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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6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1998.10.26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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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第76回 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

豫算決算特別委員會會議錄
第4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1998年 10月 26日 (月) 午前 10時

場 所 內務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76回大田廣域市議會(臨時會)第4次委員會

1. '97회계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의건

가. 산업건설위원회소관

나. 의회운영위원회소관


審査된 案件

1. '97회계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의건

가. 산업건설위원회소관

나. 의회운영위원회소관


(10시 10분 개의)

○委員長 金東瑾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6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개의를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은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1. '97회계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결산및예비비지출승인의건

가. 산업건설위원회소관

나. 의회운영위원회소관

○委員長 金東瑾 의사일정 제1항 '97회계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학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相學 委員 이상학위원입니다.

건설교통국장님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상임 위원회별 내역서 425쪽에서 467쪽까지입니다.

상임 위원회별 내역서입니다.

거기에 보면 채무부담행위 이렇게 되어 있는데 그 채무부담행위가 특히 이국에서만 집중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채무부담행위가 진행되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건설교통국장 이진옥입니다.

통상 채무부담행위는 당해 연도에 사업을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나 당해 연도 예산으로 계상되지 못할 경우에 우선 채무부담행위로 의회의 승인을 얻어서 공사를 집행하고 그 다음 연도나 그 다음 연도 1, 2차 연도에 걸쳐서 상환하는 예산지출행위를 채무부담행위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李相學 委員 그러면 이러한 사업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지금 이 사업을 보면 예측할 수 있는 사항들이잖아요, 전부.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李相學 委員 예측할 수 있는 사항은 반드시 예산서에 넣어서 집행을 해야 맞지 않는가 이렇게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위원님 말씀도 타당성이 있겠습니다만 저희 채무부담행위는 사전에 예산편성 할 당시에 예측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느냐의 판단보다는 당해 연도의 재정 규모를 봐서 그 사업은 즉 저희가 도로 개설이나 확장에 건설사업비에 많이 되고 있습니다.

계속사업비에서 당해 연도 예산으로 지출할 수 있을 정도의 예산 확보가 안될 경우에 사업은 계속 해야 되고 이런 경우에 금년도에 쉽게 말씀을 드리면 외상으로 공사를 하고 내년도 예산으로 갚아야 되는 그러한 것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가 있어서 이런 채무부담행위가 있습니다.

李相學 委員 그러면 입찰공고 때에 이러한 행위가 된다는 것을 공고를 합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李相學 委員 그렇다면 쉽게 얘기해서하나의 외상 공사가 되는 것이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李相學 委員 그러면 이것이 일반 통례로 볼 때 우리가 현찰 주고 공사를 하는 것보다는 외상으로 이렇게 공사를 하 면 대게 비싼 경우가 있지 않습니까?

어떻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통상적으로 그렇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만 저희 예산을 세워서 공사를 하는 경우에는 실시설계를 해서 입찰하는 과정에서 예산에 계상되어 있는 사업이나 채무부담행위로 되어 있는 사업이나 동일한 설계와 동일한 절차를 거쳐서 하기 때문에 그렇게 위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바와 같이 가격이 비싼 공사가 되는 예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李相學 委員 그런 특히 건설교통국만 그러한 사례가 발생이 되는데 그러면 건설사업본부나 이런 데에서도 역시 이러한 방법으로 더 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닌 것이라고 한다면 다른 부서에서도 이렇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은가, 특히 여기만 그렇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좀 알고 싶습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저희 예산상에 나와 있는 건설교통국 소관의 사업비가 주로 이렇게 집행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예산에 건설교통국, 예를 들면 도로 개설이나 확·포장 사업은 저희 건설교통국 도로과에 예산이 계상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실지로 집행하는 과정은 건설관리본부에서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채무부담행위가 건설교통국 부문에 많은 이유는 저희 도로 확·포장 사업을 당해 연도에 끝내지 않고 계속 되면서 또 도로가 연결이 되어야 되고 예를 들면 병목 구간의 해소라든가 이렇게 해서 체계성 있게 되어야 되기 때문에 꼭 예산은 허락지 않은데 그 사업은 당해 연도에 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이렇게 채무부담행위가 건설교통국에 유독 많음을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李相學 委員 그러면 예를 들어서 수침교 공사비가 얼마나 됩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수침교 총 사업비를 제가 확인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예를 들면 '95년도에 '96년도 사업비 30억원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20억원을 채무부담을 해서 사용한 결과가 되고 수침교 개량의 총 사업비는 바로 확인해서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李相學 委員 그래서 거기에 나타난 것을 보면 채무부담행위가 20억으로 이렇게 나왔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李相學 委員 그렇게 나와 있는데 제가 질의하는 것은 무엇이냐 하면 20억원 외에 예산에서 집행되는 게 있느냐 하는 것을 묻고 그 나머지 20억에 대해서는 채무부담행위로 했느냐 하는 말씀입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그러니까 '96년도 예산에서는 20억원을, 전체 사업비 20억원을 채무부담행위로 한 사업입니다.

李相學 委員 그렇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李相學 委員 그렇다고 본다면 시장님이나 국장님이 신용도가 굉장히 좋으신 것으로 제가 평가를 드립니다.

외상 공사를 했다고 하는 것은 굉장히 좋은 과정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더구나 국장님 말씀이 외상 공사를 하더라도 돈을 더 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러한 말씀을 하니까 이런 것이 전부서로 확산이 되어서 이러한 공사가 계속 이루어진다고 한다면 대전시의 발전이 더 빨라지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와 같이 채무부담행위가 많이 발생했을 때 건전재정과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건전재정 측면에서 본다면 당해 연도 세입의 범위 내에서 세출예산을 편성하고 그 세출예산의 범위 내에서 각종 사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방금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일정한 사업을 계속사업으로 할 경우에 기왕에 투자된 부분에 빨리 그 공사를 매듭지음으로써 효율성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예산 사정이 허락하지 않을 때 일정한 절차와 한정된 범위 내에서 일부 채무부담행위를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만 채무부담행위라는 것이 어떤 사업성만을 생각해서 자꾸 확대된다는 것은 건전재정 측면에서 보면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李相學 委員 본 위원도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질의를 했습니다.

지금 건설교통국에 채무부담행위가 약1,000억에 가까운 그러한 행위를 했습니다.

이런 것은 본 위원이 생각할 때에는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예산에 세워서 예산을 집행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이런 의미에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東瑾 또 다른 질의 계십니까?

呂運相 委員 여운상위원입니다.

○委員長 金東瑾 예, 여운상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呂運相 委員 산업단지조성특별회계에서 질의하겠습니다.

결산서 403쪽입니다.

거기에 보면 문화유적 지표 및 시굴조사 학술용역 해 가지고 예비비가 잡혀 있는데 예비비 지출 결정액하고 예비비 지출액하고 불용액하고 이게 예비비 지출 결정을 할 적에 너무 과다하게 책정이 되었다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국장께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經濟局長 朴城孝 경제국장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비비를 쓰게 된 사유부터 우선 설명을 드리면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해 과학산업단지에 대한 조성사업이 급진전을 이루다가 지금 중단된 상태에 있는데 그 당시에는 현대전자에서 AIT부지를 활용하기 위해서 상당히 서둘렀습니다.

