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대전광역시의회

제238회 제1차 본회의(2018.07.06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대전광역시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시 : 2018년 7월 6일 (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1. 의장 선거의 건

2. 부의장 선거의 건

3.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 보고사항(의회사무처장 김우연)

1. 의장 선거의 건

· 의장 후보자(김종천) 정견발표

· 의장(김종천) 인사

2. 부의장 선거의 건

· 부의장 후보자(윤용대) 정견발표

· 부의장(윤용대, 문성원) 인사

3.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회의록 서명의원(남진근, 이종호) 선임의 건

5.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휴회의 건


(10시 01분)

○의사담당관 한경희 의사담당관 한경희입니다.

잠시 후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최초로 집회되는 제23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됩니다.

오늘 개의되는 제1차 본회의는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원 구성을 위한 회의로서 의식행사는 생략하고 곧바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처장으로부터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의회사무처장 김우연)

(10시 02분)

○의회사무처장 김우연 의회사무처장 김우연입니다.

제8대 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238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3일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열아홉 분의 지역선거구 의원과 세 분의 비례대표 의원이 당선되어 모두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 및 제3항에 따라 의회사무처장이 소집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63조와 제64조에 따라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며, 본회의장 의석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에 의거 지역선거구 및 비례대표 순으로 임시 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이번 임시회의 주요의사일정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 처리할 주요안건은 오전에 의장·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며 오후 3시에 속개하여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등 4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10일 10시에 개의하여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와 운영위원회의 위원을 선임하고, 7월 11일에는 전체 의원연찬회를 개최합니다.

또한 7월 12일 10시에는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와 집행기관 업무보고, 추경 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과 위원 선임의 건을 처리하고, 7월 13일부터 12일간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열어 업무보고 청취와 일반안건 및 추경 예산안을 심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4차 본회의는 7월 25일 10시에 개의하여 일반안건과 추경 예산안 등을 의결한 후 폐회할 예정입니다.

이상 집회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오늘 회의 안건인 의장·부의장 선거를 위해 출석의원 중 최다선이신 김인식 의원님의 사회로 진행하겠습니다.

김인식 의원님,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주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05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오늘 회의 시작에 앞서서 방청석에는 대전봉산초등학교 학부모님과 대전예지중·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그리고 의회를 사랑하는 모임 회원 여러분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우리 시의회에 대한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방청석에 계신 여러분께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7조에 따라서 방청석에서는 박수를 친다거나 소란을 피우는 등 회의진행에 방해가 되는 그런 행위를 할 수가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용한 가운데 방청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서구 제3선거구 김인식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전폭적인 지지로 당선되셔서 오늘의 영광스러운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출범 이후 첫 번째로 소집된 제238회 임시회에서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주재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의 역할은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의 전반기를 이끌어 가실 의장님을 선출하는 것으로 의사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의장 선거의 건

(10시 08분)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후보자 등록을 한 의원님 중에서 의장 한 분을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됩니다.

그러면 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제8대 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김종천 의원 한 분이며, 정견발표를 신청하셨습니다.

정견발표는 10분 이내로 시간을 지켜주시고 10분이 경과되면 마이크가 자동으로 차단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소견 외에 다른 의원을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발언은 자제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의장 후보자(김종천) 정견발표

(10시 09분)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그러면 김종천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천 의원 존경하는 15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직에 입후보한 서구 제5선거구 김종천 의원입니다.

먼저,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의원에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선배·동료의원님들과 앞으로 4년간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난 민주당 의총에서 스물한 분의 의원께서 저를 8대 전반기 의장으로 만장일치 합의 추대해 주시고 새로운 시작점에서 원만한 출발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심에 더없는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한 분 계신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님과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치를 약속드립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대전경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염원하는 150만 대전시민의 고귀한 선택이 있었습니다.

