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47회 제2차 교육위원회(2020.01.14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7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2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20년 1월 14일 (화) 오전 10시

장소 : 교육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47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2차 위원회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10시 24분 개의)

○위원장 정기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등 8개 직속기관에 대한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먼저 기관별 주요업무보고를 일괄하여 청취한 후 위원님들께서 질의하는 순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안한 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10시 25분)

○위원장 정기현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배상현 원장께서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배상현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배상현입니다.

대전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정기현 교육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교육위원님들을 모시고 2020년도 우리 원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기본 방향은 자료로 대체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입니다.

230쪽 첫째 정책연구 기반 조성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배상현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광우 원장께서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입니다.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47쪽 일반 현황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0년도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이광우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선용 관장께서 대전평생학습관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안녕하십니까?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학습관의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69쪽 일반 현황부터 273쪽 2019년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76쪽부터 277쪽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김선용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선혁 원장께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입니다.

우리 원의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부터 추진계획 순입니다.

291쪽 일반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93쪽 기본 방향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대전학생교육문화원의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황선혁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헌수 원장께서 대전교육정보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정보원의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13쪽 일반 현황부터 317쪽 2019년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20쪽 첫째 교수·학습 서비스 운영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박헌수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밭교육박물관장을 대신하여 이은주 관리과장께서 한밭교육박물관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밭교육박물관관리과장 이은주 안녕하십니까?

한밭교육박물관관리과장 이은주입니다.

관장님께서 부친상의 이유로 참석을 못 하셔서 대신 보고드리겠습니다.

한밭교육박물관 2020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35쪽의 일반 현황과 337쪽의 기본 방향은 유인물로 대신하고 과제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이은주 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표남근 원장께서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입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의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20년도 일반 현황부터 주요업무 과제 순입니다.

359쪽 일반 현황부터 364쪽 2019년 주요 성과는 책자로 대신하고, 368쪽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표남근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재숙 원장께서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안녕하십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입니다.

지금부터 대전유아교육진흥원 2020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75쪽 일반 현황, 376쪽 기본 방향, 378쪽 2019년 주요 성과는 자료의 내용으로 대신하고 과제별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료 382쪽입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이재숙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8개 직속기관의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위원 문성원 위원입니다.

261쪽 대전교육연수원 자아성장과 치유를 위한 대안교육과정 Wee스쿨 대안교육에 대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연수원장 이광우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교육대상 정원이 45명이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그렇습니다.

문성원 위원 그다음에 입학대상자 선발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렇게 선발하는지 말씀해 주세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저희들이 2월에 주로 연간 운영계획을 세우고요, 또 파견교사 8명을 다 저희들이 조직도 구성하고 또 교육연구라든가 실행을 위한 협의회도 저희들이 만들고 해서 주로 3월 중에 공문을 보내서 3월 중에 학교에서 추천을 받습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선정위원회를 통해서 45명이 넘칠 경우에 선정을 해서 저희들이 학습 프로그램이든가 대안교육이라든가 인성교육이라든가 그다음에 다·신·나 체험학습, 도전활동 이런 쪽으로 저희들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그렇습니다.

중학교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입니다, 학교가 아니고.

문성원 위원 그렇다면 보통 여기 입원을 할 때 학생이나 학부모의 동의라든지 이런 절차 같은 경우도 다 거치는 거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당연히 학생과 학부형의 동의서를 저희들이 첨부해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여기 안 가겠다 하면 그 학생은, 당연히 그 대상은 여기서 제외된다 이렇게 보면 맞는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그렇습니다.

주로, 이 자리에서 밝히기는 그런데 몇몇 결격사유는 저희들이 엄격하게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격사유에 대해서는 나중에 위원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교육기간을 보면 1학기라고 되어 있는데 보통 개월 수로 본다고 그러면 몇 개월을 보는 거예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주로 저희들이 학기 단위로 운영하고 있고요.