그래서 AIT부지를 주민들에게 동의를 구해 가지고 미리 성토하고 거기에 따른 조성을 하기 위해서 토취장을 활용해야 될 그런 입장에 있었습니다.

인근에 있는 산에 대한 동산이죠, 동산에 대한 토취 작업을 할 무렵에 의무적으로 문화적 지표조사와 시굴조사를 해야 된다는 그런 절차가 있어서 저희는 시굴과 지표조사를 함에 할 요량으로 예비비를 세웠습니다.

그런데 지표조사만 하고 시굴조사는 하지 않아도 괜찮은 것으로 판단이 되어서 시굴조사 비용이 불용액으로 처리된 그런 내용입니다.

呂運相 委員 그럼 시굴조사는 처음에 계획을 했다가 중간에 지표조사가 끝난 다음에 시굴조사는 안 해도 된다는 판단이 그 때 섰다는 것입니까?

○經濟局長 朴城孝 예.

呂運相 委員 시작할 때부터 그런 판단은 세울 수가 없었나요?

○經濟局長 朴城孝 예, 왜냐 하면 지표조사를 하고 난 다음에 결과에 따라서 봐야 되는데 저희가 AIT부지를 조성할 때 상당히 급했습니다.

그래서 따라서 의회를 다시 열고 다시 열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없고 어려움이 있어서 절차는 일단은 예산을 두고 그 다음 진행에 따라서 집행하는 그런 생각을 함에 따라서 지표조사비와 시굴조사비를 같이 세웠던 것입니다.

그런데 지표조사는 실시를 했고 시굴조사는 안 했기 때문에 불용액이 예산 전체의 반이 넘는 액이 불용액이 되었습니다.

呂運相 委員 예, 설명을 듣자니까 이해가 가는데 일반적으로 예비비 지출 결산서를 보고서는 그렇게 생각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經濟局長 朴城孝 예.

呂運相 委員 404페이지 바로 이어서 여기를 보면 계속비 이월액 중에서 자금없는 이월액이 78%쯤 나오는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어떻게 설명이 될 수 있겠습니까?

404페이지 다음 연도 이월사업비 현황 해 가지고 제가 지금 질의를 드리고 있는 것은 제일 위에 합계 부분입니다.

○經濟局長 朴城孝 이 이월이 자금 없는 이월이 되는 이유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4공단 조성 사업은 아시는 바와 같이 입주자의 선승을 받아서 처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미분양 용지나 이런 것이 있는데 계획할 때는 저희가 그것을 들어올 세입으로 보게 됩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른 지출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것은 분양이 아직 예정대로 안 이루어져서 지출하고자 했던 것이 지출이 안 되는 이런 상황이 생깁니다.

이게 시의 일반회계처럼 우리가 예산이 성립된 재원을 가지고 하는 사업이라면 이런 일이 없을 텐데 앞으로 예견되는 입주자의 수요를 전망으로 해서 업무를 처리하고 거기에 따른 지출계획을 세우다 보니까 들어온 자금도 없으면서 지출도 성립을 해 놓아야 나중에 들어왔을 때 지출을 하기 때문에 그런 과정 속에서 예산이 없는 내용이 우선 이월되고 이런 상태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 점을 양해해 주십시오

呂運相 委員 지금 답변을 하신 대로자금 없는 이월액은 이제 용지 분양금, 업체 부담금, 전입금 이런 것일 텐데 지금 사실상 어려운 시기인데, 그렇죠?

○經濟局長 朴城孝 예.

呂運相 委員 이 자금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대책은 또 있습니까?

○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게 입주한다고 돈을 내면 그것을 가지고 그 다음 지출 계획을 세우고 그렇게 하는데 이게 다 예상입니다.

일반회계처럼 예상이라도 세수나 지방세 이런 것 다 예견되는 통계적인 수치가 있습니다만 공단조성 사업은 남이 들어오고 안 들어오고 예견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들어오는 부분이 있다고 해도 해약하는 경우도 있고 이런 아주 순수한 의미의 예상이기 때문에 그것을 믿고 예산을 안 세워 놓을 수가 없습니다.

일정한 예산의 분량을 성립해 놓아야 실제로 들어 왔을 때 그 범위 내에서 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어떤 의미에서는 숫자상의 일들이 공단조성사업에서는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런 점을 이해해 주십시오.

呂運相 委員 아직도 분양이 안된 데가 많죠?

○經濟局長 朴城孝 예.

呂運相 委員 그렇기 때문에 4공단은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성공작은 아니죠?

○經濟局長 朴城孝 지금 경기가 어려워서 그러는데 특히 걱정이 되는 부분이 공장용지도 일부 있습니다만 지원시설용지가 거의 안 나가고 있습니다.

지원시설용지가 돈이 비싸고 그게 들어와서 정상이 되어야 되는데 지금 IMF터지다 보니까 거기의 지원시설용지에 대한 주유소 한 필지밖에 안 나갔습니다.

그래서 저희 국에서는 지원시설용지에 대한 용도나 이런 것을 다시 검토해 가지고 빨리 분양될 수 있도록 검토를 하고 있고 나머지 공장용지에 대해서도 분양을 촉진해 보려고 여기저기 노력을 합니다만 마음처럼 잘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시설용지가 큰 필지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물류하는 업체와 협의를 하고 있고 일부는 가스 업체를 집단화시키는 구상도 해 보면서 빨리 분양되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呂運相 委員 대전 지역에 1, 2공단 3, 4산업단지 이렇게 있습니다만 그리고 4산업단지가 지금 어떻게 보면 성공을 못하고 있는 이런 단계인 것 같고 어려운 시기이고 IMF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입주를 하기 꺼려한다 그리고 또 어려움이 있으니까 이렇게 단순하게 거기만 생각하실 게 아니고 이쪽 지역에 기업을 하기가 어렵다 하는 이런 느낌을 가져서 또 안 들어 올 수도 있는 것 아니냐 하는 생각이 본 위원은 듭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더 좀 확대하고 크게 홍보를 하셔 가지고 이왕에 만들어진 다 경지정리까지 완공단계에 있는 산업단지가 허허벌판으로 그냥 남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노력을 계속 해 주십사 하는 얘기를 드리고 그 밑에 과학산업단지, 현대전자에서 아까 위에 문화지표 시굴조사 학술용역 이 관계 질의를 할 적에 답변을 하셨는데 현대전자가 그 용지를 다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닌 것인지 아직도 시민들은 상당히 의아해 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실 수 있는 만큼이라도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經濟局長 朴城孝 지난해 협약을 체결할 때만 해도 상당히 전망이 좋았습니다.

전망이 좋았다는 예측을 들 수 있는 것은 공장용지 값이 1,530억인데 공장용지 가격만, 그 중에 계약과 동시에 저희가 10%인 153억을 미리 받았었습니다.

