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회의록

맨위로 이동


  • 전체메뉴
  • 외부링크
  • 검색
  • 검색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블로그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맨위로 이동


통합검색
  • 닫기

홈 > 전자회의록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URL
  • 프린터
  • 이전으로
  • 공유하기

본문

게시판 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로 구분
신탄진휴게소를 활용한 하이패스IC 설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통체증 해소가 필요합니다. 문성원제241회[임시회] (2019-01-17)722
동영상 영상보기

더불어민주당 대덕구 제3선거구 문성원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허태정 시장님과 설동호 교육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신탄진휴게소를 활용한 하이패스IC 설치를 통해 대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마련될 수 있도록 시책을 펼쳐주실 것을 당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아시다시피 신탄진 지역은 대덕산업단지, 관평지구, 상서·평촌지구가 위치하고 있고, 북측으로는 현도산업단지가 소재하고 있어 신탄진 및 인근지역에 입지하고 있는 산업단지 및 공장들의 화물물류통행은 모두 신탄진IC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탄진 지역의 필연적 도로구조상 신탄진IC 진출입구 지점 및 국도 17호선 도로는 대형화물차량과 일반승용차량의 혼재로 교통체증이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추후 평촌동 금형산업단지와 남청주 현도일반산업단지 조성으로 신탄진IC는 현재보다 더 정체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른 물류비용증가와 교통혼잡비용 발생으로 지역 발전의 저해는 지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신탄진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대형화물차량들이 고속도로에서 직접 공단으로 직항할 수 있도록 신탄진휴게소를 활용한 하이패스IC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이패스IC는 고속도로 시설에서 지역 내 도로를 연결하여 하이패스 차량이 고속도로에 진출입할 수 있도록 한 소규모 간이IC입니다.

기존 정규IC는 250억에서 400억 원의 고가의 설치비용과 경제성 확보로 인해 설치에 제약이 많았으나 하이패스IC는 20억∼120억의 저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인터체인지 간 간격이 2km 미만인 구간에도 지자체에서 설치를 요구하면 타당성조사를 거쳐 설치가 결정될 수 있는 사항이라고 하였습니다.

구조가 단순한 하이패스IC는 설치비용이 적고 우회거리를 단축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아 왔으나 연결도로 사업비는 지자체가 전액 부담하여야 함으로써 설치를 꺼려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토교통부에서는 지자체 부담비율을 총 사업비의 50%로 완화하였으며, 공모방식을 개선하여 지자체에서 하이패스IC 연결 허가 신청 시 타당성이 확보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 설치가 적합한 곳에 가능한 많이 설치하여 지역주민의 이용 편의성과 운송물류비 절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단지·관광단지로의 접근성을 높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신탄진은 강변을 중심으로 신규 아파트 분양 등 개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고 대청댐, 계족산 관광자원과도 인접해 있으며 고속철, 국철, 고속도로, 고속화도로, 광역철도, 국도가 존재하는 전국 유일한 교통망인 신탄진에 하이패스IC가 신설된다면 교통체증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님, 이 지역에 필요한 공익사업은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대전의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여 주시길 바라며 이만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