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1999년도 제6일차 행정자치위원회행정사무감사(1999.11.27 토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1999年度 行政事務監査

行政自治委員會會議錄
第6日次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被監査機關

1.公務員敎育院

2.消防本部


日 時 : 1999年 11月 27日 (土) 午前 10時

場 所 : 行政自治委員會會議室


(10시 06분 감사개시)

○委員長 李德揆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위원 여러분의 배전의 열의와 정성으로 심도있는 감사에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행정사무감사 마지막 날로써 위원 여러분께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더욱 더 분발을 당부드리면서 지금부터 공무원교육원,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1.公務員敎育院

○委員長 李德揆 먼저 공무원교육원 소관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했을 경우에는 고발을 할 수 있으며 진술거부 시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참고적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공무원교육원장께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를 해 주시고 기타 증인들께서는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난 후에는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위원장에게 일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교육원장 선서하시기 바랍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99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시행령 제17조의4 및 대전광역시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1999년 11월 27일 대전광역시 지방공무원교육원장 김종수.

○委員長 李德揆 다음은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공무원교육원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공무원교육원장 김종수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평소에 저희 공무원 교육원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격려와 조언을 해 주시는 이덕규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세 분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원장의 중책을 맡고 있는 저는 소신과 사명감을 가지고 공무원들에게 새로운 변화를 유도하는 교육운영에 주력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준비된 보고서에 의해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 그리고 명년도 주요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행정사무감사자료는 별도보관)

(위원장 이덕규, 박문창 간사와 사회교대)

이상으로 저희 교육원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교육의 효과는 신속하게 가시화되기는 어렵다고 보지만 운영 책임자의 의지와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많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서 발전하고 변화하는 교육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면서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많은 조언과 지도 편달을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朴文昌 공무원교육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 공무원교육원 소관에 대하여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행자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幸子 委員 박행자위원입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13쪽을 봐 주시면 친근감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 우선 도서관 열람을 개방한다고 되어 있지요?

그런데 열람석이 18석뿐이 안 돼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좌석은 그리 넓지는 않습니다.

교육생들이 들어와서 쓰는 곳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쓰지는 않고 저희가 좌석 관계상 크게 늘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가 저희로서는 아쉬운 점이 있는데 부득이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는 한은 열람실이 지금으로써는 부족한 상태에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리고 개방시간도 오후 6시부터 밤 10시까지로 되어 있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주간에는 교육 시간이라서 개방을 못 합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아니지요.

이것은 저희가 이용시간을 확대하는 내용이고 낮에도 항상 개방은 해 놓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낮에는 항상 했는데 이번…….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낮에는 개방을 했는데 교육이 끝날 때 저희가 확대한다는 표현을 그렇게 써 놓은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예, 그러면 여기다가 아침 10시부터라든가 오후 22시까지 한다고 표시했으면 더 쉬울 뻔했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죄송합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이 열람에는 교육생들뿐, 일반 시민들은 이용을 못 하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아직 일반인들이 거기까지 들어와서 열람한 사례는 없습니다.

교육생들 중심으로 연구 발표한 것이라든지 교육과 관련되는 것이 많이 있기 때문에 주로 교육생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일반인들에게는 아직 개방이 되지 않고 교육생들만 열람하도록 돼 있다는 말씀이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朴幸子 委員 알겠습니다.

그러면 18석이 혹시 부족하거나, 교육생이 한 번 들어오는 데 대개 몇 명이나 들어옵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많이 들어올 때는 한 120명까지 들어옵니다.

나머지는 한 70명, 80명.

朴幸子 委員 평균 70명에서 100명.

그렇다면 도서실을 많이 이용할 것 같은데 이게 18석이면 적은 것 같은데 이것을 앞으로 조금 더 확장시킬 생각은 없으신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박위원님, 좋은 지적 말씀인데 이것은 한번 저희가 그렇지 않아도 검토를 해보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실별 배치를 조정해 가지고 늘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알겠습니다.

그러면 감사자료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자료 20쪽을 보시면 외국어 강사에 대해서 연간 보수지급액 및 강의시간 그것을 한번 참고로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98년도에 보면 외국인 강사를 채용했지요, 전임강사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그렇습니다.

계약직…….

朴幸子 委員 전임강사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거기 보면 지급액이 2,000만원 조금 넘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2,070만원인데 총 강의시간이 여기 써 있는 것이 '98년도에는 237시간이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237시간이라는 것은 외국인 이 분이 담당한 시간입니까, 아니면 외래 강사까지 포함해서 한 시간입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이것은 외국인 강사.

朴幸子 委員 외국인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외국인 강사가 한 시간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지금 나와 있는 외국인 강사 제임스 그 한 분이 237시간을 한 것입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거기 제목 자체가 외국어 강사 인적사항에 관한 사항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제임스 혼자서 강의한 시간만을 뺀 것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98년도에서 237시간이면 대개 1시간에 얼마씩으로 생각이 됩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물론 일반 강사를 저희가 요청하는 경우는 1시간에 7만원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여기는 그냥 1시간에 얼마라는 계산은 안 하시고?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런 게 없고 월 단위로 해서 180만원.

朴幸子 委員 월 단위로 '98년도에는 180만원씩 나가네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그렇습니다. 금년도 마찬가지입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이렇게 외국인 전문강사를 쓰는 것보다는 외부 강사를 이용하면 훨씬 더 낫지 않아요?

혼자 이렇게 너무 많은 시간을 237시간이라는 것이 외부 강사하고 같이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외국인과 일반 국내 강사들을 같이 쓰고는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것은 외국인만 관련되는 내용이 돼 있기 때문에 그런데 외국인을 물론 안 쓰고 일반 강사로만 영어교육을 쓸 수 있는 방법도 있기는 있습니다.

