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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0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1998.05.04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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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70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豫算決算特別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8年 5月 4日 (月) 午前 10時

場 所 : 內務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70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1次委員會

1. 위원장선출

2. 간사선출

3. '98년도제1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

가. 내무위원회소관

나. 문교사회위원회소관

다. 산업건설·의회운영위원회소관

4. '98년도제1회대전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


審査된 案件

ㆍ 보고사항(전문위원 류근만)

1. 위원장선출 및 위원장(김광희)인사

2. 간사선출 및 간사(이상태)인사

3. '98년도제1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

가. 내무위원회소관

나. 문교사회위원회소관

다. 산업건설·의회운영위원회소관


(10시 06분)

ㆍ 보고사항(전문위원 류근만)

○專門委員 柳根萬 예산결산전문위원 류근만입니다.

금일 회의진행과 관련된 보고입니다.

지난 4월 29일 제7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전광역시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시장과 교육감이 제출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구성되어 동 조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다섯 분의 위원이 선임되셨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위원은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대전광역시의회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 중에서 연장 위원이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당 특별위원회 위원 중 연장 위원이신 박행자위원께서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朴幸子 제가 당 위원회의 연장 위원으로서 당 특위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합니다.

회의진행 과정에서 다소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여러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10시 08분 개의)

○委員長職務代行 朴幸子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0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합니다.


1. 위원장선출 및 위원장(김광희)인사

○委員長職務代行 朴幸子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금 상정된 당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선출은 대전광역시의회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당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선출방법에 대하여 제의합니다.

위원장 선출은 구두호천에 의거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신지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선출방법은 구두호천에 의거 선출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당 위원회 위원장으로 적합한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진문위원 추천하시기 바랍니다.

崔鎭文 委員 최진문위원입니다.

여러 가지 경험이 많은 김광희위원을 추천합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朴幸子 방금 최진문위원께서 김광희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분 안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김광희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광희위원이 당 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저의 임무는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협조해주신 위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광희위원님 나오셔서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委員長 金光熙 이 자리에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무거운 책임과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당 특별위원회에서는 시장과 교육감이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하여야 할 의무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그간 각 상임위 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아온 동료 위원들과 심도있는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 확신하는 바입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행사가 많은 달로서 위원님들께서 공사간 바쁜 계절이 되겠습니다만,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간단하게 인사에 갈음합니다.


2. 간사선출 및 간사(이상태)인사

(10시 12분)

○委員長 金光熙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간사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당 특별위원회 간사는 대전광역시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간사는 위원장 유고시 직무를 대행하며 당 위원회 운영 전반에 관한 위원님들간의 의사전달이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 위원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하여 훌륭하신 분을 선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출 방법은 위원장 선출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선출 방법은 구두호천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간사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진문위원님!

崔鎭文 委員 이상태위원을 추천합니다.

○委員長 金光熙 방금 최진문위원께서 이상태위원을 간사위원으로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예,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분 안계십니까?

朴幸子 委員 안계십니다.

○委員長 金光熙 없으시면 이상태위원을 당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상태위원이 당 특별위원회간사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선출된 이상태위원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앉아서 인사하시죠.

李相泰 委員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본인을 간사위원으로 선출해 주셔서 감사하게 느끼며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동료위원 여러분!

당 특위 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주시기 바라고 상세한 일정은 사안 발생시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4분 회의중지)

(10시 23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光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 동안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데도 불구하고 오늘 예결위 예산안 심사에 적극 참여하여 주신 데 대하여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예산안 심사는 최근 사회 전반에 걸친 경기위축과 이에 따른 실업대책을 위한 한정된 재원으로 편성된 추가경정예산임을 감안할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위원 여러분께서는 우리 앞에 닥쳐온 위기를 잘 극복하고 시민의 복리증진과 어려운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 역점을 두어 심도있는 심사를 부탁드립니다.


3. '98년도제1회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

(10시 25분)

○委員長 金光熙 의사일정 제3항 '98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청취하겠습니다.

기획관리실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기획관리실장 강원조입니다.

존경하는 김광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정발전과 지역사회발전을 위하여 헌신해 오신 위원님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9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은 IMF에 따른 실직자 실업대책 사업비 확보에 중점을 두고 편성된 점에 대하여는 각 상임 위원회의 예비심사를 통해 상세하게 파악하신 줄 압니다만, 좀더 심도있는 예산심의를 위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별도 배부한 예산안 제안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는 추경예산편성 방침, 예산안 규모, 일반회계 예산안, 특별회계 예산안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공무원 인건비등을 절감 편성하여 실업대책 사업비를 확보하고 정부 추경예산 편성에 따른 국고보조금등 중앙지원예산의 증감분을 조정하였으며,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중소기업육성자금, 전자상거래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투자하고 경상예산안은 당초 예산편성 후 직제 조정에 따른 공원관리사무소등의 기준경비만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예산안 규모입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의 총 규모는 1조 2,824억 2,300만원으로 기정예산 1조 2,707억 4,100만원보다 0.9%인 116억 8,200만원이 늘어났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기정 예산보다 1.9%인 116억 1,400만원이 증가한 6,352억 8,500만원이 되겠으며, 특별회계는 기정 예산보다 6,800만원이 증가한 6,471억 3,8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추경예산안에 계상된 세입 예산 116억 1,400만원의 내용을 말씀드리면 세외수입은 기정 예산보다 3.1%가 감소한 21억 9,000만원, 지방교부세는 기정 예산보다 35.1%가 증가한 59억 900만원, 지방양여금은 기정 예산보다 4.5% 감소한 20억 8,300만원, 국고보조금은 기정 예산보다 28.9%가 증가한 114억 4,600만원이며, 지방채는 기정 예산보다 17.1% 감소한 14억 6,800만원이고 지방세는 증감이 없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에 계상한 세입 예산은 당초 예산 편성 이후 정부 추경예산안에 따라 조정된 중앙지원 예산 및 농안기금 지방채 수입 등 증감분을 반영했습니다.

