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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의회

제183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09.07.03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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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3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 2009년 7월 3일(금) 오전 10시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제183회 대전광역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위원회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4.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5.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기금결산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 보고사항(전문위원 안문환)

1. 위원장 선임의 건 및 위원장(곽영교) 인사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및 부위원장(김인식) 인사

3.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4.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5.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기금결산 승인의 건


(10시 53분)

· 보고사항(전문위원 안문환)

○專門委員 安文煥 전문위원 안문환입니다.

금일 회의진행과 관련하여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제183회 대전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7조 및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와 교육청의 예산결산을 심사하기 위해 일곱 분의 위원님께서 당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셨습니다.

당특별위원회는 동 조례 제8조제1항 및 제1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위원님은 「대전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의한 의사 및 의결정족수에 달하고 있어 속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전광역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 중 연장위원께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연장위원이신 양승근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에 나오셔서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0시 54분 개의)

○委員長職務代行 梁承根 임시위원장을 맡은 양승근 위원입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3회 대전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제5대 의회가 개원한 지도 어느덧 3년이 지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이제 제4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본 위원은 앞으로 1년 동안 당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오늘 당특별위원회에서는 앞으로 1년 동안 당특별위원회 운영을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및 위원장(곽영교) 인사

(10시 56분)

○委員長職務代行 梁承根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위원장 선출에 앞서 선출방식에 대하여 제의코자 합니다.

위원장 선출은 구두호천에 의거 1인일 경우 이의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거수로 다수결에 의하여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앞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선출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 추천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을 추천하실 위원께서는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壽範 委員 제가 하겠습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梁承根 박수범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壽範 委員 평소 풍부한 사회경험과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당특별위원회를 원만히 이끌어 가실 수 있는 곽영교 위원님을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委員長職務代行 梁承根 방금 박수범 위원께서 곽영교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학원 위원님의 재청이 있었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곽영교 위원을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곽영교 위원이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되었으므로 본 위원의 임무를 마치고자 합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곽영교 위원은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아울러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委員長 郭泳敎 양승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본 위원을 당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아울러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당특별위원회는 시와 교육청의 재정 운용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재정 운용에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야만 되겠습니다.

따라서 집행기관의 예산안 및 결산심사 시 심도있는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장도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수렴하고 당특별위원회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간단히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및 부위원장(김인식) 인사

(11시 00분)

○委員長 郭泳敎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며 위원님들의 의사전달과 당특별위원회 운영에 대하여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부위원장 선출도 위원장 선출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선출과 동일한 방법으로 선출하기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여러 위원님들 중에서 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원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金學元 委員 당특별위원회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해오고 계신 김인식 위원님을 당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委員長 郭泳敎 방금 김학원 위원님께서 김인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신형 위원님의 재청이 있었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이 없으므로 김인식 위원님을 당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인식 위원이 당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방금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인식 위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그 자리에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仁植 委員 김인식 위원입니다.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신데도 본 위원에게 당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의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잘 보필하여 당특별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郭泳敎 김인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당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을 마치고 다음 회의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회의중지)

(11시 15분 계속개의)

○委員長 郭泳敎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홍갑 행정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특히 그동안 상임위원회별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당특별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결산심사는 제4기 예결특위가 구성되어 처음으로 실시하는 심사인 만큼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특별위원회에서는 오늘부터 7월 4일까지 4일 동안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2008년도 세입·세출 결산 및 기금결산 그리고 예비지출 승인의 건과 2009년도 제2회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동료위원님들께서도 그동안의 의정활동 경험과 준비하신 자료 등을 활용하셔서 세입확보나 예산 집행상 문제점 등을 미리 파악하고 사업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향후 예산편성과 집행 등 재정 운용에 있어 효율성을 높여 갈 수 있도록 심도있는 심사를 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의 관계공무원께서도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시는 사항에 대하여 간단명료하고 성실하게 답변하여 효율적인 심사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심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심사방법에 대하여 제의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심사를 위해 일괄해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청취하고 일괄 질의 답변을 통해 심사한 후 안건별로 각각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위원님들께서 동의해 주셨으므로 방금 말씀드린 대로 의사일정에 따라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오늘은 운영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사항을 심사하고 7월 6일에는 교육사회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사항을 심사한 후 의견조정을 거쳐 의결하고 7월 7일과 7월 8일에는 교육청 소관 사항을 심사의결토록 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4.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5.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기금결산 승인의 건

○委員長 郭泳敎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5항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기금결산 승인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김홍갑 행정부시장님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行政副市長 金洪甲 행정부시장 김홍갑입니다.

존경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곽영교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무더운 날씨에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일정 중에도 시정 발전을 위한 많은 고견과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제출한 2008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시가 집행한 재정 운용 내역을 위원님께 보고드린 후 심의 승인을 받고자 하는 사항으로 예산의 집행은 예산을 승인해 주신 위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또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운용이 되어야 함에도 지난번 결산검사와 상임위원회의 심의 시 일부 내용이 지적이 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에 심의해 주실 2008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의 결산승인안 중 세입결산 규모는 2조 8,648억 원으로써 전년도 2조 7,497억 원보다 4.2%인 1,151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세출예산 규모는 2조 3,848억 원으로써 전년도 2조 2,726억 원보다 4.9%인 1,122억 원이 증가된 규모가 되겠습니다.

