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58회 제1차 운영위원회(2021.06.02 수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58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1년 6월 2일 (수) 오전 10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58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위원회

1.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

2.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

3.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처 소관

· 예산안 조정 및 의결


심사된 안건

1.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

2.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

3.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처 소관

· 예산안 조정 및 의결


(11시 12분 개의)

○위원장 윤종명 의정 현안에 대한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협의로 인해서 회의 시작이 조금 지연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대전광역시의회 제258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박월훈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속되는 코로나19 감염병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올해는 자치경찰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이 전부개정되어 전문성 확보 및 역량강화 준비를 위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년부터 시행되는 인사권 독립 등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독립성 강화를 위해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의회사무처에서도 의원님들께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 운영위원회에서는 조례안 1건과 운영위원회 소관 결산 승인의 건, 추경안 등 총 3건의 안건을 처리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

(11시 14분)

○위원장 윤종명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본 의안을 발의하신 의원을 대표하여 문성원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의원 문성원 의원입니다.

시민의 안전과 복지증진을 위해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 외 열 분의 의원이 발의한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대전광역시의회의원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배양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연수를 실시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아울러 교육연수에 필요한 비용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대전광역시의회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은 안 제3조에 의원의 의정활동 전문성과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연수 과정을 적극 발굴·시행·지원 등 책무를 규정하였고, 안 제4조에서는 교육연수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으로 임기 개시 후 4년 단위의 기본계획을 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수립·시행하도록 하였으며, 안 제5조에서는 교육연수 시행계획에 관한 사항으로 시행계획을 전년도 말까지 수립·시행 및 시행계획의 결과를 평가하여 다음 연도에 반영토록 하는 내용을 규정하였습니다.

안 제6조 및 제7조에서는 교육연수 과정 및 예산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그 밖에 조례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 조례안은 지방의회의원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배양하고자 근거를 마련하는 사항임을 감안하시어 본 의원이 제안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종명 문성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차상붕 수석전문위원 검토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차상붕 수석전문위원 차상붕입니다.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난 5월 21일 문성원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여 5월 25일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배부해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검토의견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종명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토론을 진행하겠습니다.

본 안건의 제정취지 등에 대해서는 대표발의하신 문성원 의원님께 질의하시고 세부운영사항 등에 대해서는 박월훈 사무처장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의회의원 교육연수에 관한 조례안은 문성원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이 발의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과 제3항은 운영위원회 소관 결산 및 추경안으로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일괄 상정하여 일괄해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마친 후 안건별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2.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

3.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

가. 의회사무처 소관

(11시 20분)

○위원장 윤종명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과 의사일정 제3항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청취하겠습니다.

오찬섭 총무담당관 일괄해서 제안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관 오찬섭 총무담당관 오찬섭입니다.

존경하는 윤종명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저희 의회사무처에 대한 아낌없는 지도와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의회사무처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및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의회사무처 세출결산액은 총 111억 3,951만 원으로 이 중 약 92.3%인 102억 8,397만 원을 지출하고 7.7%인 8억 5,554만 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사업별 지출내역입니다.

정책사업 열린의정 운영의 의정업무 수행은 예산액 20억 5,349만 원 중 93.8%인 19억 2,634만 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1억 2,715만 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 내역은 의원국내여비 3,330만 원, 의원국외여비 1,731만 원, 의원정책개발비 1,738만 원 등입니다.

의정수행 및 지원은 예산액 11억 717만 원 중 93.2%인 10억 3,184만 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7,533만 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 내역은 의정활동 홍보 자산및물품취득비 1,266만 원, 충실한 의정활동 보좌 국내여비 1,361만 원 등입니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운영은 예산액 7억 7,404만 원 중 68.1%인 5억 2,666만 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2억 4,738만 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은 디지털 의정운영 시설비 2억 434만 원, 의정역량강화 사무관리비 646만 원 등입니다.

정책사업 지방의회 입법정책 연구는 예산액 5,458만 원 중 53.9%인 2,940만 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2,518만 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 내역은 정책토론회 개최 행사운영비 1,349만 원, 입법정책실 운영 사무관리비 663만 원 등입니다.

정책사업 위원회 운영은 예산액 5,096만 원 중 61.3%인 3,127만 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1,969만 원입니다.

정책사업 행정운영경비 예산액은 70억 9,926만 원 중 94.9%인 67억 3,847만 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3억 6,079만 원입니다.

다음은 의회사무처 소관 2021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기정예산액 105억 2,026만 원보다 3.31%인 3억 4,783만 원이 증가된 108억 6,809만 원입니다.

사업별 예산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책사업 열린의정 운영입니다.

