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09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2013.07.03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9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3년 7월 3일 (수) 오전 10시

장소 :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09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위원회

1.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2.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3.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2.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3.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10시 14분 개의)

○위원장 한근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9회 대전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후반기 의회가 개원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우리 위원회에서는 시정질문, 안건처리, 주요업무 청취, 예산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현장방문 등 여러 분야에서 위원님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괄목한 의정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의원 입법발의 등 정책구현을 위해 남달리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그 노고에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도 위원님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시어 보다 내실 있는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우리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신 윤태희 경제산업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에 우리 위원회 의사일정을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 기간 중에는 우리 위원회 소관 2012회계연도 결산승인안과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2013년도 기금운용변경안 그리고 대전광역시 협동조합 육성지원 조례안 등 조례안 6건을 심사하고 2013년도 업무보고를 청취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우리 위원회 소관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과 기금결산 승인의 건 등 3건의 안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오늘 심사하는 결산심사는 예산집행의 합법성과 효율성의 점검은 물론, 향후 집행기관의 예산편성 시 재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집행과정에서 예산의 낭비를 줄일 수 있게 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평소 의정활동을 통해 파악하신 내용과 각종 자료를 토대로 예산이 그동안의 집행과정에서 비효율적으로 집행되었거나 낭비요인이 없었는지 또는 불필요한 예산편성으로 불용액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심도 있게 심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의사일정 제1항부터 3항까지는 연관된 사항으로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우리 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일괄 상정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2.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3.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10시 17분)

○위원장 한근수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심사에 앞서 심사방법에 대하여 제의드리겠습니다.

심사는 경제산업국장과 전문위원으로부터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일괄하여 청취하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서는 소관 국장 및 본부장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심사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먼저 제안설명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윤태희 경제산업국장께서는 인사이동이 있는 간부를 소개한 후 요점 위주로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윤태희 경제산업국장 윤태희입니다.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한근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시정발전과 건전재정을 위하여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7월 1일자로 새로 부임한 간부를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원종 교통건설국장입니다.

(교통건설국장 이원종 인사)

양승표 도시주택국장입니다.

(도시주택국장 양승표 인사)

신혜태 건설관리본부장입니다.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인사)

홍종숙 농업기술센터소장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종숙 인사)

다음은 경제산업국 소속 간부공무원입니다.

먼저 고종승 국제교류투자과장입니다.

(국제교류투자과장 고종승 인사)

전형진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입니다.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 전형진 인사)

윤대한 오정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입니다.

(오정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 윤대한 인사)

다음은 과학문화산업본부 소속 간부공무원입니다.

박희윤 관광산업과장입니다.

(관광산업과장 박희윤 인사)

다음은 교통건설국 소속 간부공무원입니다.

노수협 대중교통과장입니다.

(대중교통과장 노수협 인사)

민동희 운송주차과장입니다.

(운송주차과장 민동희 인사)

유장부 건설도로과장입니다.

(건설도로과장 유장부 인사)

다음은 도시주택국 소속 간부공무원입니다.

정무호 도시계획과장입니다.

(도시계획과장 정무호 인사)

이인기 도심활성화기획단장입니다.

(도심활성화기획단장 이인기 인사)

이권구 도시디자인과장입니다.

(도시디자인과장 이권구 인사)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회계 세출결산안, 특별회계 세출결산안, 기금결산안 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결산내용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2년도 예산현액은 7,114억 4,529만 원으로 77.8%인 5,532억 2,741만 원을 집행하였고 이월액은 1,424억 8,193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액의 2.2%인 157억 3,595만 원이 불용처리 되었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결산안을 국·본부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경제산업국 예산현액은 1,212억 2,372만 원으로 87%인 1,055억 1,441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이월액은 119억 2,641만 원,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의 3.1%인 37억 8,290만 원이 불용처리 되었습니다.

명시이월액은 8건에 118억 2,622만 원으로 오정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103억 4,871만 원, 노은도매시장 시설물유지관리비 14억 7,751만 원이고 사고이월액은 1억 19만 원으로 오정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37억 8,290만 원으로 수도권기업 이전보조금 15억 6,844만 원과 논소득기반 다양화사업에 1억 2,000만 원 그리고 밭농업 직불제사업 2억 9,352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과학문화산업본부입니다.

예산현액은 978억 8,211만 원으로 79.1%인 773억 8,873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이월액은 200억 7,149만 원으로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의 0.4%인 4억 2,189만 원이 불용처리되었습니다.

명시이월액은 12건에 158억 1,432만 원이 되겠습니다.

화암네거리 입체화시설에 53억 4,756만 원, 엑스포재창조사업 지원비 56억 원, 보문산 종합관광개발 및 정비 등 48억 6,675만 원이 되겠습니다.