있는데 다만 교육의 효과면 또는 교육생들이 받아들이는 입장 또 교육 분위기 이런 것들을 총체적으로 볼 때 아무래도 영어에 한해서는 외국인이 하는 것이 호응도가 높다고 하는 것을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설문 분석을 해봐도 교육생들의 호응도가 한 94% 정도는 만족도를 느끼고 있는 실정으로 볼 때 외국인을 활용하는 게 상당히 좋고 또 저희 유사하게 일부 시·도에서는 같이 쓰고 있습니다만 채용하지 못한 다른 시·도에서는 상당히 부러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 다만 저희가 한 가지 어려운 것은 외국인 강사가 오래 있지는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이것이 앞으로 교육하는 데 다소 문제가 있지 않느냐 생각을 합니다.

그것은 당장에는 '97년도부터 계속 지금 현재까지는 쓰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래서 제 생각에는 이 외국인 강사가 1시간에 7만원꼴 준다고 해도 2,000만원 정도는, 그렇게 계산을 한다면 안 되지만 전임이기 때문에, 이렇게 2,000만원 넘게 지급이 된다는 말씀 이해가 갑니다.

알겠습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앞으로는 전임교관이라 하더라도 1년 기준에 의하면 100시간입니다.

그런데 이백 몇 시간을 쓴다고 하는 것은 상당히 많이 쓰는 거지요, 야간까지 하기 때문에.

그래서 이런 부분은 교육이 또 영어라고 하면 회화도 있고 듣기도 있고 작문도 있고 이런 것들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조정해서 외부 강사도 많이 쓰는 방안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

朴幸子 委員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代理 朴文昌 또 감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예, 김동근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東瑾 委員 김동근위원입니다.

전 인원은 전부 그렇지 않겠습니다만 보통 몇 시에 퇴근하세요?

지금 인터넷 카페도 운영을 하고 전산교육장 야간도 개방하고 그러면 공직자들이 맨 마지막에 퇴근하시는 시간이 몇 시예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는 일과 시간 이후 퇴근합니다만 직원들 전산교육을 담당하고 있다든지 이런 사람들은…….

金東瑾 委員 몇 시까지 근무하세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8시까지는 근무를 합니다.

金東瑾 委員 10시에 끝난다면서요, 인터넷 카페 같은 것은?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시간을 그렇게 개방해 놓고…….

金東瑾 委員 교육생이라든가 카페에 와 가지고 편의시설 이용하는 사람이 없으면 일찍 퇴근하시고 그렇지 않고 편의시설 이용하시는 분이라든가 또 전산교육장 같은 데 들어오는 교육생이 있으면…….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그 사람이 있을 때까지는…….

金東瑾 委員 계시고.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또 당직이…….

金東瑾 委員 보통 몇 시에 끝나세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보통 전산교육이라든지 외국어 과정이 있는 때는 8시 정도까지는…….

金東瑾 委員 보통 8시?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金東瑾 委員 그러면 퇴근 시간은 요새 같은 경우는 한 3시간 정도 늦게 끝나네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다 있는 게 아니고 전산 담당하는 팀제가 있습니다.

그런 팀만 남아서 운영하는 데 남아있는 것이지 전체 직원이 다 남아있는 것은 아닙니다.

金東瑾 委員 1년에 교육생이 한 2,400명 가까이 교육을 시키는데 몇 박 며칠, 그러니까 숙식을 하면서, 숙박하면서 하는 교육은 없습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것은 기초과정 같은 경우.

金東瑾 委員 그러면 기초과정을 할 때에 숙박을 하지 않습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숙박합니다.

金東瑾 委員 그때는 퇴근들 못 하시지요?

숙직자들이 그냥 관리하십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아닙니다.

팀이 있지요, 그 담당하는 팀이 있습니다, 기초관리자 과정.

그래서 그 사람들하고 같이 자지요.

金東瑾 委員 상당히 어려우시겠네요, 그렇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래도 교육원에서 어차피 주어진 사명이기 때문에.

金東瑾 委員 물론 사명감도 있지만 일반 공직자들하고는, 숙박을 할 때는 팀이 구성돼 가지고 그것도 로테이션식으로 돌아가겠습니다만 그래도 숙박하셔야지, 항상 8시 이전에는 퇴근을 못 하시고.

다른 부서보다는 상당히 어려우시네요, 실질적으로.

그런데 여기 현원이 몇 명이나 되세요, 공무원교육원 전체?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원 정원은 정규직 29명입니다만 그 동안에 기능직이라든지.

金東瑾 委員 29명, 기능직까지?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지금 현재 근무하는 사람은 33명입니다.

金東瑾 委員 기능직까지 쳐서?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구조조정에서 15명이 줄어 가지고.

金東瑾 委員 그러면 지금 현원 33명인데 15명이 줄어서 그렇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인력에 굉장히 어려우시겠네요, 그렇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런 말씀을…….

金東瑾 委員 아니, 말씀하세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말씀을 드리기는 곤란한데 위원님 말씀이 되었습니다만 과거에는 교육원이 그냥 편한 곳이다 이렇게 생각들을 했지만 제가 가서 보니까 그렇지가 않더라고요.

인원도 많이 감된데다가 솔직히 얘기해서 여기서 기능직 11명 빼고 나면 일반직 직원들이 얼마 안 됩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을 배치해서 각 계에 2명 정도…….

金東瑾 委員 아니, 29명 중에서 기능직 포함돼서 33명 아니예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니까 기능직은 4분이시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11명 뺀 것입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33명 중에서 기능직이 11명이에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11명 빼면.

金東瑾 委員 그러면 22명입니까, 일반직은?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金東瑾 委員 그러니까 일반직 업무가 상당히 어려우시겠네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지금은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교육생 한 2,400명 1년 동안 교육시켜라, 또 팀 구성해 가지고 숙박하시는 분들 쓰면 팀 운영 때문에 같이 숙박해야 돼, 또 8시 이전에는 별로 퇴근 못해.

상당히 어려우시겠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본청이나 이런 데도 아마 거의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합니다마는 아까도 얘기했습니다만 교육원이 그 전처럼 그렇게 편한 곳이다 그렇게 느낄 수 없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어려운 점이 많으시네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金東瑾 委員 그런데 이렇게 인력적으로 어렵고 인력도 부족하고 상당히 어떻게 보면 밖에서 볼 때는 공무원교육원이 굉장히 편안한 자리예요, 환경 좋은 자리에서 근무 환경도 좋고 편안한 자리로 생각들을 하시는데.

