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38회 제3차 교육위원회(2018.07.17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제3차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7월 17일 (화) 오전 10시

장소 : 교육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3차 위원회

1.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10시 43분 개의)

○위원장 정기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3차 교육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윤국진 원장을 비롯한 기관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교육위원회에서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윤국진 원장으로부터 직속기관 간부소개가 있겠습니다.

윤국진 원장께서는 직속기관 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입니다.

존경하는 정기현 위원장님, 우애자 부위원장님, 김인식 위원님, 김소연 위원님 그리고 문성원 위원님!

먼저,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전반기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모시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교육발전을 위해 많은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직속기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명익 대전교육연수원장입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인사)

임태수 대전평생학습관장입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 인사)

황선혁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입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인사)

박헌수 대전교육정보원장입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인사)

정규남 한밭교육박물관장입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정규남 인사)

이용복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입니다.

(대전학생해양수원장 이용복 인사)

편서향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입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인사)

이상으로 직속기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윤국진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등 8개 직속기관에 대한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속기관 업무보고 청취는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먼저 기관별 업무보고를 일괄하여 청취한 후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시는 순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본 위원장이 제안한 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소관

나. 대전교육연수원 소관

다. 대전평생학습관 소관

라.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소관

마. 대전교육정보원 소관

바. 한밭교육박물관 소관

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소관

아.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소관

(10시 46분)

○위원장 정기현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윤국진 원장께서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안녕하십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원장 윤국진입니다.

지금부터 2018년도 하반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 일반현황과 5쪽 기본방향은 유인물로 대체하고 10개의 주요업무 과제, 특색·현안사업 과제 순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윤국진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명익 원장께서 대전교육연수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대전교육연수원 원장 유명익입니다.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43쪽 일반현황입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앞으로 대전교육연수원은 효율적인 교직원 연수 및 내실 있는 학생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유명익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임태수 관장께서 대전평생학습관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입니다.

지금부터 2018년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7쪽 일반현황과 78쪽 기본방향은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84쪽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현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상반기에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했던 부분은 철저하게 분석하여 개선할 계획이며, 하반기에는 전문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실 있는 학력인정 늘푸른학교 또 학부모교육, 평생교육 활성화 및 홍보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임태수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선혁 원장께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입니다.

평소 우리 학생교육문화원 발전에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정기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우리 원의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07쪽부터 113쪽까지 일반현황과 기본방향, 상반기 주요성과는 유인물로 대신하고 10가지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우리 학생교육문화원은 학교 교육지원과 독서문화 확산에 힘쓰며 성공적인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황선혁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헌수 원장께서 대전교육정보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정보원장 박헌수 하반기 대전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를 새롭게 이끄실 존경하는 정기현 교육위원회 위원장님과 교육위원님들을 모시고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게 됨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2018년 대전교육정보원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9쪽 일반현황과 140쪽 기본방향은 유인물로 대체하고 12개의 주요업무 과제와 특색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우리 대전교육정보원 가족 모두는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선도하고 미래사회 창의적인 정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박헌수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규남 관장께서 한밭교육박물관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밭교육박물관장 정규남 한밭교육박물관장 정규남입니다.

대전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쳐나가실 존경하는 정기현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한밭교육박물관의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기본방향은 책자의 내용으로 대신하고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끝으로 우리 한밭교육박물관 전 직원은 오늘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을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대전교육 발전과 행복한 교육박물관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정규남 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용복 원장께서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이용복 안녕하십니까,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이용복입니다.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우리 원의 다섯 가지 주요업무 과제별 추진현황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끝으로 우리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직원 모두는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안전하고 즐거운 해양체험활동 및 편리하고 쾌적한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이용복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서향 원장께서 대전유아교육진흥원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안녕하십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입니다.

지금부터 2018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35쪽 일반현황과 237쪽 기본방향은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243쪽 주요업무 과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유아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편서향 원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8개 직속기관 소관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위원 대전교육을 위해서 각자 맡으신 분야에서 열심히 프로그램 개발하시고 진행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김소연 위원입니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안전사고나, 대전교육연수원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요즘 학교 내 안전사고들이나 또는 선생님들 자질 부족으로 인한 성범죄, 이런 것들이 언론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언론에 밝혀지지 않은 사건, 사고들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제가 대전교육연수원 연수프로그램을 확인했는데 자격연수 운영원칙으로는 주요정책들, 안전이나 학교폭력 예방이나 이런 것들을 반영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 프로그램을 검토해보니 특별히 어떤 안전이나 성범죄에 대한 교육 이런 것들이 들어가 있지 않고 원격연수 형태로 학교폭력 예방 정도 들어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혹시 연수과정 속에서 어떤 프로그램으로 시간표에 들어가 있는지, 그리고 없다면 앞으로 강화해서 교원들에게 교육을 철저히 해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입니다.

