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4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1991.09.14 토요일)

기능메뉴

맨위로 이동


대전광역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第4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産業建設委員會會議錄
第1號

大田直轄市議會事務局


日時 : 1991年 9月 14日 (土) 午前 10時

場所 : 産業建設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第4回 大田直轄市議會(臨時會) 第1次 委員會

1.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

2.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

3. 大田直轄市地城經濟協議會條例案

4.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


審査된 案件

1.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大田直轄市長 提出)

2.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大田直轄市長 提出)

3. 大田直轄市地域經濟協議會條例案(大田直轄市長 提出)

4. 大田直轄市都市計劃 및 再整備計劃報告(大田直轄市長 提出)


(10時 15分 開議)

○委員長 李秉奎 豫定時間 보다 조금 늦었습니다.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4回 大田直轄市議會 臨時會 第1次 産業.建設委員會를 開議하겠습니다.

議事課 職員의 報告가 있겠습니다.

報告하시기 바랍니다.

○議事課職員 林憲文 議事課 林憲文입니다.

報告事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大田直轄市長으로부터 大田直轄市 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과 大田直轄市 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 大田直轄市 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이 提出 되었으며, 李圭泰 議員님이 소개한 舊 湖南線 鐵道폐쇄에 관한 請願이 提出되어 있으며 구즉동 송유관 탱크 施設設置 取消에 대한 陳情이 接受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報告를 드렸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만물이 익어가는 결실의 계절인 가을은 항상 우리에게 새로운 감회를 안겨 주고 있습니다.

지난 몇 번의 委員會를 開議하여 여러 가지 안건을 다루지 못했을 망정 그래도 각 집행부서의 業務報告는 제일 심도있게 聽取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것을 바탕삼아 우리 委員會가 활발히 움직여 풍요롭고 살기좋은 大田市로 건설하는데 우리 委員會가 견인적인 역할을 하도록 委員 여러분의 적극적인 協助를 당부드립니다.


1.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大田直轄市長 提出)

2.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大田直轄市長 提出)

○委員長 李秉奎 그럼 議事日程 第1項 大田直轄市 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과 의사일정 第2項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 등 2件을 일괄 上程합니다.

그럼 먼저 본 건에 관한 關係局長의 提案說明이 있겠습니다.

金萬基 局長님께서는 두 件에 관한 提案說明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존경하는 李秉奎 委員長님 그리고 委員 여러분!

오늘 說明을 드린 大田直轄市 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하여 地域經濟局長이 提案說明을 드리겠습니다.

본 條例改正案은 市職制規則改正으로 지난 91年 7月 13日 建設局長이 建設.住宅局長으로 職制가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本 條例案의 당연직 委員인 建設局長을 建設住宅局長으로 명칭을 바꾸게 되는 사항을 提案하게 된 것입니다.

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는 委員님들께서 잘 아시겠지만 本 條例改正에 대한 소개를 올리면 本 條例는 都·小賣業振興法 第41條 및 同法 시행령 第34條에 의해서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會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都·小賣業振興審議會 運營은 都·小賣業에 대한 계획수립에 대한 사항 대규모 소매점의 개설허가에 대한 영업활동에 대한 勸告 및 措置 命令에 관한 사항, 그리고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법인의 영업활동에 대한 勸告 및 措置命令에 관한 사항, 기타 都·小賣業의 振興과 均衡發展을 위하여 大田直轄市長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本 委員會의 구성은 당연직으로 市의 보사국장, 도시계획국장, 건설국장을 이번 條例에서 建設住宅局長으로 바꾸고 商工會議所事務局長이 당연직 委員으로 되어있습니다.

委囑委員은 流通産業分野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자 중에서 市長이 委囑을 하도록 되어있는 것을 報告드립니다.

다음은 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改正案에 대해서 提案說明을 드리겠습니다.

本 條例改正案은 大田 第3,4工團과 尖端産業團地造成事業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上程하게 된 것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첫째 尖端産業團地造成 事業을 종합건설본부가 지난 91年 5月 1日 발족됨에 따라서 地方工業團地造成審議委員會의 副委員長이 3,4工團에는 公營開發事業團長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한 條例上에 副委員長을 公營開發事業團長 또는 建設本部長으로 조치하는 사항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인해서 本 尖端産業團地의 造成事業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능률을 기하기 위한 것입니다.

둘째로는 현행 條例의 地方工業團地審議會 위원수는 총 10人 이내로 되어있고 시에 실, 국장이 6名 이내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자가 4人 이내로 되어있으나 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대한 사계 전문가의 폭넓은 意見을 수렴하고 심도있게 審議하기 위해서 關係公務員 委員數는 종전대로 6人 이내로 하고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계 전문가는 委員數를 4人 이내에서 7人 이내로 확대코자 條例改正案을 낸 것입니다.

