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제238회 제2차 본회의(2018.07.10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대전광역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2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7월 10일 (화)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1.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2.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박혜련) 정견발표

· 교육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정기현) 정견발표

·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박혜련),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이종호),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이광복), 교육위원회 위원장(정기현) 인사

· 의사보고(의사담당관 한경희)

2.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3. 휴회의 건


(10시 04분 개의)

○의장 김종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회의 시작에 앞서 오늘 방청석에는 의회를 사랑하는 모임 회원 여러분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우리 시의회에 대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은 4개 상임위원장 선출과 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할 예정입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10시 05분)

○의장 김종천 의사일정 제1항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에 따라 상임위원 중 상임위원장 후보자로 등록하신 의원님 중에서 의장 선거 관련 규정에 따라 본회의에서 무기명투표로 선거하게 되며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됩니다.

그러면 제8대 의회 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에 후보자로 등록하신 의원님을 상임위 직제순에 따라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자치위원장 후보에 박혜련 의원님, 복지환경위원장 후보에 이종호 의원님, 산업건설위원장 후보에 이광복 의원님, 교육위원장 후보에 정기현 의원님 등 모두 네 분이 등록하셨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시간단축과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4개 상임위원회별로 각각 1장씩 모두 4장의 투표용지를 일괄 교부받아 각 상임위원회별 투표용지에 기재된 위원장 후보자 중 선출하고자 하는 한 분의 후보자 기표란에만 기표하시면 됩니다.

1차 투표 결과 당선자가 없는 상임위원회 위원장의 2차 투표는 4개 상임위원회의 개표가 모두 끝난 다음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4개 상임위원회별 후보자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발표가 있겠습니다.

정견발표는 행정자치위원회는 박혜련 의원님이, 교육위원회는 정기현 의원님이 신청하여 모두 두 분의 의원님께서 정견발표를 하시겠습니다.

정견발표는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에 따라 10분 이내의 발표시간을 지켜주시고 10분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마이크가 차단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소견 외에 다른 의원을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발언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표순서는 상임위원회 직제순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


·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박혜련) 정견발표

(10시 07분)

○의장 김종천 그러면 먼저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등록하신 박혜련 의원님의 정견발표가 있겠습니다.

박혜련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련 의원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서구 제1선거구 박혜련 의원입니다.

먼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150만 대전시민의 대변자로 다양한 분야에서 학식과 경험을 갖춘 훌륭하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됨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선배·동료의원님들의 격려와 지지 속에서 우리 대전이 더 행복한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헌신하고자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출마하고자 합니다.

저는 의원 상호간의 화합과 소통의 메신저 역할은 물론 지역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항상 변함없는 열정으로 지역의 현안 문제와 민원을 해결하여 시민들로부터 부드럽지만 꼼꼼한 맏며느리 의원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고 참으로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저를 이 자리에 서게 해주신 지역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저는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전반기 행정자치위원장 후보로서 소박한 각오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자치위원회는 대전광역시의 핵심 위원회로서 시정의 총괄 기획과 조정, 내부살림과 함께 대시민 소통 창구의 역할 그리고 품격 있는 문화·관광·체육 산업을 책임지는 실무부서와 아울러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부서 등 시정의 모든 분야가 중요하겠지만, 특히 행정자치위원회의 소관 업무가 시정의 근간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께서 부족한 저에게 행정자치위원장의 소임을 맡겨 주신다면 지난 4년간의 의원의 경험을 살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의 지혜를 모아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업무가 시정발전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감시·견제는 물론 발전적 정책대안 제시로 생산적인 위원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의회를 바라보는 시민과 언론의 시선이 1당 독재 그리고 시장과의 같은 정당으로 감시·견제 기능상실 우려가 큰 것이 사실입니다만 행정기관의 거수기로 전락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의원님들께서 책임감을 갖고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균형과 조화로써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로 시정발전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새롭게 시작된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가 여러 의원님들의 뜻과 마음을 모아 서로 격려하고 건전한 대안 제시로 창조적인 의회상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부족하지만 저 박혜련은 겸손한 자세로 솔선하는 의원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의원님들 지지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박혜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 교육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정기현) 정견발표

(10시 13분)

○의장 김종천 다음은 교육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발표가 있겠습니다.

정기현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의원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유성 제3선거구 정기현 의원입니다.