다음, 유인물 4페이지의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의 기능별 내용은 유인물로 보고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 6페이지의 일반회계 재원 판단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안의 재원은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116억 1,400만원으로 이 재원을 가지고 특별교부세사업, 국고보조사업, 지방양여금 사업 및 기금사업 등 특정재원사업 118억 2,100만원만을 계상하였고 자체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는 가용재원은 불과 12억 5,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주요사업 투자 내역 중 국고보조사업, 교부세사업, 지방양여금사업, 중앙기금사업의 내역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8페이지 주요 자체사업에 대해서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금회 추경예산안의 가용재원은 12억 5, 700만원뿐으로 이 재원을 가지고 노인 교통수당 인상분 4억 4,700만원, 교육청 초·중등학교 소음방지시설등 2억원, 전국체전 참가 사업에 따른 체육회 지원금 3억 3,200만원,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전자상거래 지원 1억 4,000만원, 청소년수련원 연료비 부족분 7,100만원 등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9페이지 실업대책비 예산 현황을 종합적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공공근로사업 신청자 수는 4월 27일 현재 3,553명이고 금회 추경예산 확보액은 121억 4,400만원입니다

재원별로 말씀드리면 국비 67억, 시비 25억6,400만원, 자치구 부담금 28억 7,900만원이 되겠으며 이와 별도로 공무원 인건비 삭감분 16억 9,300만원을 예비비에 확보하여 실업대책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업별로는 도시가로정비등 공공근로사업비 53억 6,700만원, 취로사업비 9억 2,800만원, 생계 및 교육보호비 22억 1,600만원, 고용촉진훈련비 29억 7,400만원, 노숙자 보호비 6억 5,800만원, 9페이지, 10페이지의 사업별 세부사업내역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특별회계 주요사업 예산안에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사업은 상수도 3단계 확장 재특자금 감액에 따른 세천 미급수지역 상수도 시설 감액분 및 인건비 삭감 조정액 등 10억 8,700만원이 감액되었고 하수도사업은 하수관거 양여금 일반회계 전입금 및 순세계 잉여금 증가에 따라 하수관거사업 및 하수종말처리장 건설비 등 11억 5 5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도시교통사업은 공영주차장건설 토지매입비와 예비비를 조정하여 중앙시장 및 대흥동 공영주차장 건설에 따른 세출 예산만 조정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9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개략적인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금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경제난 극복을 위한 실업대책사업비확보에 중점을 둔 것으로 이해하시어 저희가 제출한 원안대로 심의 의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광희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위원님들께서 의결해 주신 예산에 대해서는 실업대책에 만전을 기하면서 절약하고 효율적인 집행을 하도록 다짐드리면서 제안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199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보고서

(이상 1건 별첨에 실음)

·199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세입·세출예산 사항별 설명서

(이상 1건 별도보관)


○委員長 金光熙 기획관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류근만 전문위원 검토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柳根萬 전문위원 류근만입니다.

시장으로부터 제출된 '98년도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의안검토사항을 보고드립니다.

예산안 검토의 중점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규모와 일반회계 예산 총칙, 세입예산의 재원별 내역, 세출예산의 성질별, 기능별, 소관별 내역 그리고 특별회계 부문에서는 총괄, 공기업 및 기타 특별회계 예산을 심도있게 검토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보고순서는 기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목차순에 의하되 세부 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으로 '98 제1회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검토의견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金光熙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심사에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위원 여러분께서는 간단 명료하게 질의를 해 주시고 질의내용에 대해서 집행기관에서는 명쾌한 답변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국장께서 부재중인 부서에서는 위원장의 승인을 얻어 답변자가 발언대에 나오셔서 말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상임위 소관별로 나누어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내무위원회소관

(10시 40분)

○委員長 金光熙 먼저, 당 위원회 의사일정에따라 내무위원회 소관 예산안부터 심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무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행자위원님!

朴幸子 委員 박행자위원입니다.

먼저, 사항별설명서 69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69페이지 하단에 보면 학술용역비로 해서 대전정신 교육교재 발간 용역비가 4,0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그렇지요?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추진계획을 말씀해 주시지요,

○內務局長 金賢圭 내무국장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대전정신 교육교재 발간을 하기 위해서 학술용역비 4,000만원이 계상돼 있습니다.

이미 대전사랑운동의 근간인 대전정신을 창의와 화합 그리고 개척으로 나누어서 시민에게 전파를 하기 위해서 했는데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까지 그 수준에 맞는 대전정신에 대한 교재비에 해당하는 그런 학술용역비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우리 대전시에 용역사업조정협의회가 있지요, 대전광역시용역사업조정협의회 있지요?

○內務局長 金賢圭 예.

朴幸子 委員 여기에서 이 문제가 논의 됐지요?

여기에 대해서 타당성이라든가 적정성 이렇게 논의된 걸로 생각되는데요,

논의된 내용과 의결된 결과 다시 말씀 드리면 참석위원이 몇 명이 참석하셨는데 거기에 찬성위원도 계셨을테고 또 반대하신 위원도 계실 걸로 생각되는데요, 여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좀 결과를 말씀 부탁합니다.

○內務局長 金賢圭 위원님 시간 좀 주십시오, 확인 좀 해 보겠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배석한 공무원께서는 지금 박위원께서 질의하신 답변 자료를 국장께 드리기 바랍니다.

