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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8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1999.12.04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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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88回 大田廣域市議會(定期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4號

大田廣域市議會事務處


日 時 : 1999年 12月 4日 (土) 午前 10時

場 所 : 農業技術센터會議室


議事日程

第88回大田廣域市議會(定期會)第4次委員會

1. 2000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가. 농업기술센터소관


審査된 案件

1. 2000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가. 농업기술센터소관


(10시 09분 개의)

○委員長 金南勖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8회 대전광역시의회 정기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 개의를 선언합니다.

금일은 2000년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안 예비심사의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1. 2000년도대전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가. 농업기술센터소관

○委員長 金南勖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0년도 대전광역시 산업건설위원회소관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백선만 농업기술센터소장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농업기술센터소장 백선만입니다.

존경하는 김남욱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

항상 저희 농촌지도사업에 각별하신 관심을 갖으시고 농촌발전과 농업인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지원과 협조를 아끼시지 않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충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의 총 예산규모와 증감내역을 말씀드리면 2000년도 농업기술센터 총예산은 28억 5,309만 9,000원으로써, '99년도 당초예산인 30억 6,787만 3,000원보다 2억 1,477만 4,000원이 감액되었으며, 비율로는 7.0%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경상예산에 있어서는 2000년도 예산이 17억 4,718만 7,000원으로 '99년 18억 8,977만 1,000원보다 1억 4,258만 4,000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를 구분하여 보면 경상예산 17억 4,718만 7,000원중, 인건비가 9억 5,280만 4,000원으로, 구조조정에 따른 9명의 인력감축으로 '99년 대비 2억 3,736만 8,000원이 감액되었으며, 경상적 경비는 7억 9,438만 3,000원으로 '99년 대비 9,478만 4,000원이 대민 활동비 및 가계지원비의 신규 계상으로 증액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10억 591만 2,000원으로 '99년 10억 7,810만 2,000원보다 7,219만원이 감소된 금액으로 국비보조사업은 5,235만 2,000원이 증액되었으며, 자체사업에 있어서는 민간자본보조사업에서 7,379만 2,000원의 감액과 자산취득비에서 4,765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국비사업 예산은 2억 1,582만 9,000원으로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추진하는 시설원예 에너지절약시범 1,200만원, 과수 조류 피해방지시범 1,200만원, 가축방역 무인소독 시스템 보급 1,500만원과 자산취득비에서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차량 대체구입비 1,200만원 등으로 '99년 1억 6,347만 6,000원보다 5,235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자체사업 예산은 7억 9,008만 4,000원으로 '99년 9억 1,462만 6,000원보다 1억 2,454만 2,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보편화된 사업 9건을 행정에 이관한데 따른 것입니다.

새롭게 추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유기농 저공해 쌀 생산시범 540만원, 하우스 물커튼 보온난방비 절감시범 3,000만원, 채소수출단지 운반용 차량지원 1,080만원, 고품질 전통재래 솔부추 재배시범 540만원, 과수 전해수 환경보전시범 2,520만원, 새송이버섯 재배 실증시범 996만원, 양질조사료 생산 담근먹이 조제시설 개선시범 600만원 등이 새롭게 추진되며 자산취득비에서 농업인 교육 및 현지연찬 수송용 30인승 중형버스 구입비가 3,4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지금까지 2000년도 농업기술센터 예산개요를 보고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농업인들의 복리증진에 각별한 관심과 지도 편달을 아끼시지 않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농업의 국제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증대에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며, 요구된 예산이 전액 계상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00년도일반회계세입·세출예산안 사항별설명서

·2000년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사항별설명서

(이상 2권 별도보관)


○委員長 金南勖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채근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田采根 전문위원 전채근입니다.

검토결과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결과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金南勖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2000년도 농업기술센터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이 있으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철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康喆 委員 이강철위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예산안을 심사하면서 한 두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사항별 설명서 270쪽부터 276쪽까지를 전체적으로 참고를 해주시고요 그 민간자본보조 관계 때문에 그렇습니다.