한 학기를 운영한 다음에 학생들이 거기서 더 남기를 원하고 학교에서도 인가를 해주면 계속해서 6개월 단위로 연장해서 저희들이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주로 2학기를 중심으로, 한 학기를 중심으로 해서 한 12월 초, 중 정도에는 모든 교육활동이 끝나거든요.

그래서 일반학교에 비해서는, 또 시작도 저희들이 4월 1일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약 한 달씩 적다, 약 4주씩 적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성원 위원 그렇다면 연장도 가능하다 이런 말씀인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예, 그렇습니다.

6개월 단위로 하는데 학생들이 적은 해당 학교에 두고 꿈나래교육원에 와서 교육을 받기 때문에 연장을 6개월 단위로 계속해서 할 수가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전문상담사를 두고 있잖아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2명 두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전문상담사들이 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한번 말씀해 주세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전문상담사는 저희들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공무직으로 선발을 해서 2명 배치하고 있고요, 일반학교에서 학교 부적응 또 학습 부적응 이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상담을 하듯이 저희 꿈나래교육원에서도, 거기에 온 학생들은 대부분, 이런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학교에서 부적응 학생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연중 돌아가면서 상담도 하고 있고 특별히 또 어떤 사안이 발생했을 때는 집중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수업에 참여하거나 이런 것은 아니고?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상담교사는 수업은 하지 않습니다.

문성원 위원 그런 건 없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예, 교과활동 프로젝트라고 해서 국, 영, 수, 사, 과, 음, 미, 체 8개 과목의 교사들이 파견되어 나와서 그 선생님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기초 3Rs 교육 같은 것은 철저하게 시키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그런데 보통 자존감을 높이는 수업 같은 것을 해야 될 텐데 일반학과하고 같은 정규교재를 가지고 공부하고 그러는 건 아니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거기에 온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학교 정규교육과정에 적응을 못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 학생들한테 교과 중심의 교육을 시키게 되면 부적응을 또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해서 흥미 위주와 체험 위주의 교육과정을 저희들이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여기 과정이 끝나서 보통 학교에 돌아가는 비율 중 어느 정도 적응이 가능한지, 전체 45명이라고 했을 때.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거의 저희들이 한 65% 이상 잘 학교에 가서 적응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40명이면 8명에서 12명 정도 재교육을 받고 또 1년 정도 교육을 받으면 아이들이 어느 정도 자아존중감이 회복되고 학습목표가 생기고 해서 학교에 가서, 출석지도 저희들 하고 있거든요,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문성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애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위원 우애자 위원입니다.

지난해 행감 때에도 국장님 또 관장님들 애써주시고 또 관계공무원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올 한 해도 늘 건강하시고 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연수원장님께 질의합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예, 연수원장 이광우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애자 위원 제가 언론보도를 두 군데서 봤습니다.

8일 날짜와 10일 날짜에 보니까 대전교육연수원이 공주시에 있기 때문에 대전지역 교원들이 연수를 받을 경우 먼 거리 출퇴근으로 불편하다는 내용이 보도가 되었네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예, 저도 읽어봤습니다, 위원님.

우애자 위원 이와 관련하여 교육연수원을 학생교육원과 교원연수원으로 분리하여 도심권 내에 교육연수원을 신설해야 한다는 이견이 있어 그 타당성 여부에 대하여 파악코자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원장님의 견해는 어떠하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대전교육연수원장 이광우 우선 대전일보 기자와 저도 인터뷰를 했고 또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두 차례에 걸쳐서 그것도 11일은 사설에서까지 그렇게 대전일보에서 어필도 했는데요, 우선 장단점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대전교육연수원이 공주시 반포면에 위치해 있어서 약 10만 5천 평의 넓은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해서 있기 때문에 좋은 경관이라든가 또 맑은 공기라든가 소음이 없는 교육환경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상당히 큰 장점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은 잘 아시다시피 대전시청에서 또 대전교육청에서 거리가 약 18.5㎞ 정도 떨어져 있고 또 걸리는 시간도 약 40분에서 50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왕복 한 1시간 반 정도 차에서 이렇게 연수원생들이 시간을 낭비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연수원이 100㎞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교육청에서라든가 상급기관에서 거기에 가서 연수 받으라고 하면 아무런 생각 없이 가서 받던 시대인데 요즘은 교원들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자꾸 원하기 때문에 연수원 이전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오늘날의 문제에서부터 시작되어서 조만간 이것이 아마 해결되어야 될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고요.

