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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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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칭)대전교통공사 설립 및 대전 동북부 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이 필요합니다. 김찬술제242회[임시회] (2019-03-22)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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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2선거구 김찬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대전 도시교통의 발전과 시민생활의 편의 및 복리증진을 위해 공공교통수단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할 수 있도록 가칭 대전교통공사 설립과 대전권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1월 29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이 확정되었고,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35.3km 구간인 신탄진에서 계룡시까지의 공사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렇듯 급속하게 변화되는 대전의 공공교통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가칭 대전교통공사 설립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지난달 21일 대전시는 시 산하 공사·공단과 공공기관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대전교통공사 설립의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합니다.

레일을 통해 운행되는 교통수단과 도로를 주행하는 교통수단의 교통체계는 엄연히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전도시철도공사는 레일을 통해 운행되는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트램, 충청권광역철도를 관리하며, 새로이 설립되는 대전교통공사는 그 외의 버스, 택시, 타슈 그리고 주차 등 교통수단과 교통안전시설을 담당하고 대전시에서는 정책수립과 조정의 역할을, 공사에서는 집행을 하는 역할로 분담하고, 공사 간의 유기적인 연계는 시에서 조정 가능토록 하여야 실무자들의 업무 과중의 해소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 시에 맞는 공공교통체계를 갖추어야 교통수단별 환승 지원, 시내버스 노선조정 문제, 접근성 개선, 배차간격 조정 등 복잡하고 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가칭 대전교통공사 설립의 방향을 명확히 하여 공공교통정책의 획기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본 의원이 지난해 11월 대전 동북부 순환도로 건설사업의 시행 필요성에 대해 정부에 촉구 건의한 바가 있고, 대전시에서도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신청하였으나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대전권 연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은 대전 도심권의 극심한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지역발전 비전 및 공약사항에도 포함되어 있는 사업입니다.

시장님, 앞으로 트램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많은 교통혼잡이 예상되니 이러한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신도심과 구도심이 균형 있게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미 개설된 30.1km의 대전권 외곽순환도로 건설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10월 정부에서 발표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에 반영되어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본 사업을 조속히 추진으로 신도심과 구도심이 하나로 연결되어 교통 혼잡이 해소되고 대전시민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당부드리면서, 트램 공사기간 동안 도심권 내의 교통 혼잡 문제를 철저하게 준비해 주시고 본 의원이 발언한 내용을 적극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으로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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