이상 두 案件에 대한 提案說明을 올렸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본 안건에 관한 專門委員의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李雨錫 專門委員께서 報告해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李雨錫 專門委員 李雨錫입니다.

지금 상정된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한 檢討意見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本 改正案은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中 大田直轄市 職制 改編으로 인한 委員會의 당연직 委員중 建設局長의 직명이 建設住宅局長으로 명칭이 변경 되었으므로 改正함이 가하다고 사려됩니다.

두 번째 案件으로는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한 檢討報告를 하겠습니다.

本 改正條例案은 대규모 사업을 신속하고 완벽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사업을 분류 분담케 하고 審議委員會를 보강코자하는 내용입니다.

첫째로 第3·4工團 造成事業은 공영개발사업단장이 담당하고 尖端産業團地 造成事業은 종합건설본부장이 사업을 시행하도록하기 위함이며.

두 번째로 현 副委員長인 公營開發事業團長을 公營開發事業團長 또는 綜合建設本部長으로 하고.

세 번째로 사업을 심도있고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현 委員 10名을 당연직 6名과 委囑 4名 이내를 13名으로 확대 보강합니다.

당연직 6名과 委囑職 7名 이내로 運營코자 하는 것 입니다.

이상 내용과 같이 副委員長 및 委員을 보강하여 사업을 추진하도록 함이 사업시행에 능률적이라고 사려됩니다. 感謝합니다.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本案件에 대한 質疑 가 있으신 委員께서는 質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金石種 委員 두 가지가 다같이 上程됐기 때문에 순서없이 말씀드리겠습니다.

大田直轄市 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案안에 지금 改正比較表를 3페이지를 보면 新舊條文 對比表라고 해선 2項을 보면 말이지요, 당초의 委員會 委員長은 副市長이 되고 副委員長은 公營開發事業團長이 된다, 이렇게 된 것을 改正案은 委員會 委員長은 부시장이 되고 副委員長은 公營開發事業團長 또는 綜合建設本部長이 된다 이렇게 되었는데 누구를 시키든지 둘 중에 시켜야 되겠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좀 說明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金局長님이 설명하겠습니까?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예, 金石種 委員님께서 質疑하신 11條 2項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條例는 委員長이 副市長이 되고 副委員長이 사업 주체의 책임자인 公營開發事業團長이 됐습니다.

이것은 尖端産業團地가 事業이 착수되지 않고 基本計劃이 되지 않을 때는 公營開發事業 차원으로 基本計劃을 經濟局에서「마스터」해가지고 사업주체는 公營開發事業團이 되었습니다.

방금 提案說明에서도 말씀드린 바와같이 금년 5月 1日 綜合建設本部가 신규발족됨에 따라서 시공업무에 대해서 사무분담이 새로이 됐습니다

그래서 尖端産業團地는 137萬평의 대규모 團地이기 때문에 公營開發團의 인력과 시간이 모자라서 綜合建設 本部에서 尖端産業團地 시공을 擔當하는 것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副委員長을 公營開發團長 또는 綜合建設本部長으로 규정을 바꾸어서 尖端産業團地에 대한 運營 審議할때는 綜合建設 本部長이 副委員長이 되고 3工團과 4工團에 대한 추진할 때의 副委員長을 公營開發團長으로 하도록 이렇게 규정을 바꾸는 사항입니다.

널리 이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金容濬 委員 委員會에서 우리 地方議會 의원들이 참여를 할 수 있는 건지 아니면 또 없는 건지를 먼저 묻고 싶습니다.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構成條例를 보시면은 시의 국장급 그러니까 각 관계 실·국장이 참석을 하고 斯界의 專門家가 참석토록 되어있습니다.

현재 斯界 專門家로 관심있는 委員으로 委囑된 분은 참고로 말씀드리면은 상공회의소장인 이종완 會長님 또 1,2工團에 工團協會長을 역임하시고 있는 이준학 會長님 그리고 大田開發委員會가 신규 편성돼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박종윤 委員長님 그리고 大學敎授인 장운 敎授가 돼있습니다.

앞으로 本委員의 委囑問題는 本條例에 의해서 市長님이 委囑을 하도록 돼있기 때문에 운영의 묘를 기해서 委員님들하고 審議해 가지고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金容濬 委員 예, 다시 한 번 質問을 드리겠습니다.

이 問題는 저희 議員들이 봤을 때 地方議會가 구성이 되고 議員들이 참여를 해야 된다고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 條例改正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이것을 받은 지가 불과 얼마안되어 연구 檢討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本委員이 생각하기는 좀 더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되지 않겠느냐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李秉奎 지금 金容濬 委員께서 委員의 構成問題에 있어서 議會 議員도 참여하여야 되지않겠느냐하는 생각을 하는데 檢討할 시간이 없으니 좀 시간을 가지고 하자는 이야기 아닙니까?