그래 가지고 AIT부지를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상당히 서둘렀습니다만 IMF터져 가지고 어려움을 겪어 일시 보류 상태입니다.

그런데 그 사이에도 수차에 걸쳐서 현대전자의 사장과 임원진들이 두 차례이상 시에 와서 시에서 답변하기를 "앞으로 계속합니다, 단지 시기적인 문제가 있다"는 말씀을 하고 갔습니다.

최근에 보면 아시는 바와 같이 현대전자와 LG 반도체가 빅딜을 지금 진행하고 있는데 방향은 잡았으면서 누가 운영권의 주체를 잡느냐 하는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진행의 추이를 보아야 되겠고 마침 오늘 보도를 보니까 현대전자에서 그룹 전체의 방향에서 다섯 개 업종으로 주력 사업을 축소를 해서 운영을 하는데 그 중에 현대전자는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아직까지도 현대전자가약속을 지키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런 어떤 기업이 작든 큰돈이든 간에 이미 153억이라는 돈이 투자되어 왔고 또 대전시민과 시청의 약속을 이미 지킨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망이 어렵지는 않지 않은가 기간이 좀 걸려도 현대전자에서 분명히 우리 과학산업단지에 입주를 하리라고 저는 전망을 합니다.

呂運相 委員 거기도 이월액이 75% 나왔어요?

○經濟局長 朴城孝 같은 내용입니다.

들어온 것으로 보아 가지고 중도금 받을 것으로 했는데 그게 이제 지연이 되다가 보니까 집행할 계획까지도 다 이월되는 것입니다, 장부상에.

呂運相 委員 제4산업단지 쪽하고 같은 경우죠?

○經濟局長 朴城孝 같은 형태입니다.

呂運相 委員 여하튼 시민들은 현대전자가 들어온다는 데에 대해서 상당히 꿈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呂運相 委員 그래서 여하튼 어려움이 많으시겠지만 현대전자가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고 또 시장님이 가끔 공식석상에서라도 그 중에 자신 있게 한 마디씩 하시는 것 중에 하나 현대전자가 시기의 차이는 있겠지만 유치가 가능하다라는 말씀을 하셨으니까 그것을 믿고 시민들이 나중에 실망하지 않도록 계속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經濟局長 朴城孝 예.

呂運相 委員 다음은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쪽을 보겠습니다.

결산서 412쪽입니다.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지하철건설본부장 답변 드리겠습니다.

呂運相 委員 412쪽에 201-03 해 가지고 운영수당이라고 있네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여기도 보면 불용액이 한 30% 가까이 남은 편인데 기술자문보상위원회 참석수당이라든가 도시철도전문교육 강사수당이라든가 이런 것들로 인해서 산출이 되었고 또 지출이 되었는데 이것은 당연히 계획 중에 들어가야 될 부분들이죠?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맞습니다.

呂運相 委員 본 위원이 지금 질의를 한 것은…….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그런 데도 예산이 제대로 계획에 세워지지 않고 불용액이 한 30%정도 나와야 할 정도인가요, 불용액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죠?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자문위원회가 저희들이 위원들이 107명이 분야별로 15개 분야별로 있고 또 수시로 우리 기술을 축적하기 위해서 강사를 초청해서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수당 지급한 것이 총체77명분만 집행을 했고 나머지는 회의를 덜 하였기 때문에 집행을 안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물론 예산이 당초 계획을 좀 차질 있게 세웠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呂運相 委員 다 하신 답변이에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그러면 운영수당 지출내역을 여기서 좀 답변할 수 있습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지출내역은 세부적으로 77명분에 대한 것은 자문위원하고…….

呂運相 委員 내역별로, 지금 그러면 답변이 안되면 자료로 넘겨주세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운영수당 지출내역 그리고 그 밑에 414쪽에도 각종 위원회 실비보상 해 가지고 있네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이것도 지출내역을 소상하게 답변 못하시죠?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많이 남았습니다.

呂運相 委員 그런데 이것은 불용액이 80%나 돼요, 그런데 이것이 예측 불가능한 것입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측을 당연히 했어야 되는데 금년도 이월 해 가지고 예산이 아니라 자문회의 같은 것이 금년도 많이 이루어지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했습니다.

예측을 잘못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呂運相 委員 예측을 좀 잘못하신 것 같아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이왕에 이것이 많은 예산은 아니지만 골고루 예산이 잡혀서 이렇게 보면 사장되는 것 아닙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예산이 사장되는 것이니까 좀더 관심을 갖는다면 적정한 예산이 서지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는데 이 부분도 지출내역은 좀 자료로 주시고…….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그리고 결산서 409페이지에 위에 보면 과오납 반환액 해 가지고 822만원이 있어요, 세외수입 해 가지고 라번에.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세외수입 해 가지고 '라'번에 과오납 반환액 해 가지고 822만원이 발생됐는데 이것은 어떤 경우의 것이죠?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환매조건부채권이라 해 가지고서 RP라고 해서 예탁 일수를 1일 과다 산정을 해서 징 수한 이자분 반환분 입니다.

이자를 과오납으로 받아들였다가 환수를 해 준 것입니다.

呂運相 委員 대개 이것이 몇 건이나 되는 거에요, 건수로.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저희들을 충청은행 금고에 이렇게 작년에 국고를 540억 받아다가 예치를 해놓은 사항이기 때문에 이 한 건이 되겠습니다.

呂運相 委員 그것은 한 건입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그러면 충청은행에서, 이쪽에서 어차피 받아들였던 것 아니에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맞습니다.

呂運相 委員 그럼 이쪽에서 고지를 해가지고 충청은행에서 이쪽으로 납부가 된 것입니까?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납부를 했다가 저희들이 반환을 시켜준 것입니다.

呂運相 委員 납부를 했다가 그러면 담당자가 지나치게 계산을 한 것이네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이런 경우가 대개 세무 쪽에서 일어나는 일인데 지하철본부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나나 해서 과오납이 무엇인가 궁금했어요, 이 부분도 담당자가 좀더 세심하게 업무를 한다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것이죠?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呂運相 委員 그렇게 지도해 주시고 답변 잘 들었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또 다른 질의 없습니까?

박행자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幸子 委員 박행자위원입니다.

먼저 경제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404페이지를 보시면 306-06에 2차 보전금이 다 돼 있어서 지금 2차 보전금이 17억 6,725만원이었는데 지금 현재 불용액이 3,700만원 돈 남아 있죠?

○經濟局長 朴城孝 예.

朴幸子 委員 우선 먼저 2차 보전금이 어떠한 금액인지 그것부터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經濟局長 朴城孝 저희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시책 중의 하나로 금리를 좀 지원하는 그런 시책이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자금이 두 가지가 있는데 경영안정자금과 시설개체자금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우선 경영안정자금에 대해서 2차를 보전하는 것은 통상 제조업은 3.5%, 비 제조업체는 1.5% 정도를 시 예산에서 이자를 내줍니다.