저희들도 그래서 직속기관 주요업무보고 때 교육감님한테도 직접 보고드렸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물론 국장님들이라든가 과장님들 모두 다 계신 상태에서 여론을 환기시켜서, 교육감님 또한 장단점은 갖고 있으나 또 교육 수요자들의 의견이 그렇다면 한번 다양하게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자 하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여기까지 경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애자 위원 성실한 답변 감사합니다.

다른 분 또 할까요?

○위원장 정기현 계속하십시오.

우애자 위원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님께 질의합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애자 위원 여기 보니까 385쪽 행복으로 동행하는 가족 지원, 여기 보니까 좋은부모자격증 기초과정 연수가 3회 9시간 200명이라고 되어 있고요.

좋은부모자격증 심화과정 연수가 3회 9시간 40명 되어 있는데 이렇게 한 번에 200명을 모아놓고, 너무 많지 않나요?

교육이 제대로 될까 해서 한번 질의합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말씀드리겠습니다.

원당 1명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공·사립 유치원이 261개 원이기 때문에 원당 1명으로 하면 200명이 충분히 참여가 가능하고요.

저희 강당도 수용이 가능한 인원입니다.

우애자 위원 그리고 또 이거 좋은부모자격증 기초과정 연수를 마친 사람이 또 심화과정 연수를 하는 겁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그렇습니다.

우애자 위원 그런데 요새는 소그룹이 제가 생각할 때는 그래도 10명 또 중그룹이 15명에서 20명 이렇게 알고 있는데 이렇게 너무 하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아서 묻습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그런데 200명 기초과정 이수자들이 사실은 40명이 넘습니다.

그런데 거기에서 또 심화과정을 희망하는 사람을 모집하기 때문에 더 인원을 줄이면 듣고자 하는 많은 학부모들의 요구를 저버리는 것 같아서 40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하고 있습니다.

우애자 위원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철저하게 교육을 받아야 될 텐데 제가 볼 때는 조금 문제가 있어서 질의한 것입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저희가 학부모연수도 하고 있지만 주말에 가족 상담을 하고 있어서 좀 더 심도 있는 그러한 상담이나 교육은 또 토요일, 주말을 이용해서 저희들이 학부모 상담이나 지원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우애자 위원 여기 보니까 또 아버지(학부모) 연수, 아빠와 함께 행복한 가정 만들기 학부모 연수도 1회 3시간 200명이네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우애자 위원 거기서는 주로 또 어떻게,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서?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좋은 부모 되기는 엄마나 아빠 중에 희망하시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아버지 연수는 아버지만 오십니다.

우애자 위원 아버지만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우애자 위원 아버지학교같이 아버지 교육이 따로 있군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우애자 위원 아무튼 이렇게 많은, 제가 생각할 때는 본 위원은 많은 사람, 인원보다도 질적인 교육이 더 중요하지 않나 싶어서 질의했습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단위 유치원에서도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소그룹, 중그룹, 대그룹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진흥원에서는 원당 1명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인원을 축소하기에는 조금, 다양한 유치원의 학부모들이 참여하기 위해서 인원을 200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애자 위원 아주 프로그램은 참 좋네요.

정말 아버지는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감사합니다.

우애자 위원 질적인 교육에 더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노력하겠습니다.

