술연구소에서 나오는 각종 시험이 그동안 내부에서 인용됐는데 국제적으로 65개국이 같이 외부에 국제적으로 혹은 대외적으로 그래도 대전의 수도기술연구소에서 나오는 각종 시험데이터들이 국제적으로 인증해주는 그런 기회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 수돗물이 이렇게 좋다고 해도 예를 들어서 저희끼리 검사해서 발표한 것을 대외적으로 인증을 안 해줬는데 이런 인증을 받음으로써 우리 수돗물이 좋다고 시험성적이 나가더라도 국제적으로 그것을 그대로 인증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영희 위원 사업명세서 264쪽 봐주세요

계속비사업으로 추진하는 월평정수장 여과지 등 시설개량공사 및 송촌정수장 슬러지처리시설 공사가 내년에 완공되는데 기대효과는 어떻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우선 월평정수장 여과지 등 시설개량사업은 월평정수장이 대전에서 가장 주민들한테 공급을 주로 해주는 데가 거기입니다.

1일 52만 톤 정도 생산하는데 32만 톤 정도는 월평에서 수돗물을 공급하는 주요시설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한 10년 됐어요, 건설된 지.

그래서 건설 당시에는 수질기준이, 탁도로 얘기하면 2도 이하면 됐는데 앞으로는 수도기준이 강화돼서 제로화 되는 추세입니다 탁도가, 예를 들면.

그래서 그런 수질기준에 맞도록 개량하는 사업이 되겠고요, 그렇게 함으로써 수돗물이 깨끗하고 명품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시설개량사업을 단계별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 4월까지 월평을 마치고 바로 송촌 개량사업에 들어갈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송촌 슬러지처리시설 건설사업은 그동안 처리과정에서 나오는 폐수를 그대로 하수종말처리장으로 보내서 처리했어요.

그런데 법개정으로 인해서 앞으로 자체 처리를 하도록 법이 개정됐어요.

처리해서 폐기물을 자체 매립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 자체적으로 폐수처리시설을 탈수처리시설을 만드는 거다, 법에 의해서 만드는 거다, 그런 과정이다 해서 그것도 내년도면 끝납니다.

한영희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한영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명경 위원님 보충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경 위원 아까 청소대행 말씀하셨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김명경 위원 다른 데 일반운영비에 있다고 하는데 어디에 있는지 찾아주시겠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청소용역비가 수도시설관리사업소만 청소용역비가 계상되어 있고 다른 사업소는 확인해보니까 무기계약직들로 해서 자체 청소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까 답변 잘못 드려서 죄송합니다.

김명경 위원 답변 듣고 아무리 훑어봐도 없는 것 같고요, 실제적으로 아까 말씀하실 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 본부에도 보면 청소용역을 다른 데에서 와서 하는데, 기간제 쓰는 사람들 혹은 우리 관내 무기계약직들이 청소를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본부에도 보면 청소를 하는데 우리 직원이 아닌 사람들이 청소를 하기 때문에 일반관리비에 있는 줄 알았는데 그런 분들을 그렇게 표시하지 않고 기간제인부임으로 써서 그 사람들이 청소를 하는 것으로.

김명경 위원 다행입니다.

그렇게 되어 있어야지, 만약 일반운영비에서 임의적으로 위탁을 한다든지 사람을 고용한다든지 하는 부분은 잘못된 거거든요.

일반운영비에 없는 것 같아서 여쭤봤고, 만약 있었으면 있는 자체가 문제지요.

있다고 하셨기에 그런 부분을 지적하려고 질의했던 것입니다.

없어서 다행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한영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영희 위원 그러면 궁금한 게 하나 있는데 본부장이 근무하는 본부의 경우 누가 청소하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기간제, 일시사역으로 쓰는 인부임들을 이용해서 청소합니다.

한영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십니까?

김명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경 위원 마저 질의하겠습니다.

아까 전기요금 얘기했는데 사업명세서 272쪽, 설명서 335쪽이요.

설명서를 보시지요, 335쪽.