위원님 주신 말씀을 고려해서 앞으로 더 그런 부분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존에도 정부정책 그리고 교육청으로부터 오는 연수의 방향 이런 내용을 기본으로 해서 저희가 청렴이랄지 아까 말씀하신 성범죄, 학교폭력 이런 연수과정에 빼놓을 수 없는 것들을 1시간 또는 2시간이라도 꼭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반영이 미처 못된 부분이 있으면 그런 부분은 저희가 점검을 해서 앞으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소연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김소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문성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위원 문성원 위원입니다.

대전교육연수원 원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의사소통능력 영어체험교육 강화로 영어캠프 운영에 대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꿈누리영어캠프는 3박 4일로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희망학생 중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합숙형 영어캠프입니다.

참가비는 초등학교 4만 원, 중학교 4만 9천 원이고, 꿈키움영어캠프는 3박 4일로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2학년 사회적 배려대상으로 무료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합숙형 영어캠프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맞습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연수원장 유명익입니다.

예, 맞습니다.

문성원 위원 안전사고 예방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 안전사고 또는 폭력사고는 없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영어체험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합숙 시 연구사님들이 두 분씩 그곳에서 숙식을 하면서 함께 학생들을 보살피고 있고요.

저희들이 나름 안전사고에 대한 매뉴얼을 가지고 학생을 지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그런 사고는 없었습니다.

문성원 위원 현재까지 전혀 없었다는 말씀이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문성원 위원 추진성과를 보면 1월에서 4월 의사소통능력 향상 만족도조사에서 95.91,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에서 97.77이라고 했는데 2017년도에 꿈누리영어캠프 만족도는 어떻게 나왔으며, 꿈키움영어캠프 만족도조사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2017년 만족도조사에 대한 자료는 제가 지금 준비된 게 없어서 나중에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이게 몇 번 안 하고 이렇게 만족도조사를 하니까 전반적으로 만족을 하는지 그 부분이 궁금했고요.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면서, 꿈누리영어캠프나 꿈키움영어캠프 경쟁률은 지금 어떻습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꿈누리는 영어에 소질이 있고 학교에서 합숙을 통한 체험으로 영어소통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희망학생을 선발해서 보내주시기 때문에 학교 나름, 학교별로 차이는 있습니다만 학생들이 서로 오려고 하는 그런 분위기이고요.

꿈키움영어캠프는 아까 말씀하신 대로 소외계층 학생들이기 때문에, 지금 학교에서 그런 학생들 희망을 받되 소외계층 학생이다 보니까 저희들이 인적 구성을 하는 데 있어서 학교에서 경쟁률이 그렇게 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꿈나래는 저희 연수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꿈나래교육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원 저희들이 영어캠프를 시행하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수요가 없어서 학생들이 모자라는 형편은 아니고요, 대체적으로 저희들이 계획된 인원의 영어캠프는 모두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꿈누리영어캠프는 그래도 나름대로 지원하는 사람이 많다는 말씀이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문성원 위원 꿈키움은 좀 적다, 그렇게 보면 맞는 말씀이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문성원 위원 꿈누리영어캠프는 초등학교는 10기, 중등은 6기, 꿈키움영어캠프는 초등학교 2기, 중등 2기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회적 배려대상 학생을 위한 영어교육 지원으로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꿈키움영어캠프를 더 늘릴 계획은 없는지 거기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고, 꿈누리영어캠프와 꿈키움영어캠프를 통합해서 운영해본 적은 있습니까?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먼저, 말씀하신 꿈키움영어캠프는 위원님의 지적이 있으셨는데요, 그전에 꿈키움영어캠프가 없었다가 위원님들께서 소외계층의 영어교육에 대한 우려의 말씀이 계셔서 이것을 확대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아까 말씀하신 대로 학생 수요가 많지 않아서 현재 운영을 해보면서 수요가 늘면 확대해 나가도록 검토를 하겠고요.