우애자 위원 여기 또 386쪽을 보니까요, 지역자원 활용 프로그램에서 협력유아교육기관 체험 프로그램 평가 및 피드백을 통한 체험교육 내실화, 어린이집 5군데, 유치원 5군데가 있는데요, 유치원 5군데는 이해가 가는데 어린이집 5군데 선정기준이 어떻게 됩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저희가 단체체험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유아들이 와서 체험을 하기 때문에 그 체험하는 것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어린이집 5군데를 하는데 주로 자치구별 원당 1명을 기준으로 골고루 지역을 안배해서 5개 원을 선정합니다.

우애자 위원 그리고 여기 산들이 자원봉사, 안전하고 효율적 체험교육을 위한 자원봉사 활용 프로그램이 1일 16명 내외인데요, 구체적인 운영계획이 어떻게 됩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자원봉사자는 말 그대로 본인들의 희망에 의해서 와서 하루에 3시간씩 자원봉사를 하는데요.

아이들의 체험에 좀 더 안전하게 체험을 하고 돌아갈 수 있도록 체험 영역상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는 그러한 자원봉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애자 위원 이상입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감사합니다.

우애자 위원 또 하나 할까요?

○위원장 정기현 예, 계속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위원 해양수련원장님!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해양수련원장 표남근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애자 위원 369쪽입니다.

안심 초등 생존수영에 대해 질의합니다.

여기 사업을 보니까 초등학교 5학년 500명 또 거기 보니까 3학년에서 5학년 대상으로 10시간 생존수영수업이 있는데요, 굳이 5학년인 이유가 있는지, 제 생각에는 6학년 대상도 좋지 않은가 생각이 돼서 질의합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초등학교 생존수영과정이 거기 시교육청에도 3학년에서 5학년까지 이렇게 계획이 잡혀 있어서 우리 수련원에서 5학년을 대상으로 이렇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우애자 위원 6학년은 왜 안 합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올해에 시교육청에도 6학년까지는 확대 안 된 것으로 지금 파악하고 있습니다.

우애자 위원 그리고 6학년은 바로 졸업을 하니까 꼭 해야 되지 않나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에서 초등 생존수영을 계획을 하는데요, 올해 3학년에서 5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6학년인 경우에는 학생수련과정이 있거든요, 해양체험활동, 거기로 신청이 들어오면 또 생존수영을 이렇게…….

우애자 위원 가능하고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예, 가능합니다.

우애자 위원 여기 대상자 선정방법을 보니까 초·중·고·특수학교 사회적 배려대상 600명 되어 있는데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에게도 기회가 어떻게 제공되는지?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또래공감 인성교육 너나들이 캠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여기는 하루 체험을 하거든요.

하루 오면 바다에 직접 들어가서 여러 가지 거기 해양활동이라든지 생존수영도 포함해서 하고 있습니다.

우애자 위원 정말 수영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6학년 학생 또 그밖에 사회적 배려대상도 잘 배워서 우리가 정말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우애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문성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위원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수련원장 표남근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370쪽을 보면 한마음 가족캠프 운영 이렇게, 목적을 보니까 가족 간 공감대 형성을 통해 장애학생의 꿈과 자존감 함양해서 대상으로 초·중·고·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 가족 180명을 대상으로 이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전년도에 운영해 본 만족도는 혹시 어땠습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가족캠프 만족도는 지금 정확한 데이터는 안 가지고 있는데 95% 이상 정도, 되게 만족도가 높습니다.

문성원 위원 보통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은 바다에 가서 해양체험을 한다는 게 평상시에는 굉장히 어렵지요.

일반학생들도 어렵겠지만 특히 장애학생들이 바다에 가서 체험활동을 한다는 게 쉽지 않을 건데 또 가족과 함께 같이 간다는 것은 가족하고 같이 공감대도 형성되고 또 전년도에 비해서, 전년도 140명, 금년도 180명으로 보니까 많이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분은 바람직한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또한 한울타리 가족캠프 운영도 전년도에 비해서 상당히 많이 확대가 되었는데 다문화학생 가족을 위한 한울타리 가족캠프 그 또한 예를 들어 운영을 해본 결과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지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만족도가 95% 이상 높습니다.