그 선택과 기대에 부응하여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함께 더 행복한 대전, 더 성숙한 대전시의회로 거듭나기를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다짐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본 의원은 시의원 재선을 거치면서 오랜 기간 의정활동과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를 시민의 무한한 사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의회로 만들어내겠다는 의지와 소신을 말씀드립니다.

의회 의원 모두가 단합된 모습으로 의회 본연의 모습인 집행기관의 감시와 견제에 충실하고 나아가 대전의 현안과 미래 발전을 적극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로 거듭남으로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지방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한 알의 밀알이 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의장직을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정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의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의회 의장이 아닌 지역의 생활민원 현장을 직접 찾아가 시민의 고충과 불편한 점이 무엇인지 귀를 열고 의견을 수렴하여 시책에 반영하는 시민과 함께 하는 의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노동계와 상공계 등 각계각층을 두루 만나 민의를 수렴하고 집행기관과도 산재된 지역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합리적인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회를 민주당이 압승한 가운데 민주당 싹쓸이, 견제와 균형 없는 독주 등 시민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전시민의 고귀한 선택에 누가 되지 않도록 자만하지 않겠습니다.

집행기관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기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통해 시정의 구체적인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책형성과 심사과정에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묻는 정책간담회, 토론회 등을 활발히 개최하고 시민의 의견이 정책형성 과정에 충분히 녹아 들어가도록 의견수렴 과정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셋째, 의회의 기능 강화를 통해 품격 있는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의원입법보좌관제, 의회사무처 인사권과 재정권 독립 등 아직도 법적으로 미비하거나 개선되지 않은 사안에 대하여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를 통해 관철되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지방의회의 위상과 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주요정책 결정이나 의회 운영 등 모든 일에 있어서도 민주적 절차를 중시하고 의원 상호 간 소통과 화합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현재 대전은 여러 가지 풀어야 할 갈등과 문제점이 있는 동시에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와 여건이 복합적으로 산재되어 있습니다.

사통팔달 국토의 중심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집중에 따른 각종 국책사업의 제외, 원도심과 신도심 간 양극화 문제, 고용불안과 청년실업 등과 함께 대내적으로 도시철도 2호선 조기건설과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각종 현안사업에 있어 대립과 반목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문재인정부의 국정과제인 4차 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원도심 재생을 위한 성장 동력 등은 대전 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의회도 감시와 견제의 본연의 기능에서 더 한걸음 나아가서 협력과 조화의 선순환을 이루는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여러모로 부족합니다만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고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소통하고 지혜를 모아 신뢰받는 의회, 원칙과 기본이 바로 선 의회,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수면의 평화로움을 위해 발밑에서 쉴 새 없이 움직여야만 하는 고단한 오리의 몸짓을 제가 나서서 실천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시민이 편안한 가운데 생업에 종사하고 우리 시 발전을 통해 행복한 대전의 문을 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여러분의 지지와 선택을 호소하면서 의원님 모두의 의정활동에 건승과 큰 영광이 있기를 기원하며 저의 소견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김종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선거에 앞서 오늘 의장단 선거의 투·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하기 위해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47조에 따라 의장직무대행과 의장 및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을 제외하고 감표위원 두 분을 추첨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추첨)

감표위원 추첨 결과 조성칠 의원님과 이종호 의원님이 감표위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좌석정돈)

이어서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담당관의 설명을 들은 후에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은 투표방법을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한경희 의사담당관 한경희입니다.

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순서는 의석 앞줄 우측에 앉아계신 의원님부터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제가 호명해 드리는 순서에 따라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 비치되어 있는 기표용구로 투표용지에 등재된 의장 후보에 대하여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표를 마치신 후에는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투입하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께서는 의장석을 비울 수 없으므로 명패와 투표용지를 직원이 전해드리면 의장석에서 직접 투표하신 다음 직원으로 하여금 명패와 투표용지를 각각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시는 두 분 의원님께서는 맨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결과 무효투표 판단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에 따라 「공직선거법」 제179조를 준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투표방법 안내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확인)

확인하신 바와 같이 명패함과 투표함은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0시 20분 투표개시)

먼저, 남진근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윤종명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홍종원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권중순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박혜련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태권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찬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계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승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직원은 의장석에 계신 김인식 의원님께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이신 조성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 안 하신 분도 계신 것 같아요.