꿈누리와 꿈키움을 합쳐서 운영하는 부분은 연수원에 오시면 영어부스가 있는데요, 원어민이 소그룹으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1 대 1 교육은 어렵기 때문에 몇 명씩 소그룹으로 운영하다 보니까 영어의 수준, 소통능력의 차이 이런 것들이 비슷한 수준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되어서 따로따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대로 소외계층 학생들은 무료로 운영을 해주고 있어서 운영예산 활용 면에서도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문성원 위원 그러니까 꿈누리와 꿈키움이 자질에서 많이 차이가 난다, 그래서 같이 통합해서 하기는 좀 어렵다 이런 말씀인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그게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꿈누리 학생들의 영어소통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문성원 위원 그런데 지금까지는 단 한 번도 통합해서 운영해본 적은 없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그렇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저희들이 올부터 운영하고 있는 꿈나래영어캠프가 영어 수준이 꿈나래교육원에 있는 학생이지만 외국에서 살다온 학생 또는 외국인도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회화능력 차이가 크지만 저희들이 나름 또 소그룹으로 운영을 해본 바 큰 문제점이 지적되지 않고 있어서 꿈누리와 꿈키움 학생들이 서로 같이 운영을 하면서 그 내에서 수준별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서 위원님이 우려하고 있으신 부분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사회적으로 배려대상 학생들 중에서 희망자는 적을 수도 있을 겁니다.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기에는 아무래도 내가 무료로 무엇을 한다 하면 뭔가 드러내고 싶지 않은 그런 부분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가져보고요.

같이 통합해서 운영을 하다 보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꼭 외부적으로 무료로 했다, 뭐 했다 이런 표현만 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고 꿈키움만 가지고 이렇게, 그러니까 소외된 아이들을 모아서 이렇게 운영하다 보면 그 나름대로 어린 학생들이 더 소외감을 느끼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가져보고요.

꿈누리영어캠프와 꿈키움영어캠프를 통합해서 운영하는 게 저는 옳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없는 아이들을 없는 쪽으로만 몰아서 하면 아무래도 참여할 때 참여하기도 싫고 이런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앞으로 심도 있게 고민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잘 알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문성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인식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인식 위원 방금 존경하는 문성원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잠깐 당부의 말씀이랄까 보충질의를 드리면 꿈키움과 꿈나리…….

꿈나래인가요, 꿈나리인가요?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꿈나래입니다.

김인식 위원 꿈나래영어캠프에 관해서는 위원님께서 지금 염려하시는 그런 부분들을 잘 알고 계시지요, 왜 그런지?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김인식 위원 그래서 제 생각에는, 물론 아이들의 수준에 차이는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렇지만 지금 위원님께서 걱정하신 바와 같이 사회적 배려대상자들만 모아놓고 교육을 하면 한참 감수성이 예민한 이 아이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아요.

그래서 더 신청을, 대상 학생이 더 많이 없기도 할 거예요.

이런 것 등등을 감안해서, 물론 통합으로 캠프를 했을 경우에 문제점은 생기겠지요, 원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아이들 수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렇지만 그런 점을 감안한다 해도, 잘 감안하셔서, 예를 들면 꿈나래 아이들이 다 수준이 높은 것은 아닐 거란 말이에요.

그래서 꿈키움과 꿈나래캠프가 아이들에게 정말 상처가 되지 않으면서 서로 아이들 간에도 좀 부유한 층과, 이렇게 표현하면 그렇지만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계층과 보살핌을 더 받는 이런 계층들 간에도 서로 화합하고 함께 갈 수 있는 그런 방안을 한번 마련해 주십사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서, 더 한번 검토를 해보세요.

통합교육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위원님 말씀이.

○대전교육연수원장 유명익 예, 방법적인 면을 저희들이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해보시고요, 대전교육과학원장님께 한 가지만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업무보고서 40쪽을 보시면요, 현안사업으로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이 있지요.

본 위원은 이와 관련해서 작년도에 행정사무감사와 또 2017년 11월에 우리가 본예산 심의를 했단 말이에요.

그때 탐구학습장에 대한 마스터플랜 수립과 탐구학습장 기자재 교체, 수선 또 안내도우미 인건비 과다 문제, 인근 국립과학관과의 중복투자 방지, 하여튼 이런 것 등에 대해서 어떤 차별성을 제가 강조하면서 질의를 드렸던 그런 기억이 나요.

그래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주실 것을 제가 당부드렸는데 이에 대해서 원장님께서 지금까지 추진하신 실적이 있다고 하면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입니다.