○內務局長 金賢圭 박위원님 정책심의관실에서 그 내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이 입수되는 대로 제가 박위원님한테 설명 올리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럼 오시는 대로 말씀해 주시고요.

그럼 하나만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23페이지 보면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해서 시립미술관에 업무용승용차를 구입하게 돼 있죠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게 1,300만원이 지금 계상 돼있는데 이게 1,300만원이면 중형차지요, 그런가요?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예, 소나타입니다.

朴幸子 委員 중형차지요?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예.

朴幸子 委員 그럼 여기 보면 승용차 구입에 대한 거는 나와 있는데 여기에 따른 운영부대경비가 계상이 안됐네요? 이건 어떻게 관리 운영하시는지요?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그거는 기존 예산 가지고 하려고 그럽니다.

기존에 세워진 예산 가지고, 차량비가 있기 때문에, 기존 예산에 차량비가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본 예산에서 차량비가 있어서 그걸로 하는군요?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예, 그걸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승용차 구입비는 예산에 안돼 있기 때문에 추경에서 하는 겁니까?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이 차량이요, 다른 사업소 직급과 형평성이 맞습니까?

○文化體育局長 李康鎬 예, 그 직급에 맞추어 가지고 구입을 하는 겁니다.

朴幸子 委員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光熙 최진문위원님!

崔鎭文 委員 최진문위원입니다.

73쪽을 보게 되면 현청사 매각 감정수수료가 계상된 게 있는데 이 청사 매각에 대한 현재 추진상황이 어떤가 구체적인 설명 좀 해 주세요.

○內務局長 金賢圭 청사 매각을 연초부터 다각적으로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예컨데 입찰공고를 두번에 걸쳐서 냈는데 응찰자가 사실 없었고, 없었는데 그래서 각 대기업체를 방문해 가지고 개별적으로 접촉을 해서 기업에 유인을 이렇게 했습니다만 위원님도 잘 알고 계신 바와 같이 IMF 사태에서 연초에 계획을 전혀 넣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기업들이 전부 관망하는 자세로 돌아서 있어서, 그래서 특정 돈 많은 종교단체하고도 접촉을 해 가지고 많이 호의적인 답변도 얻고 그래서 지금도 계속해서 유수업체와 또 큰 자본이 많은 그런 단체하고 지금 접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예산에 감정수수료를 낸 것은 매년마다 공시지가가 6월 30일 이후에 결정되도록 돼 있습니다.

그래서 불행하게도 지가가 연년세세 뚝뚝 떨어지는데 금년에 청사를, 해외기업이나 또는 단체에서 산다고 하더라도 작년에 평가한 금액으로 사는 게 아니라 금년도에 공시지가가 확정된 이후인 금액으로 사기 때문에 예산에 이 수수료를 올린 겁니다.

崔鎭文 委員 이게 IMF이전에도 응찰자가 없었잖아요?

○內務局長 金賢圭 그렇습니다.

崔鎭文 委員 그럼 이게 시에서 예상하고 있는 금액이 너무 무리하다든지 아니면 이게 세일이라고 그럴까, 이게 활동상황이 미비해서 그런거 아니겠어요?

○內務局長 金賢圭 저희 같은 경우는 국내, 국제적으로 지금 다 해 보고 있습니다만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가 거의 침체돼 있고 또 대기업체들도 하나의 재무구조를 바꾸기 위해서 많은 부동산이 쏟아져 나와 있기 때문에 특별한 전략과 대응이 없이는 팔기가 상당히 어렵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밝힐 단계는 아닙니다만 상당히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그리고 이제 6월말에 공시지가가 이제 확정이 되기 때문에 그때 가서 구체적으로 상의하자라는 그 단계까지 와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때 되면 지방재정법에 의해서, 2개 이상의 감정법인에 의해서 평가된 금액으로 판매가를 결정할 수 있게 되거든요. 그래서 예산에 이런 수수료를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崔鎭文 委員 본 위원이 생각할 때 이게 뭐냐면 결과적으로 시가 동서도시 균형발전을 모색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이게.

예를 들어서 이 땅을 갖다가 어느 기업이나 어디다가 이걸 판다고 하더라도 이 시청사가 둔산으로 옮기면 이 동구는 이제 마지막이에요, 끝나요. 불용지로 인식이 된다 그 말입니다. 이게 결과적으로 모든 게 둔산으로 집결, 그러다 보니까 우리가 결과적으로 지금까지 동서균형 도시개발을 못하고 있다는 그 결과가 지금 떨어지고 있는 겁니다.

이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內務局長 金賢圭 제가 도시계획 전반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말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만 제가 하나의 개인적인 입장에서 말씀을 올리면 최위원님과 같이 이런 시청이나 관공서가 많이 둔산에 감으로써 이쪽 동구나 중구에 공동화 현상이 일어난다, 하는 것이 아마 일반적인 견해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발전전략을 구 도심과 신 도심간의 중점을 그 지역에 맞는 것을 종합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면 반드시 시청이 옮겨간다 해서 이것이 마지막으로 공동화 현상이 생긴다 이렇게만은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예컨데 서울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몇 년전만 해도 아직도 강북에 살고 있느냐 이런 얘기가 많이 나왔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강남이나 강북이나 상당히 대등하게 발전되는 것이지, 몇 개의 관공서가 옮긴다고 해 가지고 금방 구 도심이 허물어지진 않습니다.

이것은 저는 하나의 모든 도시나 인간이 역사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금방 비약적으로 몰락한다든지 성장하는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얘기입니다.