예비비는 제64주년 광복절 및 건국 60년 기념 전야음악제 개최에 따른 행사운영비로 2억 5,150만 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결산서를 참고하셔서 심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결산검사에서 도출된 내용과 결산 승인과정에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예산 집행 시 적극 반영하여 보다 발전된 예산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郭泳敎 행정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정하윤 자치행정국장 일괄해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自治行政局長 鄭夏允 자치행정국장입니다.

존경하는 곽영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정발전에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과 기금결산 보고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세입·세출 결산안, 채권·채무결산, 공유재산 및 물품증감 현재액, 재무보고서, 예비비지출 승인안, 기금결산 보고서 순이 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세입·세출 결산안은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분하고 상·하수도 및 지역개발기금 특별회계는 「지방공기업법」제35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별도의 결산서로 작성되었습니다.

「지방재정법」제53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9조의 규정에 의거 작성한 복식부기 회계의 재무보고서를 첨부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2008회계연도부터 사업예산제도의 시행에 따른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결산작성 통합기준의 개정으로 결산서식 및 작성내용이 전년도에 비해 대부분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입니다.

세입·세출 결산안의 주요내역을 보고드리면 200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의 예산현액은 2007년도 2조 7,496억 원보다 4.1%가 증가한 2조 8,615억 원입니다.

실제수납액은 2007년도 2조 7,497억 원보다 4.2% 증가한 2조 8,648억 원이며, 지출액은 2007년도 2조 2,726억 원보다 4.9% 증가한 2조 3,848억 원입니다.

차인잔액은 2007년도 4,771억 원보다 0.6%가 증가한 4,799억 원으로 차인잔액 내역은 명시이월 1,628억 원, 사고이월 287억 원, 계속비이월 164억 원,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14억 원, 순세계잉여금 2,706억 원입니다.

다음은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 중 일반회계 결산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예산현액은 2007년도 1조 7,521억 원보다 15.1%가 증가한 2조 171억 원이며 실제수납액은 2007년도 1조 7,564억 원보다 15.3%가 증가한 2조 244억 원으로 실제수납액 내역은 지방세 수입 9,495억 원, 세외수입 2,862억 원, 지방교부세 3,257억 원, 국고보조금 3,958억 원, 지방채 및 예치금 회수 672억 원입니다.

지출액은 2007년도 1조 6,312억 원보다 10.5%가 증가한 1조 8,017억 원으로 지출액의 분야별 집행내역은 일반 공공행정 2,836억 원, 공공질서 및 안전 178억 원, 교육 1,968억 원, 문화 및 관광 1,085억 원, 환경보호 486억 원, 사회복지 4,364억 원, 보건 302억 원, 농림해양수산 245억 원, 산업·중소기업 849억 원, 수송 및 교통 2,968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 840억 원, 과학기술 48억 원, 기타 1,848억 원입니다.

지출액의 성질별 집행내역을 보고드리면 인건비 1,454억 원, 물건비 544억 원, 이전경비 8,931억 원, 자본지출 3,688억 원, 융자 및 출자 226억 원, 보전재원 335억 원, 내부거래 2,784억 원, 예비비 및 기타 55억 원입니다.

차인잔액은 2007회계연도 1,251억 원보다 78%가 증가한 2,227억 원으로 차인잔액 내역은 명시이월 1,441억 원, 사고이월 233억 원,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14억 원, 순세계잉여금 539억 원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안 내역입니다.

공기업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현액은 2007년도 9,975억 원보다 15.3%가 감소된 8,444억 원입니다.

실제수납액은 2007년도 9,933억 원보다 15.4%가 감소된 8,404억 원이며, 지출액은 2007년도 6,414억 원보다 9.1%가 감소된 5,831억 원입니다.

차인잔액은 2007년도 3,519억 원보다 26.9%가 감소된 2,573억 원으로 차인잔액 내역은 명시이월 187억 원, 사고이월 54억 원, 계속비이월 164억 원,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200만 원, 순세계잉여금 2,168억 원입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 등 3개 공기업특별회계의 결산안 내용입니다.

예산현액은 2007년도 3,920억 원보다 13.3%가 감소된 3,397억 원이고, 실제수납액은 2007년도 3,857억 원보다 13.2%가 감소한 3,348억 원이며, 지출액은 2007년도 2,741억 원보다 2.5%가 감소된 2,673억 원입니다.

차인잔액은 2007년도 1,116억 원보다 39.6%가 감소한 674억 원으로 차인잔액 내역은 명시이월 109억 원, 사고이월 10억 원, 계속비이월 164억 원, 순세계 잉여금 391억 원입니다.

다음은 주택사업 등 10개 기타특별회계 결산안으로 예산현액은 2007년도 6,055억 원보다 16.6%가 감소한 5,047억 원이고 실제 수납액은 2007년도 6,076억 원보다 16.8%가 감소한 5,056억 원이며, 지출액은 2007년도 3,673억 원보다 14%가 감소된 3,158억 원입니다.