존경하는 김인식 위원님께서 2017년도에 두 차례에 걸쳐서 이런 지적 말씀이 있으셨던 것을 제가 잘 기억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난 연말에 또 이 부분에 대해서 종합적인 검토를 다시 한번 해봐라, 이런 말씀이 계셔서 작년 2017년도 하반기 11월에 저희들이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 승인신청했던 것을 종합적으로 재검토를 해서 중앙과학관이라든가 타 시·도 과학교육원 과학교육시설들을 전부 돌아보고 그렇게 한 다음에 다시 전체적으로 승인신청 내용을 리뉴얼해서 지난 4월에 다시 새로운 개념으로 탐구학습장을 재설계해서 지금 본청에 승인신청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금 본청에서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중기재정계획에 반영을 시켜야 되잖아요, 그렇지요?

그런데 작년도에 우리 연구원에서 과학정보과로 승인 요청을 했었어요, 그런데 예산조정협의회에서 보류가 되었어요, 보류된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계세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연구원장 윤국진입니다.

작년에 신청했던 금액이 중기재정투자 심의 대상인 40억 원을 초과했다 이런 지적이 있었는데 올해 다시 설계를 해보니까 현재 그 옆에 있는 중앙과학관 전시관들이 첨단과학이라든가 미래산업 쪽에 지금 전체적으로 투자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희들이…….

김인식 위원 원장님, 제가 한번 살펴보니까 그 내용은, 뭐 그런 내용도 포함되어 있겠지요.

그런데 예산조정협의회에서의 내용은 뭐냐 하면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은 단순히 기자재를 교체한다거나 수선을 한다거나 하는 등의 리모델링 수준이 아니라, 만약에 리모델링을 하는 그런 수준일 바에는 미래지향적인 탐구학습장 운영이 더 필요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제가 알고 있어요.

알고 있는데 업무보고서 40쪽을 한번 보시면 소요예산이 2019년도 현황인데 9억 7,200만 원, 또 약 26억 7천만 원 이렇게 내역이 있어요.

그런데 이 개선은, 그러니까 리모델링비가 9억 7천이고 전시물 설치가 26억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이런 개선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추진할 계획이신지 설명을 해주시고요.

그러면 앞서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만 예산조정협의회에서 제시한 그런 의견대로 추진할 계획을 갖고 계신지, 그것이 맞는 사항인지 이것도 한번, 두 가지 말씀을 해주시기 바라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입니다.

조금 아까 말씀드리다 제가 그쳤는데요, 중앙과학관 내용하고 겹치지 말라는 당부말씀이 여러 번 계셔서 저희들이 중앙과학관 전시물을 여러 번 검토하고 저희들끼리 TF를 만들어서 중복되지 않는 방향을 검토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교육과학연구원에서는 학생들 기초과학교육에 중점을 두고 하는 것이 맞다, 그렇게 하고 또 하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하지 못하는 실험이라든가 그다음에 도전적인 탐구과제들을 지원해주는 게 맞다고 해서 그런 방향으로, 지금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현재 그런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방향으로 잡고 있고요.

그다음에 재정투자심의위원회에서 말씀하셨던 내용들을 해서 반영을 해보니까 기초과학 쪽으로 저희들이, IT 쪽을 너무 많이 강조하지 않고 기초과학 쪽을 투자하면 투자금액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렇게 해서 저희들이 전체적인 예산을 뽑아본 것이 지금 초기 투자금액 36억 8천 정도를 해놓았는데요, 그것은 투자심의 대상이 아닌 것으로 저희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쪽 권고도 그렇게 반영을 했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러니까 제 얘기는요, 말씀을 잘 들었는데 예산조정협의회에서 보류를 시킨 이유가 리모델링 수준이 아닌 미래지향적인 탐구학습장 운영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보류를 시켰단 말이에요.

거기에, 예산조정협의회에서 요구하는 그런 것에 맞는 사업계획으로 앞으로 계획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번 제가 여쭤본 거예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저희가 4월에 승인신청 낸 내용은 완전히 그쪽 방향으로, 그러니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는 과학교육 쪽으로 탐구학습장을 완전히 리모델링하는 그런 방향으로 지금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래요, 그리고 작년도에 제가 중기지방재정계획을 한번 살펴보니까 2018년도 예산에 탐구학습장 운영으로 35억이 투입되는 것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파악하고 계시지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예.

김인식 위원 그 당시에 김영섭 기획조정관께서 본 위원 질의에 지금 말씀하신 4차 산업혁명이고 그래서 자료나 이런 것도 그런 쪽에 맞는 쪽으로 가줘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말씀하시고, 과거 답습으로 가는 것은 별로 실효성이 없다 이런 말씀도 하셨고, 제가 속기록을 지금 갖고 왔거든요.