문성원 위원 행복드림, 저소득층학생들을 대상으로도 전년도에 비해서 금년도에 대폭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것은 우리 해양수련원장께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것으로 이렇게 보입니다.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조금 더 많은 배려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배려대상 캠프가 세 가지가 있는데요, 작년보다는 올해 40% 정도 확대해서 운영하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다음은 우리 평생학습관장님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279쪽입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입니다.

문성원 위원 찾아가는 소외계층 평생교육 지원 사업을 보니까 저소득층,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내용을 보니까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거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그렇습니다.

문성원 위원 강좌가 28개 기관 이게 맞는 거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맞습니다.

문성원 위원 그러면 1개 기관에 1개 강좌만 할 수 있다는 건가요, 아니면 1개 기관에서 2, 3개도 가능한 건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지금 1기관당 1개 강좌만 공모를 통해서 저희가 선정하고 있는데요, 기관당 1개 프로그램으로 공모를 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운영기관을 보면 공모 및 선정을 통해 강사수당·재료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강사는 그러면 누가 선발하는 거예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강사는 저희들이 선발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직접 선발해서, 기관에서 선발하는 건지 아니면 평생학습관에서?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강사는 기관에서 프로그램하고 강사 제안서를 저희들에게 제출하면 저희들이 평가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원래는 이게 배달학습이라는 것도 지역사회에서 많이 보편화되어 있잖아요?

그거하고 차이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사실은 저희들이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시간이나 거리 이런 학습장애요인을, 사실은 그런 부분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하는 건데요.

아마 배달강좌 쪽은 저희가 비슷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문성원 위원 배달강좌하고 차이점은 뚜렷하게…….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그 강좌는 일반회계 쪽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비교는 해보지는 않았는데요, 글쎄 거의 비슷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문성원 위원 프로그램 내용 같은 경우도 엇비슷하지 않을까 하는데 혹시 특별한 차이점이라든지 이런 것은 없나요?

경로당 같은 데 가보면요, 제가 가끔 지역구에 가보면 가수가 와서 노래도 해주고 여러 가지 강의도 하더라고요, 할머니들, 할아버지들 특히 할머니들 위주로 많이 하더라고요, 합창도 하고.

가보는데 그런 성격과 이 성격은 많이 차이가 있겠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거기도 수요기관의 어떤 요구에 맞추어서 지원을 해준다는 측면에서는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 제가 배달강좌 쪽을 잘 몰라서, 저희가 하는 사업이 아니다 보니까 제가 비교해서 말씀드리기가 곤란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문성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런데 운영기관 공모 및 선정을 통해 강사수당과 재료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평균 예산이 얼마 정도 들어가고 있어요, 한 강좌당?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저희가 강사비 지원은 4만 원씩 하고 있고요.

1회당 4만 원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재료도 많이 들어가는 재료비가 있을 거고 적게 들어가는 재료비가 있을 텐데, 하기야 선정과정에서 재료비가 많이 들어가면 선정은 안 되겠지만…….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저희들이 기준은 강사료는 4만 원이고요, 재료비는 18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이렇게 기준을…….

문성원 위원 18만 원?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문성원 위원 그러면 이 과정이 4월에서 11월까지 운영하는 총액 개념으로 이렇게 보면, 한 달에 18만 원이라는 거예요, 아니면 총액 개념으로 18만 원이라는 거예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총액 개념으로 18만 원입니다.

문성원 위원 알겠습니다.

지원 크게 되는 것은 아니네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문성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인식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인식 위원 김인식 위원입니다.

잠깐 우리 우애자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하고 문성원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에 있어서 잠깐 보충질의 좀 궁금한 게 있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장님!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김인식 위원 행복으로 동행하는 가족 지원, 아까 385쪽에 우애자 위원님께서 질의가 있으셨는데 좋은부모자격증 연수 등 아버지 연수, 죽 이런 지원 사업들이 여러 가지가 있어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그렇습니다.