차인잔액은 2007년도 2,403억 원보다 21%가 감소한 1,898억 원으로 차인잔액 내역은 명시이월 77억 원, 사고이월 44억 원,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200만 원, 순세계잉여금 1,777억 원입니다.

다음은 채권·채무 결산안입니다.

2007년도말 채권현재액은 2,789억 원이었으나 2008년에 912억 원이 발생하였고 199억 원이 소멸하여 2008년도 말 현재액은 3,502억 원이며 지방자치단체 결산작성 통합기준의 변경으로 보증금 채권 중 전세권이 설정된 관사 및 사무소 등의 전세보증금을 공유재산의 용익물권으로 이전 작성하였습니다.

채무결산은 예산회계의 채무와 복식부기의 부채간 불일치 조정을 위하여 세입세출 외 현금과 금전지급 목적의 기타채무인 퇴직급여충당금, 장기미지급금, 일반미지급금을 포함하여 작성하였으며, 금전지급 목적 이외의 채무인 선수금 외 2종은 별도 표기하였습니다.

2007년도 말 채무 현재액은 9,299억 원이었으나 2008년도에 1,646억 원이 발생하고, 3,422억 원이 소멸하여 2008년도 말 채무 현재액은 7,523억 원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 4,359억 원, 기타특별회계 2억 원, 공기업특별회계 3,162억 원입니다.

종류별로는 지방채 2,069억 원, 차입금 3,674억 원, 세입세출 외 현금 59억 원, 퇴직급여충당부채 등 기타채무는 1,721억 원이며 금전지급 목적이외의 채무인 선수금은 270억 원으로 별도 표기하였습니다.

회계별 채무 증감 내역을 설명드리면 일반회계는 제2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 차입금 125억 원 등 24건에 810억 원이 증가하였고 동서로 확장사업 외 32건에 대한 차입금 상환으로 718억 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도시철도사업 특별회계의 지방채 1,430억 원을 기준으로 원금부분을 도시철도공사의 현물출자로 이관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의 지방채는 지역개발기금 특별회계에서 510억 원이 증가되었고, 차입금은 상수도사업 100억 원, 하수도사업 117억 원 등 217억 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공유재산과 물품현황입니다.

공유재산 현재액은 2007년도 말 8조 4,274억 원이었으나 2008년도에 2조 8,345억 원이 증가하고 339억 원이 감소하여 2008년도 말 공유재산 현재액은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과 유가증권 등을 합하여 11조 2,280억 원입니다.

공유재산 증감 및 현재액 보고서는 복식부기 자산과의 불일치 조정을 위해 결산작성 통합기준의 개정된 서식에 의거 복식부기 회계의 자산인 미등기 입목죽, 구축물, 생산기계 등의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채권 중 전세권이 설정된 보증금 채권을 공유재산의 용익물권에 이전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시철도공사 현물출자분 1조 5,625억 원을 유가증권에 포함하였습니다.

우리 시의 2007년도 정수물품 현재액은 1,156점에 350억 원이었으나, 2008년도에 151점 40억 원을 취득하고, 86점 25억 원을 매각 및 무상양여하여 2008년도 말 보유액은 총 1,221점에 365억 원입니다.

이상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은 따로 첨부한 재무보고서입니다.

재무보고서는 지방재정법 제53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기존의 세입·세출결산과 병행하여 발생주의 복식부기 회계원리를 기초로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는 회계기준에 따라 거래의 사실과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여 회계처리하고 작성한 재무회계 결산서입니다.

우리 시의 자산과 부채의 내역 등을 나타내는 재정상태보고서를 보면 회계간 내부거래 금액을 제외한 우리 시의 자산은 16조 6,663억 원이고 부채는 5,832억 원이며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은 16조 831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회계연도 1년 동안의 수익과 비용 등을 나타내는 재정운용보고서를 보면 연간 총수익은 2조 1,716억 원이며 총비용은 1조 9,440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2008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008회계연도 예비비지출은 일반회계만 해당됩니다.

일반회계 예비비 예산액 173억 원 중 2억 5,150만 원을 지출결정하여 전액 지출하였습니다.

지출 내역은 제63주년 광복절 및 건국 60년을 기념하여 범 시민 축제분위기 조성 및 시민통합을 도모하고 과학과 예술이 함께 하는 창조도시 대전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전야음악제 개최에 소요되는 경비를 지출하였습니다.

다음은 기금결산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07년도 기금결산액은 21종 1,851억 원이었으며, 2008년에 416억 원을 수납하고 302억 원을 지출하여 2008년도 말 현재액은 전년도 대비 6.1% 증가한 21종 1,965억 원입니다

다음은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9일까지 실시한 결산검사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08회계연도 결산검사는 일반회계와 주택사업특별회계 등 10개의 기타특별회계를 대상으로 의회에서 선임하여 주신 세 분의 의원님과 공인회계사 3명, 재무관리경험자 4명 등 10명의 결산검사위원으로부터 20일 동안 세밀하고도 엄정한 검사를 받았습니다.