금액이 많다 보니까 재정투자심사도 받아야 되고, 하신 말씀이에요.

시간적 여유도 없었고, 그래서 일단 보류를 하고 내년 추경에 재원이 된다고 하면 연구원에서 요구하는 이런 충분한 금액을 반영하자 이렇게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렇게 속기록을 보니까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원장님께 제가 질의를 드리면 작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2018년도에 32억을 투자하는 것으로 계획이 되어 있었는데 연구원 업무보고서 40쪽에는 2019년도부터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단 말이에요, 그렇지요?

그러면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을 왜 1년 더 뒤로 미루는 것인지, 중기재정계획에도 있었는데.

이것이 의문스럽고요,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연구원장 윤국진입니다.

그 내용을 가지고 본청하고 상의를, 업무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이게 기본설계부터, 기본설계를 먼저 하고 그 기본설계에 대해서 전체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게 맞겠다 그렇게 해서 올해는 이 금액을 가지고, 기본설계 금액을 저희들이 예산요구를 한 바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러면 원장께서는 기획조정관과 이런 사업을 하실 때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작성하고 보고하시는 거예요?

그렇지 않잖아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그 내용은 아닙니다, 저희들이 충분히 상의말씀을 드렸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러면 중기재정계획을 수정하실 건가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그런 내용은 아닙니다.

김인식 위원 왜 그런 내용이 아니에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중기재정계획에 대해서는 작년에 그런 말씀을 드렸는데, 그래서 올해도 전체적인 예산은 올 예산에 그것을 확보해 주십사 이렇게 해서 예산요구를 저희들이 드린 바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중기재정계획에 예산을 이렇게 투입하기로 계획이 되어 있었으면 그것은 분명히 기획조정관과 협의 하에 그렇게 되어 있었을 것 아니에요, 이루어진 일 아니에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예, 2017년에 그렇게 말씀을 드렸고 그렇게 중기재정계획에 반영을 했는데요, 그래서 올해도 중기재정계획에 그렇게 되어 있으니 그 예산을 저희한테 확보해 주십시오, 이렇게 해서 추경 예산에 그런 내용을 반영해서 저희들이…….

김인식 위원 그러면 올해 추경에 반영을 하셨습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예, 저희들이 그것을 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이 아마…….

김인식 위원 올해 추경에 반영이 됐나요, 그러면?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반영은 아마 못 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그러니까 말씀이에요.

지난 11월에 기획조정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올해 추경에 재원이 된다고 하면 연구원에서 요구하는 충분한 금액을 반영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단 말이에요.

그러면 원장께서는 이 사업비를 올해 추경에 요구를 하셨어야 되는데 요구 안 하셨잖아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아닙니다.

저희들이 요구를 했고요, 아마…….

김인식 위원 그러면 이유가 뭐예요, 추경에 반영 안 된 이유가 뭡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본청에서 예산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예산의 규모라든가 이런 것 때문에 아마 반영하기가 어렵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김인식 위원 중기지방재정계획에도 충분히 들어가 있는 사항이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사업을 1년 이상 보류시키는 또 다른 이유가 뭐냐고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저희들이 그런 내용을 반영해서 예산요구를 말씀드렸는데 아마 전체적으로…….

김인식 위원 충분한 시간이 있었어요, 그전에도.

그런 것을 논의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고요.

그런데 그것을 이유라고 저한테 말씀하십니까?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그런데 제가 거기까지는, 예산편성에서 왜 누락됐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거기까지는 설명말씀을 드리기가 좀 어렵습니다.

김인식 위원 정리를 해보면요,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에 대해서는 제가 작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제를 지적했어요, 또 개선방안도 분명히 제시를 해드렸어요.

그리고 앞에도 말씀드렸지만 그 뒤에 금년도 본예산 심사 시에도 충분한 시간이 있었단 말이에요.

이 사업에 대해서 어떤 문제해결을 위한 그런 방안 제시도 했고요.

또 추경 예산에 편성하라고 제가 촉구를 했고 또 긍정적인 답변을 하셨단 말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교육청에서 이 사업 추진에 대한, 업무에 대한 굉장히 소극적인 태도 그리고 굉장히 안일한 자세로 지금 일관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래서 8개월이 다 돼가는 지금 현재까지도 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계속 협의하고 계획하고 이런 데 지금 시간을 낭비하고 소비했단 말이지요.