아까 제가 놓쳤던 부분인데 가압장 에너지절약 인버터 설치, 이것을 설치함으로 해서 인버터 운전시 전력절감이 일반 운전시보다 10% 정도 에너지절약효과가 있다고 하셨거든요.

그런데 아까 20% 정도 증액했어요, 전기세를.

인버터 설치를 하면 10%가 줄어야 하는데 되려 증액을 20% 시켰어요.

그러면 인버터 설치를 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이것을 설치함으로 해서 에너지를 삭감해야지요, 전기요금을.

설명해주시겠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아까 산업용 인상분을 반영했다는 것은 정수장 부분입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은 가압장 부분입니다.

가압장의 에너지 절약인데 가압장이 현재 가동중인 것, 수도시설관리사업소에서 운영되는 것이 27개가 있어요, 가압장이.

그런데 인버터라는 것은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를 이용해서 전기료를 감하겠다고 했는데 저희들이 27개 중에 4개는 기왕에 설치되어 있어요, 이 시설이.

올해 전체를 다 못 하고 단계별로 해나가는 것인데 그 중에서 부사와 송촌, 내년도에 2개를 설치해서 단계적으로 해나갈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4개가 되어 있고 2개를 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가압장이 27개인데 그 중에서 4개가 되어 있고 내년도에 2개 해서 단계별로 매년, 하나 하는 데 4,500만 원 정도 들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명경 위원 이 전기요금이 가압장 등에 드는 비용이 상당하거든요.

올해연도 예산은 6억 3,900만 원입니다.

인버터 하나가 4,500만 원이고요.

실제적으로 몇 개만 더 해도 전기요금이 엄청난 절감효과를 볼 수 있는 겁니다.

그러면 단계적인 부분이 필요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전기요금 증액된 부분만 가지고도 실제로 2개의 인버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단계적인 부분의 검토보다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셔서 인버터 설치가 장기적으로 에너지 절약효과가 상당히 크다고 판단되시면 1년에 한두 개씩이 아니라 여기에서 9,000만 원이면, 증액분이 9,000만 원 되어 있거든요, 그러면 몇 개 더 하면 대략 따져봐도 내년 정도면 거의 전기세로 설치 안 한 상태에서 운영하는 것에 비하면 흔한 말로 본전이 빠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맞겠고, 무슨 자료 주시는 것 같은데 자료 보시고 한번.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런데 대부분 가압장이 똑같은 양을 가압장별로 똑같은 전기량을 쓴다고 하면 위원님 지적한 대로 그런 부분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겠는데 규모가 다른, 가압장이 27개 중에도 일부만 가압해서 올리는 데가 있고 또 가압을 많이 해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하여간 인버터에 대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셔서 실질적으로 전기요금이 인상된다는, 증액시킨다는 부분은 문제가 있어 보이니까 적극적으로 대처하셔서 에너지 절약도 하시고 시설운영도 효율적으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명심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마저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사업명세서 13쪽이요.

운영계획, 3번 생산 및 급수계획에 보면 유수율이 2011년도에 떨어지네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위원님들 먼젓번에 사무감사 때도 유수율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여기에 나오는 것은 결산에서 유수율이 아니고 추계자료로 들어갑니다 대부분.

그러니까 상수도 운영계획은 내년도 것이 이러 이렇게 해서 추계자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유수율에 대한 통계는 실제 결산해보면 연두에 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이래저래 2011년도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에도 계획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계획을 세울 때 증진되고 하는 계획을 세워야지 올해 계획된 것보다 내년도가 유수율이 떨어질 것 같다 그것 문제 있는 것 아닙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작년도에 2010년도 89%로 너무 높게 잡은, 실제 올해 지금까지 해보면 한 86.4% 정도 되거든요.

그래서 내년도 추계가, 이것은 2010년도 너무 많이 잡은 것 아닌가?

실제 추계로 잡았던 부분을 금년도의 추계하고 맞춰서 이렇게 됐다 그렇게 위원님께서 양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올해 원래 계획이 89%였지만 계획에 못미쳐서 86.4~86.5% 될 것 같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김명경 위원 그래서 내년도에는 현실적으로 그것을 감안해서 1~2% 정도 향상된 87.6%로 잡았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김명경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간 이 계획상에서 보면 날로 향상돼야 되는데 어떻게 다른 건 몰라도 유수율이…….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이런 추계자료가 정확해서 현실하고 맞아야 되는데 작년도, 2010년도도 마찬가지로 당초예산 편성할 때 추계자료로 이것을 제시했던 거거든요, 결산자료가 아니고.