인력 부족하고 열악한 환경은 아니지만 근무하기가 인력이라든가 여러 가지 부족하고 8시 이후에는 퇴근도, 전체의 인원은 아니지만, 그런 어려운 데서 대전시에 파견근무자가 2명 있는데 2명이 전부 대전시 사업소들이 열 몇 개가 있는데 꼭 공무원교육원에서 파견자를 다 차출해서 갈까요, 이 어려운 상황인데도?

그 이유를 모르겠네.

대전시에 지금 파견자가 2명이에요.

그런데 대전시의 사업소는 열 몇 군데가 있어, 그렇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원장님이 국장님으로 여러 군데 돌아다니시다가 가셨으니까 잘 아시니까.

그런데 파견자가 2명인데 하필이면 공무원교육원에서 2명을 다 차출해 갔냐 이거예요?

이 어려운 인원 상황이라든가 근무하기가 어려운 조건에서, 여기 계신 공직자들 엄청난 고생들을 하고 계신데?

제일 인원이 열악하고 근무하시는 시간도, 업무량도 많은 공무원교육원에서 그렇지 않아도 지금 사업소에 남는 인원들도 있을 텐데, 열 몇 군데가.

왜 공무원교육원에서 2명을 뽑아 갔느냐?

원장께서는 무슨 이유라고 생각하십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교육원을 위해 주시는 김위원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金東瑾 委員 아니, 감사한 것을 떠나서 이유가 뭐냐는 얘기예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저는 그 문제를 이렇게 생각합니다.

원래 2명은 구조조정되기 전부터도 파견이 돼 있었거든요, 그래서 와 있는데 다만 사람만 바뀌었다뿐이지 지금은 저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정원 29명 중에서 33명이 근무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정원보다는 더 근무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인력면에서 전부 과원 대상들을 다 빼내면 29명이 남게 되는데 지금 33명입니다.

그래서 남은 인력들이 교육원에 배치되었으니까 그런 점에서 조정을 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金東瑾 委員 아니, 공무원교육원장으로서 왜 공무원교육원에서 부족한 인력 속에서도 파견근무자를 공무원교육원에서만 빼 갔느냐라는 생각 정도는 하셨을 것 아니예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도 하기는 했었지요.

그래서 인사 부서에 5급, 제2건국추진위원회에 가 있는 인원…….

金東瑾 委員 지금 여기 5급 공무원 이상 몇 분이나 계세요, 일반직에서?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10명입니다, 저까지.

그 중에서 하나가 더 나가 있기 때문에 9명이지요.

金東瑾 委員 6급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6급이 6명.

金東瑾 委員 본 위원이 볼 때는 문제가 있어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래서 저도 인사 부서에 빨리 해결을 하기 위해서 연말이라도…….

金東瑾 委員 인사 부서에서는 뭐라고 그래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가능하면 그렇게 조치를 하겠다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저도 그렇게 바라고, 저도 과거에 인사 업무를 오래 본 입장에서 이해는 일부 하지만 교육원의 실정은 그렇지 않다, 그러니까 우선 6급만이라도 교육원에 보내달라고 인사 부서에 강력하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東瑾 委員 이거 대책 세우세요.

원장님 입장에서 대책 세우셔 가지고 파견 근무자들 다 보내달라고 하세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고맙습니다

金東瑾 委員 지금 파견 근무 여기 온 것은 말도 안 되는 근무를 시키고 있어요, 본 위원이 볼 때.

무슨 비서실에서 진급시키려고 그 쪽으로 갔다가 이 쪽으로 데려와서 다시 비서실 근무 시킵니까, 말도 안 되는 얘 기지?

이런 인사 행정 때문에 여기서 어려운 조건 속에서 일하시는 공직자들 피해를 보고 있잖아요.

원장으로서 책임을 져 주셔야지요, 부하 직원들 어려운 환경 속에서.

그렇지 않습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것을 명심하고 저도 지금 인사 부서에 강력하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런데 '99년도 교육 실적을 한번 보세요.

13쪽, 14쪽을 한번, 일어 회화반 같은 경우, 영어 회화반 같은 경우는 200%, 157%예요, 그렇지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런데 공통전문교육에 보면 기능행정반, 지방세 실무반 그런 데는 50%란 말이에요.

어떤 데는 200%이고, 어떤 데는 50%라는 것은 교육 수요에 대한 예측을 공무원교육원에서 조금 부족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니냐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하는데 원장님은 그렇다고 생각 안 하십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물론 200% 나온 것은 제하고 미달된 부분 그것은 교육이 10월말 현재로 실적을 뽑았기 때문에.

金東瑾 委員 10월 이후에는 더 들어올 수 있네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습니다.

아까 98.5%라는 것이 이렇게 보고된 사항입니다.

그리고 야간 교육 회화반 같은 것은 그 동안에 교육원에서 많이 교육을 시켰기 때문에 그만큼 수요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좋은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15쪽, 간단한 질의 한 가지 한 가지씩만 드릴게요.

15쪽 자치행정반을 보면 1기하고 2기가 교육 평균 점수가 상당한 차이가 있었단 말이에요.

같은 자치행정반인데 1기하고 2기가, 평균 점수.

이것은 교육 난이도 때문에 그렇습니까, 문제 출제 난이도 때문에 그렇습니까, 아니면 수준의 차이예요, 교육생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지금 김위원님께서 말씀하신 2가지 사항이 다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다 포함돼요?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예.

왜 그러냐 하면 가능하면 같은 기에, 자치행정반 같이 2기가 들어오는 경우에는 난이도는 같이 줍니다.