金容濬 委員 그렇습니다.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委員長님! 그 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보충설명을 올리는 것이 委員님들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올리겠습니다

副委員長에 대해서는 아까 事業의 주체가 시공이 다르기 때문에 두 분으로 運營을 하고 委員도 지금 委員님께서 걱정하시는 것과 같이 과거에는 斯界 專門家의 숫자가 적습니다. 그러나 민의를 바탕으로 하고 斯界 專門家를 모시기 위해서 委員 숫자를 현재 4人 이내에서 7人 이내로 증대를 시켰습니다. 委員條例가 改正案이 통과되면은 거기에 대한 委囑職 委員에 대해서는 지금 金容濬 委員님께서 말씀하신 거와 같이 市議會 議員님들을 모시는 방안도 있고 또 학계의 專門家를 모시는 방안도 있고 그때 委員長님과 委員님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서 시행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는가 싶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金局長님 말씀은 전에 10名에서 13名으로 늘리니까 委囑을 할 적에는 그 늘은 人員 中에서 議員님도 거기다 포함시킬 수 있지 않느냐 하는데 안 할 수도 있지 않습니까?

金石種 委員 그러니까 지금 그걸 그렇다하면 안되지요.

시킬 수 있다는 얘기가 되어서는 工業團地造成條例 정도도 議員이나, 産業.建設委員이 당연히 한두 명 들어 갈 수 있어야 되는 것이지.

들어 갈 수 도있다, 안들여 보낼 수도 있다는 식으로 얘기가 되면 얘기가 안되는 거예요.

○委員長 李秉奎 그것도 또 産業.建設委員會가 아닌 다른 분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할 수도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해놓으면.

지금 金容濬 委員님 말씀이나 金石種 委員님 말씀은 우리 産業建設委員의 제일 관심이 많은 분들이니까 우리 産業建設委員 중에서 한두 사람을 넣는 그런 내용의 말씀이지요?

金石種 委員 그런 전제로 하고 통과 시킵시다.

宋錫贊 委員 이 문제는 金容濬 委員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좀 硏究檢討 할 수 있는 그러한 기회를 부여하는 뜻에서 다음 회기로 넘겼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내일 다룰 수 도 있는 問題아니겠습니까?

宋錫贊 委員 그렇게 하지 마시고요, 저희들도 자문도 좀 받고 이왕에 條例改正 하는데 있어서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서 檢討 할 수 있는 그러한 기회를 부여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지금 宋錫贊 委員께서는 만일 이 자리에서 局長님이 좀 더 설명을 들어서 그렇게 할 수도 있다고 한다면 우리가 硏究를 안해서 지금 좀 모르는 것 같은데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걸 또 연기를 해야 된다는 겁니까?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여기서 決議가 되면 그건 상관이 없습니까?

宋錫贊 委員 金容濬 委員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오늘 이 자리에서 다루는 것보다도 좀 충분한 시간을 갖고서 論議를 한 다음에.

○委員長 李秉奎 그러니까 무엇 때문에 시간을 연장하느냐 이겁니다.

우리가 들어가기 위한 內容을 알아보기 위한 겁니까 아니면 다른 問題 때문입니까?

宋錫贊 委員 다른 問題보다도 저희들이 개정을 함에 있어서 그래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서 硏究檢討 해야 하는데 지금 資料를 받아 가지고 여기서 決定한다고 하는 것은 잘 못하다가는 졸속처리를 하여 앞으로 또 改正問題가 제기 될 수 있는 것이고 앞으로 모든 條例를 改正함에 있어서 그러한 쪽으로다가 미리 資料를 받아 가지고 충분한 檢討를 한 다음에 저희들이 통과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委員長 李秉奎 이 問題 뿐이 아니라 다른 문제도 좀 생각해 봐야 하겠다 이런 말씀입니까?

金石種 委員 委員長!

○委員長 李秉奎 예, 金石種 委員.

金石種 委員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지금 이게 충분한 檢討時間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이 서류 갖고서는 우리가 檢討해봤자 檢討될 事項은 아니고 제가 생각하기는 지금 金容濬 委員의 말씀은 좀 충분히 檢討할 시간을 안줬다 하는 얘기는 지금 단순하게 改正案이 4名에서 7名 또는 副委員長을 한 명을 더 증원하는 問題만 條例를 갖고 나왔단 말이에요. 그런데 사실 이게 뭐가 미숙하냐 하면 우리 産業.建設分課 委員, 즉 市議員들이 지금 현재 출발하고 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讓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 이것만 딱 나왔다 이런 얘깁니다.