상수도사업 등 3개의 공기업특별회계는「지방공기업법」제35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서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보고서로 결산검사를 갈음하였습니다.

또한 재무보고서도 「지방재정법」 제53조2항에 의거 공인회계사의 검토의견서로 결산검사를 갈음하였습니다.

결산검사 결과 검사위원의 개선의견 사항 12건과 제도 개선사항 1건에 대하여는 해당 실·국장 책임 하에 즉시 시정 또는 개선토록 조치하였으며 앞으로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예산의 집행은 의회에서 승인하여 주신 예산의 범위 안에서 합법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만 일부 미흡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결산검사와 상임위원회별 심사과정에서 지적해 주신 사항이나 미흡했던 내용에 대한 개선노력과 함께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방금 설명드린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과 기금결산 승인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08년도 결산서(대전광역시)

· 2008년도 결산서 부속서류(대전광역시)

· 2008회계연도 재무보고서(대전광역시)

· 2008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상임위원회별 내역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O 운영위원회회 O 행정자치위원회

O 교육사회위원회 O 산업건설위원회

· 2008회계연도 상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서(지방공기업)

· 대전광역시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한영회계법인)

-당기(2008년 1월 1일~2008년 12월 31일)

-전기(2007년 1월 1일~2007년 12월 31일)

· 2008사업연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서(지방공기업)

· 2008사업연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송강회계법인)

-당기(2008년 1월 1일~2008년 12월 31일)

· 2008 사업연도 지역개발기금특별회계 결산서(대전광역시)

· 대전광역시 지역개발기금특별회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

-당기(2008년 1월 1일~2008년 12월 31일)

-전기(2007년 1월 1일~2007년 12월 31일)

·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세입·세출 결산검사의견서(대전광역시결산검사위원)

· 2008회계연도 기금결산보고서(대전광역시)

· 2009년도 기금운용 성과분석보고서(대전광역시)

(이상 13권 별도보관)

·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

(이상 3건 별첨에 실음)


○委員長 郭泳敎 정하윤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안문환 전문위원께서도 일괄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專門委員 安文煥 전문위원 안문환입니다.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 등 세 건에 대하여 일괄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다음은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다음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기금결산 승인의 건입니다.

(의안검토보고서는 별첨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委員長 郭泳敎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효율적인 회의진행과 회의장 정리를 위해 약 10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이 시간 이후에 심사 시에는 김홍갑 행정부시장은 업무에 복귀토록 할까 합니다.

위원님들,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홍갑 행정부시장은 업무에 복귀토록 하는 부분은 동의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5분 회의중지)

(14시 36분 계속개의)

○委員長 郭泳敎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운영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사항을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를 위해서 먼저 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을 심의하고, 다음에 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하겠습니다.

질의나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해서 먼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은 이미 우리 의회 내에서 위원님들께서 충분히 인지하고 계신 내용이고 수차례에 걸쳐 심의가 된 부분이기 때문에 아마 다들 잘 알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해서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신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趙信衡 委員 조신형 위원입니다.

결산심사에 앞서 2008년도 결산내용을 죽 훑어보니까 집행기관에서 한 해 동안 상당히 고생을 많이 하셨고 여러 가지 실적을 볼 때도 역시 우리 공무원들이 지난 한 해 동안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를 많이 낸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 대해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또 시민의 대표로서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의 성과가 각종 수상으로 많이 나타났습니다.

기획관리실장님, 작년에 박성효 시장님이나 우리 공무원들 많이 노력하셨는데 몇 건이나, 금액으로 하면 얼마 정도나 수상했습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저희들이 크고 작은 상을 포함하면 규모를 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만 40~50건 정도, 인센티브를 받은 게 91억 5,000만 원을 작년에 받았습니다.

趙信衡 委員 그런 정도로 여러분들 많이 노력하신 부분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자료에도 나와있긴 한데 기금운용에 있어서도 재정운용상태가 우수하다고 해서 전국 특·광역시 중에서 유일하게 최우수정부기관 표창한 것을 보면 잘했다고 봅니다.

결산인데 결산의 의미를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결산에 대해서는 매년 반복하기 때문에 잘 알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년 반복한다고 해서 결산이 그저 형식적이고 하나의 과정에 치우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산의 의미를 굳이 반복한다면 세입·세출에 대한 적법성이라든지 적정성을 검토하고 또 정책과 사업의 타당성이라든지 수행방법, 예산집행의 효율성, 공정성, 형평성을 점검하는 기회라고 합니다.

따라서 예산규모의 과다책정이나 과소책정 여부 이런 부분도 검토해야 하고 또 예산지출했을 때 남용 및 부실, 선심, 전시행정이 있는지를 판단해서 그런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런 것을 검토한 후에 차후 예산편성할 때 적용해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능이 평가의 기능도 있고, 환류의 기능도 있고, 교육의 기능도 있고, 홍보의 기능도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대개는 홍보의 기능을 우리는 조금 경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난 한 해를 이렇게 잘 운용했고 또 못한 게 있으면 나름대로 비판해서 각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하는데 이런 내용들이 잘잘못에 대해서 충분히 의회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잘 알려서 시민들로 하여금 시정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능을 충분히 살려야 한다고 봅니다.