金東瑾 委員 수준이 비슷하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같이 주는데 수준이 그때 공부를 열심히 하느냐 안 하느냐 그런 문제도 있고 또 교육생들이 연령이 많은 사람들이 들어온다든지 이런 경우는 조금 떨어지고 그런 점이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또 한 가지는 시험 문제가 똑같은 문제는 안 나가거든요, 1기 때 나간 문제가 2기 때 똑같이 나가지는 않기 때문에 그런 데서도 이해와 그런 것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틀리는 경우도 있고 그런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金東瑾 委員 자체 교육관 운영 실적을 보면 '98년도하고 '99년도를 보면 한 4% 차이가 나네요?

왜 '99년도에는 자체 교관을 더 활용을 안 하셨습니까?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이 부분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 10월말 현재로 돼 있는 점도 있지만 아까 구조조정에서 저희가 교관요원 4명이 줄었습니다.

金東瑾 委員 예, 알겠습니다.

○公務員敎育院長 金鍾洙 그렇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고…….

金東瑾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代理 朴文昌 또 감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감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무원교육원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공무원교육원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감사 준비를 위하여 잠시 감사를 중지하겠습니다.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 50분 감사중지)

(10시 58분 감사계속)

○委員長代理 朴文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消防本部

○委員長代理 朴文昌 이어서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감사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서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했을 경우에는 고발을 할 수 있으며 진술거부시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참고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소방본부장님께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해 주시고 기타 증인들께서는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난 후에는 선서문에 날인하여 위원장에게 일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소방본부장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선서!

본인은 대전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1999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시행령 제17조의4 및 대전광역시의회행정사무감사및조사에관한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1999년 11월 27일 소방본부장 이남규.

○委員長代理 朴文昌 다음은 업무보고를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소방본부장님께서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소방본부장 소방감 이남규입니다.

존경하는 박문창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평소 지역사회와 시정발전을 위하여 바쁘신중에도 소방업무에 대하여 배려와 관심을 가져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소방본부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99 주요 업무 추진실적과 2000년의 여건과 방향 그리고 2000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행정사무감사자료는 별도보관)

金東瑾 委員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업무보고 중단)

○委員長代理 朴文昌 예, 김동근위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東瑾 委員 업무보고는 위원들이 전부 숙지가 되어 있고 실적보고까지는 끝났습니다만 실적보고를 가지고 행정사무감사를 하는 것이니까 나머지는 유인물로 대체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그렇게 위원님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업무보고는 이것으로 끝을 내고 감사에 들어가는 게 좋겠습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委員長代理 朴文昌 유인물로 대체를 하자는 의견에 위원님들께서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본부장님 자리에 앉아 주세요.

소방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위원님들 지금부터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감사를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감사하실 위원님들 안 계십니까?

예, 박행자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幸子 委員 박행자위원입니다.

먼저 업무보고와 관련되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쪽을 한번 봐 주시면 앞으로 남은 기간에 종합상황실을 신청사로 이전한다고 되어 있는데 언제 이전합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박행자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상황실 설치 이전 문제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어제그저께 이전하는 예산을 입찰을 보아서 낙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우리가 15일날 소방본부가 신청사로 이사 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전까지 이행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12월 15일날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그렇게 되면 119종합상황실은 이사한다고 중단되어서는 안되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거기에 대한 대책도 다 세워졌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완전히 세워졌습니다.

朴幸子 委員 중단되지 않고 그냥 연계해서…….

○消防本部長 李南奎 그것은 그대로 있으면서 새로운 신청사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고 그것은 그것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1초도 사고 없도록 하였습니다.

朴幸子 委員 지난 8월 17일자 조직개편으로 해서 시청에 있던 재난상황실이 119종합상황실로 통합되었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그때 풍수해등 재난신고도 119에서 접수한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시민들에게는 어떠한 방법으로 홍보를 하였는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재난 말고도 시에서 전부 시민들 이 궁금하고 한 모든 문제는 119로 하면 되는 것으로 시민들이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별도로 홍보하지 않아도 수도가 잘못되었다고 해도 소방 종합상황실로 들어오고 합니다.

시민들에게는 앞으로 알게 하기 위해서는 반상회를 이용해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반상회를 통해서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반회보.

朴幸子 委員 그런데 반회보가 그전에는 한 달에 한 번씩 꼭 의무적으로 반상회를 했지만 지금은 지역에 따라서 반상회를 안 하는 데에도 상당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회보도 발간이 안 되는 데가 상당히 많이 있는데 그럼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겠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저희들이 매스컴을 통해서 홍보하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 부분을 시민들에게 어려운 점이 있다면 119로 신고하면 된다 하는 내용을 홍보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알겠습니다.

어쨌든 사전예방도 홍보가 철저해야만 시민들이 많이 이용을 하는데 홍보가 부족하게 되면 몰라서 못하는 게 너무 많으니까 홍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알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 다음 업무보고 17쪽을 보면 화재예방활동의 활력화로 해서 대형화재 예방활동 강화인데 사실 그 동안 우리가 대형화재가 경기도 화성군에 씨랜드 화재참사 사건이 있었고 또 인천에 호프집 화재 참사도 있었죠, 그럼 여기 보면 자율적인 소방안전관리 체제 육성으로 해 가지고 자위소방대 일체 정비 및 합동소방 훈련을 하겠다고 했는데 자위소방대 설립 기준은 어떻게 되며 어떤 방법으로 몇 회 정비를 하고 합동소방훈련을 할 계획인지 여기에 대한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자위소방대는 우리가 흔히 얘기를 한다면 대형건물의 자위소방대를 조직할 수 있는 대상이다 이렇게 우선은 보고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화관리자를 두어야 될 대상, 자위소방대를 두도록 그렇게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놓아 두면 조직이, 자기들끼리 인사이동이 되어서 안 되기 때문에 연 1회 지도를 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지금 자위소방대는 몇 명이나 돼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업체마다 규모가 틀리기 때문에 예를 든다고 하면 풍한방직 같은 데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많고 조그마한 호텔 같은 데는 적고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자위소방대를 설립을 하면 업소가 직원이 몇 명 이상 혹은 건물이 몇 평 이상 기준이 되어 있습니까, 설립기준이 나와 있을 것 아니에요, 자위소방대를 구성하려면…….

