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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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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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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2호선(트램) 차량기지 위치 이동을 통해 대전의 광역교통망 구축과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김찬술제244회[임시회] (2019-07-15)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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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2선거구 김찬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대전의 광역교통망 구축과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차량기지 위치 이동을 제안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6월 정례회 기간 중 트램의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의회 의견청취에서 대전시는 교통, 환경영향이 적고 지역주민의 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역을 입지선정 기준으로 하여 연축동에 차량기지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차량기지가 건설될 연축동 지역은 향후 대덕구의 중심부가 되며 또한 연축동 일대는 복합단지로 개발하고 북부 신탄진권과 남부 오정·송촌권의 연결고리 역할을 강화하는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될 지역입니다.

대전연축 도시개발사업은 2015년도부터 추진되어 관련 절차를 이행 중에 있으며, 향후 그린벨트 해제 및 도시개발구역 지정으로 고시될 예정이며, 2020년에는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수립 및 실시계획인가를 통해 2024년 12월 말 사업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는 사업입니다.

대덕구 연축동 249번지 일원 약 25만 제곱미터 부지에 지식산업센터, 도시지원시설, 첨단산업, 유통시설 등 일자리 창출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공공청사를 건립해 복합단지로 개발될 것이며 1,500여 세대의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해 3천여 명을 수용할 계획에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2023년에는 회덕IC 개통과 2024년에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회덕역 개통, 와동 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동북부순환도로와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개설도 예정되어 있고 대형 인프라 구축 사업 등이 함께 진행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즉, 이 지역은 교통,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며 지역주민의 민원 가능성이 많아질 지역입니다.

당초 계획되었던 트램 정거장을 30개소에서 35개소로 변경하고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 등으로 인해 계획이 변경되었듯이 차량기지 또한 변화에 맞춰 변경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회덕역 개통과 더불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차량기지를 회덕역 주변의 위치로 이동하여 광역철도망과의 연계를 통해 대전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회덕역 주변의 국유지 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래도 차량기지의 위치이동이 정말로 어렵다면 트램 노선을 연축동에서 회덕역까지 1.8km를 연장 연결하면 충청권 광역철도망과 환승할 수 있고 동구, 대덕구의 시민이 청주시 오송∼청주공항 이용 시 회덕역에서 환승되게 되면 이 연결은 결국 대전의 균형발전의 밑거름이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입니다.

대전 교통의 백년대계인 트램 건설은 철저하게 재검증에 또한 재검증을 하여 만반의 준비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허태정 시장님께서 지난 6월 24일 한남대학교에서 열린 자치구 정책투어에서 대덕구의 연축동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연축동 개발을 앞두고 트램의 차량기지로 인한 소음 등 각종 공해 발생 및 정비로 인해 파생되는 분진 등 환경오염이 예상되는데 어느 누가 연축동으로 이주하려 하겠습니까?

시장님!

아직도 기본계획의 변경 단계이며 앞으로 실시설계 등의 절차가 남아 있습니다.

본 의원이 발언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고 추진해 주실 것을 바라며 이만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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