새기술 보급등 민간자본보조 제가 먼저 지목을 좀 하겠습니다.

270쪽에서 276쪽을 참고해 주시고요 그 생활개선분야 새기술 보급 6,600만원, 식량작물 새기술 보급 2,726만 4,000원, 채소분야 새기술 보급 1억 3,446만원, 과수분야 새기술 보급 3억 3,660만원, 화훼분야 새기술 보급 3,960만원, 버섯분야 새기술 보급 7,656만원, 축산분야 새기술 보급 5,760만원, 농업경영분야 새기술 보급 900만원, 시범영농지원 3,880만원, 시설원예에너지절약 1,200만원, 과수 조류피해방지 1,200만원, 농가 PC구입 260만원, 과수 보온 덮게 피복 500만원, 가축무인소독 1,500만원 이 14건에 8억 3,248만 4,000원입니다.

이 민간인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소장께서 간략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그 대상자 선정은 저희가 연중 희망자 신청서를 받습니다.

그렇게 한 다음에 그 작목별로 심의회를 구성을 합니다.

축산이면 축산에 관련된 것, 저희가 8개 연구회가 있는데 그 연구회장하고 위원들을 해서 저희 지도공무원하고 같이 심의회를 구성해서 거기에서 심의를 하고 또 적격자를 선발한 다음에 최종적으로는 저희가 산학협동심의회라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 조례로 제정이 되어 있는 그런 위원회인데 그 심의위원회에는 대학 교수 또 농업인, 농업단체장 이런 사람들 20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최종적으로 심의를 해서 확정을 짓게 됩니다.

李康喆 委員 예, 그 민간보조비율이 60%이지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康喆 委員 나머지 40%는 실제 농민이 부담하고 있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그 40%는 농민이 부담을 하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지금 새기술 보급 등 민간자본보조사업에 대해서는 본 위원도 상당히 호감을 갖고 있습니다만 이거 실제로 현장에서 어쩌면 민간보조 관에서 지원하는 자금만 갖고하는 경우가 사실 종종 발생이 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지휘감독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 소장의 의지를 좀 듣고 싶습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희 시범사업은 설계서를 필요로 합니다.

표준 설계서를 첨부를 해서 그 설계서에 의해서 단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자부담이 안 들어 가면은 사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부담 때문에 사업을 해야 될 사람이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것은 저희가 자부담을 안 하고 그냥 보조금 내에서 사업을 하게 되면 사업이 부실해 질뿐만 아니라 시범사업으로서의 가치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저희가 자부담을 확실히 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기 위해서 40%에 해당하는 자부담 금액을 미리 예치를 해야 됩니다.

은행에다가 예치한 통장을 복사를 해 가지고 와야만 사업에 착수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것을 보조금만 가지고 사업을 할 수 있는 그것은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李康喆 委員 예, 소장의 의견대로 의지는 명확하신 것 같으니까, 이게 양면성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러한 부분을 너무 또 강력하게 이렇게 조사하고 하다 보면 사업의 실질적인 효과부분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면서 또 하나는 그걸 그대로 방치할 경우 예산만 낭비하고 마는 경우도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양면성에 조화를 잘 이루셔서 새기술을 보급하고자 하는 농업기술센터의 취지에 맞는 사업이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그 중에 농가 정보화사업용 PC 2대의 단가가 130만원씩 2대로 편성되어 있지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康喆 委員 이게 사실 국민 PC하고는 좀 규모가 달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국민 PC가격보다는 좀 비싼 편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합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지금 PC라는 것이 상당히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편차가 많습니다.

최고 싼 것은 같은 팬티엄급 PC가 90만원짜리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구입을 해보면은 용량에서 그 문제가 처리능력에서 상당한 차이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지금 국비사업인데 진흥청에서 당초에 산정하기를 130만원짜리 최고급 PC를 사지 않으면 사업이 곤란하다 해 가지고 여기서 아주 일률적으로 130만원 국비에서........

李康喆 委員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4H 영농지원사업비있지요?