하다 보니까 이런 수치들이 결산자료하고는 좀 차이가 있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김명경 위원 내년도에는 잘하셔서 올해 계획했던 89%를 더 올려서 성과를 이루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유수율 향상에 상당히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명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김명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심현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현영 위원 심현영 위원입니다.

대전시민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김낙현 상수도사업본부장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또 드립니다.

물들을 많이 드셔서 그런가 얼굴들이 평안한 것 같습니다.

사업명세서 258쪽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공기업이라고 하는 것은 독립채산제로 운영을 하고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상수도사업본부는 독립채산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현영 위원 영업실적은 어떻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전반적으로 봐서 영업이익은 내고 있습니다만 총 세출보다, 있지만 지금 수도요금의 현실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심현영 위원 그러면 여기에 미수금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자료가 나와 있는데, 본 위원은 동부, 중부, 서부, 유성, 대덕 이게 어떻게 나눠져 있는 겁니까?

동부가 어디어디고 장소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 동부, 중부, 서부, 유성, 대덕은 지금 자치구의 행정범위 내에 관장을 하고 있고요.

저희들이 수용가 미수금은 한 11억 원 정도 잡혀져 있는데, 그렇게 그것을 따진 전체적인 부과액 기준으로 봐서는 일반 징수가, 전체 부과액 징수가 98%, 95% 정도, 정확하게는 95점 몇 퍼센트 되기 때문에 한 98.5% 정도는 징수하고 1.5%가 미수된 그런 것이 반영된 것입니다.

심현영 위원 동부가 동구입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동구로…….

심현영 위원 중부가 중구고?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심현영 위원 그러면 이게 가정용이 많습니까, 산업용이 많습니까, 미수금이?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뭐 다 대부분 보면 지금 현재 가정용보다는 일반용이 좀 많은 편입니다.

심현영 위원 일반용이라고 그러면?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러니까 저희들 구분을 가정용, 일반용, 목욕용 그 다음에 공업용 이렇게 나눠지는데 일반용이 좀 건수가 많습니다.

심현영 위원 그러면 일반용이라는 게 대개 장사하는 사업…….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런 사업부서.

심현영 위원 1년에 원수값은 얼마나 내고 있습니까?

수자원공사가 받는 원수값?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원수값은 한 22억 원 정도 냅니다.

심현영 위원 22억 원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20억 원에서 22억 원 정도.

심현영 위원 그럼 이 미수금이 원수금의 반절은 되네요, 그렇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런 정도, 따지고 보면.

심현영 위원 이게 원자재, 말하자면 다른 공업이나 사업이나 원자재값의 반절이 미수금이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런 정도로, 원자재로 따져보면 되겠습니다.

심현영 위원 미수금은 어떻게 처리를 합니까?

이게 작년도에도 한 11억 원이고 금년도 11억 원인데, 그 누적된 것을 환산한 겁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사용료는 시효가 3년입니다.

3년간, 대충 여기 보면 저희들이 11억 원이라고 계상된 것은 당해연도 게 많이 있겠지만 3년간 미수금이 11억 원이다 이렇게.

심현영 위원 누적돼서?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심현영 위원 그러면 3년이 지나면 결손처리 합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대부분 3년이 지나면 결손처리를 하는데, 먼젓번에 행정사무감사 때도 얘기했듯이 어떠한 것을 예를 들어 재산압류를 해놨다든지 하면 시효가 연장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미수금에도 포함이 되고, 그 시효가 지난 내용에 어떤 재산 물건이 없거나 법인이 파산됐거나 해서 재산이 없는 경우 이럴 때는 결손처리를 하게 됩니다.

심현영 위원 그러면 매년 결손처리가 어느 정도 됩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결손처리액은 건수로는 많은데, 제가 알기로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심현영 위원 금액으로.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결손처리액을 제가 한번 보겠습니다.