대답이 크지 않네요.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많음)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0시 32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지금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22매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22매로 명패수와 같으므로 이상이 없습니다.

투표결과를 집계하겠습니다.

집계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계산)

투표결과 집계가 완료되었습니다.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김종천 의원 21표, 무효 1표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김종천 의원님이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두 분 의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표위원 의석정돈)


· 의장(김종천) 인사

(10시 38분)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종천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천 의원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제8대 대전광역시의회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오늘 의장에 선출되어 저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낮은 자세로 시민을 섬기는 의정 구현에 앞장서겠으며 나아가 대전 발전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우리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변화를 바라는 시민의 뜻을 바로 헤아려야 할 것입니다.

행복한 대전 발전을 이루라는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봉사하는 의회를 만드는 데에 우리 모두가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앞의 정견발표에서 말씀드렸듯이 대전의 산적한 많은 현안과제를 바로 직시하고 감시와 견제의 본연의 기능에서 더 나아가서 협력과 조화의 선순환을 이루는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진실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고 시정과 교육행정을 꼼꼼히 살펴 시민들이 공감하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어르신, 여성, 경제적 취약계층 등 사회적 약자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대안을 마련하는 등 시민을 바로 섬기는 봉사하는 의회로 이끌어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동료의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김인식 김종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이것으로써 저의 임무는 끝났습니다.

회의 진행에 협조해 주신 존경하는 우리 의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의장과 사회교대 및 부의장 선거 준비를 위하여 약 20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0분 회의중지)

(11시 01분 계속개의)

○의장 김종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의장 선거를 위하여 회의진행을 해주신 우리 시의회 최다선 김인식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부의장 선거의 건

(11시 02분)

○의장 김종천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부의장 한 분을 먼저 선출한 후에 나머지 후보 중에서 또 한 분의 부의장을 선출하며 선거 방법은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투표에 앞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에 따라 제8대 의회 전반기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을 등록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문성원 의원님, 윤용대 의원님 이상 두 분이며, 윤용대 의원님이 정견발표를 신청하셨습니다.

정견발표는 10분 이내로 시간을 지켜주시고, 10분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마이크가 차단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소견 외에 다른 의원을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발언은 자제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부의장 후보자(윤용대) 정견발표

(11시 03분)

○의장 김종천 그러면 윤용대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대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고 사랑하는 150만 대전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대전 서구 제4선거구 윤용대 의원입니다.

본 의원과 함께 지난번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저는 지난 대선부터 6·13 지방선거에 이르기까지 국민 여러분의 변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소망을 보았습니다.

비상식적인 사회를 상식적인 사회로 바꾸기 위해 직접 촛불을 들고 갈등과 대립의 시대를 평화와 화합의 시대로, 나라다운 나라를 원하는 국민 여러분과 대전시민 여러분의, 한 분 한 분의 간절한 소망을 확인했습니다.

대한민국 전국에 이제껏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대에 대한 변화의 바람이 휘몰아쳤고 우리 대전에서도 시민 여러분께서 과분하신 지지를 보여주셨습니다.

