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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8회 제2차 교육위원회(2021.06.07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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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8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2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1년 6월 7일 (월) 오전 10시

장소 : 교육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58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2차 위원회

1.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

2.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5.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

2.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5.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


(10시 07분 개의)

○위원장 구본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대전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은 조례안 4건을 심사하고 보고 1건을 청취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고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안건심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대표발의한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의 제안설명을 위하여 부위원장님께서 대리하여 잠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우애자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우애자 우애자 부위원장입니다.

위원장님을 대리하여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

(10시 08분)

○위원장대리 우애자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은 구본환 의원 외 열다섯 분의 의원께서 발의하셨습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본환 의원 구본환 의원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을 위하여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를 포함한 열여섯 분의 의원이 발의한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대전광역시교육청 학생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은 안 제3조에 교육감은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시행할 것을 정하였고, 안 제5조의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관련 사업을 시행할 수 있음을 정하였으며, 안 제8조에 교육감은 미디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각급 학교, 지방자치단체의 미디어교육 관련 기관 또는 단체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을 정하였습니다.

그 밖에 조례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 있게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삶과 연계하여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 강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 조례안은 학교 미디어교육을 통해 우리 시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방향을 담았습니다.

조례가 시행되면 현재 있는 자유학년제, 방과후수업 등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교육수준에 있는 미디어교육이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으로 활성화되는 입법효과가 기대됩니다.

제가 제안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조)

·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우애자 구본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차은서 수석전문위원은 검토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차은서 수석전문위원 차은서입니다.

의안번호 제867호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이 조례안은 2021년 5월 21일 구본환 의원 외 열다섯 분으로부터 발의되어 5월 25일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올려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검토의견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대리 우애자 차은서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의 제정취지 등에 대하여는 대표발의하신 구본환 의원님께 질의하시고, 세부운영사항 등에 대해서는 오석진 교육국장님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교육청 미디어교육 활성화 조례안에 대하여 구본환 의원 외 열다섯 분의 의원님이 발의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구본환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하신 안건에 대한 심사가 끝났으므로 자리를 교체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우애자, 구본환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구본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2.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시 14분)

○위원장 구본환 의사일정 제2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오광열 국장께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국장 오광열 안녕하십니까?

기획국장 오광열입니다.

존경하는 구본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위원님들의 대전교육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대전교육 발전에 아낌없는 지원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심사 의결하여 주실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상위법령인 「공직자윤리법」 개정으로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위원정수가 확대된 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기존 총 11명인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위원정수를 13명으로 민간위원 2명을 증원하고 민간위원의 선임자격을 상위법과 동일하게 정비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구본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기타 자세한 내용은 올려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협조로써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구본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차은서 수석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차은서 수석전문위원 차은서입니다.

의안번호 제847호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이 조례안은 2021년 5월 17일 대전광역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되어 같은 날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올려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검토의견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 구본환 차은서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의사일정 제3항부터 제4항까지 일괄 상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3.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10시 18분)

○위원장 구본환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의사일정 제4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을 김선용 행정국장께서 일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선용 행정국장 김선용입니다.

존경하는 구본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대전교육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심사 의결하여 주실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와 문장의 제작기준을 세부적으로 명시하고 상위법의 깃봉과 깃대 제작기준을 조례에 반영하였으며, 조례의 용어와 불필요한 표현을 정비하여 규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대전광역시교육청 디자인 표준편람에 근거하여 깃면과 문장의 제작기준을 자세히 명시하고 대한민국국기법의 깃봉과 깃대 제작방법을 준용하였습니다.

각종 행사장만 명시되어 있던 교육청 기의 게양장소를 교육청, 행사장, 집무실 등에 게양 또는 비치할 수 있도록 확대하였으며, 제3조와 제4조의 용어 및 불필요한 표현을 정비하였습니다.