○消防本部長 李南奎 자위소방대를 구성하려면 인원에 따라서 구성이 됩니다.

朴幸子 委員 아니 그러니까 인원에 따라서 구성이 되는데 직원이 몇 명 이상 혹은 건평이 몇 평 이상 이런 게 있을 것 아니에요, 기준이 어떻게 됩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방화관리를 하는데 1급 방화관리 대상이 있고 2급 방화 관리 대상이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고를 드리려면 많이 걸리는데 보고 드려도 되겠습니까?

朴幸子 委員 간단하게 몇 평 이상, 몇 명 이상 이런 식으로 해 주시면 제가 이해하기 쉽죠, 1급, 2급 안 따지고 그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연면적이 1급은 1만 5,000㎡ 이상인 건물.

朴幸子 委員 1만 5,000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1만 5,000㎡면 쉽게 말해 몇 평입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약 3,000여 평 됩니다.

그리고 층수가 11층 이상인 고층건물, 가연성 가스가 1,000톤 이상 저장 취급하는 시설이 1급이고 2급은 스프링쿨러라는 그런 설비가 있는데 자동소화설비가 설치된 장소, 스프링쿨러라든가 그런 것들이 있는 곳, 통신 촬영시설 등등 이러한 중요한 부분 그리고 가옥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아파트.

朴幸子 委員 아파트에서도 자위소방대가 있어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자위소방대가 조직되어 위원님께서 사시고 계시는 데도 자위소방대가 조직되어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렇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주로 관리사무소 경비원들이 하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면 이런 합동훈련한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다 모여 가지고 합동 연 1회 한 번 한다 이 말씀입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소방서에서 대상을 받아 지정을 해 가지고 “우리 소방서에서는 그 대상업체를 삼부아파트를 훈련을 하겠습니다.” 미리 예고를 하고 경비원들 하고 관리사무소 직원들 하고 거기 부녀원들이 참여될 수 있도록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알겠습니다.

어쨌든지간에 대형화재가 사전예방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대전시내도 청소년수련시설이 몇 군데 있잖아요, 거기 혹시 화재점검해 보셨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전부 했습니다.

朴幸子 委員 이상 없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이상이 있는 부분은 몇 군데 있었는데 그것은 전부 다 시정조치하도록 했고 소방에서도 하지 못하는 건축 부분이라든가 그런 데는 관련 부서에 통보를 하고 해서 조치를 했습니다.

朴幸子 委員 예, 알겠습니다.

그럼 감사자료를 한번 봐 주세요.

11쪽 의용소방대 자녀 장학금 지급자가 있는데 지급 현황을 볼 것 같으면 '99년도에 39명, '98년도에 42명, '97년도에 45명 이렇게 되어 있는데 점차적으로 인원이 줄어들었는데 줄어든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줄어든 이유는 예산이 우선 성립이 안 되었습니다.

朴幸子 委員 예산 때문에 줄어들었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그러면 예산 범위내에서 인원이 몇 명 정도 이것이 아니고 예산이 없기 때문에 인원이 이렇게 줄어서 했다 이것이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그러면 보통 장학금 예산을 얼마를 세웁니까?

한 해에 보통 몇 명을 주겠다라고 하는 예산이 있을 것 아니예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저희들이 소방공무원이 723명이 있는데 의용소방대원이 약 1,000명 되는데 거기에서 5%입니다.

그러면 50명 내외로 되어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항상 5%인데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줄어들었다 이 말씀이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그러면 5% 내면 예를 들어서 50명을 주어야 되는데 예산이 50명 줄 돈이 없기 때문에 39명만 주었다 그 말씀이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금년도에, '99년도에 39명 지급되었는데, 알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대전 소방본부의 소방장비 현황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보고드리겠습니다.

차량이 133대이고 동부 31대, 중부 32대, 서부 36대, 북부 30대 본부가 4대로 되어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차량이라고 하면 펌프차, 구조차, 구급차 다 포함한 것입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순찰차 등등 다 포함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 133대는 분류해서 보고를 드리면 펌프차가 43대이고 물탱크차 9대, 사다리 및 굴절차가 12대.

朴幸子 委員 굴절차, 사다리차가 12대라고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래요, 언제 그러면 더 보강을 했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이것은 사다리차하고 굴절차가 합들여진 숫자입니다.

화학차가 9대, 구조차 4대, 구급차가 27대이고 기타가 29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원래 우리가 필요로한 소요량은 몇 대입니까?

지금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것이 133대라고 하셨죠, 그러면 원래 필요한 소요량은 얼마예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전체 소요대수는 147대가 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럼 부족한 게 14대네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그렇습니다.

朴幸子 委員 부족한 장비에 대해서는 확보 방안이 있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연차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어떻게 노력하시겠냐고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첫째 예산을 확보해야 되기 때문에…….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이것은 국고보조금이라도 타서 구입할 그런 용의는 없으세요, 특별교부세를 받는다든가 이러한 것으로 해서 구입하는 방향으로…….

○消防本部長 李南奎 국고보조는 인명구조장비 같은 것은 국고보조가 50%가 됩니다.

그런데 일반 자동차 같은 것 이런 것은 보조가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충남이나 충북도는 보조가 되고 있는데 우리 광역시만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재원이 광역시는 낮다고 해서 안 주는가 싶은데, 안 되고 있습니다.

朴幸子 委員 한번 건의하셔서, 충청남도 같은 데는 헬기가 있잖아요.

우리는 헬기도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국고보조금과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서 부족장비를 확보하는데 최대한 노력을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노력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代理 朴文昌 또 소방본부 소관에 대해 감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김동근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東瑾 委員 김동근위원입니다.

119 구조구급대가 생기기 이전과 이후의 소방직 공무원들은 상당히 위상이 올라갔어요.

지금 현 행정이 고객만족쪽으로 가다가 보니까 고객만족이라면 시민을 감동을 시켜주어야 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소방공직자들이 수고를 하셔 가지고 시민감동을 많이 시켜주셨어요.

그러다 보니까 소방공직자들은 당연히 자긍심이 올라가고 위상이 같이 올라갔어요.

