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4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1991.09.16 월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第4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2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局


日時 : 1991年 9月 16日 (月) 午前 10時

場所 : 産業建設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4回 大田直轄市臨時會 第2次 委員會

1.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

2. 舊湖南線鐵道廢線에 관한 請願(李圭泰 議員 紹介)

3. 구즉동 송유관「탱크」施設取消에 관한 陳情

4. 大田民自驛舍建立 및 高速電鐵路線에 관한 小委員會構成의 件


審査된 案件

1.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繼續報告)

· 大宗路 地下商街造成에 관한 現況報告 聽取의 件(李殷奎 議員 提案)

1.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所見聽取의 件(繼續)

2. 舊湖南線鐵道廢線에 관한 請願(李圭泰 議員 紹介)

3. 구즉동 송유관「탱크」施設取消에 관한 陳情

4. 大田民自驛建立 및 高速電鐵路線에 관한 小委員會構成의 件


(10時 23分 開議)

1.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繼續報告)

○委員長 李秉奎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豫定時間보다 약간 늦어졌습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4回 大田直轄市議會 臨時會 第2次 産業建鐵委員會를 開議하겠습니다. 토요일날 都市計劃局長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다가 시간이 없어서 다 듣지를 못했는데 그 전에 委員님 뭐 하실 말씀 있습니까?

李殷奎 委員 李殷奎 委員입니다.

지난 土曜日부터 계속 局長께서 說明을 해주신 걸 우리가 이번 시간에도 같은 걸 들어야 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기 때문에 오늘 제가 緊急動議案을 제시하겠습니다.

9月 10日자 新聞에 난 것이 있습니다. 지하상가 2구간 이달 착공이라는 이러한「타이틀」로 해서 地下商街를 또다시 이달안으로 아마 착공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問題에 대해서 지금 過去 道廳앞에서 大田역 앞까지 地下商街를 하는데 무척 어려움이 않았고 또 아직 大田市에 전반적인 도시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東西貫通道路라든가 지하철 같은 것이 아직 계획이 완전히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시 이러한 地下商街를 새로이 시공을 하겠다고 전부 道路를 파헤친다든가 이렇게 한다면 大田市民에게 많은 불편을 가져오는 것이고 또 제가 이 구간을 240m 라고 여기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어떠한 特定人에 대한 혜택을 주기 위해서 하는 그런 工事가 아닌가 本委員은 이렇게 생각되고 또 모든 우리 주위의 분들이 이것은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지금 거의 지배적인 意見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問題에 대해서 소상히 알아보고 이 問題를 다뤘으면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지금 李殷奎 委員으로부터 우선 緊急動議로 지금 중앙로 양편으로 지하도 착공을 한다는 新聞報道가 있습니다. 이달 중으로 착공한다는데 대한 緊急動議를 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再請있습니까?

(「再請입니다」하는 委員 있음)

(「三請입니다」하는 委員 있음)

異議는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많음)

그러시면 都市計劃을 설명하다가 말았는데 우선 緊急動議로 地下商街에 대한 議題를 上程하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지금 緊急動議를 하신 바와 같이 이것은 우선 재고를 하여야 하겠다는 産業建設委員님들의 緊急動議가 있었으니만치 여기에 대해서 준비는 안 되어 있습니다만 마침 도시계획국장이 출석하셨으니까 간단히 이달 중에 工事를 착공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좀 해줄 수 있겠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李殷奎 委員께서 質疑하신 내용은 都市計劃局長 業務事項이 아닙니다

이것은 建設.住宅局長 業務事項이기 때문에 제가 그 내용을 상세히 알 수가 없고 그것은 저 희가 建設.住宅局長으로 하여금 報告가 되도록 해야 될 걸로 생각이 됩니다.

○委員長 李秉奎 그러면 이 問題가 上程됐으니까 關係局長을 오시도록 연락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徐允官 委員 끝나고 나서 오시라고 하면 되지요..

○委員長 李秉奎 끝나고? 그러면 이걸 지금 할 수 가 없지 않습니까?

上程됐으니까 緊急動議로 上程됐으니까 좀 알아 보십시오. 죄송합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아직 준비가 안됐고 지금 준비중이니까 局長님께서 1, 2, 3, 4의 지하상가 안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問題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무슨 말씀이에요.

李殷奎 委員 地下商街 1案, 2案, 3案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次, 2次, 3次로다가 앞으로 해야될 아마 그건 都市計劃局 所管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委員長 李秉奎 어떻습니까? 그것도 建築…….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모든 事業計劃이業務自體가 住宅.建設局으로 道路에 施設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부다 넘어가 있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예, 알았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緊急動議로 설명을 듣기로 했는데 준비관계로 조금 늦추고 그전에 都市計劃變更에대한 설명을 계속해서 듣는 방향으로 하면 어떨까 생각하는데 委員님들 意見은 어떻습니까?

金石種 委員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 겁니까

아주 保留하는 겁니까?

○委員長 李秉奎 저쪽에서 준비되는 대로 연락을 한다고 그러니까 說明을 하는 도중이라도 준비가 되면 說明을 듣는 방향으로 이렇게 하는 것이 時間을 節約하는 것 같은데.

(「그렇게 합시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그렇게 諒解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議事日程 第1項 大田直割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을 上程합니다.

本 件은 지난 9月 14日 第1次 委員會에서 매듭을 짓지 못한 事項입니다.

金正旭 局長님께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報告內容 뒤에 실음)

(用途地域變更內譯 및 事由 說明 中 質疑答辯)

(대덕구 대화동 500번지 일대 自然綠地 地域에서 準工業地域으로 用途變更事由 說明中 質疑)

李殷奎 委員 현재 準工業地域으로 變更되는 것이 아닙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留保하도록 하겠습니다. 基本計劃에는 決定이 돼있지만 재정비에서 저희들이 안다루면 留保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그것은 먼저 말씀드린 대로 고속전 철노선 관계도 있기 때문에 留保하는 것으로 일단 그렇게 하겠습니다.

金容濬 委員 電鐵路線이 확정이 되면 그 때 가서 다시 조정해 볼 …….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아닙니다. 그것도 저희들이 여기는 어떤 特定 目的으로해서 變更하는 것으로 檢討가 됐는데 공구상들이 여기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면 저희들이 공장을 짓기 위해서 工業地域을 變更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들어 간다고 하면 저희들이 이것은 유보시키겠다는 얘깁니다.

金容濬 委員 공구상들은 부지 확보를 했다고 하는 얘기가 있지 않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아직 저희들이 그것은 파악을 안하고 있습니다.

徐允官 委員 지금 현재 그 地域을 현재 國會議員이 근로자「아파트」를 지어 가지고 供給을 해 줄 豫定이라고 그 地域에서 얘기를 하고 계시거든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글쎄 그것도 저희들이 아직까지는 파악을 안하고 있습니다.

徐允官 委員 파악을 안했다고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런 뭐가 없이는 저희들이 그런 相違 計劃과 연관된 것이 檢討가 안되면은 그것은 問題가 있지요.

徐允官 委員 그러면 그분이 거짓말을 하시는 겁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글쎄 그거는 저희들이 그런 약속이 됐는지 안 됐는지 그건 內容을 잘 모르겠습니다.

徐允官 委員 內容은 모르시겠다.

그럼 留保시키면「아파트」는 못 짓는 것 아닙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自然綠地 狀態로 되어 있으면 못짓는거죠.

李殷奎 委員 여기 印刷物로 봐서는요 變更槪要라고 해가지고 自然綠地 地域이 準工業地域으로 되는 걸로 지금 立案은 돼 있는 것 아닙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러니까 再整備에서 이게 그런 입안은 돼있는데 이번에 그런 내용들은 問題가 있는 것은 전부다 留保시켜 놓는다는.

李殷奎 委員 그런데 書類上에는 이렇게 한다고 그러고 口頭上으로는 留保시킨다고 그러면 口頭上이 우선입니까? 書類上이 우선입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일단 보고해서 그런 議決을 委員님들께서 留保시킨다고 하는 사항을 저희들이 그런 趣旨에서 이것이 당초 입안할 때 하고 지금은 또 여건이 변화가 왔거든요. 예를 들어서 高速電鐵의 問題 이런 것도 지금 또 나왔기 때문에 저희들이 일단 유보시키고 그런 問題들이 다 解決이 전제가 돼야만 저희들이 하겠다하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어떤 特定 目的으로 해서 變更을 했는데 그 사람들이 저기 입주를 기피하고 있어요, 현재. 그래서 기피하고 있다고 한다면 變更해야 될 理由가 없지않느냐 그래서 저희들이 留保한다는 그런 뜻입니다.

李殷奎 委員 本 委員이 말씀드리는 것은 그러면 여기 印刷物에 留保라고 써주는 것이 오히려 확실치 않는가 그래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유성지역 一般商業地域에서 近隣商業地域으로 用途變更事由 說明中 質疑)

宋錫贊 委員 유성같은 경우는 土地開發公社에서 大德硏究團地 敷地造成地區 이주민 택지를 造成하면서 이미 商業地域으로 分讓을 해 가지고 높은 가격에 分讓을 했는데요 지금에 와 가지고 그분들이 建物 新築도 안한 상태에서 近隣商業地域으로 用途變更을 한다고 할 때 그 많은 금액을 주고 입찰을 봐 가지고 상가를 분양 받은 분들이 民願의 대상이 안되겠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商業地域에서 近隣商業과 中心商業이, 一般商業이 어떻게 틀리느냐 지금까지는 一般商業 地域이었었어요.

그런데 近隣商業 地域으로 되는 것이 어떻게 틀리느냐 이것을 아시면 民願이 있을지 없을지 판단이 됩니다.

우선 一般商業 地域에는 60평 이상이라야만 建築許可가 나갑니다. 그런데 近隣商業의 경우는 약 45평이면 許可가 나갑니다. 그러니까 오히려 土地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더 수월합니다. 두 번째로는 一般商業 地域의 용적률이 1,100% 인데 近隣은 900%입니다.

그런데 900% 의 內容이라고 한다면 면적과다에 불구하고 거의 다 들어갈 수 가 있습니다. 용적률도 또 한가지 저희들이 못들어 가는것은 一般商業 地域과 近隣商業 地域에서 차이가 있는 것은 관람장만 못들어 갑니다.

관람장이라고 하는 것은 人口가 많은 다중이 집합하는 그런 施設만 近隣에 못 들어가는 겁니다. 또 한 가지는 貨物自動車 停留場이 못 들어갑니다. 두 가지만 못 들어가고 一般商業과 똑같습니다. 그러니까 土地가지고 계신 분들이 절대로 어떤 損害를 본다하는 그런 觀念은 있을 수 가 없습니다. 이것은 政府次元에서 自動車 停留場도 사람이 많이 모여드는데 그 관람장도 극장이라든가 이런 것도 사람이 많이 모여드는 데이기 때문에 이런 것 두 가지만 못 들어가고 나머지는 다 一般商業 地域과 동등하다 그래서 그것은 民願이 발생될 소지가 없다 이렇게 지금 봅니다.

宋錫贊 委員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土開公에서 이미 商業地域으로 分讓을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에 와 가지고 近隣商業 지역으로 用途變更이 아니고 用途의 세분화입니다. 이건 用達變更이 아니예요. 말하자면 과거에는 一般商業 地域만 있던 것이 例를 들어서一般商業 地域, 中心商業 地域, 近隣商業 地域 이렇게 세 가지로 세분이 돼서 나누는 것뿐이지 用途變更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혹시라도 市民들께서 그런 오해가 계실 것 같아서 저희들이 못 짓는 것은 세분화 돼 가지고 住民들이 피해 입는 건 뭐냐 하는 걸 제가 말씀드린 겁니다.

用途變更은 아닙니다. 세분화 한 것이지.

宋錫贊 委員 그러면 商業地域을 造成해갖고 分讓을 할 때에 商業地域하고 近隣商業 地域하고 分讓價格이 얼마나 차이가 납니까. 같은땅가지고 造成을 해서 分讓을 한다고 例를 들었을 때에.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것은 저희들이 판단은 안해봤고 또 이것은 政府라서 어떤 法을 세분화 시켜서 만들어 놨기 때문에 저희들이 애당초 土開公에서도 매각할때 그런 것을 예상해서 매각한 것도 아닌 걸로 저희들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대로 一般商業 地域이 돼가지고 近隣商業 地域과의 차이가 그렇게 住民에게 불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민원은 없지않겠느냐 저희들은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宋錫贊 委員 그런데 土開公에서 大德硏究團地 南部 住居地域을 造成하면서 近隣商業 지역도 있고 商業地域도 있는데 지금 저희들이 보는 견지에서는 去來 價格이 차이가 무척 많이 나고 있다고요. 그러한 상태속에서 그러면 어떤 오해를 받게 되느냐하면 결과적으로는 土地開發公社가 땅장사 하는데 大田市에서 앞장서지 않느냐 이런 의혹도 받게 된다고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것은 그런 次元에서 보시지 말고 저희들이 생각하는 것은 즉 이렇게 집단적으로 商業機能이 이렇게 있는 이런 地域은 당연히 이렇게 집단적으로 있는 것은 近隣機能이 아니고 中心商業 機能입니다.

이것은 그러나 이렇게 떨어져 있는 것은 이 住居團地를 위한 近隣商街가 들어가는 그런 기능이기 때문에 세분화되는 과정에서 저희들이 세분화 시킨 것뿐이지 用途地域變更은 아니다 그것은 그렇게 설령 土地開發公社가 그렇게 그 일반, 과거에는 法이 一般商業 地域 밖에 없기 때문에 그렇게 팔은것이고 현재는 세분화 할 수 있는 그런 法이 制定이 돼 가지고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번 再整備에서 저희들이 반영을 시켜준다 또 우리가 그렇게 파는데 土開公에서 그렇게 비싸게 팔도록 한 것을 우리가 방조한 것도 아니고 또 지금 그런 그 一般商業 地域과 近隣商業 地域 간의 그런 制限事項이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그런 價格의 형성에 있어서 그런 문제가 없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 거지요.

宋錫贊 委員 그런데 一般 市民들이 分讓을 받았을 때에 公開入札로 分讓을 받았기 때문에 이 단가가 무척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런면에 있어서 앞으로 民願을 야기시킬 그런 소지가 많으니까 土開公한테 다시 분양받은 분들한테 近隣地域이나 商業地域이나 近隣商業地域으로 變更이 되니까 그것을 어떻게 환불을 해주든지 어떻게 무슨 措置를 취할 그런 강구대책은 서있지 않아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저희들로서는 뭐 그렇게 까지는 지금 檢討안하고 있고 다만 그 분들이 지금 어떤 被害가, 價格의 差異가 있지 않느냐 그렇게 말씀들 하신다면은 被害가 어떻게 나느냐하는 問題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저희들이 土地開發公社하고 별도로 協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이것이 公開로 매각을 했기 때문에 그 차이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땅을 매입한 분들 입장에서는 손해를 많이 볼 것 같으니까 아무래도 土開公에서 工事를 해가지고 住民들한테 分讓을 한 問題이니까 이 問題는 大田市에서 좀 깊숙이 개입해 가지고 앞으로 住民들의 被害가 없도록 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알겠습니다.

金石種 委員 一般商業 地域하고 近隣商業 地域하고의 차이점에 아까 말씀하신 60평, 40평이상 관람장이나 정류장등 안되는 부분 몇 가지를 지금 설명했는데 比較票를 하나 寫本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吳凞重 委員 지금 宋委員이 質疑한 內容하고 똑같은 內容이 되겠습니다만 굳이 近隣商業 地域하고 一般商業 地域하고의 차이가 없다면 어떤 면에서는 近隣商業 地域이 휠씬 이용율은 높아질 수 있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굳이 市民들이 원하지 않는 것을 똑같다면은 별도로 명칭을 만들어서 그렇게 구분해야 될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中心商業 地域하고 一般商業 地域하고 구분한다는 건 都心 기능면에서 理解가 갑니다만 시설에 따른 近隣商業 地域하고 一般商業 地域하고 굳이 구분해야 될 이유가 있는지 말씀을 해주세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이유는 아까 조금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이렇게 一般이라든가 中心商業이라든가 이렇게 할 수가 있는데 지금 여기서 규모를 보시면은 이렇게 도로변에 면적이 아주 극소하게 떨어져 있는 겁니다.

빨간 부분이 이런 부분은 近隣商業 地域에 편익시설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걸 안해 놓고 할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대로 관람집회시설도 들어간다 그런것이 들어가면 결론적으로 그 地域이 복잡해지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近隣機能으로써의 있는 地域은 저희들이 정리를 한다 하는 槪念이고 또 앞으로도 저희들이 都市計劃을 또 이런 西部生活圈 이라든가 어느 地域을 開發한다고 할 때 그때도 그런 適用을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이것은 우리가세분화해서 들어가야 되지 않느냐 그런 측면에서 저희들이 이것을 政府에서도 그걸 인정을 하고있고 그런 問題가 나오고 委員님들이 우려하시는 바 대로 一般商業 地域과 近隣商業 地域에 있어서의 그런 차이 어떤 불이익이 가지 않느냐 그런것만 市民들께서 理解만 해주신다고하면 이번에 세분화해서 지정하는 것에 대해서 그렇게 크게 問題가 될 것은 아니다. 또 이런 조그만 面積에서 거의가 商業地域으로써 近隣商業地域에서 그 土地分布를 보면 거의가 100평 미만입니다.

100평 미만이라고 한다고하면 李殷奎 委員님께서는 잘아시겠습니만 용적률 1,000%, 500% 이상 이게 올라 가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面積이 적기 때문에 그래서 그 분들한테 실질적으로 피해주는 것은 없다 이렇게 판단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이렇게 했고 또 한 가지는 그렇게 세분화 되어 있는데 그렇게 자꾸 세분화 할 필요가 있느냐 세분화를 한다고 하는 것은 어떤 規制를 하기 위한 그런 方便으로 하는 게 아니냐 그런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그런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들이 앞으로 土地開發公社의 경우에 住民에게 경매에 의해서 매각된 土地가 민원의 소지가 있겠는가 없겠는가 하는것은 한번 協議를 해보겠습니다.

吳凞重 委員 그런데 저희들이 理解하기도 상당히 어렵거든요. 물론 專門家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겠습니다만 결국은 그게 우리 大田市에서 만들어낸 용어도 아니고 全國的인 현상일텐데 國民들이 상당히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이런 점도 있고 어느 면에서는 장황하고 복잡하게 만들어 가지고 어리석은 國民들로 하여금 어떤 그 좀 뭐한 얘기입니다만 모르기 때문에 따라 갈 수 밖에 없는 그래서 어떤 아주 고질적인 권위의식의 發想이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간단하게 하면서도 例를 들어서 뭐 거기 들어가지 못하는 업소가 있다고 하는데 제가 알기로는 關聯法規에서 별도로 규제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住居地域이나 學校施設 地域이나 등등 해가지고 몇 미터 이내는 그런 施設을 設置할 수 없도록 별도로 法을 만들어 놓고 또 商業地域 마저도 近隣商業 地域, 一般商業 地域 이렇게 세분을 하고 어렵게 만드는 것 자체가 이게 뭔가 市民들로 하여금 혼란을 가져오게 하고 權威意識 같은걸 느끼게 하는 이런 일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점은 저희들도 다른 地域은 거의가 近隣商業 地域에 집이 지어져 있거나 현재 施設이 되어 있기 때문에 問題가 아닌데 문지동 硏究團地서 開發한 地域 그 다음에 신성동地域 一部에 그런 問題가 있는 걸로 생각이 됩니다.