수출업체는 그보다 우대해 주고 연구원 창업은 좀더 우대해 주는 이런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그 금액하고 시설개체자금에 대해서도 연구원들이 창업하는 경우에는 2%의 이자를 보전해 주고 있습니다.

이 계산하는 방식은 전년도 대출액에 대한 마지막분 2차 보전한 금액과 금년도에 예산을 세워서 대출지원을 해주었는데 가지고 간 것에 대한 계획을 예상을 해 가지고 포함해서 예산을 세우게됩니다.

그러다 보면 실제로 나갈 때에 저희가 융자 추천을 해주어도 담보나 신용보증이 부족해서 다 가지고 가지 못하는 사례가 경험적으로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통상 예를 들어서 100을 추천해야 된다는 예산이 서면 한 130정도를 추천해서 30% 정도 실효를 보고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해서 계속 이어서 사업을 하는 관계로 2차 보전액에 대한 불용액이 남게 됩니다만 연도별로 남습니다만 다음 연도에 또 넘어가 지출해야 되는 이런 수가 생깁니다.

3, 4분기 같은 경우는 이자 요구가 다음 해에 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2차 보전금이라는 것은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서 지금 말씀하시는…….

○經濟局長 朴城孝 그렇습니다.

기업들에 대한 자금 지원할 때에…….

朴幸子 委員 그러면 일반 대출금리라든가 조달금리보다 낮은 금리죠?

○經濟局長 朴城孝 그럼요.

朴幸子 委員 그러면 당초에 예산이 얼마 세워졌었어요, 본예산 때는.

○經濟局長 朴城孝 예산이 불용액이 남는 것을 말씀을 하시는데 남는 사유가…….

朴幸子 委員 지금 애초에 세워줄 때에 이게 2차 보전금이 지금 나온 것이 이게 지금 17억 6,725만원이 나왔는데 당초 예산액은 아니죠, 이게 추경에서 나온 것이죠?

○經濟局長 朴城孝 예.

朴幸子 委員 당초 예산액은 얼마였습니까?

○經濟局長 朴城孝 19억 중에서 3회 추경 때에 1억 3,200여만원이 삭감된 뒤에 17억 6,725만원이 되었는데 여기에 대한이자를 보전한 이후에 불용액이 3,700만원 정도가 남게 된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예, 그러면 2차 보전금이라는 것은 지금 특수 목적을 위해서 이게 세워진 것이라면 사전에 파악이 가능하지 않았어요?

○經濟局長 朴城孝 그게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정확한 산정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예산을 편성할 시점을 기준으로 해서 이미 융자된 금액에 대한 보존 이자와 그 부분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년도 자금 지원 규모를 감안한 2차 보존 이자를 편성하기 때문에 다소 예측이 되어야 되고 또 2차를 하는 경우에도 중간에 2차 지원을 받다가 부도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도나면 저희가 중지합니다.

부도가 발생하는 경우나 또 추천해주는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충분하게 담보력이나 신용이 없어서 그것을 가지고 가지 못하는 그런 사례가 있어서 다소 유동적인 사안이 그 안에 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소 그게 불용액 금액으로 남게 됩니다.

이것은 다음에 또 연계해서 사업을 추진합니다.

朴幸子 委員 예, 지난번 3회 추경 때에 보전금이 감액 되었었죠?

○經濟局長 朴城孝 예, 조금 감액되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그때에도 이것 추경예산 때에 불용액에 대해서 조금 생각을 했어야 될 것 같은데…….

○經濟局長 朴城孝 예견이 안 되는 것이었어요, 예견이 안 되는 것이 이것입니다.

저희가 신청을 우선 받습니다.

공고를 해 가지고 받으면 저희가 추천을 해주는데 그 다음 은행에 가서 심사를 거칩니다.

여기에서 많은 부분들이 좀 실효가 되는 분들이 생겨요.

그래서 저희는 개별 업체의 상황은 전부 다 갈 수가 없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는 차이로, 또 지난해부터 부도가 많이 발생을 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융자를 받아 갔는데 부도가 나면 그 다음부터는 책임을 질 사람이 없기 때문에 2차 보전을 중지시킵니다, 통제에 의해서, 그런 사안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우리가 작년도에 경영안전자금 대출금하고 또 연구단지연구원 창업대출 규모가 있죠?

○經濟局長 朴城孝 예.

朴幸子 委員 어떻습니까, 그 규모는?

○經濟局長 朴城孝 양해하시면 자료로 제가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세요,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건설교통국장님께 여쭈어 보겠습니다.

건설교통국 429페이지 한번 보아주세요.

429페이지 보면 207-04 하고 207-05 체력단련비하고 연가보상비가 나와 있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朴幸子 委員 예산은 전연 안 세웠었다가 다시 이체해서 예산이 세워졌는데 이게 이체가 언제 된 것이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체력단련비하고 연가보상비는 이것이 저희 교통연구실에 직원 두 사람에 대한 비용입니다.

그런데 당초에 저희가 시정연구단에 연구위원들을 집합해서 거기서 관리를 하다가 지금 직접 사업하고 연관 있는 쪽에 전문위원들을 분산 배치해서 좀더 효율성을 제고하자는 차원에서 건설교통국에 교통연구실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초 기획관리실 시정연구단에 편성이 되어 있는 예산을 저희가 이제 받아 가지고 집행한 그러한 결과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이체가 '97년도 3월에 이체가 되었나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97년 3월 28일자로 저희 조직개편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아마 그렇게 한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우리가 서류에 보면 3월22일 이체가 되었다고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게 3월 22일 이체가 되었으면 대개 지출예상액을 파악할 수 있잖아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이 불용액이 남은 사유는 그 때…….

朴幸子 委員 추경예산 편성시 그 때 감액하지 왜 그냥 불용액으로 남겨 두었어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그 때 당시에 두 사람인데 한 사람이 임용이, 7급 전문직 임용이 늦게 되는 결과에 따라서 불용액이 남게 되었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이것이 정리가 되어야, 정리추경이나 이럴 때 정리가 되어야 되겠습니다만 인건비 재원이고 그래서 미처 정리를 못한 것 같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幸子 委員 그리고 보니까 체력단련비는 우리가 이체된 액수가 373만원 돈이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朴幸子 委員 그리고 불용액이 남아 있는 돈이 117만 4,000원이에요.

그러면 31.4%가 남아 있는 경우가 되네요, 그렇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朴幸子 委員 그런 데다가 연가보상비를 볼 것 같으면 연가보상비 이체가 177만 9,000원이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朴幸子 委員 거기에 불용액이 101만원 돈이 남았어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朴幸子 委員 그러면 연가보상비는 56.8%가 남아 있어요.