다음은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입니다.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30조에 따라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의 설치·관리·운용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제정하여 교육시설 환경개선에 필요한 재정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제3조 교육비특별회계의 기금전출금은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육감이 결정하도록 하고, 제4조 기금은 다음 세 가지 경우에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 교육시설환경개선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첫째, 교육부 보통교부금으로 당해연도 교육환경개선 사업비를 충당할 수 없는 경우, 둘째, 대규모 재난·재해 대응 및 예방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셋째, 장기간 소요되는 시설투자로서 2회계연도 이상에 걸쳐 투자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제5조 기금의 관리 및 운용은 별도 계좌를 설치하여 예치·관리하고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여 운용하며, 제6조 기금운용심의위원회는 대전광역시교육청 통합재정안정화기금운용심의위원회에서 대행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이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과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의 재원 배분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것입니다.

존경하는 구본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기타 자세한 내용은 올려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협조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구본환 김선용 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차은서 수석전문위원께서는 일괄 검토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차은서 수석전문위원 차은서입니다.

의안번호 제848호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의안번호 제849호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해 일괄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2개의 조례안은 2021년 5월 17일 대전광역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되어 같은 날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올려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검토의견입니다.

먼저,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다음은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 구본환 차은서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위원 없음)

없으십니까?

조성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성칠 위원 조성칠입니다.

기금 설치 지금 현재 어느 정도 기금을 마련할 준비를 하고 계십니까, 목표는?

○행정국장 김선용 행정국장 김선용입니다.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은 전입금이라든지 기부금 이런 재원으로 조성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전출금 규모는 재정상황을 좀 봐가면서 아마 앞으로 전출금 규모를 정해야 되겠지만 매년 일정금액을 회계연도마다 의무적으로 세출예산에 계상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기금조성에 관한 사항은 앞으로 저희들이 검토를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조성칠 위원 그래도 어쨌든 법에 의해서 하더라도 기금 설치할 때는 전체 예산 중에 어느 정도를 하겠다는 계산이 있었을 것 아니에요?

○위원장 구본환 저기, 잠깐만요.

기금은 다음…….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조성칠 위원 아니,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얘기하는 거예요.

○위원장 구본환 조금 이따가, 다음에.

조성칠 위원 한꺼번에 같이 하자고 했잖아요.

○위원장 구본환 이거 먼저 정리가 된 다음에…….

조성칠 위원 기조례하고 개선기금 한꺼번에 같이 하자고 했던 거잖아요.

○위원장 구본환 제안설명만 같이 했고, 어떻게 할까요?

조성칠 위원 아니, 설명을 같이 했으니까 질의도 같이 하셔야지요.

○위원장 구본환 일괄적으로 그냥 같이 하세요, 그러면.

조성칠 위원 아니, 안건을 같이 처리하자고 해서 그렇게 된 겁니다.

○위원장 구본환 예, 그러세요.

조성칠 위원 시설환경개선사업으로 해서 설명하실 때 보면 장기간 소요되는 시설투자로서 2회계연도 이상에 걸쳐 투자가 필요한 경우에 쓰겠다고 기금을 만든다고 한 거잖아요?

○행정국장 김선용 예, 그렇습니다.

조성칠 위원 그러면 어느 정도 규모를 고민을 하셨을 것 아니냐는 거지요.

○행정국장 김선용 지금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요, 교육부에서 보통교부금 내에 교육환경개선교부금이 교부가 되고 있는데요.

이 교부금을 기준으로 해서 만약에 교부금이 저희들이 예산, 추경이라든지 이월금을 줄이기 위해서 반영하지 못했을 때는 그 차액만큼을 기금으로 조성할 계획은 가지고 있고요.

앞으로 규모는 좀 더 저희들이 검토를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조성칠 위원 전체적으로 어떤 계획들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고 조례부터 먼저 만들고 시작하는 거예요?

○행정국장 김선용 일단은 교육환경개선교부금을 저희들이 기준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조성칠 위원 교부금으로?

○행정국장 김선용 예.

조성칠 위원 교부금을 전액 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렇지요?

보통교부금 일부 할 거 아니에요, 기금으로 전출하는 건 일부분만 할 거 아니에요?

○행정국장 김선용 현재는 그렇습니다.

부족분, 교육환경개선교부금이 있는데 그 교부금만큼 시설예산을 저희들이 계상을 못 했을 때 그 차액만큼을 환경개선기금으로 조성할 계획은 가지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조성칠 위원 계획이 잡히면 바로 보고 좀 해주세요.

○행정국장 김선용 예, 알겠습니다.