사고이월액은 3건에 42억 5,717만 원으로 화암네거리 입체화건설에 39억 7,947만 원, 엑스포재창조사업 지원 2억 4,530만 원 등입니다

집행잔액은 4억 2,189만 원으로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대덕연구개발특구 육성에 8,918만 원, 대전종합관광안내소 건립 1억 6,831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교통건설국입니다.

예산현액은 3,351억 2,090만 원으로 76.9%인 2,576억 694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669억 2,802만 원,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의 3.2%인 105억 8,594만 원이 불용처리되었습니다.

명시이월액은 34건에 430억 6,624만 원으로 대전∼오송 신교통 수단 광역 BRT 건설 50억 원, 신탄진선 읍내3가에서 와동육교 도로확장 25억 2,391만 원, 상서동철도 입체화시설 44억 4,692만 원과 벌곡길 확장 56억 3,449만 원이 되겠습니다.

사고이월액은 17건에 238억 6,177만 원으로 주요내역은 대전∼오송간 광역 BRT 건설 63억 2,610만 원과 계백로 우회도로 건설 40억 7,533만 원, 중촌동 호남철교 입체화시설 29억 7,250만 원 등입니다

집행잔액은 105억 8,594만 원으로 시내버스재정 지원에 42억 2,621만 원과 학하지구 진입도로 개설 4억 1,657만 원 그리고 도로관리 운영 4억 2,281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도시주택국 소관입니다.

예산현액은 1,416억 673만 원으로 이중 69.3%인 980억 6,793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432억 1,470만 원,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의 0.2%인 3억 2,410만 원이 불용처리되었습니다.

명시이월액은 19건에 354억 3,314만 원으로 대전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에 61억 3,275만 원과 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 100억 1,600만 원, 상서·평촌 재정비 촉진 62억 9,400만 원과 으능정이 멀티미디어 영상거리 조성 100억 원 등입니다.

사고이월액은 총 10건에 77억 8,157만 원으로 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사업 27억 5,741만 원과 으능정이 멀티미디어 영상거리 조성 10억 8,377만 원 등입니다.

집행잔액은 3억 2,410만 원으로 도시기본계획관리 연구용역비 2,100만 원과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 1억 1,607만 원, 개발제한구역 항공사진 촬영 및 판독 용역비 3,560만 원 등입니다

농업기술센터는 예산현액 50억 9,640만 원으로 87.4%인 44억 5,367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3억 4,131만 원,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의 5.9%인 3억 142만 원이 불용처리되었습니다.

명시이월액은 청사유지관리비 2건에 3억 4,131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3억 142만 원으로 청사유지관리 공공운영비 7,036만 원과 인건비 1억 1,094만 원 등입니다.

건설관리본부는 예산현액이 105억 1,543만 원으로 97%인 101억 9,573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전체 예산의 3.0%인 3억 1,970만 원이 불용처리되었습니다.

집행잔액은 3억 1,970만 원으로 도로환경정비에 7,511만 원, 도로보수용차량 및 건설기계장비 유지비 5,609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결산안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특별회계는 주택사업 특별회계 등 10개의 특별회계가 있습니다.

먼저,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이 102억 3,600만 원으로 지출액은 96억 7,724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5억 5,875만 원으로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교통사업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이 380억 1,074만 원으로 지출액은 298억 8,002만 원이며 이월액은 48억 9,922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32억 3,150만 원이며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105억 9,543만 원으로 지출액은 82억 893만 원이며 이월액은 10억 5,089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13억 3,561만 원으로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1,694억 3,980만 원으로 지출액은 717억 8,854만 원이며 이월액은 2,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976억 2,626만 원으로 이는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산업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285억 4,300만 원으로 지출액은 2억 1,274만 원이며 이월액은 28억 4,959만 원이 되겠습니다.

집행잔액은 254억 8,067만 원이고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도시철도사업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4억 5,300만 원으로 지출액은 9,031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집행잔액 3억 6,269만 원은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학교용지부담금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250억 6,000만 원으로 지출액은 109억 4,061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141억 1,939만 원으로 이는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23억 3,400만 원으로 지출액은 12억 313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11억 3,087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3억 9,600만 원으로 전액 미집행되어 2013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경부고속철도변 정비사업 특별회계는 총 예산현액 413억 4,918만 원으로 지출액은 16억 6,980만 원이고 이월액은 396억 7,891만 원입니다.

집행잔액은 47만 원으로 이는 2013년도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되었습니다

끝으로 기금결산 내용입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기금은 근로복지기금 등 총 6종으로 2011년도 말 997억 5,349만 원에서 2012년도에는 259억 7,175만 원을 조성하고 60억 2,708만 원을 지출하였습니다.