기정예산액 34억 2,943만 원보다 3억 3,921만 원이 증액된 37억 6,864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 세부내역을 보고드리면 먼저 의정수행 및 지원의 증액 내역으로 의정활동 홍보를 위한 동영상 카메라 구입 등 자산취득비 및 지방의회 개원 30주년 기념행사를 위한 일반운영비 등으로 기정예산액보다 2억 1,540만 원 증액된 11억 7,80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운영의 증액 내역으로 안정적인 본회의 운영을 위한 전자회의시스템 단말기 및 의정활동용 노후 노트북 교체를 위한 자산취득비로 기정예산액보다 1억 2,381만 원이 증액된 4억 4,45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윤종명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의회사무처는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 보좌를 위한 경비와 사무처 운영을 위한 필수 비용만을 편성한 후 효율적인 집행이 되도록 운영을 해왔습니다만 2020회계연도 결산안 심사 과정에서 위원님들이 지적해 주시는 사항에 대하여는 향후 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예산집행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말씀드리며,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사무처 운영에 꼭 필요한 경비만을 반영한 것임을 감안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20회계연도 결산서(대전광역시)

· 2020회계연도 결산서첨부서류(대전광역시)

· 2020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의 성과보고서

·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회계 예산안 및 사업명세서(대전광역시)

(이상 4권 별도보관)

·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

·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종명 총무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차상붕 수석전문위원 일괄해서 검토보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차상붕 수석전문위원 차상붕입니다.

운영위원회 소관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과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경 예산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건의 예산 관련 안건 모두 지난 5월 17일 시장이 제출한 것으로 같은 날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먼저, 결산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총괄 및 운영위원회 소관 결산 내역 부분은 배부해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4쪽 검토의견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다음은 추경 예산안입니다.

검토보고서 1쪽 대전광역시 및 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 규모는 배부해드린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고 검토의견 3쪽 하단 부분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종명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위원 예, 대덕 1선거구 손희역입니다.

추경 자료 9쪽이랑 10쪽 보시면 노트북 취득비야 125만 원 정도 하니까 이해가 가는데…….

○위원장 윤종명 지금 결산부터 먼저 하시고.

손희역 위원 결산부터 할까요?

○위원장 윤종명 예.

손희역 위원 그러면 제가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윤종명 결산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0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결산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위원 일괄이라고 해서 다 한번에 하는 줄 알았습니다.

자산 9쪽, 10쪽 보면 노트북이야 125만 원 정도는 충분히 이해가 가는데, 지금 ENG(동영상) 카메라랑 렌즈랑 기타장비 해서 1억 1,000이 잡혀있더라고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그렇습니다.

손희역 위원 제가 이거 인터넷에 쳐봤는데 제일 비싼 거 다 해도 이 돈이 좀 오버가 안 돼요.

너무 비싸게 잡으신 거 아닌가 싶어서요, 설명 좀 해주세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동영상 카메라 예산이 과다하다는 말씀이시지요?

손희역 위원 예.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아마 국내산이 여러 가지 기능이라든지 이런 성능 때문에 문제가 있어서, 사실은 그때 일제를 구입하려다가 반일감정이 고조되고 해서 가능한 한 일제제품을 하지 않고 미국산으로 교체를 해보려고 노력을 했었는데 도저히 전문,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도저히 미국산이 기능이나 이런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고 해서 일제 구입이 불가피한 그런 상황이 됐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조금 높게 나왔다는 말씀드립니다.

손희역 위원 예, 제가 지금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까 렌즈 제일 비싼 거 해도 1천만 원대고 카메라가 한 4천만, 4,700 정도 하거든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손희역 위원 캐논에서도 상위버전 보고 해도 1억 1천이나 나오나 싶어서요.

그러면 이거에 대한 사시려는 제품 스펙 내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세부적인 자료를 제출하고요.

참고로 이것은 저희들이 입찰 부쳐서 하니까 투명하게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양은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손희역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종명 손희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오광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광영 위원 오광영 위원입니다.

지방의회 개원 30주년과 관련한 예산이 지금 여러 건이 올라와 있는데, 모두 합치면 얼마지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한 7천만 원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번 간담회 시 저희들이 올렸었는데 위원님들께서 약간 줄여서 하는 걸로 해서 약 7천만 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광영 위원 처음에 사무처에서 올렸던 금액이 약 얼마 정도.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1억이 약간 넘었었습니다.

오광영 위원 간담회에 여기에 있는 우리 운영위원님들도 다 참석을 하셨고 사무처 직원분들도 참석을 하셨고 해서 실질적으로 타 지방, 여기 보면 참고자료로 해서 타 시·도 개최현황 해서 예산액까지 전부 다 첨부를 해주셨는데, 본 위원이 굳이 이것과 관련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그렇습니다.