조성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구본환 조성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기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위원 기금 규모 나왔으니까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지금 이게 의무로 설치된 기금이라면 순세계잉여금의 몇 퍼센트를 정해서 조성 규모를 설정해 놓으면 되지 않겠나 싶은데요.

일단 의무적인 부분은 그렇게 순세계잉여금의 10%면 10%, 20%면 20% 설정을 하고 좀 더 세입의 여유분을 봐서 교육감님께서 별도로 일반회계에서 전출할 수 있는 그런 부분도 할 수 있으니까 최소한 이게 의무화된 기금이라면, 또 기금으로 순세계잉여금에서 의무적으로 기금 전출해 놓고 그다음에 거기서 또 다시 끌어 쓸 수도 있으니까 의무화시키는 게 좋지 않겠나 싶은 생각도 들어요.

○행정국장 김선용 그런 부분들은 앞으로 저희들이, 지금은 말씀드리기가 그렇고요, 저희들이 그런 부분들은 검토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기현 위원 그래서 검토하시고 다시 개정안 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선용 알겠습니다.

정기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구본환 정기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3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기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4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나 또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하여 교육감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

(10시 32분)

○위원장 구본환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5항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광열 기획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국장 오광열 안녕하십니까?

기획국장 오광열입니다.

존경하는 구본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대전교육에 대한 깊은 열의와 노고에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대전광역시교육청의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하여 올려드린 자료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중기인력운용 개요, 중기인력운용 전망, 정원관리 기관별, 직종·직급별 인력운용 계획, 기능별 인력 증·감 현황, 인건비 현황, 민간위탁계획 순입니다. 1쪽 중기인력운용 개요입니다.

본 계획은「지방교육행정기관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14조 및 동 규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라 5년간 중·장기적 행정수요를 예측하여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부와의 사전 협의를 거쳐 계획을 수립하고 시의회에 보고하는 것입니다.

2쪽에서 10쪽 중기인력운용 전망입니다.

먼저, 행·재정여건의 주요환경 변동 추이와 변화 예측입니다.

2020년까지 주요환경 변동 추이를 보면 저출산 및 세종시 인구유출 등으로 2016년 대비 2020년 학생 수는 14.46% 감소하였고, 학교 수는 사립유치원 폐원 등으로 1.74%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까지 인건비 편성변화, 단위기관별·기능별 인력 변화는 3쪽에서 5쪽까지의 표와 같습니다.

5쪽 향후 주요환경 변화 예측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미래형 원격수업 관련 온라인 인프라 구축 등 비대면 온라인 수업 기반 지원체계 확대와 인력 증가가 예상되며, 국가사무의 지방이양과 정부의 공공·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등 새로운 교육정책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지방교육재정은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으로 정부 세수 및 지방세 감소 등으로 세입여건이 어려워질 전망이고 누리과정 등 국가 정책 추진에 따른 대규모 재정투자 수요와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교육복지 재정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9쪽 인력운용 기본방침입니다.

교육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인력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국정과제와 우리 교육청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수요 분석을 통해 인력을 배치하며,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과 연계하여 총액인건비 변동 수준과 현 정부의 교육정책기조 범위 내에서 향후 5년간 지방공무원 인력을 확충하고 기존 인력 재배치를 병행하면서 인력을 운용할 예정입니다.

11쪽, 다음은 정원관리 기관별, 직종·직급별 인력운용계획입니다.

2025년 정원은 교육부 증원 기준에 따라 2020년 대비 129명이 증원되었으며, 세부 내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학교폭력 대책업무, 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현 정부 교육정책 반영 인력 증원과 교육감 공약이행사업 및 신설 예정 기관 인력 수요를 반영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11쪽부터 12쪽까지의 정원관리표와 같습니다.

13쪽 기능별 인력 증감 현황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129명의 증원인원에 대한 학교교육 운영, 교육활동 지원, 교육시설 등 업무기능별 증감내용은 13쪽의 업무기능별 인력 증감 예상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14쪽에서 15쪽 증원내역 및 16쪽에서 17쪽 감원내역 등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9쪽, 다음은 인건비 현황입니다.

인건비는 2021∼2025년 총액인건비 편성액과 기준액 현황으로 세부 내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민간위탁계획입니다.