2011년도 말보다 19.9%인 199억 4,467만 원이 증가한 1,196억 9,816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사업별 구체적인 내용은 위원님들의 심의를 받는 과정에서 각 소관별로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한근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심의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은 앞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상임위원회별 내역서(대전광역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0운영위원회 0행정자치위원회 0복지환경위원회 0산업건설위원회

·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검사의견서(대전광역시 결산

검사위원)

(이상 2권 별도보관)

·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이상 3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한근수 윤태희 경제산업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이화섭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화섭 전문위원 이화섭입니다.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등 2건에 대하여 일괄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13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입니다.

본 안건은 2013년 6월 13일 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2013년 6월 18일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결산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 드리고, 18쪽 검토의견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다음은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2012회계연도 기금운용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2쪽 검토의견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근수 이화섭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의사일정 제1항부터 3항까지 일괄하여 질의 답변하고 순서대로 의결하는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부터 3항까지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선 위원 윤태희 국장님 이하 관계공무원들께서 결산 준비하시느라 대단히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본 위원이 금번 대전광역시 결산 위원회 대표위원으로서 결산에서 실무를 검토하고 주지하였습니다만 매년 결산내용이 거의 비슷하고 반복되는 내용을 가지고 이것이 좀 더 잘했느냐 잘못했느냐 따지는데 본 위원이 공통된 부분을 느낀 것이 업무에 대한, 시책에 대한 구체성 그리고 계획성을 갖고 이것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충분히 지적받지 않을 수 있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지적을 받고 있다는 것이 안타까운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요.

있는데 본 위원이 결산검사 참여하면서 거의 매년 비슷한 내용을 가지고 결산을 하고 또 위원회에서 지적받고 그러는데, 본 위원이 한 마디로 딱 요약하건데 사업 예측을 할 때 실무적으로 접근을 조금만 더 깊게 한다고 했을 때 이런 문제는 발생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당부말씀을 그런 측면에서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본 위원이 특히 전문위원 검토보고에도 있었습니다만 명시이월 해놓고 미집행한 부분이 특히 사업예측과 계획이 잘못됐다 이렇게 보이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부분이 집행, 불용처리가 된다든지 집행잔액이 과다하게 발생할 경우에는 자금이 사장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이월사업비에 대한 예산운용 실적이 대단히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부서가 취약하다, 물론 업무특성상 그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분야에 있어서 다 나와 있는 거예요, 공동묘지 가면 이유 없이 죽은 사람 한 사람도 없듯이 다 있습니다.

그래서 검토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금방 부임하셔서 업무연찬이 완벽하지 못할 텐데 그래도 업무를 짚어보자는 차원에서 본 위원이 질의를 좀 하겠습니다.

교통건설국장님, 2011회계연도 명시이월 사업비가 미집행 된 부분인데요, 교통관련해서.

대전∼오송 신도시 신교통수단 BRT노선 건설, 이게 감리비인데 설계감리가 용역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에 전액 집행잔액으로 남았고 상서동 철도입체화시설 또 건설도로과 소관입니다.

자전거이용 활성화사업 그리고 목척교 주변정리는 상인들 찬반민원이 발생해서 이것이 발생이 된 것인데 이런 찬반민원을 충분히 조절하고 이것을 가다듬어서 사업계획을 수립하였다면 이것이 명시이월되어 가지고 미집행돼서 이런 엄청난 돈이 그냥 사장이 된다고 그런다면 예산 운용에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측면을 본 위원이 지적을 하는 것입니다.

우선 이 부분에 대해서 완벽하게 파악은 안 되셨겠지만 좀 답변을 해보세요.

○교통건설국장 이원종 교통건설국장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우리 소관 4건의 사업이 명시이월 됐습니다.

특히 교통정책과에서 다루고 있는 대전∼오송 BRT 건설과 관련돼서 또 상서동 철도입체화시설, 자전거이용활성화사업 이런 것이 이월이 됐는데, BRT사업 같은 경우는 사실은 노선결정 자체가 지체되고 하다보니까 이월이 됐습니다.

내용을 아실 테지만 대전천으로 하느냐, 대전로로 하느냐를 가지고 논란이 많이 있었어요.

그래서 주민들 의견, 기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좀 늦어졌고 또 입체교차로를 시설을 할 것이냐 마느냐 가지고도 논란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지체됐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자전거이용활성화사업과 관련돼서 타슈무인대여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시내버스 환승 마일리지 부여하는 시스템을 같이 개발했거든요.

그러다보니까 한쪽 예산은 이월이 됐지만 삭감을 하는 내용이 됐고요.

아까 말씀하셨던 목척교 주변 같은 경우도 상인 반대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이 모든 것이 나름대로 다 이유는 있지만 저희가 면밀하게 사전예측을 하고 거기에 대한 대응을 했으면 예산이 사장되지 않았겠다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각별히 유념해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데 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그렇게 해주세요.

그렇게 해주시고 또 기왕 교통건설국장께 질의를 드렸으니까 마저 답변하세요.