작년도 예산 총괄내용을 보니까 세입결산이 2조 8,647억 원 정도 되고 세출이 2조 3,847억 원, 순세계잉여금이 2,706억 원 정도 되는데, 일반회계, 특별회계 합쳐서요, 재정지표상으로 보면 재정자립도가 61%로 떨어졌습니다.

기획관리실장님, 재정자립도가 떨어지면 사실은 의존도가 낫기 때문에 좋기는 한데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우선 조신형 위원님께서 결산의 의미와 사전에 집행기관 공무원 격려에 대해서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결산의 의미에 대해서 저희 공무원도 같이 인식하고 있고 이런 부분이 향후 반영되어야 한다고 보여지고요, 노력을 더 하도록 하겠다는 인사 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재정자립도를 우선 말씀드리면 아시는 바와 같이 2006년에 우리 시가 국고보조예산이 7,000억 원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국고보조예산율이 낮을수록 재정자립도는 높아집니다.

2008년 말 현재 1조 4,000억 원의 국비가 확보돼서 3년간에 정확하게 2배로 국비가 늘었습니다.

그렇다고 치면 재정자립도보다는 시민들이 내는 세금 대비 우리 시에 떨어지는 돈이 훨씬 늘어나서 재정자립도 자체는 하락했습니다만 예산규모, 쉽게 말씀드려서 분모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자체예산보다 증가한 비율이 2배로 증가했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 재정자립도는 낮아지는데, 전체 볼륨을 키워서 시민들의 경제활동능력이라든지 키우는 것은 좋은데 자주재원을 늘리는 노력도 병행해서 가야 합니다.

볼륨도 키우고 양도 키워줘야 하는데 그것은 아직 저희들이 크게 못미친다고 보고 그 부분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앞으로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것과 관계없이 어쨌든, 국비를 확보하는 노력은 재정자립도와 관계없이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동기간 동안에 나라 전체의 예산증가율은 약 1년에 7, 8%가 증가했는데 저희들은 3년에 합쳐서 100% 국비가 증가했습니다.

쉽게 계산해서 30% 정도 예산이 3년 동안 증가할 때 시 예산이 국비확보가 3배에 달하는 배로 증가했다는 답변을 드리고 자주재원을 늘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자립도가 중요하지는 않다고들 요즘 그럽니다.

자주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 국비확보 노력한 것은 어느 때보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대단히 성과를 많이 올렸기 때문에 시장님이나 기획관리실장님, 실·국장님들 다같이 노력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어쨌든 국비확보 부분도 얘기를 하려고 했는데 마침 나왔으니까, 국비확보가 올해는 어떻습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금년까지는, 금년도에 정부가 기이 계획된 예산 이외에도 추경을 통해서 하고 있어서 금년도에도 저희들이 국비가 한 30%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금년 말까지는, 다 받아와야 되겠습니다만.

그런데 걱정되는 것은 내년도입니다, 내년도는 정부 자체도 감축예산을, 금년보다 팽창예산이 아닌 감축예산으로 갈 수밖에 없고 우리 시도 내년에는 동결 이하로 예산규모가 세입재원이 크게 줄기 때문에 그렇게 편성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같이 앞서고 있습니다.

금년 말까지는 아직 추경이 남았습니다만 세출예산을 삭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방채를 구하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가는 노력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기이 계획된 사업의 재조정이라든지 국비의 추가확보, 정 안되면 지방채의 추가발행 등을 통해서 기이 계획된 세출예산을 삭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예산을 끌고 가볼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올해 규모는 예상하고 있습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국비 전체적으로는 저희들 총괄예산이 2조 4,000억 원 정도 되기 때문에 국비 부분만은 1조 3,000~4,000억 원 정도 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그런데 결산검사의견서에 보면 작년 수령액은 3,100억 원 정도밖에 안돼요.

그 중에서 집행하고 남은 것이 230억 원 정도 이렇게 나와 있는데 이 자료는 뭐지요?

국고보조금만 얘기한 것입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아마 국고보조가 아니고 순국비로 판단되는데요.

趙信衡 委員 수령액이 3,100억 원 정도 되고 이월액이 230억 원 정도 되는데 집행잔액만 해도 100억 원 정도 돼요.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그 부분은 국고보조사업, 매칭이 됐든 어쨌든 국고보조사업의 경우이고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교부세를 제외한 부분의 국고보조사업입니다.

趙信衡 委員 그러니까 목적된 부분만 나와 있는 거네요.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그렇습니다, 사업별로 지원된 예산입니다.

趙信衡 委員 집행잔액이 100억 원 정도 되는데 이것은 이월액이 아니고 잔액이라는 거지요, 반납합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국고는 반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이 부분 조금 아까운 부분이 있어서 지적하려고 했습니다.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예, 그 부분은 최대한 국비를 받아다, 그런데 일정 낙찰차액이라든지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부분 이외에는 최대한 알뜰하게 쓰려고, 반납 안 하고 쓰려는 노력을 같이 하고 있는데 최대한 줄이는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趙信衡 委員 이게 만약 줄여서 됐고 또 국비와 지방비가 매칭으로 되어 있다면 아끼는 건 잘하는 거지요.