4H 영농지원사업비 등은 자부담이 없는 사업이 있고 또 자부담율이 40%, 60%로 각각 다른데 그 이유는 사업 내용 때문에 그렇습니까, 어떻습니까?

아니, 전체를 보고 하는 것이니까 70쪽에 민간자본보조 그 부분하고 그 위에 연합회 육성이라든가 전체적인 내용을 보고 하니까 자료보다도 질의 내용을 듣고 답변을 하세요.

4H 영농지원사업비가 여러 항목이 있는데 자부담이 없는 사업도 있는 것 같고 자부담이 40%, 60%가 있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서 그 구분이, 사유가 뭔지?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4H 시범영농지원 270쪽에 있는 국비사업은 저희가 국비를 250만원 받고 시비를 250만원 합해서 500만원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그 내용은 4H 회원 중에서 영농4H회원이라고 해서 영농에 직접 종사하는 4H 회원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영농에 종사하면서 실질적으로 농업에 애착을 가지고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취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들한테는 자부담을 주지 않고 500만원을 과제자금으로 지원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李康喆 委員 276쪽에 보면 '농업경영분야 새기술 보급사업' 본 위원이 아까 지적한 대로 농업경영분야 새기술 보급사업, 사이버 스페이스 이용을 위한 농업인 육성 이것이 5개소 되어 있는데 어떤 기술을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인지 간략하게 답변을 부탁합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이것은 사이버 스페이스를 이용한 농업인 육성사업 내용이 PC도 사주고 거기에다가 인터넷을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모뎀을 설치해서 모든 농사정보를 저희 농업기술센터하고 연관이 될 수 있고 진흥청 또 시청까지 연결이 가능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것을 추진하기 위해서 금년도에 국비로 랜망을 2,0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것이 설치가 되면 이 농가들하고 같이 시범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예, 마지막으로 한 가지 당부를 드리고 본 위원의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대전농업의 미래를 위해서 또 그리고 대전지역 농민들의 발전을 위한 기술보급이라든가 효과적인 사업이 많이 진행되고 있고 또 사업중에는 새로 채택되는 내용도 있고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어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 가장 사업내용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고 있는 것이 바로 농업기술센터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매년 해오던 사업이기 때문에 올해도 그냥 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든가 이것이 무슨 확신이나 이런 것이 없는데 일단 예산부터 확보를 해야 되겠다는 이런 의지로 해서는 안 되겠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요. 1년 동안 치르어진 모든 사업과 사실은 내년 예산편성을 위해서는 3개년 정도 사업 성격에 따라서는 5년 전 것부터 거슬러 올라가도 되고 평균 2, 3년 정도의 사업 내용을 정확히 분석하는 작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분석하는 내용도 사실 다른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것보다도 그것을 추진하는 부서, 과라든가 계에서 더 잘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내용에 의해서 3 가지를 반드시, 이 사업을 진행했는데 어떤 성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는지, 성과는 뭔가 또 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 한계에 부딪친 것이 뭔가, 이것을 의회를 통해서 해결할 것인가 집행부와 협의를 통해서 할 것인가, 또 농민 스스로의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을 부여해서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한계점을 찾아내서 해결책을 준비하시고 또 끝으로 오류, 잘못된 사업도 있거든요. 이런 것은 잘못을 시정할 수 있으면 하되 그렇지 않으면 과감하게 제척을 시켜서 성과 있는 사업 위주로 정말 대전 농업의 미래와 대전 농민의 발전을 위해서 모든 사업에 대한 피드백 작업을 하시고 평가분석을 통해서 정말 효과적인 농업기술센터의 사업이 될 수 있는 예산안을 늘 수립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면서 이에 대한 소장의 의지를 듣고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저희 농촌지도사업은 행정사업과는 달리 교육사업이고 또 시범사업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시범사업은 사실은 어떤 사업이 확정되기 전에 그것을 시범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당연히 따르게 됩니다.