제 기억에는 한 300만 원 정도, 한 300~400만 원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금만이요.

건수는, 금액 3,400만 원 정도 됩니다.

심현영 위원 1년에?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연간에.

심현영 위원 3,400만 원 정도는 결손처리를 한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매년 연도로 보면, 연도별로 이게 올해도 보면 3,400만 원 정도 결손처리를 했어요, 했는데 그게 보면 대부분 2004년도부터 죽 왔던 것 그런 것들이…….

심현영 위원 매년?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3년이 시효인데 재산압류를 해서 시효가 연장된 부분이 있어요.

그런 것은 올해도 보니까 147건에 한 3,400만 원 정도 결손처리.

심현영 위원 그 결손을 처리하는 부분이 있을 거 아니에요 매년 얼마?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것을 법적으로 합니다.

심현영 위원 그런데 액수가 얼마나 되느냐, 금액?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액수가 금년도에 보면 한 3,400만 원 정도 됩니다.

심현영 위원 그런데 이것 재산의 압류 같은 것 어떤 장치를 제대로 해야 되는데 매년 3,000만 원씩 날아가는 거네요, 그렇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렇습니다.

심현영 위원 결손처리하는 거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런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심현영 위원 그런데 그게 본인들 재산이라고 그러면 그렇게 소홀히 다루겠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일반회계 비율이라든지 이런 데보다는 상당히 저희들이 양호하다고 보는데요.

위원님 지적대로 앞으로 이러한, 어차피 이것은 물을 쓰고서 안 내는 것이기 때문에.

심현영 위원 양호라고 하는 게 다른 시·도를.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다른 것과 상대적으로 비교했을 때.

심현영 위원 다른 시·도와 비교해서 우리가 양호하다는 겁니까 자체로 그냥 양호하다는 겁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다른 일반 세금과 비교했을 때 그런 때는 그것보다는 어떠한 결손비율이라든지 수용가 결손액이.

심현영 위원 그런데 이게 액수가 적은 액수란 말이지요 수도요금은?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심현영 위원 그런데 건수는 상당히 많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건수는 올해 9월까지 보면 147건 정도 됩니다.

심현영 위원 앞으로 이것을 제대로 받기 위한 특별한 계획은 있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매년 두 번씩 체납액경진대회를 개최해서 한 달 동안 집중적으로 체납액 정리기간을 정해서 뛰고 있고 또 100만 원 이상 다량 미수를 하고 있는 데는 특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재산압류, 요즘은 올해부터는 신용정보서비스를 받아서 그 사람이 거래하는 주 은행에 어떠한 입금이 되면 바로 연락해서 압류할 수 있도록 그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현영 위원 수돗물이 새는 게 1년에 한 100억 쯤 샌다고 그랬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그렇게 누수율 한 9% 따지면 100억 정도 뭐 대충 90 몇 억이라고 보는데, 위원님 얘기한 한 100억 정도.

심현영 위원 사업별 설명자료 311쪽 그리고 사업명세서는 65쪽입니다.

도수관로정밀안전진단용역이라는 게 뭡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아까 위원님 답변에 드렸었는데,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서 어떠한 시설물이 완공 후에 10년이 지난 때부터는 정밀점검이나 정밀안전진단을 받도록 돼 있어요.

그래서 정밀점검은 안전등급의 구분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들이 한 B, C등급에 해당이 됩니다.

심현영 위원 의무사항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법으로 돼 있는 의무사항입니다.

2년마다 정밀점검을 하고 있고 5년마다 정밀안전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각 시설마다.

심현영 위원 그리고 사업명세서 52쪽인가, 이 광고비가 이것 효과가 좀 있습니까?

언론에 내는 광고인데 이게, 한마디로 이게 매년 적당히 넘어가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까, 이게 효과가 있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 현재 수돗물의 수질에 비해서 그 이하로 막연히 시민들이 수돗물에 대한 우려를 많이 하는 시점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홍보비 이런 것은 우리 대전의 수돗물이 안전하다 하는데 시민들의 의식을 바꾸는데 많이 그런데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심현영 위원 그런데 여기 계시는 우리 직원들께서는 정수기 없나요?