이번 대전시민이 보여주신 큰 사랑과 기대에 보답하기 위하여 대전시민에게 행복하고 미소 가득한 삶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또한 변화의 중심에서 더욱 열심히 뛰고자 이번 부의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약속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협치와 소통을 통해 시민을 위해 함께 뛰는 의회, 일 잘하는 의회상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협치와 소통을 통한 견제와 균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일방적인 독선이 아닌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의회와 집행기관 간에 건강한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여 시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대변하는 지방자치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들과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다수의 권익만이 아닌 소수의 권익도 존중되며 보장되는 정치과정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어내는 참 민주주의를 의회 내에서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둘째는 시민들의 사랑받는 시의회를, 의원 윤리강령을 실천하여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회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대전시민의 강력한 지지로 당선된 우리 의회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다면 의회의 존재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부터 특권과 권한을 내려놓고 투명한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에게 지탄받지 않고 시민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민의를 잘 반영하여 존경과 신뢰받는 깨끗한 의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는 지방분권의 강화 및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숙원과제인 정책보조관제 도입과 인사권 독립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전국 시·도의회와 논의의 장을 실질적인 법 제·개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의원님들이 열심히 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의정환경을 만들기 위해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조력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김종천 의장님을 보필하면서 동료의원님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여 모든 것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바탕으로 지혜롭고 강력한 추진력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대전광역시의회 부의장으로서 더욱더 낮은 자세로 역할과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께 많은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부의장의 출마의 소견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윤용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투표에 앞서 의장 선거에서 감표위원으로 활동하신 조성칠 의원님, 이종호 의원님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좌석정돈)

그러면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은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한경희 의사담당관 한경희입니다.

부의장 선거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투표로 부의장 한 분을 먼저 선출한 후 나머지 후보 중에서 또 한 분의 부의장을 선출하며, 선거방법은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의원님 의석에 배부해 드린 설명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투표용지 기표란에는 반드시 한 분만 기표해 주셔야 됩니다.

만일 두 분의 기표란에 기표를 하게 되면 무효 처리됨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 무효투표 판단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5항에 따라 「공직선거법」 제179조를 준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확인)

확인하신 바와 같이 명패함과 투표함은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1시 11분 투표개시)

먼저, 남진근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윤종명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중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련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인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태권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찬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계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승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직원은 의장님께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이신 조성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천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 21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지금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22매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투표수도 22매로 명패수와 같으므로 이상 없습니다.

투표결과를 집계하겠습니다.

집계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계산)

투표결과 집계가 완료되었습니다.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윤용대 의원 17표, 문성원 의원 4표, 무효 1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윤용대 의원님이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당선되신 부의장의 당선인사는 또 한 분의 부의장을 선출한 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부의장 한 분을 더 선출하는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조금 전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윤용대 의원님을 제외하고 선출하고자 하는 후보자의 기표란에 기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은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한경희 의사담당관 한경희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또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위한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첫 번째 부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참고로 조금 전에 당선되신 윤용대 의원님의 기표란에는 “당선”이라는 고무인이 날인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명패함과 투표함을 확인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확인)

확인하신 바와 같이 명패함과 투표함은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1시 29분 투표개시)

먼저, 남진근 의원님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명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종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권중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련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인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태권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광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기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희역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찬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계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승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애자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직원은 의장님께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해드리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표위원이신 조성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종천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 38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지금 명패수를 계산한 결과 22매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를 계산한 결과 투표수도 22매로 명패수와 같으므로 이상이 없습니다.

투표결과를 집계하겠습니다.

집계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표 계산)

투표결과 집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재적의원 22명 중 22명이 출석하여 총 투표수 22매 중 문성원 21표, 무효 1표, 그러므로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문성원 의원님이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공정한 선거 진행을 위해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조성칠 의원님과 이종호 의원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표위원 의석정돈)


· 부의장(윤용대, 문성원) 인사

(11시 43분)

○의장 김종천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 의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먼저, 윤용대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용대 의원 저를 부의장으로 선택해 주신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제가 소견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착실하게 2년 동안 약속을 잘 지키겠다는 말씀드리고요, 앞으로 김종천 의장님을 잘 보필하고 협치와 소통과 만남으로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어나가 대전시민이 공감하는 의정활동 그리고 부의장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천 윤용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성원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성원 의원 김종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대전시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종천 문성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윤용대 부의장님과 문성원 부의장님께 축하의 말씀드립니다.