崔鎭文 委員 개인적으로 답변을 주셨으니까 개인적인 얘기를 여기서 또 한다면요, 전부가 쓸데없는 소리들입니다.

결과가 지금 나와 있는 데도 그걸 승복을 안하는 게 공무원 사회 같아요.

지금 결과가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이게 경제적인 면에서만 그런 게 아니라 교육적인 면, 사회복지적인 면 모든 게 이게 서구집중화 현상을 일으키다 보니까 대전 시청사 매각을 하는데 실질적인 부작용이 우리 당사자 발등으로 떨어져서 그런 거에요, 시 발등으로. 하여간 여기에 대해서 본 위원 못지 않게 많은 신경들을 쓰고 있는데 어떻게 정상적으로 시청사가 완공되게 되면 예정대로 이주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십니까?

○內務局長 金賢圭 예, 내년도 말까지는 완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崔鎭文 委員 그때까지 이것도 해결될 것 같아요?

○內務局長 金賢圭 예.

崔鎭文 委員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항설명서 62쪽을 보게 되면 일용인부임 예산 편성 내용에 있어서 문서고 관리 1인 그 다음에 발간실 옵셋 인쇄공 3인, 그 다음에 청사관리요원 1인, 전산요원 3인, 보조인부 39, 합계 47인이 예산에 계상 편성되었지요?

○內務局長 金賢圭 그렇습니다.

崔鎭文 委員 62쪽 일용인부임 하단에 보게되면 일용인부임 정원 조정 47명에서 46명으로 1인이 절감예산 조정 시켰는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숫자 1인이 줄지 않았는데 인원 숫자가 맞지 않는 것 같아요.

○內務局長 金賢圭 당초 47인에서 1명이 준 46명으로 돼 있지 않습니까?

崔鎭文 委員 인원이 줄지 않은 거 같은데요, 제가 계산을 잘못했나요? 숫자가 맞나요?

○內務局長 金賢圭 예.

문서고 관리 1명, 발간실 옵셋 3명, 청사관리요원 1명, 전산처리 3명, 사무보조…….

崔鎭文 委員 47명인데요.

○內務局長 金賢圭 47명입니까?

崔鎭文 委員 또 한 명이 줄지 않았는데…….

○內務局長 金賢圭 47명은 단과 조정으로 계산, 47명이고, 감 1명은 인사기록카드 전산화업무보조 1명을 녹지사업소로 배치해서 1명 분의 예산을 감액한 것에 해당되는 거기 때문에 그렇게 숫자가 나오는 걸 겁니다.

崔鎭文 委員 사항별설명서 160쪽하고 173쪽하고 보게 되면 근로자종합복지관 보육교사 2명수용, 체육 지도교사 및 안전관리요원 2명 해서 4명으로 그렇게 하고 가정복지과, 노인복지, 어린이집, 여성복지, 청소년 보호주임도 네 명……가만히 있어 이게…….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그건 문교사회…….

崔鎭文 委員 문교사회 거네요,

○委員長 金光熙 아니, 정원 관리는 기획관리실 소관이니까 질의 하셔도 상관 없으십니다.

崔鎭文 委員 그거 한 번 여쭤는 봐야 될 것 같아요.

총 8명이 상여금 각종 수당을 받는 상용임부로 증원이 됐어요, 시립미술관 네 명이 신규 계상된 그 사유에 대해서 답변 좀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그것은 저희 전산인력을 감해 가지고 새로이 생기는 미술관에다가 배치 한 겁니다.

崔鎭文 委員 어떻게요, 다시 한 번요,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우리 기획관리실에 있는 전산 인부임을 네 사람 깎아 가지고 새로 생기는 미술관에 필요 인원으로 정리한 겁니다.

총 인원수는 관계없어요, 기획관리실 요원을 감해 가지고 미술관으로 이치한 겁니다.

崔鎭文 委員 이쪽에 자연감소 인원을 갖다 저쪽으로 갖다 부친 거에요?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그렇습니다.

崔鎭文 委員 그런데 금번 추경예산을 보게되면 공무원 봉급 삭감재원으로 예산 편성이 됐지요?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예.

崔鎭文 委員 일용인부 정원내에서 사업소의 특수 여건을 고려해서 편성된 것이다라고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 것 같은데 자연 감소인원은 정원에서 줄여 나가고 자체 인원은 재조정해서 배치함이 그게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큰틀에서 볼 때는 이번 예산편성이 좀 이율배반적인 현상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아닌데요, 일용 총 정원 중에서 이제 해마다 보면 각 기능별로 더 필요로 하는 요원들도 있고 감을 해야 될 실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소별로 좀 일이 많은 데는 주고 또 새로이 생긴 데라든지 이렇게 조정한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崔鎭文 委員 앞으로 행정조직에도 IMF 구조조정 작업이 아주 심하게 몰아칠 걸로 알고 있습니다.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6월 이후부터는 그런걸로…….

崔鎭文 委員 그런 개혁바람이 불어올텐데 여러 가지로 우려되는 마음에서 말씀드리는 건데요, 앞으로 이건 참작을 하셔야 될 걸로 압니다.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알겠습니다.

○內務局長 金賢圭 박행자위원님께서 아까 질의하신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대전정신 교육교재 연구용역비 4,000만원을 계상했는데 용역사업조정협의회를 지난 '97년도 12월 28일날 위원 13명이 전원 참석해서 심의조정한 결과 삭감없이 그 당시에는 6,000만원으로 결정이 됐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1차 추경에서는 액수가 너무 많다 해 가지고 액수를 조정을 해서, 집행기관에서 조정을 해 가지고 2,000만원을 삭감해서 올린 겁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대전사랑정신 교육교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 각 위원들이 일제히 반대 없이 찬성한 걸로 나와 있고 그 당시에 의결 한 6,000만원 보다도 이번에 저희들이 올릴 적에는 2,000만원을 삭감해 가지고 4,000만원으로 올린 것으로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예, 감사합니다.