(「없습니다」하는 직원 있음)

있으면서 없다고 그러는 건지.

그런데 사실 그 정수기를 우리도 쓰고 있는데, 그게 옛날에 설치해놓은 거기 때문에 그냥 쓰는데, 본 위원이 이 수도본부를 관여하고 보니까 상당히 수돗물에 대한 신의가 쌓여요, 솔직한 얘기로.

그런데 일반인들은 거의 이 수돗물 그냥 마시는 사람들은 없을 거예요.

본부장님이 볼 때 우리 직원들께서도 우리와 같이 설치해놓은 것 쓰는지 아니면 근간에 구입했는지 뭐 감으로 잡히는 것 없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저희들이 수도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정수기를 설치하는 것은 수돗물을 근본적으로 불신하는 요소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히 각종 홍보의 기법이 정수기회사에서 홍보하는 것을 다 모니터링하고 있어요.

혹시 수돗물에 대해서 폄훼하는 내용들이 나오는지 그런 것을 우리도 하고 있고, 일단은 저희들이 직접 음용하는 것은 위원님 얘기했듯이 2.9%예요 직접 마시는 것.

그런데 그 비율은 우리 대전이 제일 좋습니다.

그러니까 작지만 우리 대전시민들이 가장 프로테이지가 높고 또 수돗물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월드리서치에서 했는데 전국평균이 59.5점이에요.

그런데 우리가 62.8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대전시민들이 그래도 수돗물에 대한 인식이 다른 시·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다.

심현영 위원 본 위원이 홍보를 말씀드리다가 내가 말씀을 드리는 건 우리 수도본부 직원들이 정말 홍보요원이 돼야 돼요.

본 위원이 복지 쪽에 할 때도 저출산 문제를 하면서 ‘직원들이 아이부터 낳고서 선전을 해야지, 직원들도 아이도 안 낳고 말로만 하면 되느냐’ 내가 이런 얘기도 했습니다만 우리 수도본부 직원들이 솔선수범해서, 저는 솔직히 정수기 팔러 오는 사람들 제 방까지도 물을 가져와서 ‘대한민국에서 대전 수돗물보다 더 좋은 것 있으면 나와보라’고 하고 내가 그것 역선전을 했습니다만 그런 사명감들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우리 직원들은 제가 항시 강조하는 것이 시본청이나 다른 직원들은 세금을 받아서 월급을 받는데 우리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은 물을 팔아서 월급을 받는다.

그래 어떤 사업가, 하여간 여러분들이 어떠한 아까 위원님께서 수도본부 직원들은 홍보요원화 돼야 된다고 했는데, 어떻게 보면 저희들은 물장사라고 제가 많이 합니다.

그래서 그런 인식을 가지고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임하고 있다 이렇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심현영 위원 그것 언론에서 내는 것도 좋지만 우리 직원들이 사명감 있는 분이 텔레비전에도 한번 나와서 ‘이것 안전하다’ 이런 자부심을 갖고, 다른 데 돈 줄 것 없어요.

우리 직원들이 나가면 돼요.

그것 방송하는 것 그것만 주고, 모델인가 뭐 모델이라고 그럽니까?

그런 것 할 필요 없어요.

우리 직원 중에서 ‘나는 수도본부 직원인데 이 수돗물은 안전합니다.’ 뭐 용각산 선전할 때 ‘용각산’ 하듯이 이츠수도 물이 좋다 이런 걸 우리 직원들이 좀 자부심을 갖고 홍보를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런 것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심현영 위원 좀 직원들 회의할 때, 직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홍보대사가 다 되기를 촉구합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런 것도 감안하겠습니다.

심현영 위원 어떻습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검토하겠습니다.

심현영 위원 우리 본부장이 솔선수범해서, 본부장님 집에도 정수기 있나 한번 가봐야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심현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십니까?

(질의하는 위원 없음)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본 위원장이 가벼운 질의를 두 가지만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노후급수관 개량공사 이런 게 죽 연관된 건데요.