세입부분에서 버스전용차로제, 본 위원도 가끔 어떻게 하다보면 들어가서 덜컥 겁이 나고 그러는데, 과태료 체납관리가 상당히 미흡합니다.

○교통건설국장 이원종 예, 그렇습니다.

박종선 위원 지난 연도 과태료 이월체납액이 17% 약 8억 2,000만 원 정도가 무재산 체납건이란 말이에요, 징수 가능성이 전혀 없단 말이에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체납관리시스템이 좀 부재하다 이렇게 지적할 수가 있고 또한 업무담당자 업무 범위 상 수기로 관리하지요?

○교통건설국장 이원종 예, 그렇습니다.

박종선 위원 지금 완전 아날로그 방식이에요.

한마디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가 안 되고 있다 이렇게 보이거든요.

이것 어떻게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보이는데…….

○교통건설국장 이원종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저희가 시스템 개발비를 1억 2,000만 원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개발 중에 있고 금년 11월경이면 아마 그것이 종료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태료가 사실 문제가 좀 많이 있습니다.

제도적으로 바꿔야 될 부분들이 있고 또 납세의식을, 납부의식을 고취시켜야 될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구청에서 부가징수를 하고 있는데 징수의지가 부족한 부분들이 있고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납부편의도 제공하고 또 제도를 개선해야 될 부분을 몇 가지 개선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희가 직접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중앙에 건의를 해야 될 부분, 예를 들면 경찰에서 단속하는 과속 같은 경우는 벌점을 부과합니다.

그렇지만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태료에 대해서는 벌점이 없어서 거기에 대해서 별로 의식이 약하다든지 그런 부분도 있고 또 제도적으로 문제점이 있다고 보이는 것이 환가가치가 없는 차량이 11년이 되면 자동차를 말소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그것도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보입니다.

그러니까 자동적으로 나중에 말소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등록압류를 한다고 하더라도 실효성이 없는 문제도 있어요.

물론 자동차 등록압류만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재산압류도 한다든지 이렇게 적극적인 징수대책을 강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그렇게 해주시고요.

기왕 질의한 것 위원장님 한두 가지만 더 하겠습니다.

경제산업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특별회계라는 것이 무엇이지요?

○경제산업국장 윤태희 박종선 위원님 질의에 경제산업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통상 일반회계와 특별회계가 분류가 됩니다만 제가 알고 있는 상식은 특정한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계속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할 적에 별도의 특별회계 계정을 설정해서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종선 위원 그것을 몰라서 본 위원이 질의 드린 것이 아니고요.

산업단지조성 특별회계, 이 집행잔액이 254억 8,067만 원으로 우리 위원회에 보고했단 말이지요.

이것 결산검사에서, 과학문화산업본부 것이지요?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예, 저희 것입니다.

박종선 위원 그것은 별도로, 특별회계 내용에 대해서는 경제산업국장께 여쭤본 것이고,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됐단 말이에요, 본부장.

방금 전에 우리 경제산업국장께서 특별회계에 대한 어원을 자세히 설명해 주셨는데 그것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세운 예산 아닙니까?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예.

박종선 위원 그런 특별한 목적을 갖고 세웠던 예산이라면 상당히 구체적이고 계획적으로 세워졌을 것이고 반드시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세웠던 예산인데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됐다?

이것이 어디 산업단지 조성하겠다고 해놓고 이월된 것입니까?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산업단지 특별회계에 대해서 잠깐 먼저 설명을 드리면 저희가 여러 가지 세입이 들어오면, 지금 6월 말 현재를 말씀드리면 한 311억 원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저희가 이 예산을 편성할 때 이렇게 합니다, 당해연도에 사업비로 쓸 것, 어떤 때는 20억 원도 쓰고 30억 원도 써요.

여러 가지 사업들입니다.

산업단지 진입도로를 개설한다든가 이렇게 돈을 쓰고 사업용도로 쓰는 예산 외 나머지 것은 전부 예비비로 편성해서 저희가 이것을 은행에 예치를 합니다.

은행에 예치를 해서 거기서 나오는 이자로 계속 특별회계 규모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용액이 많은 이유는 저희가 은행에 예치하기 위한 돈을 예비비로 편성해서 은행으로 예치하거든요.

그것이 불용액으로 남다보니까 그 다음연도에 순세계잉여금으로 그대로 또 넘어와요, 이것이.

그러니까 저희가 매년 써야 되는 사업비, 어떤 때는 20억 원도 되고 30억 원도 되는데 그 돈을 목적에 맞게 용도로 쓰는 것 외에 나머지는 전부 예비비로 편성해서 은행에 예치했다가 그것을 다음연도 순세계잉여금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계속 유지가 되는 것이거든요.

그러다보니까 불용액도 많아 보이고…….