계획기간 중 민간위탁 예정인 사업은 마을로 찾아가는 초등돌봄교실 1개 사업이며 자세한 내용은 20쪽에서 21쪽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대전광역시교육청의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개년의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구본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본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는 위원 없음)

안 계십니까?

정기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위원 정기현입니다.

지난번 우리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하고 중기재정수요계획 할 때 향후 5년간 주요환경 변동추이를 포함해 달라고 했었던 것 같은데요, 학생 수가 지금 향후 5년간 예측이 안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는.

○기획국장 오광열 기획국장 오광열입니다.

정기현 위원 학생 수, 학교 수 이런 게 변화가 예측된 게 없는 거 같아요.

○기획국장 오광열 자료 30쪽하고 31쪽에 보시면 학교 수, 학급 수, 학생 수 현황 5년간 통계가 있습니다.

정기현 위원 학급 수, 학생 수, 뒤에 나와 있네요.

○기획국장 오광열 그걸 바탕으로 해서 그 앞쪽에 보시면 28쪽, 29쪽 인력증원 수요를 예측해서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정기현 위원 여기 예측에 보면 중학교 학생 수가 확 늘어나네요.

○기획국장 오광열 2023년에서 2024년 말씀하시는 부분인가요?

정기현 위원 초등학교는 줄어드는데 중학교는 늘어나네요.

○기획국장 오광열 저희가 학교 수, 학급 수, 학생 수 추계는 중기학생배치계획을 기본 토대로 해서 작성한 자료고요.

중간에 인구수 또는 학생 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인데 늘어나는 이유는 대전시 내에 대단위 택지개발 사유로 해서 일시적인 인구 또는 학생 수가 늘어날 것으로, 그걸 바탕으로 해서 추계된 자료입니다.

정기현 위원 인구추계는 나와 있습니까, 인구는 어떻게?

○기획국장 오광열 지금 여기 인력운영계획에 인구 추계는…….

정기현 위원 없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담지 못했습니다.

정기현 위원 글쎄, 인구가 계속 줄 거 같은데 중학교 학생 수가 늘어난다는 게 조금…….

학급 수도 늘어나고요, 중학교만 학급 수가 늘어나네요.

증원내역 중에 14쪽 시설관리기획 있는데요.

시설관리기획 있는데, 이게 기획이 시설과 직원이 되는 겁니까?

○기획국장 오광열 예, 맞습니다.

정기현 위원 시설과 직원이요.

올해 2명 충원되고, 올해부터 3년간 2명씩 충원이 됩니까?

○기획국장 오광열 지금 이미 올해 그린스마트 관련해서 배치된 인력도 있고요, 연도별로 시설과에서 각 기관 부서 해서 연도별 업무 변화와 관련해서 증원인력 수요를 조사했고요.

정기현 위원 26쪽에 수요조사했네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정기현 위원 그런데 이게 조정된 것입니까?

당초 시설 쪽에서 요구가 있었던 것입니까 아니면 조정이 된 것입니까?

○기획국장 오광열 지금 전체적으로는 저희가 전체 기관에 대한 인력수요를 전부 받았고요.

부분적으로는 저희가 총 정원 전망 내에서 조정한 부분이 있는데 이쪽 교육시설관리기획 부분은 전부 수용된 자료입니다.

정기현 위원 그러니까 수요조사해 보니까 여기 수요조사에는 2021년 27명 증원 요청했고, 증감이 그런데 증원은 33명, 37, 이게 맞춘 거 같네요.

수요조사도 맞춘 거 같은데, 숫자 똑같아요.

○기획국장 오광열 지금 13쪽 자료부터 해서 맨 위가 총괄이고 뒤에 해서 증원내역 따로 작성됐고 또 그 뒤에 보시면 감원내역 따로 작성돼서 그 2개를 증감하면 앞에 총괄이 27이라는 숫자로…….

정기현 위원 증감이 되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그렇게 자료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정기현 위원 그러니까 증원 보니까, 여기도 인력증원이니까, 증원 숫자가 수요조사했는데 지금 최종 한 부분하고 똑같아서 이게 수요조사도 조율된 수요조사 아닌가 싶어요.