계획조차도 아직 제대로 수립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제가 생각이 드는데, 또 이 사업 추진기간조차도 지금 1년 이상 뒤로 미루고 있단 말이에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위원님, 제가 조금만 보충해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김인식 위원 예.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탐구학습장 현대화사업 계획은 지난 4월에 저희들이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내용을 보완해서 승인신청을 내고 있는 상황이고요.

이번에 예산도 저희들이 작년에 중기재정투자에 대한 약속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추경에 그 예산을 요구했습니다만 아마 전체적인 예산조정 과정에서 탈락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예, 충분히 무슨 말씀인가는 알아들었는데 이 사업에 대한 중요성과 적극적인 의지가 없으신 거지요.

만약에 그렇다고 하면, 본 위원이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드렸고 추경에 반영해달라는 요구도 있었으면 저한테 한번 상의하셨습니까?

제가 한 번도 아니고 여러 번에 걸쳐서 이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한 사항이에요.

단 한 번도 저와 의논하지 않으셨잖아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연구원장 윤국진입니다.

이게 저희들이 우선 내부적으로 예산을 요구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라서요, 저희들이 미처 위원님께 상의말씀을 못 드렸습니다.

김인식 위원 아무튼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에 있는 이런 예산조차도 예산을 편성하지 않고 이렇게 업무를 소홀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저는 보이는데, 뭐 잘하는 부분도 많이 계세요.

그렇지만 원장님께서는 이러한 모든 사항에 대해서 좀 더 업무를 적극적이고 신중하게 파악을 하셔서 이 사업이 정상적으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 윤국진 예, 유념해서 추진하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기현 김인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국진 원장님, 위원님들의 관심사항에 대한 사업들은 이후에 변경이나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에 사전에 상의해서 해주시기 바라고요.

다른 기관장님께서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애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위원 안녕하세요, 대전시의원 우애자입니다.

교육위원회에서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가 100쪽,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의드리겠습니다.

100쪽에 있는 예절교육 프로그램 중 학생 예절교실에 참여한 학생이 1만 2,251명으로 나와 있는데 강사가 학교에 직접 나가는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몇 사람이 하는지 궁금하고요.

또 구체적으로 주요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학교 선생님들의 반응은 어떤지?

또 예산잔액이 3,500만 원인데 하반기 집행이 더 많은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 펑생학습관장 임태수입니다.

학생 예절교육은 저희가 학생 충효·예절 분야의 강사를 학교에 보내서 학교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원하는 시간에 저희가 맞춰서 해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반기 집행액보다 하반기에 많은 것은 상반기에도 많이 했습니다만 하반기에 고등학교 같은 경우는 수능이 끝난 다음에도 있고, 그래서 하반기에 많이 배정된 편입니다.

우애자 위원 예, 선생님들의 반응은 어떤지?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 예, 이것은 학교에서 저희에게 지원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요청을 하는 대로 보내드리는데 할 때마다 저희가 설문조사도, 반응도 조사해보고 그러는데 굉장히 반응이 좋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신청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우애자 위원 그런데 선생님들이 학교에 가서 가르치고 싶은데 학교에서 교장선생님이 많이 거부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주위에서.

그래서 학교 교장선생님 재량에 달려있어서 강사들이 많이 안타까워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좀 활성화시켰으면 합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 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학교에서 일부는 이분들이 초·중등교육 교사자격을 가지고 있다든지 그런 경력이 있는 분들이 아니고 예절교육 강사이기 때문에 학교에 계신 선생님들하고 다소 다른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강사들을 대상으로 해서 자체 연찬도 하고 강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애자 위원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대전평생학습관장 임태수 예, 감사합니다.

우애자 위원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기현 우애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문성원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위원 대전학생교육원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128쪽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위한 찾아가는 나눔강좌에 대한 질의내용입니다.

아이들의 책읽는 습관과 책에서 주어지는 교훈과 감동을 나누고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어린이를 위한 찾아가는 나눔강좌로 알고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맞는 내용이지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예.

문성원 위원 추진현황을 보면 6강좌 97명이라고 했는데 그러면 6개 기관 97명 참여라고 보는 게 맞습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그렇습니다.

취약계층에 이 프로그램을 하려면 학교에서 요청을 하거든요.

그러면 우리 사서담당 직원들이 가서 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6강좌라는 뜻이 지역아동센터 여섯 곳 이렇게 보면 맞는 거지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지역아동센터 여섯 곳은 아니고요, 한 곳에서 강좌 여섯 가지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아동센터 숫자는 지금 여기에서 따로 나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향후계획에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위한 찾아가는 나눔강좌 운영을 보면 7월에서 11월까지 14강좌라고 했는데 전반기 6강좌, 하반기 14강좌 총 20강좌로 보면 맞지요, 이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예, 지역아동센터라든지 이런 쪽에다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이런 내용을 모집공문을 발송해서 구청의 협조를 얻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6강좌 이 부분은 6개 기관입니다.