3.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46분)

○의장 김종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238회 대전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38회 임시회 회기는 원 구성을 위한 선거와 집행기관 업무보고 청취, 제1회 추경 예산안 심사 등을 위하여 오늘부터 7월 25일까지 20일간의 회기로 운영할 것을 제의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남진근, 이종호) 선임의 건

(11시 46분)

○의장 김종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51조에 따라 회의록에는 의장과 의회에서 선출된 두 명 이상의 의원 그리고 의회사무처장이 서명하게 되어 있으며 선출된 의원은 한 회기 동안만 서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의록 서명의원은 두 분씩으로 하고 지역선거구, 비례대표 의원 순으로 하되 매 회기 때마다 본회의에서 의결하여 선임하는 것으로 제의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이번 제238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동구 제1·2선거구 의원이신 남진근 의원님과 이종호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준비를 위하여 정회코자 합니다.

오후 3시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8분 회의중지)

(15시 37분 계속개의)

○의장 김종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5.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김종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을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으며,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5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상임위원 추천은 의원님이 제출하신 희망서와 전문성 등을 최대한 존중하여 배정하였으나 위원회별로 의원 정수 안배를 위하여 부득이 다른 위원회로 추천하게 된 의원님이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임위원회별 위원 호명은 지역선거구, 비례대표 순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남진근 의원님, 조성칠 의원님, 홍종원 의원님, 박혜련 의원님, 민태권 의원님 이상 다섯 분입니다.

다음은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이종호 의원님, 윤종명 의원님, 구본환 의원님, 손희역 의원님, 채계순 의원님 이상 다섯 분입니다.

다음은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권중순 의원님, 이광복 의원님, 윤용대 의원님, 오광영 의원님, 김찬술 의원님, 우승호 의원님 이상 여섯 분입니다.

끝으로 교육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김인식 의원님, 김소연 의원님, 정기현 의원님, 문성원 의원님, 우애자 의원님 이상 다섯 분입니다.

이상으로 4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였습니다.

그러면 4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한 바와 같이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행정자치위원회·복지환경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교육위원회 위원은 본 의장이 추천한 대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장을 제외한 4개의 상임위원장 선거는 7월 10일 화요일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해당 상임위원회의 위원장 후보자로 등록하실 의원께서는 오늘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처 의사담당관실에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6. 휴회의 건

(15시 40분)

○의장 김종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개원식 및 상임위원장 선거 준비 등을 위하여 내일부터 7월 9일까지 3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제23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1분 산회)


○출석의원(22명)
남진근이종호윤종명조성칠
홍종원권중순박혜련이광복
김인식윤용대김종천김소연
민태권오광영정기현구본환
손희역김찬술문성원채계순
우승호우애자
○출석공무원(의회사무처)
의회사무처장김우연
의사담당관한경희
○의장 및 부의장 당선자 명단
의장 김종천(더불어민주당)
부의장 윤용대(더불어민주당)
부의장 문성원(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 선임
· 행정자치위원회
남진근(더불어민주당)
조성칠(더불어민주당)
홍종원(더불어민주당)
박혜련(더불어민주당)
민태권(더불어민주당)
· 복지환경위원회
이종호(더불어민주당)
윤종명(더불어민주당)
구본환(더불어민주당)
손희역(더불어민주당)
채계순(더불어민주당)
· 산업건설위원회
권중순(더불어민주당)
이광복(더불어민주당)
윤용대(더불어민주당)
오광영(더불어민주당)
김찬술(더불어민주당)
우승호(더불어민주당)
· 교육위원회
김인식(더불어민주당)
김소연(더불어민주당)
정기현(더불어민주당)
문성원(더불어민주당)
우애자(자유한국당)

○본회의장 임시 의석배치도(제8대 의회 전반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