왜냐하면 저희도 그렇고 시설 쪽에 지금 수요들이 많아서 그전부터도 저희들이 이야기 좀 있었는데 증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또 고졸 출신도 증원되다 보니까 군 복무한다고 휴직하고 이러면서 사실 업무수행에 차질이 상당히 있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여러 가지 정책수요도 늘고 있고 현장에서의 시설 유지보수의 수요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고 예산도 또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쪽 부분의 인력 보강이 절실하더라고요.

그 부분 보면 아마 수요가 더 있었을 거 같은데 조율된 수요로 된 거 아닌가 싶어서.

○기획국장 오광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사전에 저희가 통제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일단 자료조사는 했고요.

하다 보니까 전체 집계를 해보면 당연히 현실성이 떨어지는 총 숫자가 나와서 저희가 연도별로 증원 가능한 범위 내에서 또 내부적인 우선순위 이런 거 고려해서 연도별로 안배도 하고 해서 일부 조정된 부분이 있는데 지금 아까 말씀드린 대로 시설관리기획 쪽은 일단은 시설과에서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조정 없이 계획에 반영했다는 말씀드리고요.

그런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기술직 공무원들 인력이 업무량도 계속 늘고 또 최근 들어서 그쪽 부분 예산투자액도 늘고 올해부터 그린스마트스쿨도 도입되고 이래서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또 내부적으로 검토해서 문제가 있거나 애로사항이 있으면 거기에 맞게 탄력적으로 고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기현 위원 그런데 26쪽에 있는 수요조사 결과는 이건 조율하지 말고 각 부서에서 요구하는 거 그대로 올려줘야지 저희들도 ‘어느 정도의 수요를 요청하는구나!’ 그리고 최종 조절해서 결정한 게 앞쪽 14쪽에 나왔다 이렇게 돼야 되는데 이건 숫자가 똑같으니까 이 수요조사 결과가 신뢰성 갖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조정결과나 수요조사나 숫자가 똑같으니까 각 부서에서 올라온 수요조사가 생생하게 저희들 인지를 못 하겠어요.

○기획국장 오광열 위원님 하신 말씀이 옳으신 말씀인데 타이틀이 정원 수요조사 결과라고 되어 있고 또 요구현황이라고 되어 있는데 작성된 내용은 실질적으로 조정된 내용으로 작성이 되어 있어서 그렇게 된다는 위원님 말씀에는 공감을 하고요.

저희가 기본적으로 중기기본인력운영계획에 대한 법에 근거하고요.

교육부에서 작성지침이 시달이 되고 그리고 또 저희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서 사전에 교육부와 협의해서 그 부분은 협의를 거친 다음에 내부적으로 안을 확정해서 의회에 보고하도록 이렇게 되어 있는 부분이다 보니까, 지침에 충실해서 하다 보니까…….

정기현 위원 수요조사 결과가 이게 있는 그대로 원데이터가 올라와줘야지, 부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와줘야지 “수요조사가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최종 조율해서 이렇게 됐습니다.” 이렇게 나와야 되는데 이 숫자 저 숫자 다 똑같으니까 수요조사가 의미가 없는 거지요, 이게.

○기획국장 오광열 위원님 말씀이 옳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이해했고요.

저희가 앞으로 계획 수립할 때 지침이나 관련 규정 내용 살펴봐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계획에 반영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검토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기현 위원 첫째는 수요조사할 때 각 부서에서 올렸던 자료, 올렸던 수요를 그대로 해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공문으로 접수받아서 왔던 부분들을 그대로 숫자 표시해 주시면 수요를 어느 정도 해당 부서에서 요청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거고.

최종적으로는 조정된 게 앞에 나와야 되겠지요, 나와야 되는데 수요조사만큼이라도 원데이터를 올려 주시라 하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다음에 할 때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런 부분 유념해서 작성에 반영하도록 그렇게 검토하겠습니다.

정기현 위원 그리고 시설 쪽에 좀 더, 내년에 또 작성해야 될 테니까 좀 더 현실성 있는 그런 인력보강들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국장 오광열 잘 알겠습니다.

정기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구본환 정기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성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조성칠 위원 정기현 위원님 말씀하신 거에 덧붙여 다시 말씀드리는 건데 이 계획대로 굳어지는 게 아니고 유동성 있는 거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맞습니다.

