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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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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참여예산의 확대 및 시행으로 예상되는 각종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한 대책마련 촉구 김소연제245회[임시회] (2019-09-24)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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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연 의원 바른미래당 서구 제6선거구 김소연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연일 지속되는 시정질문을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시정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시느라 수고하신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민선 7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주민참여예산의 확대 및 시행으로 예상되는 각종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세계의 저명한 경제학자들과 인사들은 내년의 글로벌 경제의 R의 공포 상황을 예상하고 있고 우리 경제도 각종 지표에서 침체 위험 경고음을 울리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 국가는 경기침체에 대비하여 중앙은행의 금리를 내리는 등 특단의 대책을 세우고 있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최근 무역분쟁 등 대외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을 언급하며 추가 금리인하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각종 통계지표를 근거로 우리 경제가 어려움 속에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하였으나 통계지표의 면면을 살펴보면 많은 부분이 착시일 가능성이 크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대전시의 재정 여건도 그다지 밝지 않습니다.

특히 세입 부분에서는 지방교부세 증가폭을 축소할 전망이고 세출 부분의 복지비 증가와 야구장 등 대규모 토건사업에 재원이 소요될 예정이어서 본 의원은 우리 대전시가 이러다 파산이라도 나면 어쩌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경기침체의 각종 부양책을 위해 세수 증대는 필연적일 것이고 우리 시민들은 체감 세금 부담률이 높아질수록 내가 낸 세금이 적절히 쓰였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생각을 하거나 조세 저항에 부딪힐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경기부양을 위한 적극 행정은 바람직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 시민들의 혈세로 구성된 예산이 한 푼이라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은 우리 대전시와 우리 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 할 것입니다.

최근 본 의원이 알아본 바에 따르면 허태정 시장이 직접 야간교통사고 예방효과를 확인하고 시민안전생명탑이라며 대폭 확대하겠다고 나섰던 교차로 조명타워 사업 예산이 내년도 본예산의 재정상황이 좋지 않아 계획과 달리 대폭 줄어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와중에 대전시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을 30억에서 100억으로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시민총회를 열어 100억 규모의 주민참여예산을 확정하였습니다.

우리 교차로 조명타워 예산은 교통안전,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 생명을 위협하는 어떤 대책마련 예산인데 불과 9억인데도 삭감 예정인데 시민참여예산은 지금 100억 규모로 확정한 것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시민 또는 주민이 직접 정책사업 의제를 발굴하고 예산을 제안하고 심사하여 결정하겠다는 것으로써 시민참여를 유도하여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주민참여예산은 역대급 예산 규모는 차치하고서라도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참여자의 대표성 문제입니다.

정보를 알아야 공모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소외계층은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과연 주민대표성이 있다고 볼 것인지도 의문입니다.

주민참여예산 100억 중 정보 접근성이 좋은 청년을 키워드로 한번 검색을 해봤더니 청년을 키워드로 하는 예산이 26억 2천만 원입니다.

그런데 노인 대상 사업은 1억 4천만 원밖에 되지 않고 영유아 사업은 3억이 됩니다.

이렇게 두고 비교하면 형평성에 매우 어긋나는 편성이라 할 것입니다.

이미 몇 년에 걸쳐 전국 지자체에서 이루어졌던 주민참여예산은 그 취지에도 불구하고 일부 특정사업이나 단체가 반복적인 예산을 받아가는 등 형식적으로 운영되거나 예산 나눠 먹기라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부 지방의회에서는 이를 우려하여 예산을 삭감하겠다고 나서기도 했습니다.

또 하나의 가장 큰 문제는 중복사업의 문제입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이번 시정참여형 공동체복지분과에서는 찾아가는 보육양육 부모교육 및 평가인증 의무제 등 보육교직원 전문성교육 사업으로 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는 한국보육진흥원의 주요사업과 차별성이 전혀 없습니다.

이미 정부는 2019년 1월 준정부기관을 지정하고 6월에 어린이집 의무평가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법정기관인 한국보육진흥원을 출범하였는데 지금 말씀드린 시민참여예산으로 하는 사업명만 봐도 여성가족부의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사업과 매우 흡사합니다.

이러한 중복적인 교육과 인증의무제를 지방자치단체인 대전시에서, 그것도 주민참여예산의 형태로 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입니다.

청년 공유공간 사업 9억 원만 해도 청년정책과 공동체지원국에서 이미 하고 있는 사업을 중복 또는 확장하는 형태에 불과해 중복사업 논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막상 청년공간에서 정치인들의 토크쇼와 같은 것이 이루어짐으로써 그 공간이 목적에 맞게 쓰이는지 내용상 검토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1분 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중복적으로 특정…….

(16시 09분 발언 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소수의 청년이 경제활동으로 바쁜 청년들을 대표하여 이 예산을 운용할 자격이 있는지 대전시는 체계적인 검토를 해야 할 것입니다.

같은 사업이 관련부서의 시책사업으로, 자치구의 사업으로, 참여예산 사업으로 중복해서 이루어지는지 체계적이고 통일적인 관리를 해야지만 우리 시민 혈세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로는 1회성 사업이거나 대형행사에 소모되는 비용이 많아 본래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고 연속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사업의 결과에 대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방식의 예산편성과 집행은 결국 시민의 세금이 눈먼 돈으로 악용되고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예산의 원칙 중에는…….

○의장 김종천 김소연 의원님 5분 자유발언 시간이 초과되었으니 이제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의원 예.

예산의 원칙 중에는 명료성의 원칙과 통일성의 원칙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산편성과 집행에 있어서는 필요성과 효율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즉, 주민참여예산도 우리 대전시민들이 낸 세금을 재원으로 하는 예산인 만큼 모든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고 납득 가능한 예산을 수립하여야 하고 통일적으로 운용되어야 하며 꼭 필요한 곳에 구체적으로, 효율적으로 집행되어야 합니다.

대전시는 오늘 본 의원이 지적한 대규모의 주민참여예산의 시행으로 예상되는 각종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해 고민을 한번 해보시고 이 목적을 진정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미리미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주시기 바라며, 한편 허태정 시장님께서 손희역 의원님이 시정질문하신…….

○의장 김종천 김소연 의원님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발언을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의원 햄릿증후군에 대해서 말씀하시면서 이는 숙의 민주주의의 한 유형이고 시행착오의 한 과정이라고 하는데 시민이 낸 세금으로 시행착오를 겪는다거나 연습무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산집행 원칙에 따라 대전시는 시민단체가 아니라 집행기관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며 이상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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