그리고 소방공무원은 항상 어려운 상황에서 사람을 구조하고 화재진압을 하다가 보면 생명을 담보로 업무를 수행해야 되기 때문에 가장 큰 것은 사기, 두 번째는 기강입니다.

그렇게 생각하시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東瑾 委員 그래서 지금 소방공무원들은 본 위원을 비롯한 모든 시민들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렇지 않은 공무원들이 있단 말이에요.

지금 '99년도 징계공무원 현황을 보니까 음주운전 교통사고, 카드도박, 금품수수 이런 소방공직자들이 있더라, 여기에 대해서 본부장께서도 알고 계신 사항이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압니다.

金東瑾 委員 앞으로 질의에 들어가기 전에 2000년 향후 사업계획이 있어요, 아까 본 위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해서 이것은 위원들이 숙지했기 때문에 안 들어도 좋다.

앞으로 2000년 사후 사업 계획보다도 앞으로의 기강과 사기에 대해서 본부장님이 공직자들의 근무하는 사기, 기강에 대한 대책, 앞으로 사기는 어떻게 올려 줄 것이며 기강 문제는 어떻게 하겠다라는 대책부터 먼저 말씀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나름대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 직원들이 근무의욕이 나아질 수 있도록 사기책을 진작시키도록 백방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도 있습니다만 일환책으로써 맨 말단에서 어렵게 일하고 있는 소방공무원들의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간부들이 체험을 해서 같이 동참하는 기회를 한번 가져보았습니다.

이것은 전국에서 유일무이하게 최초로 한 것입니다.

소방정급이 우선 같이 해 보았고 다음에는 소방령 서장급 그리고 본부장이 같이 체험을 해 보았습니다.

그 방법은 우리가 119 구급대원들이 있는데 구급대원들이 열심히 봉사를 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어떤 것이 애로점이 있고 힘이 드는가 얘기만 들었지만 실제 체험을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간부들이 체험했던 것도 들어보았지만 본부장이 직접 하루저녁 구급대원들과 같이 잠자고 같이 얘기하고 그러면서 환자 수송을 해 보았기 때문에 그 구급대원들이 정말로 본부장과 같이 활동을 했다는 것도 좋고 허심탄회하게 본부장한테 얘기할 기회를 주었고 해서 상당히 사기를 돋구어 주었다, 이 사항은 전국에서 우리 자치 소방국에서도 전국으로 그 업무를 파급을 시키라 해 가지고 전국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비근한 예를 그렇게 말씀을 올리고 그리고 여기 뒤에 있는 서장들이 어려운 여건에서도 직원들과 같이 화합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해라 해서 본부장이 어지간하면 같이 단합대회를 할 수 있도록 산행도 하고 족구도 같이 할 수 있도록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소주도 같이 나누어 먹기도 하라 해서 화합을 하는 입장에 있고 지금은 방금 전에 김동근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 징계 사건이 있던 이후에 지금까지는 그런 사건이 발생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고무적이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러한 것들을 예산이 없지만 비 예산사업으로써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金東瑾 委員 지금 간부 공직자들이 같이 소방체험을 하고 소주 먹고 족구한다고 사기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예요.

근본적인 계획을 수립하셔 가지고 대전시 소방본부 공직자들이 전국에서 가장 기강이 확립되고 사기가 충천해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감사합니다, 하겠습니다.

金東瑾 委員 우리 119 구조구급대가 11월, 12월달에는 오히려 더 많지 않습니까?

교통사고도 눈 때문에 더 많이 나고 또 화재도 더 나고 또 여러 가지 사고가 11월, 12월에 더 많지 않아요?

별로 많지 않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구급활동은…….

金東瑾 委員 항상 있는 것이죠, 항상 언제 전화올 지도 모르고 언제 응급환자가 나올지도 모르고 언제 가서 구조할 지도 모르죠?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東瑾 委員 그래서 본 위원이 물어보는 것이에요.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가 올라온 게 10월 30일 날짜가 '98년도 것이 올라왔어요.

올해 행정사무감사자료 5쪽을 보세요.

'98년도 출동 건수부터 구조인원까지 작년도 10월 30일날 올라온 그 숫자가 그대로 올라왔단 말이에요.

그러면 '98년도 11월, 12월에는 구조 구급활동을 안 했느냐, 우리 행정자치위원회가 오늘 소방본부를 맨 마지막으로 10개 기관 감사를 끝냅니다.

대전시에서 지금까지 행정사무감사를 받으면서 이런 허위자료 또 말도 안되는 이런 자료가 올라온 게 각 부서별로 다 있어요, 자 이게 작년도 올라온 숫자하고 같지 않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이 부분은 작년 동기하고 금년 동기하고 같이 하다 보니까 이 숫자가…….

金東瑾 委員 작년 동기하고 올 동기하고 같이 올렸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11월, 12월이 안 들어갔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그렇게 올려서는 안 되지요.

왜 안 되느냐?

'98년도 것은 12월말 기준으로 해 주셔야 되고 '99년도는 10월 30일 기준으로 해 주셔야지.

○消防本部長 李南奎 증감을 빼다 보니까 이렇게…….

金東瑾 委員 어느 수감을 받는 기관에서 감사 자료를 올릴 때 이런 자료는 소방본부뿐이 없어요.

'98년도 전체적인 숫자가 올라와야 되고 '99년도에 한해서 10월 30일까지 와야 됩니다.

그게 이런 식으로 올라왔다면 본 위원이 이해가 됐기 때문에 더 이상 묻지는 않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렇게 올려 주세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東瑾 委員 의용소방대가 20대, 30대는 숫자가 줄고 30대서부터 70대까지 숫자가 늘었어요, 작년에 비해서.

20세∼30세 1명 줄고, 30세∼40세 7명 줄고, 40세∼50세 7명 늘고, 50세∼60세 15명 늘어나고, 60세∼70세 3명이 늘어났어요.