다른 地域은 거의가 다 形成이 돼있어요. 그런데 이제 한 가지 저희들이 理解하고 넘어가야 될 부분은 大田市도 이제 앞으로 大都市가 돼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土地利用에 있어서의 그런 제안은 필요하다 이것이 안되고는 여러 가지 그런 都市에서 일어나고 있는 그런 불합리한 이런점은 시정할 수가 없지 않느냐 하는 측면이 있기때문에 그런 內容이 되겠고 例를 들어서 저희 大田直轄市가 中級都市만 된다고 하면 세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中級都市의 경우는 그러나 그런 것은 조금 세분해야 될 필요가 있지 않느냐 하는 그런 생각에서 저희가 이런 것을 檢討하게 된건데 이 問題에 있어서는 被害 정도가 어디에서 얼마만큼 나타나는가 하는 것을 土開公하고 協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金容濬 委員 문지동이라든지 신성동 같은 데는 앞으로 人口가 상당히 많이 늘어날 걸로 예상이 되는데요 기왕 商業地域으로 策定이 된다고 할 것 같으면 좀 더 넓혀가지고 그쪽 地域에서도 近隣商業 地域보다는 一般商業 地域으로 해서 文化空間도 세울 수 있는 상당히 많은 人口가 늘어나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긴 안목으로 봤을 때 그렇게 됐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問題는 저희들도 한계가 있습니다. 왜 그러느냐하면 硏究團地의 人口規模를 저희들이 5萬 名으로 봤어요 그 이상은 더 들어가면 또 안됩니다. 그래서 5萬 名으로 봤고 또 土地開發公社가 開發을 하면서 상업地域은 이「블럭」이다 이렇게 해가지고 商業地域이 들어갈 수 있도록「블럭」형성을 그렇게 해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걸 확장한다고 하면 住宅地域을 더 商業地域으로 확장해야 되는데 그것은 당초의 計劃과 안 맞기 때문에 商業地域 확장하는 것은 상당히 問題가 있지 않느냐 그리고 또 먼저 말씀드린 대로 두개의 핵을 놓고 도심권을 저희들이 만드는 결과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그런 計劃的인 土地用途 配分이 안되면 산만하게 人口가 실정에 안 맞게끔 이렇게 되기 때문에 그 점은 商業地域을 많이 지정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計劃的인 지정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생각이 들어갑니다.

金容濬 委員 交通問題라든가 이런 것을 해소 시킬려면 한 쪽으로 집단화 되는 것보다는 분산시켜서 그 地域에서 생활할 수 있는 것이 낫지 않는가 하는 그런 생각입니다.

宋錫贊 委員 이 問題를 이렇게 생각하시면 어렵겠습니까?

旣 分讓된 商業地域은 이것을 變更하실게 아니라 그 상태로 一般商業 地域으로 놔두시고 아직 土開公에서 分讓을 안 한데는 近隣商業 地域으로 用途를 變更한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분양 받을 분들이 자기들이 公開的으로 입찰을 봐가지고 分讓받을 그런 상태에 놓여 있으니까 큰 問題는 되지않겠습니다마는 이미 기 分讓된 것에 대해서는 一般商業 地域으로 그냥 놔두는 걸로 그렇게 좀 해주셨으면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意見으로 제시해 주시면 저희들이 또 檢討를 하겠습니다.

都市計劃委員會에서 檢討를 해가지고 사실 피해가 있다고 하면은 再檢討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우리가 보통 商業地域은 200평방미터 이상이 분할이 되지요. 그런데 이 근린상업 시설은 45평이면 현재 分割이 가능한 겁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렇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15평이 더 적어도 이쪽에서는 훨씬 유리하다는 쪽이 되는거지요.

그리고 여기에서 이 近隣商業 地域에서 一般商業 地域과 그 행위는 똑같은데 거기서 관람장하고 貨物自動車 주차장 그것 두 개만 빠지는 거지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그렇습니다.

李殷奎 委員 오히려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제가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金石種 委員 그런데 말이죠 宋 委員이 얘기하는 핵심은 어디에 있느냐 하면 물론 현재 상업지구가 형성돼 있는 상태에서 住居地域이 商業 地域으로 바뀐다 이렇게 되는것은 자연스러운데 현재 둔산 신시가지에 건물도 들어있지 않고 土地開發公社에서 계획서에다 다넣어서 公開入札해서 土地를 최대가격으로다가 매매가 된 상태, 현재 형성되어 있지 않는 시가지가 엊그저께 입찰을 봐서 끝났는데 지금와서 이게 아직 都市가 형성되지 않고 建物도 짓지 않은 상태에서 이게 近隣商業 地域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되고 보니까 民願의 소지가 있지 않느냐 하는 意味아닙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충분히 民願의 소지를 없애는 방법으로 그냥 두든가 土地開發公社하고 진지하게 議論을 해가지고 都市計劃委員會가 열렸을 때 거기서 충분히 다뤄 가지고 決定을 내려야 되지 않겠느냐하는 그런 얘기 같아요.

왜 그러느냐 하면 商街가 형성되어서 이렇게 상가로 가는 거야 뭐 이유가 없는 거지요, 그런데 아무 것도 짓지 않은 상태에서 팔아먹었는데 이걸 왜 바꾸느냐 그냥 놔두지 왜 불씨를 만드느냐 이 얘기 아닙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意見을 저희들이 여기서 받아서 委員會에서 意見 수렴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구 오류동 삼성아파트 일대 一般商街 地域 에서 一般住居 地域으로 用途變更 事由說明 中 質疑)

李殷奎 委員 그러면 驛 주위는 바뀌지 않습니까? 西大田 驛 주위도 商業地域이 있잖아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대로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거기는 그냥 驛 길건너 말이에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삼성아파트 있는 河川있는 건너쪽 覆蓋한 곳입니다.

(대덕구 오정동 489번지 일대 一般居住 地域에서 準居住地域으로 用途變更 事由說明 中 質疑)

徐允官 委員 앞에서도 硏究團地 같은 데는 人口 5萬을 보고서 商業地域을 지정도 해주고 하셨는데 오정동 같은 데는 앞으로도 人口가 많이 불어 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오정동 地域에는 商業地域이 한 군데도 지정이 돼있지 않거든요. 그런다고 봤을 때 他 地域에 대해서 상당히 불공정한 그러한 주민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겁니다.

그럼 이 地域을 準住居 地域으로 해줄 게 아니라 商業地域으로 變更을 해주실 수 없는지.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먼저 土曜日날 報告를 드렸습니다만 저희 大田市의 都市計劃 用途變更은 두 단계는 안뛰어 넘는다고 그랬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住居地域 에서 商業地域으로 한다면 準住居地가 사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準住居地로 했다가 商業으로 다음 기회에 하지 절대적으로 두 단계는 뛰어 넘지 않는다 그런 基本原則이 있기 때문에 準住居 地域도 商業機能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큰 問題는 없다고 보고 商業地域은 이번에 變更되는 확장되는 데는 한 곳도 없습니다. 오히려 삼성아파트 같은 데 줄어들지 늘어 나는데는 없다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앞으로 그런 것은 商業機能이 활발하게 일어나는데는 저희들이 앞으로 準住居를 거쳐서 近隣商業으로 이렇게 할 計劃입니다.

그 점을 理解해 주시기 바랍니다.

徐允官 委員 그러면 다음에 再整備 事業할때는 분명히 商業地域으로 지정해 줄 수 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렇습니다. 전제입니다, 이것은.

徐允官 委員 전제지요, 예, 感謝합니다.

金容濬 委員 그러면 準住居하고 住居하고 建築面積은 좀 틀립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여러 가지로 틀립니다. 그것은 그 內容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用途地域을 12個로 세분해 가지고 表를 만들어서 한 부씩 드리겠습니다.

또 지을 수 있는 것 없는 것 이런 것을 하나 해드리겠습니다.

(동구 대성동 306번지 일대 自然綠地 地域에서 一般居住 地域으로 用途變更 事由說明 中 質疑)

○委員長 李秉奎 그쪽 區劃整理가 언제쯤 됩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區劃整理는 明年度에 착수하려고 합니다.

李殷奎 委員 산성동에 가면 산성국민학교 뒤쪽에 宅地가 전부 造成되어 있는 자리 말입니다. 거기는 自然土地 地域인데 그것이 풀리는 것으로 알았었는데 지금 여기 안 올라와 있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住居地域으로 變更됐습니다.

(都市計劃施設 <學校> 決定 <變更> 造成 및 事由說明 中 質疑)

金容濬 委員 롯데「아파트」問題에 대해서 아시는대로 說明을 해주실 수 있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애당초에 롯데「아파트」 地域이 공원으로 過去에 됐습니다. 그리고 이쪽에 가면 西大田 女高가 있습니다. 女高들어 가면 그 안으로 쑥 들어가서 自然綠地가 또 있었습니다. 面積은 확실히 기억은 못합니다만 이쪽 면적보다는 여기 面積이 훨씬 큽니다.

綠地體系上 이쪽에는 월평공원으로 돼야된다는 얘기고 또 여기는 土地開發公社가 도시계획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宅地開發을 요구했습니다. 하고보니까 여기도 갈마동 區劃整理 事業으로 됐고 그러니까 이 地域 전체를 住居地域化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해서 여기있는 面積하고 交換을 해가지고 바꿔서 所有者는 같으니까 교환을 해서 이 地域을 自然綠地와 관련해서 住居地域으로 變更시켰습니다. 84年度에 그렇게 했습니다. 결정이 됐는데 이것을 變更하면서 어떤 내용으로 變更했느냐 住宅地 造成과 아울러서 學校施設 用地로 만들겠다 그런 條件下에서 이것이 바꿔진 겁니다.

그런데「아파트」만「코오롱 아파트」「롯데아파트」 만 지어지고 學校施設 決定이 안되기 때문에 거기서 問題가 發生이 된겁니다.

그래서 이번에 저희들이 學校施設로 지어야 指定하게 된 배경입니다. 그런 內容들이 항간에 보도화가 돼가지고 저희들이 그런 해명을 해드렸습니다마는 이 내용에 대해서는 84年度와 근래 91年度에 들어와서 그런 內容들이 새로 전부다 밝혀져 가지고 얘기가 되고 있었다고 하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宋錫贊 委員 「코오롱 아파트」地域은 뭘 로 돼 있었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곳은 住居地域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84年度에 바꾸면서 되어 있었습니다. 84年度에 공람이 됐고 86年度에 결정이 되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 전에는 公園地域 이었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過去에는 公園地域이었지요. 그러니까 過去에 自然綠地로 되어 있던 곳은 公園으로 전부다 포함을 시켰고 現在도 管理하고 있습니다.

金容濬 委員 거기는 學校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아닙니다. 西大田女高지요. 西大田 女高는 당초부터 自然綠地로 되어 있었고요.

金容濬 委員 그러니까 自然綠地 돼 있는게 公園으로 바뀌었다는 말씀아닙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아닙니다. 西大田女高에서 더들어가면 그 안에 골짜기 넓은 데가 있습니다. 거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 오해가 많이 있었습니다. 言論에서도 있었는데 그 問題는 전부다 저희들이 說明을 해가지고 解消가 됐습니다,

金容濬 委員 지금도 市民들은 상당한 疑惑을 가지고 있습니다.

問題에 대해서는 신중히 다루고 홍보도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金石種 委員 藝術專門大學 施設決定 해 주려고 하는 현재 소유주는 누굽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박병배씨 입니다.

金石種 委員 그게 問題가 있다고요, 內容은 자세히 몰라서 얘기는 못하겠는데.

李殷奎 委員 大田에는 公園이 너무 적고 해서 조용한 휴식공간을 찾기가 굉장히 어렵다고들 얘기 많이하고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만수원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오래전부터 만수원에 대해서 애착을 많이 갖고 또 이 地域의 조경이 굉장히 잘 돼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地域하고 또 通信學校안에 들어가 보면은 참 조경이 잘 돼있습니다. 아마 그렇게 가꾸려면 수십년은 가꾸어도 아마 그 정도로 가꾸지 못할 정도로 조경이 잘 돼있는데 이런 地域은 어떻게 公園化 할 수는 없는지 지금 또 어떻게 이 두 地域은 결정을 하고 계시는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십시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거기에 대해서 구체적인 말씀을 드릴 수가 없고 개략적으로 말씀을 드리면은 通信學校는 土地開發公社가 현금을 주고 다 샀습니다. 그래서 둔산동 宅地開發 地區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通信學校의 수목이 상당히 좋은 걸로 파악이 되고 있고 또 옛날에 空軍學校도 상당히 좋은 걸로 돼있습니다. 그런데 수종 자체를 보면은 그렇게 좋은 수목은 아니고 다만 하절기때는 녹음이 우거져서 하늘에서 보면 상당히 우거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수종 자체는 조경. 都市 내에서는 심을 그런 수종들은 아니고 또 한 가지는 通信學校가 됐든 공군기교단이 됐든 이사가면서 나무를 전부 다 파갑니다. 나무까지는 土開公에서 사지를 않았기 때문에 그래서 공군기교단도 土開公에서 쓸 수 있는 나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부다 밀게 되어있고 通信學校의 경우도 土開公에서 그 地域을 가운데 연병장으로 해가지고 저쪽 通信硏修院으로 40m 도로가 나가도록 되어있지요 내동쪽으로 그렇기 때문에 거기도 거의가 나무가 제거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봅니다.

그래서 그 問題는 收用問題도 그렇고 또 앞으로 都市 內에는 都市 市民에게 도움이 되는 그런 수종이 들어가야 될걸로 압니다. 대개「니끼다」소나무 아니면「프라타너스」나무 또 「아카시아」나무 이런 것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어요 그래서 그렇게 都市에 조경할 수 있는 그런 수종은 아니다. 이렇게 판단이 되기 때문에 그 問題는 그런 정도 설명을 드리고 만수원의 경우는 過去에 돌아가신 정의섭씨가 가지고 계시다가 이것이 금호그룹인 광주고속으로 넘어간 걸로 아직 登記移轉만 안되고 設定이 돼 가지고 권리는 금호그룹에 있는 걸로 제가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거기 있던 수종들이 광주고속에서「아파트」事業을 하면서 거의가 파져나갔어요 그렇기 때문에 私有財産이기 때문에 자기네들이 심어 놓은걸 파가는 걸 못파가게 할 수는 없고 만수원과 연결된 가수원에 公園이 있습니다.

그 公園이 西南部 生活圈 開設計劃 수립할 때 公園과 연계되는 그런 걸 저희들이 檢討해 볼려고 그럽니다.

그런데 한 가지 問題는 만수원 전체를 公園화 시켜야된다고 하는 것은 問題가 있을 거예요. 왜 그러느냐하면 큰 도로변이고 또 거기가 사실은 山이 아니고 저지대입니다. 성토해야 될 그런 부분입니다. 都市開發을 하면 그런 地域에 보전한다고 하는 것은 問題가 있습니다.

다만 이 公園과 연계된 뒷부분은 綠地로 보전할 필요가 있지않느냐 해서 西南部 生活圈 開發計劃을 수립할 때 저희들이 그것을 참고 하겠습니다. 그렇게 理解해 주시기 바랍니다.

吳凞重 委員 公團關係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지금 局長님께서는 公園이라는 槪念을 어렵게 설명을 해 주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여기보면 용전공원, 가양공원, 복수공원 당산천변공원, 월평공원 이렇게 했는데 실질적으로 都心내에 公園이 없는 유일한 都市가 大田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되어지고, 특히 지금 예를 들어서 公園이라고 일컬어지는 내용을 보면은 대개 自然發生的으로 우리 都市周邊을 끼고 있는 천변이나 야산을 그냥 公園으로 지정을 해서 제대로 開發이 안돼있거나 開發이 되어있어도 市民의 休息空間으로 활용이 안되는 地域을 전부 적나라하게 記錄을 해놓고 公園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앞으로 大田市의 市民들이 휴식도 하고 모여서 대화도 할 수 있는 그런 休息空間으로서의 상징적인 公園을 어렵게 開發해 나갈 것이고 市內에는 그런 公園計劃이 없는 건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앞으로 저희들이 그런 計劃을 가지려고 합니다. 都市計劃이라고 하는 것은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가장 基本이 되는 것이 用途地域이고 그 다음이 都市計劃施設입니다.

都市計劃施設 중에서 道路와 公園은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를 드렸습니다.

公園의 경우는 제가 알기로는 他 都市에 비해서 저희들이 公園指定 면적은 統計的으로 볼 때 숫자 개념으로 볼 때는 市民 일인당 基準 面積이 있습니다.

그걸로 비교할 때는 公園이 저희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많은데 비해서 저희들이 公園開發을 하지않았다 하는 얘깁니다. 즉 市民이 이용할 수 있는 公園開發을 거의 안 했다 이런 問題는 앞으로 産業.建設委員會에서 관심을 가져줘야 될 그런 부분입니다.

그 이유로서는 公園을 開發하는 開發部署 자체도 현재 1개 係로 형성이 돼있습니다. 그런 問題는 앞으로 관심있게 봐주셔야 되겠고 또 公團開發 하는데 있어서는 거의가 이 公園이라고 하는 것은 國有地나 市有地에다 지정해 놓은것이 아니고 市有地에다 해놨기 때문에 토지매입이라든가 여러 가지 開發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 都市開發하는데 우선순위에서 지금 밀리고있다 이런 점을 理解를 해주시고 또 한 가지는 제가 말씀드리기에는 상당히 죄송스럽습니만 저희 大田市의 경우는 거의 60%가 都心地에서 한 2,3km 나가면 전부다 開發制限 區域으로 묶여져 있습니다.

이렇게 묶여져 있는 자체가 이게 公園입니다 그래서 開發制限區域은 어느때도 公園으로 지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公園을 指定하는데는 問題가 없는데 다만 開發이 안되고 있다 하는데 問題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시에도 公園開發하는데 있어서 민자투자를 과감히 해서 이런 開發을 해가지고 市民들이 그 公園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이런 開發이 필요한데 開發하는데 財源이라든가 또 저희 자체적으로의 그런 開發主體 기구라든가 이런것이 안돼있고 公園開發에 대해서는 과거에는 都市計劃局에 있었습니다만 환경녹지국으로 公園事務가 이관이 되어있습니다. 그 점을 理解해 주시고 다만 저희는 都市計劃次元에서 公園도 都市計劃 施設이기 때문에 道路나 市場이나 마찬가지로 일부의 施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은 都市計劃 次元에서 지정만 해놓은 걸로 현재 이렇게 돼있습니다. 業務 形便上 이렇게 되어있으니까 그런 問題는 앞으로 委員님들께서 論議가 돼가지고 그런 문제가 있다 하는 점을 指摘을 해주셨으면 하고 바라는 실무자로서의 所見입니다.

吳凞重 委員 그런데 局長님 말이에요. 지금 局長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公園을 擔當하고 있는 분이 일개 係長밖에 없다 이런 말씀으로 제가 받아들여도 되겠습니까?

그렇다면은 지금 大田市民의 休息空間이 한마디로 公園으로 指定된 面積이나 이런 것이 상당수가 있다고 하지만, 例를 들어서 제가 어느 公園을 가면은 公園으로써의 어떤 機能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고 거기서 제가 쉬어 올 수 있는 곳을 하나 지정을 해달라고 하면 해주실 수 있겠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죄송합니다.

吳凞重 委員 왜냐하면은요. 이것은 지금 여기서 指摘이 되지 않더라도 都市 發展이나 계획과정에서 확실히 都心公園이 이미 조성이 돼있거나 아니면 부지라도 확정이 되어 있어야 될 걸로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擔當하고 있는것이 環境綠地局이 있다고 하지만 결국 主務係長 하나로서 이걸 대응하고 있다는 얘기는 大田直轄市의 都市 長期開發計劃이나 아니면 그에 따르는 어떤 公園造成 計劃에 대한 市當局者의 意志의 결여가 아니냐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職制上으로도 어떤 변화가 있어야 되겠다 하시는 암시적인 말씀이 계셨는데 이것은 議會에서 얘기가 되지 않더라도 이미 오래전에 市長님이나 關係局長들이 뭔가 이것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있었어야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지금도 일개 係長이 이 業務를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면 우리나라 전체 國土의 7, 80%가 전부 山으로 돼있는데 나가면 다 야산이고 公園입니다.

