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제240회 제1차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2018.12.14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0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12월 14일 (금) 오후 2시

장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240회 대전광역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위원회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 보고사항(수석전문위원 박노훈)

1. 위원장 선임의 건 및 위원장(구본환) 인사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및 부위원장(홍종원) 인사


· 보고사항(수석전문위원 박노훈)

(14시 11분)

○수석전문위원 박노훈 수석전문위원 박노훈입니다.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경과와 회의진행 방법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제240회 대전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와 제9조에 따라 원자력안전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원자력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등 시민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셨습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는 같은 조례 제8조와 제11조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위원님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61조에 따른 의사정족수와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어 개회가 가능하며,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에 따라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님 중 연장자께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되어 있으므로 연장이신 우애자 위원님께서 위원장석으로 오셔서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주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2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우애자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0회 대전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제1차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우리 시 발전을 위해 정례회 기간 동안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심사 등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하시느라 노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지역현안 등 의정활동에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제24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구성된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임시위원장을 맡게 된 우애자 위원입니다.

본 위원은 원자력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함께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회의는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를 책임지고 운영해나갈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가게 되겠습니다.

먼저, 위원장 선임과 관련된 규정을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제1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으로 선임할 위원을 구두로 추천하고, 추천된 위원이 1명일 때에는 이의유무를 물어 결정하고 2명 이상일 때에는 표결하여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이 제안드린 방식대로 진행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및 위원장(구본환) 인사

(14시 15분)

○위원장직무대행 우애자 의사일정 제1항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원 위원 저는 유성구 4선거구의 구본환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우애자 방금 홍종원 위원님께서 구본환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홍종원 위원님께서 추천하신 구본환 위원님을 우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구본환 위원님이 우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리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되었으므로 지금부터 회의진행은 구본환 위원장께서 진행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구본환 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아울러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우애자, 구본환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구본환 존경하는 우애자 위원님 회의진행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먼저, 선배·동료위원님이 많이 계신데 본 위원을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책임감 또한 막중하게 느낍니다.

2020년 6월 30일까지 운영되는 우리 특별위원회가 150만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 차원에서 원자력 안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안전대책을 촉구하며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생산적이고 모범적인 특별위원회가 되도록 다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본 위원장도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경청하고 우리 위원회가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및 부위원장(홍종원) 인사

(14시 18분)

○위원장 구본환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부위원장과 관련된 규정을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은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는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며 위원님들의 의사전달과 우리 특별위원회 운영사항을 위원장과 협의하는 등 많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도 위원장 선임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선임도 위원장 선임과 동일한 방법으로 선임하겠습니다.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태권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태권 위원 민태권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홍종원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구본환 방금 민태권 위원님께서 홍종원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민태권 위원님께서 추천하신 홍종원 위원님을 우리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홍종원 위원님이 우리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홍종원 위원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말씀해 주십시오.

홍종원 위원 홍종원 위원입니다.

먼저,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본 위원에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위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본환 위원장님과 여기 계신 위원님들을 잘 보필해서 우리 특별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구본환 홍종원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것으로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마치고 우리 위원회 의석배정과 관련하여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회 의석배정에 대한 명문규정은 없으나 부위원장석은 위원장과의 사회교대와 위원회의 운영 협의 등을 위하여 위원장석에서 보아 오른쪽 앞열에 배정하고 다른 위원님들은 선거구 순으로 배정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도 이런 방식으로 의석을 배정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위원장이 제안한 대로 의석을 배정토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안건처리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40회 대전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폐회중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2차 회의는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산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1분 산회)


○출석위원(6명)
구본환홍종원민태권손희역
김찬술우애자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박노훈
전문위원유호문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
위원장 구본환(더불어민주당)
부위원장 홍종원(더불어민주당)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의석배치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