그런면에서 농민들 입장에서는 재작년까지 70%까지 보조비율을 높여줬는데 예산이 굉장히 어렵다 보니까 10%를 낮췄습니다. 그래서 40% 자부담하는 것도 굉장히 어려워하고 '보조비를 높여 줬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예산이 책정이 되면 그것을 집행하는 과정에서는 지난번에 감사결과에서도 그랬습니다만 앞으로는 투명성에 우선을 두고 형평성에 맞추어서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고 계획을 하고 내년도 예산집행은 그렇게 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시범효과가 높은 농가가 선정이 되어야지 그 형평성만 맞추다 보면 어떤 면에서는 시범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없는 사람이 시범사업을 맡게 되면 거기에 따른 문제점도 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종합적으로 감안을 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사업별로 연말이 되면 평가회를 개최합니다.

축산 분야면 축산 분야, 채소면 채소, 또 과수면 과수 이런 분야별로 평가회를 개최하게 되는데 거기에 시범사업을 하는 농가가 전부 모입니다. 그리고 문제점이 뭔지 그것을 해서 책자로 발간을 하고 해서 그 다음해에 잘못된 점을 개선해 나가는 피드백 형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것을 계속 활성화 시켜서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李康喆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南勖 이인구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寅九 委員 이인구위원입니다.

교육대상자에 지급되는 급식은 어떻게 제공되고 있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이것은 지금 작년까지는 교육대상자한테 3,500원씩1식당 해서 참석자에게 급식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3,500원 가지고는 맞지 않는 것이 내용을 말씀드리면 농업인들이 무슨 회의를 한 번 참석하면 밥만 한 그릇 그냥 드시고 가실 수가 없습니다. 3,500원을 가지고는 그것이 도저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금년부터는 그것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5,000원으로 인상을 하려고 합니다.

李寅九 委員 급식이 부실하지 않게 하도록 5,000원 정도 책정을 했다니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그래도 우리가 가서 교육을 받을 때 급식은 그래도 괜찮았다는 인상을 주고 앞으로 교육을 받으러 올 때에도 '급식은 괜찮더라, 우리가 가서 교육만 잘 받고 오면 되겠더라.' 하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고 또 각종 교육 참가 지원 경비가 서로 다른 부분이 있어서, 서로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어서 몇 가지 물어볼게요.

264쪽하고 269쪽을 보면 264쪽의 도농교류 체험교육은 1만원이고 또 269쪽의 청소년 과제교육은 1만 6,000원이고 또 생활개선의 교육은 3만 4,720원 등으로 단가가 상이한데 단가가 다른 이유가 있으면 얘기를 해줘봐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도농교육 체험교육은 저희가 모아놓고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고 금년도에도 실시한 내용을 보면 버스를 이용해서 도시의 소비자들을 버스에 싣고 현장을 가게 됩니다.

농촌 현장을 가서 거기에서 체험도 하고 일도 도와주고 하면서 봉사활동까지도 겸합니다.

李寅九 委員 거기에 대해서 1만원을 가지면 됩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만원 정도 가지면 됩니다.

李寅九 委員 돼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寅九 委員 그리고 청소년 과제교육은 1만 6,000원인데 이것도 교육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세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그것은 1박 2일간 실시를 합니다.

李寅九 委員 아, 1박 2일이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寅九 委員 생활개선교육도 그러면 몇 박 되겠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생활개선 과제교육은 1일입니다.

李寅九 委員 1일?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寅九 委員 그런데 어째 3만 4,720원이 제일 많아?

269쪽에 있어요. 생활개선의 교육.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이것은 중앙에서 실시하는 1박 2일 국비사업이다.

李寅九 委員 국비사업이에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寅九 委員 알았고요.

2000년도 교육인원이 예산 요구 대로라면 1만 1,000명 정도가 되나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전부 합하면 그렇습니다.

李寅九 委員 지난 행정사무감사보고 내용에 보면 2만 1,000명을 '99년도에 교육 시켰다고 보고했는데 소요예산이 부족하지 않아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지금 현재 내년도에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예산은 식대하고 재료비하고…….