박종선 위원 사업은 계속 유지되는 것입니까?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그렇습니다.

저희가 아껴 쓰고 있고요.

남은 금액은, 남은 금액이라기보다는 저희가…….

박종선 위원 무슨 얘기인지 알았어요, 추후에 다시 질의하고요.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예.

박종선 위원 그러면 도시주택국장님, 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도 엄청난 돈이 지금 집행잔액으로 남아서 운영이 된단 말이지요, 특별회계.

그 내용은 마찬가지입니까?

도시계획 특별회계 976억 2,629만 원이나 순세계잉여금으로 이월됐단 말이에요.

내용 아직 파악 못 하셨지요?

○도시주택국장 양승표 예, 세부적인 내용은 제가 못 했습니다.

박종선 위원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에 말씀해 주세요.

○도시주택국장 양승표 예, 알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이상 질의 마치고 동료위원 한 다음에 다시 하겠습니다.

○위원장 한근수 박종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웅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웅상 위원 황웅상 위원입니다.

결산승인 건 가지고 준비하신 윤태희 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 승진 또는 영전된 간부공무원들 다들 축하드립니다.

저희들이 해마다 결산을 하고 있습니다만 결산의 목적에 대해서 재정의 건전화 또는 우리가 의정활동을 하면서 차기연도 본예산 심의의 중요한 잣대가 저희들한테는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산이라는 것의 중요성을 부여한다고 그러면 굉장히 중요한 시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많은 부분에 해마다 반복되는 지적입니다만 우리 전체 국장님들한테 해당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전문위원님 검토보고에도 있었습니다만 손도 대지 못하고 이월된 사업이 다시 착수도 못하고 사고이월되는 그러한 사고이월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한선희 본부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이월된 사업에도 불구하고 사업 착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사업에 차질이 생겨 다음연도로 다시 이월된 사업이 있지요?

어떤 것인지 알지요?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예, 이월사업조서에 있습니다.

황웅상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이 될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지금 저희 세입·세출결산 상임위원회별 내역서 782쪽에 보시면 우리 과학문화산업본부 소관 이월사업비 내역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한 대여섯 가지 되는데 화암네거리 입체화건설사업인데 이것이 이월사업비가 있었는데 저희가 도시계획시설결정이라든지 인가 이런 절차를 거치다 보니까 계획됐던 대로 집행을 못 하고 명시이월 시켰던 사업들인데 이 사업 같은 경우에는 공사가 약 10% 정도, 공정률이 10% 정도 됩니다.

그래서 좀 늦긴 했지만 저희가 서둘러서 공사를 잘 진행하고 있고 그러니까 이월됐던 이유는 사전 행정절차 때문에 시간이 더 걸렸다는 말씀이고 저희 계획은 지금 2014년 12월 말까지는 화암네거리 입체화건설사업을 저희가 완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저희가 엑스포재창조사업 관련해서 이월된 것이 있는데 이것은 뭐냐 하면 중앙과학관하고 우리 엑스포공원하고 중간에 연결통로를 공사하는 그런 내용이 됩니다.

그런데 이것이 원래 작년 1회 추경에 시비가 편성이 됐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사업비가 반은 시비고 반은 국비인데 그 국비가 중앙과학관에서 부담하는 돈인데 이것을 발주주체가 두 개로 하다보니까 이 발주가 어려워서 저희가 국비로 받은 것을 작년 정리추경에 시 예산으로 편성해서 일괄해서 저희가 발주하게 된, 그러다보니까 이것이 또 명시이월됐던 사업인데 저희가 지금 사실 엑스포재창조 전체 그림이 어떻게 그려지느냐에 따라서 이 연결통로가 위로 갈 것인지 가운데로 갈 것인지 아니면 대덕대교 쪽으로 좀 더 내려갈 것인지 이것이 아직 확정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설계용역을 지금 중단시켜놓은 상태거든요.

그래서 조만간 엑스포재창조, 최근 여러 가지 논의되고 있는데 그것이 확정되면 그것에 따라서 연결통로의 위치가 위쪽으로 갈지 가운데로 갈지 정해집니다.

그러면 저희가 빨리 확정해서 금년 8월 정도에는 착공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내년도 말까지는 연결통로가 준공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세 번째가 저희가 오토캠핑장 조성 상소동에 하는 것인데 이것도 행정절차 뭐 공원조성계획변경이라든가 이런 부분 때문에 조금 지연이 됐습니다.

그런데 저희 지금 계획은 설계는 끝냈습니다, 지금 설계는 마무리했고 저희가 문화재지표조사하고 있는데 지표조사가 끝나면 7월에 착공해서 공사기간은 한 6개월이면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금년도 12월 말까지는 상소동에 오토캠핑장을 완공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그 다음에 보문산권 종합관광개발사업 연구용역비가 있는데 이것도 작년에 원래 용역수행기간이 작년 3월부터 금년 3월까지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 연도폐쇄기인 금년 2월까지 다 못할 것 같았기 때문에 저희가 명시이월을 8,500만 원을 했던 것인데 이것도 저희가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지난번에 최종보고회 때 상당히 많은 의견들이 왔었습니다.