자료를 줘보세요, 한번 검토를 하겠습니다.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조 위원님 염려하시는 그런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하고, 확인하고 그 부분 자료로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주민 1인당 지방세는 조금 줄었습니다.

2006년도에는 66만 7,000원이었는데 작년에는 63만 5,000원으로 줄어서 이 부분도 긍정적이지 않은가 생각하는데, 이 부담이 줄어든 이유는 세금을 덜 걷은 것입니까, 아니면 뭡니까?

아니면 국비가 많아서 부담이 줄어든 것입니까?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경기가 하강돼서 세수 자체가 재원이 줄어든 것도 있고 말씀하시는 대로 본질적으로는 세율변동이라든지 세액 이런 차원이 많다고 보여집니다, 저희들이 볼 때는.

세금이 감소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답변드리기가, 경기의 하강이라든지 세율의 조정이라든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고는 보는데 그렇고요, 예산현액으로 본다면 4.1% 정도 2007년 대비해서 증가했는데 증가는 일부 하기는 하지만 재정수요에 비해서는 아직까지 재정규모를 보면 취약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세입도 경기침체의 문제, 국내경기의 불확실성 문제, 부동산경기 침체 이런 것 때문에 실질성장률이라든지 재정여건이 예년에 비해서 그렇게 나아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여건 속에서 세입예산의 경우에 정확한 세수추계가 안 된 부분이 조금 있지요?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계속 그것을 고도화하고 치밀하게 하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세수추계에 대한 판단이, 특히 경기가 불확정적이고, 안정적인 국면이라면 예측가능성이 높습니다만 그런 부분들이 작년, 금년으로 오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부터 급변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세수추계에 애로가 있었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정확성을 높이는 부분은 같이 노력을 해야 할 과제로 보여집니다.

趙信衡 委員 매년 발생하긴 합니다.

그러나 매년 발생한다고 그냥 놔둘 일이 아니고 지금도 보면 예산편성할 때 미흡하다고는 하지만 지방세 체납액, 세외수입 체납액이 늘어나고 있고 세출 같은 경우에도 예산을 편성한 후에 전액 미집행한 것도 있어요.

그리고 집행잔액이 너무 많은 것도 과다한 부분이 있고, 항상 얘기하지만 이월사업도 증가하고 이런 재정운용상 불합리한 점 등이 있는데 매년 통과의례적으로 할 일이 아니라 실·국에서 이런 부분 다 체크해야 합니다.

지금 예결위이기 때문에 전체 실·국장님 계신데 실·국에서 전체적으로 제대로 봐주지 않으면 예산 담당부서에서도 총괄하기 어렵거든요.

각 실·국장들께서도 이런 부분에, 물론 상임위에서 다 지적됐을 겁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바랍니다.

2008년도 미수납액이 있는데 지방세 부분, 지금 미수납액이 얼마입니까, 결산으로 보면?

1,200억 원 정도 되네요.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그것은 자치행정국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自治行政局長 鄭夏允 자치행정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미수납액이 1,200억 원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지방세가 860억 원 정도 된다고요.

이 지방세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고, 왜 이렇게 발생하는지 또 대책을 간단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自治行政局長 鄭夏允 자치행정국장, 조신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처음부터 결산 부분에 대해서 말씀주신 부분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 저희들이 늘 겪고 있는 부분이 미수납액에 대한 부분입니다.

미수납액은 징수결정액과 미수납액의 차이에서 일부가 발생되고 있는데 작년도 같은 경우에는 아시는 바와 같이 취·등록세가 급감하고 경기가 하강되면서 미수납액이 다소 늘어났습니다만 광역시 중에는 그래도 징수율이 1위로 저희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미수납액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서 그동안 체납세금특별기동반을 편성해서 운영하고 있던 부분들을 금년에 예년보다 배가시켜서 운영하고 있고 또 자동차세 미수납액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세의 경우는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를 수작업으로 그동안 했습니다만 이번에 특별교부금사업으로 해서 각 구에 체납차량을 단속할 수 있도록 그런 조치를 했기 때문에 그 조치가 2억 5,000만 원 정도 들여서 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2억 5,000만 원 투자하게 되면 20억 원 정도 이상의 징수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이런 노력들을 다각적으로 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미수납액 중에 저희들이 가장 골치를 썩고 있는 것은 과거에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을 등록하고 이전할 때 세금을 내야만 이런 부분을 할 수 있었고 또 검사 때는 검사를 체납세금이 있으면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자동차관리법」이 바뀌면서 이런 부분이 상당히 완화됐습니다.