李寅九 委員 이 예산을 왜 말씀을 드리느냐면 교육에 대한 것도 있고 여러 가지가 복합이 되어 있으니까 이 예산이 만약에 부족해서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불편하게 받았다 이럴 것 같으면 효과가 없지요. 그러니까 이 예산은 조금 여유있게 편성을 해서 해주셔야 될 거예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알겠습니다.

李寅九 委員 그래서 교육을 받은 농업경영자들이 농촌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백선만 소장께서는 지도력을 발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노력하겠습니다.

李寅九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南勖 더 질의할 위원 없으십니까?

이상태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태위원입니다.

사항별 설명서 272쪽을 보면 청사 상수도 물탱크 오존 및 이온수기 설치비 120만원에 대한 내역인데 본 위원 생각으로는 직원 식수용이 아닌 농업기술센터에서 재배하고 있는 난 시범포 등의 작물용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것입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그렇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이온수기를 설치를 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저희가 지금 수도하고 지하수하고 두 가지 샘을 파서 샘에 있는 지하수는 온실하고 수경재배 시범포에다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수돗물을 활용하면 아무래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생육에. 그래서 저희가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는데 지하수에다가 오존이온수기를 설치하면 물을 정화시키고 산소 용량을 많이 투입합니다.

그래서 뿌리의 활력이 높아지고 여러 가지로 좋기 때문에 다른 시·군에서 이것을 설치해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이것을 설치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예산액은 얼마 안 되지만 필요성 검토 차원에서 질의를 했습니다.

바로 밑에 보면 농기계 수리교육용 차량 내부 부품함 300만원이 계상되어 있는데 내용이 뭡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이것은 저희가 1,400만원 국비로 이번에 1.5톤짜리 농기계 순회수리용 차량을 구입하게 됩니다.

먼저 지난 '90년도에 구입한 차량이 낡았기 때문에 그것을 교체하는 내용입니다. 내장 탑차이기 때문에 그 안에다 부품함을 설치해서 부품을 거기에다 싣고 다니는 장치를 해서 넣는 것입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농기계 수리교육용 차량이 두 대가 확보되어 있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지금 두 대가 되어 있습니다.

두 대가 되어 있어서 1년에 120회를 순회하면서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거꾸로 262쪽 상단에 보면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용 부품해서 1,800만원이 계상되었지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相泰 委員 1,800만원 가지면 부족하지 않습니까?

올해 120건의 실적을 올렸다고 했는데 1,800만원 가지면 다 할 수 있는 거예요, 충분합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충분하지 않습니다.

금년도에 추진한 내용으로 보면 1,800만원 부품을 가지면 소규모 부품만 무상지원할 수 있고 그 다음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농가에서 사가지고 와야만 고쳐줄 수 있습니다.

李相泰 委員 지난 행정사무감사시 지적했던 폐농기계로 인한 공간활용 및 보기도 흉물스럽고 환경오염도 되기 때문에 폐농기계를 무상 수거하라고 지적을 했는데 자료에 의하면 한 2,000만원이 소요되는 모양이지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相泰 委員 그런데 문제점에 있어서 사용불능 농기계를 보유하고서 그것을 가지고 면세유 혜택을 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그것으로 인해서 이 농기계는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꼭 사용하는 농기계다 이렇게 해서 면세유를 공급하는 여건도 되겠네요, 진짜?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지금 그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먼저 위원님 말씀 후에 행정에서도 그것을 조사하고 있고 또 농협에서도 자체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또 저희도 조사를 해보니까 폐기를 안 시키려고 합니다.

그 내용을 보면 그것을 가지고 있으므로써 농기계 면세유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농가에서는 꺼려하고 그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李相泰 委員 그러면 우리 시에서 2,000만원을 보조해 줘도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아니겠어요, 폐농기계를 전원 다 수거하면은?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폐농기계를 수거하면 농가에 방치되고 있는 것을 빨리 폐기하게 되고 거기에서 필요한 부품은 우리가 재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낡기 전에 그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되어서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李相泰 委員 우리 소장님께서는 폐농기계 수거하는 과정에서 지역 농민들하고 문제점이 있더라도 강력하게 이것을 추진해서 성과를 거둘 수 있게끔 해주시기 바랍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李相泰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南勖 이원옥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源玉 委員 대덕 제1선거구 이원옥위원입니다.