물론 30, 40대에서 의용소방대 대원으로 추가모집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줄은 알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의용소방대의 연령층이 자꾸 떨어져야 됩니다,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金東瑾 委員 이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 말씀을 드리고, 의용소방대 자녀 장학금기준에 대해서, 자녀 장학금을 주기까지의 행정적인 절차가 있어요,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제일 처음에 의용소방대 대원들 중에서 장학금 탈 사람 공고를 내서 또 그것을 취합을 해 가지고 소방서장님한테 갖다 주면 소방서에서 어떠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장학금이 지급이 됩니다.

그 행정 절차에 대해서 본부장님이 잠깐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의용소방대 장학금을 주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소방서별로 의용소방대, 부녀소방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의용소방대하고 부녀소방대에 장학금을 줄테니 대학생은 몇 명, 고등학생은 몇 명…….

金東瑾 委員 아니, 그 내용은 알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행정적인 절차만 간단하게 말씀을 해 달라고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그렇게 하면 의용소방대, 부녀소방대 같이 회의를 해서 누구누구를 해야 되겠다는 것을 아주 틀을 짜 가지고 합니다.

金東瑾 委員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2명 세우는 것이 아니라 아예 틀을 짜 가지고 와서 1명씩만 가지고 옵니다.

그러니까 소방서장으로서는 그것을 심의할 것 없이 당신들 요구대로 해 준다해서 그냥 해 주고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아주 솔직히 말씀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을 따지고 들어가려고 했어요.

그런데 아주 틀을 짜 가지고 오신다니까 본 위원이 더 이상 질의를 안 하겠습니다만, 지금 본 위원이 검토를 해 보니까 그래도, 서부소방서장님 나오셨어요?

(「예.」하는 직원 있음)

제일 잘 하셨어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잘 했습니다.

저도 평가합니다.

金東瑾 委員 다른 데는 전부 의용소방대에서 그대로 가부 결정만 해 가지고 동그라미 쳐 가지고 다 줬어요.

그래도 서부소방서만큼은 기준 점수를 마련해 가지고 그 점수에 의해서 제대로 주려고, 제대로 준 것도 아니예요, 사실.

올라온 그대로 탈락시킨 사람도 없이 그냥 줬지만 그래도 행정상 형식이라도 갖춘 데는 서부소방서뿐이 없더라.

이것은 그래도 대전시 장학금이에요.

조금 전에 박행자위원께서 말씀하셨지만 이 장학금은 보상차원이기 때문에 사실 예산을 많이 확보해서 많이 드려야 됩니다.

주지 말자는 얘기는 아니예요.

그 대신 장학금을 주는데 투명성 있게, 또 받을 사람이 받아야 되는 장학금으로 서야 된단 말이에요, 그렇지 않겠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맞습니다.

金東瑾 委員 무조건 주기 위해서 의용소방대에서 가지고 온 대로 그대로 “그냥 줘, 줘. ”해버리면 장학금이라는 취지와 목적에도 위배돼요.

그러다 보니까 무슨 문제가 발생이 됐느냐?

본 위원이 지금 통계를 한번 내 볼게요.

'99년도에 39명, '98년도 42명, '97년도 45명이에요.

총 126명이 받았어요, 3년 동안.

그런데 126명 중에서 간부가 몇 명을 받았느냐, 의용소방대 간부.

65명이 받았단 말이에요.

50%가 훨씬 넘는 숫자예요.

그러니까 이것은 그래도 간부들이 공헌도도 높겠지요, 간부들끼리 나눠먹기식 장학금이 아니었느냐 이렇게 판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이상한 게 있어요.

대학생 장학금 지급한 게 3년 동안 26명을 대학생 장학금을 지급했어요.

'99년도는 대학생 장학금 나간 것을 보니까 지역대장 1명, 부대장 2명, 구조반장 1명, 대원 2명.

'98년은 대학생 장학금 지급자 9명 중에서 지역대장 2명, 부대장 1명, 간부 4명, 대원 2명.

'97년에는 45명 중에서 대학생 장학금을 11명 지급을 했는데 지역대장 5명, 간부 3명, 대원 3명.

보세요, 이거 무슨 문제가 있느냐?

이게 어떻게 대학생 장학금은 지역대장하고 부대장만 받느냐?

이게 뭡니까?

종합적으로 따져 보니까 3년 동안에 26명 중 대장, 부대장이 받은 것은 11명이고 간부가 8명이고 대원은 7명 받았어요.

그러면 26% 중에서 간부가 받은, 대학생 장학금입니다, 간부가 받은 게 73%, 지역대장, 부대장이 받은 게 42.3%예요.

이것은 순 나눠먹기식이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내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자료 이만큼 각 서별로 자료요구를 해서 다 검토를 했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 본부장께서 솔직히 말씀해 주셔서 내가 말은 않겠습니다만, 이런 결과가 오다 보니까 짜맞추기식, 나눠먹기식, 이런 장학금을 여태까지 지급을 했다.

인정하시지요?

인정하십니까, 본부장님?

본 위원의 말에 대해서 반론하실 것 있으면 말씀하세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인정을 하면서 보충…….

金東瑾 委員 말씀하세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우선 근본적으로 김동근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이 맞습니다.

그러나 꼭 그렇다고만 볼 수는 없다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 하면 대개 간부가 된다라고 하면 반장급 이상 되려고 하면 나이들이 있기 때문에 대학생 자제들이 있기 마련이고 나이 젊은 사람들은 대학생이 없고, 그래서 그런 부분이 조금 간부들의 숫자가 늘어났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金東瑾 委員 이것을 본부장님이 그래도 어느 정도 인정을 해 주니까 내가 파고들어가지는 않겠습니다만 이게 기준이 있어요.

조례에 기준이 돼 있습니다, 법적으로 심사기준이 있어요, 그렇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東瑾 委員 지금 여기 보니까 서부만 빼놓고 전부 학교에서 올라온 성적, 100분의 얼마 이상이면 다 그냥 도장 꽝꽝 다 찍었어요.

그것뿐이 안 봤어요, 그거 기준만 맞췄습니다.