김인식 위원 여기 아까 각 원에서 한 가족을 추천받아서 교육을 시키는 그런 부분도 있지요, 아까 말씀하셨어요, 답변하셨습니다.

아버지교육 같은 경우, 한 사례를 들면.

그런 경우, 대전시 내에 유치원이 한 170여 개 되나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261개 원입니다.

김인식 위원 아, 261개, 더 늘었군요, 140여 개로 준 줄 알았더니.

261개 원, 그러면 각 원에서 한 가족이든 한 가정을 추천을 받으실 텐데 그러면 그 원에서 그 가정을 추천하는 어떤 기준을 지침으로 내려주시나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그런 지침은 없고요.

김인식 위원 그럼?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원에서 자체적으로 추천합니다.

김인식 위원 아마 이런 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그런 학부모들, 가족들이 저는 상당히 있다고 보고 있는데 원장께서 자기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것을 추천한다고 그러면 참여하고 싶은 다른 분들에 대한 공정성이 훼손되는 거거든요.

그런 부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가정통신문을 저희가 공문으로 전 유치원에 내보내는데 그 가정통신문을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발송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발송해서 수요가 더 많아지면 그러면 사업을 확대하실 것입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희망하는 학부형들은 저희들이 명단을 제출하면 다…….

김인식 위원 전부 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그런데 추천을 안 하시는 기관도 있는 것 같습니다.

김인식 위원 추천을 안 하면, 전 원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가족이나 학부모가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주셔야 되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 원장님께서는 어떤 그런 지침이나, 명확하게 내려주셔야 되고 아까 답변하실 때 한 원에서 한 가족이라고 말씀했는데 가정통신문을 통해서 그러면 261개 원에서 예를 들면 한 400가족이 신청할 수도 있거든요, 참여 신청을.

그런 경우는 무계획하게 사업을 확대할 수도 없는 거 아닙니까?

예산의 문제도 있고 장소의 문제도 있고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우리 원장님께서는 원에 지침을, 정확한 기준점을 마련하셔서 원이 또 가족이 고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준점을 마련해 주셔야 된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이재숙 예, 저희가 심도 있게 검토하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래서 참고로 말씀드렸고요.

해양수련원장님께 아까 우리…….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수련원장 표남근입니다.

김인식 위원 해양수련원, 문성원 위원님께서 말씀이 계셨는데 함께 누리는 교육복지 실현, 한마음으로, 370쪽이요.

한마음 가족캠프하고 한울타리 가족캠프, 행복드림 가족캠프 이렇게 운영하고 계신데 굉장히 저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저희가 행정사무감사나 예산 심사, 업무보고 시에 이 사업에 대해서는 우리 시의회에서도 예산 편성권은 없지만 확보에 노력을 함께 하겠다는 말씀으로 사업 확대를 지속적으로 당부드린 것을 기억하고 있으실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질의를 드려보면 지금 현재 초·중·고·특수학교 재학 중인, 대상이 초·중·고·특수학교 재학생인데 지금 우리 대전시에 이 수혜를 받아야 될 장애학생 가족이, 대상학생이 지금 대전시에 몇 명으로 현황 파악을 하고 계십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그 현황은 안 가지고 있는데 우리가 작년에, 특히 학교로 공문을 보내서 신청을 받으면 경쟁률이 한 4 대 1 정도 됩니다.

김인식 위원 그렇지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예.

김인식 위원 그래서 제가 그런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다문화학생 가족 수도 상당히 많고 또 여기 보면 저소득층학생도 희망 가족들이 아주 많은 것으로 저는 그렇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수혜를 받고자 하는 가족이나 학생들이 그렇게 많이 있음으로 이 부분에 있어서도 저소득층이나 사회적 배려대상자들에 대해서는 좀 더 지금보다 더 사업을 확대해 나가달라는 부탁의 말씀드리고 잘 아시다시피 여러 가지 살아가시기 힘들고 여러 가지 현실적인 그런 이유로 인해서 이분들은 사실은 현장체험의 기회가 자의든 타의든 많이 없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잖아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예.