저는 제8대 대전시의회 전반기 교육위원장 후보로서 저의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제 딸아이가 중학교 진학하던 2005년부터 6년간 학교운영위원 활동을 하면서 교육에 관심을 가졌고 2008년 학부모단체를 결성하며 본격적인 교육운동을 시작하여 4년 전 29년간 근무하던 직장을 뒤로 하고 의정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4년 전이나 지금이나 선거공보물에 교육혁신을 제1우선과제로 제시하여 시민들로부터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대전시는 일반회계, 특별회계 포함 약 5조 원의 예산으로 2실 10국을 운용합니다.

그러나 대전시교육청은 2조 원 예산으로 2국을 운용하고 있어 시청을 돋보기로 봐야 볼 수 있다면 교육청은 현미경으로 들여다봐야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지난해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또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예고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20년 후엔 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가 예견됩니다.

우리의 생각과 미래를 새롭게 바라봐야 할 때입니다.

그러한 때에 우리 대전교육은 어떠합니까?

전국 14개 시·도에서 혁신교육으로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고 있는 데 비해 여전히 경쟁교육으로 줄 세우고 있지는 않습니까?

경쟁교육의 상징인 동·서 교육격차를 내세우며 여전히 지역 간의 우열을 가리려고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우리는 마치 컴퓨터시대를 앞두고 주산교육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정보화시대에 부기교육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가 한국교육을 보며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한국학생들은 사라질 직업을 위해 하루 15시간 공부한다."

대전교육 이래도 괜찮겠습니까?

의원님 여러분!

지난 7대 의회 때 대전시교육청은 시대에 역행하는 국제중고등학교 설립을 둘러싸고 3년간 허송세월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 과정에 특정학교 동문들은 아직도 갈등이 치유되지 않고 있고 행정력 낭비는 돈으로 따질 수 없을 정도입니다.

8대 의회에서도 이 같은 교육행정이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시청의 업무와 교육청의 업무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시청은 그 대상이 대부분 성인인데 비해 교육분야는 그 대상이 유초중등 학생들입니다.

그들은 직접 자신들의 입장을 표현할 수가 없어서 교육의 양과 질, 방향의 잘잘못을 가늠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이들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동료의원분들과 현미경을 가지고 함께 공부하는 교육위원회가 되도록 하겠으며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혁신 개혁에 적극 부응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위해 또 교육소외자들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도록 의회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정기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두 분의 정견발표를 들었습니다.

다음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47조에 따라 상임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을 제외하고 감표위원 두 분을 추첨하겠습니다.

(감표위원 추첨)

감표위원 추첨결과 구본환 의원님과 우애자 의원님이 감표위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좌석정돈)

이어서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담당관의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은 투표방법을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한경희 의사담당관 한경희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동시에 투표해서 선출하게 됩니다.

투표방법은 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제가 호명해 드린 순서에 따라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와 위원회별 투표용지 각 1장씩 4장을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 비치되어 있는 기표용구로 투표용지에 등재된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후보자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표를 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투입하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투표방법 설명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께서는 의장석을 비울 수가 없으므로 명패와 투표용지를 직원이 전해드리면 의장석에서 직접 투표하신 다음 직원으로 하여금 명패와 투표용지를 각각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시는 두 분 의원님께서는 맨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결과 무효투표 판단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에 따라 「공직선거법」 제179조를 준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차 투표 결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는 위원회는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확인)

확인하신 바와 같이 명패함과 투표함은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0시 22분 투표개시)

먼저, 남진근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이종호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칠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원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명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중순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련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복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인식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대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태권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영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찬술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계순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승호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직원은 의장님께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이신 구본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천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많음)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0시 40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지금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22매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투표수도 상임위원장별로 각각 22매로 명패수와 같으므로 이상이 없습니다.

투표결과를 집계하겠습니다.