왜냐하면 검사를 안 하면 또 다른 큰 사고로 연결되니까 그런 부분을 완화시키면서 고질적인 체납차량에 대한 체납세금이 늘어나고 있다는 현상을 말씀드리고 그런 부분들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고질적인 체납이 350억 원 정도 있는데 이것은 추적장치, 아까 말씀하신 그런 부분도 필요할 테고 끝까지 추적해서 받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부분도 유념해주셔야 할 것 같고요.

○自治行政局長 鄭夏允 그렇게 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이월액도 사고이월이 전체적으로 규모가 100% 이상, 112%가 증가했습니다.

이것도 실·국별로 하나하나 챙겨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하나하나 전체적으로 다 지적하기는 적절하지 않아서 하지 않지만 이런 부분이 사고이월로 가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항상 지적하지만.

실·국장 회의 때라든지 강조를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예, 잘 알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세출예산 중에 예산을 편성해놓고 전혀 집행을 하지 않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전시 전체로 보면 37건인데 그 중에 한 가지만 지적할게요.

의견서 42쪽에는 나와 있습니다.

축구장 조성하는 것인데, 문화체육관광국인가요?

문화체육관광국장님이 오신 지 얼마 안 돼서 답변하기 어려울 텐데.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담당과장이.

趙信衡 委員 담당과장 있으십니까?

○委員長 郭泳敎 이영우 과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趙信衡 委員 축구장 조성예산으로 2억 원을 잡아놨지요?

집행하지 않은 이유가 뭔가요?

설명을 먼저 해주시지요, 어떤 예산이었는지?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축구장 조성은 도시관리계획용역이었습니다.

용역비가 2007년도부터 저희들이 축구장을 삼정동에 조성하려고 계획했는데 이것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사전에.

그런데 결정이 2008년 12월 11일 국토해양부에서 결정이 났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예산을 다음 연도로 이월을 해야 하기 때문에 2009년도에 매년 시에서 도시계획정비용역을 하는 시기가 금년도였습니다.

그래서 사업비가 중복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세운 예산은 삭감하고 도시계획과에 의뢰해서 지금 용역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그래서 그 사업비가 중복이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세운 예산은 삭감을 하고 도시계획과에 의뢰를 해서 지금 용역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趙信衡 委員 이 예산 2억 원 정도가 올해 예산에 반영이 됐나요?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거기에 반영된 것은 전체 시의 도시계획관리정비계획 용역이고요, 우리 일부만 여기에 포함시키도록 요청을 했습니다.

趙信衡 委員 축구장조성 기본조사설계비로는 별도로 책정은 안 됐지요, 올해 예산에?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예, 조성사업비는 별도로 책정 안 됐습니다.

趙信衡 委員 그래서 이 내용과 함께 제가 지적하려고 하는 것은 뭐냐 하면 지난번에 체육시설 불균형에 대해서 한번 우리가 정책간담회를 한 적이 있어요. 아시지요?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예.

趙信衡 委員 그때 나온 게 뭐냐 하면 우리 생활체육이 상당히 수십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 축구장의 경우를 보니까 전체 지금 집계된 것만입니다.

생활체육시설로서 축구장을 보니까 전체 63개 축구장이 있는데 그 중에 동구가 20개, 중구가 8개 그리고 서구가 10개, 유성구가 13개, 대덕구 12개 해서 지금 이게 전체 대비해서 중구나 서구 같은 경우가 상당히 열악한 것으로 나와 있고 또 경기장당이요, 1개의 경기장당 회원수를 한번 나눠보니까 동구 같은 경우는 233명당 축구장이 하나로 나와 있고, 중구는 653명당 하나, 서구는 649명당 하나, 유성구는 319명당 하나고, 대덕구가 372명당 하나입니다.

평균은 390명 정도에 하나인데, 그런데 이것으로 봐도 중구나 서구 같은 경우는 상당히 축구장이 열악하지요.

물론 도심지이기 때문에 축구장을 그렇게 많이 건립할 수 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같은 단위 그러니까 풋살장 정도 그런 정도는 충분히 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지금 이런 축구장조성 예산을 반납할 때 여기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반납을 할 수밖에 없지만 이렇게 불균형한, 이건 축구장뿐만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체육에 관련된 그런 것을 구별로 불균형한 것을 찾아서 균형을 맞출 수가 있어야 됩니다.

그러려면 결국은 축구장뿐만 아니라 생활체육시설에 대한 균형을 맞추기 위한 어떤 용역비, 균형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기 위한 예산이 필요하다는 얘기지요.

그런 예산을, 오늘 예를 들어서 반납하는 예산을 보면서 저는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이게 전체적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기본설계가 필요하겠다, 대전 전체로 볼 때.

어떻게 그렇게 생각 안 드십니까?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조 위원님 말씀에 동의하고요, 우선 이 삼정동 축구장조성사업비를, 용역비를 반납한 것이지 이 사업이 포기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것은 아직 지금 용역이 금년도에 마무리가 되면 내년도부터 삼정동에 축구공원조성사업은 계획대로 진행될 것입니다.