이런 것은 우리가 사전에 파악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 불용액이 과다발생 했다는 것은 애초에, 예산 세우실 때에 잘못된 것이 아니냐 생각이 듭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그런 염려를 해 주시는데 사실은 체력단련비는 저희가 1년에 두 차례에 지급을 하는 것이고 연가보상비는 공무원의 근무연수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만 1년에 20일 범위 내에서 연가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업무 형편상이라든가 여러 가지 여건에 따라서 연가를 20일 허용이 되어 있는데 20일 연가를 안내고 예를 들어 10일 연가를 했을 경우에는 나머지 10일에 대한 보상을 연말에 정산을 해서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비용이 연가보상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해 공무원이 연가를 얼마나 사용하는가는 12월말까지 계산을 해서 연가보상비는 12월말 정산할 때, 지난해 같은 경우는 그것이 예산상 1월말까지 지급이 되었습니다만 이런 시차가 있고 개인별로 연가를 얼마나 신청하느냐에 따라 틀리기 때문에 그것을 미리 삭감하지 못한 그런 이유가 있음을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리고 그 위에 207 보면 복리후생비 있죠, 복리후생비도 불용액이 300만원 정도 넘게 남았는데 행정 기구가 개편이 되면 대개 정원이 규정되어 있죠?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朴幸子 委員 그런데 복리후생비 같은 것도 지출예상액을 파악하지 못했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207항목 복리후생비 말입니까?

朴幸子 委員 예.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그것은 밑에 것의 소계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밑에 업무추진비, 명절휴가비, 체력단련비, 연가보상비 이것이 207 항목이 전부 합쳐서…….

朴幸子 委員 그래서 전체적으로 복리후생비라면 정원이 기구가 개편이 되면 대개 정원이 있는 것이니까 사전에 파악하지 않았느냐 이 얘기입니다.

그래서 불용액이 과다 발생했는데 이것은 앞으로 예산 편성할 때에 조금 감안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앞으로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도시주택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478페이지 좀 보아주세요.

204-02 거기에 보면 시책추진 일반업무추진비가 있죠, 204-02요.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朴幸子 委員 시책추진 일반업무 추진비가 100만원이 계상되어 있고 그 다음 그 밑에를 보면 시책추진 특수활동비가 있어요, 이것은 어떻게 구별이 됩니까?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이것이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먼저 204-02 시책추진 건설업무 추진비하고 이것이 100만원입니다.

朴幸子 委員 예, 100만원.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이것 100만원이 미집행 불용액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저희가 작년도에 IMF가 와 가지고 저희 부동산 업자들하고 간담회 식대비로 사용을 할려고 하다가 IMF로 인해서 지출을 못하고 점심식사 대금인데 이것을 집행하지 않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밑에 시책추진 특수활동비 이것도 똑같은 사항이 됩니다만 이것은 감정평가사가 저희 대전시내에 많이 있습니다.

이분들하고도 간담회를 할려고 했는데 이것도 역시 식사대가 되겠습니다.

저희가 IMF로 인해서 집행을 않고 점심을 대접하지 않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이것을 예산을 세워놓고 IMF 때문에 지출하지 않아서 불용이 되었다 이 말씀이죠?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렇다면 이것은 집행사유가 미 발생이 된 것이죠?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집행잔액이 아니죠?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朴幸子 委員 그런데 집행잔액이 아닌데 우리 여기 부속서류에 보면, 부속서류 99페이지 보면, 99페이지를 보아주세요.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그것이 잘못된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거기 보면 경상적 경비로 해 가지고 예산집행잔액으로 전부 남아있습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잘못된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런데 왜 이렇게 하셨어요?

분명히 이것은 잔액이 아니고 미 발생액인데…….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잘못, 오기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다음에 기록에 남는 것은 좀 정확히 했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IMF 때문에 지출을 못했다고 하면 3회 추경 12월에 했죠?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그렇습니다.

매년 연말에 돈을 집행을 했었는데 12월에 된 게 맞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그 때 추경예산 때도 이것을 처리했으면 좋았을 뻔했지 않느냐 생각이 드네요.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앞으로 자료에 남는 것 만큼은 정확하게, 분명히 여기에 부속서류에는 집행사유 미 발생이 있고 예산집행잔액이 있습니다.

란이 따로따로 구별되어 있어요.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朴幸子 委員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집행사유 미 발생에 쓰지 않고 집행잔액으로 써서 시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앞으로 시정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東瑾 보충질의 있습니까?

예, 여운상위원님 보충질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呂運相 委員 204-02하고 205-02하고 지금 국장께서 설명하신 대로 써 주어야 될 부분은 같은데 세목이 두 개로 나누어져 있단 말이에요.

그런데 꼭 이렇게 나누어서 예산을 세워야 되는지 본 위원의 생각입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옳으신 말씀입니다.

앞으로는 항목도 부동산 중개업자 간담회 또 하나는 감정평가사 간담회 회식 비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이것을 검토를 해서 같은 방향으로…….

呂運相 委員 왜 이런 질의를 드리냐 하면 이것을 다루는 공무원들께서는 여기에 대한 것을 알지만 위원들은 잘못 오해할 소지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항목 어느 세목이 되었든 같이 이제는 합계되어서 예산이 세워질 수 있도록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의견 조정상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회의중지)

(11시 12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東瑾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기온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韓基溫 委員 결산서 348쪽 한번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사업특별회계 내용에 348페이지 부속서류 35페이지 같이 보셔도 좋습니다.

미수납이 6억 5,274만원인데 100% 고질적 체납으로 미수납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96년도 것, '96년도 결산 내용을 보면 말이죠 미수납액이 5억 1,000만원인데 물론 여기는 안나와 있습니다만 고질적 체납이 1억 7,900만원에 소송계류, 압류 등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 3억3,100만원입니다.

지금 '97년도 작년 것하고 비교해 보면 '96년도에는 고질적 체납이 1억 7,900만원, '97년에는 6억 5,000 이 모든 것이 고질적 체납으로만 되어 있는데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가 하는 부분하고 그럼 작년에는 소송계류중인 것이나 압류를 해 놓은 것은 전혀 없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그 설명 주시기 전에 먼저 주시죠, 그리고 나서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저희가 '96년도 분은 양해하신다면 자료로 올리겠고 '97년도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주택특별회계 세입결산 미수액은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6억 5,274만6,400원입니다만 이것이 국민주택, 농촌주택, 재해주택자금을 융자받은 후 '97년도 12월말까지 납부하여야 할 융자상환금을 납부하지 않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이 되겠고 또한 거주불명자라든지 납부태만 등으로 인해서 2,358가구 중 276세대 11.7%가 연체된 금액이 되겠습니다.

'98년도에 금년도 독촉을 해서 재산압류 및 임의 경매를 통해서 2억 5,355만 3,056원을 징수하였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계속해서 저희가 징수를 하도록 하겠고 또한 이것이 저희가 사업을 1차 사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금액을 거둬들이는 데에는 앞으로도 문제점이 없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지금 말씀하신 그 내용 중에 거주불명자도 있고 1차 차압을 하셨다고 지금 말씀하셨습니까?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거소불명자요.

韓基溫 委員 그런데 부속서류 내용에 보면 거소불명란도 있고 압류란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액 고질적 체납으로 다 써놓았지 않습니까?

그럼 그 부분은 지금 담당하시는 분이 그 내역을 정리하지 않고 여기다 올린 것인지 정확한 말씀을 해 주시죠.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계속적으로 안 내니까 고질적인 채무자가 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계속적으로 안 낸…….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압류를 또 해야죠.