집계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계산)

투표결과 집계가 완료되었습니다.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자치위원장 개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박혜련 의원 20표, 무효 1표, 기권 1표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박혜련 의원님이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복지환경위원장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이종호 의원 18표, 무효 1표, 기권 3표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이종호 의원님이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장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이광복 의원 22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이광복 의원님이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교육위원장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정기현 의원 21표, 무효표 1표, 기권 0표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정기현 의원님이 교육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감표위원이신 구본환 의원님과 우애자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의석정돈)


·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박혜련),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이종호),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이광복), 교육위원회 위원장(정기현) 인사

(10시 51분)

○의장 김종천 그러면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의원님들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먼저,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신 박혜련 의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련 의원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고맙고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행정자치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에 다시 한번 맡겨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선배·동료의원님들의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기관을 잘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에 절대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내는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행정자치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되어서 대전시정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박혜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신 이종호 의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호 의원 동구 제2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이종호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훌륭하신 의원님들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제8대 의회 전반기 복지환경위원장으로 당선시켜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고개숙여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여러 의원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존중하고 집행기관의 행정에 대해 시민의 대표로서 철저한 견제와 감시로, 때로는 의회 차원에서 협력할 일이 있으면 같이 힘을 보태어 서로 상생하는 최고의 상임위원회로 이끌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의회의 발전과 시민이 골고루 행복한 복지와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이종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신 이광복 의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복 의원 존경하는 김종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서구 제2선거구 출신 이광복 의원입니다.

본 의원을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심에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한 표 한 표의 그 따뜻한 마음을 가슴속에 담으면서 저희 위원회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민과 함께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장중심의 위원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협력과 견제 속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장 김종천 이광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신 정기현 의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의원 교육위원장에 당선된 정기현 의원입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저를 교육위원장으로 당선시켜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표심 가운데 하나가 교육감 선거일 겁니다.

이번에 두 분의 교육감 후보가 출마했지만 격차는 6% 격차입니다.

그러나 3%가 움직여서 결국 6%가 났기 때문에 3%의 시민들이 격차를 나타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표심을 조금만 분석해보면 현재 교육을 받고 있는 학부모 그리고 곧 교육을 받을 학부모들의 표심은 더 큰 변화 혁신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분석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시민들의 교육에 대한 변화 의지를 우리 의회 차원에서 교육청에 변화를 추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 혼자 많은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만 우리 교육위원회 그리고 우리 동료의원 여러분 모든 분들의 그런 변화 의지를 담아서 교육청에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교육계, 우리 시민들과 많은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의정활동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며 공부하는 교육위원회가 되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많은 의원님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정기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쳤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에 따라 부위원장 한 분씩을 선출하고 오늘 2시 30분까지 본회의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과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준비를 위해 정회코자 합니다.

오후 3시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8분 회의중지)

(15시 03분 계속개의)

○의장 김종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사보고(의사담당관 한경희)

(15시 04분)

○의장 김종천 먼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한경희 의사담당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한경희 의사담당관 한경희입니다.

정회 중 접수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홍종원 의원님, 복지환경위원회는 손희역 의원님, 산업건설위원회는 김찬술 의원님, 교육위원회는 우애자 의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천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2.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5시 05분)

○의장 김종천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은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에 따라 운영위원회는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오늘 각 상임위원회에서 선출된 부위원장 네 분을 포함하여 아홉 분의 의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박혜련 의원님, 홍종원 의원님, 이종호 의원님, 손희역 의원님, 이광복 의원님, 김찬술 의원님, 정기현 의원님, 우애자 의원님, 남진근 의원님 이상 아홉 분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의장이 추천한 대로 아홉 분이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운영위원장 선거 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장 선거는 7월 12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운영위원회 위원 중 운영위원장 후보자로 등록하실 의원님께서는 7월 10일 오늘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처 의사담당관실에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휴회의 건

(15시 06분)

○의장 김종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7월 11일 전체 의원 수시연찬회 개최 관계로 7월 11일 1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7분 산회)


○출석의원(22명)
김종천윤용대문성원남진근
이종호윤종명조성칠홍종원
권중순박혜련이광복김인식
김소연민태권오광영정기현
구본환손희역김찬술채계순
우승호우애자
○출석공무원(의회사무처)
의회사무처장김우연
의사담당관한경희
○상임위원장 명단
행정자치위원장 박혜련(더불어민주당)
복지환경위원장 이종호(더불어민주당)
산업건설위원장 이광복(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장 정기현(더불어민주당)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박혜련(더불어민주당)
홍종원(더불어민주당)
이종호(더불어민주당)
손희역(더불어민주당)
이광복(더불어민주당)
김찬술(더불어민주당)
정기현(더불어민주당)
우애자(자유한국당)
남진근(더불어민주당)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