굳이 지정을 안해도 國立公園도 있고 道立公園도 있고 다 公園인데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얘기하는 公園은 그런게 아니지 않습니까? 槪念이 그래서 조금 전에도 李殷奎 委員이 지적을 했습니다마는 만수원, 답답하니까 通信學校 얘기하고 敎育司令部가 이미 土地開發公社로 넘어가서 전부 宅地化 되고 다 팔아먹고 나니까 거기는 이미 물건너 간데고 通信學校나 만수원이라도 좀 어떻게 될 수 없겠느냐하는 이런 절박한 얘기를 하시는것 같은데 그런 側面에서 우리 市民들이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이런 구체적인 計劃을 세워 주셨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말씀드렸습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명심하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安全企劃部 들어갈 자리가 지금 뭘로 되어있습니까?

거기가 開發制限 區域으로 되어있지 않나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通信保安 施設地區라서 開發制限 區域으로 되어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開發制限 區域으로 되어있어요. 그것 해제 시켰나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건 國家의 기간시설들은 廳舍敷地 이것은 承認을 받아 가지고 건립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廳舍들어갈 자리는 自然綠地입니다.

宋錫贊 委員 그거 매입한 날짜가 어떻게되나 아세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84年度 買入…….

宋錫贊 委員 그럼 買入할 때에 어떠한 법에 의해서 買入했나 아십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것까지…….

宋錫贊 委員 公共用地 取得에 관한 손실보상법에 의해서 買入 안했어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協議 買收한거니까.

宋錫贊 委員 協議買收는 했는데 매입할 당시에 公共用地 損失에 관한 補償法에 의해서 그게 매입이 안 됐느냐고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물론이죠, 買入이야 이렇게…….

宋錫贊 委員 買入 됐지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렇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5年이 경과하도록 공사를 하지 않으면 還買措置 하도록 되어 있는데 還買했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글쎄 그거는 뭐 저희들이 .

宋錫贊 委員 大田市 땅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아무리 國家에서 한다고 하더라도.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저희들이 그 還買件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檢討를 안 해봤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 狀況 좀 알아 가지고 資料를 제출해 주실 수 있어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宋錫贊 委員 원 복수동 있잖아요, 복수동.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金容濬 委員 원 복수동 地域은 지금 현재 自然綠地로 돼있는데요. 그 自然綠地가 住居地로 안되는 이유중에 하나는 지금 현재 모 기업체와의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안 한다는 그런 오해를 市에서 받고 있는것 같아요. 왜그러냐 그 地域의 自然綠地는 사실 그 기업에서는 땅을 거의다 宅地化를 시켰는데 이것을 不法으로 하지않느냐 그 企業에서 모든 땅을 다 사기 위해서 이걸 自然綠地로 묵히고 있다 이런 오해를 받고 있단 말이에요. 지금 현재 그 부분에 대해서 아시면 설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글쎄요. 그 內容은 저희들이 파악한 바는 없고 住居地域으로 用途를 변경하는 경우는 저희가 당초 會議때도 報告드렸듯이 自然綠地를 住居地域으로 다 풀어놓으면 亂開發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人口가 년도별로 증가되는 숫자에 따라서 自然綠地를 住居地域化 하고 또 住居地域을 準住居 地域化하고 準住居 地域을 商業地域化 하는 그런 단계를 밟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의 경우는 都市計劃 도면에서 보시다시피 西南部 生活圈은 開發計劃構想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問題가 안되고 나머지 자연녹지로 남아 있는데는 산내地域과 복수동 地域 그 다음에 저쪽의 법동地域 그 다음에 용운동 地域 기타 저쪽의 회덕, 와동地域 저쪽의 송강동 地域 이 地域을 제외해 놓고는 자연녹지가 현재 집 지을 만한 데가 없습니다.

그러면은 저희가 무작정하고서 自然綠地를 住居地域으로 다 풀어 주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냐,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다만 自然綠地로 관리하고 있다고 하는것은 언젠가는 人口가 불어나면 住居地域화 된다고 하는 전제가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유보적인 그런 상태로 있고 또 自然綠地를 전부 住居地域화 해주면은 都市 基盤施設로 안돼있는데 주거地域 하면은 집이 무질서하게 막 들어갑니다.

그렇게 되면은 나중에 開發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 이렇게 보고있고 복수동 地域은 저희들이 어떤 特定人이 땅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 된다는 얘기는 아니고 제가 알기로는 그 地域에는 學校施設이 많이 들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地域 이외에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임상이 좋고 또 경사도가 있기 때문에 어떤 기반적인 道路라든가 上下水道 이런것이 다 뒤따라가면서 住居地域化로 변경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해서 저희가 管理하고 있고 또 그 地域을 都市에서 상당히 인접돼 있고 또 서남부 生活圈과도 연관이 있기때문에 그쪽과 연계해서 計劃的인 開發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또 기왕에 開發돼 있는데도 여러가지로 보면은 난 開發이 돼있어 가지고 도로망 체계라든가 이런 것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다같이 檢討해야 될 그런 단계에서 유보하고 있는것 뿐이지 어느 特定人이 自然綠地로 되어 있으니까 자꾸 그분이 잠식하기 위해서 그런것은 절대로 아니다 하는 것을 理解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容濬 委員 그런 오해를 받고 있다는 것을 드리고 또 그 自然綠地를 실상 형질변경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許可를 받지않은 상태에서 실지로는 보면 형질변경이 돼있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더 오해를 받고있다 하는걸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監査때도 지적을 받아서 저희들이 형사 고발을 했습니다.

金容濬 委員 그것이 사실 큰 땅을 형질변경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텐데 형식적으로 고발만 해놓고 하는 동안에는 막지를 않았다 한다는 부분이 사실 오해를 더 받을 수 있는 그런 소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리고요 앞으로는 그런걸 할 때에 하루 이틀이 걸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발하기보다는 오히려 미리 자전에 방지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알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油印物에 商業地域에 대해서 세분화 해서 자세하게 나와있네요.

여기 보니까 大田市는 현재 둔산지구 상업地域은 中心商業地域 그 외에 모든 商業地域은 일반상업 地域으로만 지정 이렇게 되어 있는데 本委員이 생각하기는 사실 그렇습니다.

둔산지구라고 치면 아마 근래 보기드문 이런 신시가지 그러한 次元에서 우리가 都市計劃을 해야 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이 問題에 대해서 論議가 있었는데 一般商業 地域이나 近隣商業 地域 이렇게 나눈다고 차면 신시가지에 너무나 大地가 세분화 돼서 앞으로 建築을 하게 된다면은 아주 조잡한 지금 현재 기존 都市와 똑같은 그러한 形態를 면치 못 할 것 같습니다. 本 委員이 생각하기는 그래서 제 생각으로는 中心商業 地域으로 그냥 두시고 여기도 最小面積이 330평방미터 밖에 되지 않네요.

그래서 좀 그래도 신시가지는 대형화 되는 그러한 建物을 짓는 都市가 좀 웅장한 이러한 것이 있어야 되는데 지금 이렇게 近隣商業 地域이나 一般商業 地域으로 또 이렇게 분리해 놓는다면 60평 내지 45평 大地에 다가 建物을 올려 봐야 지금 현재에 大田市內 변두리 地域의 商業地域과 같은 똑같은 그러한 염려가 갑니다.

그래서 이 地域은 中心 商業地域으로 오히려 제 생각 같아서는 商業地域의 大地面積을 좀 더 넓혀놨으면 하는 이러한 욕심도 듭니다.

솔직한 심정으로 그래야 좀 都市다운 웅장한 맛도 있고 이렇게 되지 성냥갑 같이 전부 신시가지를 쪼개서 이렇게 해놓는다고 치면은 물론 使用하는 使用者 측에서는 간편하고 좋겠지만 우리 都市設計 전체를 봤을 때는 그것이 바람직 하지 않다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이 問題에 대해서 참작 좀 해주시고 硏究 좀 많이 해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알겠습니다.

金石種 委員 比較表를 보니까 어떤 問題가 있느냐하면 都市計劃局長은 별로 큰 차이가 없다 이렇게 하고 45평도 建築을 하도록 되어 있으니까 유리하다 그러는데 이것으로 보면은 용적율에 상당히 관계가 되거든요 그러면 같은 면적이라고 할 때 가상 3백 평방미터라고 가상 똑같이 생각할때 이쪽의 中心商業은 1,300%를 지을 수 있는데 近隣商業 地域은 900 % 밖에 지을 수 없다 이런 問題에서 상당히 問題가 야기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까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것은 土地開發公社하고 충분히 상의를 하셔 가지고 하는 것이 원성이 나오는 問題를 해소하는 方法이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李殷奎 委員 꼭 우리 市에서 이렇게 세분화할 필요성이 있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우리도 大都市圈에 진입이 되니까 例를 들어서 전부 一般商業 地域으로 해놓으면 近隣地域에 역기능의 施設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건 바람직하지 않지 않느냐, 例를 들어서 近隣地域에 어떤 집단, 사람이 많이 유입되는 이런 施設들이 들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 않느냐 그런 측면에서 또 法이 制定이 그렇게 세분화 된거고 그런 취지에 맞추다 보니까 다른 것은 관계가 없는데 一般商業 地域의 1,100% 하고 近隣商業의 900%, 200% 차이 나는 것 밖에 없습니다.

金石種 委員 그런데 그 차이가 都市計劃局長님이 都市計劃을 해나가는 측면으로 본다고 보면 商業地域을 세개로 나눠서 쪼개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렇게 해야 될거고 그런데 問題는 어디에 있느냐 하면 아직 집도 짓지않고 엊그저께 分讓을 해서 비싼 가격으로 팔아먹었는데 이것을 지금와서 집도 짓기전에 商業地區가 바뀌었다 이렇게 된다고 할 때 얼마나 말이 생기겠느냐 이런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그것을 民願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게 좋겠다 그겁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네, 알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제가 또 드릴 말씀은 여기 보면 둔산지구 商業地域은 中心商業 地域 이렇게 아주 못이 콱 박혀있네요. 그런데 이것을 一般商業 地域, 近隣商業 地域으로 나눈다고 치면 제가 보기에는 土開公에서 땅이 잘 안 팔리니까 이걸 세분화 시켜서 팔면 잘 팔리지 않을까 이런 土開公이 땅팔아 먹는데 우리 大田市가 協助해 주는 그런 생각밖에 저는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좀더 大型化 시켜서 해야지 都市의 규모가 다양해지고 여러 가지 쓸 수 있는 用途가 나오는 것이지 이걸 세분화 시켜서 45평으로 이렇게 해놓는다고 치면은 저는 이것이 바람직하지 않는다고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330 평방미터도 신시가지에서는 좀 적고 6,700 평방미터 정도 해가지고 좀 여러가지로 大型建物이 들어갈 수 있게끔 땅을 分割시켜 놨으면 오히려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吳凞重 委員 說明하시느라고 상당히 오랜 시간 수고가 많으십니다.

여기 보면은 都市計劃 變更에 따른 議會 委員들의 意見聽取 이렇게 나와 있는데 지금까지 보고해 주시고 저희들 委員들이 발언한 내용이 결과적으로 얼마나 審議委員會에서 반영이 되고 委員들의 얘기가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건지 疑問스럽습니다. 그래서 意見聽取라는 것이 어느 정도 수준에서 委員들의 의견이 반영이 될 수 있는지 이것이 현실적으로 都市計劃 變更이나 앞으로 都市計劃을 樹立하는 과정에서 그냥 聽取로써 끝난다면은 市民들의 代辯者 입장에서 意見을 제시하는 것으로 끝나고 그것이 반영이 안되는 제도적으로 어쩔수 없다라고 보시는 건지 말씀을 좀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요 用途變更 內容中에서 제가 조금 여쭤 보겠습니다.

1項에 보면 工業地域으로 부터 住居環境을 보호코자 工場周邊에 지정한 施設綠地를 갖다가 지정하는 어떤 法的 根據가 있으면은 확실하게 이것은 제가 수차에 걸쳐서 확인을 할려고 해도 어느 行政機關에서도 제가 뚜렷하게 法的根據를 확인을 못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住居地域이나 自然綠地 地域에 工場이 설립이 됐을 때 施設綠地 地域에 공장 울타리를 中心으로 해서 안으로 쳐져야 바람직한 건지 그것이 法에 합당한건지 아니면 경우에 따라서는 울타리 밖으로라도 20m 든, 30m 든 設置를 할 수 있는 건지 그 法的 근거를 제시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意見聽取는 都市計劃法에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정하여져 있기 때문에 地方議會의 意見을 聽取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意見 聽取라고 하는 것은 저희들이 都市計劃을 공람을 시켜서 市民들의 意見聽取도 저희들이 받습니다.

공람기간 內에는 이해 당사자간은 물론 理解 당사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입안권자가 市長이기 때문에 市長이 計劃한 내용에 대해서는 나는 이런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좀 檢討해 달라하는 意見은 제기할 수 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市民들의 그런 意見에 대한 綜合的인 그런 意見을 저희들이 수렴하는 과정에서 都市計劃決定을 하는 과정에서 그런 意見聽取를 받는 걸로 저희가 理解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 委員님들이 제가 報告드린 내용에 대해서 意見이 있으면 저희들이 그 意見을 都市計劃委員會에 일단 上程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議會 産業.建設委員會에서 意見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를 제가 처음 都市計劃 業務를 다루면서 運營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제가 앞으로 해야 될 計劃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委員님들의 이런 말씀이 계셨기 때문에 전체 市民들이 選出해 주신 委員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이것이 저희들이 일단은 입안권자로서 이것이 바람직하다 안하다 하는것은 저희들이 意見開陳을 해야 되겠지요. 이런 意見이 委員會에서 나왔는데 이 意見에 대해서는 저희 입안권자로 봐서도 이것은 바람직하다 또 이것은 都市計 劃하는 기법상 또 이것은 公益과 私益에 어떤 마찰 이런걸 감안해서 이것은 부적절하다 하는 그런 입안권자로서의 어떤 案이 정리가 돼서 對話가 돼야 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都市計劃 審議委員會에서 그 내용에 대해서 과연 그것을 받아 들이겠느냐 안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은 委員會의 고유기능이기 때문에 의사를 결정할 경우에 입안권자가 그건 안된다, 된다 이렇게는 얘기 못하는 겁니다.

그래서 일단은 저희들이 委員會에서 제기된 그런 案을 저희들 市의 입안권자로서도 입장을 제기된 그런 案을 저희들 市의 입안권자들로서도 입장을 정리해서 그 내용을 반영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중에서 이것은 어디까지나 專門家들이 볼 때 기법상이라든가 여러 가지 公益이나 私益과의 관계를 檢討해 볼 때 이것은 곤란하다 또 안 된다면 그런 논리적으로 저희들이 理解를 하고 또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설득이 된다면 모르지만은 그렇지 않다고 하면 本 委員會에서 제기된 그런 의견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반영하도록 이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두번째로는 施設綠地 設置根據 法令을 말씀을 드리는데 이것은 法은 있습니다.

都市 公園法에서 工業地域과 住居地域은 상당히 내용이 틀립니다. 例를 들어서 住居地域이라고 하는것은 住居生活의 安寧을 위해서 편안한 生活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 住居地域이고 工業地域이라고 하는것은 産業活動이 일어나기 위한 工業基盤을 만드는 겁니다.

그 용도, 地域上으로 사람이 편안하게 사는데 하고 工場을 편안하게 잘 움직일 수 있는것하고 이게 되기 때문에 그 사이에 緩衝役割을 해주기 위한 土地指定을 하는 것이 施設綠地 입니다. 그 內에는 나무로 차단하든가 어떤 시설물로 차단하든가 해서 공해가 住居生活에 미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施設綠地입니다.

그러면 施設綠地를 設置할 때는 어떤 基準에서 해줄 것이냐 물론 새로 都市가 전혀 住居施設도 없고 工場施設도 없다고 하면은 問題가 안됩니다. 그것이야 都市計劃으로 정한대로 토지를 이용하면 되는데 工場이 들어차고 그 주변에 집이 한채 두채 들어차기로 말하면 工場 들어찬데를 施設綠地 하는게 아니고 工場境界에서 밖으로 해야 되는것이 맞고 또 집이 먼저 들어차는데 工場이 들어왔다고 할 때는 工場으로 인해서 住居에 被害를 줘서는 안되는 거니까 工場 內部에다 設置하는 것이 맞다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또 그런 設置基準도 法에서 정하고 있고 그럼 이치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저희의 경우는 鐵道邊施設 또 旣存工場 周邊에 이런 시설녹지가 많이 설치됨으로 인해서 상당한 民願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본다면 李殷奎 委員님께서도 개인적으로 저를 만나뵐때는 湖南線 鐵道邊 施設綠地에 대해서 상당히 民願이 많다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물론 저도 충분히 理解를 합니다. 그러나 湖南線 鐵道라고 하는것은 저희가 알기로는 상당히 오래전에 設置가 돼있습니다. 그러면 그 地域에 人口가 불어나서 자꾸 집을 짓다보니까 철도연변에 집을 짓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鐵道로 인해서 피해보는 것도 지금 감수하는 걸로 이렇게 보고 있고 또 앞으로 경제 여건이 허락이 된다면은 鐵道가 됐든, 大田市가 됐든지 간에 그런 周邊에 施設綠地를 설치하든가 또 施設綠地로 들어가 있는 土地를 매입하든가 이런 절차가 필요하겠지요.

저희가 이번에 다루고 있는 풍한산업과 남한제지의 경우는 그런 施設들이 實際는 먼저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 後에 決定하는 過程에서 저희들이 정확하게 基本調査를 못해서 이런 民願을 유발하게 돼있기 때문에 그런 民願이 제기돼서 확인된 이상은 저희들이 이것은 變更을 하되 풍한산업이 됐든, 남한제지가 됐든 이번에는 그런 基本原則에 저희가 맞춘 것이 아니고 工場때문에 인접地域에 피해를 주니까 工場 안에다 設置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 해서 이번에는 그런 방향으로 저희가 檢討를 했습니다.

그런점을 理解를 해주시고 基本的으로는 과연 어떤 施設이 먼저 들어갔느냐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보고 어떤 법에서 어떻게 어떻게 해야된다 이렇게까지 정해 놓은것은 아니지만 그런 용도의 基本的인 이용 용도가 상충되기 때문에 設置를 하고 있다 이렇게 委員님께서 理解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吳凞重 委員 지금 말씀하시는 걸 제가 이렇게 理解를 해도 되겠습니까?

그러니까 住居地域이 먼저 形成이 됐느냐, 공장이 먼저 形成이 됐느냐에 따라서 경계선을 중심으로 먼저 들어있는 쪽에서 바깥쪽으로 이렇게 施設綠地를 設置할 수 있다라고 그러니까 양쪽으로 다 운용을 할 수 있다는 말씀이지요 그리고 施設綠地 內에도 지금 建築許可가 납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施設綠地에는 建築許可가 안납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면 지금 말씀하시는 중에서 먼저 工場이 들어왔는데 住居地域에서 아니면 철길이 먼저 생겼는데 집을 짓고 들어온 네가 잘못 아니냐 이런말로 제가 理解를 해도 되겠습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아니 그러니까 施設綠地에서는 현재로써는 建築許可가 안 나가고 이 施設綠地 導入이라고 하는것이 저희가 알기로는 10여년 정도 된 걸로 알고 있어요. 그전에 있던 建物에 대해서는 그건 旣存 建物이니까 그건 불문에 붙이더라도 아까 말씀드린 대로 原則을 따진다고 하면은 어떤 施設이 먼저 들어가 있으면은 나중에 들어가는 施設이 일단 기존시설에 대해서는 보호해 줘야 되지 않느냐 하는 그런 측면이되 이번에 신탄진에 있어서의 풍한산업과 남한제지의 경우는 그 地域이 그 周邊이 여러 가지 民願이 제기되고 또 基本 調査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旣存工場 내부로 그런 施設決定을 施設綠地를 決定을 했다라고 하는 말씀을 드리고 原則的으로 따진다고 하면은 旣存施設이 어디까지나 우선권을 가지고있지 않겠느냐 또 이런 제도가 처음부터 都市計劃 할 때부터 만들어졌으면 그런 것이 다 檢討가 됐을건데 이게 중간에서 쌍방의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運營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 것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吳凞重 委員 그런데 제가 理解하기는 말입니다. 어느 地域에 工場이 들어가서 工場을 지었다 그러면 營利를 추구하는 企業인데 어떤 면에서는 앞으로 開發이 있든 없든간에 住居地域 環境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營利를 추구하는 利益集團인 企業 측에서 內部에 다가 施設綠地를 자기땅에 다가 정해야지 그게 정상인걸로 알고 지금까지 듣기도 또 그렇게 들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局長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어느 쪽이 먼저냐 그것에 따라서 밖에다도 할 수 있고 안에다가 할 수 도 있다 이런 말씀을 해주십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제가 물론 신탄진에 사니까 남한제지 하고 풍한산업 例를 드는 것 같은데 거기만 하더라도 이미 工場이 들어설 수 없는 地域에 사실은 工場이 들어온 겁니다. 그때는 제가 그러면은 지금 强調를 하는 겁니다.