韓基溫 委員 다시 질의를 하겠습니다.

'96년도에는 소송계류나 압류가 있었는데 '97년도에는 전혀 없다는 말입니다, 지금.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97년도에도 13건 의결을 해 가지고 11건 종료를 했습니다.

韓基溫 委員 그런데 왜…….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내용에 안 적혀 있어 죄송합니다.

韓基溫 委員 내용에 안 적혀 있는 게 아니고 전혀 분류를 안 했지 않습니까?

金南勖 委員 주무과장들 뒤에서 지금 뭐 하는 거예요?

위원장, 주무과장들 좀 하게 독려 좀 해 주세요.

○委員長 金東瑾 주무과장께서는 자료를 빨리 빨리 답변하시는 국장님께 자료를 주시고 국장님이 잘 모르시면 주무과장이 답변을 해주셔도 됩니다.

위원장한테 신청을 하셔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죄송합니다.

제가 미처 파악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에 주무과장으로 하여금 보고 드리겠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예, 주무과장님 나오셔서 발언대에 서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이 나오셔야 됩니다.

담당…….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지금 과장이 없기 때문에 한위원님 이해하신다면 서류로 제출해 드리면 어떻겠습니까?

韓基溫 委員 지금 이 부분은 서류로 제출할 성질이 아닙니다.

○委員長 金東瑾 국장님!

담당 과장님 왜 출석을 안 하셨어요?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급한 일이 있어서 지금 잠깐 나갔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무슨 급한 일이세요?

국장님이 담당 과장님 어디 가시는지 파악을 못하십니까?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현장 출장, 지금 가장아파트 문제점이 있어서 현장출장을 나가 있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지금 이 질의에 대해서 국장께서 답변이 가능하시겠습니까?

아니 가능하시겠어요?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이것 서면 제출해 드리면 어떨까요?

○委員長 金東瑾 위원께서 지금 서면제출을 요구하시는 게 아니라 지금 당장 답변을 요구하시니까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자, 의견 조정상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1분 회의중지)

(11시 31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東瑾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 위원회가 결산을, '97년도 회계년도 결산을 심의하는 자리입니다.

결산이 집행기관이 쓰고 난 비용을 승인해 주는 자리라고 의회 경시를 지금 상당히 하는 것 같아서 본위원장이 직접 과장님 한 분 한 분 어디 가셨나를 묻겠습니다.

경제정책과장 어디 가셨어요?

○經濟局長 朴城孝 정책과장이 어제 탈이 나 가지고 오늘 입원했어요.

그래서 아침에 출근 못했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탈이 나서 입원하셨습니까?

○經濟局長 朴城孝 제가 보고를 받았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농정과장님은 어디 가셨어요?

○經濟局長 朴城孝 농정과장은 가정적인 관계로 휴가를 냈습니다.

제가 양해를 했습니다.

미국에 딸이 있는데 일정 때문에 휴가를 냈는데 가족들이 오고 하는 관계로 제가 허가했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농수산시장관리사무소장님은 왜 안 나오셨어요?

○經濟局長 朴城孝 도매시장관리소장은 제가 확인 못 했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확인 못 하셨어요?

○經濟局長 朴城孝 예.

○委員長 金東瑾 차량등록사업소장님은 왜 안 나오셨어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지금 확인한 바에 의하면 중요한 민원서류가 하나 있어서 지금 못 온 것 같은데.

○委員長 金東瑾 지금 민원서류가 중요합니까, 의회가 중요합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참석토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챙기지 못해 죄송합니다.

○委員長 金東瑾 이것 의회를 너무 경시하는 것 아니에요?

다 쓰고 난 돈 승인만 해주는 요식 행위라고 생각하시는 것 아닙니까?

결산 이것 승인 안 해주면 어떻게 하실 거에요?

집행기관은 편성을 하고 집행을 하는 권한을 갖고 있지만 의회는 심의를 하고 결산을 하는 권한을 갖고 있어요.

이것 승인 안 해주면 어떻게 하실 거예요?

남정일 과장 오셨고 지하철건설본부장님, 부장님 참석 세 분 몽땅 안 하셨어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죄송합니다.

결산심사 하는데 저하고 주무담당하고만, 과장은 직무교육을 갔고 해서 참석만 해도 답변을 드릴 수가 있을 것 같아서 일부러 제가 참석을 안 시켰습니다.

다음부터 참석시키겠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본부장께서 답변이 충분하시겠다는 얘기지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내용을 제가 어느 정도 파악을 했기 때문에.

○委員長 金東瑾 파악을 했더라도 각 부장들이 오셔야 될 것 아니에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전체 할 때는 앉을 자리도 없고 그래서요, 다음부터는 참여를 시키겠습니다만 일부러 저희들은 참여를 안 시켰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위원님들, 지금 산업건설위원회 심의를 받는 과정이 너무 불성실하므로 전체 과장, 지하철건설본부 부장들을 참석을 시켜놓고 본 위원장은 이 결산에 대해서 심의를 하려고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각 과장 또 부장들이 참석하고 나서 오후 두 시에 속개하는 것으로 하고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東瑾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하철본부장님!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委員長 金東瑾 부장님들 다 나오셨어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다 왔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다 나오셨어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委員長 金東瑾 이게 질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결산은 아까 본위원장이 정회를 하기 전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이게 요식 행위로 끝나는 게 아니란 말이에요.

'99년도 본예산에 대한 기초자료가 돼 줘야 되는 자리가 아닙니까, 그렇지요?

○地下鐵建設本部長 沈永昌 예, 알고있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지금 여기 계신 위원님들이 예결 특위에 전부 그대로 예결 위원으로 올라가십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성실한 답변을 당부 드리고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한기온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基溫 委員 한기온위원입니다.

아까 질의했었던 그 내용 중에 다시 반복하기는 그러니까 '97년도에 고질적 체납 6억 5,274만원이라고 돼 있는데 그 부분이 소송압류 등 아까 설명 과정에는 거소불명 그 다음에 재산압류 이런 내용이 있다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지금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올리기 전에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미숙해서 제대로 답변을 못 해 가지고 이렇게 된 점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지금 고질적인 체납에 있어서 6억5,274만 4,640원에 대한 말씀을 올리면, 이 건에 대해서는 소송에 있는 것이 48건이고 지금 현재 고질적인 체납이 226건이고 거소불명이 두 건이 되겠습니다만, 연도 말로써 이것이 정산이 되기 때문에 작년도에 연도 말로 정산할 당시에 소송이나 거소불명의 건도 고질적인 체납으로 보고서 예산을 편성한 것입니다.

이점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48건에 대해서는 금액으로 따지면 소송 건수, 지금 현재 소송 건수의 48건에 대해서는 3억 1,477만 3,200원이 되겠고요, 지금 고질적인 체납은 그럼으로 인해서 226건이 되겠습니다만 이것은 3억 2,077만 6,640원이 되겠습니다.