이렇게 하고 보니까 어떤 問題가 생기느냐 하면 이 條例 內容은 도대체 뭔지 우리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改正案만 가지고 해준다, 안 해준다 대답을 해달라 이런 얘기거든요. 이게 조금 잘못됐다 이게 사실 이 改正案은 우리가 지금 현재 市議會가 출발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이 조례안을 제출했을 때는 條例 내용을 전부를 한번 우리한테 미리 配付를 해주고 전체를 檢討하는데 이건 당연히 이번 改正案 올라온 것은 改正해 줘야겠다, 이렇게 판단이 됐어야 되겠는데 우리는 지금 이 條例 내용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이것만 좀 改正해 달라 이런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은 우리 委員들 무시한 거 아니냐 좀 나쁘게 얘기하면 그렇지요.

그런데 이렇게 하지 말고 내가 봐서는 그렇습니다.

이 다음에 반드시 條例改正案이 올라올 때는 전체 條例가 어떻게 생겼는데 이 부분을 고쳐달라고 하는 것이다 하는 것을 미리 내보내주기로 하고 지금 이 條例改正案은 어디까지나 시급을 요할 텐데 우리가 이걸 이 改正案 내용으로 봐서 여기서 뭐 이유가 있을것은 없을 것 같아요.

지금 改正해 달라고 하는 안 자체는 그러니까 이건 이것대로 통과를 해주고 앞으로 會議를 진행하는데 檢討할 資料를 사전에 좀 충분히 檢討할 시간을 주고 자료도 그렇게 내줘야 되겠다 이렇게 전제를 하고 통과를 시킵시다.

이것은 뭐 異議가 없는 것 아닙니까?

○委員長 李秉奎 宋錫贊 委員 말씀하세요.

宋錫贊 委員 이 問題는 저희들이 다음 회기에 다루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왜그러느냐하면 이게 뭐 造成도 있고 分讓도 있는데 造成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부지를 매입하려면 조금 여러 면으로다가 檢討할 필요도 있고 이 條例를 저희들이 좀 본 다음에 그렇게하고서 討論도 좀 하고 그때 가서 決定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徐允官 委員.

徐允官 委員 條例案은 나중에 저희들이 그 資料를 蒐集해서 이 자리를 떠나서 얼마든지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까 우선은 지금 "13人 중에 市의 실·국장 각 6人하고 工業團地造成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7人 이내의 委員을 委囑한다."고 그랬는데 7人 이내 중에 우리 産業建設委員이 당연히 몇 명이 들어가리라는 조항만 여기다 포함을 시켜 통과를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한두 명 정도라도.

徐允官 委員 예.

○委員長 李秉奎 혼자는 조금 곤란하고 徐允官 委員 말씀 잘 들었습니다.

宋錫贊 委員 이 問題는 여기서 決定을 안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왜 그러느냐면 區議會도 있고 그리고 또 그 지역 住民들의 대표성도 앞으로는 저희들이 인정을 해줘야 합니다. 그런 면도 있으니까 저희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檢討를 한 다음에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오늘 이 자리에서 꼭 하셔야 한다고 할 것 같으면 앞으로 회기도 며칠 남았으니까 다음 月曜日날이나 火曜日날 그때 다시 産業建設 委員會를 소집해 가지고 그때 가서 決定을 하시지요.

○委員長 李秉奎 宋錫贊 委員님은 조금 시간을 달라는 말씀을 아까 하셨으니까 李殷奎 委員님 말씀해 보십시오.

李殷奎 委員 李殷奎 委員입니다.

지금 저희들이 이 改正案을 처음 받아갖고 보니까 사실 앞뒤가 전연 맞지않고 그중에서 項 세 개만 뽑아가지고 10名을 13名으로 변경시키는 것과 副委員長을 公營開發事業團長 및 綜合建設本部長에서 선정한다. 그 다음에 4人이 7人으로 委囑된다 이런 세 가지 項인데 本委員이 생각하기에는 아마 이것이 우리 局에서도 시간을 다투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아까 지금 우리 市議員들이 참여를 어떻게 할 것이냐, 이것만은 확실히 짚고 넘어 가면서 이것을 그냥 통과시키는 것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두 분 정도 産業建設委員중에서 참여한다는 것을 못 박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委員님들께서 條例改正에 變更해서 承認해 주는 것은 좋겠다고 생각됩니다. 그와 아울러서 宋錫贊 委員님과 金容濬 委員님께서 條例 新舊條文 對比表만 지금 보시고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희들이 資料를 旣 條例와 과거있던 條例에 대해서 議事局에 전달을 했습니다.

저희들이 미처 委員님들한테 다 資料를 챙겨 드리지 못한점을 죄송하게 생각하고 本 審議會는 宋錫贊 委員님께서 잘 아시겠습니다만 주민들이 참여해서 보상을 받고 이주 대책을 하고 그러는것은 별도의 규정으로 補償對策審議會와 事業推進委員會가 있고 本 工業團地審議委員會는 다른 기능이 아니고 團地造成에 따른 종합적인 계획에 대한 檢討로 本 條例 10條에 기능이 수록 되어있습니다.