김인식 위원 적을 수밖에 없는데 이분들께서 좀 더 이런 좋은 혜택을, 좋은 현장체험을 받으면서 또 살아가면서 학교생활하면서도 본인들이 이걸로 인해서 자존감을 회복하는 그런 기회를 확대해 주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 좀 더 이 사업에 대한 확대를 해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작년보다는 올해가 40% 확대됐거든요.

김인식 위원 자료에 나와 있으니까 그건 인정합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올해는 1박 2일 한 번에 하는데 우리 최대 수용도 200명 이내로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확대한다고 이러면 한 차례 하는 것을…….

김인식 위원 횟수를 늘리시면 되겠지요.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횟수를 늘리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렇지요.

그러니까 확대하는 방법이 여러 방법이 있을 거예요.

그러니까 횟수를 늘려서 한다든지, 우리 대전학생해양수련원의 수용인원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 등을 고려해서 사회적 배려대상자라든지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좀 더 체험학습을 확대해 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표남근 잘 알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지금 잘하고 계시는데요, 좀 더 확대해 달라는 말씀.

한 가지 대전평생학습관 278쪽인데요, 대전늘푸른학교 운영 내실화 사업을 하고 계신데 학력 미이수자의 자존감 형성 및 교육력 제고, 학력 보완 기회 확대를 위해서 아주 좋은 사업을 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해서 제가 질의를 드립니다.

중학학력인정 문해교육과정 운영이 있는데 보니까 대상자가 18세 이상 중학학력 미이수자하고 3∼12월, 그러니까 10개월 이수하면 되는 것으로 보면 되겠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그렇습니다.

김인식 위원 이수기간은?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김인식 위원 그렇고, 보면 교육과정이 주 3회 12시간, 필수과목이 5과목, 선택 3과목 이것만 주 3회 12시간, 3∼12월 10개월간 이수하면 이제 중학학력을 인정한다는 그런 내용으로 이해하면 되겠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연간 수업 시수가 총 450시간인데요, 이 중에 3분의 2만 이수를 하시면…….

김인식 위원 3분의 2?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그렇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렇지요, 그래서 제가 그거 여쭤보려고 그랬어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수료가 가능합니다.

김인식 위원 그러면 고등학교 학습 지원과정 이것도 마찬가지 아니겠어요, 그렇지요?

같은 맥락에서 보면 되겠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고등학교 학습 지원과정은 이제 학력인정과정이 아니고요.

학력을 그냥 보완하는 보충학습과정입니다.

김인식 위원 여기 학력 보완 기회 확대라고 되어 있네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그렇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런 과정이지요?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예.

김인식 위원 굉장히 저는 장려하고 싶고 좀 더 이것도 확대 운영을 해서 어떤 이유로든 간에 배움의 기회를 잃은 그런 분들에게 좀 더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주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면서 칭찬해 드리고 싶고 이사업에 대해서는 앞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확대해서 운영을 해주셔서 이들이 상급학교에 더 진학할 수 있는 데 좀 더 도움을 주시고 그래서 이분들이 앞으로 꿈을 실현해 나가는 데 큰 역할을 해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김선용 말씀 감사하고요,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목적에 잘 맞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김인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질의 한두 가지 하겠습니다.

대전교육정보원 박헌수 원장님!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329쪽에요.

K-에듀파인 문제인데요, 최근에 이게 1월에 설치했는데 우리 학교 현장에도 다 설치됐습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지금 업무, 이게 에듀파인하고 재정과 그다음에 행정업무 관리가 같이 통합해서 이번에 오픈을 했는데요.

학교 현장에 지금 업무 관리는 개통이 됐고요, 에듀파인은 학교회계는 3월부터이기 때문에 아직 그 부분은 지금 진행이 안 되고 있습니다.