대전시의회가 실질적으로 코로나가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고 터널의 끝이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개원 30주년 기념식을 하는 데 있어서 당초에 계획했던 것보다 우리 운영위원들이 생각하는 문제의식은 시민들이 그렇게 어려운 시기에 1억 넘게 들여서 여러 가지 행사 혹은 자료집 이런 걸 발간, 세미나 이런 것을 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고 그래서 우리 여기에 있는 운영위원 모두가 합의해서 예산을 많이 줄여서 올라온 것이 한 7천만 원 정도 되지 않습니까?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그렇습니다.

오광영 위원 어떻게 보면 이 부분도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을 수가 있습니다.

타 시·도 사례 예산액 올라온 것 보니까 어떻게 보면 되게 과다하게 잡힌 부분도 있고 아예 간단하게 하고 넘어가는 부분도 있고 그런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 추경에 이 예산을 올리는 과정에서 어쨌든 그런 부분들이 고려가 돼서 시민들과 고통을 함께해야 된다는 것 때문에 예산을 간담회 과정에서 많이 줄였고 이런 것들이 시민들이나 언론 등에 충분히 전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오광영 위원 또 하나는 실질적으로 이것과 관련해서 준비하시는 과정에서 많은 시민들이 의회의 필요성 또 의회가 그동안에 해왔던 일들의 실질적인 성과들에 대해서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30주년 행사가 그런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당부를 드리려고 특별하게 하는 얘기입니다.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오광영 위원 그 부분을 생각을 하셔서 30주년 기념행사를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알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예산편성을 지난번 간담회 때 의견 주신 대로 최소화하려고 노력했고요, 그러니까 행사 자체는 굉장히 간소하게 하고 다만 말씀하신 기록 차원에서 동영상이라든지 화보집, 사진전 이런 것을 통해서 시민들한테 많이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광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종명 오광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홍종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원 위원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중구 제2선거구 홍종원 위원입니다.

사무처장님, 자료에 보면 지방의회 개원 30주년 기념식 타 시·도 개최현황을 이번에 자료에 첨부하셨는데요, 지난번에 간담회하면서도 말씀이 많았잖아요.

‘이게 왜 추경이냐, 본예산에도 충분히 예측 가능한데.’, 이런 얘기했는데 타 시·도는 혹시 이게 추경으로 잡혔나요, 본예산에 잡혔나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대부분 아마 본예산에 잡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본예산에 잡지 못한 것은 저희들이 미스했습니다.

홍종원 위원 앞으로 이런 부분에 있어서의 충분히 예측 가능한 것에 대해서 추경으로 올리는 것은 사실은 원칙대로 하면 안 되는 거지만 우리가 지방의회 개원 30주년이라는 그런 의미 때문에 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그렇습니다.

홍종원 위원 그리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굉장히 어렵게 잡은 예산이고요, 비록 예산이 7천이지만 아주 타이트하게 운용하셔서 예산을 낭비할 수 있는 구조를 줄이시고 조금이라도 남으면 반납처리를 신속하게 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시고요.

또 하나, 우리가 하려고 하는 몇 가지 카테고리의 행사가 있지 않습니까?

이걸 우리 지역업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지역에 있는 행사든 영상이든 이걸 다 우리 지역에 관련 산업들이 있을 거예요.

영세하신 분들이 있을 거니까 최대한 그네들이 이 예산을 통해서 선순환 구조로 지역에 있는 업체들 또는 지역에 있는 산업들이, 크지는 않지만 이것을 같이 함께할 수 있는 구조로, 사진전이든 화보집이든 이런 것들은 철저하게 지역에 있는 업체 위주로 하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예산을 좀 더 잘 짜임새 있게 운영하면서 조금이라도 잔액이 남는 게 있으면 신속하게 반납처리하셔서 그것을 다시 우리가 재원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유념해서 하겠습니다.

홍종원 위원 꼭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은 추경에 대해서는 고민을 많이 하세요, 본예산에 올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회사무처장 박월훈 예.

홍종원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종명 홍종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은 간담회 시 충분한 논의가 있었기에 예산안 조정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 예산안 조정 및 의결

(11시 38분)

○위원장 윤종명 그러면 예산안 조정을 생략하고 상정된 안건에 대해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1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추가경정 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안건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의회사무처에서는 오늘 회의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의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고, 대전광역시의회 개원 30주년 관련 행사 등은 코로나19 감염병 시기임을 감안해서 의회의 발전을 위해 내실을 다지면서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총무담당관께서 이번 회기를 마지막으로 41년간 공직생활을 마치고 명예로운 퇴직을 앞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찬섭 총무담당관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박월훈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코로나19와 무더위에 늘 건강하시고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산회)


○출석위원(9명)
윤종명문성원이종호홍종원
오광영구본환손희역김찬술
우애자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차상붕
전문위원조문환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장박월훈
총무담당관오찬섭
의사담당관김윤기
입법정책실장김현중
행정자치수석전문위원전일홍
산업건설수석전문위원이병연
교육수석전문위원차은서
예산결산수석전문위원최정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