뭐 과거지사니까 얘기할 필요가 없지않느냐 하지만 앞으로 또 그런일이 發生할 수 있을 것이다 하는 전제하에 제가 말씀드리는건데 무슨 얘기냐 하면 풍한산업이 이미 들어올 적에는 거기는 그 당시에 國土利用에 관한 法律이나 아니면 農地保存에 관한 法律이나 學校環境을 保護한다는 그런 法律에 봐서는 도저히 절대 안전수리답이고 200m 내에 그런 施設物을 設置할수 없도록 돼있고 그 당시만 해도 食糧增産이 하나의 安保次元에서 政府施策으로 이렇게 추진이 되던 때거든요. 그런데 절대 농지, 안전수리답인 절대농지를 잠식해 가면서 工場이 들어설 수 있도록 許可를 해준 쪽이나 들어오도록 工場을 지을려고 로비한쪽은 어떤 면에서는市民들이나 그 地域 住民들의 意見하고는 거의 동떨어진 決定을 내린 겁니다.

양쪽이 맞아 떨어져 가지고 또 그 당시에 공장이 들어오면서 이미 울타리로 확정된 地域인근 주변에 집이 들어서 있다 하는 얘기입니다.

좀더 구체적인 例를 들면은 거기에 수백「톤」 의 LPG「가스」가 地上으로 방치되어 있어 가지고 요전에 화재가 났을적에도 상당한 위험을 저희들이 공포에 떤 경우도 있는데 이런 工作物들, 施設物들이 그렇게 隣接地域에 붙어서 들어오거든요. 왜, 제가 그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결과적으로 여기는 用途地域 變更이라고 했지만은 이것이 입법취지에 어긋난 것이라면 이런 부분은 變更이 아니라 是正이라고 봐야 될 걸로 저는 생각을 합니다.

例를 들어서 近隣施設 地域이나 一般 住居地域에서 準住居 地域이라는 段階를 거쳐서 近隣商業地域으로 또 商業地域으로 도시 中心地域으로 이렇게 세분화 시켜가지고 하는 그 用語를 우리가 분명히 쓴다고 전제를 한다면은 이것도 분명히 해야 될 것 아니냐 하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이런면에서는 상당히 民願이 전에 財産權 損害를 받아왔던 事項들인데 이것이 상당기간 民願을 제기해도 방치가 돼있다.

한 例를 들어서 지금 남한제지만 하더라도 準工業地域에서 一般工業地域으로 즉시 바꾸어 졌거든요. 이것은 뭐냐하면은 그럴리야 없겠지마는 住民의 입장에서 볼 적에 大企業하고 行政을 하는 사람들 하고는 쉽게 決定이 난다 하는 얘깁니다. 그런데 住民들의 민원상황은 그렇지를 못하거든요. 법도 모르고 지금 설명을 좀 왜달라고 해도 확실한 근거를 제시를 못합니다.

이럴때 과연 인근 住民들은 어떻게 언제까지 감수를 해야 되겠느냐 이런 疑問을 제기하게 되고 좀 더 한 가지 例를 드린다면 지금 남한제지만 말씀하셨만 거기에「대한 펄프」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대한 펄프」가 지난번에 화재가 나가지고 청주 쪽으로 工場을 移轉하면서 지금 창고로 쓰고 있다고 하는데 住居地域하고 바로 붙여서 工場建築 許可를 내줬단 말씀이에요. 그래놓고는 工場밖에다가 지붕위로 施設綠地線을 그어 놨습니다.

異義 제기를 하니까 工場안에 施設綠地를 설치할 수 있는 여백이 없어서 못해준다 하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이제 이미 工場은 옮겨갔고 창고로 쓰고 있는데 이거에 대한 民願을 또 제기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빠져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이런 말씀을 장황하게 드리는 이유는 法的인 基準이야 근거야 어디 있는지 간에 기왕에 市民들의 財産權을 保護하고 어떤 民願을 수렴해서 해소 시켜준다는 次元이라면은 기왕에 用途變更을 變更할 적에 전반적으로 이렇게 지금 피해를 보고있는 住民들은 없나 다시 한 번 조사를 해서 빠지는 地域이 없도록 좀 조치를 해 주십사 하는 뜻에서 제가 말씀을 드렸고요, 또 한 가지는 말씀을 드린다면은 실질적으로「그린벨트」에 대해서는 地方自治團體에서 어떻게 결정을 할 수 없는 事項이기는 합니다만 全國的으로「그린벨트」가 設置되기 이전에 옛날 같으면 산밑에 전답이 있으면 그냥 집짓고 살았거든요. 그랬는데 지금 외양간 하나 조그만 창고하나 지을 수 없도록 꽉「그린벨트」로 묶어놓고 지금 農民들이 움치고 뛸수 없도록 해놓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住居環境 改善이나 외관상으로 미관상으로도 상당히 좋지 않은데「그린벨트」라는 이유만 가지고 이건 상당히 늦게 시작한 겁니다. 사실은 집이 지어지고「그린벨트」를 고시한건데 지금 묶여있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이런 全國的인 現狀에 대해서도 地方自治團體에서 機關長들 모임이나 아니면 關係公務員들 會議 때 이것이 적극적으로 檢討가 돼서 시정이 됐으면 하는 그런 바람에서 말씀을 드리고요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民資驛舍 關係 때문에도 좀 저희들이 장황하게 本會議에서「브리핑」을 받고 토론을 했습니다마는 제가 느끼는 건 그렇습니다. 民資驛舍도 鐵道廳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한 건 죽기살기로 한발짝도 물러나지 않을려고 합니다. 제가 公聽會때도 죄송하게 거기 나가서 잠시 얘기를 하면서도 말미에 이건 뭐 어떤 중앙 執權的인 權威意識의 發論 아니냐 이런 얘기를 제가 한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大田市의 신시가지 開發에 따른 둔산지구 宅地開發이나 여러 가지 거기에서도 보면 土地開發公社에서 맡아서 그 事業을 施行을 하고 있는데 이것도 따지고 보면 政府 출연기관 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말씀하시는 걸 보면 지금 通信學校도 거의 거기서 다 매수를 해서 앞으로 開發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됐을 때 결국 이 開發事業을 통해서 발생되는 막대한 양의 開發利益을 우리 市측에 일부라도 환입할 수 있는 어떤 적절한 對策이나 아니면 그 어떤 計劃은 가지고 계신 건지 또 둔산지구 분만이 아니고 通信學校 開發이되고 이어서 계속 각종 開發事業에 土地開發公社에서 참여했을 적에 결과적으로 地方自治團體 하고 中央政府 내지는 중간에서 事業 施行하는 土地開發公社측 하고 상당한 갈등이 있을 걸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그 과정에서 市民들의 意見이나 地方自治團體의 어떤 都市計劃에 따른 意見이 100 % 배제 되고있다 하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이걸 언제까지 감수할거냐 하는 얘깁니다. 그래서 그런 면에 대해서는 어떠한 計劃을 가지고 계신건지 또 우리 議會로서 해야 될 일이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 도와줄 수 있는 건지 좀 간단하게 말씀을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중식시간이 거의 끝나갑니다.

얘기를 하자면 상당히 시간이 걸릴 것 같으니까 식사를 하고 本會議가 끝난 다음에 다시 질문하고 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지금 하다보면 내가 보기에는 한 시간 내로 끝나지가 않을 것 같습니다.

吳凞重 委員 두 시부터 本會議가 없습니까?

○委員長 李秉奎 本會議가 있습니다. 本會議 끝나고서 續開하도록 하면 어떻습니까?

宋錫贊 委員 吳委員님께서 質疑하신 事項에 대해서는 答辯을 들으시고 다음 기회에 저희들이 또 質疑할 수 있으면 하는 걸로 그렇게 해주세요.

金石種 委員 잠깐 듣지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마지막으로 말씀하신 土地開發公社나, 住宅公社, 政府出現 機關에서開發事業과 연관돼서 나오는 利益金에 대해서 大田直轄市 즉 地方自治團體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느냐 하는 그런 말씀입니다.

이 問題는 이것이 都市計劃局에서 하는 業務 범위가 있습니다. 宅地開發이라든가 住宅開發은 요전번에 業務分擔 變更으로 인해서 建設住宅局長이 擔當하도록 이렇게 돼있습니다.

宅地開發하고 住宅, 建築 그런데 제가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둔산지구 宅地開發에 대해서는 開發利益 환수금을 받도록 法으로 보장이 돼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부과자는 서구청장이 부과를 하도록 돼있어요.

吳凞重 委員 그러면 그게 開發利益金의 몇 퍼센트 정도 됩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50%를 地方自治團體에서 그 基礎 地方自治團體에 주도록 돼 있습니다.

그런데 그 금액의 산정이라고 하는 것은 事業이 전부다 종료가 돼서 정산이 돼야만 開發利益이 얼마 나왔다 하는 것이 나오고 利益金중에서 50%를 區廳長 한테 주는 걸로 이렇게 돼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方法을 통하기 전에는 저희들이 현재로써는 받을 方法이 없고 다만 이런 제도가 있다고 하는 정도만 말씀드리고 또 구체적으로 그 事業과 연관돼가지고 얼마나 남을 것이냐 하는 그런것은 나중에 정산을 해 봐야 됩니다.

또 거기에 대한 執行機關에 대한 指導監督은 建設.住宅局에서 하기 때문에 제가 답변을 올려야 될 그런 事項이 못될 걸로 생각이 됩니다.

그 점을 理解를 해주시고 아까도 제가 그런 말씀을 조금 드렸습니다. 과거에 都市計劃局에서 宅地開發 또 公園開發 이런 業務가 다 都市計劃局 所管이었었습니다. 그런데 이 業務가 環境綠地局으로 갔고 그 다음에 宅地開發과 住宅建築이 建設.住宅局으로 이관이 됐습니다. 그래서 제가 자세한 말씀을 못 드린다고 하는 것을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都市計劃과 연관되는 것은 저희가 수시로 또 委員님들께서 파악을 해야만 소상히 파악을 해주셔야만 저희들도 일하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또 지도 받기도 좋고, 그래서 이런 건 간담회를 통해서라도 상세하게 報告를 드릴 그런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吳凞重 委員 50 % 가 그럼 西區廳의 수입으로 되는 겁니까?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그렇습니다.

吳凞重 委員 大田 本廳하고는 관련이 없고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그렇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質問이 더 있으시면 本會議가 끝난 다음에 다시 續開하기로 하고 質問이 지금 없으시면은 이것으로써 說明이 끝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끝내도 되겠습니까? 이틀에 걸쳐서 都市計劃局長님 및 職員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說明은 이것으로 끝내고 本會議가 끝난 다음에 專門委員의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停會를 宣布합니다.

(12時 51分 停會)

(15時 00分 續開)

○委員長 李秉奎 議席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會議를 續開하겠습니다.


· 大宗路 地下商街造成에 관한 現況報告 聽取의 件(李殷奎 議員 提案)

○委員長 李秉奎 오전에 都市計劃 설명을 들을 차례인데 緊急動議가 나와서 李殷奎 委員이 緊急發議한 地下商街 造成에 관한 現況報告 청취의 件을 上程합니다.

局長님 설명을 좀 해주십시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鄭春熙입니다.

委員長님과 委員님들 앞에 나눠드린 유인물에 의해서 報告를 올리겠습니다.

(報告事項은 끝에 실음)

(15時 17分)

○委員長 李秉奎 여기에 대해서 質問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殷奎 委員 오늘 실은 이번 회기가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緊急動議案으로 제가 내용을 上程시켜 달라고 했습니다.

아직 本委員이 생각하기로는 대종로 지하상가가 과연 우리 大田市民들에게 그 만큼 큰 효과적인 利益을 가져올 수 있는가가 의심스럽습니다. 그리고 우선 우리 大田市內는 먼저번 1次 計劃서부터 市民들에게 불편을 너무 많이 준 것 같습니다. 大田市內에 앞으로 할일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高速電鐵 이라든가 東西貫通道路 또 地下鐵 工事같은 것이 앞으로의 計劃이 완전히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도 240m 라는 이 구간을 파헤쳐서 市民들에게 불편을 준다면 아까 局長님께서 地下商街事業의 기대효과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이것은 몇 배 이상의 불편을 우리는 받아야 될 것으로 생각하고 이 部分에 대해서는 어떤 特定人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것으로 우리는 볼 수 밖에 없습니다.

240m를 과연 地下商街 형성을 해서 大田市에 얼마나 큰 보탬이 될 것인가가 저는 의심스럽습니다. 또 우리 大田市에 多核化 都市 운운해서 앞으로 都市의 人口分散을 위해 도시계획이 지금 정립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商街만 더 형성을 한다면 오히려 인구를 집중시키는 것에 불과하고 하나의 장사해 먹기위한 特定人에게 특혜를 주기위한 것으로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本委員은 이 問題에 대해서 좀 더 심도있게 판단을 하시고 大田市民 전체의 과연 이 商街를 개설해서 얼마만큼 활용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輿論을 우선적으로 파악하셔서 事業을 시작해야 되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벌써 이달 내에 착공한다는 이런 내용이 기사화 돼있기 때문에 우리 市民들은 또 불편을 겪어야 되고 앞으로 이 事業을 함으로서 大田市發展에 저해 요소가 된다는 얘기가 1次 地下商街造成할때도 많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그런 여론을 수렴치 않으시고 또 第2次 事業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理解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미 協約이 됐기 때문에 2次 事業을 해야된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럼 1段階 事業이 이미 끝났는데 1段階 事業의 協約을 제대로 施行했는지 그 여부도 궁금합니다.

거기에 대해서도 소상한 答辯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答辯을 올리겠습니다.

우선 李委員께서 지적하신대로 그 동안 88年度 10月부터 지난 8月末까지 工事를 약 2年8個月 동안 했는데 그 기간동안 市民들에게 불편을 드린것에 대해 저희들이 죄송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地上에 商街를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든지 대중 交通手段을 이용하는 분들 또는 자가용을 가지신 분들한테 백배사죄를 드리면서도 짧은 구간이기 때문에 동양백화점에서부터 소청 1번가까지는 약 88m 구간이고 천주교 앞에는 200m 정도 됩니다.

그리고 거기는 모두 편도 3차선, 즉 전체적으로 본다면 6차선입니다. 저희들이 治安을 擔當하는 警察部署와 協議를 해서 그 동안에 中央路工事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技術習得한 事項을 가지고 동양백화점을 경계로 해서 양쪽을 다 파헤치는 것이 아니고 한쪽에도 편도 3차선만 공사를 해서 통행을 시키면서 事業을 施行하도록 計劃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特定人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工事를 계속해서 하느냐 이런 質問에 대해서는 앞에서도 報告드린 바와 같이 이것이 89 年度 8月 애당초 協約할 때 당시 1段階, 2段階, 3段階 事業의 施行이 사실상 돼있었던 事業이기 때문에 그 協約을 變更한다든지 한다면 다소의 問題點이 있지 않는가 이렇게 봅니다.

그래서 당초 協約대로 計劃을 推進하되 저희들이 市民 불편에 대한 것은 최대의 대책을 강구해서 앞으로 단기간 내에 끝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물론 地上의 工事하는 구간을 보면 1年 2個月 정도 잡는다고 하더라도 8,9個月 정도면 地上의 工事는 마무리 되지 않는가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協約事項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저희들이 이번 10日자로 協約을 變更했습니다. 協約變更한 事項을 報告드리면 제가 지난해 3月에 建設局長을 맡았습니다만 그 동안에 한 1年반 동안에 상당한 시공회사 측과 담당하는 部署 측과의 어려움이 많이 있었습니다.

地下 駐車場도 애당초에 87年度 8月 8日자 事業施行 承認당시에는 地下駐車場 施設計劃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88年度 監査院에서 全國監査를 하면서 광주에서 문제점이 나왔던 것입니다. 地下道겸 商街를 造成하는 경우에는 주차시설을 해야된다고 建設部에서 지시가 내려왔었습니다. 그래서 이 地下駐車場 建設을 하는 事業費를 어디에서 부담을 해야되느냐는 문제 때문에 1年반 정도를 저희들이 끌어왔습니다.

그래서 協約이 제대로 안되고 계속 저희하고 그쪽하고 옥신각신 한끝에 그쪽에서 150대 정도를 地下駐車 시킬 수 있는 駐車場 2,155평에 대한 것을 자기네들이 부담하는 것으로 하고 애당초의 協約條件에선 42億 원에 대한 부담금은 자기네 나름대로 내놓겠다하는 協約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駐車場 管理는 商街와 같이 시공업체 측에서 일정기간 부담 관리하는 것으로 자기네들이 管理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애당초의 協約條件에는 공사시행에 따르는 附加價値稅를 地下 駐車場 施設이라든지 地下道라든지 商街를 자기네들이 20年동안 쓰고서 大田市에 이미 기부채납은 되겠습니다마는 기부채납을 함으로써 附加價値稅를 공사비의 10%를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자기네들이 부담하는 것이 한 40億, 또 地下駐車場 建設하는 것이 한 40億 그래서 자기네들이 商街 造成에서 일부 발생되는 자금을 40億을 내놓는다고 해서 총 120億이라고 하는 이러한 부담금에 대한 條項을 저희들이 修正을 해가지고 기부채납에 따르는 附加價値稅는 시공회사 측에서 낸다라고 못을 박아줬습니다.

이번에 왜냐하면 이 내용도 애당초에 없던 사항이기 때문에 附加價値稅를 부담을 못 하겠다라고 상당히 논란이 심했던 그런 事項이었습니다.

그리고 애당초의 協約 당시에는 工事가 지연이 되면 어떻게 한다고 하는 法條項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이 이번에 명시하기를 자기네들이 한다고 하는 計劃期間內에 工事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豫算會計法에 의한 지체보상금을 별도로 문다고 하는 條項을 이번에 삽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商街分讓價는 종전까지 사전 협의제로 했었는데 요번에는 신고제로 한다는 이런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東西貫通道路에 대한 事項은 大田直轄市와 시공업체측과 별도협약에 의해서 한다라고 해서 東西貫通道路에 대한 것은 이번의 協約事項에서 삽입을 하지않고 별도 協約하는 事項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過去에 좀 미비했던 事項을 이번에 修正을 많이 하느라고 저희들이 協約을 하는過程에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는 사실을 우선 報告를 드립니다.

○委員長 李秉奎 金容濬 委員 質疑 하세요.

金容濬 委員 아까 李殷奎 委員님께서 질문한 내용과 같은데 조금 추가해서 補充質問을 하겠습니다. 87年度 8月 8日날 施行許는 1段階, 2段階, 3段階가 같이 났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같이 났습니다 같이 포함돼서 났습니다.