거소불명이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두 건입니다만 이것은 1,514만 8,000원이 됩니다.

韓基溫 委員 지금 답변하신 내용이 '97년도 연말 결산입니까?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그렇습니다.

韓基溫 委員 그러시다면 부속서류 35쪽에 나와 있는 내용들이 지금 말씀하신 내용하고는 전혀 잘못돼 있는 부분이니까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住宅局長 李秉讚 예.

韓基溫 委員 위원님들이 몇 가지 같은 내용의 질의를 드린 것 중에 불용액 과다 문제와 더불어서 불용 사유 문제를 놓고 계속 지적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집행사유 미 발생과 예산 집행잔액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 않아서 저희 위원들이 결산 심의한다고 이런 것이나 찾고 앉아 있어야 되는지 그것도 궁금하고요, 그렇다고 짚고 가지 않으면 또 안 했다고 뭐라고 할 테고요, 이것 답답한 부분을 많이 느꼈습니다.

저희들이 오늘 구태여 이 말씀을 드리지 않더라도 각 국별로 이런 현황들이 상당히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조금 더 세심하게 신경을 쓰셔서 앞으로 잘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 같이 말씀드리면서, 418페이지 좀 잠깐 봐주시죠. 418페이지에 401-04 시설비 내용을 보시면 예산액 그 다음에 전년도 이월액, 예산 현액 쭉 보시게 되면 그 내용을 저희가 받은 자료에 의하면 갑천 정비, 유등천 정비 그리고 대전천 정비 예산이 세워져 있는데 63억입니다, 이게.

이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갑천, 유등천, 대전천별로 잠깐 설명을 먼저 주시고 그 다음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지금 한위원님께서 질의주신 사항은 '97년도 7월, 8월에 걸친 직할하천의 수해복구 공사비가 유등천하고 갑천하고 있었고 그리고 갑천과 유등천, 대전천의 일반적인 하천정비 즉, 퇴적물 제거라든지 이런 비용에선 예산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불용액으로 남아 있는 2억 221만 1,000원은 그 공사 낙찰차액 및 집행잔액으로 불용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韓基溫 委員 그러면 그 내용이 2억정도가 지금 불용액으로 돼 있는데 당초 예산에 이미 사업비가 확보가 된 것으로 보이는데 물론, 그 내용 중의 하나인 '96년 9월 23일 유등천은 그렇게 돼있는데 그것은 아마 착공이 미스프린트라고 생각을 하고, 맞지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맞습니다.

죄송합니다.

韓基溫 委員 그 부분 하나 하고 갑천 정비공사는 5월 27일날 착공을 했는데 그것이 사고이월로 됐습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韓基溫 委員 그런데 이런 정도라면 조금 더 일찍 시작을 해서 끝낼 수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가졌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답변을 해주시지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이것은 착공이 조금 늦어졌습니다만 사실은 하천정비 사업을 하다 보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우기에 수해가 어느 정도 있느냐 하는 것 때문에 사실상 공사를 못하는 기간이 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정확히 예측을 저희가 못한 불찰도 있습니다만 그런 여건 때문에 이것이 하상에서 공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진하다가 마무리가 안 돼서 사고이월 한 것으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우기에 공사를 못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갑천 정비나 유등천 정비 이런 내용들은 오히려 우기에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미리 점검이 돼야 되지 않는가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똑같은 질의를 자꾸 드리는데 연초에 당초예산이 잡혀 있는데 그 이전에 공사를 해서 끝을 맺어야 되는 부분이지 지금 국장님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그런 기간에 공사가 안 될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된다. 이것 답변이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맞습니다.

우기 전에 끝내야 되는데 제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착공이 너무 늦은 것은 사실입니다.

사고이월된 이유가 그래서 그랬고, 사실은 연초에 예산이 확정되면 바로 설계를 해서 절차를 거쳐서 집행을 해야 됩니다만 그러한 잘못된 점도 있습니다만 사업기간이 길어 우기 전에 몇 달에 끝나지 않는 사업이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基溫 委員 대부분 저희들이 사고이월이나 이런 내용을 확인하다 보면 항상 마지막 부분은 우리 공무원들이 좀더 신경을 써서 했으면 좋았지 않았겠느냐라고 하는 그런 결론을 내리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 앞으로 좀 특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바라면서, 그 다음에 내용을 보면 3차 추경에서 갑천 정비 1억5,000하고 유등천 정비 1억 5,000은 감액을 시켰는데 약 2억 정도가 불용액으로 이게 넘어갔습니다.

3차에서 이 정도 감액을 시키는 정도로 모든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 불용액으로 이렇게 넘기지 않아도 충분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한데 어떻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대부분 저희가 일단 공사를 집행해서 낙찰이 되고 그 잔액이 남으면 사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3차 추경이나 정리추경에서 정리를 해야 옳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무 부서에서는 우선 사업을 해 가지고 자기 사업 쪽의 예산을 전부 불용해서, 말하자면 예산을 삭감을 해서 당해 년도 예산 전체가 줄면 그것이 다음 연도의 예산을 확보하기가 좀 어렵지 않느냐 하는 말하자면 좀 단시안적인 생각 때문에 그런 점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지금은 예산이 전년도에 준해서 편성하지 않고 저희도 제로 베이스 상태에서 새롭게 기준을 해 가지고 편성하기 때문에 이런 점은 저희도 많이 시정이 되고 있습니다만 그런 점이 있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基溫 委員 그 내용은 저희들이 불용액 사유 문제를 아까도 지적을 드렸습니다만 대부분 나오는 지적사항 이런 것들입니다.

그런데 이런 지적은 이런 결산심의할 때마다 저희 선배 위원들께서도 수없이 지적을 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런 내용이 나온다라고 하는 부분은 우리 집행부 담당하시는 분들도 조금 더 과거가 어떻게 됐든 간에 앞으로는 좀 신경을 쓰셔서 당장 올 '98년도 결산문제부터도 좀 제대로 정리추경도 있고 할 테니까 그렇게 좀 반영이 돼 줬으면 하는 바람 같이 말씀드립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적극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韓基溫 委員 하나 더 질의를 하겠습니다.

결산서 359쪽인데요, 부속서류 119쪽같이 보셔도 좋습니다.

그 내용을 보니까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 세출결산 이것을 보면 교통관리 자체사업비 중 시설비가 전년도에 50억 2,214만 2,000원이 이월됐습니다. 그리고 예산 현액이 51억 8,500만원인데 이 내용 중에 4.5%밖에 해당이 안 되는 2억 3,000만원만 지출이 되고 나머지 49억 5,900여 만원이 불용액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한 설명을 잠깐 주시고 그 다음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이것은 저희가공영주차장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당초 예산을 다섯 개소 즉, 송강 노외주차장과 농수산물도매시장 하상주차장 그리고 대흥동 지하주차장 그리고 궁동 지하주차장, 문창교 하상주차장 이렇게 죄송합니다, 여섯 건을 계획을 세웠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송강 노외주차장은 당초예산대로 전액 집행이 됐고 농수산물도매시장 하상주차장은 5,500만원 예산 중에서 5,300만원을 집행하고 19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고, 문창교 하상주차장은 7,200만원입니다만 이것은 7,200만원이 집행이 됐고 다만 지금 대흥동 지하주차장 건설하기로 한 41억 5,000만원과 궁동 지하주차장 건설을 위한 8억원이 사업계획의 취소에 따라서 집행되지 못하고 불용액으로 남았습니다.

