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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전자회의록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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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건강 증진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타슈의 무료운영이 필요합니다. 우승호제251회[임시회] (2020-07-0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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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우승호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을 꺼려하는 상황에서 대전시민의 건강 증진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타슈 기본사용료 무료화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전은 평지가 많고 하천변 및 도시 내부 간선망에도 자전거전용도로 정비가 잘 되어 있으며 대전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시에 거주하는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자전거보험에도 가입되어 있어 자전거 타기에 좋은 환경이지만 자전거 이용에 대한 활성화는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먼저, 타슈 운영현황을 살펴보시면 대여소 261개소, 거치대 3,433개, 자전거 2,895대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누적 회원 수는 6만 6,793명으로 대전시 전체 인구 대비 약 4.5%만이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타슈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회원 569건, 비회원 946건으로 일 평균 1,515건의 대여가 이루어지고 있어 굳이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다수의 시민들이 비회원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타슈의 이용요금은 비회원 기준 1일 500원으로 기본 이용시간은 1시간이며 시간 이내 반납 후 재대여 시 500원으로 다시 반복이용이 가능하지만 1시간 초과 시에는 추가사용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1일권 500원 기준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타슈는 스테이션의 키오스크를 통한 대여 시 결제 등의 시간소요로 인해 환승에 있어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기에 대전의 공공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도시철도와 버스 간 간편한 환승체계를 구축하여야 자전거 이용이 보다 활성화될 것입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대전시에서는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타슈와 대중교통 간 환승체계 구축을 추진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기본방향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민에게만 환승 시 타슈 요금 감면이라는 정책 검토가 이뤄지고 있기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타슈만 이용하는 시민에게는 불합리하다 생각되며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구든 타슈를 이용함에 있어 똑같은 조건에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환승을 하든 환승을 하지 않든 간에 기본 1시간 이내를 무료로 하게 된다면 자전거 이용은 보다 활성화될 것입니다.

이는 곧 집 앞에서 타슈를 타고 타 교통수단으로의 접근성이 강화되어 오히려 대중교통 이용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됩니다.

전국적으로 공영자전거의 운영을 타슈와 같이 요금을 정해 운영하고 있으나 제주시에서는 관광객들과 시민들을 위해 3시간 무료대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주시를 제외한 타 지자체에서는 아직까지 무료로 운영하는 곳이 없기에 대전시에서 선제적으로 무료 대여를 시작한다면 타 시·도에서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대전시에서는 2009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시민 공영자전거 타슈 이용률을 높이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타슈 무인대여시스템 개선비용으로 약 45억 원의 예산을 2021년까지 투입합니다.

하지만 비용 대비 타슈 사용료에 대한 수입금은 약 2억 원에 불과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중이용시설인 헬스장 등의 시설 이용이 제한되면서 타슈 이용을 통한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라는 차원에서 타슈 기본사용료를 무료화한다면 약 2억 원으로 대전시민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시장님!

타슈의 기본사용료 무료화를 통해 시민들이 이용에 편의성을 높이고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계 부서에서는 본 의원이 발언한 내용을 적극 검토하여 주시길 바라며 이만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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