지금 공동주택에 있어서 급수관 개량공사하는 데서 지원하는 것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위원장 김경훈 서울이나 이런 데는 하고 있는데, 대전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아까 이영옥 위원님께서인가 한영희 위원님께서인가 질의했을 때 답변을 드렸었는데, 지금 현재 옥내 노후급수관지원은 서울하고 대구가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세 번째로 작년도 추경에 1억 원을 반영했고 올해 본예산에 2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추이를 좀 봐가면서 앞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공동주택도 가능한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공동주택도 가능합니다.

○위원장 김경훈 조례를 뭐?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조례 지금 돼 있는 것이.

○위원장 김경훈 개정해야 될 부분이 있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단독주택은 165㎡ 이하 그러니까 우리 평으로 얘기하면 50평 이하고, 공동주택은 60㎡ 이하, 평으로 얘기하면.

○위원장 김경훈 국민주택.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공동주택이 18평 이하는 가능합니다.

○위원장 김경훈 18평 이하는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위원장 김경훈 그러면 공동주택에서 노후관 개량공사 신청하면 심사해서 그것도 심의위원회 구성돼서 통과된다면 예산을 몇 퍼센트 정도 지원해줍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지금 현재 개량비의 50% 정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김경훈 예산하고는 좀 방향이 다르지만 물어봤습니다.

또 한 가지가 있는데요.

상수도요금 부과에 대해서 민원이 요새 발생되는 부분이 있지요?

부과방법에, 이의제기하는 게 있을 것 같은데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요금민원도 많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부과방식에 따라서, 오류동 삼성아파트 같은 경우도 이의제기한 것 있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오류동 삼성아파트에 민원이 돼 있는데, 그것은 계량기 설치 위치가 직관이냐 곡관이냐 거기에 따라서 오차범위가 있는 것 아니냐 그런 민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지금 현재 거기가 곡관으로 돼 있습니다, 곡관으로 돼 있는데 직관으로 하는 것과 곡관으로 하는 것의 편차를 보면 오히려 곡관으로 하는 것이 적게 나오는데 지금 민원이 있어서 그러면 한 3~4개월 동안 직관으로 해서 그 오차범위를 검토해보자 해서 상호 입회하에 그런 시스템을 가지고 이해를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사업명세서 65쪽에 블록유량관리사업 용역을 주고 있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위원장 김경훈 이 블록유량관리사업 용역을 주는 목적이 유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하는 거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그런 면이 많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유수율 높이기 위해서 하는데, 예산이 감액이 됐어요 예산이, 예산이 감액이 있는데, 우리 13쪽에 유수율을 보면 2010년도하고 2011년도하고 차이가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그 블록유량관리사업은 계속사업으로 3개년 사업입니다.

그래서 전체 180개 블록에 대한 유량관리사업을 추진하는데, 전년도보다 사업비가 줄은 것은 계속사업으로 금년도가 전년도 사업량보다 적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적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내년도가 마지막 해로 64개 구역을 하고, 올해는 66개 구역을 했어요.

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산이 좀 적어졌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블록선정은 돼 있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블록은 지금 현재 180개를 용역을 줬는데, 전체 유수율보다 떨어지는 구역에 한해서 용역을 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유수율 평균 이하인 지역이 몇 군데나 된다고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180개.

○위원장 김경훈 180개나 돼요?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예, 거기에 대한 유량관리사업 용역을 주는 사업이 됩니다.

○위원장 김경훈 수고하셨습니다.

하여튼 우리 수도사업본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질의 물 생산과 유수율을 높이는 겁니다.

하여튼 우리 본부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직원분들께서 신경을 더 각별하게 써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낙현 위원님들의 걱정해주시는 그 이상으로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믿음이 가는 수돗물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경훈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하고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11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는 12월 3일에는 2010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심사와 201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결과에 대하여 계수조정 및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의사일정을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산회)


○출석위원
김경훈한영희이영옥김명경
한근수심현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권태환
○출석공무원
상수도사업본부장김낙현
기술부장고희정
수도시설관리사업소장변용섭
송촌정수사업소장유정희
월평정수사업소장윤희종
신탄진정수사업소장이민재
수도기술연구소장현대용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