金容濬 委員 그렇다면 더 우스운게 있습니다. 지금 市에서는 앞으로 市民들이 비웃는 行政은 그만해 주셨으면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2段階 事業이라고 하는 288m를 보면 도면을 보면 동양백화점 뒤에 소청상가 있는데서 天主敎에 채 못 가는 것이죠? 이 부분을 보면.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바로 거기까지 갑니다.

金容濬 委員 그 部分을 보면 지금 어느 개인업체에다 事業성있는 그 部分만 許可해 주지 않는가 이 部分에 대해서 市에서는 어느 업체의 돈버는데 도와주지 않는가 하는 그런 市民들의 비웃음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기왕에 工事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교통문제라든지 이런 것을 어차피 어려움을 겪는다면 3段階 事業하고 같이해야 되는데 3段階를 같이한다고 해서 交通이 더 복잡스럽다든지 그런것은 저희들이 볼 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어느 업체만 도와주는 行政이 아닌가 疑問이 갑니다. 여기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주시죠.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지금 金委員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도면을 놓고 본다든지 하면 객관적으로 볼 때 大衆 市民들도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보고, 그것도 옳은 말씀입니다.

저희들이 2段階 事業을 중간 과정에서 工事 구간을 變更했다라고 하면 그런 얘기가 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애당초부터 앞에서 報告드린대로 1段階 事業, 2段階 事業, 3段階 事業 그 구간이 명시가 돼가지고 協約이 됐던 事項이고 왜 3段階 까지 같이 工事를 하지 않느냐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저희들이 여러가지 경험에 비추어 보면 1 段階 구간이 약 770m 구간이있고 요번에 하는 구간이 218m 이고 남은 구간이 1,000m 정도가 됩니다만 한꺼번에 1,300m정도를 한다고 볼 적에「엑스포」기간이라든지 主要行事가 있을 때 장기간 1,2,3段階 事業을 같이 着工한다는 것은 어렵지 않는가 이렇게 봐서 이번에 우선 2段階 事業을 기간 내에 하는데 모든 車輛은 정상적으로 운행을 시키면서 교통차단 없이 事業을 計劃왜서 추진하도록 하고 있음을 報告드립니다.

金容濬 委員 3段階로 나눠진다고 하면 차라리 동양백화점을 중심으로 해서 선화국민학교 있는데 사거리까지를 한다든지 아니면 동양백화점에서 대흥동 사거리까지 나누면 오히려 나을 텐데 그렇지 않고 이 도면을 보면 事業性이 충분히 있는 部分만 2段階로 만들었거든요. 그렇다면 交通疏通이라든지 이 問題는 한쪽으로 하는 것보다는 양쪽으로 하는 것이 더 큰 불편을 가져오는데 工事구간이 길어서 그렇다고 할 것 같으면 양쪽으로 나눠서 하면 오히려 交通疏通이라든지 모든 問題가 더 쉽게 이루어 질 수 있을텐데하는 部分과 90年度 12月 1日 變更許可라는 것은 뭡니까, 거기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세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90年度 12月 1日 變更許可는 앞에서도 報告드렸다시피 駐車場에 대한 事業施行이 애당초에는 안들어 갔었기 때문에 저희들이 駐車場 면적을 추가시키면서 事業規模가 1段階 事業이 목척교에서부터 道廳앞까지의 事業에서 駐車場施設이 추감됨으로써 事業變更 許可를 했던 事項임을 報告드립니다.

金容濬 委員 예, 12月 1日 變更許可에 대해서는 理解가 됐고 그 다음에 아까 말씀드렸듯이 동양백화점에서 대흥동「로타리」까지라든지 2段階를 아니면 동양백화점에서 선화동 사거리까지라든지 이렇게 나누면 어떨까하는 內容에 대해서 局長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제가 판단할 때 그것도 妥當性이 있다고 봅니다마는 원래 애당초 協約 당시에 구간을 그렇게 나눴습니다. 그리고 42億이라는 利益金 발생을 납부하는 것은 어떻게 나왔는가 하면 中央路에서 25億 7,700萬 원 소청 1번가에서 부터 현재 하려고 하는 2段階 事業에서 약 9億 9,000萬 원, 나머지 구간이 6億 3,000萬 원 해서 42億을 납부하는 것으로 되어있고 그 구간을 똑똑 짤라가지고 애당초에 한다고 했기 때문에 대등한 關係의 協約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協約을 變更한다든지 하는 것은 사실상 7月 19日날 저희 建設行政 業務報告를 드리는 科程에서도 報告를 올렸습니다만 작년에 어려운 진통을 겪으면서 저하고 같이 있던 道路課長이 잠정적으로 직위해제도 되고 했던 事項이 바로 그 事項, 그 問題로 생겼던 사항임을 報告드립니다.

金容濬 委員 그렇다고 보면 애당초 事業承認을 할 때 市에서도 어느 業體에 事業性 있는 것부터 해줬다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報告를 올리면 원래 이 問題는 84年度부터 問題가 돼가지고 事業을 施行하는 것으로 해서 그때 당시에 시공업체를 모집하는 과정에서도 10個 정도인가가 들어왔다가 자기네들이 事業施行이라든지 事業性이 없다고 해서 거의 안된 상태에서 지금은 남북간의 여러 문제라든지 있습니다마는 地下化하는 問題등 그때 당시는 그런 여러가지의 점을 감안해서 地下施設로써 이용을 하면서 通路라든지 개량을 하는 것 등 애당초의 목표는 그런 문제에서 발단이 됐던 것으로 報告를 드립니다.

金容濬 委員 예, 잘 알았습니다.

앞으로 市民들이 비웃지 않는 行政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金容濬 委員께서 말씀하시는 事項, 또 저희들이 앞에서도 報告드린 바와 같이 交通疏通 問題라든지 이런 問題는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서 住民들이 최소의 불편을 느끼시도록 조치를 취하면서 事業을 施行할 것을 報告를 드립니다.

李殷奎 委員 한 말씀만 더 드리겠습니다.

아까 答辯中에 地下駐車場을 新設했기 때문에 그 적자폭을 줄여주기 위한 방법이라고 本 委員이 생각해도 되겠습니까?

가장 事業性이 높은 부분을 이번에 第2次 사업으로 施行하는 것은 방금 제가 말씀드린 적자폭을 줄여주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라고 제가 받아들여도 되겠습니까?

그리고 大田市는 42億이라는 돈을 받기 위해서 第2段階 事業을 한다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大田市는 돈을 버는것만 생각했지 大田市 백년대계를 위해서 앞으로 그 땅이 어떻게 요긴하게 써야 될 자리인지도 좀 생각해 줘야 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計劃案을 東西貫通道路라든가 高速電鐵, 地下鐵 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진 이후로 완전히 연기라든가 또는 이 事業을 완전히 취소할 그런 意思는 우리 市當局에는 없습니까? 좀 묻고 싶습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李委員님께서 적자폭을 줄여 주기 위한 방법의 하나가 아니냐 이런 말씀을 하시는데 사실 이미 協約을 市와 시공업체와의 대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졌던 事項이기 때문에 이것을 修正을 한다든지 取消를 한다든지 할 경우에는 반대 給付의 問題가 나와야 될 것이 아닌가 이런 말씀을 報告를 올리면서 왜 해야되느냐 이것은 年次事業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事項이라고 報告를 드리며 저도 그런 생각은 했었습니다. 委員長님과 委員님들의 고견을 가진 바와 같이 앞으로의 地下電鐵이라든지 地下鐵을 놓는다고 할 경우에 반드시 중앙로의 通路를 이용해야 되지않느냐 이렇게 생각하는 분도 계신데 그것은 지금 地下道가 만들어진 상태에서 내려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地上의 步道하고 地下道 들어가는 入口하고 道路가 좁은 것은 여기에서부터 道廳까지 오는 道路가 30m이기 때문에 사실 20m, 30m 내려가 가지고 地下鐵을 도저히 만들 수가 없습니다.

왜 그러냐하면 그것을 한다고하면 旣存 建物을 헐어내고 뒤로 20m, 30m 地下鐵을 들어간다고 할 때는 계단을 별도로 만든뒤로 후퇴하지 않으면 旣存 現在道路 가지고는 안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볼 때는 대고앞이라든가 넓은 도로 같은 경우는 밑으로 20m나 30m의 地下鐵이 들어가지만 좁은 道路에서는 地下鐵 工事를 하려면 일정구간의 建物을 다 헐어버리든지 해서 시공을 해야되는 技術上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過去에도 그런 것을 檢討했던 것으로 제가 報告를 올립니다.

李殷奎 委員 대고앞의 道路는 몇m 입니까? 그리고 이 中央路는 몇m 입니까? 폭이.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현재 여기 中央路는 30m 입니다.

李殷奎 委員 또 대고 앞에는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대고 앞에는 35m 입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5m 사이에 그렇게 많은 변동이 생깁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5m 차이에도 그런 변동이 옵니다.

李殷奎 委員 그리고 제가 마지막으로 質問한 연기라든가 취소에 대한 意思는 어떻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앞에서도 報告를 드렸습니다만 이것은 갑과 을의 대등한 關係에서 이미 協約이 이루어 져서 年次事業으로 추진하는 것임을 감안해서 사실상 취소를 하든지 연기를 한다는 것은 問題가 좀 있지 않는가라고 실무 擔當者로서의 報告를 올립니다.

反對給付의 問題가 생길 수가 사실상 있지 않는가 이런 것이 問題가 됩니다.

李殷奎 委員 問題點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 자세히 좀 알고 싶습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例를 들어서 事業을 취소를 한다고 하면은 그 동안 地下駐車場 施設을 했다든지 그런 事項에 대해서 저희들이 상대방에게 보상을 하는 問題라든지 이런 것이 따를 수 있지 않는가 저희들은 그렇게 봅니다. 그리고 工事로 인해서 附加價値稅 납부를 한다든지 이런 事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저희 市에서 부담을 해야되는 이런 問題가 나올 수 있지 않는가 저희들은 분석을 합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1段階 事業이 완전히 끝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1段階 事業의 協約締結을 했을 때 25億 8,000萬 원 이라는 돈을 大田市에 납부했습니까? 지금.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지금 현재는 납부가 안돼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當座手票로 저희 市 금고에 들어와 있습니다. 工事着工 당시의 當座手票로 들어와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지금 그럼 유가증권으로 들어와 있다는 말씀입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當座手票로 들어와 있지요.

李殷奎 委員 그럼 그것을 언제까지 現金化 되지 않고 종이 한 장으로 記錄만 해서 두겠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그러니까 그때 당시의 協約條件에 보면 42億원에 대한 이익금은 東西貫通道路 着工할 당시에 投資하는 것으로 돼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東西貫通道路만 協約을 해서 着工을 한다면 그것을 저쪽에서 現金으로 내주는 것이 아니라 기성고에 의해서 기성화 해가지고 加減增産을 하도록 協約條件이 그렇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2단계 사업을 완성시키면 그때는 42億 나오는 것입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아니지요. 36億 정도가 나옵니다.

李殷奎 委員 왜 아까 25億 8,000萬 원하고.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요번에 9億 9,000萬 원하고 하면 36億 정도가 되는 것이죠.

宋錫贊 委員 거기서 補充質問 좀 해도 될까요?

당좌수표로 받으셨다고 했는데 89年度 國政監査때 지적사항 아닙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宋錫贊 委員 지적할 그 당시에 市에서 어떻게 답변했습니까?

언제까지 현찰로 입금시킨다고 했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市에서는 직접 답변을 안했고 그때 당시 제가 기억하기론 9月 19日인가 그랬는데 그때 市에서 직접 答辯을 한것이 아니라 水資源公社에 國政監査가 10月 4日인가 5日경에 내려와 가지고 할 때 작고하신 김용성 市長하고 영진대표인 이종완씨가 거기에 가가지고 90年 3月 30日까지 현금으로 納付한다라고 했다고 하는 것을 저희들이 監査場에 가지는 않았고 간접적으로만 들었습니다.

宋錫贊 委員 보세요. 89年度에는 이봉학씨가 시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작고한 김용성 시장님을 거기서 찾으십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그때 協約의 內容이라든가 이런것을 잘모르겠다라고 해서 證人으로서 김용성 시장이 水資源公社에 가서 答辯을 했지 그때 당시 여기 大田直轄市長이 答辯은 안했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럼 大田市에서도 移行을 하게 만들었어야 될 것 아니예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저희들이 그래서 그후에 다섯 차례나 걸쳐서 그 移行 促求를 정식문서로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建設分課專門委員한테 직접 저희 擔當係長이 出張을 가서 國會 建設分課 專門委員한테 協約書를 내놓고 그때 당시 국회에서 했다하는 요지라든가 해서 저희들이 諮問을 얻은 결과 그때 당시 國會 建設專門委員이 協約事項에 有價證券, 現札 또는 移行保證 證書로써 預置할 수 있다라고 해서 애당초에 有價證券인 當座手票로 預置를 했기 때문에 法상이라든가 協約상의 하자는 없다 그리고 저희들이 변호사의 諮問까지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市 顧問 변호사한테 諮問을 받아보니까 그런 結論이 내려져 있고 했습니다마는 계속해서 촉구를 하고 있는데 앞에서 報告드린 바와 같이 附加價値稅라든지 지하주차장 建設 問題등으로 會社로 하여금 資金壓迫을 사실상 附加價値稅도 40億을 納付한 것으로 把握하고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지하주차장 問題에 대해서도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지하주차장을 無料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유류주차장 아닙니까?

유류주차장인데 거기에 자꾸 신경을 쓴다고 하는 것은 大田市에서 잘못된 거예요, 保護할 필요성이 있어요?

그리고 또 뭐가 있느냐하면 1段階 事業이 끝났으면 25億 원이라는 돈은 현찰로 入金이 벌써 돼있어야 합니다.

金容濬 委員 거기에 덧붙여 한 말씀 더 드리면 國政監査가 나왔을 때 市에서 이종완 사장님께서 약속을 했든 안했든 水資源開發公社에서 했든 안했든 간에 水資源開發公社에서 했다고 할 것 같으면 市에서는 확인을 해봐야 될 것 아닙니까? 市民의 돈이라고 해서…….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現金으로 예치를 한다고 분명히 했다고 그럽니다. 그런데 그것이 현재까지 移行이 안되고 있습니다.

宋錫贊 委員 아니 移行도 안되는 건데 保護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요?

○委員長 李秉奎 그 內容이 이런 것 아닙니까

처음에 契約할 당시에는 그 돈을 내놓은 게 아니고 保障한다는 의미에서 有價證券으로 내놓고 東西貫通道路를 할 적에 돈을 내놓는 대신 그 만큼 거기에 일을 하겠다 이렇게 協約이 돼있는데 다음에 돈을 내놓으라니까 우리는 協約이 그렇게 돼있으니까 내놓기가 어렵다 이런 것 아닙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앞에서도 報告드린 바와 같이 현금 또는 有價證券 移行 保證證書로 예치할 수 있다라고 돼있는 상황에서 當座手票로 예치를 했고 다음 協約條件에 地下道의 이익금은 東西貫通道路의 着工과 동시에 거기에 그 工事의 시행에 의해서 相殺되어 나간다고 분명히 돼있기 때문에…….

○委員長 李秉奎 그러니까 애당초에 契約을 잘못 하신 것이지 業者에게만 追窮할 수가 없는 문제라고 봅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그래서 國會 建設分課 專門委員이라든가 변호사한테 가서 저희들이 諮問을 받아도 法的인 鬪爭을 한다고 해도 하자가 없다라고 하는 結論이 있다고 앞에서 報告를 올렸습니다.

金石種 委員 제가 質問 좀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根本的으로 잘못 돼갖고 있습니다. 뭐가 잘못됐냐 하면 내가 지금 東西貫通 도로 문제 때문에 資料를 要請했어요. 당초는 東西貫通道路가 어디서부터 출발됐느냐 하면 大田역사 동쪽에 再開發計劃을 해서 거기에 이익금으로 東西貫通道路 공모를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잘 안됐기 때문에 第2段階 地下商街 事業을 연결해서 東西貫通道路를 뚫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그 자료를 좀 더 要求를 했는데 그 자료도 없다는 얘깁니다. 없는 것도 없는 것이지만 지금 현재 大田市 建設局에서 地下商街 문제를 끌고 가는 것을 보면 大田市 精神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業者精神에서 하고 있다 이렇게 밖에 생각이 안듭니다. 그것이 왜그러느냐면 물론 당초 東西貫通道路 거기에 25億 8,000萬 원은 이미 工事가 시공되어서 入金이 다 된 상태 또 지금 16億 2,000萬 원이라는 돈은 2段階 工事에서 9억 9,000萬 원, 3段階 工事에서 6億 3,000萬 원으로 16億 2,000萬 원이 입금이 될텐데 지금 보면 2단계사업을 하면서 東西貫通道路 여기서 나오는 25億 8,000萬 원은 工事를 해주기로 당초 協約이 돼있었다 이거예요, 그런데 그것도 協約이 東西貫通道路 하고는 관계가 없다 地下商街에 관계되는 것만 工事를 1,2,3段階 전부해서 42億을 納付하겠다 이것이거든요. 그렇지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아닙니다. 그것은 지금 金委員님께서.

金石種 委員 아니 지금 配當된 42億이 이미 끝난 것이 25億 8,000萬 원, 이번 2段階 工事가 끝나면 9億 9,000萬 원을 入金을 하게 돼있어요.

3段階에서 6億 3,000 그렇게 해서 42億을 내게 돼있다 이런 얘깁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金石種 委員 그것을 하면서 東西貫通道路하고 관계없이 地下商街 工事를 1,2,3段階로 나눠서 42億만 내주면된다 이렇게 協約이 되었다는것 아니예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지금 그렇지않아도 그 內容을 說明을 드릴려고 그랬습니다.

오히려 요번에 저쪽에서는 東西貫通道路까지 같이 묶어서.

金石種 委員 아니 가만 있어봐요.

答辯은 있다가 하고 東西貫通道路하고 關係없이 協約을 고쳤다 아니예요?

지금 大田市가 한 協約書가 내가 그렇게 들었는데 .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金石種 委員 그러면 당초 수익금을 東西貫通道路 하고 연결해서 工事로 해주기로 했을 때는 25億 8,000萬 원이 이미 工事가 다 끝나고 입금이 다된 상태는 그 工事를 해주면 된다 이렇게 끌고 나갈 수도 있었을 거예요.

그러나 그 協約을 바꾸면서 당연히 이것을 이제 東西貫通道路 하고는 關係가 없으니까 이미 끝나서 入金이 다되고 商人들이 다 들어 가있는 상태에서 25億 8,000萬 원은 요번 協約하면서 이미 入金이 됐어야 된다 이런 얘깁니다.

그렇지요? 그것이 안된 상태에서 또 2次 工事를 한다는 얘깁니다. 2段階 工事에서 노란자위는 뽑아서 다주고 3段階 工事는 아주 조건이 나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변할는지 모르지만 市長도 바뀌고 建設局長도 바뀌고 그러면은 이것이 4年도 갈 것이고 5年도 갈 것이고 한 10年도 갈 것이다 이거예요. 그러나 3段階 工事까지 다 끝나기 전에는 42億 못 내겠다, 협약서가 그렇게 돼있다 말하자면 有價證券으로 낼 수 있게 돼있다 그러니까 안내도 된다 이런 얘기죠. 그런식인 契約, 協約 그렇게 業者에게 끌려가는 大田市의 行政 이것이 도대체 바람직한 것이냐 또 市議會가 생기기전에는 그렇게 적당히 했을는지 모르겠지만 市議會가 構成되어 있는 현시점에서 그렇게 적당히 가도 되느냐 이것입니다.