두 번째는 團地에 入住할 企業體의 審議, 세 번째는 團地 分讓價格의 審議, 네 번째로 共同利用施設의 使用 및 使用料 徵收에 관한 사항과 기타 市長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모든 사항에 대해서 그러니까 工團 審議會 條例는 주민과의 관계가 아니고 工團을 造成했을 때의 工場 어떠한 업체가 들어올 것이며, 어떻게 基本計劃을 한다는 하나의 基本 具象的인 審議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여러 委員님께서 말씀해 주신 本 條例의 改正案에 대한 충분한 資料를 못 드린 것을 죄송하게 생각하고 통과해 주시면 또 委員님들도 참여하셔서 우리 地域의 工業團地에 더욱 발전 할 수 있도록 고견을 주시는 것이 저도 바르다고 생각하고 委員 위주로 委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주요 내용은 事業團이 금년봄에 새로 생겼기 때문에 그 事業團長이 부위원장에 당연히 들어가야 되지않느냐 전에는 사업단이 없었기 때문에 그것이 빠져있는데 사업단이 별도로 생겼기 때문에 그 事業團長이 副委員長으로 들어가야 되지 않느냐 그거를 좀 넣어달라 그런 뜻같아요, 내용이. 그리고 人員數를 늘렸는데 그것은 우리 議員님들을 할 수 도 있다고 그랬는데 그것만 삽입을 하면 다른 것 뭐 할 게 있습니까?

金石種 委員 삽입이야 할 수 없지요.

徐允官 委員 삽입이 아니라 당연직으로 우리를 넣어 달라는 얘기지요.

○委員長 李秉奎 아니 그걸 고친다는 말입니다, 그런 뜻 아닙니까?

金石種 委員 아니에요. 삽입할 필요는 없어요.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그 事項은 보시면 이 委員會는 당연직과 委囑職이 별도로 있는 게 아니고 委員長과 副委員長만 지정을 하고 그 밑에 2項에 보시면 委員은 市長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로 되어 있습니다.

임명은 실·국장에 대한 사항이고 委囑은 斯界 專門家나 敎授나 또 市議員님들의 참여하시는 것을 委囑을 해서 하는 방향으로 하고 條例를 통과해 주시면 委員님들이 걱정하시는 사항이 다 해결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徐允官 委員 실·국장 중에서 각각 6人 이내의 委員을 임명토록 하셨지 않습니까?

그 뒤에 工業團地造成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7人 이라고 하셨는데 이것을 5人 이내로 하시고 우리 産業建設委員 중에 2人을 그리고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5人 이렇게 넣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입니다.

金石種 委員 그런데 徐委員님 말씀하시는 것도 일리는 있는데 이 條例에다가 사람을 못박는건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條例를 통과 시키면서 우리를 넣어달라는 것은 조금 이상 할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건 우리가 적어도 2名은 7名 중에 넣어줘야 되지 않느냐 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서 통과를 시키면 될 일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들고요,

또 이게 아까도 제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條例는 반드시 앞으로 條例改正이 올 때에는 그 條例 전체를 보내 주시고 거기 條例改正을 분명히 선을 그어 가지고 이것이 필요해서 條例改正案을 요구하는 것이다 해서 좀 우리가 그 條例內容을 檢討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끔 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게끔 그렇게 좀 해주시기를 전제로 하고 이건 통과를 시켜 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렇게 하지 마시고 자꾸 같은 말씀을 반복해서 말씀드리는데 이 條例를 볼 것 같으면 여기에 지금 改正의 件에 대해서 안 올라온데도 저희들이 봤을 적에는 改正을 해야할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없으면 좋고.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좀 條例를 저희들이 檢討해 본 다음에 이 問題를 처리했으면 좋겠습니다.

李殷奎 委員 本委員이 생각하기에는 이 條例規定에서 어떠한 특별한 問題를 이렇게 약화시킨 것이 아니고 오히려 보강시키고 강화시킨 이러한 면이 있기 때문에 條例의 원내용이 우리가 지금 모른다고 하더라도 큰 변동이라든가 우리가 우려할만한 그러한 問題는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本 委員은 原案대로 통과시켜줌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委員長 李秉奎 사실은 이게 갑작스럽게 내놨다고 그러는데 아마 2∼3日전에 다 댁으로 郵送이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읽어봐도 잘 理解가 빠르지 못하고 또 전반적인 것을 모르기 때문에 금방 잊어버리는 이런 것은 있어요.