우선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예산을 제출할 때에 교육도 갔다가 오셨고 또 소장으로 취임한 지 얼마 안 되고 그래서 예산을 올린 데에 대해서 자체 사업예산을 감액 받았다는 것은 예산확보에 문제점이 있었던 것 아닌가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저희가 당초에 예산을 요구하기는 33억을 예산부서에 요구했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거기에서 심의하는 과정에서 제가 여러 번 실무자하고 상의를 했고 했는데 여러 가지 여건상 꼭 필요한 사업만 하게 해달라는 주문이 있어서 협의한 결과 저희가 많이 확보했던 것이 줄어들었고 그 내용 중에서는 먼저 감사결과에 의해서 구청에서 이관된 사업은 구청에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지 여기에서 계속할 수 없다는 그런 내용이 있어서 당초 요구한 예산이 많이 줄어든 것입니다.

李源玉 委員 그런데 우리 대전광역시 총괄 예산이 19.5%가 증가했어요. 우리 산업건설위원회만 하더라도 15.1%가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유독 농업기술센터만 7%가 감액되었단 말이에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源玉 委員 그 다음에 농정과에 관리예산이 13억인데 그런데 우리 농업기술센터 예산이 28억밖에 안 된다는 것은 관리운영 예산도 13억인데 기술센터 예산이 28억이라고 하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니예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글쎄요, 저희가 예산을 작년보다 감액편성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소장으로서 상당한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李源玉 委員 그렇지요?

그리고 농정과에 자치단체 자본보조사업과 우리 기술센터의 민간자본사업과는 어떻게 개념이 다른가요?

농정과에서 하고 있는 사업과 중복되는 것이 아닌가?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지금 농정과에서 중복되는 사업은, 그 전에는 중복되는 것이 있었습니다, 구청으로 내려보내 주는 사업 중에서. 그런데 이번에 다 뺐기 때문에.

李源玉 委員 아니요, 농정과의 자치단체 자본이전 사업비가 7억 1,000만원이 있다고. 지역특산물육성지원이니 시설원단지조성비니 해서 포도, 배, 비닐 뭐 해서 7억 1,000만원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 농업기술센터사업과 중복되는 것이 없느냐고?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중복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시범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농정과 예산하고 중복은 되지 않습니다.

李源玉 委員 수막재배시설, 비가림재배시설 이런 것 다 중복되는 것 아니예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그 내용을 보면 수막만 한다고 하면 농정과에서 하는 행정, 구청에서 하는 사업을 보면 외형적인 것만 해주거든요. 그런데 저희는 내부시설까지 전부 시범적으로 하기 때문에…….

李源玉 委員 그러니까 내가 생각할 때에는 관리예산을 점차로 줄여 나가고 우리 농업기술센터의 예산을 늘려 나가야 됩니다.

그래서 이런 예산을 신청할 때 어떻게 하느냐, 다른 광역시의 농정과 예산과 우리 농업기술센터 예산을 다 시·도별로 분석해 보라고.

무슨 말씀인지 이해하시겠어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源玉 委員 그래서 이쪽 예산부서에서 이것을 제출했을 때 이유를 달지 않도록 지금 아직 우리 시대는 농업기술이 굉장히 발전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농경국가에서 전부가 농민의 자식으로 태어나서 농촌을 무시하고 있다고.

그래서 이것을 빨리 근대화하고 현대화하지 않으면 엄청난 문제가 오게 된다 그래서 농업기술보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거예요, 알겠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源玉 委員 그런데 먼저도 얘기를 했지만 선진 기술 해외 교육같은 것도 한 명, 그것도 가장 적은 돈을 배당해 준다고 우리 농업기술센터에.