○委員長 金光熙 더이상 질의할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내무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내무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기획관리실장, 내무국장을 비룻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2분 회의중지)

(11시 10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光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문교사회위원회소관

○委員長 金光熙 이어서 문교사회위원회 소관예산안에 대해서 질의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相泰 委員 150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항별설명서 150페이지를 보면 서구 갈마종합복지관 신축 8억 3,041만원이 계상돼 있는데 어느 곳에 어떠한 방법으로 신축할 것인지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보사국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업 목적은 저소득층에 대한 자립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예방하고 또 거기에 대한 치료를 위한 하나의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서 그 지역 주민들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구현책으로써 신축 계획 수립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수혜 인구는 약 23만명 정도가 되고 저소득층의 숫자는 약 5,598명 정도로 파악이 됐습니다.

그 중에는 생보자가 약 3,574명 그리고 장애인이 2,000명이 넘습니다.

그래서 종합사회복지관으로써의 기능과 역할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사회복지관을 신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장소 결정은 어디에서 하는 것입니까?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현 부지는 서구청 소유 구 소유의 부지입니다, 구유지.

李相泰 委員 장소 결정을 시에서 하는 것입니까?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서구청에서…….

李相泰 委員 장소 결정해 놓고 그러면 시에서 예산을 하는 것이죠?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예, 국비가 있고 시비가 있고 구비 부담이 있고 다 그렇습니다.

李相泰 委員 본 위원 또 지역구 얘기 나와서 또 어쩔런지 모르겠지만서도 우리 구즉같은 경우는 아시다시피 납골당, 금고동 위생매립장, 수질환경사업소같은 타 지역에서 반대하는 유해업소가 다 와 있는 데에도 불구하고 형평성을 고려해서 우리 구즉 송강 영세민 아파트 670세대가 살고 있는 그런 곳에는 이런 것이 결정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니면 앞으로 어느 방법으로 해서 생각을 할 것인지 거기에 대한 답변을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점차적으로 구별로 복지관 하나씩 신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해 나가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알겠습니다.

믿고 답변을 마치고 151페이지를 보면 노숙자 특별보호비 5억 7,800만원이 민간이전비로 계상돼 있는데 누구한테 어떤 방법으로 예산을 줘서 운영할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별보호소 시설비 8,000만원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누구한테 어떻게 위탁을 한다는 것은 아직 결정된 것이 아니고 지금 제가 지난 25, 26 양 이틀간에 걸쳐서 새벽 4시를 기해서 실질적인 노숙자가 있는가 없는가 서대전역이나 대전역 그리고 고속버스 터미널, 시외버스 터미널 등 한번 다녀봤습니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그렇게 실직자로 인한 문제점, 노숙자가 있다고 이렇게 판단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현재로써는.

李相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光熙 위원장으로서 추가로 국장님께 질의 좀 하겠습니다.

지금 갈마종합복지관을 신축을 한다고 하셨는데 지금 대개 우리가 영구 임대 아파트 지역은 사업을 시행하는 시행청에서 대개 종합사회복지관을 하나씩 의무적으로 짓게돼 있죠?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의무적으로, 예, 맞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맞죠?

○保健社會渴長 金基井 예.

○委員長 金光熙 그러면 이번에 갈마종합복지관은 어떤 취지에서 사업을 시행하는 것입니까?

그리고 서구청에서 얘기하는 장소가 정확하게 어디인가 답변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서구 갈마동 427-35번지 3필지입니다, 정확하게, 평수는 약 402평이 되겠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그러면 그게 지난번 장애인종합체육관 지으려고 했던 데 그 쪽이 아니에요.

○保建社會局長 金基井 예, 그렇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그렇죠?

○保建社會局長 金基井 예.

○委員長 金光熙 국장께서 잘 파악이 안되신 것 같은데 그것도 지금 지난번에 장애인종합체육관을 짓는다고 해서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있었단 말이죠, 지금 종합사회복지관이라고 하는 개념 자체가 어느 정도로 시민들한테 인식이 돼 있냐면은 종합사회복지관은 소위 얘기하는 영세민을 대상으로 한 복지시설이다고 하는 인식이 돼 있다 하는 얘기에요.

그러면 그 시설을 만약에 그곳에 또 했을 때 주민의 어떤 저항에 부딪히리라고 하는 생각은 안해 보셨습니까?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아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수혜 계층이 저소득층만을 수혜하는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아까도 수혜 인구가 약 23만명 정도 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만은 저소득층만을 그렇게 하기로 한 것이 아니고 앞으로 많은 홍보를 통해 가지고 주민 대다수가 이용할 수 있도록 이렇게 홍보를 해 나가겠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지금 국장께서 수혜 대상이 23만명이라고 하는데 23만명이라고 하는 그 숫자는 제가 볼 때 맞지 않는 숫자에요. 아예 그러면 134만이라고 하지, 그렇지 않습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은 예를 들어서, 우리가 월평동에도 영세민촌이 있어요. 물론 삼천동에 보라아파트라든지, 그 다음에 월평동에 한밭종합복지관, 월평종합복지관이 있는데 복지관의 수혜 대상이라는 것이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수혜 대상이지 그것이 23만이라고 하면은 서구 인구의 거의 절반을 얘기하는데 그렇지 않다 하는 얘기입니다.