여기에는 순직대원의 자녀, 공상대원의 자녀, 상훈법에 의해서 상훈 서열, 또 유공 표창이라든가 장관 표창 받은 상훈 서열이라든가 장기근속대원의 자녀, 대원의 학비부담 능력, 학생의 학생성적 또는 특기 정도, 기타 추천 당시 결정 순위를 채점표에 의해서 결정을 져 가지고 의견서를 내서 장학금 주면 통보를 하고 장학금을 받게 돼 있어요, 그렇지요?

앞으로 이것을 더 확대를 시키세요, 예산 확보를 시켜서.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東瑾 委員 이 분들 고생하시는 분들입니다.

고생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장학금을 더 주시되 정확한, 투명성 있는, 공정성 있는, 누가 뭐래도 이것은 장학금으로써 충분히 나갈 수 있는 장학금이라고 인정을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장학금 지급이 돼야 됩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감사합니다.

金東瑾 委員 간단하게 한 가지 질의를 더 드릴게요.

의용소방대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업무보고 5쪽을 보면 의용소방대 활동역량의 배증 해 가지고 화재진압등 출동 73회 484명, 의용소방대 교육, 훈련은 75회를 했는데 연인원이 5,783명, 그러니까 평균 1회에 70명 정도가 훈련을 받았어요.

훈련을 받을 때는 1회에 한 70명 정도가 나왔는데 실질적으로 화재 진압이나 출동을 할 때는 1회에 6명에서 7명 정도뿐이 안 나오더라, 수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金東瑾 委員 그러면 교육은 한 몇 십명 나오는데 그래도, 실질적으로 불 났을 때는 안 나오는 게 의용소방대 활동입니까, 교육만 받아야 됩니까?

실질적으로 화재가 났을 때는 진압하고 출동을 해야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해야 됩니다.

金東瑾 委員 그러면 왜 이렇게 숫자가, 실질적인 상황이 떨어졌을 때는 몇 명 나오지 않는 이유가 뭐냐?

○消防本部長 李南奎 우선 1차적으로 화재가 났을 때는 기왕에 소방공무원들이 전부 정리를 합니다.

그런데 그래도 소방공무원들이 정리하기가 힘든 노력이 필요한, 의용소방대가 필요한 그런 화재가 우리 대전시에서는 그 동안 많이 있지 않았다 그런 연고로 출동 숫자가 적습니다.

대개 출동해서 숙련된 소방공무원들이 바로 즉시즉시 불을 껐다고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金東瑾 委員 그래도 출동은 하실 것 아니예요?

소방공무원들이 불을 끄는 중에도 지역 주변이라든가 정리라도 해 줘야 되기 때문에 출동은 해 줘야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조그마한 것은 바로 하니까 그렇고 큰 것은 나옵니다.

金東瑾 委員 큰 것은 나오십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큰 것은 지역대장들한테 통보를 해 가지고 그 지역에서 동원이 되도록 조치를 합니다.

金東瑾 委員 의용소방대 자녀 장학금 지급 문제에 대해서 투명성 있게 해 주시고 의용소방대가 설치가 됐을 때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끔 제대로 운영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감사합니다.

金東瑾 委員 이상입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열심히 하겠습니다.

朴幸子 委員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委員長代理 朴文昌 또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감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朴幸子 委員 예.

○委員長代理 朴文昌 박행자위원님 감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幸子 委員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3쪽에 소방용수 시설 설치기준 및 보유현황에 있어서 한 60% 정도뿐이 보유가 안됐고 40%가 부족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 대한 예산을 내년도 2000년도 예산에 올렸습니까?

○消防本部長 李南奎 열심히 하려고 해도 성립이 안 돼 가지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없습니다.

朴幸子 委員 아니, 올려 봤어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내년도에는 이것을 하기 위해서 8,000만원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朴幸子 委員 아니, 지금 여기 보면 '98년도에는 소방용수시설 설치 예산이 8,000만원 들어와 가지고 16대를 구입한 것 아니예요, 소화전?

○消防本部長 李南奎 예.

朴幸子 委員 그런데 2000년도 내년 예산에 부족한, 다른 것과 달라서 소방용수 시설의 장비가 부족하다면 안 되거든요.

여기 40%에 대한 예산을 올렸느냐 이 말씀이에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내년도 금년과 같이 그런 수준밖에 안 됐습니다.

朴幸子 委員 그러니까 8,000만원 정도뿐이 안 됐다?

지금 소화전이 900대가 부족한데 그러면 또 16대 값만 올렸다 이 말씀이에요?

한번 과감하게 예산을 올려 보시지요?

○消防本部長 李南奎 했었는데…….

朴幸子 委員 다른 것과 달라서, 우리가 다른 일반 경상비는 줄이더라도 이런 소방용수 시설, 화재예방을 하기 위한 것인데 이런 것은 철저하게 만전을 기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번 과감하게 예산을 올려보시지, 올리시지도 않고 시설이 부족하다, 예산이 없다 이렇게 말씀하신다면 저희 위원으로서는 도저히 어떻게 할 도리가 없지요.

예산도 신청을 안 하고, 아마 사전 심의에서 절감됐다 이 말씀이신가본데 알겠습니다.

앞으로는 투쟁을 하세요.

다른 것하고 달라서 일반 경상비보다는 이런 시설 설치기준에 합당한 보유가 되지 기준이 아주 40% 정도가 미달된다고 하면 사실 소방행정에 하자가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消防本部長 李南奎 감사합니다.

朴幸子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代理 朴文昌 또 소방본부 소관에 대하여 감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감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소방본부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소방본부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지금까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에 대한 '9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끝까지 심도있는 감사를 하여 주심에 감사드리며 지금까지 도출된 문제점을 일괄 정리하여 별도의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행정자치위원회 소관에 대한 '99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감사종료)


○出席委員
이덕규박문창김동근박행자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안문환
○出席公務員
공무원교육원장    김종수
관리과장이창준
교학과장이상설
소방본부장이남규
소방행정과장김광진
방호구조과장박호운
중부소방서장박희덕
서부소방서장이승식
동부소방서장정순천
북부소방서장조성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