그러면 과연 市議員들이 나가서 이것을 제대로 따졌느냐 따졌다. 그럼 지금 25億 8,000萬 원 내놔라 이거예요 이것이 돼야되겠고 또 2段階 工事도 그래요. 아까 金容濬 委員이 얘기하듯이 區間을 끊을려면 交通疏通으로 보더라도 사거리 위쪽으로 하든지 사거리 아래쪽으로 하든지 한쪽으로 몰아서 해야 되는 것이지 어떻게 해서 그런 식으로 갔느냐 아무리 당초 協約이 그렇다 하더라도 그 자체를 市가 大田市民의 便宜를 위해서 안되겠다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問題다 이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市가 行政을 해나가고 우리가 여기서 質疑나 하고 나가서 大田市民한테 이렇게 이렇게 變更하는데 그렇게 되겠더라 이렇게 答辯하고 말라는 얘기냐 이런 얘깁니다. 그렇기때문에 이것은 분명히 가려서 이 工事를 中止를 하든가 이용에 대한 輿論수렴을 충분히 해서 앞으로 地下商街가 꼭 필요한 것이냐 안보상의 문제가 됐든 交通疏通상의 문제가 됐든 그것을 市民에게 충분히 說得을 해놓고 工事하든지 아니면 시민이 納得할 수 있는 與件造成을 해놓고 하든가 이것은 뭔가 가려서 해야지 지금 市議會도 開院이 됐는데 이렇게 적당적당히 갈 것이냐 지금 현재 議會가 開院된지 한 3개월이 됩니다만 大田市 行政이 大田市 의원들을 보는 눈이 관심을 갖고 執行하는 것 같은 기색은 하나도 보이지 않고 위상은 우리가 찾아야 되겠는데 도대체가 적당적당하게 넘어가려고만 든다면 이것은 市議會 존속가치가 있는 것인지 또 지금 우리가 發言하는 것이 옳은 발언이라고 한다면 그것을 취소를 하든지 연기를 하든지 무슨 措置를 해야되지 않겠느냐 거기에 대한 분명한 答辯을 해줘야 되겠습니다.

왜 그러느냐하면 나는 地下商街가 됐든 딴것이 됐든 다 좋은데 東部地域에서 區議員이 됐든 市議員이 됐든 출마한 사람들이 東西貫通도로는 그야말로 宿願事業으로 하나같이 公約을 한 事項입니다. 그랬는데 먼저번에 都市計劃局長이 業務報告에서 도대체 東西貫通道路를 뚫을 생각이 있는것이냐 없는 것이냐고 물으니까 '뚫기는 뚫을 것입니다.' 언제 뚫을 것이냐 이거예요. 그런 식으로 해서 언제 뚫을 것이냐 지금 이 事項으로 보면 이 42億을 전부 현재 協約內容을 받아들인 것으로 봐서는 앞으로 5年이나 10年 내년 國家豫算이 膨脹豫算이 되어서 한 20% 이상 올라가는 모양인데「인플레」가 1년 20% 씩 올라가면 5年만 되면 공짜로 工事를 해먹는게 된다 이런 얘깁니다.

有價證券 보관해 놓고 나가는 市의 태도라는 것이 말이죠 좀 분명히 答辯 좀 해주세요.

○委員長 李秉奎 솔직히 지금 말씀 중에서 솔직히 이해가 안가는 部分이 요번에 契約을 變更했다고 그랬죠?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協約을 變更했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協約을 變更하면서 金石種 委員님 말씀대로 요번에는 現金으로 내놓기로 되어 있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그 事項은 저희들이 變更을 안했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그러면 金委員 말씀하신대로 계속 3次 工事도 끝나고 東西貫通道路를 뚫는 것을 契約을 해줘야만 되게 돼있고 안해주면 그것도 無效네요?

전에 契約대로 한다면 그렇지요? 지금 立場으로써는 그렇네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거기에 대해서 報告를 드리겠습니다. 원래는 그쪽에서 東西貫通도로도 같이 協約을 해가지고 東西貫通道路도 같이 着工을 하도록 그쪽에서는 강력히 주장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東西貫通道路도 사실상 마무리되지 않은 狀態에서 저희들이 延長 얼마를 당신내들이 하시오. 할 수 없는 그러한 立場에 있었기 때문에 저희들이 요것은 저것이 決定되면 協約에 의해서 당신네들이 우선 예치했다고 하는 42億에 대한 것은 우선 着工을 해서 공사를 하고 그 다음에 市에서 財政的 負擔을 한다라고 했지 그쪽에서는 이번에 같이 모아서 해가지고 바로 着工에 들어가야 되겠다, 그 사람들은 工事着工 하면 市에서 어떻게든지 예산을 세워서 넣어줄 것 아니냐 해서 동시에 착공하자고 그랬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알겠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것은 東西貫通道路를 뚫기 위해서 이 사업도 하고 뭐도 했다는 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데 일이라는 것은 하다보면 計劃을 세웠던 것을 안할 수도 있고 變動할 수 도 있고 또 이 사람한테 줄 것을 다른 사람한테 줄 수 있는 문제인데 여건에 따라서 만일 東西貫通道路를 뚫을 필요가 없어서 안뚫는다든지 혹은 여러 가지 與件상 다른데서 공짜로 우리가 할 수 가 있어서 그 業體에게 못주게 되었다든지 이럴 경우는 그것을 어떻게 한다는 條項이 있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그것은 없습니다만 저희들이 當座手票의 性質을 알아봤습니다.

當座手票는 저희들 현재 보관되어 있는 그 이면에다가 날짜를 記載해가지고 사용을 한다고 할적에 일정기간은 거기서 지금 回收가 안되면 저쪽 회사의 不渡問題가 나온다라고 그렇게.

○委員長 李秉奎 그런데 市에서야 변호사까지 알아본 모양인데 나는 그런 재판을 한번 해봤습니다. 契約條件에 의해서 當座手票를 끊었을 때 契約이 移行안되는 경우는 無效입니다. 그러니까…….

宋錫贊 委員 委員長님!

아까 金石種 委員님이 질문하신데 대해서 우선은 답변을 듣고서 말씀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글쎄 그 내용과 關聯이 된거예요?

宋錫贊 委員 아니 金石種 委員님께서 말씀하신데 대해서 答辯을 듣도록 하죠.

○委員長 李秉奎 말씀해 주시죠.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工事를 中止하거나 아주 取消할 의사는 없느냐 이런 말씀을 金委員님께서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 혼자 여기서 取消를 하겠다라고 말씀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사실상 協約事項으로 이루어진 事項을 제가 取消한다라고 報告를 올린다고 해서 取消될 리가 만무하지 않는가 저는 생각해서 사실상 取消라든지 延期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는가 이런 報告를 올립니다.

吳凞重 委員 지금 答辯 그것으로 끝나신 것입니까?

金石種 委員님의 質問에 答辯이 끝난 것입니까? 補充質疑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끝나신 것입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委員長 李秉奎 끝난 것으로 봐야죠.

宋錫贊 委員 25億 8,000萬 원 現金으로…

吳凞重 委員 그것은 지급 기일이 이서가 돼있기 때문에 그 時點에 交換해서 쓸 수 있다는 그런 말씀으로 지금 答辯하신 거죠. 有價證券 부분은.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거기에 날짜의 명시가 지금은 안돼있지요.

吳凞重 委員 이면에 기록이 돼있다고 그러셨잖아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아니죠. 當座手票로 지금 預置가 되어있기 때문에 거기에다 支給기일을 해서 돌린다라고 하면 이것이 現金으로.

吳凞重 委員 죄송합니다. 계속 答辯을 하시죠.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回收가 可能하다라고 제가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現金을 預置해야 되지 않느냐 하는 問題는 저희들이 앞으로 繼續 分析을 해서 앞으로 報告를 드리겠습니다.

金石種 委員 지금 公務執行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적당히 봐주는 식으로 얘기하지 말고 確實한 對答을 하는 것이 옳지요.

金容濬 委員 저는 法에 대해서 잘모르지만 國政監査에서 약속한 것은 어겨도 되고 業者와 協約한 부분은 꼭 移行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答辯좀 해주세요.

吳凞重 委員 기왕에 協約事項에 대해서 질문이 있었으니까 補充質問 좀 하겠습니다.

상당히 수고 많으신데요 아까 서두에 李殷奎委員께서도 質疑가 계셨고 金石種 委員님께서도 지금 計劃되고 있는 2段階, 3段階 事業에 대해서 좀 더 신중히 檢討하고 留保를 시켜 주거나 전면 中斷할 수 없겠느냐하는 質疑를 했을 때 反對給付問題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 이렇게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번 우리가 常任委員會에서 室局長들 業務報告를 받을 때 지금 大宗路 이외에도 仁孝路 工事가 正友開發하고 鷄龍建設하고 協約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報告事項에 보면 仁孝路 地下商街 造成問題는 저쪽에서 공사를 할 수 없다 그래서 무슨 얘기까지 나왔는가 하면 그 工事와 關聯해서 市에 寄託할 16億이라는 돈을 市費로 負擔할 수 밖에 없다. 또 物價上昇率을 勘案해서 130億을 포함해서 150億 가까이 市에서 負擔할 수 밖에 없다라고 이렇게 報告를 들었습니다.

거기에서 지금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仁孝路 工事와 관련해서 大田市와 鷄龍建設하고 協約한 事項은 약간의 狀況變動에 따라서 그것을 백지화 시킬 수도 있고 기왕에 1段階 2段階 工事部分에 대해서는 어떤 反對給付가 있기 때문에 도저히 契約自體를 바꾸는 것은 불가하다라고 答辯을 하셨는데 그 部分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仁孝路 工事에 대한 것은 그때 당시에 工事를 전혀 着工하지 않고 그 工事를 着工한다든지 着工을 하지 않아도 서로의 協約을 違反 했을때 違反事項에 대해서 어떻게 措置를 한다하는 事項이 仁孝路 工事에 대한 것이 없었습니다.

吳凞重 委員 局長님 죄송합니다. 말씀중에 지금 金容濬 委員이 質疑한 內容이 있고 그 다음에 제가 質疑를 했었는데 제가 質疑한 답변부터 말씀을 해주시면 먼저 質疑한 委員들의 핵심이 없어지니까 좀 段階的으로 차근차근 답변을 해주시고 그 다음에 저에 대한 答辯을 해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저희가 그래서 仁孝路 工事는 協約 당시에 서로 協約을 移行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떤…….

吳凞重 委員 局長님. 金容濬 委員이 質疑한 內容은 그 內容이 아닌데요.

그것부터 答辯을 좀 해주시고 제가 계속해서 補充質問이 있기 때문에 앞서 質疑한 事項이 그냥 건너 뛸 것 같아서 付託드리는 것입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金委員님께서 말씀하신 事項이 무슨 內容인가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세요.

吳凞重 委員 國政監査 指摘事項에 대한 市에서의 是正問題하고 그 다음에 有價證券 寄託에 따른 協約事項이 제대로 移行되고 있느냐 없느냐는 그런 內容인 것 같습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앞에서도 報告드렸습니다마는 國會專門委員에게 가서 諮問을 받았더니 國會에 가서 事業者가 證言한 事項은 國會法에 의해서 國會에서 다루지 大田市長으로서는 저희들이 公文促求를 한다든지 國會에서 이렇게 당신이 答辯을 했으니까 내놓으라고 하는 促求公文을 보냈어도 그것이 移行이 되지 않았던 것을 우선 報告를 드립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니까 지금 答辯하신 內容은 이렇게 理解를 해도 되겠습니까?

결국 國會에서 事項도, 변호사한테 물어봐도 專門家한테 물어봐도 法的인 하자는 없다 그래서 그대로 계속 進行이 되어도 괜찮다라고 市에서 생각하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되겠습니까?

말씀하시는 內容을…….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계속 進行해도 괜찮다고 하는 것보다도 저희들도 促求를 다섯 번에 걸쳐서 계속해서 했었습니다.

吳凞重 委員 제가 質問한 內容을 말씀해 주시죠.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仁孝路는 工事를 않고도 서로의 協約事項을 移行을 안 하고서 그대로 取消가 됐느냐 이런 말씀이신데요. 저희가 協約事項을 계속해서 檢討를 해봤습니다마는 그때 서로 施設物에 손을 안댔을 경우에는 反對給付를 어떻게 한다고 하는 그런 內容이 거기에 明示가 안돼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소청상가 까지는 거기에 들어가는 商街의 지하주차장까지도 현재 같이 施設이 돼있습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니까 反對給付에 대해서는 명시가 없었던 것이 아니고 工事가 준공이 되면 16億 이라는 돈을 寄託하도록 돼있었던 것인데 다만 協約以後에 建設部 指示에 의해서 지하주차장을 넣도록 돼 있는데 그 空間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그 協約自體가 백지화된 것 아닙니까?

그래서 16億에 대한 부분을 市費로 充當을 하겠다 이렇게 이야기가 된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당시에 그랬습니다. '物價上昇率 勘案하고 16億 이라는 寄託金은 맡겨 놓은 돈은 아니지만 편의에 따라서 잘못된 協約때문에 市民의 血稅로 負擔이 돼도 되는 것이냐 어떠한 費用이 아무렇게라도 便宜에 따라서 전용이 되어도 되는 것이냐, 하는 質問을 제가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전혀 反對給付가 없던 것이 아니고 16億 이라는 寄託金은 協約이 돼있는 事項인데 지하주차장 問題 때문에 이것이 백지화 되었다는 얘깁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거기서 사실 지하주차장 建設이 문제가 돼 있었습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니까 建設部 指示에 의해서 지하주차장 한 가지를 具備하지 못하는 協約은 市長하고 어떤 企業하고 돼있어도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으로 바뀌어도 되고 1段階 工事는 完工이 됐지만 關聯된 事業이라고 해서 2段階 3段階 事業이 막대한 財源投資를 해서 장래 大田直轄市의 都市開發計劃이나 아니면 交通疏通 문제하고 맞물려 돌아가는 事項인데 市民들의 欲求나 輿論에 관계없이 이것은 밀고 나가야 되겠다라고 말씀하시는 것 아닙니까?

그리고 또 한 가지만 곁들여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지금 局長님이 보시기에는 지금 計劃하고 있는 2段階 工事 東洋百貸店 사거리에서 소청 1番街까지 또 天主敎 聖堂까지의 交通量하고 元洞 사거리에서 三省洞 사거리 까지의 交通량을 比較했을때 어느 쪽이 더 交通量이 많다고 생각을 하시고 또 步道를 通行하는 시민들한테 어느 쪽이 더 危險負擔을 준다고 보십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仁孝路는 지하주차장이 문제가 돼 가지고 地下主車場을 建設할 位置가 없었기 때문에 시공회사측에서 推進을 못한다 하는데에 저희 市에서도 일단은 정식적인 것은 없었습니다만 저희들이 技術檢討를 해 본 결과 그것이 맞는 事項이었습니다.

吳凞重 委員 예, 그 얘기는 들었는데 지금 交通量 關係를 제가 對比해서 여쭤봤는데 局長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交通量 關係는 正確한 數値는 제가 記憶할 수 없습니다만 仁孝路쪽이 더 많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吳凞重 委員 中央路 거리 30m 하고 大田高等學校 앞 道路 35m하고 시각적으로 5m 정도의 差異는 있을 수 있지만 얼핏 봐도 驛前通이 훨씬 많습니다. 그럼 앞서 문제점으로 指摘된 내용 중에서 局長님께서 說明하신 것은 建設·住宅局長의 說明을 듣는 것인지 道路交通局長님의 설명을 듣는 것인지 약간 混亂이 올 정도로 說明해주셨는데 여기 問題點으로 指摘된 事項을 보면 交通疏通의 圓滑을 기하고 市民步行이나 안전을 위해서 地下道를 만들어야 된다 이렇게 설명을 하셨습니다. 그렇다고 보신다면 앞서 대비해서 말씀해주신 내용중에 交通量이 훨씬 더 많은 역전통이나 또 市民步行상의 安全度 문제를 考慮하더라도 굳이 그런 측면에 즉 事業을 한다면 오히려 三省路, 仁孝路 쪽이 먼저 선행이 되어야 될 것으로 보는데 사거리 쪽을 굳이 고 집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三省路, 仁孝路는지금 事業할 사람이 없습니다.

吳凞重 委員 예?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예, 三省路.仁孝路는 事業 施行할 사람이 없습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니까 거기는 工事를 맡고 한번해 보겠다고 勇氣있게 나오는 業者가 없기 때문에 사실은 더 필요한데 꼭 優先順位를 정하자면 大宗路보다 거기부터 해야되는데 이 업자가 없기 때문에 이쪽을 한다라고 제가 이해를 해도 되겠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아니 그 뜻이 아니라 三省路하고 仁孝路하고 애당초에 區間이 다르게 나눠져 있고 지금 저희들이.

吳凞重 委員 아니 지금 말씀 중에 거기는 業者가 없다라고 이렇게 말씀하셨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工事에 따른 난해도 문제점도 있을테고 아니면 工事와 관련해서 事業利益이 전혀 채산성이라든가 展望이 없기 때문에 안할수도 있을 것인데 어쨌거나 거기는 할 사람이 없다라고 이해해도 되겠느냐 말입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현재 三省路하고 仁孝路는 지하주차장 問題와 바로 거기에 기존상가가 있기 때문에 할 수 가 없는 상태입니다.

만일 한다고 하면 驛 廣場內에 전부 지하주차장 해 가지고 거기를 「파킹」場所로 指定을 해서 한다면 몰라도 地下道兼 商街를 하는데 지하주차장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仁孝路하고 三省路는 문제가 됐던 事項입니다.

吳凞重 委員 時間이 없기 때문에 대충 대충 넘어갑니다만 또 質問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業務報告를 통해서 들은 것은 향후 10年 後인 2001年에는 大田市內 현재 10萬 1,000대에 육박하는 차량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향후 10년에는 37萬 대로 豫想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까지 大田直轄市內의 道路率이 增加되는 것은 7%가 增加되는 것으로 報告 받았습니다. 그러면 지금 국장님께서 말씀하시는 道路交通의 疏通問題를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어떤 면에서는 長期的 道路의 循環體系나 交通循環을 위한 長期發展計劃을 세워 이런 問題가 같이 複合的으로 檢討가 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지금보면 거의 大田市내는 포화상태입니다. 물론 主務局長은 아니시지만 그런면에 대해서는 상관관계를 고려하시고 事業을 執行하고 계신 것인지.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2千年代에 가면 37萬 대가 된다고하는 吳委員님의 말씀이 저희들의 추정치 하고 맞습니다. 그리고 道路率이라고 하는 것은 7% 밖에 增加 안된다고 봅니다. 道路率이라고 하면 都市計劃施設이 擴大되어 나가는 面積에 따라서 變動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道路台帳을 別途로 作成을 하고 있고 道路地下 施設物 이라든지 下水道 施設같은 것을 현재 전부 年次別로 用役에 의해서 作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地下埋設物交通量 같은 것까지도 전부 分析을 해서 지난해부터 年次的으로 문제를 分析해가지고 道路交通量 增加에 따르는 대비를 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地下鐵 이라든지 路線이 確定이 되면 轉換交通量 이라든지 誘發交通量이 바꿔지지 않는가 그렇게 分析이 되기 때문에 道路가 改善이 된다든지 할 경우에 交通量의 상태가 반대로 상당히 전환되는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한밭大路라든가 南部循環道路 라든지 이런 데가 開設이 될 경우에 따르는 분석까지도 하도록 推進을 하고 있음을 報告 드립니다.