계획이고요.

조성칠 위원 계획으로만 끝나는 건 아니고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조성칠 위원 어쨌든 조정이 가능한 거고 감원은 자연 감소 위주인가요?

○기획국장 오광열 자연 감소라기보다 저희가 학교 배치 인력 중에 급식실 위생원이 있습니다.

지금은 지방공무원 정원으로 되어 있는데 저희가 수년 전부터 내부인력운용 방향을 결원이 생기면, 자연 감소가 되면 교육공무직으로 대체하도록 인력운용 방향을 그렇게 잡아서 그 부분이 이 계획에 반영된 내용입니다.

조성칠 위원 지금 정기현 위원님도 하셨지만 지금 현재 현장수요는 매년 강도가 달라지잖아요.

그래서 이대로만 진행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을 거 같아서 예측을 더 제대로 섬세하게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리고 현재 계획 세운 것을 유동성 있게 운영의 묘를 발휘해서 하셔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들거든요.

이대로만 구축되면 나중에는 굉장히 필요한 인력들을 제대로 그때그때 대응을 못 하게 되잖아요?

어떠십니까, 한 5년 계획을 해놓고 이대로 구축되면?

○기획국장 오광열 이게 중기인력운용계획 해서 5년간 하는데요, 매년 연동계획으로 해서요, 매년 수정보완해서 롤링플랜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그런 부분 저희가 해서 또 계획해서 조금 오차가 있는 부분은 다음에 또 조정해서…….

조성칠 위원 조정할 수 있다는 말이에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조성칠 위원 알겠습니다.

○기획국장 오광열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조성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인식 위원님 질의하실 거 없습니까?

정기현 위원님 없습니까?

위원장이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28쪽을 한번 봐보세요, 2021∼2025년 대전교육 수요 변화 추이 중에 29쪽 특수학교 항목에 대해서 얘기 좀 할게요.

지금 대전에 특수학교가 6군데가 있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대전시 내는 아예 6개로 못을 박아놓은 계획입니까, 아니면 변화가 있습니까?

○기획국장 오광열 못을 박아놓은 건 아닙니다.

○위원장 구본환 그런데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또 6개로 가겠다는 그런 의지를 갖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오늘 아침 언론에 나온 내용 봤지요?

“누군가의 이기심 때문에 오늘도 1시간 20분 걸려 학교 갑니다.”

그게 특수학교 문제인데, 오늘 본 위원장이 여기 회의하기 전에 해든학교 3번 버스를 타고 한번 오늘 가봤어요.

신탄진시장까지 1시간 40분 걸리는 시간이고 학교까지는 1시간 50분 걸리겠더라고요.

거기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6개로 아주 못을 박을 작정이십니까, 아니면 다른 계획 갖고 있어요?

○기획국장 오광열 지금 특수학교 설립 부분은 저희가 몇 개만 설립하고 말겠다 이런 계획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고요.

저희가 지금 매년 그렇게 해서 특수학교도 연차적으로 더 설립하려고 노력하는 데 여러 가지로 제약여건이 있어서 쉽지 않은 부분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위원장 구본환 제약이라는 게 뭐예요, 님비현상 얘기하는 거예요?

○기획국장 오광열 해든학교 올해 개교했는데요, 최초에 저희가 설립하기로 계획하고서 개교하기까지도 한 7년 이상 이렇게 걸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는 여러 가지 부지 확보부터 해서 재정적인 부분 그리고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그런 부분 포함해서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그리고 부지도 사실은 적지를 찾기도 애로사항도 있고 여러 가지 종합적인 요인이 있어서, 특히 특수학교 설립은 좀 용이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그런 부분이고요.

조금 전에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등교하는 데 1시간 20분 이상, 이렇게 1시간 40분 걸리는 이런 부분은 사실 맨 처음에 첫 번째 탄 학생의 경우에는 학교 도착할 때는 거의 지쳐서 쓰러질 정도로, 좀 심하게 얘기하면.

그렇게 통학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사실입니다.

학교가 원거리이고 또 대전시 내 전체를 학생들을 통학버스로 등하교를 시키다보니까 좀 그런 부분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위원장 구본환 그래서 권역별로 학교가 있으면 장거리 통학을 안 해도 되잖아요?

