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37회 제5차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2018.03.27 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본문

제237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회의록
제5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3월 27일 (화) 오후 1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37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5차 위원회

1.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3시 09분 개의)

○위원장대리 박병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7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5차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황인호 위원장의 궐위로 부위원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동안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특별위원회 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는 국립철도박물관 후보지 선정에 따라 우리 시가 유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자 2014년 12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해 왔습니다.

앉아서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6조제3항에 따라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채택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기 위하여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3시 11분)

○위원장대리 박병철 의사일정 제1항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우리 위원회의 활동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윤기식 위원님께서는 자리에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기식 위원 윤기식 위원입니다.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국토교통부가 시행하고 있는 국립철도박물관 후보지 선정에 따라 우리 시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2014년 12월 5일 제216회 제2차 정례회 시 여덟 분의 위원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주요활동사항을 말씀드리면 2014년 12월 15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였으며, 2015년 4월 2일 제2차 회의에서 집행기관으로부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였고 2015년 5월 11일 제3차 회의에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채택한 바 있습니다.

2015년 9월 14일에는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성공을 위한 시·구의원 합동간담회를 개최하였고 2016년 3월 23일 제4차 회의에서는 집행기관으로부터 추진상황을 보고받았으며, 2016년 7월 20일에는 투명하고 공정한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고 2018년 3월 14일에는 의왕시 소재 코레일 철도박물관을 국립철도박물관으로 승격시키기 위해 발의된 국립철도박물관 법안에 대하여 폐기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그동안 정치권과의 협력방안 강구, 차별화된 유치 전략 대안 제시, 대 정부 대전건립 촉구,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으나, 제7대 의회가 마무리되어가는 현 시점까지도 주관 부처의 미온적인 태도로 인해 유치여부에 대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점을 아쉽게 생각하며, 제7대 의회 종료에 따라 더 이상의 활동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특별위원회 활동을 종료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활동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이 설명드린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박병철 항상 열정적으로 우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주시는 윤기식 위원님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윤기식 위원님께서 보고하신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말씀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윤기식 위원님께서 보고하신 대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제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님 여러분!

그동안 특별위원회 활동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14분 산회)


○출석위원(5명)
박병철윤기식윤진근박혜련
박희진
○불참위원(1명)
안필응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정병순
전문위원이종근

○국립철도박물관유치특별위원회 의석배치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