특히 개발과 관련해서 자연경관 훼손에 대해서는 최소화하라는 그런 지적이 있으셔서 저희가 이 부분 조금 콘셉트를 다시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문산 일대를 어떤 힐링과, 저희 방향은 패밀리파크 그런 콘셉트로 가서 자연경관 훼손은 최소화하고 우리 시민들이나 가족단위에서 와서 휴식공간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는데, 저희가 8월 말까지는 용역을 끝낼 것입니다.

그리고 보문산 어드벤처파크가 저희가 이것도 6,400만 원이 공사비인데 이것이 이월이 됐는데, 이것도 원래는 금년 4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공사를 하려고 했던 건데 이것이 설계비입니다, 6,400만 원이 설계비인데.

금년 4월에 산림청에서 공모하는 목재문화체험장사업에 우리 시의 공모가 선정 됐어요.

그래서 국비사업으로 원래 저희가 보문산 어드벤처파크를 하려고 했던 부지에 목재문화체험장이 확정이 되면서 저희가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지금 사업을 중단하고 재검토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다른 부지를 찾아서 하든지 아니면 이 예산은 반납을 해놓은 사항인데 저희가 검토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보문산 진입로 정비 광장조성은 예산 자체가 작년 정리추경에 세워졌기 때문에 도저히 작년에는 집행할 수 없어서 전액 다 명시이월했던 것이고 저희가 이 부분도 설계 마무리에 있어서 금년 말까지 끝낼 수 있습니다.

황웅상 위원 알겠습니다.

거기까지만 설명을 듣고 사고이월 중에 대표적으로 오정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1억 1,800만 원 있지요, 경제산업국장님?

○경제산업국장 윤태희 예, 전체적으로 오정도매시장의 시설비 명시이월이 101억 6,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황웅상 위원 그 사고이월된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계획을 갖고 계신지 대표적인 사고이월 명시된 것 있잖아요?

그것 좀 국장님들 시간 얼마 안 걸리는데 그 앞부분만, 큰 사업들만 세 가지씩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윤태희 경제산업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우리 오정도매시장이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면서 대단위 사업으로 추진하다 보니까 여러 가지 절차이행을 한다든가 또 국비지원사업이 되다 보니까 시기에 있어서 일부 지연이 되다보니까 부득이 명시이월이 될 수밖에 없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재 추진해서 오정도매시장의 현대화사업은 금년 8월경이면 준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여러 가지 노후시설에 대한 개선, 보수사업도 거의 공사가 일부 완공됐고 지금 현 단계에서는 거의 마무리가 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승인해 준 예산은 이월과 사장이 없도록 업무수행과정에서 각별히 유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황웅상 위원 다른 국 없어요?

○도시주택국장 양승표 도시주택국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무형문화재전수관 건립에서 이월액이 58억 원이 있었습니다.

무형문화재 건립예산이 사업비 확보가 2012년 6월에 확보를 하다보니까 절대공기가 약 15개월 정도 표류해서 절대공기 부족으로 사고이월이 된 건이고요.

또 역세권재정비촉진사업도 한 100억 원 정도가 이월이 됐습니다.

이것도 같이 무형문화재전수관 건립과 주변도로 개설인데 현재 사고이월 돼서 설계가 완료돼서 보상에 착수했기 때문에 바로 사업비 집행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기타 대부분이 건설사업 부분에서 사고이월됐기 때문에 예산이 편성돼서 설계하고 그 다음에 보상에 착수하다 보면 보상의 경우에는 토지소유자의 불응이라든가 이런 절차를 거치다 보면 사고이월 부분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이 최소화되도록 사업집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황웅상 위원 사고이월이 발생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그래서 저희들이 해마다 반복되는 얘기입니다만 철저한 사업 준비 또는 철저한 사업기간의 예측, 뭐 이런 것들이 우리 건전재정을 유도하고 또 함께 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에 사고이월 부분, 명시이월 부분들에 대해서 각 국장님들께서는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근수 황웅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두 위원님께서 질의를 계속 하셨는데 명시이월, 사고이월, 계속비 중에서 명시이월과 계속비는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됩니다.

지금 명시이월이 너무 많습니다.

이런 부분과 여러 가지 또 협의를 해야 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4분 회의중지)

(11시 19분 계속개의)

○위원장 한근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훈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훈 위원 김경훈 위원입니다.

