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제213회 제5차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2014.03.26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3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회의록
제5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4년 3월 26일(수) 오후 2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13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5차 위원회

1.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10분 개의)

○위원장 남진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3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기간 중 제5차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그동안 행정·기업·상업·서비스의 기능이 원도심에서 둔산권 신도심으로 이전되었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투자사업 추진이 시민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을 뿐 아니라 원도심 공동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어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전략을 모색하고자 지난 2012년 9월 18일 제203회 임시회 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1년 6개월 동안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나 그동안 추진된 사업들이 시민들에게 흡족하게 만족을 드리지 못한 점 많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동료위원님 여러분, 비록 원도심 활성화 추진을 위한 성과가 미흡하지만 그동안 특위 활동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수립 시 관 주도 사업에서 벗어나 시민과 함께 하는 민관 협치로 전환하는 계기를 만드는 데 일조를 하였던 것은 큰 성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시민의 눈으로, 시민의 마음으로’라는 의회의 슬로건에 맞게 시민의 중심에서 열심히 활동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장기간에 걸친 특위 활동을 마감하면서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활동하신 사항을 본회의에 보고하기 위하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오니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13분)

○위원장 남진근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박종선 부위원장님으로부터 당위원회 활동결과를 청취하겠습니다.

박종선 부위원장님께서는 자리에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선 위원 박종선 위원입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56조의 규정에 따라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에서 그동안 활동한 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당특별위원회는 그동안 행정·상업 등 많은 기능이 원도심에서 신도심으로 이전되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각종 투자사업이 대체적으로 부진하여 원도심 공동화 현상이 장기화됨에 따라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2012년 9월 18일 제203회 임시회 시 구성되어 1년 6개월 동안 활동하였습니다.

그동안 주요활동 사항을 말씀드리면 지역과 계층을 떠나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도모하기 위하여 세 차례에 걸쳐 집행기관 업무보고를 받아 그에 대한 문제점 등을 도출하여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과제를 마련할 수 있도록 견제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자치구 공모사업에 대하여는 현장방문을 통해 관련 사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타당성이 있는지 현장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역경제 침체,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지역에 활력을 찾고자 전문가·시민 등을 초청하여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고, 특위 활동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정책 자문을 받아 원도심 활성화 정책에 대하여 정책 분석 및 대안을 제시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간 바쁘신 의정활동과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원도심 활성화를 위하여 특별위원회 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격려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이미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당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본 위원이 보고드린 원안대로 채택하여 주시기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남진근 박종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박종선 부위원장께서 설명하여 주신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질의나 좋은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태진 위원님.

오태진 위원 오태진 위원입니다.

저희들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가 1년 6개월 동안 했습니다.

그동안 활동을 하면서 현장방문도 했고 집행기관의 업무보고도 받았습니다만 이것이 단초가 돼서 우리 대전시에 원도심 활성화가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중물의 역할을 기대하고, 저희들은 이것으로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가 마무리 됩니다만 제7대 의회에서도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가 결성이 돼서 그야말로 대전의 원도심이 부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남진근 오태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고보고서 채택의 건은 박종선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하신 원안대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회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8분 산회)


○출석위원
남진근박종선권중순오태진
김창규
○청가위원
이영옥한영희김동건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화섭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