여러분들이 한 번씩 읽어보기는 읽어봤는데 내용이 아른아른해서 전혀 모르는 걸로 되어 있는데 역시 이제 지금 說明을 들으니까 조금 더 나아졌을테고 지금 金石種 委員님, 李殷奎 委員님이 더 이야기 해봐도 다른 게 없을 것이다 이런 말씀을 하고 또 宋錫贊 委員님하고 金容濬 委員님은 좌우지간 돌다리도 두드려가면서 가야한다는 뜻으로 미뤄서 좀 더 해보자고 그러는데 앞으로 여러 가지를 다뤄야 되니까 이것은 통과시켜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李殷奎 委員님 말씀대로 보강하고 더 늘린 것 뿐인데 거기다 더 어떻게 합니까?

徐允官 委員 그거 人員을 늘렸지만 우리 市議員들이 그때 가서 市長님이 "市議員 2人을 審議委員會에 委員으로 들어오셔서 일을 해주십시오." 하고 말씀을 해주시면 좋은데 例를 들어서 그때 가서 우리 市議員들 중에서 아무도 委囑을 안 해주시면 어떻합니까?

○委員長 李秉奎 徐 委員님 말씀이 맞습니다.

徐允官 委員 우리가 市議員 입장에서 이런 데 참여를 하지 않으면 언제 참여를 하겠느냐 이겁니다.

李殷奎 委員 그러면 金局長님께서 확실한 답변을 한번 해주시고 거기에 참가하게 되는지 확실한 해명 좀 해주세요.

○委員長 李秉奎 徐允官 委員님이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좀 확실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委囑職 7人 이내로 증대한 것은 李殷奎 委員님께서와 같이 과거에 심의하던 내용보다 보다 더 심도있고 충실하기 위해서 많은 委員님들과 斯界 專門家를 招請, 招聘 참여시키는 그런 걸로 條例改正을 낸 것입니다

이 목적을 잘 理解해 주셔서 고맙고 委員님께서 좋은 意見을 개진해 주시고 指導해 주셔야 될 걸로 보아서 증원된 수의 委員님들을 委囑하도록 措置를 하겠습니다.

또 한 例로 보면 公共料金 審議委員會에도 여기계신 金容濬 議員님과 朴世烈 議員님이 지난번에 議長님에게 委囑의뢰를 내서 추천을 받아서 委囑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地域經濟局 所管에 대해서는 위원님들을 전폭 참여하시는 그런 식으로 運營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지금 金容濬 委員님은 "局長 중에서 각각 6人 이내의 委員을 임명하고 産業建設委員 2名을 하고 그리고 전문지식이 있는 이런 분들을 7名 中에서 5人 이내로 한다." 이렇게 바꾸면 어떻겠느냐는 얘기입니다.

金石種 委員 原案대로 합시다, 原案대로.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委員會에서 決定해주시면 따르겠습니다만 아까 金石種 委員님과 같이 경험이 풍부하고 학식과 덕망이 있는자 중에서 조치를 하면 거기에 委員님을 우리가 모시면 되는건가 싶은 생각이 됩니다.

○委員長 李秉奎 그러니까 原案대로 해달라.

○地鑛經濟局長 金萬基 예.

○委員長 李秉奎 原案대로 하는 게 좋다 그걸 삽입하면.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條文構成上 조금 모순이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金容濬 委員 動議 發言 있습니다.

이 문제를 다루자면 한 10分 정도 停會를 한 다음에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委員長 李秉奎 委員님들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10分間 停會를 宣布합니다.

(10時 53分 停會)

(11時 11分 續開)

○委員長 李秉奎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會議를 續開하겠습니다.

아까 잠시 停會를 한 것은 의논이 분분하기 때문에 委員님 간의 충분한 意見交換을 하기 위해서 停會를 했습니다. 아까 宋錫贊 委員께서는 이것을 좀 연기하고 좀 더 심도있게 다뤄야 되겠다는 뜻에서 연기를 요청했고 또 金石種 委員님께서는 原案대로 통과하자 이런 말씀을 하셨고 또 徐允官 委員님께서는 原案대로 통과하되 委員을 産業建設委員 중에서 두 사람을 참여해 주는 방향으로 이렇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희들이 여러 가지로 意見을 交換한 결과 원안대로 통과하고 産業建議委員 중에 두 분을 참석 시키는 방향으로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더 이상 討論이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討論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에는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案에 대하여 討議를 하겠습니다.

委員님들 質問있으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徐允官 委員 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 명단을 보면 맨밑에 중소상인 연쇄점협회 大田支部長했는데요 중소상인 연쇄점은, 예를 들어서 어떠한 업체를 대표하는 것인지 상세하게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과거에는 都·小賣業振興法이 있기 전에는 상설시장 도매시장 기타 일반시장으로 분류가 됐습니다.