더위에 고생들 많으신데 명시이월하고 사고이월이 많은 것에 대해서 우리 위원님들한테도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예산을 심의하기 위해서 심의할 때는 더 심도 있는 심의를 했으면 명시이월과 사고이월이 적지 않나 싶습니다.

명시이월은 부득이 명시이월될 때는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되겠지만 예산편성부터 정확한 추계, 계상을 해야지 예산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예산이라는 것은 과정에서 철두철미한 검토가 필요하지 않나, 그러면 명시이월과 사고이월이 불용처리하는 금액이 적지 않을까, 예산에 사장되는 것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 각 실·국장님들께서는 이점을 염두에 두시고 앞으로 예산편성에 있어서는 정확한 추계, 정확한 계상을 한 후 예산이 집행될 수 있게 해주십시오.

그렇게 해야만 적재적소에 예산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산의 시급성, 예산의 긴급성, 예산의 우선순위, 어떤 예산을 먼저 세워야지 우리 시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나 이점이 중요합니다.

본 위원은 위원으로서 한번 반성합니다.

우리 실·국장님들께서도 이점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우리 과학문화산업본부장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엑스포과학공원재창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이라든지 엑스포기념품 모형전시관 조성이라든지 이런 예산이 전반기에 진행되면서 불용처리된 것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엑스포재창조사업 일환으로서 예산을 집행한 것이 있으면 그동안에 예산 전체 내역을 한번 주시고 또 롯데테마파크를 진행하면서 예산이 집행된 비용, 그 내역도 주시고 또 한 가지 엑스포재창조를 한다는 롯데테마파크가 들어오면서 롯데 측과의 지금까지 과정 또 지금 언론에서 나오는 내용이 있겠지만 과학공원에 IBS가 들어온다고 하니까 그동안의 롯데와의 과정이 있을 것 아닙니까?

그 내용 전반적인 것을 차후 어떻게 지금 그쪽하고 대처하고 있는 것인지, 그 과정내역을 본 회의 끝나고 빠른 시일 내에 본 위원한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산업본부장 한선희 알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근수 김경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종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선 위원 본 위원이 결산검사위원으로 참여해서 몇 가지 본 위원이 뽑아낸 사안에 대해서는 지적을 한번 해야 되겠기에 다시 질의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집행률이 50% 이하 되는 것들이 우리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경제산업국장님, 우리 염홍철 시장님은 늘 그런 말씀을 자주 하시던데 국제투자를 유치하겠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데 기여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시장의 생각인데 국제교류투자과가 예산 집행률이 적은 것은 활발한 활동이 없었다 이렇게 보이거든요.

내역이 많습니다, 이것이 50% 이하인데 여러 가지 사업이에요.

해외도시 공무원 교류가 47.1%, 이것 반밖에 안 갔어요.

해외 및 국내인사 국제교류도 31.9%, 투자유치 지원에 공공운영비는 4.5%, 얼마 되는 건 아니에요.

민간인 외국인여비도 22.1%, 외빈초청여비 10.0%, 투자유치 33%, 민간위탁금 6%, 농업유통과 이것도 그렇고 이런 것들은 다 집행이 되어야 되는 건데, 사유가 있겠습니다만 이것 좀 활발하게 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국장님, 이런 부분은 얼마든지 공무원들 활발하게 인사교류해야 되지 않습니까?

○경제산업국장 윤태희 예, 지적하신 대로 당연히 예산을 정확히 예측을 하고 또 승인해 주신 예산에 대해서는 낭비가 없고 사장이 없도록 집행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점검을 하면서 일부 국제교류업무 부분에서 그 집행률이 낮게 나타난 것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각별히 챙기겠습니다.

다만 일부 집행률이 낮은 해외도시공무원 교류라든가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당초에는 일부 민간숙박시설을 이용하자 했었는데 누리관을 이용한다든가 또 나라와의, 그 도시간의 관련 연관성이 있다 보니까 일부 예측하는 데 있어서 애로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해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거듭, 좀 더 업무에 대해서 연찬을 하고 이런 집행률이 현재와 같은 사항이 나타나지 않도록 철저히 연구를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사업계획을 면밀하게 잘 검토해 주시고 필요한 일은 활발하게 하세요.

○경제산업국장 윤태희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그렇게 좀 해주시고요.

또 어떤 특정부서를 자꾸 지정하는 것은 죄송스러운데…….

경제산업국의 질의는 됐습니다.

도시주택국장님, 주택정책과, 충분한 연찬이 안 되셨으면 그냥 듣기만 하세요.

건축행정서비스도 45.8% 지적과가 많아요, 70만 원씩 사무관리비 그냥 의례적으로 세워놨다 하나도 집행 안 하고.

모범공인중개업제도 운영 37.37%, 중요시설물관리 33%, 도로명주소 38%, 이것이 40%도 집행을 못 한단 말이에요.