아까도 말씀하셨지마는 그 부분은 우리가 산성동에 짓고자 하는 맹인복지회관도 주민들 저항에 부딪혀서 사실은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하고 있잖아요.

이 부분도 그렇게 쉽게 가리라고는 저는 생각지 않습니다.

그에 대한 대안을 사전에 한번 연구를 해 주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 그러한 좋은 취지에서의 그 사업을 시행하고자 하는데 다시 한 번 주민들의 어떤 반발로 인해 가지고 사업 시행이 안된다고 하면은 이것은 정말 행정관서로서의 체면도 말이 안되는 것이고 또 지금 솔직히 얘기해서 산성동 맹인복지회관도 지리멸렬하게 끌고 가느냐 하는 얘기에요, 몇 번에 걸쳐서 질의도 있었고 그에 대안을 촉구도 했지만은 실질적으로 집행부에서는 그때 "연구 검토하겠습니다, 개선하겠습니다." 그런 식으로 질의하고 나면은 그냥 끝이다 하는 얘기죠, 그러시지 말고 이번에 기왕에 이상태위원께서 질의가 계셨습니다만은 갈마종합복지관도 그런 부분에 저항이 상당히 있으리라고 저는 예상을 합니다.

또 그 인근에 토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또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이 돼요.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도 기왕에 좋은 사업 계획을 세우셨으면은 그에 대한 대안도 세워보시고 또 미리 그런 어떤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무마를 해야 되는 부분이 있다면은 무마를 해 주시는 것이 좋겠다 해서 위원장으로서 한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앞으로 갈마종합사회복지관이나 산성종합복지관을 건립할 때에는 많은 문제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위원님들께서 문제점 해소에 적극적으로 많은 협조가 있으시기 바라겠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예, 질의 계속해 주세요.

李相泰 委員 우리 김광희위원께서 말씀을 주셨는데 서구에서 갈마종합복지관을 반발에 의해서 유치하기가 곤란하다면은 저희 지역으로 유치시킬 수 있게 한번 해 주십시요, 알겠습니까?

○保健社會局長 金基井 그런 사유가 발생이 되면 검토해 보겠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문교사회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문교사회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보건사회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3분 회의중지)

(11시 30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光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 산업건설·의회운영위원회소관

○委員長 金光熙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 최진문위원.

崔鎭文 委員 최진문위원입니다.

사항별 설명서 271쪽 제2 농수산물 도매시장건설비 부지 매입비가 삭감되고 건설비로 증액된 이 사유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담당 국장이 없기 때문에 농정과장이 대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光熙 예, 농정과장 그럼 발언대에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農政課長 林漢朝 농정과장 임한조입니다.

지금 질의하신 토지매입비를 건축비로 돌린 문제는 토지매입비는 좀 늦게 지급을 하는 것으로 하고 건축비가 예산에 서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감액을 해서 건축비로 돌렸습니다.

崔鎭文 委員 그게 이유에요?

○委員長 金光熙 농정과장?

○農政課長 林漢朝 예.

○委員長 金光熙 지금 최위원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충분한 답변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崔鎭文 委員 부지매입비는 부지매입비고 건설비는 건설비인데 부지매입비가 삭감되고 건설비로 증액하게 된 특별한 사유는 없어요?

○農政課長 林漢朝 그 내용은 금년도에 시비예산 확보가 안되고 국비만 예산이 확보가 됐는데 토지매입비는 늦게 지급을 해도 되기 때문에 그래서 건설비로 이렇게 돌린 것입니다.

崔鎭文 委員 부지매입비 이게 3년차죠?

○農政課長 林漢朝 예.

○委員長 金光熙 농정과장 답변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답변하실 관계 공무원 없어요? 예산담당관도 모르시나?

좋습니다, 지금 최위원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이 다소 불충분한 것 같은데 다음에 바로 서면으로 답변서를 보내는 것으로 양해하여 주시면 좋겠는데 양해하시겠습니까?

崔鎭文 委員 예.

○委員長 金光熙 그러면은 방금 최진문위원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관계 부서에서 답변서를 최진문위원에게 제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농정과장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崔鎭文 委員 사항별설명서 303쪽 농촌주택개량지원사업비 7,100만원이 특별회계로 전출되었는데, 주택사업특별회계 예산편성이 안되었는데 업무 추진에 지장이 없는지 여기에 대한 답변바랍니다.

○建設局長 李秉讚 건설국장 이병찬입니다.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 농촌주택 사업은 저희가 1,600만원씩 호당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가 총 사업비가 6억 4,000만원인데 그 중에서 11%에 해당하는 사업비를 저희가 지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 사업이 지금 말씀드린 대로 1,600만원인데 이 사업은 융자사업으로써 저희가 보조를 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崔鎭文 委員 업무 추진에는 큰 지장은 없습니까?

○建設局長 李秉讚 예, 없습니다

崔鎭文 委員 그럼 사항별 설명서 329쪽 농업인 건강 관리소 설치 1개소 5,000만원이 전액이다 삭감이 됐어요.

이것 업무 추진을 못하는 이유가 있을 것 아닙니까, 여기에 대한 설명을 좀 부탁드립니다.

○委員長 金光熙 농촌지도소장 배석 안돼 있습니까?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아마 국비가 깎인 것 같습니다.

전액 국비기 때문에 국비가 삭감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입니다.

崔鎭文 委員 전액 국비에요?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예, 50%, 50%입니다.

崔鎭文 委員 이번에 건강관리소 업무 추진 못하더라도 큰 지장은 없는 거에요?