그런데 연쇄화 체인이라는 것은 供給과 物量을 연결하기 위해서「슈퍼」 形式의 小賣業을 運營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용어 는 그 相互에 대해서는 각자 영업하시는 분에 따라서 例를 들자면 서울의「뉴코아」 라든지 아니면 우리 관내에 있는「한신코아」가 있고 또 아직 開店은 안 됐습니다만 大田의 나들이「타일랜드」百貨店 같이 用語는 우리가 붙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 委員님들에 대한 事項은 당연직이 아니고 거기에 각 업종별로 대표성을 갖는 분들을 委囑을 한것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委員會에 대해서는 수시 變更할 수도 있습니다.

徐允官 委員 그러면 진짜 「슈퍼」組合의 理事長님 이라든가 이런 분을 뜻하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그렇습니다.

徐允官 委員 그렇다고 보면 審議委員을 15名 이내로 둘 수 있다고 그랬는데 현재는 14人으로 되어있네요. 그렇다고 봤을 때 그 「슈퍼」組合의 理事長님을 여기에 다가 한 분을 참가시켜 주실 수는 없는지.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예, 檢討하겠습니다.

徐允官 委員 예, 感謝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 「슈퍼」組合을 한번 보니까 大田市內의 약 4,000여 점포가 지금현재 「슈퍼」를 運營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막대한 조직망을 가지고 있는 「슈퍼」를 대표하는 그 組合의 理事長님이 이 審議委員會에 빠져있다는 것은 조금 모순이 있지않나 그래서 꼭 「슈퍼」組合의 理事長님을 審議委員會에 참여 시켜주셨으면 感謝하겠습니다.

○地城經濟局長 金萬基 委員님께서 걱정해 주신대로 곧 實務作業을 해서 委員님이 지도해 주신 事項이 反映되도록 措置하겠습니다.

徐允官 委員 感謝합니다.

○委員長 李秉奎 다른 質疑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討論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大田直轄市都.小賣業振興審議委員會運營條例案에 대하여 議決하고자 하는데 異義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委員 있음)

原案대로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다음은 大田直轄市地方工業團地造成 및 分釀에 관한 條例中改正條例案에 대하여 議決하고자 하는데 異議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原案대로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3. 大田直轄市地域經濟協議會條例案(大田直轄市長 提出)

(11時 18分)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3項 大田直轄市地域經濟協議會條例案을 上程합니다.

먼저 關係局長의 提案說明이 있겠습니다.

金萬基 局長님 說明해 주시기 바랍니다.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大田直轄市地域經濟局協議會條例에 대한 提案說明에 앞서서 방금 통과해 주신 工業團地審議會와, 都·小賣業振興條例에 대해서 저희 實務部署에서는 최선을 다하여 地域經濟가 활성화 되도록 여러 委員님들을 모시고 일해 나갈것을 다짐드리면서 大田直轄市地域經濟協議會條例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本 地域經濟協議會條例案은 地方自治時代를 맞아 地域經濟에 관한 주요시책과 현안문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해서 地域經濟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그 設置運營에 관해서 법적근거를 과거에는 없었습니다마는 條例로 근거를 마련함에 있습니다. 그간 우리 市에서는 內務部 지침에 의거 市長을 委員長으로 하고 區廳長 및 각급 유관기관단체장 등 52名으로 구성된 地域經濟協議會를 運營하고 왔었습니다만 지난 7月 20日 大統領令 第13430號 市.道經濟協議會의 規定 第9條에 의거해서 地域經濟協議會構成 및 運營條例規定에 있어 制定하는 條例案입니다.

본격적인 地方自治時代를 맞아서 地域經濟의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자 本 條例案을 상정하게 된 것입니다.

本 條例案 중에서 주요내용으로는 첫째로 案 第2條에서 協議會의 주요기능 市가 수립하는 經濟社會發展計劃, 자치구와 市間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유관단체 간의 협의 조정하는 문제 또 市.道經濟協議會의 提出案件 이 市.道經濟協議會라는 것은 中央에 구성돼서 각 市.道의 副市長 副知事가 委員이고 經濟企劃員 次官이 委員長으로 돼있는 사항입니다.

거기에 附議되는 案件을 審議議決 등 협의기능을 확대 강화하는 사항입니다.

둘째로 案 第3條에서 명기된 바와같이 協議會 構成은 종래에는 기관장급으로 돼있습니다마는 이번에는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 실무급으로 확대 개편해서 상징적인 協議會 기능보다는 실질적인 실무적 協議體로써 運營코자 市의 경제 실,국장 자치구의 副區廳長 저희들 區는 다자치구가 돼 있습니다마는 5個 區廳이, 또 관련주요 地方官署, 公共機關, 經濟團體, 企業體代表者 그리고 地域經濟의 지식과 경험이 많은 者로해서 人員도 종전의 숫자보다 많이 증원을 해서 30人 이내로 構成토록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案 第6條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協議會는 年 2回 開催하며 필요시 臨時會議를 開催하도록 하고 모든 案件은 在籍委員 過半數 出席과 出席委員 3분의 2 이상의 贊成으로 의결토록 이렇게 강화를 시켰습니다.