그래서 여기 근무하는 공무원들에 대한 사기에도 엄청난 문제가 있다고, 무슨 말씀인지 아시겠어요?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알겠습니다.

李源玉 委員 소장께서는 이 예산을 확보함에 있어서 확고한, 다른 시·도나 이런 데를 전부 비교 분석해 가지고 가장 앞서가는 기술을 가져올 수 있는 해외교육도 시장에게 당당하게 요구하고 새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예산이 짜져야 됩니다.

그래서 먼저 행정감사 때도 얘기를 했지만 내년부터라도 지금까지 해왔던 그냥 나열식 사업에서, 예산에서 과감히 예산을 더 요구해서라도 안에 직원들을 해외에 교육시켜서 해외기술을 선진국가에 가서, 농업 선진국가에 가서 배워올 수 있도록 많이 내보내야 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源玉 委員 이런 데 치중해서 하셔야 되고 이것이 하나하나 실제로 엄청나게 예산이 부족합니다, 농업기술센터는.

농가를 돕고 신기술을 보급하는데 2개소, 5개소 해야 되겠어요, 안 그렇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그렇습니다.

李源玉 委員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정말 알차게 쓰시고, 예를 듭시다.

도농 교류사업만 해도 강사를 두 명이다, 세 명이다, 다섯 명이다 여기에 고착이 되어 가지고 이것만 가지고 따지니까, 예를 들어서 몇 개 동을 하고 있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지금 12개 동을 하고 있습니다.

李源玉 委員 12개 동, 여기에다 놓고 강사를 여기다 맞추어서 생각을 하니까 이것이 안 된다. '대전시의 전 동을 해야 된다' 이렇게 배짱있게 나와야 된다 이거예요.

왜? 해보니까 12개 동이 다 좋다고 하는데 다른 동은 어떻게 하란 말이에요, 그럼.

그러면 강사 한 분 가지고 되겠느냐? 그러면 작년에 했던 동을 다른 동으로 바꾸다든가 어떤 근본적인 생각도 하고, 예를 든 것뿐입니다.

도농교류 예산이 적다, 많다 이전에 성공되는 대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어떤 사업을 했을 때 성공된 것은 계속 밀고 나가야 된다 이말입니다.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알겠습니다.

李源玉 委員 강력하게 한 것을 갖다가 예산부서에다 매달 갖다 줘요, '이런 성과다, 이런 성과다.' 다음에 얘기를 하지 못하도록.

시장께도 '왜, 다른 부서는 해외에 나가서 연수를 많이 하는데 사기도 없는, 굉장히 어렵게 농민들과 더불어 걱정하고, 매일 집에도 못 들어가고 이렇게 어렵게 하는 농업기술센터에 예산이 적습니다.' 얘기가 되어야 된단 말이에요.

예를 하나 들어볼게.

농업기술센터에 근무하는 분들은 근교 농민들이 얼마입니까?

그 애경사만 참석을 하려고 해도 엄청나요, 현장이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그렇습니다.

李源玉 委員 이런 애로에 대해서 시장이나 부시장이 격려 한번 해줍니까?

이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늘 얘기가 되어야 돼요.

그리고 예산도 계속 늘려나가야 됩니다, WTO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안 그렇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그렇습니다.

李源玉 委員 그래서 예산확보에 감액받는 일이 없도록 의회를 이용하세요.

그래서 위원님들을 자주 찾아 뵙고 필요 예산을 요구하기 전에 필요한 예산을 위원님들과 상의해서 사업예산이 감액되는 상태가 없도록, 소장님 아시겠습니까?

○農業技術센터所長 白善萬 예.

李源玉 委員 이상입니다.

○委員長 金南勖 더 질의할 위원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답변을 종결하고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금일 의사일정에 의한 안건심사를 모두 마쳤으므로 특별한 의견이 없으시면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산회)


○出席委員
김남욱이강철이인구이상태
이원옥
○出席專門委員
전문위원전채근
○出席公務員
농업기술센터소장백선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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