吳凞重 委員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똑같은 얘기가 反復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大田市의 歷史는 50年이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0年 전만해도 '大田市의 道路망은 全國에서 제일 낫다. 바둑판처럼 잘 쪼개져 가지고 교통이 원활하고 참 쾌적한 都市다.'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30年이 지난 현시점에서 봤을 때는 道路交通體系나 외곽의 循環道路 등 여러 가지를 복합해서 볼 적에 全國 6大 都市 중에서 交通體系는 가장 취약한 都市가 아니냐 제 소견으로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왜 그렇게 됐느냐하면 지난 30年 동안 都市行政이나 交通行政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이 너무나 무책임한 안일한 또 장기적으로 앞을 내다보고 어떤 計劃을 세워서 책임있게 所信있는 行政을 펴나가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향후 10年 後는 더 극심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때 조금전에 大田高等學校 앞에는 地下鐵이 可能하고 地下道路도 可能하다 역전통은 불可能하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局長님 말씀하시는대로 역전통 중심도로변에 地下道路가 소통이 안된다거나 地下鐵이 안들어 왔을 경우 과연 大田市의 道路가 앞으로 이런 問題점에 봉착하게 되는데 地下商街로 造成하는 問題로해서 다시 똑같은 우를 범하는 것은 아니냐 이런 疑問이 제기가 됩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2段階, 3段階 事業을 反對給付 측면에서만 檢討를 하지 말고 다시 더 신중하게 大田市의 長期開發計劃이나 交通問題까지 복합적으로 檢討를 해서 좀더 신중하게 檢討하고 유보를 시키든지 再調整할 의사는 없는지 다시 한 번 여쭤봅니다.

○金容潛 委員 吳委員님이 말씀하신 것과 동일한 얘깁니다. 業者와 市에서 協約한 사항을 보면은 정말 울분이 터질 것 같습니다. 全市民이 울분을 터트리기 이전에 根本的인 것부터 해결한 다음에 뭔가 施行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李秉奎 예, 答辯해 주세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제가 보면 2段階 事業 구간은 짧기 때문에 사실상 시공 도중에 交通問題라든지 다소 불편한 事項이 있다보지만 앞에서 각 委員長님과 委員님들께서 지적해 주신대로 3段階 事業은 사실상 대道路와 선화 4가라든지 대흥 4가의 큰 道路와 연결되는 구간이기 때문에 그 구간에서의 長期計劃이 問題가 되지 2단계 事業은 단기간 288m 구간에서는 앞으로 地下鐵計劃이라든지 이런 長期計劃과는 큰 問題가 없지 않은가 판단을 해서 보고를 올립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니까 局長님 그러면 이 의회에서 어떤 意見을 제시하든지 大田 110萬 시민들의 輿論이 어떻든 간에 이 工事는 그냥 강행이 되어야 된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委員님들께서 말씀하신 事項도 저희가 참고를 해서 앞으로 事業推進하는데…….

宋錫贊 委員 이 事項은 참고로 저희들이 말씀 드리는게 아닙니다. 온 市民들이 反對하고 있고 委員님들 목소리가 한결같이 反對하는 쪽에서 말씀하시는데 主務局長께서 참고로 받아들인다고 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까?

그리고 지금 大田市 전체를 보더라도 동서간의 道路는 지금 형성이 되어 가고 있지만 남북간의 도로망이 아주 형편없습니다.

앞으로 大田發展을 위해서라도 地下鐵이 얼마 안가서 建設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면 地下鐵이 建設되어야 할 곳이 어디입니까?

道廳앞입니까? 이것은 根本的으로 委員님들 말씀하신 대로 취소 내지 앞으로 유보시켜서 더이상 여기에 대해서 거론하지 않게끔 해 주실 수 없습니까?

○委員長 李秉奎 會議進行상 委員長으로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에서 局長님한테 이것을 取消를 할 수 없느냐 進行을 해야되지 않느냐 하는 것은 좀 지나친 말씀이고 우리가 궁금한 얘기를 묻고 이것이 되든 안되든 市民의 代表인 만큼 결정해서 촉구하도록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이 자리에서 答辯을.

宋錫贊 委員 아니죠. 곧 工事가 시작되는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할 問題잖아요.

○委員長 李秉奎 그런데 그것이 결론이 안나오지요. 일개 局長이 이것을 하겠다 안하겠다 이런 얘기는 못하는 것이니까 또 우리가 결정한 것을 市長님이나 局長님들이 檢討해서 市議會에서 결정한대로 따라야 되겠다든지 안 따르겠다고 해도 어떤 테두리 내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이니까 잠시 停會를 해서 意見을 모아서.

金石種 委員 委員長님!

委員長님 發言에 대해서 異議를 제기합니다. 委員들의 討論은 어디까지나 자유스럽게 討論을 하게 해둬야지 委員長님이 委員들의 發言을 꺾는다고 하면 지금 우리가 地下商街 問題는 委員長님도 同感일 것으로 생각을 하고 7名 위원들이 地下商街 2段階 공사착수는 大田市民의 輿論이라든지 우리 委員들이 생각하는 견해로 봐서 전분 마땅치않다 뭔가 연기를 하든가 증지를 하든가 再考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것을 일방적으로 委員長님이 자꾸 중지하려고 하면은 지금 建設局長이 答辯하는 것도 그래요, 우리 委員들의 찬반논의가 되는것도 아니고 모두 똑같은 意思表示를 하고 있는데 여기서 뭔가 檢討가 되어야 되겠는데 만약에 우리 委員들을 무시한다고 하는 것은 좀 어패가 있습니다만 위원들이 아무리 얘기를 해도 市에 協約은 協約대로 아까 金容濬 委員이 國政監査에서 얘기한 것은 위반해도 좋고 業者하고의 協約한 것은 협약을 꼭 지켜야겠다 이런 얘기거든요.

물론 協約을 進行하는 것은 모르겠습니다마는 지금 答辯이 충분히 理由가 있는것도 아니고 25億 8,000萬원이 이미 東西貫通道路하고.

○委員長 李秉奎 지금 그 설명하는것 보다도 會議進行을 얘기하는 것이니까 會議進行에 대해서만 얘기하세요.

제 얘기는 그것입니다. 여기에서 建設局長님에게 우리가 궁금한 것을 묻고 또 결정은 우리가 하지만 그 결정을 이행하고 안하는 것은 市長을 비롯한 집행부에서 할일이고 우리는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것을 묻고 결정만 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局長님한테 이것을 중지할 수 없느냐 어떻게 할 수 없느냐 하는것은 會議進行상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疑問나는 事項만 質問하세요.

宋錫贊 委員 그러면 지금까지 委員님들께서 質問하신데 대해서 局長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答辯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물론 제가 각 委員님들과 委員長님께서 質問하신 사항에 대해서 그때그때 答辯을 올렸습니다만 불충분한 점이 많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여기에서 大田市와 過去에 協約돼가지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항을 主務局長인 제가 "당장 中止를 하겠습니다. 延期를 하겠습니다." 하는 것은 사실상 實務者로서 問題가 있지 않는가라는 答辯을 드립니다.

宋錫贊 委員 그러면 事業計劃을 變更할 용의는 없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시공구간을 變更하라는 말씀입니까?

宋錫贊 委員 아니지요. 당초에는 대종로까지 地下商街를 하기로 했는데 1段階 事業만 하고 2段階, 3段階 事業은 취소하실 용의는 없어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글쎄 취소한다는 것도 제가 당장 여기에서.

宋錫贊 委員 아니 왜 市政을 이끌어 가는데 그렇게 協約에 얽매여서 答辯을 하십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아니 協約이라고 하는 것은 당사자간에 갑과 을이 대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진 事項을 제가 여기에서 당장 저 혼자 취소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宋錫贊 委員 저희 委員님들께서 말씀가시는 것은 돈 몇 10億 그것 갖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大田市 發展을 위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委員長 李秉奎 다른 質問事項이 없고 어떤 것을 결정해 달라고 하는 것은 조금 지나친 면이 있으니까 다른 質問事項이 없으면 잠시 정회를 하고 委員室에서 잠시 意見을 조정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吳凞重 委員 委員長님! 종결이 되는 것이 아니고 잠시 停會하고 다시 계속하자는 말씀이십니까?

○委員長 李秉奎 예, 異議 없습니까?

(「좋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10分間 停會 하겠습니다.

(16時 30分 停會)

(16時 54分 續開)

○委員長 李秉奎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續開를 하겠습니다. 鄭春熙 局長님께 더 質問하실 事項 있습 니까?

李殷奎 委員 장시간 동안 이 質問를 委員님들과 局長님과의 對話가 충분히 이루어 졌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 委員들은 대종로 地下商街 問題는 大田市의 長期的인 發展을 고려해서 市民의 反對輿論이 빈번함으로 着工을 中止하고 재검토 할 것을 촉구결의 한다라는 內容으로써 本 案의 종결을 動議 합니다.

○委員長 李秉奎 李殷奎 委員의 動議案에 대해서 再請있습니까?

(「再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3청 있습니까?

(「예, 三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으면 動議案이 確定(採擇)되었음을 宣布합니다.

吳凞重 委員 委員長님! 本 件하고는 關聯이없는 事項이지만 기왕에 住宅局長님이 나오셨으니까 여쭤볼 말씀이 있는데 質疑해도 좋겠습니까?

○委員長 李秉奎 예, 말씀하세요.

吳凞重 委員 住宅局長님 수고 많으십니다. 本件하고 關聯된 事項은 아니지만 午前에 있었던 常任委 會議時 都市計劃局長으로 부터 住宅局長님의 所管業務라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기왕에 나오셨으니 한 가지만 좀 여쭤 보겠습니다. 지난번 民資驛舍도 中央單位의 計劃하고 우리 市單位의 計劃하고 서로 상충된 부분이 있으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만 역시 둔산 신시가지 開發에 따른 土地開發公社와 관련된 일입니다.

앞서 質問한 내용은 開發利益의 환수問題를 제가 여쭤본 일이 있습니다. 그랬는데 住宅局長님의 所管業務이고 당시 듣기로는 事業이 끝났을때 全體事業과 관련해서 발생된 開發利益의 50%를 西區廳에 수입을 잡도록 돼있다 하는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內容에 대해서 깊은 설명을 부탁드리고요 또 한 가지는 土地開發公社사 역시 政府에서 출현 기관인데 土地開發公社에서 시행하는 事業과 관련해서 都市計劃 차원에서 大田市에서는 어느정도 깊이 관여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전폭적으로 土地開發公社의 計劃과 책임하에 모든 것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것인지에 대해서 여쭤봅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저희 建設局 所管으로써는 대단위 宅地開發 事業을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監督이라기 보다도 業務協助中央建設部와 土地開發公社에서 시행하는 과정에서 建設部長官이 事業施行承認을 하고 인가를 해가지고 土地開發公社가 事業施行을 합니다.

그러나 저희 市 管內에 와서 시공을 한다고 하면 市長으로서의 意見이라든지 앞으로의 개발전망이라든지 이런「마스터 플랜」을 세울 경우에 의견 제시를 하고 이렇게 이렇게 해주십시오 하는 建議를 합니다.

지금 土地開發公社에서는 大德硏究團地 事業을 시행을 하고있고 또 屯山地區開發 事業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大德硏究團地는 産業設置法에 의해서 하는 事業이기 때문에 그것은 하나의 科學硏究團地 이어서 指導監督이라든지 協助하는 事項이 아니고 屯山地區 開發事業에 대해서 263만평을 事業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事業의 主管部署가 원래는 都市計劃局이었다가 7月 20日경에 事業의 業務協助 關係라든가 指導監督이라는 것보다도 建設部가 하는 業務를 都市計劃局에서 했다가 저희국으로 넘어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업무 관계를 제대로 파악을 못해서 거기에 具體的인 報告는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264萬坪 중에서 1段階 事業이 232만평 정도가 현재 추진이 돼있고 文藝公團이라든지 만년교 나가려고 하면 신촌부락해서 38만평이 추가로 되어 있는데 그것이 2段階 事業입니다.

그래서 260만평 중에는 公共機關이라든지 각종 公共施設物 즉 道路라든지 구거(개골창,도랑)라든지 이런 것이 있는데 이중에서 전체 90만평 정도가 宅地開發이 됩니다.

宅地開發이 90만평 정도에서 單獨住宅用地가 있고 아파트용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單獨住宅用地는 거기에서 살던 撤去民에 대한 單獨住宅을 짓도록 되어 있고 아파트용지는 建設部의 2만평 정도의 신시가지를 수용할 수 있는 收容計劃에 의해서 면적이 확정돼 있습니다. 그 다음에 第3政府 綜合廳舍라든지 大田地域에 있는 각기관 또 거기에 近隣生活用地라든지 商業用地 같은 것 해서 土地利用配分計劃을 건설부장관한테 承認을 맡아서 事業을 施行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新聞紙上을 통해서 보셨는지 모르시겠지만 주로 宅地의 供給하는 價格이라든지 이런 것은 다 나왔습니다. 例를 들어서 이 住宅地라든지 거기에서 撤去民들이 라든지 協議宅地에 대한 價格은 거의 나왔는데 지금 둔산신시가지에 들어갈 政府綜合 廳舍의 土地價格하고 그 다음에 商業用地가 반도 안팔렸습니다.

요전번에 公賣를 한 결과 면적이 커서 그랬든지 어쨌든지 간에 46.7% 정도 밖에 안 팔렸습니다. 그러니까 그 사람들이 총 투자대 매각하는 금액하고의 관계에 의해서 자기네들이 환수금을 얼마나 내놓느냐 이것이 대차대조표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밭대로 建設 하는 것이라든지 만년교 확장공사 요청을 한 것이라든지 또 중촌동에서 삼선교 다리 놓는 것이라든지 이런 것을 전부 상계를 해가지고 환수금이 최종적으로.

또 저희가 下水終末處理場 事業費를 400億을 내놓으라고 지금 協約段階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下水終末處理場 事業費를 거기서 400億 정도를 받아내는 것으로 지금 그쪽하고 업무협의가 있기 때문에 앞에서 報告드린 바와같이 땅을 총매각을 해가지고 投資된 것이 얼마다 거기에 환수금을 얼마를 내놓는데 區廳에 환수금을 얼마 그 다음에 市廳에 얼마 建設部에도 환수금을 내놓습니다. 그래서 환수금액의 범위가 아직 불확실한 상태에 土地가 매각이 다 안되고 수입의 결정액이 안된 상태에 있음을 우선 報告를 드립니다.

吳凞重 委員 局長님 그러면 終末處理場에 들어가는 所要豫算 400億을 요청을 했다고 그랬는데 그것도 신시가지 造成비용으로 포함이 되고 나머지 비용으로 정산을 했을 때 利益金에서 50%를 區廳에다 준다고 하시는 말씀입니까

그리고 우리 本廳에서도 얼마를 환수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그러니까 土地開發利益金 환수금이라는 것은 처음에 땅 매입할 때 얼마 들어가고 매각했을 때 얼마 들어가고 총 수입을 결산을 해가지고 이익환수금을 결정을 하는 것이지요.

吳凞重 委員 현실적으로 지금 大田直轄市長이 신시가지 造成計劃에 어느정도 관여할 수 있습니까?

計劃의 變更이나 推進過程에서요?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計劃의 變更이나 추진과정에서는 앞에서 報告를 드렸지만 이것은 하나의 宅地開發의 造成法에 의해서…….

吳凞重 委員 아니 할 수 있습니까? 없습니까?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조그마한 道路같은 것이라든지 이런 것을 바꾸라는 것은 못하지만 전체「바운더리」같은 것을 거의 大田市에서 바꿀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애당초에 84年度에 벌써 屯山地區開發 事業에 대해서 종합「마스터 플랜」에 그때 결정이 됐기 때문에 거기에 범주를 벗어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吳凞重 委員 예, 알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鄭春熙 局長님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하 職員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기왕오셨으니까 質問할 것이 없으면 이것으로 끝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委員長님과 委員님들께서 그 동안 저희 職務에 대해서 채찍질해 주신 事項에 대해서 열심히 檢討를 해서 처리를 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1.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所見聽取의 件(繼續)

(16時 58分)

○委員長 李秉奎 湖南線 鐵道의 件을 上程하기 전에 아까 都市計劃에 대해서 報告 및 質疑應答을 하던 중 緊急動議 때문에 中止를 했었는데 都市計劃 變更에 대한 議案 檢討를 繼續하겠습니다. 都市計劃局長님의 說明을 잘들었으리라고 봅니다.

專門委員께서 설명을 할 차례인데 워낙 상세히 들어서 또 설명을 할 필요는 없지 않습니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좋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專門委員 설명을 생략하고 結論을 맺겠습니다.

제가 아까 委員室에 모여서 조정한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까 설명 중에 유성구 일대에 商街를 애당초 商街로 지정했다가 다팔고 나니까 近隣商業 地域으로 하기 때문에 혼란이 있다해서 宋錫贊 委員께서 '그것은 애당초에 정한대로 우선 해놓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動議를 했습니다.

그래서 委員들 간에 그것은 어떻게 보면 절차상 시에서 그렇게 했을지 모르지만 市民을 속이는 그런 생각이 들기 때문에 그것이 큰 불편이 없으면 그대로 애당초대로 商業地域으로 뒀다가 당사자들을 잘 설득하고 이렇게 한 다음에 다음 기회에 近隣商業 地域으로 하는것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지요?

宋錫贊 委員 그 問題를요 土開公에서 일반상업 地域으로 분양을 했으니까 지금 일반상업 地域을 그대로 놔두자고 하는 것이죠.

○委員長 李秉奎 예, 商業地域으로 그대로 놔뒀다가 꼭 市에서 필요하다면 추후에 기회가 닿는대로 住民에게 잘 설득을 해서 理解가 간 다음에 近隣商業 地域으로 해도 되지않느냐 이런 內容이 아닙니까?

계속해서 商業地域으로 꼭 하라는 법은 없으니까.

徐允官 委員 일단 이것을 보류하자는 얘깁니다.

○委員長 李秉奎 保留해 달라는 내용이고 두 번째는 藝術專門大學을 우선 保留해 달라는 뜻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은 그 전에 학교 짓는다고 여기를 풀어달라 해놓고서는 또 팔아먹고 또 그 다음에 여기에다 또 해달라는 이런 얘기가 있어서 그것은 좀 곤란하지 않느냐 그러니까 이것은 留保해 달라 이 두 가지…….

金容濬 委員 그렇습니다. 서구 내동 산5번지는 藝術專門大學 敷地인데 그 問題는 그 地域 住民들의 輿論이 상당히 분분하기 때문에 이 問題는 좀 고려해 달라는 그런 말씀입니다.

○委員長 李秉奎 保留해 달라는 것 둘을 제외해 놓고서는 그대로 原案대로 통과하는 것을 제의합니다. 再請있습니까?

(「예, 再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三請있습니까?

(「예, 三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두 가지만 고려해 달라는 案으로 해서 宣布합니다.


2. 舊湖南線鐵道廢線에 관한 請願(李圭泰 議員 紹介)

(17時 14分)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2項 舊湖南鐵道閉線에 관한 請願을 上程합니다.

本 請願을 소개한 李圭泰 議員님의 설명이 있겠습니다. 李圭泰 議員께서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圭泰 議員 평소 존경하는 李秉奎 委員長님 그리고 同僚議員 여러분 所管常任委 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노고가 많으신 여러 委員님들께 불편을 드리고 또 신경을 쓰게 해서 本 議員으로서는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면서 舊湖南線 鐵道閉線建議에 관한 請願紹介를 할 內務委員會 所屬 李圭泰 議員입니다. 먼저 紹介의 趣旨說明을 올리겠습니다.

<請願提出 및 紹介>

먼저 本 請願이 議會에 提出된 경위는 91年8月 7日 大田直轄市 중구 중촌동地域 住民 867명의 연서로 舊湖南線 鐵道閉線 要求를 위한 청원이 있어 同 地域의 舊湖南線 閉線 推進委員會委員 代表 5名을 선정 本 議員의 소개로 請願으로 提出된 바 있습니다.

<請願의 要旨>

지역주민이 本 請願書를 提出하는 요지는 현재 大田驛과 西大田驛 구간을 연결하는 單線으로 된 舊湖南線 鐵道를 閉線하여 줄 것을 要求하는 內容으로써 閉線을 主張하는 이유는 현재의 舊湖南線은 대화동 조차장 設置로 인하여 복선으로 된 湖南線이 대화동 조차장에서 분리되어 통과함으로써 그 이용 目的이 없을뿐 아니라 또한 市內 中心地域의 都市發展등의 저해요인이 되고 있음을 사유로 하여 舊湖南線 철도를 閉線하여 줄 것을 要求하고 있습니다.