제가 정정을 하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그러면 전년도에 지역아동센터 몇 군데에서 진행을 한 거예요, 찾아가는 거잖아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전년도 사업실적은 지금 제가 가지고 있지는 않고요.

그 상황은 따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제가 이해를 못해서 그러는데 14강좌…….

20개 강좌 그러면 예를 들면 20개 기관이란 말이에요.

그러면 청소년 지역아동센터가 그렇게 20군데를 찾아간다 이렇게 보는 게 맞지 않나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예, 맞습니다.

저희 문화원에 우수강사풀이 있습니다.

그 강사하고 운영용품을 가지고, 예를 들면 덕암지역 아동센터, 송강·테크노지역 아동센터 이런 데 직접 찾아가서 거기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저희들이 추진을 해주는 것입니다.

문성원 위원 대전지역 지역아동센터가 총 몇 군데 있는지 아십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저희들이 대상으로 하고 있는 데는 지금 20개 정도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문성원 위원 그래서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20개 강좌라는 게 지역아동센터 20곳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지금 보입니다.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예, 그렇습니다.

예, 맞습니다.

문성원 위원 대전지역 지역아동센터가 총 몇 군데인가 제가 여쭈어봤는데요, 아시는지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저희들이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지금 대상으로 하고 있는 아동센터는 중구에 5개, 유성구에 5개, 동구 4개, 서구 3개, 대덕구 3개 이렇게 해서 20개를 지금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대전지역 지역아동센터를 본 위원의 파악에는 144개입니다.

144개 중 20개소만 한다, 그러면 이게 선정기준 같은 건 있을 것 아닙니까, 신청이라든지?

전년도에 몇 군데가 신청했는지, 그래서 20군데가 됐잖아요, 기관이?

그 파악이 안 됩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작년도에도 사실은 20군데를 저희들이 했고요.

올해도 20군데를 예정하고 있는데 5개 구청에다 협조공문을 보내고 해서 그쪽에서 오는 것에 의해서 우리가 위원회를 구성해서 해당기관을 선정합니다.

문성원 위원 그러면 몇 군데가 신청했는지 정확한 것은 파악할 수 없다는 말씀인가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아니요, 그것은 따로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성원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할 때 144개 중 20개만 선정되어서 한다, 이것은 누가 봐도 생색내기 사업이라고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인터넷 검색도 많이 해보고 했는데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위한 찾아가는 나눔강좌에 보면 주로 책을 읽어주고, 이런 프로그램으로 주로 이루어져 있더라고요.

그런데 지역아동센터에는 대다수가 보면 저소득층이라든지 다문화가정이라든지 이렇게 주로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선정한 것이 지금 정확히 몇 군데가 신청해서 20군데가 되었다, 이것을 말씀 못하니까 제가 질의에서 막히는데요.

홍보가 부족하다든지 아니면 선정되기가 힘드니까 그분들이 신청을 안 하는 것인지, 그 내용도 지금 파악을 할 수 없으니까 제가 질의드리기가 곤란하고, 그 선정기준은 무엇입니까?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선정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기관 현장점검도 하고요, 전년도의 운영결과도 다시 확인도 하고 해서, 자체 선정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 저희들이 예산이 허락된다면 이것을 앞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확대 운영해 준다니까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그러면 선정기준에 대해서 지금은 정확하게 말씀을 해줄 수 없나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예, 지금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말씀드리기는 그렇고요.

문성원 위원 예, 그것도 그러면 서면으로 제출 좀 해주시고요.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 황선혁 예.

문성원 위원 조금 전에 답변이 잘 안 되었던 부분들 있지요, 몇 군데가 신청했는데 20군데밖에 안 되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자료로 해주시기를 바라고요.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 아이들이나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산을 증액해서라도 더 많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지원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그렇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유아교육진흥원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256쪽, 유치원 교육의 질 제고 추진계획을 보면 유치원 평가가 있습니다.

유치원 경영의 책무성과 교육경쟁력 강화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학부모의 알권리 보장과 유치원 선택권을 확보하고 유치원 평가를 진행하고 있는데 유치원 평가는 1년에 한 번씩 하는 것입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입니다.

