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37회 제7차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2018.03.22 목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제237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회의록
제7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3월 22일 (목) 오후 2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37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7차 위원회

1.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08분 개의)

○위원장대리 윤기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7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7차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개회를 하겠습니다.

먼저, 위원장의 궐위로 인해 부위원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회의는 제7대 의회 우리 특별위원회 회의 마지막 날로 그간 소속 상임위원회 회의 등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특별위원회 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우리 위원회는 지방의료원 설립으로 공공보건의료 전달체계 확립과 메르스 사태 등 신종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인프라를 확보하고, 취약계층의 보건의료복지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2014년 9월 26일 구성하여 오늘까지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지난 3년 6개월 동안 우리 특별위원회가 추진한 활동결과보고서를 검토하고,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6조제3항에 따라 본회의에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하여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09분)

○위원장대리 윤기식 의사일정 제1항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안필응 위원님으로부터 우리 위원회 활동결과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가 있겠습니다.

안필응 위원 안필응 위원입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우리 특별위원회는 지난 2014년 9월 26일 구성되어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을 위해서 지금까지 활동해 왔으며, 그간 3년 6개월 동안의 활동을 회고해 보면 모든 위원님들께서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민들의 오랜 바람 중 하나인 대전의료원 설립을 통해 시민의 건강권 확보와 의료안전망 구축 및 지역 간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고군분투하여 특별위원회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으며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주요활동에 대해서 간단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014년 10월 7일 위원장 선임 등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대전의료원 설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 등 예비타당성 통과 대비와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18년 1월 18일까지 6번의 회의를 개최하여 집행기관에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고, 대전의료원 설립의 당위성과 국비지원 요청을 위해 국회를 방문하여 지역 국회의원 및 예결위원장, 보건복지위원장 등을 접견하였으며, 문재인정부의 공공의료 강화 10대 공약사항에 포함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대전시민이 균등하게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건의안을 국회 및 중앙부처 등에 제출하는 등 대전의료원 설립에 총력을 다하였습니다.

끝으로 우리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는 활동을 마감하지만 앞으로도 특위 위원 각자가 집행기관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메르스 사태 등 신종 감염병 및 재난상황을 대비하고 인접 의료 취약지역을 포함하여 취약계층의 공공의료서비스 확대에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그간의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본 위원이 설명드린 원안대로 채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윤기식 안필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안필응 위원님이 보고하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안필응 위원님께서 보고한 원안대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제출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활동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금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2분 산회)


○출석위원(5명)
윤기식안필응전문학정기현
박희진
○청가위원(1명)
구미경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기홍
전문위원박현용

○대전의료원설립추진특별위원회 의석배치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