전면개통은 했습니다, 1월 2일에.

○위원장 정기현 그런데 지금 벌써 문제가 많다고 보도되고 있네요.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우리 현장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저희가 현장에서 업무 관리하고, 지금 학교 현장에서는 업무 관리 쪽에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개통을 하면서 사실은 2008년에 이게 본예산에 편성이 되어서, 69억 정도가 편성이 됐거든요.

그리고 명시이월 되고 이게 워낙 큰 예산이다 보니까 업자 선정에서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019년 작년에 이게 진행이 돼서 오픈을 했는데요, 시뮬레이션 없이 오픈이 돼서 현장에 어려움이 있고요.

이것은 저희가 단일로 하는 게 아니라 교육부 주관하에 17개 시·도가 같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장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금.

○위원장 정기현 그러면 이거 지금 어떻게 대책을 마련하고 계십니까?

교육부에서 하고 있습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에듀파인은 교육부, 저희가 권한이 없고요.

에듀파인 콜센터를 운영을 하고, 저희는 업무 관리 쪽은 사용자 지원이라든지 그리고 저희 자체적으로도 콜센터를 운영해서 불편함을 지금 계속적으로 오류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듀파인 쪽에 지출과 재정에 연계가 안 되는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교육부와 협의하고 저희가 같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중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책임과 소관 문제는 교육부이긴 하지만 직접 써야 하는 것은 우리 교육현장이지 않습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맞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그래서 설치를 하더라도 테스트를 한번 해봤어야 했던 문제이고.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그래서 오류 같은 것들을 사전에 좀 발견해서 교육부에 보고해서 오류를 최소화해서 출시해야 되는데 그 과정이 지금 생략되다 보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그렇지요?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위원장 정기현 그래서 이 부분도 곧, 지금 방학이기 때문에 심한 혼란은 아직 없겠지만 이게 조기에 안정화되지 않으면 혼란이 불 보듯 뻔하니까 이걸 조기에 좀 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해야 되고 교직원들 연수도 적기에 해야 되지 않겠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교직원 연수는 이미 12월에 저희가 업무 관리 쪽은 전부 했고요.

그다음 에듀파인은 본청 재정과와 또 기획예산과에서 이 연수를 다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불편한 점은 위원장님께서 정확하게 짚어 주셨는데요.

저희도 또 17개 시·도가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문제점을 계속적으로 교육부와 케리스(KERIS)와 또 개발업자에게 보고를 해서 계속적으로 이것을 오류를 잡아가는 중입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조기에 안정화될 수 있도록 저희도 아까 말씀하신 대로 이 시스템을 쓰는 것은 우리 대전의 선생님들이기 때문에 책임 여하를 막론하고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안정화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잘 좀 대책 마련해 주시기 바라고요.

또 최근에 보니까 윈도우7이 서비스 종료가 됐네요.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위원장 정기현 그러면 지금 윈도우10으로 구입했다가 윈도우7로 다운그레이드 한 분들도 꽤 많지 않습니까?

이분들 이것도 다 원상회복해야 되겠네요.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그것도 지금 지원하고 있습니까?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말씀하신 대로 전부 지원했고요, 끝났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끝났지요?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위원장 정기현 그래도 다시 한번 공지하셔서, 이게 또 교육 갔다 오신 분도 계시고 휴직했다 복직하신 분도 계실 테고 이런 등등 여러 사유로 이 부분 미처 대처하지 못한 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까 학교 현장에 공지하셔서 안정적으로 정보 시스템이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직속기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주요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주요업무보고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거나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한 사항에 대해서는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3차 교육위원회는 1월 15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건의 조례안 심사와 1건의 보고를 청취할 예정입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산회)


○출석위원(5명)
정기현우애자김인식김소연
문성원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종무
전문위원김미라
○출석공무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배상현
대전교육연수원장이광우
대전평생학습관장김선용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황선혁
대전교육정보원장박헌수
한밭교육박물관관리과장이은주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표남근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이재숙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