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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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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략창출,뷰티관광 육성으로! 박상숙제227회[임시회] (2016-09-2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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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박상숙 의원입니다.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는 잘 보내셨습니까?
이번 연휴에는 우리 국민들뿐만 아니라 외래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와서 전국의 유명 관광지가 북적였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 상당수가 한국의 대중문화를 사랑하는 한류관광객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올 한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 관광객 수는 1,500만 명에 육박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본 의원에게는 이런 뉴스들이 마치 남의 집 이야기처럼 들립니다.

지난해 대전을 찾은 외래 관광객은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의 1.2%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해외 관광객에게 대전을 알리고 그들을 유치할 만한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찾는 일은 우리 시의 매우 시급한 현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으로 뷰티관광을 적극 육성할 것을 제안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뷰티산업은 세계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가 커지면서 뷰티에 대한 소비는 오히려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뷰티관광 또한 헤어와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 뷰티서비스와 의료, 문화, 레저, 휴양 등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그 성장잠재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각 자치단체들은 뷰티관광사업 개발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뷰티관광벨트, 뷰티복합몰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부산은 피부관리실, 호텔, 갤러리, 스파 등을 연계한 의료관광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경기도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한류뷰티체험관을 조성해 관광명소로 활용하고 있으며, 대구시는 한방의료관광과 연계한 한방뷰티관광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 대전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본 의원은 뷰티관광박람회 개최를 적극 제안합니다.
기존의 뷰티 관련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수준에서 한 단계 나아가 한류관광객의 기호에 맞춘 감각적인 이벤트와 성형, 건강검진, 한방테라피 등이 결합된 뷰티종합체험 이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뷰티박람회는 뷰티서비스 분야에 한정하여 생각하기 쉽지만 본 의원이 제안하는 뷰티관광박람회는 기본적인 뷰티서비스 분야를 건강, 성형 등과 연계하고 지역의 관광산업으로 유도하여 관광의 효과를 넓히는 것입니다.

관광 콘텐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뷰티관광박람회를 지역의 관광코스와 숙박, 특산품 판매, 대표음식 등과 연계할 수만 있다면 일자리 창출과 취업, 교육 등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본 의원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한류관광객은 K-pop과 한국드라마를 선호하는 젊은 여성들로 지역적으로는 더 넓게, 체험은 더 다양하게 즐기며 남들보다 오랫동안 한국에 머무르는 적극적인 관광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쇼핑이나 문화 관련 상품에 대해서는 일반 외래 관광객보다는 월등히 높은 구매력을 보이는데, 특히 한류 스타들을 동경하여 화장품 등 미용제품을 구매하는 일에는 과감하게 지갑을 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우리가 한류관광객과 뷰티관광의 육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확인해 주는 연구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은 뷰티관광박람회를 선점하고 성공시킴으로써 우리 대전이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매우 클 것이라고 확신하며 뷰티관광의 육성과 뷰티박람회의 개최를 적극 제안하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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