○企劃管理室長 姜元照 큰 지장은 없는데 국비가 50% 줄면서 지방비 부담 50% 하라는 것인데 국비가 안될라니까 지방비까지 전부다 깎인것 …….

지장없습니다.

崔鎭文 委員 마지막 한 가지만 더 여쭈어보겠습니다.

사항별 설명서 451쪽 세천 미급수 지역 상수도 공급 시설 공사를 20억 삭감하여 추진하지 못하는 사유 이것 좀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최진문위원께서 세천 상수도 구역의 20억 삭감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본예산을 의결한 이후에 국고가 10억이 다시 상수원 보호구역 주민 지원사업으로 해서 10억원이 내려 왔습니다.

그 당시에 상수원 보호 구역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급수 시설 명목으로 해서 우리가 10억 내려 온 것 10억 보태서 20억을 해 놨기 때문에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은 부득이 깎아야 되는 그런 입장이 됩니다.

그래서 이것은 20억원을 깎아도 지금 현재 공사가 계속 되고 있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5월 11일날 입찰 예정중에 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崔鎭文 委員 아무 지장 없어요?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예, 그렇습니다.

崔鎭文 委員 굉장한 아이러니인데 제일 상수도의 혜택을 받을 지역이에요.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예, 이것을 안깎으면 작년 연말에 내려온 국고보조 10억을 우리가 반납해야 되는 그런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것을 깎는 것입니다.

崔鎭文 委員 공사에는 하등의 이유가 없다?

○上氷道事業本部長 金容官 예, 5월 11일날 입찰 예정입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태위원입니다.

○委員長 金光熙 예, 이상태위원.

李相泰 委員 한 가지만 질의 드릴게요.

사항별 설명서 356페이지를 보면 손해배상금부족분 해 가지고 1억 5,000만원 증액됐는데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이상태위원께서 손해배상금 부족분 1억 5,000만원 증액에 대해서 질의해 주셨는데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손해배상금이 본예산에 약 3,000만원 정도가 계상이 돼 있었습니다.

작년도에 예상치 못한 급·배수관 파열 사고가 상당히 여러 군데서 났습니다.

유성에 사유지에 매설된 상수도관이 파열돼서 인근의 자동차라든지 여관같은 데 유리창이 깨지고 유흥시설을 못하는 경우가 있었고 또 태평동 일부 지역에서는 수도관이 터져서 그 수도관 물이 지하의 영세 공장으로 들어가 피해를 보는 그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가 한 여섯 건 있었습니다.

그래서 3,000만원을 배상을 하려고 보니까 너무나 턱없는 그런 예산이고 해서 부득이 1억 5,000만원을 계상을 해서 1억 8,000만원 가지고 우리가 배상을 하려고 잡고 있는 것입니다.

이 배상한 것은 우리가 자체로 배상하는 것이고 법원에 소송 판결에 의해서 배상이 되기 때문에 이 예산은 꼭 있어야 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李相泰 委員 그럼 파열된 것은 상수관이 노후돼서 …….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그렇습니다.

50년전, 30년 전에 매설이 된 상수관들이 우리 시내 곳곳에 매설이 돼 있기 때문에 이것이 언제, 어느 때 터질지 모르는 그런 사항에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李相泰 委員 그럼 장기적인 대책같은 것은 없으십니까?

○上水道事業木都長 金容官 예, 그래서 우리가 1년에 한 300억씩 급·배수관 교체 공사를 실시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1년에 근 300억의 예산을 투자해서 구경이 큰 구경에서부터 점점 작은 구경으로 교체를 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걸리는 그런 상태가 되겠습니다.

우리 시 전체적으로 수도관 약 3,743km가 매설이 돼 있습니다.

이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돼야 되는데 그것도 안돼 있고 또 50년 전에 어느 관이 막혀있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그것을 수시로 파악해 가지고 교체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 됩니다.

李相泰 委員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光熙 예, 박행자위원님.

朴幸子 委員 박행자위원입니다.

255페이지를 보면 경제국 소관인데 소비자 단체 민간 경상 보조로 해서 지원할 예정인데 여기 물가비교조사 사업에서 500만원씩 5개 단체가 나가는데 일률적으로 지원하는 것입니까?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경제국장이 과기부장관님 행사에 참석하기 때문에 경제정책과장이 보고 드리겠습니다.

경상보조 예산은 작년에 물가 관리를 잘했다고 해서 내무부로부터 특별교부세를 받은 상금중의 일부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기준은 500씩 해서 2,500을 세웠습니다마는 동일하게 주는 것이 아니고 그때그때 사업 각 소비자 단체에서 할 때 마다 평가를 해 가지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지원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혹시 인센티브로 나가는 것은 아니에요.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아닙니다.

직접 사업하는데 일부 조사원들 인건비 조금 지원해 주고 자기들이 나머지는 봉사하는 식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물가비교조사 사업을 하는데 시에서 어떤 항목을 정해줘 가지고 조사를 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소비자 단체가 임의적으로 하는 것입니까?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저희가 항목은 비교적 내부적으로 정해 줍니다.

어느 단체는 무엇으로 해 주고 어느 단체는 무엇으로 해 주고 조사는, 장소는 본인들이 알아서 하고요.

朴幸子 委員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소비자 상담원 연수비라고 그랬는데 소비자 단체에 있는 상담원들을 얘기하는 것인지 아니면 관에서 배출해서 연습을 받도록 하는 것인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아닙니다, 소비자 단체에서 전문적인 교양을 쌓기 위해서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교육을 한 게 있습니다, 금년에, 그래서 각 단체별로 한 분씩을 추천을 받아 가지고 저희가 교육비를 여기서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한 단체에서 한 명씩요?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예.