<舊湖南線 鐵道槪況>

다음 本 請願의 대상이 되고있는 大田驛과 西大田驛 구간을 연결하는 舊湖南線 利用 및 槪況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명 삼각선이라 불리우는 舊湖南線 철길은 별첨 도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동구 홍도동 육교부근에서 京釜線과 갈라져 중구 중촌동과 목동경계 지점에서 湖南線과 合流하는 1.7Km 에 해당하는 구간으로써 당초 湖南線 구간이었으나 대덕구 대화동에 대전조차장이 건설되면서 湖南線이 이곳에서 분기됨으로써 활용도가 거의 없는 상태이며 현재의 利用狀態는 大田驛에서 出發하는 1日 4∼5回 정도 운행되는 비둘기호 通勤列車와 일부 극소수 貨物列車만이 운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같이 湖南線 철도가 그 활용도에 비하여 20年이 지난 지금에도 방치되고 있음으로 인하여 그 동안 해마다 20여 건에 달하는 列車事故가 발생하고 있는가 하면 주변의 無許可 建物 난립으로 인한 都市美觀 저해 周邊地域을 開發制限 및 남북간 교통체계를 차단하는 요인 등 우리 大田市의 都市發展을 저해하는 커다란 구조적인 問題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請願紹介 趣旨 및 背景>

舊湖南線 閉線에 관한 사항은 20여 년 전부터 大田市民의 宿願事業으로 그 동안 많은 시민단체나 各界各層의 輿論에 의해 關係機關이나 鐵道廳에 건의한 바 있으나 이에 대한 긍정적인 대책이 없는 가운데 舊湖南線 鐵道閉線에 관한 문제는 市民과 더불어 各界各層에 여론이 확산되고 있음은 물론 議會 議員의 立場에서도 理解돼 크게 共感하리라 믿습니다. 특히 大田은 앞으로 기대되고 있는 國土의 中核都市로 成長할 중부권 開發據点 都市로써의 機能과 93年에 開催될 世界博覽會의 開催등 2000年代를 향한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都市開發을 위하여 우리 地域의 問題를 議會에서 관심을 갖고 이를 수용함은 물론 숙의를 통한 중지를 모아 대응책을 모색하고자 本 請願을 紹介하게 되었습니다.

本 請願을 審査하는 과정에서 여러 委員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건설적인 意見을 제시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 請願紹介 趣旨說明을 마치겠습니다. 李秉奎 委員長님 그리고 同僚委員 여러분! 끝까지 傾聽해 주셔서 대단히 感謝합니다.

○委員長 李秉奎 수고하셨습니다. 專門위원의 檢討報告 전에 請願者인 李圭泰 議員님께 질문하실 것이 있으십니까?

質問없으시면 專門委員의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李雨錫 專門委員께서는 報告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李雨錫 專門委員 李雨錫입니다. 湖南線 鐵道閉線에 관한 請願입니다.

檢討報告를 드리겠습니다. 本 請願은 1991年 8月 27日 大田直轄市 중구 중촌동 시영아파트 8동 507호에 거주하는 정진남외 866名으로 부터 李圭泰 議員의 紹介로 當委員會에 회부되었습니다.

첫째 請願要旨를 다시말씀 드리면 大田驛과 西大田驛間 舊湖南線 鐵道 1.7Km가 원래는 湖南線이 시작되는 주요 鐵道였으나 지난 1978年 大田直轄市 대덕구 대화동에 대전 조차장이 설치된 후 부터는 조차장에서 湖南線 직통로가 설치되었습니다. 大田驛에서 출발하는 비둘기호 1日 4回 정도와 약간의 貨物列車만이 운행하고 있는 실정으로 湖南線 鐵道運行은 대덕구대화동 조차장 시설을 이용함이 타당하다는 의견이며 大田市內의 都心地域을 통과하는 京釜線, 湖南線, 舊湖南線 鐵道가 삼각형을 이루고 있어 주변의 20여만명의 市民이 公害, 騷音, 振動, 交通障碍, 人名危險등 大田의 都市發展에 저해요인이 있음으로 舊湖南線 鐵道를 閉線하여 달라는 請願의 要旨입니다.

둘째로 檢討意見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1. 本 請願은 110萬 大田直轄市民의 오랜 請願인 동시에 都市發展의 크나큰 沮害의 原因이되는 湖南線 鐵道 閉線을 審議討議하여 市民의 請願을 關係部署에 建議함이 가하다고 思料됩니다.

2. 大田直轄市長이 수차에 걸쳐 鐵道廳長과 交通部 長官에게 建議한 바도 있습니다.

3. 請願書를 主管하는 官署에 (請願法 第7條)提出하도록 되어있어 主管部署인 交通部長官과 鐵道廳長에게 提出하여야 하나 110萬 大田市民의 宿願인 동시에 主要性으로 보아 常任委員會에서 主管部署에 建議함이 가하다고 思料됩니다. 이상 報告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수고하셨습니다.

本 請願에 대한 質疑가 있으시면 委員님들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殷奎 委員 李殷奎 委員입니다.

지금 湖南線 鐵道閉線에 대해 請願이 들어온 것에 대해서는 물론 大田驛과 西大田驛 사이에 삼각지대에 1.7Km가 지금 꼭 閉鎖되어야 한다는 請願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이 問題에 대해서 主務局長께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그 內容 좀 듣고싶습니다.

○交通觀光局長 兪秉夏 交通觀光局長 兪秉夏입니다. 湖南線 鐵道, 특히 舊湖南線 鐵道 이전에 관해서는 그 동안 논란이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중촌동 우회철도 建設과 관련해서 住民들의 建議가 있었고 또 현지에서 농성도 있었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당 市에서는 그 동안 어떻게 처리를 해왔는지 잠깐 報告를 드리겠습니다.

今年 3月 18日 住民들의 要求를 받아서 주민들이 鐵道廳長과 市長에게 3月 18日 陳情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받아가지고 4月20日 鐵道廳에 閉鎖要請 建議를 市에서 공식적으로 요청을 했습니다. 文書番號를 잠깐 보고를 드리면 道路部署에서 建議를 했습니다.

'道路 30510 - 11027' 입니다. 이 文書番號로 鐵道廳에 공식적인 閉鎖 要諦建議를 했습니다.

5月 16日날 文書로 요청할 뿐만 아니라 주민대표 세사람 大田市의 관계관 종합건설본부 황오선 부장입니다. 開發委員會 副會長 김영대씨입니다. 商工會議所 관계관 등 합동으로 鐵道廳을 방문을 해서 擔當課長인 施設課長 박종규씨와 면담을 하고 이것이 관철되도록 해주십사 하는 간곡한 請願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서 바로 鐵道廳에서는 閉鎖가 불可能하다하는 통보를 받았고 5月 22日 鐵道廳에서 住民과 大田市 앞으로, 大田市는 綜合建設 本部長 앞으로 통보가 돼왔습니다.

내용은 湖南線 閉鎖는 불可能하다.

첫째, 列車運行이 하루 22∼30回가 될 뿐아니라, 둘째 장기적으로 증가되는 旅客, 貨物輸送을 감당을 해야 되기 때문에 存置가 돼야 된다

셋째로는 京釜線과 湖南線의 직결수송 체계상계속 존치해야 된다 이렇게 答辯이 나왔습니다.

이것의 文書番號를 잠깐 報告드리면 鐵道廳 建設 '30510 - 389號' 입니다. 6月 18日 제가 鐵道廳을 직접 방문해서 고용평 企劃管理室長님 을 만나뵙고 湖南線 鐵道閉鎖가 가능하도록 추진해 주십사하는 간청을 간곡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結果 고용평 企劃管理室長 답변있기를 이미 文書로도 답변이 됐지만 湖南線은 우리나라 鐵道의 主幹線 鐵道로써 그 閉鎖는 불가능하다 무슨 말씀이냐면 京釜線과 직결되는 그런 鐵道는 이것 하나밖에 없는데 외형상으로는 조차장과 연결이 돼있지만 그것은 직접 경부선에서 釜山에서 木浦 쪽으로 막바로 갈 수 없는 그런 路線이다 하는 얘깁니다.

그래서 불가능하고 또 政府 방침으로써 근래에 輸出 애로 事項이 港灣과 鐵道施設이 이것을 뒤따르지 못하기 때문에 港灣과 鐵道施設은 오히려 旣存施設을 보강을 하면 했지 이것을 閉鎖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그런 답변을 제가 받았습니다. 그래서 報告도 그와 같이 드렸습니다. 그래서 제소견으로는 舊湖南線 鐵道가 어렵지 않느냐 그런 報告를 드립니다.

○委員長 李秉奎 예, 수고하셨습니다.

李殷奎 委員 제가 한말씀 묻겠습니다.

물론 어렵다는 것 저희들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大田市에서는 이 問題에 대해서 어떠한 計劃을 가지고 계시는지 좀 말씀해 주십시오.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지금 市에서 公式的으로 鐵道管署에다가 建議를 하고 여러 관계관들이 鐵道廳에 방문해가지고 建議도 드리고 간곡한 請願을 하고 그랬습니다만 그 뜻에서 분명히 된 것처럼 이것을 閉鎖를 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갖고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절차상 어떻게 추진해야 되느냐하는 그런 問題가 지금 남아있습니다. 남아있는데 근간에도 都市計劃局長하고도 직접 상의도 해보고 그랬습니다만서도 政府의 意思가 폐쇄해야 되겠다고 하는 그런 뜻의 意思決定이 돼야 비로소 都市計劃으로도 반영시킨다 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현재까지 大田市에서 湖南線 이설이라든가 閉鎖에 대해서는 해오신 사업이 있을 텐데, 전혀없습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없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지금 이 湖南線에…….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아직 都市計劃으로 이것을 어떻게 반영시켜야 되겠다하는 그런 얘기는 아직 없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大田市 都市計劃 立案에 한 20年 전부터 그것이 거론되어서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번도 大田市에서는 그 問題에 대해서 檢討해 본 사실이 없습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예, 오늘 아침에도 거론되었고 자주 거론은 되었습니다만 이것을 문서상으로 어떤 路線을 정해가지고 옮겨야 하겠다는 그런 것은 오늘 아침에도 확인을 해보니까 없다고 그럽니다. 이것은 都市計劃局長하고 직접 제가 對話를 다시 나눴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래서 그냥 물어 보니까 어렵다고 해서 지금 현재 아무 추진이라든가 뚜렷한 方法이라든가 이런건 나올 수가 없습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그래서 지금 鐵道當局에서 뭔가 意思決定이 되어야 되는데 그 意思決定이 되지 않고 일방적으로 路線을 그어 넣어 봤자 그 실효가 없지않느냐 하는 그런 생각입니다.

李殷奎 委員 안되는 것을 우리가 할려고 지금하는 것이 아닙니까?

쉽게 된다고 하면 그렇게 어렵게 20年間 끌어오지는 않았을 것으로 저희들이 알고 있습니다.

大田市 基本計劃案에 가장 중요한 이 湖南線이설이라든가 閉鎖에 대해서는 오늘날까지 한 번도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局長님께서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湖南線으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우리 大田市民들이 고충을 겪고 있다는 것을 국장님께서는 알고 계십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예, 알고 있습니다.

李殷奎 委員 그럼 알고 계시면…….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그렇기 때문에 제가 中央에 가서도 建議를 하고 특별하게 당부를 드리고 이렇게까지 해왔습니다.

李殷奎 委員 알고 계시면 우리 市民들의 불편함과 우리 都市發展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그것을 해결해야 될 것인데 오늘날까지 지금 한마디도 거론을 안 하셨다는데 대해서 저는 매우 유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努力을 하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努力하신다고 해서 그냥 여기서 말씀하시는 것과 나와서 말씀하시는 것과 이렇게 다르다고 치면은 저희들은 누구를 믿고 우리 大田 市民은 누구를 믿고 어떻게 생활해야될지 저는 그것이 매우 의심스럽고 제가 조금 설명을 드리면 湖南線 鐵道로 인해서 大田市의 發展에 가장 큰 저해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은 아마 110萬 大田市民 전부가 다 알고있는 사실로 믿고 있습니다. 國家的인 次元에서도 都市活用途에 의해서 湖南線 鐵路가 깔고 앉아 있는 그 부지도 지금 거의 몇 십만평이 지금 잠식되어 있는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도 우리 大田市에서 해야 할 일은 이 問題에 대해서 우리 大田市 基本計劃案에 立案이라도 해서 어느 정도 行政的으로 선이라도 넣어 놓는 그러한 일까지는 최소한도로 해놨어야 될 것으로 저희들은 생각이 됩니다.

그래야 우리 行政이라든가 모든 우리 행정지원으로 인해서 그쪽으로 都市計劃이 설정되고 그것이 오랜 세월이 가야 湖南線이 그 쪽으로 난다는 것이 굳혀지고 그 후에 이 湖南線 閉鎖라든가 이설이 論議돼야 되는 것이 우선적인 문제 아닙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예, 同感입니다.

李殷奎 委員 그런데 어째 大田市에서는 主務局長님께서 그렇게 無責任한 答辯을 지금하고 계십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그 硏究가 간단한 연구가 아닙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얘기를 하기가 심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李殷奎 委員 어려우니까 우리 市議員들하고 여기 實務者들하고 鐵道廳하고 같이 합세해서 어떻게든지 이것을 이설하는 쪽으로 서로 努力을 해야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個人的으로 지금 局長님께도 상의말씀을 드리면은 어려워, 너무 그거 어려워서 힘들다 이런 쪽으로 말씀하신다면 大田市가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한은 이 湖南線 철길은 이설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지 우리가 그 실마리를 좀 잡고 都市計劃案에 立案시키는 그러한 方法을 최대한으로 講究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예, 알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이번 大田市 都市計劃基本案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해서라도 局長님께서 都市計劃局長님과 상의하시고 모든 大田市民을 대표하셔서 이번 計劃案에 꼭 立案시키도록, 湖南線이설이라든가 閉鎖에 대해서 적극 힘써 주셔야 이 地域에 살고 있는 모든 우리 住民들이 좀 건전하고 활동성 있는 또 일일 생활권 내라고 하지마는 철길로 인해서 東西가 갈라지고 나니까 너무나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區域이 거기에 많이 접해있습니다.

그래서 그 住民들의 불편함을 최소한도로 덜어주어야 할 분들이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都市計劃案에 꼭 湖南線 철길 이설에 대한 問題를 짚고 넘어가야 된다고 本 委員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좀 어렵다면 汎市民的인 運動으로 後援會라도 구성해서 이런것을 추진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해서 局長님께서 좀 앞장 서시고 우리 市委員들이 뒤에서 도와주시고 서로 좋은 案이 있으면 이끌어 가면서 꼭 이 湖南線 鐵路 이설에 대한 問題는 해결되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交通觀光局長 兪炳夏 알았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兪局長님 수고하시는데 또 質問事項 없습니까?

다른 質疑가 없습니까?

吳凞重 委員 李圭泰 議員께 여쭤보겠습니다. 110萬 大田市民의 宿願이자 地域民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 수고가 많습니다.

지금 本 常任委員會에 請願書가 들어와 있는데 지금 李 委員께서는 더 깊이 아시리라고 생각이 되어져서 여쭤보는데 이 請願書가 지금우리 大田直轄市議會에만 請願이 들어와 있습니까? 아니면 國會라든가 鐵道廳, 交通部에도 같이 請願이 들어가 있습니까?

그 內容을 좀.

李圭泰 議員 本 議員이 알기로는 말이지요 같이 낸 건 아니고 過去에 냈다가 반려도 받고 그런것도 있고 이번에 國會에 먼저 내고 이번 定期國會에 내고 그리고 저희들 市議會로 낸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吳凞重 委員 國會에도 請願書가 올라갔다는 말이지요.

李圭泰 議員 예, 國會에도 請願이 들어가 있습니다.

吳凞重 委員 예, 알겠습니다.

李圭泰 議員 그리고 제가 부언해서 말씀드리면 여기 資料에는 안들어와 있겠습니다마는 大田直轄市議會 議員 23名 전체가 이안에 적극 動議 한다는 그러한 서명날인도 받아서 中央에 國會에 제출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23名 전체의 動議案이랄까 贊成이랄까 뭐 좀 大田發展에 저해가 된다 이런 걸로 해서 23名이 서명날인 해서 올렸습니다.

吳凞重 委員 그러면 國會 請願書에 市議員들 서명날인도 같이 포함이 됐어요.

李圭泰 議員 아니지요. 國會請願書에 들어간건 아니고 아마 關係部處에 어디 들어간 것 같아요 .

○委員長 李秉奎 다른 質疑 없습니까?

그러면 質疑를 終結하겠습니다. 質疑終結을 선포합니다. 李圭泰 議員이 舊湖南線 鐵道를 閉線해 달라 하는데 대한 再請이 있습니까?

(「再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三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으면 李圭泰 議員이 紹介한 舊湖南線鐵道를 閉線하여 달라는 請願에 대한 件이 가결되었음을 宣布합니다. 市 집행부에서는 또 저희들도 노력하겠습니다만 關係部處에서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할까요?

(「계속해요, 빨리빨리 합시다」하는 委員 있음)


3. 구즉동 송유관「탱크」施設取消에 관한 陳情

(17時 41分)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3項 구즉동 송유관「탱크」施設 設置取消에 관한 陳情을 上程합니다.

吳凞重 委員 委員長님! 그 第3項의 案은 提言者의 요청에 따라서 보류하여 줄 것을 動議합니다.

(「再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三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습니까?

그러면 이 問題는 상대가 政府에서 인정한 特別한 데가 있는 모양이신데 이곳과 절충을 最大限으로 우리가 해주면서 이걸 決定해야 할 問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류할 것을 提案하였는데 여기에 대해서 연기할 것을 宣布합니다.


4. 大田民自驛建立 및 高速電鐵路線에 관한 小委員會構成의 件

(17時 43分)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4項 大田民資驛舍 建立 및 高速電鐵 路線에 관한 小委員會 構成의 件을 上程합니다.

여러분 아시다시피 이 問題는 本會議에서 産業建設委員會에서 小委員會를 설치해서 심도 있게 調査, 決定 報告해 달라는 부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小委員會 構成에 대한 處理를 하겠습니다. 質疑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質疑는 다름이 아니라 우리 産業.建設委員會내에 小委員會를 두라는 얘기인데 우리 그렇게 할 것인지 아니면 우리 産業.設委員會 총 人員이 전부 7名이기 때문에 앞으로 關聯機關의 報告聽取도 있기 때문에 전원이 小委員會가 돼서 하는것이 어떠냐 하는 아까 종합적인 얘기가 나왔는데 이 두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겠습니다. 아까 우리가 懇談會에서 정한 전체가 小委員會가 되는것을 同意합니까?

金容濬 委員 同意합니다.

○委員長 李秉奎 再請있습니까?

(「再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三請입니다」 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異議 없으시면 大田民資驛舍 建立 및 高速電鐵 路線에 대한 小委員會 구성은 産業建設委員會 全員이 小委員會가 되었음을 宣布합니다.

이상으로 議事日程에 上程묀 議案을 모두 처리 하였습니다. 委員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환절기에 委員 여러분의 건강에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라면서 오늘 會議는 이상으로 마치고자 합니다.

異議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없으면 散會를 宣布합니다.

(17時 45分 散會)


○出席委員
李秉奎吳凞重金石種李殷奎
徐允官宋錫贊金容濬
○出席議員
議 員李圭泰
○出席專門委員
專 門 委 員李雨錫
○出席公務員
都市計劃局長金正旭
建設.住宅局長   鄭春熙
交通.觀光局長兪炳夏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