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제234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2017.12.04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URL
  • 프린터
  • 이전으로
  • 공유하기

본문

제234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7년 12월 4일 (월) 오후 4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34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위원회

1.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최철규)에 대한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최철규)에 대한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16시 02분 개의)

○위원장 박혜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우리 특별위원회에서는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에 대하여 사장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자질, 전문성이 충분한지 그리고 도덕성, 가치관, 공직관과 업무수행 비전 등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철저히 검증하고자 지난 11월 30일에 인사청문간담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대전광역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 운영규정」 제6조제2항에 따르면 인사청문간담회를 마치고 3일 이내에 경과보고서를 의장에게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의장에게 제출할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자 합니다.

배부해 드린 인사청문간담회 경과보고서는 위원님들의 질의내용과 임명후보자의 답변내용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1.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최철규)에 대한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16시 03분)

○위원장 박혜련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에 대하여 박상숙 부위원장께서는 자리에서 간략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숙 위원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 박상숙 부위원장입니다.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회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지난 11월 30일 개최한 인사청문간담회에서 후보자의 도덕성, 가치관, 직무수행능력 등 대전마케팅공사사장으로서의 적격 여부를 검증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우리 위원회에서 평가한 종합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후보자의 도덕성에 관하여 재직증명서 착오기재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국외훈련기간 중 부주의로 인해 주민등록 직권말소 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으며, 배우자의 일부재산 중 협의상속 과정에 지분 변동 부분이 발견되었으나 재산신고사항, 병역사항, 범죄경력 조회 등 이제까지 확인된 제출 자료와 검증결과로는 도덕적 흠결이라고 지적할 만한 수준에 이른다고 볼 수 없었습니다.

다음, 가치관과 공직관에 관하여는 33년여 동안 상공부, 외무부 등 중앙정부에서 별다른 과오 없이 장기간 근속한 점과 인사청문간담회 과정에서의 답변 등을 감안할 때 가치관이나 공직관에 있어서 특별한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후보자의 직무수행능력에 관하여는 대전마케팅공사 최고경영자로서의 장기비전 로드맵 및 조직운영 리더십에 있어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으나 주프랑스 대사관 근무 시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에 기여하였고, 우리 시 국제관계대사로 근무하면서 지난 9월 대전에서 개최된 2017 아·태도시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는 등 공직에서 다양한 실무경험 및 주요보직을 거치면서 관리자로서의 역량과 넓은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온 점, 대전 출신은 아니나 1994년 12월부터 1999년 8월까지 통상산업부에 재직하면서 대전세계박람회 사후관리 차원의 엑스포기념재단 및 과학공원 운영 관련 업무를 담당하면서 대전마케팅공사의 성격과 업무, 당면과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다는 점,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주가봉 대사로 재직 당시 국유재산과 정부예산을 관리하면서 조직원과 소통하고 현장을 중시해온 점을 감안하면 노사협력을 통해 공사의 현안과제들을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 추진력을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최철규 후보자가 대전마케팅공사사장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적격 의견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

(이상 1건 별첨에 실음)


○위원장 박혜련 박상숙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박상숙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한 경과보고서 내용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자료와 같이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가 원만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과 협조를 다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대전마케팅공사사장 임명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08분 산회)


○출석위원(7명)
박혜련박상숙안필응김경시
박정현김종천구미경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차상붕
전문위원최인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