朴幸子 委員 알겠습니다, 그리고 자치단체자본 보조로 해서 건강한 고장 만들기 그랬는데 이게 무슨 내용입니까?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는 건강한 고장 만들기 사업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작년도에는 대덕구 산디 마을에 옛날 민속촌 하는 게 있고 금년도 3억은 중구에 만성관이라고 해서 안영동에 만성관이 있습니다. 만성관 건립비 1억 5,000하고 대덕구 산디마을 조성 사업비가 작년도에 했습니다마는 상당히 사업비가 많이 듭니다.

1억 5,000을 내무부에서 교부세로 또 줬습니다.

내무부에서 준 돈 교부세 1억 5,000씩 두 군데 해서 3억을 이번에 세우는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이게 내용이 어떻게 해서 건강한 고장입니까, 어떠한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아마 산건위에서는 아마 설명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몰라서 다시 한 번 여쭈어 보는 것입니다.

○經濟政策課長 禹濟喆 그 명칭은 행정자치부에서 자체적으로 명칭을 붙인 겁니다마는 뜻은 옛날 새마을사업 할 때 그런 전통을 찾고 우리를 찾아 보자고 하는 그런 뜻에서 정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에 상수도사업본부장님께 여쭈어보겠습니다.

351페이지 좀 한번 봐 주세요, 거기에 보상금으로 해 가지고 상수원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해서 2억 4,700만원이 보상금에서 되어 있지요 농기계구입비로 그렇지요?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런데 뒤에 또 보면, 452페이지를 보면은 상수원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으로 해서 농기계구입비가 삭감이 됐는데 이거는 또 항목이 자산취득비에요, 그러면 자산취득비에서이게 보상금으로 변경 계상한 이유가 있을 것 아니에요?

○上水道事業木部長 金容官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 이유와 또 당초보다 증액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上水道事業本部長 金容官 우선 그 목이 변경되는 그러한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상수원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으로써 우리가 당초에 농기계구입비를 책정을 해 놓았습니다.

이걸 해놓고 보니까 여러 가지 예산부서에서 편성하는 과정에서 이것은 자산취득비로 하면은 지원이 안된다, 이게 지원이 됐을 경우에는 역시 우리 상수도본부에 재산이 되어야 된다 하는 그러한 문제가 나옵니다.

이것은 그렇게 되면 상수원 보호구역에 실질적인 지원사업이 안되기 때문에 역시 주민에 대한 보상금조로 해서 우리가 사주는 그런 방향으로 하면은 보상금은 항목에 세우는 것이 맞다해서 보상금으로 다시 바꾸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고요, 지금 1억 2,000만원을 깎아 가지고 2억 4,700만원을 세웠는데 그중에서 상수원보호구역에 우리가 지원해 주는 사업이 금년에 총 13억 5,000만원 정도가 됩니다.

이 13억 5,000만원 정도 중에서 주민이 이것은 지원을 해주고 이것은 필요없다라고 하는 그런 사업들이 있습니다.

필요없다라고 하는 사업을 깎고 농기계구입비 1억 2,000만원을 보탠 것이 2억 4,700만원이 이게 증액이 된 겁니다.

그래서 총괄적으로 봤을 때는 상수원보호구역에 사는 주민들을 지원해 주는 예산은 하나 증감이 없고 주민들의 요구에 의해서 약간 항목만 증가될 따름입니다.

朴幸子 委員 예,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여쭈어 보겠습니다.

309페이지를 한번 봐주시면요 거기 토지매입비가 있는데요 이게 금산선 확장과 또 서부간선도로 또 동부선 확장 이게 토지매입비가 감액이 되고 그 대신에 동서로 확장을 해서 태평4가에서 가장교 간으로 이렇게 토지매입비가 바꾸어졌는데요 이게 조정된 사유가 있습니까?

○建設局長 李秉讚 예, 건설국장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지금 박위원님께서 그 정부 시책에 의해서 아시겠습니다마는 금번에 그 양여금이 저희가 당초에는 417억원이 내려 왔었습니다.

그것이 양여금이 373억 7,700만원으로써 44억5,000만원이 감액이 됐습니다.

그래서 '98년도 시행에 있어서 크게 지장이 없는 그런 사업장 3개를 갖다 용지매수비를 깎아가지고 그 양여금이 적게 내려 왔기 때문에 조치를 했고요 또 인제 새중간에 저희가 토지 12억이 양여금이 내려온 게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하고 저희가 동서로에서 태평4가에서 5가까지의 시설비 14억을 깎아 가지고 태평5가에서 가장교간 그 구간에 전혀 매수가 안됐습니다.

그래서 공사를 하지않고 집만 금년에는 철거를 하고 그것을 갖다가 토지보상비로서 주는 걸로 이렇게 이번에 변경을 하는 겁니다.

朴幸子 委員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光熙 더 이상 질의할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당 특위일정에 따라 오늘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5월 6일 당회의실에서 있음을 알려드리고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3분 산회)


○出席委員
김광희이상태박행자최진문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류근만
○出席公務員
기획관리실장강원조
예산담당관장흥진
내무국장김현규
소방본부장김영원
문화체육국장이강호
보건사회국장김기정
사회과장김기갑
가정복지국장이문옥
여성복지과장윤방자
여성회관장오영자
환경국장임헌상
경제정책과장우제철
농정과장임한조
지적과장오영재
건설국장이병찬
교통국장이진옥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용관
업무부장김상원
지하철건설본부장심영창
종합건설본부장신옥철
○委員長및幹事選任
위원장  김광희(자민련)
간  사   이상태(자민련)

○豫算決算特別委員會 議席配置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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