그런데 아직 시설비라든지 그런 예산은 안 섰지만 용역절차를 거친 다음에 도시계획시설결정이 되면 축구장조성사업은 계속 진행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아까 말씀해 주신 지역별 균형관계도 저희들이 별도로 용역을 한다든지 대전발전연구원에 용역의뢰를 해서라도 저희들이 한번 지역적으로 고른 분포대로 배정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지금 하려고 했던 것은 도시계획으로 하든 예산을 세우든 하면 되는 것이고 그러나 균형을 찾기 위한 별도의 대책을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아셨지요?

○體育支援課長 李永雨 예.

趙信衡 委員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委員長 郭泳敎 체육지원과장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趙信衡 委員 지금 비단 한 가지만 지적을 했습니다만 예산을 편성해 놓고 전혀 지출하지 않은 것은 특정한 사유가 있을 수도 있지만 잘못 편성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런 부분도 하나하나 챙겨야 되지 않을까 해서 지금 지적을 했습니다.

기획관리실장님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유념을 하시기 바랍니다.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예.

趙信衡 委員 그리고 예산은 예를 들면 1억 원을 편성을 했는데 2억 원을 징수했다 이런 내용들이 좀 있습니다.

예산현액보다 징수결정된 게 더 많은 거지요.

그런 부분들도 사실은 정확한 재원선정이 안 됐다는 얘기거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실·국별로 어떻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까?

매년 아마 기획관리실 주관으로 얘기는 될텐데요.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어찌됐든 지금 예산으로 성립을 해서 위원님들이 의결을 해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사전절차라든지 필요한 부분을 사전에 꼼꼼히 챙겨서 예산이 제대로 책정되도록 하는 단계에서 실·국별로 하고 다시 그것을 기획관리실에서 스크린을 합니다만 방대하기도 하고 또 예측하지 못하는 그런 사유들이 회계 연도 내에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특히 하고 있고 또 제가 기획관리실장이 되고 난 이후에는 어떻게 하면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느냐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신형 위원님 말씀해 주신 것처럼 구조적인 문제를 떠난다 하더라도 이게 구조적인 문제 이외에 공무원들이 더 적극적으로 세입과 세출에 대한 추계와 세출예산에 대한, 적정성에 대한 노력을 더 했느냐 하는 부분은 저희들이 더 노력을 해야 된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각별히 각종 회의를 한다든지 아니면 사업별로 스크린을 하면서 좀더 구체화시키고 이런 부분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전액 없앨 수 있는 구조는 없겠습니다만 최소화하는 노력을 적극 더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이게 예산편성기법상 말이지요, 국비확보를 하기 위해서 좀 줄여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입을.

세수추계를 잘못했다는 것이 아니고 전에 정하윤 국장께서 예산담당할 때 이런 작전을 쓰신 적이 있지요.

수입을 줄여놓고 이렇게 적으니까 국가에서 돈을 많이 줘라 이런 작전을 편 적도 있습니다만 그런데 이게 벌써 1,500억 원입니다.

1,500억 원 정도를 예산 결정한 것보다 더 많이 얻었다는 얘기예요.

그렇다면 이거는 세수추계의 문제는 좀 있는 거지요.

이렇게 많은 차이는 날 수는 없는 거지요.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맞습니다.

그 부분은 세수는 어쨌든 상당히 생각보다 소극적으로, 아까 말씀하신 그런 이유도 있고 다른 이유상으로도 상당히 보수적으로 하게 돼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이 들어오면 괜찮지만 적게 들어와서 여러 가지 이유가 생기는 부분 때문에 상당히 보수적인 것으로 할 수밖에 없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적정 폭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으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하여튼 세수나 세입이나 세출이나 다 적정한 편성 또 적정한 집행 이런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결산의 의미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전체적으로 제대로 평가를 해서 그 평가된 내용을 가지고 환류를 하고 또 교육이 제대로 돼서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니만큼 이런 기회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企劃管理室長 宋錫斗 더욱더 노력을 하겠습니다.

趙信衡 委員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委員長 郭泳敎 조신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결산검사는 결산검사 시에 참석하신 위원님들도 계시고, 지난 회계 연도 추계된 예산을 결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위원님들이 충분히그 내용을 파악하고 계시고 문제점을 충분히 여러 경로를 통해서 전달이 됐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조신형 위원님 더 질의하실 내용 없으십니까?

趙信衡 委員 예.

○委員長 郭泳敎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운영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 토론을 종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운영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2008회계연도 대전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지출 그리고 기금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질의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자치행정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당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는 7월 6일 10시에 개회하며 교육사회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사항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5분 산회)


○출석위원
곽영교김인식양승근김학원
조신형박수범심준홍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안문환
○출석공무원
총무담당관권주남
기획관리실장송석두
정책기획관이중환
예산담당관강철식
국제교육담당관강성기
정보화담당관김수천
경영법무담당관김일토
자치행정국장정하윤
운영지원과장박용재
세정과장윤영병
회계계약심사과장정진철
문화체육관광국장장시성
문화예술과장이창구
문화산업과장박연병
체육지원과장이영우
관광문화재과장엄명순
전국체전기획단장윤병국
대전문화산업진흥원장             강병호
소방본부장박호선
소방행정과장조종호
인재개발원장손성도
교육지원과장김기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석배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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