유치원 평가는 1주기가 3년으로 해서 3년에 한 번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4주기 2년 차에 올해 2018년도 계획입니다.

문성원 위원 예, 3년에 한 번씩 한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얘.

문성원 위원 평가방법을 보면 정량평가를 하고 있는데 한마디로 사람들이 수치로 측정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정량이라고 하지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문성원 위원 정성평가란 정량평가와는 좀 다르게 수치로 나타내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해본 적이 있나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병행해본 적도 있습니다.

문성원 위원 문제점이 뭐 있었습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정성평가로 하다 보면 현장의 선생님들한테 굉장히 부담감을 많이 주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정량평가로 바꾸었습니다.

문성원 위원 평가위원 선정기준은 무엇입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평가위원 선정기준은 저희가 해마다 대상이 바뀌기 때문에 바꾸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017년도에는 공립유치원 96개원 평가를 실시했거든요.

그럴 때는 유관대학의 교수님 또 공립의 원장님 또 초등학교 겸임 원장님을 평가위원으로 구성을 했었습니다.

문성원 위원 평가위원 12팀 36명으로 되어 있는데 1팀당 3명씩 유치원을 방문해서 평가한다는 뜻인가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문성원 위원 제가 인터넷 검색하다 보니까 다른 지역에서는 한 사람이 나가서 이렇게 평가하고 하는 것 같은데 저희는 1팀에 3명씩 평가하러 나간다는 거지요, 한 유치원?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그런데 2018년도에는 평가방법을 좀 개선해서, 현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현장평가를 간소화해서 시교육청이나 지역교육청의 장학사님들이 컨설팅장학이라든지 다른 지도점검차 나갔을 때 같이 보고 그래서 현장평가를 올해는 간소화할 계획입니다.

문성원 위원 당연히 유치원에서 보면 현장평가 부담스러워할 수밖에 없겠지요.

누가 나를 대상으로 해서 예를 들면 심사를 한다든지 면접을 본다, 모든 것은 다 부담스러울 수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현장평가는 몇 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까?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현장평가는 지금 5개 영역으로 되어 있는데요.

올 같은 경우에는 현장평가를 간소화해서 직접 나가지 않고 시교육청이나 지역교육청 장학사님들이나 컨설팅 요원이 나갔을 때 교수학습 지도라든지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거기에서 보는 것으로 지금 대체를 할 계획입니다.

문성원 위원 본 위원이 파악하기로는 현장평가 4개 영역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5개에 대해서 무엇무엇인지?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자체평가 영역이 한 가지 있거든요.

문성원 위원 자체평가까지 5개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문성원 위원 올해는 현장평가를 시교육청 및 지역청 주관 장학, 교수학습컨설팅, 각종 점검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말씀했지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문성원 위원 그렇게 되면 문제점은 없을까요?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모든 평가가 그렇지만 현장에서는 평가에 대한 부담감을 굉장히 많이 느끼고 있고요.

또 선생님들 입장에서는 평가가 기관평가 말고도 개인능력평가라든지 여러 가지 평가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 기관평가를 현장에 나가는 대신에 컨설팅장학이라든지 기본 장학하는 쪽으로 바꾸어 계획을 했습니다.

문성원 위원 학부모들의 알권리 보장과 유치원 선택권을 확보하고 보통 어린 아이들, 유치원생들을 둔 부모들은 어느 유치원이 괜찮은지, 이것을 보고 평가를 주로 많이 하고, 입소문도 있겠지만.

올해는 현장평가를 안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니까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문성원 위원 평가를 받는다는 게 유치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럽고 어렵다는 것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부모 입장에서 한 번 정도 고민도 해보고, 올해는 이렇게 실시해보고 어느 것이 나은 것인지, 많은 유치원생을 둔 부모들이나 이런 평가가 또 나오지 않겠습니까?

이상입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 편서향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기현 문성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8개 직속기관 소관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8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에 대한 종료를 선포합니다.

여덟 분 기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주요업무보고 준비를 위해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업무보고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거나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한 사항에 대하여는 기관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질의 답변 중에 위원님들께서 서면으로 요구한 사항은 19일까지 우리 위원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4차 교육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6분 산회)


○출석위원(5명)
정기현우애자김소연김인식
문성원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오광열
전문위원김미라
○출석공무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윤국진
대전교육연수원장유명익
대전평생학습관장임태수
대전학생교육문화원장황선혁
대전교육정보원장박헌수
한밭교육박물관장정규남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이용복
대전유아교육진흥원장편서향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