이것도 역시 미리 사업계획 변경을 해서 지금 지적해 주신대로 예산을 추경에서 정리를 하든지 이렇게 해서 사업을 돌렸어야 된다고 보겠습니다만 이 사업 자체가 여러 가지 추진 과정에서 실효성의 문제가 제기가 됐고 또 그런 과정에서 연말에 임박해서 사업취소가 결정이 돼서 부득이 불용으로 처리를 한 사항입니다.

다만, 여기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주차장은 특별회계기 때문에 다른 데로 전용해서 사업을 추진할 수가 없어서 저희가 이것을 두면 그대로 예비비 항목으로 돌려야 되는데 연말에 그런 어려운 점이 있어서 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基溫 委員 그러면 대흥동 주차장하고 궁동 주차장이 사업계획 취소가 된 이유가 뭡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지금 대흥동 지하주차장은 위원님들께서 아시겠습니다만 어린이 놀이터 지하에 부족한 주차 난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하주차장 건설을 계획했던 사업입니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만 결국은 지하주차장을 건설하는 것이 사업의 효과성이 없다는 판단에서 그렇게 됐고 또 이 41억원 이외로 더 많은 투자비가 소요가 됐기 때문에 결국은 저희가 방향을 지상주차장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돌리면서 최소를 하게 됐습니다.

韓基溫 委員 대흥동 지하주차장이 사업성이 의미가 없다 이런 말씀이신가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대흥동 지역에는 공영주차장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지금도 그래서 저희가 추진하고는 있습니다만 어린이 놀이터 지하를 파고 그 지하에다가 주차장을 하는데 건설비에 비해서 그 사업의 효과성이 적다는 여러 가지 지적 때문에 사업계획을 변경하게된 겁니다.

韓基溫 委員 그럼 지금 그 대안으로 만들어지는 게 있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지금 그 대안으로는 현재 대흥동 주변에 어린이 놀이터하고는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만 일반 대지를 한 다섯 필지 정도 저희가 구입해서 지상주차장을 건설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만, 지금 여러 가지 경제사정 때문에 가격 관계로 해서 소유주하고 아직 타협이 안 돼 가지고 저희가 재산 매입을 못하고 있는 사항인데 이것은 다시 저희들이 가격 관계를 절충해서 매입을 해서 노상주차장을 건립할 계획으로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궁동은 어떻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궁동 주차장도 역시 지하주차장 건설보다는 지상주차장을 건설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궁동은 아직 저희가 부지 물색을 못해서 지금 사업지는 확정이 안 됐습니다만 궁동지역도 상당히 그 부분에 주차 난이 심해 가지고 그것도 저희들이 어떤 곳이든지 부지를 물색해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려고 계속 하고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국장께서 답변을 그렇게 하시니까 지금 제가 질의를 드린 내용은 확인해 보니까 '96년도에 예산이 정확하게 41억 5,000만원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이것이 명시이월이 되고 '97년도에 24억 5,000만원을 추가 책정을 했었지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韓基溫 委員 그렇게 책정이 됐는데 결국 3차 추경에서 24억 5,000만 감액을 하고 전년도 이월금이 그대로 불용처리 되어서 그것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의를 드렸던 것인데 미리 답변을 하셨으니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또 하나 궁동이든 대흥동이든 이것이 취소라는 단어가 붙어 있어서 과연 이렇게 많은 주차난 속에 계획변경 취소라고 돼 있는 그 내용을 보고 취소인지 아니면 새로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지금 추진 중인지에 대한궁금증 때문에 일단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대로 새로운 계획을 준비하고 계시다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더 이상 질의를 드리지 않겠습니다.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韓基溫 委員 앞으로 주차 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명히 있어야 된다는 생각인데 마침 그렇게 같은 의견이니까 됐습니다.

알겠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국장님께서 답변을 지하로 건설하는 한 평보다 땅을 한 평 매입하는 비용이 더 싸다고 말씀을, 그것도 있지 않습니까?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예, 맞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그렇게 말씀을 하시면 이해하기가 좀 더.

○建設交通局長 李鎭玉 그래서 여기 사업계획 취소라는 것이 그 지역에 주차장을 만드는 사업계획 취소가 아니고 대흥동 지하주차장 계획 그 자체가 취소됐다는 말씀이고 전반적으로 주차장을 확보하는 계획은 계속 추진해 나가고 있는 사항입니다.

韓基溫 委員 잘 알겠습니다.

○委員長 金東瑾 또 다른 질의 있으십니까?

또 다른 질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토론을 종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상 산업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회의를 마치고 최종 의결에 앞서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3분 회의중지)

(14시 35분 계속개의)

○委員長 金東瑾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전광역시장이 제출한 '97 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3일간의 일정으로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위원장이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97 회계년도 일반회계의 경우 세입·세출결산안 중 세입 부분에는 '97년도에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이 아니었음에도 지방세 미수액이 과다 발생하고 지방채의 과다 예산편성 등을 고려할 때에 앞으로 재원확충에 특단의 노력이 있어야 하겠으며 세출 분야에는 '96년도에 비하여 불용액이 크게 증가되고 과다한 이월사업비 발생 등 예산집행에 대한 검토와 개선이 요구되며 각종 채무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야 될 것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심사하신 내용들은 적극 수용하여 효율적인 예산편성과 집행이 되도록 각별한 연구와 노력을 경주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본 안건에 대한 질의 토론을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이나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97 회계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기획관리실장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이 자리를 빌어 위원님들께 말씀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金賢圭 존경하는 김동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그 동안 '97 회계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안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심도 있게 심의하여 주신 데에 대하여 대단히 고맙게 생각합니다.

여러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이나 개선을 제시한 사항들은 앞으로 우리 시의 재정을 운영하는데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러 위원님 그 동안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金東瑾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5차 위원회는 내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9분 산회)


○出席委員
김동근한기온이강철이상학
이인구여운상김남욱박행자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김진호
○出席公務員
기획관리실장김현규
경제국장박성효
중소기업과장육근직
과학기술과장박환용
공업과장천정웅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박길용
건설교통국장이진옥
건설관리과장김정수
교통정책과장전채근
도로과장안계영
교통관리과장박해욱
차량등록사업소장김용운
도시주택국장이병찬
도시계획과장유상혁
도시개발과장윤달현
건축과장남정일
지적과장오영재
지하철건설본부장    심영창
관리부장김은구
시설부장신만섭
기전부장안승훈
건설관리본부장신옥철
총무부장김상원
건설1부장이병숙
건설2부장임종칠
건설관리부장이강규
청사건립부장최석환
농촌지도소장박대규
기획관리실장김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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