○기획국장 오광열 맞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그런데 왜 안 해요?

○기획국장 오광열 안 하는 건 아니고, 저희가 나름대로 그 학생들을 권역별로 나누어서 버스 여러 대로 동시에 등하교 버스 운영을 하고 있는데…….

○위원장 구본환 우리 위원회에서 저번 주에 가원학교를 갔더니 거기는 밀집, 학생 수가 너무 많고 해든학교는 너무 멀고, 보통 1, 2, 3, 4번 버스가 다 가수원에서 출발해서 해든학교로 가요, 그렇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맞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어른들, 우리 비장애인들 생각 좀 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각 권역별로 만들어놓으면 그나마 1시간 내에, 한 40분 내에 아이들이 갈 수 있게, 오늘도 그 차에 기저귀를 찬 아이들이 2명이나 타는 걸 제가 확인을 했어요.

마음 아프지 않아요?

부모 마음을 조금이라도 생각해 봤어요?

교육청에 말씀드리는 거예요, 중장기계획에 계속 어떤 이유를 대고, 이전에도 아마 6개였을 거예요.

공립 4개, 사립 2개, 그렇지요?

하려고 생각도 안 했지요, 사실은?

계획을 세웠으면 계획서 있습니까?

계획서는 있을 거 아니에요, 없어요?

○기획국장 오광열 지금 특수학교를 포함해서 중장기 학생배치계획은 있는데 지금 그 계획을 토대로 해서 어렵게 해서 올해 해든학교가 설립돼서 개교한 그런 사례고요.

현재 계획서상에는 특수학교 추가 설립은 아직은 못 담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그렇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예.

○위원장 구본환 6개 학교 중에 지금 해당이 안 되는 구도 있지요?

학교가 없는 구 어디어디예요?

○기획국장 오광열 동구는 있고요, 서구 있고 유성구…….

○위원장 구본환 없지요?

○기획국장 오광열 유성구 성세재활학교.

○위원장 구본환 성세재활학교 오케이, 사립.

본 위원이 느낀 바로는 소규모학교라도 아이들의 접근성이 있는 데다 할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 심도 있게 연구 좀 해줘야 될 필요가 있다고 본 위원은 봐요, 그렇지요?

계획 세우겠습니까?

○기획국장 오광열 위원장님 말씀하신 부분을 저희도 고민하고 있는데 저희 내부적으로 그 부분 더 한번 부서 간에도 협의하고 고민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보통 요즘 우리 위원회에 들어온 민원 중에 근거리 학교를 해달라고 민원이 많이 들어오지요?

반경 1.5㎞도 너무 멀다, 안전하게 다녀야 된다 이렇게 민원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장애인이라고 그래서 우리가 너무 소홀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계획서 좀 세워서 같이 공론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

○기획국장 오광열 내부적으로 잘 협의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1∼2025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 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말씀드릴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일반안건 중에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대전시립중·고등학교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존경하는 김인식 위원님께서 이걸 관심을 갖고 추진 중인데 당부의 말씀을 하나 드릴게요.

여러 우여곡절 끝에 전국 최초의 공공형 학력인정시설이지요, 대전이?

그래서 전국적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한 논의가 굉장히 필요한 시점이 바로 이 시점이다 본 위원장은 생각을 하고 개교 2년 차인 대전시립중·고등학교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시청과 교육청 관계자들이 TF팀 구성 등을 통해 적극적인 발전방향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본 위원회에서도 그렇게 공론화가 됐고요.

그래서 교육청하고 대전시가 긴밀하게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의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획국장 오광열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구본환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오광열 기획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3차 교육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교육감이 제출한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2분 산회)


○출석위원(5명)
구본환우애자조성칠김인식
정기현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차은서
전문위원박상희
○출석공무원
기획국장오광열
교육국장오석진
행정국장김선용
감사관박홍상
공보관정인기
기획예산과장최현주
혁신정책과장김덕기
교육복지안전과장김종하
교육정책과장고덕희
유초등교육과장김윤배
중등교육과장고유빈
과학직업정보과장한혁
체육예술건강과장이충열
민주시민교육과장권기원
총무과장김종무
행정과장조승식
재정과장조영준
시설과장표남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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