그리고 건축행정서비스 제공도 45% 정도, 앞으로 사업계획을 정확히 예측해서 집행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주택국장 양승표 예, 알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그리고 이런 것은 전혀 집행잔액으로 남아서는 안 된다는 부분을 본 위원이 질의하겠습니다.

앞으로 부서 경영하시면서 잘 생각해 주세요.

건설관리본부장, 도로환경정비 집행잔액이 사유가 발생해서 되겠습니까?

지금 대전시 도로환경정비, 도로환경이 지금 엉망인데요.

7,511만 원이 남았단 말이에요.

이것 이용이나 전용해서라도 써야 되는 것 아니에요?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공사 예산으로 집행하고 집행잔액이 남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인데.

박종선 위원 아니, 그러니까 집행잔액으로 남지 말고 지금 도로 곳곳에 환경을 정비할 곳이 많단 말이에요, 시민들이 불편한 데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찾아봐서, 이런 것을 그런 데 당연히 집행을 하는 것이 좋겠다 이런 생각을 갖는 것이에요.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그런 부분은 예산 집행하면서 예산부서하고 협의가 돼야 될 부분인데 그런 부분도 저희가 정리해서 앞으로는 잔액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그리고 도로보수용차량 및 건설기계장비를 유지하는 데 5,600만 원이 남았다, 이것 도로보수용차량 같은 것은 건설기계장비 유지하는 데서 이런 돈 남아서는 안 되는 것 아닙니까, 뭐하는 데 남았는지 모르겠지만?

알고 계세요?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제가 좀 공부를 하긴 했는데, 세부적인 사항이 자료가 그런데요.

박종선 위원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에 보고해 주세요.

그리고 특히 건설관리본부에서는 해야 될 일에서 집행잔액이 남아서는 안 되는 거예요.

본 위원이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만 교량·터널 등 유지관리하는 데 46%밖에 집행을 안 했다, 교량하고 터널유지 관리하는 데?

그러면 유지 관리할 만한 곳이 없으면 이것 애초에 사업내용에 포함시키지 말았어야지요, 예산에 배정을 하지 말았어야지요.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이 부분 제가 잠깐 설명드릴까요?

박종선 위원 말씀하세요.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그 부분은 저희가 교량·터널 유지관리 거기가 뭐가 있냐면 과적차량 단속업무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공익근무요원의 인건비가 들어가 있어요, 같이 계상돼 있는데 인원이 하나 감소가 되다 보니까 그 부분이 남아 있는 부분입니다.

박종선 위원 인원이 감소돼서요?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예, 한 명이 감소되다 보니까 다른 부분 아니고 인건비가 남아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인건비가 남은 부분이다?

아무튼 써야 될 곳에는 반드시 예산을 다 집행해 주시고 특히 시민들의 복리와 직결되는 환경정비라든지 도로보수 같은 것, 이것 지난번에 김경훈 위원님도 지적을 해주셨습니다만 얼마나 보수가 됐는지 모르겠어요, 겨울에.

그래서 이런 것들은 시민을 위한 예산이니까 철저히 집행을 잘해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건설관리본부장 신혜태 알겠습니다.

박종선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근수 박종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부터 제3항까지 안건별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중 당위원회 소관 사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중 당위원회 소관 사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중 당위원회 소관 사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중 우리 위원회 소관 사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중 우리 위원회 소관 사항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심사를 마치면서 위원장으로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2012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세입·세출결산, 예비비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 심사 준비를 위하여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심사한 과정 중에서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내용 중에서 개선할 사항은 부서별로 처리결과를 작성하여 우리 위원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매년 반복적으로 지적된 사항은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주시고 효율적인 재정운용을 위한 노력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상정된 안건은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산회)


○출석위원
한근수한영희곽수천김경훈
황웅상박종선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화섭
○출석공무원
경제산업국장윤태희
경제정책과장강철구
일자리추진기획단장윤창노
기업지원과장김기창
국제교류투자과장고종승
농업유통과장김광춘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전형진
오정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윤대한
과학문화산업본부장한선희
신성장산업과장송치영
과학특구과장문창용
문화산업과장김기환
관광산업과장박희윤
교통건설국장이원종
교통정책과장백영중
대중교통과장노수협
운송주차과장민동희
건설도로과장유장부
재난관리과장홍구표
도시철도기획단장윤기호
차량등록사업소장김출경
도시주택국장양승표
도시계획과장정무호
도시재생과장신성호
도심활성화기획단장이인기
주택정책과장박영준
도시디자인과장이권구
지적과장정영호
건설관리본부장신혜태
건설부장이희엽
시설부장이진석
농업기술센터소장홍종숙
○기타출석자
대전마케팅공사사장채훈
(재)대전신용보증재단이사장김윤식
(재)대전테크노파크원장박준병
(재)대전경제통상진흥원장정낙영
(재)대전문화산업진흥원장이효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