이는 本 經濟協議會의 내용이 地域經濟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案件을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상 간단하게 提案說明을 드린 바와 같이 여러 委員님께서 심도 있게 審議해 주셔서 本 大田直轄市의 地域經濟에 本 協議會가 크나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審議議決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本 案件에 관한 專門委員의 檢討報告가 있겠습니다.

李雨錫 專門委員께서는 報告해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李雨錫 專門委員 李雨錫입니다.

本 案件에 대한 檢討한 事項을 報告드리겠습니다. 本 條例案은 大統領令 第13430號 市.道經濟協議會 規定 第9條에 근거하여 制定되는 條例案으로써 본격적인 地方自治時代를 맞아 지역경제에 관한 주요 經濟施策과 懸案問題를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地域經濟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地域經濟協議會를 構成 運營하고자 하는 근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案 第2條에 協議會주요 기능을 地域經濟 활성화를 위한 주요시책을 시가 수립하는 經濟社會 發展計劃 자치구와 市간의 經濟協議 또는 地方自治團體와 有關團體간의 協議調整이 필요하거나 市.道經濟協議會에 提出할 案件등의 事項을 審議議決하는 협의체로써 둘째 案 第3條에 協議會 構成 市의 經濟關聯 실·국장 자치구의 副區廳長과 관련 주요 地方官署 公共機關 經濟團體 企業體의 代表者 그리고 地域經濟에 지식과 경험이 많은 자로 하여 30人 이내의 委員으로 구성토록하고, 셋째 第6條에서 協議會 運營은 定期會는 年 2回 開催하며 필요한 경우 臨時會를 開催토록하며 모든 案件은 在籍委員 過半數의 出席과 出席委員 3분의 2 이상 贊成으로 議決토록하여 案件을 신중하게 결정토로 하는 것입니다.

위 내용을 檢討하건대 지방화 시대에 필요한 協議會를 설치함이 가하다고 사료 판단합니다.

이상 報告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예, 수고하셨습니다.

本 條例案에 대해서 質疑가 있으시면 委員님들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거에 관에서만 주도하다가 민간단체를 대폭 이양 확대해서 한다 이런 내용 같은데 質疑 하실게 있으면 말씀하세요.

(「없습니다.」 하는 委員 있음)

없습니까?

네 그전보다 잘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質疑가 없으면 質疑를 종결하겠습니다. 本 案件에 대하여 議決하고자 합니다.

異議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可決되었음을 宣布합니다.

다음 案件을 처리하기 위해서 10分間 停會하겠습니다.

(11時 27分 停會)

(11時 42分 續開)

○委員長 李秉奎 議席을 整頓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成員이 되었으므로 會議를 續開하겠습니다.


4. 大田直轄市都市計劃 및 再整備計劃報告(大田直轄市長 提出)

○委員長 李秉奎 다음은 議事日程 第4項 大田直轄市都市計劃變更決定에 관한 意見聽取의 件을 上程합니다.

金正旭 局長께서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意見聽取에 앞서서 지난 常任委員會때 저희들이 業務報告時에 都市基本計劃에 대해서 報告를 드린 바가 있습니다. 基本計劃에 대해서만 報告를 드렸기 때문에 再整備 計劃에 대해서 더 報告를 드리고 의안에 대한 意見을 청취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서 再整備 計劃에 대해서 일단 報告를 드렸으면 하는데 委員長님 어떠신지요?

○委員長 李秉奎 예, 그렇게 하시지요.

(報告事項은 끝에 실음)

(報告中斷)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설명 중에 우리 金局長님이 말씀하신 것은 委員님들하고 行事가 있습니다.

委員님들과 집행기관이 가능하시다면 土曜日 이지만 午後에도 續開할 수가 있고 두 시 반 이나 세 시 정도 안그러면 月曜日로 넘기자는 우선 委員님 한테 여쭤 보겠습니다.

午後에 土曜日 이지만 좀 수고를 하시겠습니까?

(「月曜日로 넘깁시다」하는 委員 있음)

그러면 중도에서 끝내고 月曜日로 넘기겠습니다.

宋錫贊 委員 그럼 月曜日날 다시 參席하시는 겁니까?

○委員長 李秉奎 그렇지요. 다시 參席을 하셔야지요. 그러시지요?

○都市計劃局長 金正旭 예, 月曜日날 계속 보고드리고 議案에 대해서 저희들이 구체적인 설명을 또 드리겠습니다.

○委員長 李秉奎 今日 散會를 하고 月曜日날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散會를 宣布합니다.

(12時 21分 散會)


○出席委員 (6人)
李秉奎金石種李殷奎徐允官
宋錫贊金容濬
○出席專門委員
專門委員李雨錫
○出席公務員
地域經濟局長 金萬基
都市計劃局長金正旭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